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예방과-5560 결재일자 2021. 3.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기획팀장 예방과장 이재형 방지호 03/10 권혁민 협 조 -소방정책 및 안전 정보 제공 확대를 위한- 서울소방 유튜브채널 운영 강화 계획 2021. 3. 소방재난본부 (예 방 과) 서울소방 유튜브() 채널 운영 강화 계획 서울소방 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홍보업무 협업체계, 역량강화 등을 통한 서울소방 유튜브 채널의 운영 강화계획을 보고드림. Ⅰ 관련현황 □ 국내 유튜브 이용현황 ○ 유튜브는 국내에서 가장 장시간 사용되는 앱으로 성장 - 앱 설치 기준 : ①카카오톡 ②유튜브 ③네이버 ④밴드 ⑤쿠팡 … - 앱 사용시간 기준 : ①유튜브 ②카카오톡 ③네이버 ④인스타그램 … ※ 국내 유튜브 이용시간은 1년 사이 20% 증가 (’19년 443억분→’20년 531억분) ○ 유튜브 콘텐츠 제작 방향 - 정확한 대상설정을 통한 통일성 있는 콘텐츠로 채널별 전문성 확보 - 20~30대를 중심으로 탈권위적이고, 진입장벽이 낮은 소비성 콘텐츠 위주 □ 서울소방 유튜브 채널 현황 ○ ’20년 기준 구독자는 8,330명으로 ’19년 대비 95.5% 증가 구 분 2021(’21.3.5. 기준) 2020 2019 비고 구독자 수 9,479명 8,330명 4,260명 채널운영일: ’17. 3. 6. 콘텐츠 조회수 2,333,243건 1,491,765건 384,947건 ?? 코로나19 상황에 맞춘 바이럴 영상(안전교육영상 등) 제작으로 구독자 증가 <주요 소방본부 유튜브 채널 현황> 구분 서울소방 경기북부소방 경북소방 인천소방 채널명 서울소방 안깨남 119안방 인천소방TV 구독자수 9,479명 31,900명 17,000명 3,760명 전담인력 1명 1명 3명(전담TF) 1명(+외주) Ⅱ 추진방향 □ 서울소방을 특색있게 홍보할 수 있는 영상 콘텐츠 기획 ○ 사고현장의 소방활동상, 소방안전교육 등 수요가 높은 영상 기획 ○ 실제 사례, 현장자료 등을 활용한 공감형 콘텐츠 제작 □ 본부를 중심으로 소방서 홍보인력 간 유기적 협업체계 구축 ○ 일선의 홍보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업무체계 마련 ○ 고품질의 영상 제작을 위해 권역별 홍보담당 협업그룹(팀) 구축 영상기획?촬영?자료검색?편집 등 업무를 권역 담당자별로 분업 및 그룹화 □ 일선 홍보인력의 홍보콘텐츠 제작역량 강화 ○ 신규자와 경력자를 구분하여 홍보업무교육 이수 추진 ○ 홍보담당 협업그룹 내 소통지원을 통한 역량 강화(아리미실, 영상회의 등) Ⅲ 세부계획 □ 서울소방 유튜브 채널 디자인 등 새단장 ○ 채널 아트디자인 변경 ○ 연속 기획 콘텐츠 중심의 채널 운영 - 단순 알림, 정책홍보 영상제작이 아닌 기획을 통한 정규시리즈 제작 - 각 시리즈별 재생목록 생성을 통한 채널 내 용이한 영상접근성 확보 <서울소방 재생목록> <공군 유튜브 재생목록 참고 - 개선안> □ 서울소방만의 특색있는 콘텐츠 제작 ○ ‘현장-안전교육’ 위주의 정규콘텐츠로 전문소방이미지 구축 - 재난대응기관 이미지 구축에 가장 효과적인 박진감 넘치는 현장활동 중심의 콘텐츠 제작 - 영상을 선호하는 Z세대(1995년 이후 출생)를 위한 ‘How to’식 안전교육 영상으로 20~30대 연령층 확보 - 정책홍보 등 콘텐츠는 친밀감 높은 바이럴 영상으로 기획 ○ 정규 콘텐츠(안) 제작 컨셉 기획가능한 아이템(예시) 비고 제작 컨셉 기획가능한 아이템(예시) 비고 □ 권역별 팀 단위 협업체계 구축 ○ 권역별 영상제작팀 구성 ※[붙임1] 참조 - 24개 소방서를 4개 팀(1팀 당 6개 소방서)으로 구성 - 팀 구성은 권역, 거리, 활동반경 등을 고려 ○ 영상 기획부터 편집까지 주요임무 분담 ※ [붙임2] 참조 - 임무분담의 경우 담당자 역량을 고려하여 결정 → 상황에 따라 팀별 자체회의를 통해 탄력적으로 운영 가능 - 권역별 총괄 책임담당의 주도로 제작회의, 촬영 등 협의추진 → 본부(영상기획담당)·총괄 책임담당이 업무성과별 업무협조도, 기여도 등 책정 ○ 추진방법 및 절차 - 본부(홍보기획팀) 주도로 각 영상제작팀과 협의 후 콘텐츠 주제 선정 ?홍보기획팀: 채널 목표 및 컨셉 제시, 장소 및 출연자 섭외 등 행정지원 ?영상제작팀: 영상주제 및 제작방법 등 논의 - 추진 절차 주제결정 (자체 및 본부회의 후 결정) ▶ 출연 공무원 및 장소섭외 등 ▶ 시나리오구성, 촬영 및 편집 ※ 촬영 시 전문작가와 협업 ▶ 검토 및 수정 (팀협의) ▶ 썸네일 제작 및 영상 배포 유튜브, 페이스북 등 ※ 영상제작팀별 월 1회 이상 본부 홍보기획팀장 주재 회의 참석 □ 일선 홍보담당 업무역량 강화 ○ 전문가 초빙 등을 통한 영상제작 노하우 공유 및 교육기회 제공 ① 전문가 초빙 직무교육 및 자문 실시 - 직무교육 ?? 실시회수 : 반기 1회 이상 ?? 참석대상 : 소방서 홍보업무담당자 등 ?? 강 사 : 사진?영상 분야 전문가 등 ?? 교육내용 : 사진?영상 촬영기법, 편집노하우, 유튜브 홍보전략 등 ?? 소요예산 : 100만원 이내 (재난의 선제적 예방홍보/사무관리비) ※ 교육 실시 후 매회 강사비 지급기준 등에 따라 집행 - 영상제작 자문 ?? 자문참여 : ,, ?? 자문분야 : 기획, 촬영, 편집 등 전반적인 제작과정(팀코칭 등) ② 소방학교?서울시 인재개발원 등 전문교육 이수 - 이수대상 : 소방서 홍보업무 담당자 - 이수기준 : 반기 1회 이상 전문교육 이수 서울소방학교, 중앙소방학교, 서울시 인재개발원 제공 홍보업무 교육과정 ○ 영상제작팀 기획?편집 공간 제공 - 장소 : 119아리미방(본부 3층) - 구성 : 촬영 스튜디오, 영상편집실, 홍보 기자재, 팀 회의공간 촬영 스튜디오 영상편집실 홍보 기자재 팀 회의공간 ※ 코로나19 관련 방역 지침 등을 준수하여 활용 Ⅳ 향후 계획 □ 추진일정 ○ 서울소방 유튜브 채널 운영강화 및 영상콘텐츠 제작 - 유튜브 채널디자인 새단장 및 재생목록 세분화 : 3월 중 - 팀 단위 영상 제작체계 구축 및 운영 : 3월~12월 ○ 119아리미방(홍보실) 개선 및 편집공간 마련 : 4월 중 □ 행정사항 ○ 각 소방서는 영상제작 기획회의, 촬영 등 진행시 해당직원 출장 등 복무관리 협조. 끝. 붙 임 1 권역별 영상제작팀 구성현황 ※ 팀 배치는 권역, 거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성 ※ 인사이동, 업무역량 등을 고려하여 반기(6개월)마다 배치조정 가능 - 홍보담당을 위한 전문가 초빙 등, 영상제작 노하우 공유 및 교육기회 제공 붙 임 2 팀별 담당업무 분장(안) 구 분 소 속 계 급 성 명 담 당 업 무 1팀 종로소방서 소방장 김영임 작가(각본·섭외) 중부소방서 소방교 박연규 촬영 용산소방서 소방교 정다니엘 편집, 촬영보조 은평소방서 소방교 송기선 편집 마포소방서 소방장 윤종범 자료수집 서대문소방서 소방위 김경오 총괄책임(기획) 2팀 동대문소방서 소방사 박민주 편집, 촬영보조 성북소방서 소방교 이흥도 편집 도봉소방서 소방장 표지신 작가(각본·섭외) 노원소방서 소방사 김정락 촬영 중랑소방서 소방장 이미령 총괄책임(기획) 강북소방서 소방장 송수미 자료수집 3팀 영등포소방서 소방교 정보상 편집 강서소방서 소방위 이상영 총괄책임(기획) 구로소방서 소방사 조은수 편집, 촬영보조 관악소방서 소방교 이응열 작가(각본·섭외) 양천소방서 소방교 최재영 촬영 동작소방서 소방교 최환영 자료수집 4팀 광진소방서 소방교 주현진 자료수집 강남소방서 소방사 손형민 촬영 서초소방서 소방교 류제웅 편집 강동소방서 소방사 조선웅 작가(각본·섭외) 송파소방서 소방교 신용철 총괄책임(기획) 성동소방서 소방교 주영후 편집, 촬영보조 ※ 업무비중을 고려하여 편집, 촬영, 총괄책임 담당 업무에 한해 반기별 우수홍보콘텐츠 시상 ※ 변경 필요시 본부 홍보기획팀 영상기획담당과 협의 후 변경 붙 임 3 정규콘텐츠 영상업로드 일정표 1팀 2팀 3팀 4팀 ※ 각 팀별로 일정표에 명시된 기간동안 영상을 제공받아 업로드 실시 ※ 반기별로 모든 팀에 동일한 업로드 기회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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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예방과-5560
D00000420918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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