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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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도 제2차 -서울특별시 굴토 전문위원회 개최결과 보고
문서번호 건축기획과-4354 결재일자 2021. 3. 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실무사무관 건축계획팀장 건축기획과장 최정걸 조성국 전결 03/08 박순규 협조 - 2021년도 제2차 - 서울특별시 굴토 전문위원회 개최결과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21. 3. - 2021년도 제2차 - 서울특별시 굴토 전문위원회 개최결과 보고 ○ 일 시 : 2021. 3. 3.(수), 14:00 ~ ○ 장 소 : 서울시 서소문 제2청사 스마트회의실(20층) ○ 안 건 : 5건(신규3, 보완2) ? 심의결과 연번 사 업 명 위 치 용 도 층 수 (지하/지상) 심의결과 비 고 1 문정동 역세권 청년주택 신축공사 (서울시 주택공급과) 송파구 문정동 55-6번지 일대 (2,168.80㎡) 공동주택(438세대) 및 근린생활시설 6/21 조건부의결 보완 2 신길동 역세권 청년주택 신축공사 (서울시 주택공급과) 영등포구 신길동 3608번지 일원 (6240.40㎡) 공동주택(576세대), 근린생활시설 및 판매시설 5/24 조건부의결 보완 3 서울시 50플러스 동부캠퍼스 복합시설 건립공사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광진구 자양동 57-153 (3,577㎡) 교육연구시설 및 공영주차장 3/4 조건부의결 신규 4 마포로1구역 제48지구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 (마포구 도시계획과) 마포구 신공덕동 27-8번지 일대 (2,530.24㎡) 공동주택(140세대) 및 업무시설(20호) 8/20 조건부 (보고)의결 신규 5 국제빌딩주변 제5구역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 (용산구 건축과) 용산구 한강로2가 210-1번지 일대 (3,610.20㎡) 공동주택(110세대), 업무 및 판매시설 8/39 조건부의결 신규 서울시 굴토 전문위원회 심의 의결조서 심의일자 2021. 3. 3.(수) 14:00 사 업 명 문정동 청년주택 신축공사(보완) 신청위치 송파구 문정동 55-6번지 일대 의결번호 (굴토)2021-2-1 심의결과 조건부의결 [심의 내용] 굴토계획 ▣ 아래 심의사항을 반영하는 조건으로 의결 되었으며, 조건사항에 대한 반영여부는 인·허가권자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본 건축위원회 심의는「건축법」제4조에 의한 건축 관련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심의로서, 건축법 등 관련 법령에 적합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굴토분야 > ?? 지반조사 및 보강분야 ○ 현황측량도상에 인접건물 현황(지상/지하 층수)을 표시하시기 바람. ○ 말뚝(PRD Φ1000, Φ800)의 지지력 확인을 위한 양방향 재하시험 계획을 하였으나 개소만 표현 되어 있으며, 재하용량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하여 상세도를 제출 바라며, 양방향 재하시험 종료 후 장치 내부에 빈공간이 발생하지 않는 고유압복동식 방법을 적용 바람. ○ 일축압축강도 시험에 의한 연암의 강도는 7.3MPa~44.6MPa로 확인되었으나 말뚝 지내력 검토 시 적용한 일축압축강도는 44.2MPa로 다소 높게 선정 되었으 므로 검토 강도를 재설정하여 안정성을 확보 바람. ?? 흙막이 가시설 분야 ○ Temporary부재와 Permanent부재 사이에 강성 차이 및 편토압 등에 의해 Permanent부재에 변형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검토 바람. ○ 1층 바닥슬래브 타설후 크램셀 상차 및 향후 굴착완료시 하이드로크레인이 백호 장비 인양시 아웃트리거 앞발에 큰 집중하중(크레인자중70%+백호자중100%)이 작용되므로 이 하중을 고려한 작업구간에 슬래브 안정성 검토 바람. ○ CIP를 연암 상단까지 연장하시기 바람. ○ 단차 나는 구간 PRD말뚝 선단은 최하단의 PRD말뚝 선단으로 일치시키시기 바람. ○ 최종 굴착 비탈면 되메움 계획을 명기하기 바람. ○ 흙막이벽 품질은 작업자 숙련도, 건설기계 성능, 철저한 현장관리가 필요하며, CIP 벽체의 연직도(말뚝길이의 1/200 이하) 관리 및 시공의 정확도를 위해 흙막이 설계보고서 시방서와 설계도면 CIP 상세도에 안내벽(Guide wall 또는 Guide Frame) 상세도 추가와 정확한 시공순서를 준수하도록 설계도면과 공사시방서 등에 수록하기 바람. 1/2 ○ CIP 철근 직경에 따른 이음길이(용접이음 또는 겹침이음)를 철근재료표에 반영하기 바람. ○ Raker 시공 및 제거순서를 고려한 벽체 및 하부MAT 철근 배치, 신·구콘크리트 접합방법 및 지하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한 마감처리 등 시공방법을 설계도면에 수록하기 바람. ○ 최하단 역경사버팀보, 경사버팀보의 경우 시공성 및 안전성에 문제가 많으므로 이에 대하여 수평버팀보 또는 임시 버팀철골구조로 재검토 바람. ○ 지하5층 슬래브와 기초바닥 슬래브의 층간거리에 대한 좌굴장의 안전을 검토하고 최종 영구기둥 완성 전까지 임시 지지점을 시공하여 철골기둥의 안전을 확보바람.(역경사버팀보 및 경사버팀보를 대치하는 수평 임시버팀보 설치 검토) ○ CIP의 수직도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직도 자동화 시스템을 갖춘 최신 천공 장비를 반영할 수 있도록 조치 바람. ○ 흙막이 벽체와 대지경계선 간의 이격거리가 좁아 흙막이 가시설 시공 중 인접대지에 피해가 없도록 토지 및 기초 전문가의 중간점검을 받고 그 결과를 기록 보관 바람. ○ Wale, Raker 검토시 부재의 제원(SS375)과 도면에 명기된 제원(SS275)이 상이함에 따라 수정하여 재검토 바람.. ?? 기타분야 ○ CIP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굴착 소단의 시공순서를 설계도서에 반영 바람(과굴착 금지로 CIP 안정성 확보). ○ 모래층(SM)에 대한 직접 전단시험 결과를 적용한 바, 불교란 시료에 대한 점착력은 신뢰성이 낮으므로 점착력을 0으로 고려하는 것이 필요함. 끝. 2/2 2021. 3. 3.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서울시 굴토 전문위원회 심의 의결조서 심의일자 2021. 3. 3.(수) 14:00 사 업 명 신길동 역세권 청년주택 신축공사(보완) 신청위치 영등포구 신길동 3608번지 일대 의결번호 (굴토)2021-2-2 심의결과 조건부의결 [심의 내용] 굴토계획 ▣ 아래 심의사항을 반영하는 조건으로 의결 되었으며, 조건사항에 대한 반영여부는 인·허가권자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본 건축위원회 심의는「건축법」제4조에 의한 건축 관련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심의로서, 건축법 등 관련 법령에 적합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굴토분야 > ?? 지반조사 및 보강분야 ○ 지반조사 보고서가 확인되지 않으며 추가 지반조사 내용이 도면에 미반영 되어 관련된 내용 확인이 되지 않으므로 반영 도서를 제출 바람. ○ 보완의결 조치계획 중 고층부 기초 저면에 버림콘크리트 보강을 통한 지내력 확보 계획이 확인되는 바, 수치해석을 통한 부등침하 검토를 실시하여 이질 기초의 안정성을 확인바라며 평판재하시험 계획을 추가하여 원지반에 대한 필요 지내력 확인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흙막이 가시설 분야 ○ Temporary부재와 Permanent부재 사이에 강성 차이 및 편토압 등에 의해 Permanent부재에 변형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검토 바람. ○ 1층 바닥슬래브 타설후 크램셀상차 및 향후 굴착완료시 하이드로크레인이 백호 장비 인양시 아웃트리거 앞발에 큰 집중하중(크레인자중70%+백호자중100%)이 작용되므로 이 하중을 고려한 작업구간에 슬래브 안정성 검토하기 바람. ○ PRD 말뚝 시공상세도에 트레미 파이프를 2개씩 배치하기 바람. ○ 천공작업이 완료된 후 지하연속벽 내부로 45톤 전후의 조립된 철근망을 안전하게 설치하기 위해 연직철근 이음 품질확보가 중요하므로 시공 안전성을 고려하여 겹침이음 보다는 기계적 이음(커플링)이 바람직함. ○ SGM 그라우팅에 대해서 시험시공을 실시하고, 차수효과에 대한 확인시험을 실시하여 투수계수 1×10-5 cm/sec 이상의 투수계수값을 확인한 후 본시공에 적용하고, 차수효과 확인 시험결과 투수계수값이 요구투수계수값에 미치지 못할 경우 차수그라우팅공법을 보강하여야 함. ○ 굴착공사 영향범위내에 있는 주변시설 및 건물들의 현황에 대해 착공 전 사전 조사를 면밀하게 실시하여 대책을 수립하고 착공 바람. 1/2 ○ 하수 BOX 및 지하철 구조물의 허용 침하량 25mm를 상회하는 보강 대책으로 지하연속벽 내부에 H형강을 추가로 계획한 것으로 확인되며 형강 보강에 따른 결과를 제출 바람. ○ 유한요소 해석시 지반-구조물에 대하여 Interface를 적용하여 검토한 결과를 제출 바람. ?? 계측관리 분야 ○ 7호선 신풍역사 부분의 계측기는 24시간 실시간 측정하여 계측데이터가 건설 사업자 직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조치 바람. ?? 기타분야 ○ 최하단 굴착면 비탈면 구간 되메움 계획을 명기 바람. ○ 현장타설말뚝의 품질을 확인할 수 있도록 현장타설말뚝 타입별로 양방향재하시험을 계획하여 설계에 반영 바람. ○ PRD 양방향재하시험은 하중전이시험을 실시하여 연암구간의 선단지지력과 주면마찰력을 분리측정하여 설계 가정치와 비교하고 시공관리자료로 활용하기 바람(시험 및 시험결과 토질 및 기초 전문가 검토 요망). ○ 최종굴착 후 기초지반의 현장조사 및 평가를 토질 및 기초 전문가의 검토 확인을 받아 기초지반의 안정성을 확인 바람. ○ 굴착공사 영향범위 내에 있는 인접시설 및 노후건물 등의 시설에 문제가 없는지 시공 중 관계전문가의 점검을 받아 그 기록을 보관하기 바람. ○ 고층부 풍화토 치환(콘크리트) 영역에 대한 안정성 검토를 지하연속벽 근입깊이 등을 추가로 고려하여 확인하는 것이 필요함. 끝. 2/2 2021. 3. 3.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서울시 굴토 전문위원회 심의 의결조서 심의일자 2021. 3. 3.(수) 14:00 사 업 명 서울시 50플러스 동부캠퍼스 복합시설 건립공사(신규) 신청위치 광진구 자양동 57-153 의결번호 (굴토)2021-2-3 심의결과 조건부의결 [심의 내용] 굴토계획 ▣ 아래 심의사항을 반영하는 조건으로 의결 되었으며, 조건사항에 대한 반영여부는 인·허가권자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본 건축위원회 심의는「건축법」제4조에 의한 건축 관련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심의로서, 건축법 등 관련 법령에 적합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굴토분야 > ?? 지반조사 및 보강분야 ○ 현황측량도상에 인접건물 현황(지상/지하 층수)을 표시하기 바람. ○ 당 현장의 경우 퇴적층의 두께가 상당하고 지하수 흐름이 예상되는 바, SGR 그라우팅에 대해서 시험시공을 실시하고, 차수효과에 대한 확인시험을 실시하여 투수계수 1×10-5 cm/sec 이상의 투수계수값을 확인하고, 차수효과 확인 시험결과 투수계수값이 요구투수계수값에 미치지 못할 경우 신뢰성 있는 차수그라우팅 공법으로 재검토 바람. ○ 시공 중 부력 안정 대책에 대하여 제시 바람. ?? 흙막이 가시설 분야 ○ 최종 굴착 비탈면 되메움 계획을 명기하기 바람. ○ SECTION D단면 우측편 단차구간에 편토압에 따른 변위제어를 위해 CIP 배면 에 수동저항블럭 또는 CIP 2열을 설치하기 바람. ○ 흙막이 가시설 단면도상에 선행하중잭을 표시하기 바람. ○ 시공순서도상에 굴착시 소단폭, 경사를 명기하기 바람. ○ 코너버팀보 구간(좌측) 보강 바람. ○ 흙막이벽 품질은 작업자 숙련도, 건설기계 성능, 철저한 현장관리가 필요하며, CIP 벽체의 연직도(말뚝길이의 1/200 이하) 관리 및 시공의 정확도를 위해 가설흙막이공사 시방서에 따라 CIP 상세도에 안내벽(Guide wall 또는 Guide Frame) 상세 추가, CIP 철근직경에 따른 이음길이(용접이음 또는 겹침이음)를 반영한 철근재료표 및 H-Pile 수량 집계표를 반영하기 바람. ○ Raker 시공 및 제거순서를 고려한 벽체 및 하부MAT 철근배치, 신·구콘크리트 접합방법 및 지하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한 마감처리 등 시공방법을 설계도면에 수록하기 바람. 1/2 ○ 주버팀보 및 코너버팀보에 수평, 수직 브레이싱을 추가하여 버팀지지 시스템의 안전을 확보 바람. ○ 굴착심도가 깊은 내부흙막이 구간에 대하여 2단경사버팀대는 흙막이 변위 및 변형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지양하고, 가능한 내부흙막이를 확대하고 수평버팀대를 설치할 수 있도록 조치 바람. ○ 굴착공사 영향범위내에 있는 주변시설 및 건물들의 현황에 대해 착공 전 사전 조사를 면밀하게 실시하여 대책을 수립하고 착공 바람. ○ CIP의 철근망 가공 조립은 가급적 공장가공을 권장함. ○ 흙막이 지보재(Strut, Post pile)와 지하구조체(기둥, 보, 슬래브)가 간섭되어 안전사고 및 품질저하가 우려되므로 지보재 높이를 조정 바람. ○ 대지경계선과 흙막이벽체와 이격거리가 거의 없는 부분의 가설휀스 설치 후 CIP 공사가 가능한지 검토 바람. ○ 흙막이 지보재 해체 시 지하 외벽의 설계기준강도를 준수할 수 있도록 설계도면에 표기 바람. ○ 시공시 작업 효율성 증대를 위해 굴착 단계 검토시 지보재 레벨에서 0.7m 하부 까지 굴착하는 것으로 굴착 계획을 고려 바람. ○ 굴착 계획 단면도(4)(c-04-011)에 Post pile 표현이 누락된 것으로 보이며 Strut 2단이 우측으로 한 지점에 작용하는 것으로 보임. 양측의 토압 편차로 인해 우측 배면에 대한 단면 보강이 추가 되어야 할 것으로 보임. ○ 굴착 계획 단면도(1)(C-04-008)의 좌측 단면 검토 중 Raker 하부 굴착은 소단을 고려한 별도의 구조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 Raker post pile에 대한 수평 저항력 검토를 극한 수평 저항력에 관한 식을 적용하였으므로 재검토 바람. ?? 계측관리 분야 ○ 당 현장에 바로 인접한 건물들에는 건물경사계를 건물당 2개씩 설치하기 바람. ○ 흙막이 평면도상에 변곡점 12번, 15번 돌출부는 토압의 작용방향이 굴착측으로 분리작용하여 안전성이 매우 중요시 되는 구간이므로 지중경사계를 추가설치 바람. ○ 흙막이가시설 및 주변의 계측기 설치위치는 토압 및 지하수위 저하에 따른 변위가 가장 심한 위치를 중심으로 계측기 설치 평면도와 단면도를 상세하게 작성 바람. ?? 기타분야 ○ 기초시공심도가 퇴적층에 위치하므로 기초형식 및 기초지내력에 대하여 토질 및 기초 전문가의 검토를 받아 제출 바람. ○ 시공시 계측한 수위가 설계 수위를 상회할 경우 가시설 벽체 및 슬래브에 대한 재검토를 할 수 있도록 가시설 단면도에 검토시 적용한 설계수위를 표현하여 관리 감독이 용이하도록 조치 바람. 끝. 2/2 2021. 3. 3.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서울시 굴토 전문위원회 심의 의결조서 심의일자 2021. 3. 3.(수) 14:00 사 업 명 마포로1구역 제48지구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신규) 신청위치 마포구 신공덕동 27-8번지 일대 의결번호 (굴토)2021-2-4 심의결과 조건부(보고)의결 [심의 내용] 굴토계획 ▣ 아래 심의사항을 반영하는 조건으로 의결 되었으며, 조건사항에 대한 반영여부는 인·허가권자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본 건축위원회 심의는「건축법」제4조에 의한 건축 관련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심의로서, 건축법 등 관련 법령에 적합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굴토분야 > ?? 지반조사 및 보강분야 ○ ADG(실리카졸 계열) 그라우팅에 대해서 시험시공을 실시하고, 차수효과에 대한 확인시험을 실시하여 투수계수 1×10-5cm/sec 이상의 투수계수값을 확인하고, 차수효과 확인 시험결과 투수계수값이 요구투수계수값에 미치지 못할 경우 신뢰성 있는 차수그라우팅 공법으로 재검토 바람. ○ 지반조사 공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추가 지반조사 실시 후 흙막이 설계에 반영하여 재검토 바람. ?? 흙막이 가시설 분야 ○ 1층 바닥슬래브 타설후 크램셀상차 및 향후 굴착완료시 하이드로크레인이 백호 장비 인양시 아웃트리거 앞발에 큰 집중하중(크레인자중70%+백호자중100%)이 작용 되므로 이 하중을 고려한 작업구간에 슬래브 안정성 검토하기 바람. ○ PRD 말뚝 시공상세도에 트레미 파이프를 2개씩 배치하기 바람. ○ 전산해석프로그램(Sunex) 입력자료에서 2가지 흙막이벽체(CIP와 X-Pile)의 단면2차모멘트와 탄성계수의 입력근거를 수록하고, 굴착단계별 지하수위를 감소시킨 근거를 설계보고서에 수록하기 바람. ○ 흙막이벽 품질은 작업자 숙련도, 건설기계 성능, 철저한 현장관리가 필요하며, CIP 벽체의 연직도(말뚝길이의 1/200 이하) 관리 및 시공의 정확도를 위해 CIP 상세도에 안내벽(Guide wall 또는 Guide Frame) 상세 추가, CIP 철근직경에 따른 이음길이(용접이음 또는 겹침이음)를 반영한 철근재료표 및 H-Pile 수량 집계표를 반영하기 바람. ○ 흙막이 구조검토에서 단계별 굴착에서 수위를 저하시키며 검토한 것은 불합리하므고 더욱이 차수그라우팅을 적용하는 바, 지하수위 저하 없이 흙막이 구조 검토를 재검토 바람. 1/2 ○ 굴착공사 영향범위내에 있는 주변시설 및 건물 들의 현황에 대해 착공 전 사전 조사를 면밀하게 실시하여 대책을 수립하고 착공 바람. ○ CIP의 철근망 가공 조립은 가급적 공장가공을 권장함. ○ 흙막이벽체와 대지경계선의 이격거리가 너무 좁아 CIP천공 및 차수공사가 불가 할것으로 판단되므로 검토 바람. ○ 굴착공사 중 과굴착이 안되도록 소단의 넓이 및 휴식각 등을 상세하게 작성 바람. ○ X-strut 평면 계획 시 강재 반출 계획 및 단계별 접합에 관한 시공성을 고려한 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 Wale 부재 검토시 최대지간에 대한 검토를 하여 안정성을 확인 바람. ○ 유한요소 해석시 지반-구조물에 대하여 Interface를 적용하여 검토한 결과를 제출 바람. ○ 퇴적층(실트질 점토)의 물성치가 다소 과대하게 선정된 것으로 보임. 점착력과 내부마찰각 선정에 대한 근거를 제출 바람. ○ X-PILE에 대한 정확한 규격(추가 플랜지 두께 등)을 도면에 명기 바람. ?? 계측관리 분야 ○ 흙막이가시설 및 주변의 계측기 설치위치는 토압 및 지하수위 저하에 따른 변위가 가장 심한 위치를 중심으로 계측기 설치 평면도와 단면도를 상세하게 작성 바람. ○ 굴착 중 철골(X-STRUT)의 응력을 확인 할 수 있는 계측 계획을 추가로 제시 바람. ?? 기타분야 ○ 현장타설말뚝의 품질을 확인할 수 있도록 현장타설말뚝 타입별로 양방향 재하시험을 계획하여 설계에 반영 바람. ○ PRD 양방향 재하시험은 하중전이시험을 실시하여 연암구간의 선단지지력과 주면마찰력을 분리측정하여 설계 가정치와 비교하고 시공관리자료로 활용하기 바람.(시험 및 시험결과 토질 및 기초 전문가 검토 요망) ○ 암반구간의 정밀진동제어, 미진동 발파부위의 암반발파 시 주변 건물의 전동영향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할암파쇄 굴착 등 재검토 바람. ○ 추가지반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지하수위 저하를 재검토 후 안정성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제시 바람. 끝. 2/2 2021. 3. 3.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서울시 굴토 전문위원회 심의 의결조서 심의일자 2021. 3. 3.(수) 14:00 사 업 명 국제빌딩 주변 제5구역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신규) 신청위치 용산구 한강로 2가 210-1번지 일대 의결번호 (굴토)2021-2-5 심의결과 조건부의결 [심의 내용] 굴토계획 ▣ 아래 심의사항을 반영하는 조건으로 의결 되었으며, 조건사항에 대한 반영여부는 인·허가권자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본 건축위원회 심의는「건축법」제4조에 의한 건축 관련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심의로서, 건축법 등 관련 법령에 적합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굴토분야 > ?? 지반조사 및 보강분야 ○ 현장타설 말뚝 검토 중 말뚝 재료의 지지력 산정에 대한 검토가 누락되어 있으므로 추가하여 검토 바람. ○ 굴착면에 대한 Face Mapping을 실시하고 절리 상태를 확인하여 락볼트 설치 여부를 판단하여 시공 할 수 있게 조치 바람. ?? 흙막이 가시설 분야 ○ Temporary부재와 Permanent부재사이에 강성차이 및 편토압등에 의해 Permanent부재에 변형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검토 바람. ○ 1층 바닥슬래브 타설후 크램셀상차 및 향후 굴착완료시 하이드로크레인이 백호 장비 인양시 아웃트리거 앞발에 큰 집중하중(크레인자중70%+백호자중100%)이 작용 되므로 이 하중을 고려한 작업구간에 슬래브 안정성 검토하기 바람. ○ PRD 말뚝 시공상세도에 트레미 파이프를 2개씩 배치하기 바람. ○ 최종 굴착 비탈면 되메움 계획을 명기하기 바람. ○ 설계도면 철근망상세도(1)~(5)에 전단철근은 주철근을 구속할 수 있는 형상으로 수정하고 철근상세 및 철근수량 재료표를 수록하기 바람. ○ 천공작업이 완료된 후 지하연속벽 내부로 조립된 철근망을 안전하게 설치하기 위해 연직철근 이음 품질확보가 중요하므로 시공 안전성을 고려하여 겹침이음보다는 기계적이음(커플링)이 바람직함. ○ 지하1층 굴착시 지하층의 층고가 6m 이상이므로 굴착 공사시 주변지반 및 지하철구조물의 변형이 우려되므로 역Raker등의 보강 계획을 수립하여 굴착안정성을 확보 하기 바람. ○ 지하연속벽 공사에 따른 안정액 유실방지 그라우팅을 지하철4호선 구간에만 시공 반영하였으나, 도심지 공사임을 고려하여 굴착 전 구간에 실시하기 바람. 1/2 ○ 차수공사의 품질향상을 위해 차수 그라우팅 후 투수시험을 확인할 수 있도록 별도의 시험계획을 수립하기 바람. ○ 지하연속벽 조인트부 누수를 방지할 수 있는 조인트부 차수 공법을 검토하여 설계에 반영하기 바람. ○ 굴착공사 영향범위내에 있는 주변시설 및 건물 들의 현황에 대해 착공 전 사전 조사를 면밀하게 실시하여 대책을 수립하고 착공 바람. ?? 계측관리 분야 ○ 당 현장에 바로 인접한 건물들에는 건물경사계를 건물당 2개씩 설치하시기 바람. ○ 본 사업장은 도시중심지에 위치하고, 지반 및 인접구조물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공사시 발생 예상되는 침하발생을 최소화하도록 면밀한 시공계획 및 시공관리가 요구되며, 또한 계측계획시 전구간 실시간 계측으로 관리될수 있도록 경사계 및 지하수위계를 자동화계측으로 반영 바람. ○ 흙막이가시설 및 주변의 계측기 설치위치는 토압 및 지하수위 저하에 따른 변위가 가장 심한 위치를 중심으로 계측기 설치 평면도와 단면도를 상세하게 작성 바람. ?? 기타분야 ○ 암반굴착공법 중 굴착면과 인접한 건축물 및 지하철구간에 대하여 진동이 최소 화되는 할암 굴착공법을 적용하여 굴착하기 바람.(발파시공전 발파시뮬레이션 시험 후 발파 필요) ○ 도심지 공사 및 시추조사 암반출현심도의 불확실성을 감안하여 토질 및 기초 기술사의 전문가로 하여금 굴착공사에 대한 별도 컨설팅을 실시하여 안전 시공이 되도록 하기 바람. ○ PRD 재하시험시 양방향재하시험을 추가(최소 2공 이상) 실시하여 암반구간의 선단지지력과 주면마찰력을 측정하여 설계 가정치와 비교하여 시공관리 자료로 활용하기 바람. ○ 최종 하중에 대해서는 기초암반이 지지하여야 하므로 최종 굴착 완료시 현장 암반 상태 조사 및 일축압축강도(암편) 시험을 실시하여 암반지지력을 평가 바람(토질 및 기초 기술사 검토 자문). ○ 굴착공사 영향범위 내에 있는 인접시설 및 노후건물 등의 시설에 문제가 없는지 시공 중 관계전문가의 점검을 받아 그 기록을 보관하기 바람. ○ 지하철 4호선 운행에 따른 진동 등으로 인해 슬러리월 콘크리트의 양생에 문제가 없는지 검토 바람. 끝. 2/2 2021. 3. 3.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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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7204033
본청
건축기획과-4354
D0000042073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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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주택건축본부 건축기획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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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건축기획과-4354 | 생산일자 | 2021-03-08 |
공개구분 | 공개 | 보존기간 | 10년 |
작성자(전화번호) | 최정걸 | 관리번호 | D0000042073447 |
분류정보 | 건설 > 건설건축 > 건설건축기획및수행 > 건축정책수립및운영 > 건축위원회구성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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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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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9-06-03 부서 : 주택건축본부 건축기획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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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5-10-21 부서 : 주택건축국 건축기획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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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5-10-21 부서 : 주택건축국 건축기획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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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5-09-16 부서 : 주택건축국 건축기획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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