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재개발 용역」사업준공 및 시스템 오픈계획

문서번호 정보시스템담당관-3958 결재일자 2021. 3.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스템운영팀장 정보시스템담당관 스마트도시정책관 황규석 이명원 한정우 03/08 이원목 협 조 시스템혁신팀장 이영미 주무관 정혜경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재개발 용역」 사업준공 및 시스템 오픈계획 2021. 3. 스마트도시정책관 (정보시스템담당관)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재개발 용역」 사업준공 및 시스템 오픈계획 장기 사용된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효율성 및 이용편의 향상을 위한 시스템 재개발 구축이 완료되어 사업 준공 조치하고, 시스템 오픈을 위한 단위별 시험 및 종합절체 계획을 보고하고자 함. 1 추 진 근 거 □ 공공예약시스템 서비스 재개발 추진계획(정보시스템담당관-6962호, ’20. 4. 21) □ 공공예약시스템 서비스 고도화 사업 계약 (정보시스템담당관-9315호, ’20. 6. 10) 2 사 업 개 요 □ 사 업 명 :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서비스 고도화 용역 □ 사업기간 : '20. 6.12. ~ ‘21. 2.28 □ 사 업 비 : 616백만원 (단위 : 원) 구분 계약금액 선급금 준공금(잔금) 계 616,220,000 308,110,000 308,110,000 공공 서비스 예약시스템 457,770,360 308,110,000 (지급일 ’20. 6. 23.) 146,660,360 인공지능 서비스(챗봇) 161,449,640 - 161,449,640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계약업체 : ㈜엔티시스?㈜유아이네트웍스 (공동수급) 3 추 진 경 과 □ 사업자 선정 및 계약 : ’20. 6. 12. □ 보고회 개최 : (착수) ’20. 7. 16. / (중간) ’20. 11. 2. □ 종료 감리 결과 보고 : ’21. 2. 15. (감리결과 ‘적합’) □ 시연회 개최 : ’21. 2. 22. □ 인수테스트 수행 : ’21. 3. 2. ~ 3. 4 4 세부 사업내용 □ 사 업 범 위 ○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재 개발 - 홈페이지 개편, 운영서비스 확대, 블록체인 기술적용, 기타 모바일 결제 등 ○ 공공예약 챗봇(서울 톡) 서비스 구축 ○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개인정보 영향평가 실시 □ 개 발 내 용 ○ 서비스 대상 확대 구 분 내 용 당초(’19년도) ’21년 확대운영 시설대관 - 체육 및 문화시설 - 캠핑장, 강당/강의실 시민체감 프로그램 행사, 전시, 교육, 체험 ○ 재개발 내역 구 분 세 부 사 항 공공서비스예약홈페이지 (사용자) ○ 사용자 편의성 및 최신 경향을 반영한 화면 디자인 ○ 검색, 조회, 예약, 결제 등 모바일 최적화, SNS간편 로그인 ○ 블록체인 기술 활용 이용료 감면대상 자격 확인 등 ○ 스마트 서울 맵 활용 ‘시설 한 눈에 보기’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사용기관 담당자) ○ 복잡한 운영 기능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 관리기능 등 공공예약 챗봇 (서울톡) ○ ‘공공서비스 예약’ 메뉴 신설 ○ 표준 질의세트, 대화시나리오, 지식DB 등 예약 챗봇시스템 구축 ○ 예약정보 통합 안내, 모바일-휴대폰번호 예약 원스톱 서비스 제공 등 종합 컨설팅 ○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 현황 분석 목표모델 수립 - 서비스 분류체계, 예약 프로세스, 사용자 화면 동향, 예약지능형 서비스 개인정보영향평가 ○ 재개발 사업으로 추가, 변경되는 부분에 대한 개인정보 관리의 적정성 및 위험요인 분석과 개선·적용방안 제시 정보접근성, 웹 호환성 등 개발 표준지침 준수 ○ 웹 표준, 웹 접근성, 웹 호환성, 웹 취약점 등 표준지침 준수 ○ 정보취약계층의 시스템 접근 및 이용 보장 RPA 시범적용 ○ 수작업 하던 단순·반복 예약 운영 업무 자동화 시범 적용 - SLM기반 유지운영 보고서 - 연계 시스템 링크 정합성 확인 및 보고서 - 공원녹지정책과 공원 프로그램 운영 현황 보고서 5 종 합 검 사 □ 검수기간 : ’21. 3. 2. ~ 3. 4. □ 검수방법 : 인수테스트 시나리오 및 사업과제 체크리스트에 의거 검수 □ 검 수 자 : 시스템운영팀장 이명원, 시스템혁신팀장 이영미, 황규석 주무관, 정혜경 주무관, 유상태 주무관, 권연준 주무관 □ 종합검수 내용 항 목 확인방법 검수결과 SNS 간편 로그인, 회원·비회원 로그인 체크리스트에 의거 확인 적합 예약신청, 이용대금 결제 및 예약내역 조회 “ 적합 챗봇 ? 예약안내 챗봇 서비스 구축 “ 적합 챗봇 ? 모바일ㆍ휴대폰번호 기반 예약 처리 “ 적합 블록체인 기술 적용 (감면 대상 자격확인, 거주 지역 인증, 본인 인증) “ 적합 빠른 예약 기능 “ 적합 스마트 서울 맵 활용 시설 한 눈에 보기 “ 적합 수화 통역을 포함한 사용자 이용 동영상 “ 적합 서비스 담당자를 위한 운영 현황 대시보드 구축 “ 적합 서비스 등록 관리 “ 적합 서비스 예약 관리 “ 적합 결제정보 등 운영 부가 정보 관리 “ 적합 성능(부하) 테스트 부하테스트 도구 활용측정 적합 성능제어(동시 접속 시 대기자 표시) 기능 체크리스트에 의거 확인 적합 컨설팅 보고서 자료검토 적합 개인정보영향평가 보고서 자료검토 적합 RPA 시범적용 체크리스트에 의거 확인 적합 □ 검수결과 ○ 제안요청서 및 과업지시서 등 요구사항대로 적합하게 구축되었음 - 인수계획 및 테스트 결과 -------------- 붙임 1)참조, 별도첨부 - 사업준공 산출물 32개항목------------------ 붙임 2)참조, 별도첨부 6 시스템 오픈 계획 □ 오픈일정 : ’21. 3. 15(월) 00시 ~ □ 사전점검 및 서비스 오픈 ① 오픈을 위한 작업절체 등 일정 게시판 개시(통보) : ‘21. 3. 9 ~ 3.15 -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홈페이지) 팝업창, 챗봇 ‘서울톡’ 공지 - 서울시 행정포털 게시판 공지 - 관련 운영 부서 시스템 중단 및 시스템 오픈일정 공문서 통보 ② 오픈 사전점검 : ‘ 21. 3. 8 ~ 3.11(점검방법 : 시나리오별 첵크리스트에 점검) - 공공예약시스템의 각 운영 S/W : 구축사업자, 데이터센터, 담당자 등 합동 . 홈페이지 기능 관리 웹서버 운영상태, 데이터베이스 용량 및 운영상태 점검 . 공공예약 구축 홈페이지 기능별 운영상태 점검 . 서울시 홈페이지 통합검색 / 열린데이터광장 색인 및 서울시민카드 링크 상태 - 챗봇 시스템 각 운영 S/W : 구축사업자, 120민원시스템, 응답소, 카카오톡 등 . 현행 민원상담 챗봇 시스템 운영 중단 안내 . 카카오톡 기반 챗봇 시스템으로 카카오톡 시스템 상황 전파 ③ 시스템 전환 및 오픈 - 시스템 전환 작업 : ’21. 3. 13(토) 09:00 ~ 3. 14(일) 00:00 시간대별 작업내용 작업자 확인 3.13(토) 09:00~09:20 개발자, 황규석 이명원팀장 이영미팀장 09:00~10:30 개발자, 황규석,정혜경 10:30~17:00 개발자, 황규석,정혜경 17:00 ~17:30 개발자, 황규석 18:00~23:30 개발자, 황규석,정혜경 23:30~24:00 개발자, 황규석,정혜경 3.14(일) 00:00~00:30 개발자, 황규석,정혜경 00:30~24:00 개발자, 황규석,정혜경 3.15(월) 00:00~익일 18:00 개발자, 황규석,정혜경 <시스템 오픈 실패 시 원복계획> □ 판단시간 : ○ 기 준 - 공공예약시스템 . 홈페이지 등 각 메뉴별 운영상태 . 공공 예약신청부터 결재까지 정상동작 유무 - 챗봇시스템 . 카카오톡에서 챗봇화면 정상동작 등 운영상태 . 공공 예약신청부터 결재까지 정상동작 유무 □ 원복계획 : 오픈실패 rollback 조치방안 -------- 붙임 3) 참조 6 시스템 안정화 계획 □ 안정화기간 : ’21. 3. 15. ~ 3. 31. □ 지원인력 ○ 공공예약 : 구축 PM, 개발자 등 2명 상주, ○ 챗 봇 : 구축 PM, 개발자 등2명 상주하여 시스템운영 모니터링 및 장애조치 ※ 시스템 하자보수 기간 : 1년 7 향 후 계 획 □ 사업준공(재무과) ---------------------------------- ‘21. 3. 8. □ 보도자료 개시(언론담당관) ------------------------- ‘21. 3.15. □ 시스템 전환 중단 및 오픈공지 및 공문발송 ---------- ‘21. 3. 9. (대표홈페이지, 행정포털, 공공예약홈페이지, 챗봇 서울톡, 120) □ 오픈을 위한 시스템 점검 등 합동지원 ---------------- ‘21. 3.15. (빅데이터담당관, 스마트도시담당관, 뉴미디어담당관, 자치행정과, 데이터센터) □ 관리자 및 서비스 담당자 교육 (이용안내 동영상, 집합교육, 홈페이지도움말 등, 사용자 매뉴얼 배포) 붙임 1. 인수테스트 계획 및 결과서(별도첨부) 각 1부. 2. 사업 준공 산출물(32개 항목, 별도첨부) 1부. 3. 오픈 실패 rollback 조치방안 1부. 4. 공공예약ㆍ챗봇 서비스 설명서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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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사업준공산출물목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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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1]서울특별시공공서비스예약이용자설명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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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2]챗봇 '서울톡'_공공예약 서비스 설명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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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 재개발 용역」사업준공 및 시스템 오픈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스마트도시정책관 정보시스템담당관
문서번호 정보시스템담당관-3958 생산일자 2021-03-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황규석 (02-2133-2986) 관리번호 D0000042072353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홈페이지웹관리 > 홈페이지운영 > 공공서비스통합예약시스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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