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미디어콘텐츠센터 조성 및 운영 계획

문서번호 경제정책과-3331 결재일자 2021. 3. 5.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콘텐츠산업팀장 경제정책과장 경제일자리기획관 김용성 이진숙 정영준 03/05 박대우 협 조 2021년 미디어콘텐츠센터 조성 및 운영 계획 2021. 3. ’21년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및 1인 미디어 창작자 육성 계획 미디어콘텐츠 첨단 후반작업 시설을 확충하여 유망 기업 기술지원을 강화하고, 1인 미디어 창작자에 대한 체계적 지원을 통해 콘텐츠 경쟁력 확보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제10조(제작자의 제작지원) ○ 서울특별시 영상진흥조례 제7조(영상물의 제작 및 촬영 지원) ?? 사업개요 ○ 사 업 명 : 미디어콘텐츠센터 조성 및 운영 ○ 사업기간 : ’21. 1월~12월(12개월) ○ 사업위치 : 마포구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5~7층 ○ 추진방법 : 민간위탁(서울산업진흥원) ○ ’21년 예산 : 1,096,000천원(민간위탁사업비 480,000, 민간위탁금 616,000) ○ 주요사업 - 콘텐츠 고품질 후반작업을 위한 최신기술·장비 인프라 구축 및 기술지원 -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창작자) 육성 및 비즈니스 지원 ○ 시설현황 위 치 면적(㎡) 주요용도 구 분 7층 4,488 1인 미디어 파트너스(개별·공동 창작공간), 크리에이터단(4개사), 사무실 1인미디어 지원시설 6층 1인 미디어 촬영 스튜디오(6개), 편집실(2개), 소품실 시사 스튜디오(D) 후반작업 지원시설 5층 영상?녹음 편집 스튜디오(9개), 라운지, 휴게실 작 성 자 경제정책과장 : 정영준 ☎2133-5210 콘텐츠산업팀장 : 이진숙 ☎5234 담당 : 김용성 ☎5238 Ⅱ ’20년 추진실적 ?? 후반작업 기술·장비 구축 및 기술 지원 ○ 미디어콘텐츠센터 연도별 첨단장비 구축 5개년 완료 2016년 1차 장비구매 ? 2017년 2차 장비구매 ? 2018년 3차 장비구매 ? 2019년 4차 장비구매 ? 2020년 5차 장비구매 [예산 : 23억] 영상스튜디오 음향스튜디오 시사실 구축 [구축율 23%] [예산 : 31억] 음악스튜디오 영상스튜디오 랜더팜 1차 구축 [구축율 54%] [예산 : 21억] 대용량서버 마스터링스튜디오 랜더팜 2차 구축 [구축율 75%] [예산 : 12억] 백업서버 구축 영상/음향 장비 소프트웨어 갱신 [구축율 87%] [예산 : 13억] 색보정, 음향 시스템 등 전문장비 40종 [구축율 100%] ○ 콘텐츠 후반작업 스튜디오 영상?음향?음악 관련 전문장비 40종 갱신 ○ 미디어콘텐츠 기업 497개사, 작품 770편 색보정, 음향 등 기술 지원 ??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육성 및 비즈니스 지원 ○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그룹 ‘크리에이티브포스’ 604팀 운영 - 교육(특강), 멘토링, 네트워킹 위한 ‘파트너스데이’ 개최(12회, 717명 참석) - 지식재산권, 인권 및 성인지 감수성 등 소양 교육(10회), 역량강화 교육(29회), 뉴미디어 비즈니스 교육(3회) 등을 통한 육성 지원 ○ 1인 미디어 비즈니스 기반 제공 및 협업 기업 ‘비즈크리에이터단’ 8개사 발굴 - 공유오피스 입주 및 사업자 등록 등 사업화 지원(26개 기업 입주, 61팀 사업자 등록) -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지원 그룹 ‘비즈크리에이터단’ 운영(8개 기업 선발, 96회 교육) ○ 1인 미디어 브랜디드 콘텐츠 508편 제작 지원 - 서울시정(200편) 및 중소기업?제품(150편), 유관기관 협력(158편) ○ 1인 미디어 산업 활성화 및 비즈니스 기회 확대 위한 전시 행사 개최 구분 2020 서울메이드 1인 미디어 영상 공모전 2020 대한민국 1인 미디어 대전 기간/장소 ’20. 11. 6. /동대문 DDP ’20. 11. 6. ~ 7. /동대문 DDP 기관 서울산업진흥원 한국전파진흥협회, 서울산업진흥원 주요 실적 - 4개 주제, 상금 5천만원(국내최대) - 총 437편 접수/ 25개 팀 시상 - 기업-크리에이터 비즈 매칭 : 53개 기업, 1,265건 (계약체결 1,522백만원), 24,580명 ○ 1인 크리에이터 글로벌 진출지원, 165개 콘텐츠 유통 - 13개 채널이 3개의 중국 플랫폼(하오칸, 시과, 비리비리)에 콘텐츠 유통 Ⅲ ’21년 추진계획 1 후반작업 기술·장비 구축 및 기술 지원 ?? 후반작업 스튜디오 언택트 기술지원 ○ 비대면 기술지원 확대 및 보안성 강화 - 비대면 지원 :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기술지원 수요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서비스 확대(온라인 파일변환 마스터링, 데이터 자동백업, 온라인 딜리버리 등) - 보안성 강화 : 미디어콘텐츠센터 온라인 배급 서버 도메인 구매로 서버 주소 보안성 강화 ※ ’19,’20년도 전문장비 구매 시 방화벽 구축 및 백업서버 증설 등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구축 완료 ○ 후반작업 스튜디오 인큐베이팅 지원 신규 - 목적 : 중소 콘텐츠 업체 제작여건 개선 및 콘텐츠 품질 향상, 미디어콘텐츠센터 스튜디오 가동률 증대 - 내용 : 공모를 통해 민간 후반작업 업체(영상 3개사, 음향 1개사, 음악 1개사) 선정하여 미디어콘텐츠센터 유휴시간에 시설?장비?기술 지원 ?? 파워콘텐츠·인디콘텐츠 협력 후반작업 지원 ○ 시사실(스튜디오-D) 운영을 통해 고품질 콘텐츠 제작 지원 - 색보정, 음향 등 후반작업 기술 서비스 고도화로 일반 콘텐츠뿐 아니라 고품질 영상을 요구하는 OTT 플랫폼 수요까지 대응 ○ 국제영화제와 협업으로 저예산영화, 다큐멘터리 등 후반작업 기술지원 - 협업기관 : EBS,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서울음식영화제, 서울독립영화제, 부천판타스틱영화제, 들꽃영화상, 베리어프리영화제 등 - 지원분야 : 영상(색보정) 10편, 영상(DCP마스터링) 30편, 음향(사운드디자인, 믹싱) 5편 ○ 음악 관련 협회와 협업하여 인디뮤지션 음원 제작 지원 - 협업기관 : 서울음악창작지원센터, 한국음반산업협회, 한국음향예술인협회 등 2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육성 및 비즈니스 지원 ?? 1인 미디어 창작자의 도약을 위한 육성 플랫폼 ○ 1인 크리에이터 그룹 ‘크리에이티브포스’ 확대(누적 700팀) - 선발규모 : 96팀 신규 모집(’20년 604팀 → ’21년 700팀) ※ 분기1회 모집 - 지원자격 : 유튜브 채널에 영상 10개 이상 업로드 된 1인 미디어 창작자 ※ 산업(기업, 시정콘텐츠) 크리에이터, 콘텐츠 IP 보유 크리에이터 및 기업우대 - 선발기준 : 콘텐츠 분야, 콘텐츠 수, 채널의 성장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외부 전문가 및 기존 크리에이티브포스 평가 ○ 메가 크리에이터 육성 위한 성장단계별 맞춤형 교육 - 크리에이터 기초부터 고급까지, 현업크리에이터가 메가크리에이터로 발전할 수 있는 전문제작능력 향상 프로그램까지 단계별 맞춤형 교육 실시 구분 대 상 교 육 명 내 용 규모 연계기관 초급 예비 크리에이터 크포 스타터 스쿨 1인 미디어 시민 체험 프로그램 20명×6회 - 슬기로운 유튜버생활 크리에이터로서 기초 능력 배양 100명×5과정 평생학습포털 연계 중급 크포 W-UP 메가 크리에이터로의 역량 강화 30명×30회차 - 현업 크리에이터 콘텐츠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콘텐츠 제작 실습 등 능력제고 84명 중부여성발전센터 연계 크포 SPP 1인 미디어 세미나 분야별 전문가 초청 세미나 60명×12회 파트너스데이 연계 고급 현업 크리에이터 융복합 콘텐츠 전문가 양성과정 제작 단계별 전문기술교육, VR·AR, 웹툰, 애니 등 40명 중부여성발전센터 연계 창업 크리에이터 1인 미디어 창업 특화교육 1인 미디어 창업에 필요한 제작능력 향상 10팀 DMC 미디어창업 AtoZ 연계 ○ 교육 콘텐츠 외부 공유를 통한 저변 확대 및 지식자산화 추진 신규 - SBA 및 크리에이티브포스의 1인 미디어 관련 교육 콘텐츠를 외부 공공기관 교육포털 등에 공개해 일반 시민 저변 확대 구 분 공유현황 ‘20년 실적 크포 매뉴얼 - 크포TV 및 SBOP(5개 과정 / 193편) 조회수 17,802회 슬기로운 유튜버생활 - 서울평생학습포털(5개 과정 / 53편) ※ 한국콘텐츠진흥원 업로드 예정 수강 973명, 수료 310명 W-UP - 크포TV 및 서울평생학습포털(29편) ※ 한국콘텐츠진흥원 업로드 예정(상반기) 수강 850명 크포꿀팁 - 크포TV(6개 과정 / 58편) ※ 서울평생학습포털, 한국콘텐츠진흥원 업로드 예정(상반기) - ?? 창작자와 사회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플랫폼 ○ 크리에이티브포스 창작자 간 시너지를 추구하는 ‘파트너스 데이’ 개최 - 목적 : 크리에이티브포스 상호 간의 소통 및 협력 네트워크 제공 - 내용 :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활용한 비대면 네트워킹(월1회) 개최, 월별 활동 공유 및 1인 미디어 관련 교육(720명 / 60명×12회) ○ 기업- 크리에이터 간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1인 미디어 전시 개최 - 목적 : 1인 미디어 창작자의 활동분야 확대 및 중소기업 연계 강화 - 내용 : 크리에이터스 월드, 1인 방송 미디어쇼, 1인 미디어 대전 등 개최 행사명 개최시기 개최장소 협업기관 추진목표 서울국제사진영상전(P&I) ‘Creator’s World’ 2021. 6(예정) COEX(예정) COEX 50명 (교육 세미나) 서울1인방송미디어쇼 2021. 9(예정) COEX(예정) 한국디지털콘텐츠 크리에이터협회(KoDiCC) 50명 (교육 세미나) 2021대한민국 1인 미디어 대전 2021. 11(예정) DDP(예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전파진흥협회 50개사 (비즈매칭) ○ 1인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한 공익 네트워크 구축 - 목적 : 1인 미디어 산업의 건전한 문화 확산과 지속 가능한 발전 환경 조성 - 내용 : 공익콘텐츠 제작(30편) 및 관련기관 연계 1인 미디어 교육 구분 올림푸스한국/대한암협회 라이나생명 전성기재단 한국전파진흥협회 지원 대상 (제작주체) 암 경험자 인생2막 은퇴자 및 소외계층 1인 미디어 창작자 추진내용 암경험자의 사회복귀 지원을 위한 교육콘텐츠 제작 기부활동 홍보 및 인생2막 교육콘텐츠 제작 건전한 1인 미디어 환경 조성을 위한 캠페인 추진목표 10편 10편 10편 ?? 크리에이티브포스와 함께하는 비즈니스 플랫폼 ○ ‘비즈크리에이터단’ 운영을 통해 비즈니스 기반 지원 ? 비즈크리에이터단이란? SBA 미디어콘텐츠센터를 거점으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 지원 기업들. 기업역량(1인미디어 전문성 등), 사업계획(크리에이티브포스 성장 기여도 등) 평가를 통해 선정되며, ‘크리에이티브포스’를 대상으로 콘텐츠 제작 및 회계?세무?교육 등을 통해 크리에이터의 비즈니스 기회 확대 지원 - 소속기업 : 입주기업(4개) 및 비입주기업(4개) 총 8개사 ※ 입주기업 : 버터플라이윙스, 디오비스튜디오, 커션콘텐츠핫, 에이아이파크 비입주기업 : 에이치엘비회계사무소, 세무사윤장우사무소, 모바일앱개발협동조합, 일리오 - 추진내용 : 크리에이티브포스 멤버 교육 및 멘토링 등 총 480명(5명×8회×12개월) ○ 전문 스튜디오 및 공유오피스 운영 활성화 - 스튜디오 예약 시스템 효율화 및 시설?장비 대관 시스템 운영시간 확대 등 운영 개선 ※ 보유시설 : 촬영?제작 스튜디오 6개실, 편집 스튜디오 2개실, 야외촬영 장비 다수 - 공유오피스(22개) 운영 및 사업자 등록 지원(누적 80개) 지속 추진 - 서울기업지원센터 프로그램 연계 창업?회계?세무 등 특화 교육 실시 ○ 마케팅 수요와 크리에이터를 연결, ‘브랜디드콘텐츠’ 제작(450편) - 목적 :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역량 강화 및 시정 홍보, 중소기업 브랜드 홍보 기회 확대 - 내용 : 크리에이티브포스 멤버 대상으로 정책홍보 및 중소기업 제품(서울메이드, 하이서울) 홍보 콘텐츠 제작 기회 제공 ? 1인 미디어 콘텐츠가 상품판매까지 이어지는 라이브 커머스 지원 - 목적 : 크리에이티브포스를 라이브커머스 마케터로 육성 - 내용 : V-커머스 및 라이브 커머스 클래스 교육(80명 / 20명×4회), 라이브 커머스(그립, 쿠팡라이브 등) 실전 지원(30명 / 15명×2회) ○ 전문 MCN 등 협업을 통해 글로벌 진출 지원 - 내용 : 각 지역별 노하우와 네트워크를 지닌 민간 MCN 및 국내 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해외진출 프로그램 운영(20팀 교육) 협업기관 adoba Global Influencer Network 협업기관 특성 중국 전문 MCN으로 국내 주요 크리에이터의 중국 진출 및 수익화 채널 운영 노하우 보유 다국적 인플루언서 커뮤니티 추진내용 크리에이티브포스 대상 중국형 1인 미디어 콘텐츠 교육 및 중국 플랫폼 진출 지원 크리에이티브포스의 해외 진출을 위한 콘텐츠 제작 지원 협업 Ⅳ 소 요 예 산 ?? 총사업비 : 1,096,000천 원 ○ 예산과목 : 활력이 넘치는 경제 환경 구축, 문화콘텐츠 육성지원, 미디어콘텐츠센터 조성 및 운영, 민간위탁사업비/민간위탁금 ○ 예산내역 (단위 : 천원) 구 분 산출내역 예산액 미디어콘텐츠센터 인프라 구축 (민간위탁사업비) 지급수수료 자산취득비 소모품비 소 계 1인 미디어 콘텐츠 산업 지원 (민간위탁금) 인건비 국외여비 일반수용비 소모품비 지급수수료 행사운영비 광고선전비 회의·심사수당 회의비 소 계 합 계 Ⅴ 향 후 계 획 ?? ’21년 사업계획 승인 통보(市→SBA) : ’21. 3월 ?? 예산 교부 : ’21. 분기별 ?? 민간위탁 추진실태 및 지도점검 : ’21. 6월 ?? 사업추진 결과 및 정산보고 : ’22. 2월 붙 임 1. 2021년 추진일정 2. 미디어콘텐츠센터 실별 보유장비 및 세부용도 따로붙임 1. 사업계획 승인 요청 공문(sba) 1부 2. 2021년 1인 미디어 콘텐츠산업 지원 및 장비구축 사업계획(sba) 1부. 끝. 붙 임 1 ’21년 월별 추진계획 시기 추 진 건 명 세 부 내 용 소요예산 금액 (천원) 누적 비율 1월 ?1인 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2월 ?1인 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3월 ?1인 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4월 ?1인 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5월 ?1인 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6월 ?1인 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7월 ?1인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8월 ?1인 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9월 ?1인 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10월 ?1인 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11월 ?1인 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12월 ?1인 미디어 산업 활성화 ?미디어콘텐츠센터 운영 붙 임 2 미디어콘텐츠센터 보유장비 및 세부용도 층별 실 명 보유장비 용도 5층 (674㎡) 스튜디오1 종합편집실 - 소니 SRW-5800 등 데크 - 75인치 4K TV모니터 - Compix NPS-CG 자막시스템 - 파이널컷, 프리미어, 에디우스 등 방송용 최종마스터링 작업 등 스튜디오2 서버 및 렌터팜실 - Quantum QSP/QXS(1000TB) 디지털아카이빙 서버 - 렌더노드(60개) 등 랜더팜/디지털 데이터 보관ㆍ전송 스튜디오3 색보정실 - DaVinci Resolve(돌비비젼 등) - VR 헤드마운트 등 - 파이널컷, 프리미어, 누크 등 애니메이션/영화/다큐/방송 합성 및 색보정 스튜디오4 개인편집실 - 윈도우기반 편집시스템(1대) - 맥기반 편집시스템(4대) - 프로툴 편집시스템(1대) 영화 색보정 및 디지털 마스터링 스튜디오5 색보정실 - DaVinci Resolve(색보정) 등 애니메이션/영화/다큐/방송 색보정 및 마스터링 스튜디오6 마스터링실 - GPU기반의 CG/VFX시스템(3대) - 맥기반 편집시스템(1대) - 파이널컷, 프리미어, 시네마4D 등 애니메이션/영화/다큐/방송 마스터링 스튜디오A (음향) 음향편집실 - AVIOM 사운드 믹서(디지털방식) - 돌비애트모스홈시어터 등 사운드 녹음 및 편집 컨트롤룸, 성우 및 폴리 녹음부스 스튜디오B (음악) 음악편집실 - API 사운드 믹서(아날로그방식) 등 음악 믹싱 및 마스터링 컨트롤룸, 보컬 및 악기 녹음부스 스튜디오C (음악) 음악편집실 - 아날로그 및 디지털 마스터링 시스템 음악 마스터링룸 라운지 - 고객휴게, 간단 행정업무 등 휴게실 - 휴게실 및 탕비실 6층 (559㎡) 스튜디오D (음향) 돌비애트모스실 - AVIOM 사운드 믹서(디지털방식) - Barco 4K/입체 시네마 프로젝터 - 극장용 돌비 애트모스 믹싱 등 극장용 돌비애트모스 믹싱 등 스튜디오S1 송출스튜디오 - 4K카메라 소니 PXW-FS5(2대) - 스위칭, 송출PC 등 생중계시스템, LED 조명시스템 1인미디어 라이브, 촬영 스튜디오S2 송출스튜디오 - 4K카메라 소니 PXW-FS5(2대) - 스위칭, 송출PC 등 생중계시스템 - LED 조명시스템, 그린스크린, 롤백스크린 1인미디어 라이브, 촬영 스튜디오S3 송출스튜디오 - 4K카메라 소니 PXW-FS5(1대) - 송출PC 등 생중계시스템, LED 조명시스템 1인미디어 라이브, 촬영 스튜디오S4 송출스튜디오 - 4K VR카메라 니콘키미션360(1대) - 웹캠 등 생중계시스템, 뷰티용 조명 및 세트 1인미디어 라이브, 촬영 스튜디오S5 송출스튜디오 - 게임용 PC, 웹캠 등 생중계시스템 1인미디어 라이브, 촬영 스튜디오S6 송출스튜디오 - 게임용 PC, 웹캠 등 생중계시스템 1인미디어 라이브, 촬영 편집실1 영상편집실 - 편집용 PC, 4K 모니터 2대 - 편집용 프로그램 에디우스, 프리미어 1인미디어 영상 편집 편집실2 영상편집실 - 편집용 PC, 4K 모니터 2대 - 편집용 프로그램 에디우스, 프리미어 1인미디어 영상 편집 7층 (550㎡) 1인미디어 파트너스 창작공간 1인미디어 창작공간, 입주공간, 라운지, 회의실, 교육실, 운영대행사 사무실 비즈크리에이터단 입주공간 1인미디어 전문 기업 입주공간(4개사) 운영사무실 - SBA 미디어콘텐츠팀(10명)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503.99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 2021년 1인 미디어 콘텐츠산업 지원 및 장비구축 사업계획 승인 요청.hwp

    비공개 문서

  • 붙임2. 2021년 1인 미디어 콘텐츠산업 지원 및 장비구축 사업계획서.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미디어콘텐츠센터 조성 및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과
문서번호 경제정책과-3331 생산일자 2021-03-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용성 (02-2133-5238) 관리번호 D000004206047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영상산업인프라조성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