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수돗물 유충 대응 종합대책

문서번호 행정지원과-5363 결재일자 2021. 3.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수질팀장 행정지원과장 남부수도사업소장 차태훈 최성호 홍기관 03/10 박병성 협 조 현장민원과장 김재승 급수운영과장 이용구 시설관리과장 고신석 수돗물 유충 대응 종합대책 2021. 3. 남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수돗물 유충 대응 종합대책 수돗물 유충 TF팀·역학조사반 구성, 배수지 관리강화 등 유충대응 종합대책을 수립·시행하여 유충대응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1 현황 및 문제점 ?? 유충관련 민원현황 (‘20.7.14.~‘21.2.) ※ 유충민원 - 민원인이 보관하고 있거나 직원이 현장방문 시 채집한 유충 실물을 국립생물자원관에 검사 의뢰한 건수 - 유충민원 종분류 판정 결과 ※ 단순민원 - 유충 사진(동영상)·실물 등을 확인하여 배수구 등 환경적 요인임을 안내하고 민원인 이해, 설득 종결처리 ?? 문제점 ○ 언론보도이후 화장실, 싱크대 등 주변에서 생물체 발견시 수돗물에서 나온 것으로 오인하여 수돗물과 관련 없음을 믿지 않음 ○ 직수에서 깔다구 유충으로 판명될 경우 사업소 주관 역학조사로 유입 경로를 확인하는 것이 어려움 2 유충 대응체계 편성 ?? TF 추진방향 ○ 유충민원 대응체계 구축 및 정밀역학조사반 구성?운영 ○ 365일 유충 모니터링 및 6~9월 집중 모니터링 ○ 유충발생 방지를 위한 배수지 관리 강화 ?? T/F 인력구성 ○ 구 성 : 16명(총괄1, 수질관리7, 시설물3, 민간 전문가5) ○ 기 간 : 유충 대응 완료 시까지 ○ 구성체계 사업소장 총괄 행정지원과장 보좌 민간(해충)전문가(5명) 수질총괄(7명) 시설총괄(3) 수질팀장 시설안전팀장 수질관리(6명) 시설관리(2명) ?? T/F 분야별 역할 구 분 주 요 역 할 수질관리 ?유충 대응 사업소 종합대책 수립 ?배수지 수질관리 - 배수지 유·출입수 거름망 설치 및 상시모니터링 (6~9월 주 1회 이상, 유충 발생 시 일 1회) - 유충 모니터링 결과 제출 (유충 미발생시 주 1회, 유충 발생 시 일 1회) ?민원 대응체계 정비 - 민원 대응 매뉴얼 숙지 - 깔따구 등 유충도감 배포(본부) 및 교육 ?유충 민원 대응 시설관리 ?배수지 위생관리 및 방안 수립 - 배수지 주변 웅덩이 및 잡초 등 유충 서식지 정비 - 정기적 점검 및 청소 ?배수지 방충망 등 시설보완 - 출입구는 접이식 방충망을 설치 - 지하 연결통로는 고정 틀로 제작한 전실을 설치하여 이중으로 생물체 차단 - 현장 여건에 따라 생물유입시설 추가 설치 - 항 출입구 및 환기구 통한 유충 유입경로 차단 ?배수지 수시 순찰점검 민간 전문가 ?정밀역학조사 참여 - 날벌레 및 유충 서식환경 조사, 자문 등 3 유충 민원처리 ?? 처리절차 민원발생 ? 1단계 ? 2단계 ? 3단계 ? 종 결 유충 사진(동영상), 실물 확보 유충종 확인, 물연구원 의뢰 (유충 실물, 수돗물 거름망) 민·관합동 조사 (해충전문가 포함) 관리카드 작성, 민원인 결과 안내 사업소 조사반 사업소 조사반 사업소 조사반 정밀 역학 조사반 사업소 조사반 ○ 3단계 : 2단계 유충 실물 검사결과 깔다구 판정 또는 수돗물 유충 발생 의심 등 정밀 역학 조사 필요할 경우 실시 ?? 조사반 편성 구분 구 분 사업소 자체 조사반 정밀 역학 조사반 편성내용 행정지원과 수질팀 1명 - 현장민원과(관내시경 담당) 1명 - 급수운영과·시설관리과 (급수계통 지역담당) 1명 사업소 3명 물연구원 1명 외부 해충 전문가 1명 책임자 지역 수질담당 수질팀당 ?? 단계별 내용 ○ 민원발생 - 수돗물, 수도꼭지 필터 등에서 유충 의심 소형 생물 발견 민원 접수 - 민원인에게 필터 또는 소형 생물 등을 보관해 줄 것을 요청 ○ 1단계 - 유충 발생 지점 상태 점검(수돗물 이용현황, 주변 위생 상태 성충 유무 등) · 필터에서 발견시 필터 여과방식, 보관상태 등 조사 - 민원인이 신고한 유충, 벌레 등을 수거하여 보관 - 유충 확보시 사진촬영 및 확대하여 하수구, 배수구 등에서 서식 가능한 유충 종인지 확인(유충 특징 참고 판별) 현장에서 유충 확인 방법 실물확인 → 핸드폰 확대 사진촬영 → 사진(확대)과 도감 비교 판독 → 결과확정 → 민원인에게 결과 설명 - 싱크대, 세면대, 화장실, 베란다, 세탁기, 배수구 등 주변 환경조사 - 욕조, 세면대 등 화장실 실리콘 탈락 및 외부 유입 가능여부 조사 - 배수구, 수도관 등 내시경 조사 및 저수조 청소, 위생상태 조사 - 현장 수질검사(수도꼭지, 저수조 등) 실시 : 탁도, 잔류염소, pH, 철, 구리 ○ 2단계 - 수돗물 채수(유충 검사용)하여 물연구원 수돗물 유충관찰 및 국립생물자원관 생물종 분석 의뢰(물연구원서 실시) · 수돗물 채수시 거름망 등에 정체수 퇴수 후 30분 이상 여과하여 유충, 벌레 등 발생 확인 (물연구원 검사의뢰, 거름망 채수 지점의 수돗물 채수는 생략) ○ 3단계 - 민원발생 지점 공급계통 정밀조사 : 수도꼭지 → 저수조 → 배수지 - 민원발생 지점 인근 수질상태확인(유충관련) : 소화전, 직수사용시설 · 수돗물 채수시 거름망 등에 정체수 퇴수 후 12시간 이상 여과하여 유충, 벌레 등 발생 확인(물연구원 검사의뢰, 거름망 채수 지점 수돗물 채수 생략) - 1,2단계 조사결과 재조사가 필요한 부분에 대하여 정밀조사 실시 - 유충 발생(유입) 경로, 원인 등에 대한 정밀 조사 ○ 종결 : 민원관리 카드 작성, 민원인에게 조사결과 통보 4 유충발생 방지 및 대응 ?? 배수지 유충 모니터링 ○ 대상 : 수계 첫배수지(노량진,낙성대,금천) ○ 방법 : 유입(유출)수에 미세 거름망 설치 유충 포집 ○ 기간 : 6~9월 생물번식 왕성기(주1회 이상, 발생시 일1회) ?? 비상근무 실시 ○ 평상시 - 주간 : 수질팀 등 담당 직원 처리 - 야간 : 당직자 유충민원 응대, 민원접수 ※ 유충도감 제작, 응대방법 교육 및 당직실 비치 ○ 비상시 :유충민원 다수 발생, 언론보도 시 휴일 비상근무 - 1일 2명으로 민원상당 및 처리팀 구성(수질팀, 배관 내시경 담당) - 유충민원 응대 및 현장 민원처리 ?? 미세 방충망 설치 ○ 방충망 정비 계획 수립(`20년 10월 5일) 및 정비 - 정비기간 : `20년 ~ ~ 22년 - 부식에 강한 재질(스테인레스) 및 날벌레 유입차단 위한 방충망 크기(#35mesh) 선정 - 배수지내의 1, 2차 항출입문에 대한 방충망 설치 - 환기구 및 창문에 대한 방충망 설치 및 보수 ○ 유충 서식지 정비 - 배수지 주변 잡초제거 및 수시 점검 - 배수지 주변 웅덩이 등 습지 점검 ○ 관련예산 : 300,000천원(배수지 등 시설물 유지관리 예산) ?? 배수지 유충 유입 시 조치 사항 ○ 일부 池 유입 시 : 급수중단 후 순차적 청소 시행 - 퇴수 및 청소 : ① 해당 유?출입 밸브 閉 → ② 퇴수 밸브 開 → ③ 항 청소 → ④ 퇴수밸브 차단→ ⑤ 수질검사 후 유? 출입 밸브 開 ○ 전체 池 유 시 : 독극물 투입상황에 준해 조치 - 안내 및 홍보 : ① 시민안내 → ② 급수 차 지원 → ③ 수계전환(필요시) - 퇴수 및 청소 : ① 해당 유?출입 밸브 閉 → ② 퇴수 밸브 開 → ③ 항 청소 → ④ 퇴수밸브 차단→ ⑤ 수질검사 후 유? 출입 밸브 開 붙임 1. 유충 모니터링 지침 1부. 2. 수돗물 유충민원 관련 조사절차 및 내용 1부. 3. 유충 외부전무가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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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돗물 생산 및 공급과정에서 유충 모니터링 세부지침.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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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돗물 유충민원 관련 조사절차 및 내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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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충관련 외부전문가 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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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돗물 유충 대응 종합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남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5363 생산일자 2021-03-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차태훈 (02)3146-4452) 관리번호 D0000042095058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수질검사및분석 > 수질검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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