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시민참여 운동 ‘어려운 이웃찾는 착한탐정’ 캠페인 홍보 계획

문서번호 지역돌봄복지과-3617 결재일자 2021. 3. 3. 공개여부 부분공개(5 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돌봄기획팀장 지역돌봄복지과장 복지기획관 복지정책실장 권혁준 주재완 하영태 이해우 03/03 김선순 협 조 시민소통담당관 김수덕 찾아가는복지팀장 서해경 ‘어려운 이웃찾는 착한탐정’ 캠페인 추진 계획 2021. 3. 복 지 정 책 실 (지역돌봄복지과) ‘어려운 이웃찾는 착한탐정’ 캠페인 추진 계획 서초구 기초생활수급자 사망사건이 발생함에 따라 지역공동체 회복을 통한 복지사각지대를 발굴코자, ‘어려운 이웃찾는 착한 탐정’ 캠페인을 실시하고자 함 1 캠페인 개요 ?? 캠페인 목적 ○ 서초구 수급자 사망과 관련, 위기가구에 대한 시민 차원 관심 촉구 ○ 코로나19로 심화된 돌봄공백 해소와 사회적 위기 극복에 기여 ?? 캠페인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1.2.10 ~ ’21.5.10(3개월) ○ 홍보방안 : 핵심메시지, 영상, 포스터 등을 기반하여 on-off라인 전방위 홍보 ① 핵심메시지 (전광판, 지하철 광고 등) ① 기본컨텐츠 어려운 이웃 찾는 착한 탐정이 되어주세요 - 어려운 이웃에 관심갖는 시민을 ‘착한 탐정’으로 이미지화하고 동주민센터에 알려달라는 메시지 전달 ② 서브메시지 (현수막 등) ② 서브컨텐츠 어려운 이웃은 생각보다 가까이 있습니다 -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이웃의 위기신호 포착하여 동주민센터에 신고해달라는 메시지 전달 - 캠페인 영상 : 복지사각지대 주제별로 단계별 표출 고독사 예방 영상 ? 복지사각 발굴 사례를 기반으로한 홍보 영상 ? 돌봄SOS 사례화 영상 1단계(2월) 2단계(3월) 3단계(5월) 2 매체별 홍보 계획 ① 오프라인 인쇄?영상매체 등 시민접점 채널 집중 노출로 인지도 제고 ○[자치구] 구청 및 동주민센터 등 현수막 및 포스터 제작?배포 안내 - 포스터·현수막 활용, 구청사, 동주민센터, 복지기관 등 시민생활 접점에서 집중안내 ○[대중교통?지하상가] 市 전용 매체 활용 시내 전역 홍보 - 지하철 1~8호선 전동차 모서리 광고(1,314면) 게시 - 서울시 시내버스 모니터(6천대), 지하상가 문자전광판(30여개) 등 ○[영상매체] 市 보유 및 협력 영상매체 활용 안내 - 시 보유매체 : 시민 게시판(1대), 미디어 보드(7대), 지원시설 DID(1백대) - 시 협력매체 : 옥외 전광판(1백대), 지하철 모니터(1만여대), 시금고(3백여개) ○[소식지] 서울사랑 “함께 만들어요 행복한 복지공동체” 등 특집기사 발행(3·4월호) - 서울사랑(월 6만부), 내친구서울(월 31만부), 자치구 소식지(월 312만부) 등 ○[민관활용] 기본이미지 및 변형버전 일반에 제공 - 시 홈페이지에 원본파일 및 현수박용 변형파일 업로드, 민간단체 등 누구나 활용토록 제공 ② 방 송 주요시청자를 타켓으로 한 TV방송 집중 방영 ③ 광 고 라디오, 주월간지 등 주목도 높은 광고 활용 홍보 ④ 온라인 모바일 기반 매체를 통한 캠페인 확산 및 공감형 콘텐츠 제작 ○[온라인매체] 시 대표 홈페이지, SNS, 블로그, ‘내 손안에 서울’(뉴스레터 구독자 65만명) 등 활용, 캠페인 문구·이미지 등 제공 - 복지사각 캠페인 관련 온라인 기사 및 카드뉴스 발행, 매체별 확산 - 본청 및 사업소에서 운영중인 128개 홈페이지(본청99개, 사업소 29개)에 게재 요청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블로그 카드뉴스 뉴스레터 발송 SNS(125만명) : 페이스북(37만), 인스타그램(35만), 트위터(25만), 카카오스토리(19만) / 블로그(9만) ⑤ 유튜브 시 유튜브 채널 활용, 사업 홍보영상 타겟별 배포 및 확산 ○ 캠페인 홍보를 위한 단계별 영상 제작 및 유튜브 채널 통한 확산 - 복지사각 발굴사례 1편, 돌봄SOS 1편 제작, 시 유튜브 및 SNS 제작 확산 3 행정사항 ?? 타부서(기관) 협조사항 부서(기관)별 협조사항 시민소통담당관 ? 시 보유 매체(옥외전광판, 지하철 승강기 스크린 등)에 광고물 게첨 뉴미디어담당관 ? 서울시 홈페이지, SNS, 서울사랑 소식지 등에 캠페인 홍보 자치구/동주민센터 ? 현수막 및 포스터 게첨, 區게시판·홈페이지 등에 배너 게시 다산콜센터(120) ? 위기가구 신고 전화시, 해당 동주민센터의 찾동 담당자 연결 ?? 소요예산 연번 내 역 비 용(예상) 분량/기간 예산과목 ※ 향후 집행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 향후계획 ○ 홍보물 및 영상물 심의(광고영상) : ’21. 3. 5. ○ 영상 제작 업체 선정 및 계약 : ’21. 3. 8. ○ 캠페인 현수막 및 포스터 제작·배포 : ’21. 3. 8. ○ 캠페인 홍보영상 배포(방송광고, 전광판 등) : ’21.3월 중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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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시민참여 운동 ‘어려운 이웃찾는 착한탐정’ 캠페인 홍보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정책실 복지기획관 지역돌봄복지과
문서번호 지역돌봄복지과-3617 생산일자 2021-03-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권혁준 (02-2133-7376) 관리번호 D0000042033365
분류정보 복지 > 사회복지기반조성 > 사회복지정책지원 > 사회복지사업운영 > 주거위기가정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