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현장대응단-3634 결재일자 2021. 3. 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 현장지휘팀장 현장대응단장 소방재난본부장 황영규 손병두 장만석 03/04 최태영 협 조 장비관리팀장 정선웅 담당자 김정현 대도심 초장대 지하터널(도로) 재난대응 종합대책 2021. 3 서울소방재난본부 (현장대응단) 대도심 초장대 지하터널(도로) 재난대응 종합대책 대도심 초장대 지하터널(제물포터널, 완공 ’21.4.15), 지하도로(서부간선지하도로, 완공 ’21.8.31)에서 화재 등 재난발생 대비 종합대책임. Ⅰ 추진 배경 미래 도시공간구조 변화에 적응하는 새로운 재난대응전략 필요 ? 지하도시화와 함께 미래교통 대안으로 지하터널에 주목, 대도심 지하도로 건설에 대비하여 지상과 차별화된 지하재난 대응체계 구축 필요 서울도심 지하 초장대터널 개통 임박, 화재 등 사고대비 재난대응 대책 필요 ? 제물포터널(’21.4.15 완공예정 , 7.53㎞ 총길이 ), 서부간선지하도로(’21.8.31 완공예정 , 10.33㎞ 총길이 ) ? 최근 전기자동차 급증에 따른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화재발생 개연성 증가 제물포터널, 서부간선도로 공사현장 방문결과, 재난대응 장애요인 확인 재난대응 장애요인(문제점) <제물포터널, 서부간선지하도로 공사현장 방문 개요> - 일 시 : ’21. 2. 18(목) 10 : 30 ~ 16 : 00 - 인 원 : 본부 현장대응단장 등 3명, 소방서 관련 부서 - 목 적 : 터널 내 재난대응 장애요인 확인, 개선사항 발굴 1 2 3 ? 재난대응주체별(본부, 소방서, 시행사) 대응대책 마련 필요 Ⅱ 추진 방향 재난대응 장애요인을 극복할 수 있는 대응주체별 대응대책 마련 ? (본부) 공동출동체계 구축, 소형펌프차 재배치, 지휘·구조차 구조변경 등 ? (소방서) 대상별 세부 재난대응계획 수립, 방재시스템 보강 추진(협의) ? (시행사) 인명피해 저감을 위한 방재시스템 보강(자위소방대 운용, 위치표지판·발광피난유도선 설치, 제연설비 성능 검증 등) 출동단계별 행동요령 및 대상별 세부 현장대응절차 제시(행동요령 + 현장조치) ? 소방서별 세부 재난대응대책 작성 시 활용(붙임 참고) Ⅲ 일반현황 ’21. 3. 2 기준 구 분 서부간선지하도로 제물포터널 위치(구간) 영등포구 양평동(성산대교 남단) ~ 금천구 독산동(금천IC) 양천구 신월IC ~ 영등포구 여의도동(여의대로, 올림픽대로) 터널길이 10.33㎞(왕복 4차로) 7.53㎞(왕복 4차로) 완공예정일 ’21. 8. 31 ’21. 4. 15 터널높이 3m (승용차만 통행 가능) 3.8m (통행가능 전고 3.4m / 제한차량 3m) 수직구 (지상 피난통로) 3개소(80m, 계단 및 E/V) 2개소(75m, 계단 및 E/V) 소방차량 배치(예정) 5대(진입로 2대, 내부 수직구 3대) 미배치 피난통로 (차량 회차로) 대인 30개소(200m 간격) 차량+대인 21개소(500m 간격) 대인 14개소(200m 간격) 차량+대인 8개소(500m 간격) 터널단면 입출구 구간 ? 사각BOX, 중심부 구간 ? 터널(타원형/곡선부 배연풍도) 소방시설 등 자·탐, 옥·소, 물분무설비, 소화기, 유도등, CCTV, 영상유고감지시스템 등 비상차로 약 2m 【추월차로 / 주행차로 / 비상차로 / 공동구(통신, 전력, 소화수배관)】 운용사 선정여부 미선정 태영TS 예정(2월 중 계약) 관할 소방서 구로(정), 영등포(부) 양천(정), 영등포(부) Ⅳ 재난대응 대책 본 부 ①『터널관리사무소 ↔ 종합방재센터 ↔ 소방서 상황실』간 핫라인 구축 - 추진목적: 터널 내 정확한 사고내용(위치) 파악, 실시간 현장정보 취득, 출동로 확보 - 추진내용: 터널 내 CCTV 소방안전지도에 연계, 비상연락체계 구축, 재난발생시 차량통제(양방향 터널진입 차단, 우회도로 안내 등) - 추진부서/추진기한: 현장대응단(방재센터, 소방서 협조) / ~3월까지 ② 관할·인접소방서간 공동관할구역 출동체계 구축 - 추진목적: 신속한 사고현장 접근으로 골든타임 내 대응 - 추진내용 ?관할·인접소방서 지휘차 동시 출동하여 사고인근 수직구와 관리동에 각각 배치 ⇒ 터널관리소와 공조체계 구축하여 효율적 현장지휘 ?4개 지점(관리동, 수직구, 양방향 진입로)으로 동시 출동토록 소방차량 자동편성시스템 구축 ?통합지휘소(수직구 지휘차) 및 전진지휘소(선착대장) 운영 - 추진부서/추진기한: 현장대응단(방재센터, 소방서 협조) / ~3월까지 ③ 소형펌프차 재배치 - 추진목적: 터널화재시 효율적 진압을 위한 소방차의 화점근접 배치 - 추진내용: 관할 소방서별 소형펌프차 보유현황 파악 후 최인접 안전센터에 배치, 추가도입 시 양방향 진입로 1·2착대에 우선 배정 - 추진부서/추진기한: 안전지원과 / ~개통 전까지 ④ 지휘·구조버스 구조변경 - 추진목적: 터널 내 사고발생시 신속한 내부진입으로 골든타임 확보 - 추진내용: 지휘버스(스피커 제거), 구조버스(사다리 제거) ⇒ 터널진입 용이 - 추진부서/추진기한: 안전지원과 / ~개통 전까지 관할 소방서(제물포터널: 양천, 영등포 / 서부간선 지하도로: 구로, 영등포) ① 대상별 세부 재난대응대책 수립 - 추진목적: 서별 소방력을 반영한 실효성 있는 재난대응계획 마련 - 추진내용: (붙임) 참고하여 출동단계별 행동조치사항 마련 - 추진부서/추진기한: 재난관리과(예방과 협조) / 제물포(~3월), 서부간선(~5월) ※ 세부대책 수립 완료 즉시 결과제출(수신: 본부 현장대응단) ② 대상별 재난대응훈련 실시(긴급구조종합훈련 병행 가능) - 추진내용: 대상별 특성에 맞는 현장지휘 훈련, 사고유형별(화재, 구조, 구급), 출동단계별 대응, 자체소방시설 활용 초기대응, 유관기관 협업체계 구축 등 - 추진방법: 서별 자체계획 수립(소방서간 합동훈련 가능) - 추진부서/추진기한: 재난관리과(현장대응단 협조) / 개통전 1회 이상 실시 ※ 훈련 실시 후 7일 내 결과제출(수신: 본부 현장대응단) ③ 터널 내 방재시스템 보강을 위한 시행사와 적극 협의 - 추진내용: 자위소방대 운용, 위치표지판·발광피난유도선 설치, 제연설비· 물분무설비 등 자체소방시설 성능 검증(완공 전 필히 성능확인) 등 ※ 세부 추진내용은 시행사(운용사) 개선대책 참고 - 추진부서/추진기한: 재난관리과(예방과 협조) / ~개통 전까지 시행사(운용사) ※ 관할소방서에서 시행사(운용사)와 적극 협의추진 ① 자위소방대 운용(상시근무체계 구축) - 추진목적: 터널내 화재발생시 자체 초기대응(진압, 피난) 역량 강화 - 추진내용: 소형소방차 배치(양방향 진입로 및 수직구), 24시간 운용인력 확보 ※ 현재 서부간선에는 5대가 배치되었으나, 제물포는 배치예정이 없어 적극 권고 필요 ② 터널 내『발광 피난유도선』설치 - 추진목적: 피난연결통로로 원활한 피난유도 - 추진내용: 피난연결통로, 회차로, 수직구 등 안전지대로 통하는 구간에 설치 ③ 터널 내『발광 위치표지판』설치 및 소방안전지도에 표출 - 추진목적: 정확한 사고위치 파악 - 추진내용: 설치 간격(50m), 번호 부여(상행-짝수, 하행-홀수) ※ 소방안전지도에 위치표지판 표출은 본부 현장대응단에서 추진 500mm×780mm 600mm×910mm 1 ~ 2차로 3차로 이상 터널내 위치표지판 소방안전지도 시스템 내 위치표지판 표출 Ⅴ 행정사항 관할 소방서(제물포터널: 양천, 영등포 / 서부간선 지하도로: 구로, 영등포)는 위치표지판, 피난유도선 설치 등 시설보완과 핫라인 및 자위소방대 상시 근무체계 구축 등 방재시스템 보강 적극 추진 또한, 관할소방서 터널의 인접소방서와 협의, 본 대책을 참고하여 대상별 세부대응대책 적극 시행 및 결과 제출(제물포(3월), 서부간선(5월)) 개통(1~2개월) 전 긴급구조종합훈련 등 유관기관 합동 훈련 시행으로 문제점 도출 및 개선방안 강구 붙임: 1. 출동단계별 대응요령(일반사항) 1부 2. 대상별 세부 대응절차(제물포, 서부간선) 1부. 끝.
22405506
20210927215645
본청
현장대응단-3634
D00000420445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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