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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계획

문서번호 경제정책과-3786 결재일자 2021. 3. 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콘텐츠산업팀장 경제정책과장 경제일자리기획관 권은숙 이진숙 정영준 03/12 박대우 2021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계획 2021. 03. 경제진흥실 (경제정책과) 2021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계획 게임스타트업 지원과 국산게임 활용 e스포츠 대회 개최 등을 통해 게임산업의 저변 확대 및 건전 게임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함 1 추진개요 ?? 추진근거 ○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4조(창업 등의 활성화) ○ 이스포츠 진흥에 관한 법률 제5조(지방 이스포츠의 진흥) ○ 서울시 게임산업 육성 종합계획(시장방침 제84호, 2017.4.18.) ?? 사업개요 ○ 사 업 명 :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 사업위치 : 마포구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8~17층 ○ 추진방법 : 민간위탁(서울산업진흥원)(’19.1.1.~ ’21.12.31.) ○ 소요예산 : 1,638백만원 ○ 주요 사업내용 ① 게임산업 육성 - 게임콘텐츠 개발주기 맞춤형 지원 운영 - 서울게임콘텐츠 센터 운영 ② e스포츠 활성화 - 서울e스타디움 운영 (신규 e스포츠 종목 발굴) - 서울컵 e스포츠 대회 개최 및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 개최 지원 ③ 건전게임 문화조성 - 건전한 게임 이용 문화 조성을 위한 건전 게임 홍보 및 마케팅 ?? 게임산업 현황(2020 게임산업백서, 2019 콘텐츠산업 보고서) ○ 게임산업 규모 총 1,865억 달러 중 국내 규모 6.2%를 차지 - 전 세계 게임시장(1,865억 달러) 중 국내 게임시장은(116억 달러, 15조 5,750억원)으로 세계 5위 6.2% 점유율 자치 - PC게임 세계 3위, 모바일게임 세계 4위의 높은 경쟁력을 보유했으나, 세계시장 비중 확대를 위한 해외진출, 내수시장 활성화 등 육성지원 필요 ※ PC게임 4조 8,058억원, 모바일 게임 7조 7,399억원 규모 ○ 서울의 게임산업은 사업체, 매출, 인력 등 우리나라 게임산업의 중심 - 전국대비 사업체 53%, 매출액의 40.7%, 종사자의의 32.5%를 차지하여, 서울 산업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으로 직결되는 중요 산업임 : 2020 게임산업 백서, : 2019 콘텐츠산업 보고서 2 ’20년 사업성과 ?? ’20년 사업성과 및 개선 필요사항 ○ 게임산업 육성 관련 ] - 게임기업 원스톱지원을 통해 총 429개 게임 기업 지원완료 - 기존 제작단계 작품 지원 외에도 제작 완료작에 대한 지원 수요 확인 ※ 글로벌 마케팅 지원사업(’20년 시범사업) 59개 지원, 8개 선정 ○ e스포츠 활성화 관련 - 서울컵을 비롯한 e스포츠 18개 대회 온라인 개최 등 프로e스포츠 및 인기 게임에 대한 집중 지원으로 e스포츠 활성화 견인 - 코로나19로 집에서 즐기는 e스포츠가 각광받고 있으나, 외산 게임인 LOL, 오버워치 위주로 배틀그라운드를 제외하면 국산 게임 전무 - 아마추어 리그 등 누구나 쉽게 즐기는 e스포츠도 지원하여 엘리트 e스포츠와 시민 e스포츠 동반 성장 필요 ○ 건전게임 문화조성 관련 - 건전게임 제작 지원하여 2개 작품 개발 및 게임관련 영상 8편 배포 - 출시된 게임에 대한 단편적 제작지원이 아닌 홍보, SNS 마케팅 등 지원하여 게임 선용 문화를 확산할 필요 3 ’21년 추진계획 추 진 방 향 ○ 게임 개발단계에 맞춰 제작 단계 및 제작 완료된 게임도 지원 하여 게임기업 수요 맞춤형 지원 ? 제작 단계, 홍보, 마케팅 분야 등 게임 기업 수요 맞춤형 지원 ○ 국산게임 활용 ‘시민참여형 서울컵’ 개최로 시민의 e스포츠로 도약 ? 국산 게임, 아마추어 리그 중심의 온라인 서울컵 개최(9월) ○ 건전게임 홍보 및 마케팅 지원으로 게임 선용문화 지속 확산 ? ’20년 제작 완료된 건전 게임의 홍보, 마케팅 집중 지원 게임산업 육성 e스포츠 활성화 건전게임 문화조성 ’20년 -원스톱지원 -제작 ’21년 -맞춤 지원 -제작+마케팅 ’20년 -배틀그라운드 -프로리그 ’21년 -신규 국산게임 -시민 참여 ’20년 -제작 -홍보영상 ’21년 -홍보 -인식 확산 게임산업 육성 ?? 게임콘텐츠 개발주기 맞춤형 지원 ○ 추진내용 : 우수 인디게임 대상으로 게임 개발 주기별 맞춤 지원 ○ 지원체계 콘텐츠 진단 제작단계 출시단계 ? ? ? 단계별 맞춤 지원 제작 집중 지원 - 제작비 지원 작품당 3천만원 - 품질검증(QA)지원 크라우드 펀딩 통한 자금확보 지원 마케팅 집중 지원 - 해외마케팅 작품당 1천만원지원 게임이용자 분석 스마트마케팅 크리에이터 활용 홍보영상 지원 G-rank챌린지서울상 선정·홍보 ? ? ? 네트워크 게임 제작사-글로벌 퍼블리셔 매칭 및 네트워킹 지원 - 「SPP : 게임」 개최 : SPP 비즈매칭 사이트 활용 - 게임 기업 네트워킹 세미나 및 입주기업 네트워킹 지원 ○ 세부 추진내용 ① 콘텐츠 진단 - (제작단계 진단) 제작 전 또는 제작중인 게임 대상 진단, · 게임성, 독창성, 그래픽 등 등 제작 단계의 20여개 항목 진단 · 우수사항 및 보완·개선점에 대한 전문가 피드백 제공 - (출시단계 진단) 출시 임박한 게임 대상 진단 · 시장성, 흡인력 등 작품 출시 단계의 마케팅 관련 항목 진단 · 우수사항 및 보완·개선점에 대한 전문가 피드백 제공 ② 제작 집중 지원 - (제작비 지원) 차세대 유망 게임 발굴 후 제작지원금 지급 구 분 내 용 지원대상 - 1인 개발자 및 초기 게임스타트업의 독창적인 인디게임 10편 지원내용 - 1편당 3천만원 게임제작지원금 지원 - (QA 및 SW 지원) 게임 출시전 이용자 집단을 활용한 테스트 지원 구 분 내 용 지원대상 - 게임 출시 전 인디게임 지원내용 - 장르, 성별 등 고려 이용자 집단을 구성하여 콘텐츠 오류점검, 게임성 등 진단하여 개선사항 도출 - 기업 공용개발 SW 이용비용 지원 - (크라우드펀딩 지원)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연계 제작자금 모집 지원 ③ 마케팅 집중 지원 - (온라인 해외 마케팅) 우수 인디게임 발굴 후 1편당 1천만원 지급 구 분 내 용 지원대상 - 개발완성 단계 또는 국내 출시가 완료된 인디게임 총 10편 지원내용 - 글로벌 서비스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 및 광고지원 - 글로벌 진출을 위한 게임 콘텐츠 현지 등 서비스 지원 - (스마트 마케팅) 게임앱 이용자 분석 등 시장 동향 분석자료 제공 구 분 내 용 지원대상 - 국내 출시 완료 및 성과 세부 분석이 필요한 인디게임 총 10편 지원내용 - 앱 사용량, 순위, 재방문율 등 빅데이터 기반 분석자료 제공 - 경쟁 게임 분석 등 효과적 자료 제공으로 타겟 수요지원 등 - (홍보영상 제작지원) 게임1편당 최대3인의 크리에이터와 연계하여 게임 리뷰 등 지원 기업 홍보영상 제작 및 유튜브 등 배포 - (G-RANK챌린지 서울상) 반기별 전문가 심사 후 우수작 선정 구 분 내 용 선정대상 - 서울 게임 스타트업 기업이 개발한 우수 인디게임 지원내용 - 상금 제공 및 게임전문 방송 플랫폼을 활용한 크리에이터 인터뷰 등 홍보 영상 송출 ④ 네트워킹 및 비즈니스 매칭 지원 - (SPP: 게임) SPP 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투자/퍼블리싱 상담회 ? 기간/장소 : ’21.10월 / 온라인 ? 내 용 : 온라인 상담회(비즈니스 매칭) ? 특 징 : 국내최대 게임 비즈니스의 장 2020 SPP:Game - (게임업계 세미나 지원) 연 4회 게임 산업세미나 및 네트워킹 지원 - (입주기업 네트워킹 상시 지원) 입주기업간 교류 및 협업 지원 ?? 서울게임콘텐츠센터 운영 ○ 위 치 :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시너지움 8~10층 ○ 지원내용 : 게임스타트업 및 개발자 총 70개사(팀)에 공간지원 ○ 입주기업 특별지원 내용 : 개발 소프트웨어 공급, 네트워킹 지원 , 구 분 면적(㎡) 조성 내용 비고 계 5,785 총 70개 입주공간 - 스타트업 지원공간 10층 1,239 입주공간 4개, 회의실 2개 5-10인 9층 2,303 입주공간 9개, 회의실 2개, 접견실 인디게임개발자 지원공간 8층 2,243 1인좌석(55개), 독립개발공간(2), 휴게실 등 1인 ※ 관리비 등 공간 이용에 따른 실비는 입주기업 부담 e스포츠 활성화 ?? ‘시민 참여형 서울컵’ 개최 ○ 기간/장소 : ’21.9월 중 / 온라인 개최 ○ 종목(안) : 아마추어 유저에게 인기있는 신규종목 발굴 ○ 추진내용 - 프로게이머 풀이 형성되지 않은 국산 인기 게임 중 e스포츠화 가능 게임을 발굴하여 ‘시민 참여형 서울컵’ 리그 개최 - 게임 크리에이터-시민이 직접 참여하여 서울컵의 시민 축제화 ?? 대통령배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 개최 지원 ○ 시기/장소 : ’21. 7월 예정 / 서울시내 공인 PC방 ○ 주 최 : 문화체육관광부 ○ 주 관 : 한국e스포츠협회, 16개 지방자체단체 ○ 주요내용 : 대회 개최 지원 - 아마추어 e스포츠대회 서울 본선 개최 및 전국 결선 선수단 선발 ?? 서울e스타디움 운영 ○ 위 치 :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시너지움 내 시설명 위치 면적(㎡) 주요 용도 주경기장 (758석) 14~17층 4,527 - 주경기장(758), 부조정실, 중계실, VIP대기실, 선수대기실 등 보조경기장 (192석) 12~13층 3,115 - 보조경기장(192), 부조정실,선수대기실, 기자실, 팬미팅실 등 ○ 운 영 사 : CJ ENM ○ 운영기간 : ’21.1.~’21.12. ※ 임대계약 : ’19.1.~21.12. ○ 주요내용 : e스포츠장 경기장 운영 및 서울컵 개최 지원 건전게임 문화조성 ?? 건전게임 홍보 및 캠페인 지원 ○ 지원대상 : ’20년 제작 및 금년 출시예정 건전게임 ○ 주요내용 - 악플 체험 및 자살방지 게임 등 게임 체험후기 SNS 이벤트 지원 - 금년 출시된 건전게임(2편)의 후속 시나리오 공모전 등 개최 4 ’21년 사업예산 ?? 총사업비 : 1,637,585천원 ○ 예산과목 : 활력이 넘치는 경제 환경 구축, 문화콘텐츠산업 육성지원,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민간위탁금 ○ 예산 세부내역 분 야 세부내역 예산액 (단위: 천원) 세부 사업명 내 용 5 연간 추진일정 시기 추 진 건 명 세 부 내 용 1월 ?사업계획 수립 ?‘21년 사업계획 수립 ?서울게임콘텐츠센터 운영(~12월) 2월 ?세부 사업계획 수립 ?각 분야별 세부사업계획 수립 ?서울게임콘텐츠센터 입주기업 모집 공고 3월 ?게임스타트업 지원 ?1분기 SPP파트너스데이:게임 개최 ?서울게임콘텐츠센터 개발자공간 운영사 선정 ?‘20년 인스피레이션 제작지원작 완성심사 4월 ?게임스타트업 지원 ?‘21년 제5회 인디게임패스트트랙 공고 ?‘20년 하반기 인디게임 제작지원작 완성심사 5월 ?게임스타트업 지원 ?제5회 인디게임패스트트랙 진단 ?제5회 인디게임 제작지원작 선정 (5편) ?e스포츠/게임선용문화 ?인스피레이션 제작지원작 시나리오 공모전 개최 6월 ?게임스타트업 지원 ?‘21년 제1회 마케팅패스트트랙 공모 ?제작지원작 개발지원 (~12월) ?제작지원작 마케팅 지원 (~12월) 7월 ?게임스타트업 지원 ?‘21년 제1회 마케팅패스트트랙 진단 ?e스포츠/게임선용문화 ?대통령배 아마추어e스포츠대회 서울본선 개최 8월 ?게임스타트업 지원 ?3분기 SPP파트너스데이:게임 개최 ?e스포츠/게임선용문화 ?대통령배 아마추어e스포츠대회 전국결선 참가 9월 ?게임스타트업 지원 ?‘21년 제6회 인디게임패스트트랙 공고 ?e스포츠/게임선용문화 ?2021 서울컵 e스포츠대회 개최 10월 ?게임스타트업 지원 ?2021 SPP:Game 온라인 비즈매칭 개최 ?‘21년 제2회 마케팅패스트트랙 공모 ?제6회 인디게임패스트트랙 진단 ?제6회 인디게임 제작지원작 선정 (5편) 11월 ?게임스타트업 지원 ?e스포츠/게임선용문화 ?‘21년 제2회 마케팅패스트트랙 진단 ?SW, 테스트기기 갱신 12월 ?게임스타트업 지원 ?4분기 SPP파트너스데이:게임 개최 ?G-Rank 챌린지서울상 시상 및 홍보 지원 ?지원사업 성과 분석 및 만족도 조사 ?e스포츠/게임선용문화 ?지원사업 성과 분석 및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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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과
문서번호 경제정책과-3786 생산일자 2021-03-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권은숙 (02-2133-5242) 관리번호 D000004210857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게임산업육성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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