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청년청-2832 결재일자 2021. 3. 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청년교류팀장 청년청(담당관) 김선미 이정훈 03/02 김영경 청년 디지털 소셜임팩트 희망일자리사업 추진 결과보고 2021. 2. 청 년 청 청년 디지털 소셜임팩트 희망일자리사업 추진 결과보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청년 단기 일자리 창출을 위해 IT분야에 특화된 청년 디지털 소셜 임팩트 사업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Ⅰ 추진 근거 및 배경 □ 추진근거 ○ 청년기본법 제17조(청년 고용촉진 및 일자리 질 향상), 제19조(청년 능력개발 지원) ○ 청년고용촉진특별법 제1조(목적), 제3조(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등의 책무) ○ 서울시 일자리정책 기본조례 5조(일자리 창출 사업), 6조(취업 지원 사업) ○ 서울시 청년기본조례 제11조(청년의 능력 등의 개발) 제12조(청년의 고용확대) ○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사업 시행지침(행안부 지역일자리경제과-2192(2020.6.30.) ○ 청년 디지털 소셜임팩트 희망일자리 사업 추진계획(청년청-9947, 2020.7.17.) □ 추진배경 ○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침체 및 알바시장 축소, 채용 지연 등 산업 전반 청년층 고용상황 악화 - 청년층 고용보조지표3(확장실업률) 26.8%로 전년 대비 2.2% 증가. 2015년 확장실업률 통계 작성 이래 동월기준 가장 높은 수치(20년 6월 고용동항, 통계청) ‘고용보조지표3’은 실업률을 보완하는 보조지표로서 가장 포괄범위가 넓어 ‘확장실업률’로 지칭함(출처 : 6월 고용동향, 통계청(`20. 7. 15)) - 코로나19 이후 3월부터 시작된 신규취업자 감소세 4월간 지속 ○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활동이 일상화되고 온라인소비·원격교육·재택근무 등 비대면 수요가 급증,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가속화 ○ 청년 디지털 일자리제공과 더불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제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디지털 분야 기술을 습득한 청년인력 양성 필요 ? 코로나19에 따른 경기침체 및 고용위기 심화 대응을 위해 디지털 공공일자리를 제공하여 청년층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해당분야 진로·취업 역량 강화 지원 Ⅱ 사업개요 □ 사업목적 ○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청년 단기 일자리 제공 ○ IT기술 활용, 비영리/소셜섹터의 문제 해결을 위한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진로역량강화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0. 7.~12. ○ 참여대상 : 서울거주 미취업 청년 210명 내외 관리매니저 10명 포함 ○ 주요업무 : (비대면/재택근무)공익적 가치 창출 가능한 비영리기관 및 단체의 IT분야 업무지원 ○ 추진방식 : 참여자 관리운영 및 교육 등 전담할 비영리 사업장(기관) 용역입찰 ○ 소요예산 : 1,105,000천원(국비 994,500천원, 시비 110,500천원) □ 추진체계 ○ 서울시 : 사업 총괄, 참여자 복무관련 행정지원 ○ 사업추진기관 : 참여자 업무설계 및 관리, 교육훈련 지원 등 IT 관련 비영리 기관 입찰공모 ※ 희망일자리 시행지침 근거, 비영리 분야 사업장 선정(행정안전부 지역일자리경제과-2192(2020.6.30.) ○ 유관기관 : 참여자 업무설계 협조 및 현장 실무 업무 지원 등 - 디지털?IT 분야 대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 비영리 기관 Ⅲ 추진 결과 ?? 추진경과 ○ 청년 디지털 소셜임팩트 사업추진 기관선정 : 8월 ○ 참여자 업무 및 디지털 교육훈련 설계 : 8월 ○ 참여자, 관리매니저 모집·선정 : 8월 ○ 사업추진 및 실행 : 8월~12월 ○ 참여자 근로계약체결 및 오리엔테이션 추진 : 9. 1.~9. 4. ○ 관리매니저 추가 모집·선정 : 9월 ○ 교육 및 참여자간담회(소그룹) 추진 : 9월~11월 ?? 주요성과 ○ 목표인원 98%(206명) 선발, 총 사업예산 95% 집행완료 - 선발인원 : 206명 (참여자 183명, 관리매니저 8명, 근로계약 전 참여포기 15명) - 중도포기 : 33명 (취업 29명, 창업 1명, 개인사유 등 3명) ○ 1인 평균 150시간 비대면 직무교육 이수완료 및 수료증 발급 - 158명에게 평균 150시간 직무교육(스마트워크, 디지털마케팅, 웹프로그래밍) 추진 - 55개 기업과 연계, 사업 컨설팅 및 실습 총 55개 프로젝트 성과물 도출 - 고용위기 상황에 놓인 청년에게 디지털/IT 업무경험을 통해 역량향상 지원 ○ 사업종료 후 참여자 대상으로 기업에 인재추천, 매칭을 통해 후속지원 <사업 컨설팅(웹페이지 구축, GA) 성과물> Ⅳ 세부 추진결과 □ 참여자 모집선발 결과 ○ 목표인원 98%(206명) 선발 달성, 사업예산 95% 집행완료 목표인원 신청인원 선발인원 중도포기 인원 최종인원 200명 229명 206명 48명 158명 ※ 사업기간 중도포기 인원 중 29명이 취업 - 선발인원 : 206명 (참여자 183명, 관리매니저 8명, 근로계약 전 참여포기 15명) - 중도포기 : 33명 (취업 29명, 창업 1명, 개인사유 등 3명) ○ 모집선발 추진일정 구분 공고기간 서류심사 면접심사 최종선발 1 참여자 8.5(수)~8.18(화) 8.19(수)~21(금) 생략 8.21(금) 2 관리매니저 7.31.(금)~8.10(월) 8.12(수) 8.14(금) 8.18(화) 3 관리매니저 9.2(수)~9(수) 9.11(금) 9.16(수) 9.17(목) ○ 지원현황 및 선발결과 구분 사업 신청 서류합격 면접합격 최종선발 근로계약체결 1 참여자 214명 199명 생략 198명 183명 2 관리매니저 6명 3명 3명 3명 3명 3 관리매니저 9명 5명 5명 5명 5명 참여자 모집 홍보물 제작 □ 직무교육 운영 결과 3대 분야 직무교육과정 운영 스마트워크 웹프로그래밍 디지털마케팅 ?전사경영 현황 및 사업전략 분석을 통한 디지털전환 전략 수립 ?사례별 최적의 스마트워크 솔루션 적용 -MS 클라우드, MS365 적용 -구글 G suite 통합적용 -국내외 스마트워크 솔루션 ?API연결 중심의 초급 개발 역량 집중강화, 실전코딩 ?사례별 최적의 웹프로그래밍 솔루션 적용 -웹기획, 버전관리 -HTML, CSS, JAVA, 파이썬 등 -서버셋팅, 리눅스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목표로 성과측정과 디지털 분석 ?구글애널리틱스 실전활용 ?심화분석을 위한 통계 기법 ?홈페이지 개발, 콘텐츠 제작 ?애자일 성장 워크숍 ○ 공통교육 추진 - 선발 후 5일간 공통교육 추진을 통해 사업이해, 직장인 입문 교육 실시 순서 구분 교육내용 추진일자 1 사업의 이해, 근로계약 체결 ?청년 디지털 소셜임팩트 희망일자리사업 안내 ?사업추진 일정안내 ?사업추진기관 소개 ?교육 세부과정 소개(스마트워크, 웹프로그래밍, 디지털마케팅) ?사업 노무관련 사항안내 및 근로계약 체결 9.1 2 소셜영역의 이해 ?비영리단체, 기관의 이해 ?사회적경제, 사회적기업에 대한 이해 ?소셜벤처의 이해 9.2 3 직장의무교육1 ?장애인식개선교육 ?성희롱 예방교육 9.3 4 직장의무교육2 ?개인정보보호교육 ?갈등관리와 소통 9.4 비즈니스 매너 ?비즈니스 소통 - 커리어 진로특강 순서 구분 교육내용 추진일자 1 커리어 진로특강 ?비전공자로 IT 생태계에서 일하는 방법 11.4 ○ 디지털 마케팅 교육과정 - 교육목표 : 디지털 환경에 대한 이해에 기반한 구글애널리틱스 활용능력을 갖춘 디지털마케터 양성 - 교육내용 추진시기 교육내용 1 9월 1주 웹 프로그래밍 기초(공통) 청년 디지털 소셜임팩트 희망일자리사업 오리엔테이션 2 9월 1주 웹 프로그래밍 기초(공통) MS Teams, 노션, MS 스프레드시트 사용안내 3 9월 2주 9월 3주 웹 프로그래밍 기초(공통) HTML과 CSS, 웹 표준 4 9월 4주 웹 프로그래밍 기초(공통) 엑셀로 데이터 분석 시작하기 5 9월 4주 디지털 분석 이해 온라인마케팅 기초 강의 강좌, 온라인 광고 용어 6 9월 4주 디지털 분석 이해 엑셀 기초에서 실무까지 7 9월 4주 디지털 분석 이해 고객 중심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 8 9월 5주 디지털 분석 이해 데이터 기반 마케팅 도입의 로드맵 3단계 마케팅 성과측정의 3단계 전화율 개념과 A/B 테스트의 이해 정량분석과 정성분석의 차이 9 10월 1주 10월 2주 10월 3주 10월 4주 구글 애널리틱스 입문 활용 GA 작동원리 이해 GA 설치하기 GA 지표이해 GA 주요보고서 이해 유입경로 분석을 위한 UTM코드 활용 목표설정과 이벤트 추적활용 10 11월 1주 11월 2주 구글 애널리틱스 실전 활용 세그먼트 활용 추적 핫자 등 기타 추적도구 테스트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활용 대시보드 제작 실습 11 11월 3주 11월 4주 실전프로젝트 전담 조직 디지털 자원 현황 분석 및 컨설팅 진행 컨설팅 기반 문제해결 솔루션 구축 비영리/사회적 기업 문제 기반 솔루션 데모데이 <향후 진로분야> - 비영리/사회적 기업 디지털 마케터 - 디지털 역량 기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컨설팅 - 퍼포먼스 마케터 ○ 스마트워크 교육과정 - 교육목표 : 디지털 환경에 대한 이해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 업무, 서비스 기본 및 핵심 기능 습득 - 교육내용 추진시기 교육내용 1 9월 1주 청년 디지털 소셜임팩트 희망일자리사업 오리엔테이션 2 9월 2주 스마트워크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소셜영역의 도전과 조직 진단 방법 Techsoup의 이해와 멤버십 3 9월 3주 MS365, G-Suite 이해 4 9월 4주 소통 및 커뮤니케이션 Microsoft Teams 모의 프로젝트 5 9월 5주 소통 및 커뮤니케이션 Microsoft Teams 모의 프로젝트 6 10월 1주 -OneDrive, SharePoint Online, 모의 프로젝트 -Gmail과 캘린더, Google Meet, Google 주소록, Google 사이트 도구 7 10월 2주 -OneDrive, SharePoint Online, 모의 프로젝트 -Gmail과 캘린더, Google Meet, Google 주소록, Google 사이트 도구 8 10월 3주 -MS365 생산성 앱-office365 proplus -테크숩 가입, 비영리단체용 G-suite 설치, 사용자 등록, 그룹 조직단위 설정, 관리자 역할이해, 공유 드라이브와 google 드라이브 파일 스트림 활용, 리소스 등록 9 10월 4주 -MS365 데이터 분석-Excel BI, PowerBI / 업무 자동화 -앱과 보안설정, 도메인과 보고서 설정, 기기 관리 설정, google 스프레시트 함수, 데이터 이전 설정 10 11월 1주 실전 프로젝트 : 비영리 현업 프로젝트 진행 11 11월 2주 실전 프로젝트 : 비영리 현업 프로젝트 진행 12 11월 3주 실전 프로젝트 : 비영리 현업 프로젝트 진행 13 11월 4주 실전 프로젝트 : 비영리 현업 프로젝트 진행 협업도구 Google(G Suite), Microsoft(Microsoft 365) <향후 진로분야> - 클라우드 서비스 업무, 서비스 기본 및 핵심 기능 습득 - 컨설팅, 클라우드 서비스 관리자 - 커뮤니티 운영 관리자 ○ 웹프로그래밍 교육과정 - 교육목표 : 온라인 중심 업무범위 확대함에 따라 비대면 사회로 변화를 준비, 소프트웨어를 이해하는 인재양성 - 교육내용 연번 추진시기 교육내용 1 9월 1주 청년 디지털 소셜임팩트 희망일자리사업 오리엔테이션 2 9월 2주 HTML, CSS, 부트스트랩 3 9월 3주 HTML, CSS, 부트스트랩 4 9월 4주 Javascript, Jquery 5 9월 5주 Javascript, Jquery 6 10월 1주 버전관리(github),데이터베이스 기초 7 10월 2주 워드프레스 기초, 워드프레스 실습 8 10월 3주 웹 표준 사이트 제작, 백엔드 입문 9 10월 4주 비영리 모의 프로젝트 진행(홈페이지 제작) 10 11월 1주 비영리 현업 프로젝트 진행 11 11월 2주 비영리 현업 프로젝트 진행 12 11월 3주 비영리 현업 프로젝트 진행 13 11월 4주 비영리 현업 프로젝트 진행 <향후 진로분야> - 압축 강의로 참여자들의 웹 기본 기술에 대한 이해 증대 - 간단한 웹페이지를 실제 제작할 수 있는 기술 함양 - 웹프로그래머, 개발자 - 기관(기업) 웹 관리자 □ 복무관리 결과 ○ 관리매니저 역할 및 업무 세분화를 통해 참여자 관리지원 추진 <추진업무> - 참여자 공통교육 지원 - 참여자 복무 및 근태 관리 - 참여자 출근기록부 작성 검수 및 서울시 제출 - 참여자 직무교육, 실무 실습 지원 <역할> 연번 분류 이름 업무 1 운영, 복무관리 전체 복무 관리 2 스마트워크 직무교육 및 실습지원 3 스마트워크 복무, 근태관리 4 웹 프로그래밍 직무교육 및 실습지원 5 웹 프로그래밍 직무교육 및 실습지원 6 웹 프로그래밍 복무, 근태관리 7 디지털 마케팅 직무교육 및 실습지원 8 디지털 마케팅 복무, 근태관리 □ 사업 후속관리 지원 ○ 참여자 만족도 조사 결과, 비전공생의 디지털 업무 자신감 향상, 가능성 확인 등 긍정적 평가 - 참여자 만족도 설문을 통해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 제고’, ‘취업 및 대인관계에 대한 자신감 향상’, ‘IT영역 등 새로운 분야에 대한 가능성 확인’등 사업 참여의 긍정적 영향을 확인함 - 디지털/IT 분야 비 전공생을 대상으로 해당 분야 진입에 필요한 직무교육 중심의 사업설계 효과성을 확인하게 되었고, 향후 유사사업 추진 시 본 사업의 효과성, 강점 등을 반영해볼 수 있겠음 ○ 기업-참여자 간 커리어 매칭을 위한 홍보플랫폼 구축 - 인재등록 홍포플랫폼 개발 youthdigitalsocialimpact.org - 커리어 매칭을 위해 개인 이력사항 게시에 동의한 120명 대상 인재 정보 게시 Ⅴ 집행예산 □ 집행예산 : 총 1,052,427천원 ○ 예산과목 : 청년청, 실업없는 살기좋은 서울 구축, 사회적 일자리 제공,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근로 (예산편성부서 : 경제정책실 일자리정책과) (단위: 원) 편성목(통계목) 집행예산 산출근거 총 계 1,052,427,000
22367398
20210927214818
본청
청년청-2832
D000004202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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