문서번호 도시철도토목부-3087 결재일자 2021. 3.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토목2과장 도시철도토목부장 김민수 박형복 03/16 최병훈 협 조 토목1과장 최진규 주무관 노권호 주무관 임경태 「진접선(4호선연장) 차량기지 건설공사」 사면분야 안전관리 2차 자문회의 개최 결과 보고 2021. 3. 도시철도토목부 「진접선(4호선연장) 차량기지 건설공사」 사면분야 안전관리 2차 자문회의 개최 결과 보고 「진접선 차량기지 조성을 위한 산지 비탈면(절·성토)」관련 사면분야 안전관리 2차 자문회의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 자문회의 개요 ○ 일 시 : 2021.02.24.(수) 14:00 ○ 장 소 :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 11층 대회의실 ○ 참석자 - 본 부 : 도시철도국장, 도시철도토목부장, 토목1과장, 토목2과장 - 현 장 : 책임건설사업관리자(1, 2공구), 현장소장(1, 2공구) - 설 계 사 : 도화엔지니어링(), 태조엔지니어링(), 이피에스엔지니어링(), 셀파이엔씨() - 외부 자문위원(9명) 분야 소속 직위 성명 비고 토질 및 기초 수자원 비탈면, 토석류 토질 및 기초 토질 및 기초 토목시공 발파 토질 및 기초 지질 및 지반 □ 주요 회의내용 구분 자문의견 절토부 옹벽 절토부 옹벽에 설치되는 어스앵커의 인장력 손실이 많을 수 있으므로 유지 관리 상 어스앵커 재인장 여건을 고려해야 하며, 계측기 설치 보완 검토 절토부 시공 시 토사층 절취부위와 접속부위에서 토사 유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숏크리트 처리 검토 절토부 옹벽 하부 경암부 패널 설치 필요 검토 성토부 옹벽 보강토 옹벽 성토부 토사와 차량기지 성토부 암버럭이 동시에 성토되는데 보강토체는 보강토 하도급 업체에서 성토하며, 암버럭은 암버럭 하도급 업체에서 성토함에 따라 좋은 다짐도를 얻을 수 없음. 이에 해당 하도급 업체 공사 시기 및 다짐도 시공계획 상세 검토 구분 자문의견 성토부 옹벽 옹벽 지반에 마이크로파일 설치 시 표준규격보다 키워주는 것 검토 자갈 30cm 필터층과 일반 토사층 사이에 부직포를 설치하여 토사 유실 방지 구분 자문의견 성토부 옹벽 배수 부분 골재 30cm 필터층은 옹벽 높이에 따른 우수 유입을 고려하여 필터층 폭 확대 등 검토 최근 강우 시 발생하는 다수의 보강토 옹벽 붕괴사고를 감안하면 차량기지 보강토 옹벽의 높이가 과다하여 안정성과 내구성이 우려되므로 하부에 강성옹벽 설치 검토 구분 자문의견 수자원 차량기지 노반 등이 투수성으로 되어 있어 성토부 옹벽 배면에 지표수가 침투될 수 있으며, 지표수 침투 시 옹벽 붕괴 우려가 있으므로 대책 검토 산마루 측구 유도 구조물 설치는 적절하며, 계곡부에 토사가 퇴적되면 유지관리가 어려우니 계곡 입구부에 물막이벽 설치 검토 급경사지에 위치한 침사지 입구가 막히지 않도록 조치 필요 <이삼희 위원> 차량기지 배수암거 설치 목적에 적합하도록 계획하고 유입수 처리 목적이라면 그리드형의 배수암거를 검토하기 바람 구분 자문의견 수자원 공사 시 배수 소통 구조물(PE관) 설치보다 개거상으로 오픈하여 소통할 필요가 있음 발파 영역 5cm/sec 발파 진동 기준이 옹벽 구조체, 앵커체, 그라우트 중 어떤 시설물 기준인지 확인 필요 사면절취 후 prespliting 공법을 고려 검토 발파에 대한 시공계획을 수립하여 소음진동, 발파분진을 방지 검토 구분 자문의견 사면 및 지반 기존 원설계 당시 지반 시추 수량이 부족하니 시공 전 시추 선행 절토부 퇴적에 대한 토석류 위험영향평가 검토 현장 방문 시 기존 자료에 있던 복합체편암이 아닌 화강토, 풍화토가 많이 분포한 것으로 보여짐. 지질자원연구원에서 개정 발간된 지질조서와 현장 시추 자료를 비교 필요 재해영향평가 실무 지침 상 홍수 및 산사태가 일어나는 경계기준 위로 차량기지가 설계됨에 따라 홍수 및 산사태 발생에 대한 불확실성 큼 차량기지와 나란한 방향으로 강성이 틀린 이질적인 단층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사항을 시공 전 미리 인지하고 시공 전 시추 작업 필요 대절토 시 암사이에 지하수 유입으로 인한 인장응력이 발생할 수 있으니 시공 시 주의 바람 시공 시 층별 95% 다짐 시공 계획 필요 원지반 토사 미제거 및 풍화암 노출에 따른 침하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음 차량기지 조성 성토부 옹벽 암버럭 및 차량기지 토사 성토부로 표면수 침투가 발생할 경우 지반 함몰 등 문제가 발생하므로 대책 검토 수로 연결부 등에서 유입수가 유출되어 지반침하 등이 발생 가능 구분 자문의견 기타 영역 소통을 위한 원설계사와 시공사 간 협의교류 필요 설계에 반영된 지하수위계가 부족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시공 전 적정량의 지하수위계 반영 필요 보강토 옹벽을 환경친화적으로 꾸며지는 방향으로 작업 필요 □ 향후계획 ○ 차량기지 공사 중 분기별 1회 자문회의 개최 및 필요 시 수시 개최하여 안전시공 추진 ○ 추진일정 - ‘21. 3월 말 : 사면분야 안전관리 자문회의(3차) 개최 예정 □ 행정사항 ○ 자문위원 수당 지급 - 산출내역 : 270,000원 × 9인 = 2,430,000원 - 산출근거 : 회의참석 220천원, 서류검토 50천원 - 예산과목 : 도시철도건설(도시철도건설사업비특별회계), 도시철도건설사업, 진접선(4호선연장)차량기지건설, 시설비 및 부대비, 시설부대비 붙임 관련자료 각 1부. 끝. (별첨) 현장사진 회의사진 1 회의사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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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7210239
본청
도시철도토목부-3087
D0000042134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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