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한강변 보행네트워크 조성공사」개비온 옹벽시공 현장자문 결과보고

문서번호 기반시설과-1482 결재일자 2021. 3.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반시설과장 시설부장 양정훈 라철흠 03/08 박상보 협 조 주무관 송하연 「한강변 보행네트워크 조성공사」 개비온 옹벽시공 현장자문 결과보고 2021. 03. 한강사업본부 (기반시설과) 「한강변 보행네트워크 조성공사」 개비온 옹벽시공 현장자문 결과보고 공사구간 중 한강철교 주변 개비온 옹벽설치에 대하여 관계 전문가 현장자문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공사개요 ? 공 사 명 : 한강변 보행네트워크 조성공사 ? 구 간 : 여의도 ~ 동작역 간 수변 보행로 일대 ? 공사목적 : 한강 수변 일대 접근성 강화 및 노들섬 등 주요 공공사업 간 연결성 향상 ? 공사기간 : 2020. 12. ∼ 2021. 12. ? 도 급 자 : 에이스건설(주) ? 계약금액 : 4,677백만원 현장점검 자문결과 ? 일 시 : 2021. 3. 3(수) 15:00∼17:00 ? 장 소 : 한강철교 상·하류부(개비온옹벽 설치 예정지 L=600m) ? 점검내용 - 개비온옹벽 공법적용에 따른 적정성 - 사면굴착에 따른 안전성 및 대책 - 기타, 설계도서 및 현장 상태에 따른 변경가능 여부 ? 점 검 자 - 외부전문가 : 건국대학교 신종호 교수 외 1명(유병률) 토질, 시공분야 - 시설관리공단 감독 2명, 시공사 1명, 설계사 소장 1명 - 한강사업본부 담당과장 외 2명 ? 점검위치 한강철교 하류 L=300m 상류 L=300m ? 점검사진 개비온 설치구간 급경사 옹벽구간 자문 의견서 구 분 검토 의견 비 고 외부 전문가 신종호 교수 (토질및기초) ㅇ 한강철교 상류(노량대교 ~ 한강철교 구간) - 절취사면이 올림픽도로의 노체로서 우기 및 홍수대비 안전에 대한 리스크가 매우 큼 - 부득이, 비탈면을 절취 후 개비온 옹벽을 설치하여야 한다면 다음의 조건에 대한 충분한 대비 후 시행 · 반드시 흙막이 가시설 설치 · 3m 씩 분할 굴착하고 가시설을 이용하여 단계별 분할시공 · 사면블록 굴착 시 사면 안정에 위협이 될 수 있으므로 사면 블록을 지지할 콘크리트 기초설치 및 계측필요 · 강우 시 토사유출 및 구조적 변형이 우려되므로 우기를 피할것 · 침수 후 개비온 옹벽의 거동에 대한 영향평가 및 대책이 반영 되어야 함 - 사면(옹벽) 구간은 절취 시 안전성 확보가 어려워 현 상태 권고 ㅇ 한강철교 하류 - 사면이 완만하므로 개비온 옹벽 설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나, 이 경우도 올림픽대로의 안정을 위하여 흙막이 가시설, 사면블록 기초 및 연속성 확보와 강우 또는 침수 시 변형대책 고려 ㅇ 기타 대안으로 현재의 자전거도로 폭을 조정하여 띠 녹지 설치 외부 전문가 유병률 대표 (구조, 시공) ㅇ 중차량이 빈번한 올림픽도로의 근접한 경사지에 개비온 설치를 위한 터파기 공사를 실시할 경우 안전을 위한 구조검토를 통해 흙막이 가시설을 설치하여야 함 ㅇ 경사지 터파기 시 오랜기간 안정화되어 있는 기존의 호안블록이 간섭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나, 부득이 호안블록을 제거 후 재설치 할 경우에는 충분한 다짐이 필요하며, 개비온과 호안블록 간의 구조적인 연결, 방수 등을 철저히 하여야 함 ㅇ 한강변의 경사지는 홍수 시 우수에 토사유출이 발생할 경우 상부 올림픽도로의 안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면 안전을 위한 충분한 조치가 필요함 설 계 사 ㅇ 올림픽대로 법면의 굴착으로 사면 안정의 위험성과 굴착에 따른 시민통행 불편 등을 고려, 현재의 도로폭(L=6m)을 활용한 재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 됨 시설관리공단 ㅇ 여의상류 I.C 올림픽대로는 우기 시 침수가 잦은 지역으로 경사지 굴착 시 사면 안정성에 취약할 것으로 판단 됨 한강사업본부 ㅇ 개비온 구간내 2개소의 전망데크를 시공 예정이나 산책로 하부에는 분류하수관로(차집관거)가 매설되어 있어 시공방법에 대한 재검토 필요 현장자문 주요 의견 ? 한강철교 상류부 - 개비온 설치에 따른 굴착 시 반드시 흙막이 등 가시설 설치하고 3m 단위 분할 시공 필요 - 침수 후 개비온 옹벽의 거동에 대한 영향검토 및 대책 필요 - 철교 상류 급사면(옹벽구간)은 굴착 시 안정성 확보 곤란 ? 한강철교 하류부 - 사면이 완만하므로 개비온 옹벽설치 가능하나, 시공 시 가시설 설치 필요하고 사면블록의 기초시공 등 변형대책 필요 검토의견(조치계획) ? 개비온 설치시 반드시 흙막이 가시설이 필요하고 홍수시 사면안정대책이 필요하다는 전문가 의견과, 공사중 자전거도로(보행로) 이용자의 많은 불편과 안전사고 우려로 ? 현 설계의 재 검토 및 대안이 필요한 실정으로서 설계자로 하여금 전문가 의견을 통보하여 재검토후 대책을 제시받아 시공코자 함. 향후일정 ? 2021. 03. 09. : 개비온 구간 설계 재검토 협의 ? 2021. 03. 17. : 재검토 설계(안) 결과 보고 ? 2021. 03. 25. : 한강철교 상·하류부 공사 착수 붙임 자문의견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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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비온 검토 의견서(신종호 건국대 교수).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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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비온 검토 의견서(유병률 대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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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한강변 보행네트워크 조성공사」개비온 옹벽시공 현장자문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시설부 기반시설과
문서번호 기반시설과-1482 생산일자 2021-03-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양정훈 (3780-0677) 관리번호 D000004206739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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