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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주택용 화재경보기 설치 촉진 홍보계획

문서번호 예방과-5240 결재일자 2021. 3. 5.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기획팀장 예방과장 박형준 방지호 03/05 권혁민 협 조 예방팀장 이원석 ’21년 주택용 화재경보기 설치 촉진 홍보계획 소방재난본부 (예 방 과) ’21년 주택용 화재경보기 설치 촉진 홍보계획 주택화재 피해저감을 위해 대시민 주택용 화재경보기 설치 촉진을 언론보도, SNS, 인쇄물 등 다양한 채널로 적극 홍보하고자 함. Ⅰ 추진 배경 □ 추진근거 ○ 2021년도 주택용 화재경보기 설치 촉진 홍보계획 (’21.2.23. 소방청) ○ 주택 화재안전 집중홍보 추진계획 (’21.2.22. 본부 예방과)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현황 ○′17. 2. 5.부터 소방시설법 제8조에 따라 기존 주택을 포함하여 모든 주택의 소유자는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20년 주택용 소방시설 전국 설치실태 설문조사 결과 전국 설치율 39.7% 로 전년대비 2.2%↑, (‘19년 37.5%) - ‘17년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시행 이후 연평균 2.5%p 증가, 신축주택 의무설치와 취약계층 무상보급에 따른 증가가 반영, 향후 설치율 제고를 위해서는 기존 일반주택의 자율설치 독려 필요 전화설문을 이용한 12,073명 표본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 ±0.89%) ▷ 일본: `04년 기준마련 → `15년 81.1%(11년 소요) 사망자 12% 감소 2019년 82.6% -‘04년 주택화재로 1,038명 사망 → ’15년 914명 사망 ▷ 미국: `77년 기준마련 → `88년 81.5%(11년 소요) 사망자 45.6% 감소 2004년 96.0% -‘77년 주택화재로 5,865명 사망 → ’04년 3,190명 사망 Ⅱ 추진목표 및 전략 비전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 목표 2025년까지 주택용 화재경보기 설치율 80% 이상 추진 방향 및 과제 홍보추진방향 추진과제 실제사례 홍보를 통한 설치 필요성 인식 ① 화재경보기 인명피해 경감사례 등 언론보도 ② 기관장 등 언론인터뷰 및 기고 흥미·참여 중심 시민공감대 형성 ① 릴레이 커버댄스“화재경보기 설치하숑”캠페인 홍보 ② 시민공감을 위한「119초 영상콘텐츠 공모전」홍보 ③ 인스타그램 인증샷 이벤트 홍보 ④ 대형마트 등 판매처 협업 홍보 안전서울 맞춤형 시책추진 ①‘주택용 소방시설 구입부터 설치까지’영상 제작?홍보 ② 주택 거주자 맞춤형 홍보인쇄물 제작?배포 ③ 화재안전 관심도 제고를 위한 화재안전벽화 설치 ④ 연령대별 접근성이 높은 매체를 통한 홍보 추진 ⑤ 소방청사 외벽 대형래핑 광고 ⑥ 소방차 활용 홍보 Ⅲ 추 진 계 획 1 실제사례 언론보도 등 공감 확산 □ 화재경보기 인명피해 경감사례 등 언론보도 ○ (추진일정) ’21년 수시 사례 발굴 시 즉각 보도 ○ (주요내용) 화재경보기 설치로 인명 및 재산피해 경감사례 관련 보도 자료 배포, 영상·사진 제공, 실제사고 당사자 인터뷰 진행 등 → TV·라디오 방송, 신문, 온라인통신 등 다양한 매체 활용 ※ (소방청) 국민인식, 외국사례, 초기 화재발생 시 화재경보기 유무에 따라 화재인지시간 및 대피가능 여부 등 기획보도 □ 기관장 등 언론인터뷰 및 기고 ○ (추진목표) 본부 및 소방서별 반기별 1건 이상 ○ (주요내용) 국민들에게 화재경보기 설치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제고 시키기 위해 필요성과 우수사례, 인명피해 저감 효과 등 설명 2 참여 중심 시민공감대 형성 □ 릴레이 커버댄스 “화재경보기 설치하숑” 캠페인 홍보 ○ (캠페인명) 화재경보기 설치 캠페인 “화재경보기 설치하숑” ○ (주요내용) 화재경보기 작동과 대피상황 등을 춤과 노래로 만들어‘춤 따라하기(커버댄스)’ ○ (방식·절차) 안무 등 재미요소를 활용한 도전과제 제시 → 시·도 확산 유명 방송인으로 샘플영상 제작 소방청 유튜브채널 또는 틱톡에 게시 소방관서에서 안무를 따라한 영상제작·공유 일반시민 참여 확대 청 대변인실 청 대변인실 시·도 소방본부 청 대변인실 ※ 5월 중 소방청 세부계획 수립 후 별도공문 시행 □ 시민공감을 위한「119초 영상콘텐츠 공모전」홍보 ○ (추진목적) 국민이 직접 만든 영상을 통해 제안하고 공유함으로써 화재경보기 설치 공감을 위한 시민의식 전환 ○ (공동주최)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 (작품형식) 브이로그, 패러디, 취재, CF 등 자유형식(119초이내) ○ (활용계획) 참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유도 방안을 담은 우수작품을 선정해서 홍보물로 활용예정 ※ 9월 중 공고 예정 소방청 세부계획에 따라 시도 홍보추진 □ ‘주택화재 피해저감’ SNS콘텐츠 제작 및 게시 ○ (추진배경) 전국적 집중홍보로 정책 홍보효과 상승 및 공유 확대 ○ (주요내용) 지역환경을 반영한 다양한 콘텐츠 제작 후 채널에 게시 ○ (방 식) 유명크리에이터 활용, 패러디영상 착안 등 국민들에게 주목도 높은 콘텐츠 제작 및 SNS채널에 게시 ※ 본부 홍보기획팀에서 별도계획 수립하여 추진 □ 화재경보기 관련 홍보물 제작·배포 ○ (홍 보 물) 포스터, 리플릿 등 홍보전단 및 홍보물 배포 → ’21.1월 기배부한 리플릿 활용, 향후 추가 홍보물 제작 예정 ○ (옥외광고) 공사장 등 대형펜스, 지하역사 계단 활용 등 화재경보기 홍보문구를 랩핑, 트릭아트 등으로 시각적 효과 극대화→ 소방서별 자체 추진 공사장 펜스 대형포스터 지하역사계단 랩핑 실물부착 포스터 리플릿 ○ (차량용 플래카드) 지휘차·펌프차 등 전면이나 측면에 홍보 플래카드 부착, 소방출동 시 자연스러운 홍보효과 기대→ 본부 세부계획 수립 예정 「다셨나요? 아! 맞다. 화재경보기」 공통디자인 소방청 시안 □ 인스타그램 인증샷 이벤트 홍보 ○ (행사주최) 소방청 ※ 6월 중 소방청 세부계획 수립 후 홍보추진 ○ (주요내용) 주택용 화재경보기 자율설치 SNS 인증 캠페인 ○ 방 식 ①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화재경보기 인증샷 업로드 후 소방청 인스타그램에 참여완료 댓글 ② 응모자 추첨을 통해 유머 코드를 담은 이벤트 경품 증정을 통해 이벤트 종료 후에도 후속 인증샷 등 자발적 바이럴 확산 유도 □ 대형마트 등 판매처 협업 홍보 ○ (홍보방식) 주택용 화재경보기 실수요자가 있는 판매현장 홍보 ○ (주요내용) 대형마트 등 유통기업과 협업을 통해 매장 POP홍보 및 전시용 TV활용 영상홍보, 판매부스, 카트 등→ 소방서별 자체 추진 ※ 입간판, 배너, 랩핑 및 진열대 주변에 화재 또는 불을 표현한 3D바닥 설치 등 판매장 내 화재경보기 POP 홍보 3 서울 맞춤형 시책 추진 □ ‘주택용 소방시설 구입부터 설치까지’ 영상 제작?홍보 ○ (제작방법) 민간 유튜버 등 섭외 후 협업 제작 ○ (영상내용) 화재경보기 등 구입부터 설치완료까지 과정을 중·장년층 시점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튜버와 함께 제작 ○ (활 용) -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인쇄물에 QR코드 반영(스마트폰 시청) - 서울소방 및 참여 유튜버 채널 등을 통해 SNS 상 홍보 ○ (추진일정) 영상 기획 및 유튜버 섭외(3월 초)→영상 촬영 및 편집(3월)→ 영상 배포(4월) □ 주택 거주자 맞춤형 홍보인쇄물 제작?배포 ○ (제작방향) 주택 임대차인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정보 등을 인쇄물에 결합하여 활용도를 높이도록 기획 ○ (인쇄유형) 배포 및 휴대가 편한 엘폴더 ※ 본부 일괄 제작 후 배포 ○ (내 용) 주택 임대차 필수정보, 주택 화재 피해 및 대피사례, 경보기·소화기 구매 및 설치방법(QR코드 포함) 등 ○ (활 용) 노후 주택밀집지역 내 부동산중개업소 배포 후 주택임대인, 임차인 등을 대상으로 제공 ○ (추진일정) 홍보물 기획 및 관련기관 협의(3월)→QR코드 포함 인쇄안 확정 및 제작(3월 하순)→ 각 소방서를 통한 배포(4월 초) □ 화재안전 관심도 제고를 위한 화재안전벽화 설치 ○ (추진방향) 주택지역인 벽화마을 등에 화재예방 및 대피 관련 벽화를 미술 재능기부를 통해 설치 ○ (대상지역) 서울시 내 벽화마을, 재개발 지역 등 종로 이화마을 홍제동 개미마을 성북구 장수마을 ○ (설치방법) 미술 동아리 등 재능기부자 섭외 후 디자인 협의?제작 ○ (추진일정) 벽화마을 등 관리기관 협의 및 재능기부자 섭외(3월)→벽화 디자인 협의 및 설치(4~5월)→ 언론보도 등 홍보(5~6월) □ 연령대별 접근성이 높은 매체를 통한 홍보 추진 ○ 50대 이상 홍보 - 자치구청 소식지(반기별 1회) : 주택화재 경보기 설치 및 대피요령 등 - 구청 등 복지서비스 연계 주택화재 안전정보 제공 ○ 30?40대 홍보 - 유튜브 등 SNS : ‘부모님 댁 화재경보기 설치사진’ 공유 캠페인(5월) ○ 20대 이하 홍보 - 교육청 수업자료 연계 : 화재대피 안전교육 영상 등 조회수 52만회 조회수 16만회 조회수 11만회 - 소방안전작품전 등 안전문화행사 연계 : 화재경보기 이색 홍보 이미지, 불조심포스터 등 공모 및 전시(불조심 강조의 달 연계) □ 소방청사 외벽 대형래핑 광고 ○ (설치대상) 1개소 [소방서 청사] ※ 설치가능면적, 노출효과, 유동인구 등 고려하여 선정 ○ (방 법) 청사외벽 이미지 래핑 ○ (내 용) 출동대원의 구조등반 이미지를 화재 경보기와 연결(예시) <제작 예시> ○ 추진일정) 래핑업체 계약 및 디자인 보완, 대상청사 선정(3월)→ 래핑시공(4월)→ 언론보도(4월 중순) □ 소방차 활용 홍보 ○ (설치대상) 소방 차량 ○ (추진목표) 각 서 당 4대 이상 ○ (방 법) 차량 전면 또는 측면 자석시트 부착식 ○ (홍보문안) 소방차를 매체로 화재경보기 홍보 전달력이 높은 문구 선정 ※ 제작 시안 별도 제작 <홍보문안 예시> ○ (추진일정) 문구 선정 및 시안 디자인[3월~]→제작업체 선정 및 디자인 보완, 차량 부착[4월]→ 언론 등 홍보[4월 중순] ※ 소방청 화재경보기 관련 홍보물 제작·배포 병행실시 Ⅳ 협 조 사 항 □ 주택용 화재경보기 설치 분위기 조성을 위해 건물 내 모니터 활용 홍보영상 상시상영 및 플래카드·배너 설치 □ 공공기관, 문화시설, 대중교통시설 등 시민생활접점 홍보장소·매체 발굴 □ 소방안전교육 시 주택용 화재경보기 설치 등 관련 홍보영상 활용 □ 화재안전벽화, 소방청사 래핑 광고 등 설치장소 조사 □ 각 서별 홍보 추진실적 및 우수사례 반기별 제출(‘21.7.1.한 / ’21.12.30.한) 붙임 주택용 화재경보기 홍보 추진실적 및 우수사례(3장이내) <○○소방서> 1 추진실적 구 분 건수(개수) 세부내용 언론보도 - 기고문 - 인터뷰 - SNS콘텐츠 - 포스터 - 리플릿 - 옥외광고 - 차량용 플래카드 (또는 자석시트) - 관련 이미지 관련 이미지 관련 이미지 관련 이미지 관련 이미지 관련 이미지 관련 이미지 관련 이미지 2 홍보 우수사례 □ 추진배경 ㅇ 추진하게 된 배경, 목적, 방향 등 기술 ㅇ ㅇ □ 주요내용 ㅇ 추진내용, 방법, 절차 등 기술 ㅇ ㅇ ㅇ □ 추진성과 ㅇ 추진성과 수치 및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 ㅇ ㅇ ㅇ □ 참고자료 관련 이미지 보도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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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주택용 화재경보기 설치 촉진 홍보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문서번호 예방과-5240 생산일자 2021-03-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형준 관리번호 D000004205413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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