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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2월 )

문서번호 민원분석과-1923 결재일자 2021. 3. 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분석과장 경영관리부장 신현희 양연화 03/04 김영기 협조 민원분석팀장 김용만 주무관 강우경 믿고 마시는 아리수!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2월 ) 2021. 3. 상수도사업본부 민 원 분 석 과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2월 ) □ 사 업 명 :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 □ 사업기간 : 2020. 9 ~ 2021.7월(10개월) □ 사 업 비 : 1,003백만원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사업내용 ? 단순·반복 상담 전담, 365일 24시간 즉시 대응 가능한 상담챗봇 도입 ? 상담직원의 상담품질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상담 비서봇 도입 ? 상수도 민원의 종합적 통계 분석 및 민원 Big Data 분석 기반 마련 Ⅰ 사업추진 진척율 구 분 비중 계 획 실 적 비 고 전 체 100% 51.1% 43.6% 3월중 목표 진도율 달성 예정 프로젝트 관리 10% 39.1% 38.9% 분석단계 20% 100% 98.1% 설계단계 20% 89.5% 68.4% 구현단계 20% 46.3% 32.0% 테스트단계 20% 0.00% 0.00% 이행단계 10% 0.00% 0.00% Ⅱ 2월중 추진 현황 □ 질의 챗봇 구축 ○ 개발서버 톡봇 빌더에서 고객번호/고지번호 암호화 및 API 호출 기능 개발 ○ 질의챗봇 메인UI 설계 및 디자인 시안 확정 □ 지식 베이스 구축 ○ 기초자료 카테고리 수정, 보완작업 (~2.26) ○ 퀵메뉴 업무 흐름도 분석 (계속) ○ 기초자료 시나리오 작업(민원서식, faq 등) (계속) ○ 기초자료 유사질의 작업(민원예시 등) (계속) ○ 기초자료 빌더분류 작업 ○ 챗봇 빌더 분석 : 엔티티 및 인텐트 등록작업 □ 상담 비서봇 구축 ○ 화면 설계 변경에 따른 인터페이스 상세 설계 ○ 메인 화면 디자인 작성 및 디자인 확정 ○ 전화상담 시스템 연계 방안 검토 □ STT(Speech to Text) ○ STT시스템 - 실시간 녹취 연동 (1.27 ~ 2.28) ○ STT시스템 - 상담사 비서봇 연동 (2.1 ~ 2.5) ○ STT시스템 - 장애 확인 및 복구 기능 연동(2.8 ~ 2.17) ○ STT IF 시스템 연동-마스킹 기능 구축(2.17~2.25) ○ 언어모델 훈련도구 구축 (계속) ○ 관리자 Page 구축 (계속) □ TA(Text Analytics) ○ STT 분석 통계화면 설계 - 통계 관련 메뉴 정의 - 고객지원시스템, 응답소 데이터 기반 통계 항목 정의 ○ 민원 자동분류를 위한 테스트 작업 - STT 데이터 활용 불용어 추출 작업 (계속) - 규칙 기반 분류 기능 구현: STT 대상 규칙 사전 구축(계속) - 상담내용에서 주소 추출 위한 우편번호 데이터 적재 완료 - 상담내용에서 주소 추출 방안 검토 및 주소 추출 테스트 Ⅲ 2월중 인력 투입 현황 구분 성명 투입공수(M/M) 역할 금월 누적 PM - 1 프로젝트 총괄 진행 PM - 3 PM 1 1.5 개발 및 분석 - 1.5 챗봇 개발 1 4 - 2.5 콜인프라 구성 - 1 STT분석 1 3.5 - 1.5 STT엔진 개발 0.5 1.5 1 4 비서봇 개발 - 1 1 1 일정관리 합 계 5.5 27 Ⅳ 3월 추진계획 □ 프로젝트 분석/설계 단계 감리 ○ 일 시 : ‘21. 3. 2(화) ~ 3. 5(금) (4일간) ○ 참석인원 : 감리총괄 이관형 외 5명(총6명) ○ 감리수행장소 : 본부 5층 ○ 주요수행업무 : 분석/설계 단계 산출물 검토 및 감리 - 사업관리분야 : 요구사항관리, 진척관리(공정률), 위험 및 이슈관리, 변경관리, 인력관리, 품질관리 계획 대비 이행의 적절성 점검 - 업무영역별 : 시스템(HW,SW), STT, 챗봇 및 AI엔진, 상담비서봇 - 검토대상 : 현황분석서, 요구사항정의서, UI화면정의서, 지식정의서, 대화흐름정의서, 화면설계서, 아키텍처정의서 등 □ 중간보고회 개최 ○ 일 시 : ‘21년 3월 말 예정 ○ 내 용 : 사업진행 상황 및 향후 계획 보고 - 질의챗봇 및 비서봇 시연 - 분석 통계 테스트 화면 시연 - 질의응답 및 의견수렴 등 □ 타 시스템 연계 작업 ○ 고객지원시스템 연계 : 민원신청 이력 제공 ○ 아리수인포시스템 연계 : 이사정산 민원 내역 조회 및 소블럭 정보 파악 Ⅴ 기 타 사 항 ○ JEUS- WebtoB 구성 가능여부 테스트 결과 성공하여 별도의 망연계 솔루션 도입 없이 진행 예정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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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2월 )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민원분석과
문서번호 민원분석과-1923 생산일자 2021-03-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신현희 (02-3146-1146) 관리번호 D00000420528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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