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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위탁사업 추진실적 및 정산결과 보고

문서번호 경제정책과-3482 결재일자 2021. 3. 8.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콘텐츠산업팀장 경제정책과장 권은숙 이진숙 03/08 정영준 - 2020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 위탁사업 추진실적 및 정산결과 보고 2021. 3. 경제정책과 2020년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위탁사업 추진실적 및 정산결과 보고 게임 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건전게임 문화 확산을 위해 추진한 `20년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사업의 추진실적 평가와 정산결과를 보고 드림 1 추진개요 ?? 추진근거 ○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4조(창업 등의 활성화) ○ 이스포츠(전자스포츠)진흥에 관한 법률 제5조(지방이스포츠의 진흥) ○ `20년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계획(경제정책과-6083) ?? 사업개요 ○ 사 업 명 :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 사업기간 : `20. 1월~12월(12개월) ○ 사업위치 : 마포구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8~17층 ○ 추진방법 : 민간위탁(서울산업진흥원) ○ 주요 사업내용 ① 게임산업 육성 - 게임콘텐츠 성장 촉진 프로그램 운영 및 우수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 - 서울게임콘텐츠 센터 운영 및 국내·외 마케팅 지원 등 ② e스포츠 활성화 - 서울e스타디움 운영 및 국제 e스포츠 대회 개최 - 서울컵 연계 우수게임 홍보 지원 및 아마추어 e스포츠대회 개최 등 ③ 건전게임 문화조성 - 건전 게임 제작 지원 및 게임 리터러시 영상제작 및 배포 등 2 추진실적 `20년 주요 실적 : 총 429개사 지원 분 야 세부 사업명 내 용 게임산업 육성 게임 성장촉진 프로그램 운영 ? 총 137개사 게임진단 ? 총 12개 작품 제작 지원 ? 총 21개 작품 출시 전 기술 테스트 및 전문 테스터 게임 시연 후 피드백 지원 ? 총 8개사 구글 Ads등 글로벌마케팅 지원 ? 총 16개사 크리에이터 홍보비 지원 서울게임콘텐츠센터 운영 ? 총 70개 입주공간 지원 ? 총 21개사 네트워킹·비즈매칭 지원 국내·외 마케팅 지원 ? 온라인 ‘2020 SPP: Game’ 개최 - 21개국 128개사 257건 매칭 ? ‘G-Rank 챌린지 서울상’ 11개사 지원 ? 총 3개사 글로벌 퍼블리셔 비즈매칭 지원 e스포츠 활성화 서울e스타디움 운영 ? 18개 대회, 2,650명 방문(오프라인 경기 취소) 서울컵 e스포츠대회 개최 ? 온라인 개최, 유튜브 외 약 70만 뷰 기록 대통령배 아마추어 대회 참가 ? 전국 14개 지자체 중 서울시 종합 7위 건전게임 문화조성 건전게임 제작지원 및 게임 리터러시 영상제작 및 방송 ? 총 2개 작품 제작 지원 ? 총 2개 프로그램 영상 38만 뷰 기록 (세바시 36만 뷰/ e스포츠 진로 특강 2만2천명 방송 시청) ? 인디게임위크엔드 개최를 통한 산업 고취 ※ 지원기업 주요성과 개발사 주요성과 참여사업 개발콘텐츠 슈퍼앰프드 <작품명 : 다이아데인> - 구글 실시간 인기 차트 2위 - 콘텐츠 진단 지원 제작지원 및 유니티 기술지원 - 게임콘텐츠 FGT (Focus Group Test) 지원 더브릭스 <작품명 : 30일> - 크라우드펀딩(텀블벅) (목표액 604% 초과 달성) - 콘텐츠 진단 지원 - 인스피레이션 제작지원 - 크라우드펀딩 연계 게임산업 육성 ?? 인디게임 성장 촉진 3단계 프로그램 운영 주요 성과 구 분 추 진 내 용 콘텐츠 진단 (1단계) ? 게임콘텐츠 진단 Kit를 활용한 콘텐츠 세부 진단 : 137개사 개발 지원 (2단계) ? 우수 인디게임 제작 지원: 12개사 ? QA (품질검수) 지원 : 21개사 지원 마케팅 연계 (3단계) ? 구글 Ads, 페이스북 Ads를 통한 글로벌 마케팅 지원 : 8개사 ? 전문 MCN 또는 1인 크리에이터와 연계한 홍보 마케팅 : 16개사 ○ 추진내용 - 성공 가능성 높은 인디게임을 대상으로 집중 지원하여 빠른 성장 촉진 - 콘텐츠 품질 분석 후 경쟁력 있는 게임의 완성도 제고 및 마케팅 지원 ○ 세부 추진 내용 - 콘텐츠 진단(1단계) : 137개사 · 게임콘텐츠 kit를 활용하여 아이디어, 게임성, 그래픽 등 진단 - 개발 지원(2단계) : 33개사 · 우수 인디게임 제작비용(30백만원) 12작품 지원 · 단말기 호환성, 버그 등 QA(품질검수, 유니티社 활용)지원 6개사 · 테스트 그룹을 통한 출시전 게임성 검증 15개사 지원(Focus Group Test) - 마케팅 지원(3단계) : 24개사 · 구글 Ads등 글로벌마케팅 광고비 지원 8개사 · 전문 MCN 또는 1인 크리에이터 연계 홍보비 지원 16개사 톤톤아레나: 오토체스 인피니티스타M 다이아데인 파이널B컷 엔젤사가 100-데미지 빅뱅 스매시 킹덤 몰랑월드-환상모험 고양이의 샌드위치 히어로가 아닙니다 로스트 섀도우 동물댄서 ?? 서울게임콘텐츠 센터 운영 ○ 위 치 :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시너지움 8~10층 ○ 추진내용 : 게임스타트업 및 개발자 총 70개사(팀)에 입주지원 ○ 추진결과 : 70개사 지원 구분 면적(㎡) 조성 내용 비 고 계 5,785 총 70개 입주공간 - 스타트업 지원공간 10층 1,239 입주공간 4개, 회의실 2개 5-10인 공간 9층 2,303 입주공간 9개, 회의실 2개, 접견실 게임개발자 지원공간 8층 2,243 1인좌석(55개), 독립개발공간(2), 휴게실 등 1인 공간 ?? 우수 게임콘텐츠 국내외 마케팅 지원 ○ “2020 SPP : Game”(www.spp.kr) 온라인 매칭 - 기 간 : 2020. 12.2.(수)~11.(금) - 내 용 : 21개국 128개사 해외 바이어, 셀러, 게임개발기업 참여하여 온라인(화상)을 통한 비즈니스 매칭 - 성 과 : 257건 매칭 및 계약추진액 39백만달러 ○ ‘G-RANK 챌린지 서울상’ 시상 및 마케팅 지원 - 지원결과 : 총11개 작품 선정 및 홍보 영상 OGN 방영 지원 - 선정대상 : 우수 인디 게임(연매출 50억 이하 중소 스타트업) - 운영방법 : 크리에이터 활용 ‘찾아가는 시상식’ 운영 (게임사 방문 및 게임체험, OGN 활용 마케팅) 2월 3월 4월 5월 6월 The Coma2: Vicious Sisters 캣트릭스 동물스키장 DOTORI 고양이와 비밀의 숲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체이싱라이트 에버슬래시 린 : 퍼즐에 그려진 소녀이야기 라이징스타 잉크캣마르코 DOOR : Inner Child e스포츠 활성화 ?? 서울e스타디움 운영 ○ 위 치 :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시너지움(12층~17층) ○ 운 영 사 : CJ ENM(OGN채널) ○ 운영내용 : e스포츠 경기장 운영 및 방송 송출 ○ 추진결과 : 18개 대회 온라인 개최 ? 위 치 : 에스플렉스센터 12층~17층 ? 전체면적 : 약 7,500㎡ ? 주요시설 - 주요경기장 : 약 758석 - 보조경기장 : 약 192석 서울e스타디움 ?? ‘2020 서울컵’ 온라인 개최 ○ 기간/장소 : `20.10.24.(토)~10.25.(일) / 서울e스타디움 ○ 대회종목 : 배틀그라운드 ○ 참가대상 : 3개국(한국, 일본, 대만), 16개 팀 참가 ○ 추진결과 - 국내외 방송 10개 플랫폼 생중계, 온라인 스트리밍 약 70만뷰 기록 - 서울컵 방송 플랫폼(유튜브 등) 글로벌 홍보영상 방영 지원(7개사) - 다자간 송출 시스템을 활용한 온라인 대회 중계 다자간 송출시스템 활용 장면 홍보영상 방영 ?? 제12회 대통령배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 참여 ○ 주 최 : 문화체육관광부 ○ 주 관 : 한국e스포츠협회, 14개 지방자체단체 ○ 게임종목 : LOL, 배틀그라운드, 카트라이더, 오디션, 브롤스타즈 ○ 추진결과 : 전국 14개 지방자치단체 중 종합 7위 구 분 기 간 장 소 전국본선 `20. 7. 18.(토)~ 7. 26.(일) 온라인 개최(전국 개별 장소) 전국결선 `20. 11. 7.(토) ~11. 8.(일) 온라인 개최(전국 개별 장소) 서울 본선 온라인 운영 전국 결선 참가 건전게임 문화 조성 ?? 건전게임 제작 지원 ○ 추진내용 : 진단·심사를 통해 검증된 건전 게임 콘텐츠에 제작지원 ○ 추진결과 : 총 2개 작품 제작비 지원 - 자살방지, 소셜미디어 악플을 주제로 한 게임 제작지원 -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 연계하여 게임개발 펀딩 및 마케팅 언네이머스(피모뎁社) 30일(더브릭스社) · 인플루언서 삶의 명암을 체험하는 스토리게임 · 유저 선택에 따라 게임 캐릭터의 자살을 방지하는 스토리게임 ?? 게임 리터러시 등 영상제작 및 방송 ○ 추진내용 : 게임의 긍정적 인식 전파 및 게임관련 진로특강 영상 제작·방영 ○ 추진결과 - 세상을 바꾸는 시간(1개 영상) : 9개 채널 업로드(조회수36만) · 출연자 : 김경일(게임문화재단 이사장, 아주대 심리학과 교수) · 내 용 : 게임속의 피드백 시스템을 이용한 자녀와의 소통방법 - 서울컵 스페셜 스테이지 방송(3개 영상) : 2만2천명 시청 · 출연자 : 이윤열(프로게이머), 허준(유투버) 등 6명 · 내 용 : 프로게이머 마인드 교육, 게임이 미친 긍정적 영향 등 게임을 통한 부모와 자녀의 소통 (유투브 ‘세상을 바꾸는 시간15분’ 채널 방영) 프로게이머가 되기 위한 방법 등 3개 영상 (CJ ENM, OGN 보유 유투브 채널 내 ‘서울컵 스페셜 스테이지’ 송출) ?? 2020 온라인 인디게임위크엔드 개최 ○ 기 간 : ’20.12.11.(금)~12.13.(일) ○ 추진내용 : 인디게임 개발자 네트워킹 및 역량강화 온라인 제공 - 참가대상 : 게임개발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 및 직장인, 예비창업자 - 추진내용 : 무박 3일 온라인 게임기획, 개발시연 및 체험 등 제공 온라인 시연회 기획안 기반 팀빌딩 비대면 게임개발 화면 개발 이벤트 미션 운영 3 성과평가 ?? 주요성과 ○ 인디게임 성장 촉진 3단계 프로그램 연계운영으로 집중성장 지원 - 1단계 콘텐츠 진단 통과 기업에게 2단계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 및 3단계 홍보지원 프로그램을 집중 지원하여 빠른 성장 촉진 도모 ○ 국산 게임의 e스포츠화 지원을 통한 산업 활성화 노력 - 국산 게임(배틀그라운드)을 활용한 온라인 국제대회 개최 ○ 건전한 게임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 - 사회·문화적 가치 있는 경험 제공이 가능한 인스피레이션 게임 제작 - 게임에 대한 바른 이해 및 진로 탐색을 위한 게임리터러시 프로그램 운영 ?? 개선사항 ○ 코로나19로 장기화로 인해 온라인 지원 체계 고도화 방안 마련 ○ 서울e스타디움 활성화를 위한 사업계획 방안 강구 필요 4 검토결과 ?? 사업비 정산 ○ 2020사업계획 및 예산변경(경제정책과-15797,20.10.8.)하여 교부액 감액 교 부 액(원) 집 행 액(원) 잔액(원) 소계 기본경비 사업비 위탁수수료 ?? 위탁사무 점검 결과 ○ 위탁사무 점검(`20.12월) 결과 적정 집행 - 민간위탁금을 목적과 용도에 맞게 집행하였으며, 사업 달성도 등도 적정 - 서울산업진흥원 자체 별도 회계 감사 실시 예정(`21년 3월 중) ○ 개선사항 및 미흡사항은 차년도 업무계획에 반영 붙임 : 2020년도 서울 게임산업 지원 및 e스포츠 활성화 사업 결과보고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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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도 서울게임산업지원 및 e스포츠활성화 사업 결과보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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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위탁사업 추진실적 및 정산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과
문서번호 경제정책과-3482 생산일자 2021-03-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권은숙 (02-2133-5242) 관리번호 D000004207493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게임산업육성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