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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추진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455 결재일자 2021. 2. 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관리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정지윤 곽금영 김동경 02/19 한영희 2021년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추진계획 2021. 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21년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추진계획 서울브랜드(), 해치 등 서울 상징물을 활용, 민간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상품화함으로써 서울 상징물에 대한 시민 선호도를 높이고자 함 1 추진근거 ○ 서울브랜드 활용?확산 계획(시장방침, ’16. 2. 24.) ○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 제6조(상징물 관련 사업 등) 2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1. 4월 ~ 12월 ?? 사업내용 : 참여기업 모집, 협업상품 개발, 유통·판매 지원(팝업스토어 등)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사업이란? ? 민간기업(청년기업, 창업기업, 중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한 시민참여형 도시브랜딩 사업 ? 서울브랜드() 및 해치 등 상징물을 활용한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홍보?마케팅 및 판로 지원 등 공동 브랜딩을 통해 참여기업의 경제적 이익 창출에 기여하고 서울브랜드 등 상징물의 선호도 제고 ? 기존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사업의 범위를 확대, “서울브랜드 파트너스”로 변경 추진 ?? 사 업 비 : ?? 추진방법 : 전문 운영업체 선정(협상에 의한 계약) ?? 추진절차 전문 운영업체 선정 (’21. 2~ 3월) ? 협업기업 모집·선정 (’21. 4~ 5월) ? 협업 브랜드 및 제품 개발 (’21. 6~ 9월) ? 협업 제품 유통·판매 (’21.10~11월) ? 결과 보고 (’21. 12월) 용역 공고 및 전문 업체 선정 협업기업 선정 (20여개 기업) 전문가 코칭을 통한 협업브랜드?제품개발 협업제품 유통?판매 (팝업스토어 운영 등) 결과분석 (안내책자 발간) 3 ’20년 추진성과 <총 평> ◇ 협업제품을 통해 서울브랜드 아이서울유가 시민 일상 속으로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서울브랜드의 가치 공유 - 인지도(’19년 86.6% → ’20년 88.3%), 호감도(’73.3% → ’20년 75.1%)에 기여 ◇ 공동브랜딩을 통한 협업기업의 수익창출 및 기업홍보로 상생가치 창출 ?? 파트너스 발굴을 통한 협업제품 개발로 서울브랜드 가치 공유 ○ 패션, 문구 등 5개 분야에서 25개의 협업브랜드 및 100여개 디자인 제품 개발 - 공개 모집 결과 54팀이 신청하여 서류 및 PT심사를 통해 25팀 선발 - 이 중 2팀은 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으로 구성하여 현장경험 기회 제공 ?? 팝업스토어 운영 등을 통해 서울브랜드 확산과 상생가치 창출 ○ 홍대 축제거리 팝업스토어 운영을 통해 시민의 일상 속 아이서울유 확산과 기업의 수익을 올리는 상생가치 창출 - ’20. 11. 13. ~ 11. 21(9일간), 홍대 축제거리, 41천명 방문 ○ 팝업스토어와 함께 서울브랜드 이월상품 등을 판매하는 벼룩시장 진행, 수익금 전액을 기부하여 바이럴 마케팅 확산 ?? 다양한 채널을 통한 사업 전반 홍보로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 ○ 시 보유 채널, 언론 보도 등을 통한 사업 과정 전반 홍보·확산(총118건) - 사업공고 54여건, 팝업스토어 46여건, 벼룩시장 수익금 기부 관련 18여건 4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브랜드 협업범위 ○ (문제점) 협업의 범위가 에만 한정되어있어 서울 상징물의 전반적인 활용 극대화 곤란 ○ (개선방안) 브랜드 협업의 범위를 확대하여 서울 상징물 저변 확대 - 사업 범위를 “아이서울유 → 아이서울유, 해치 등” 으로 확대하여 시민과 관광객의 선호를 반영한 서울 상징물 전반 활용 ??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모집단계 ○ (문제점) 서울시 의존도가 높은 기업은 지속적 생산 및 유통이 곤란 ○ (개선방안)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선발 시 심사요건 정교화 - 최소생산수량, 제품단가, 제품 유통망 여부 등 심사요건 고려하여 지속적 생산 및 유통이 가능한 소비재 위주 기업 선발 ?? 협업브랜드 및 협업제품 개발단계 ○ (문제점) 기업별 디자인 역량 차이로 제품 디자인 퀄리티 상이 ○ (개선방안) 상품 디자인 가이드라인 등을 활용하여 전문가 자문 및 코칭 - 서울브랜드 길라잡이 등을 활용, 다양한 서울 상징물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공 - 디자인 보완이 필요한 업체는 전문 운영업체에서 별도 수시 멘토링 진행 ?? 팝업스토어 운영 등 유통?마케팅 단계 ○ (문제점)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유관기관 입점 등 판로 지원 미비 - 팝업스토어 외에 유관기관 유통처 입점 등 실질적인 협업제품의 판로 지원 미비 ○ (개선방안) 디자인재단, 서울산업진흥원,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 추진 및 온라인 유통 지원 방안 모색을 통한 유통망 확대 - 함께누리몰, DDP 스토어, 명동 관광센터 기념품샵, N서울타워 기념품샵 등지에 성격이 맞는 협업제품 입점 지원 - 상품 소개 상세페이지 제작 지원 등 여건에 맞는 온라인 유통 지원 방안 모색 5 ’21년 추진계획 ?? 추진방향 ○ 브랜드 협업의 범위를 아이서울유에서 시민과 관광객의 선호를 반영한 서울 상징물(서울브랜드, 해치 등)로 확대 ○ 협업상품 개발 시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공 및 코칭 등을 통해 제품 경쟁력 강화 ○ 팝업스토어 외에도 시 유통 플랫폼, 온라인몰 등 유통 지원 강화 ?? 세부 추진계획 주요 변경 사항 - 서울 상징물 저변 확대를 위해 브랜드 협업범위 확대 ≪ ’20년 ≫ ≪ ’21년 ≫ 사업명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브랜드 협업범위 ?, 해치 등 서울 상징물 ?경복궁, N서울타워 등 서울의 상징요소 ※ ’08년도 서울 상징 개발 연구 최종보고 : (역사/전통) 경복궁, (자연환경) 한강, (도시문화) N서울타워 ※ ’19년도 서울시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주요 방문 관광지’ : (역사/전통문화) 1.경복궁 2.북촌한옥마을 (랜드마크) 1.N서울타워 2.DDP 3. 코엑스몰 4.롯데월드타워 등으로 집계 ① 참여기업 모집?선정 : ’21. 4~ 5월 ○ 참여기업 모집 기획 및 홍보 - 참여기업 모집 기획(협업주제, 모집분야, 대상, 지원방안 등) - 참여기업 모집 홍보(모집포스터, 보도자료, SNS 등 활용 홍보 추진) ○ 참여기업 신청 접수 및 선정(20여개) - 참여기업 신청 접수(협업신청서, 협업기획서 등) - 참여기업 심사 및 선정(심사기준 수립, 업계 전문가 심사) ? 선발 시 최소생산수량, 제품단가, 자체 제품 유통망 여부 등 고려하여 지속적 생산 및 유통이 가능한 소비재 위주 기업 선발 ? 선발 시 사회적경제기업에게 인센티브 부여 ② 협업브랜드?제품 개발 : ’21. 6~ 9월 ○ 브랜드 협업을 위한 브랜드 전문가 자문 및 코칭 추진(3회) - 1회차 : 서울 상징물 활용 방법 및 브랜드 협업 안내, 기업간 상호 소개 등 - 2회차 : 협업 브랜드?제품 개발 (디자인 가이드라인 활용, 제품 컨셉?네이밍 포함) - 3회차 : 팝업스토어 안내, 유통 및 마케팅 전문가 코칭을 통한 기업 지원 ※ 집합형 전문가 자문 및 코칭(3회) 외 전문 운영업체에서 협업제품 기획 및 디자인 보완을 위한 1:1컨설팅 수시진행 서울 상징물 활용 상품 디자인 예시 ③ 팝업스토어 운영 등을 통한 협업제품 유통?판매 : ’21. 10~ 11월 ○ 협업제품의 유통 및 판매를 위한 팝업스토어 운영 - 유동인구 고려한 팝업스토어 장소 선정 및 공간 기획 -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 및 이벤트 기획 -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팝업스토어 운영 및 홍보(보도자료, SNS 등) ○ 팝업스토어 외 판로 지원 가능 방안 검토 - 디자인재단, 서울산업진흥원,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등 유관기관과 협력 추진하여 판로 지원방안 검토 ? 함께누리몰, DDP 스토어, 명동 관광센터 기념품샵, N서울타워 기념품샵 등지에 성격이 맞는 협업제품 입점 지원 - 상품 소개 상세페이지 제작 지원 등 여건에 맞는 온라인 유통 지원 ④ 홍보영상 제작 및 사업 운영 결과보고 : ’21. 12월 ○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홍보영상(팝업스토어 홍보영상, 종합 홍보영상) 제작 - 홍보영상은 서울시 보유 채널 및 SNS 등을 통해 적극 확산 ○ 사업 운영 결과보고서 및 2021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협업 안내서 제작 ?? 홍보계획 모집단계 ○ 서울시 보유매체 통한 모집공고 홍보 (공고문?보도자료 등) ?? 서울시 및 서울브랜드 홈페이지 공고 안내 및 언론사 보도자료 제공 ?? 시 대표 SNS(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및 블로그 등 게재 ○ 유관기관 사이트 통한 홍보 협조 요청 (공고문?포스터 등) ?? SBA 서울산업진흥원,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중소기업중앙회 홈페이지 등 ○ 스타트업 등 기업 대상 커뮤니티?미디어 활용 홍보 (공고문?포스터 등) ?? 네이버 카페(창업, 스타트업, 쇼핑몰, 소상공인?자영업자) 공고문 게재 ?? 커뮤니티 사이트(창업?스타트업?쇼핑몰) 공고문 게재 ○ 언론매체 및 건물 내외벽 포스터 게재 ?? 경제지 지면 광고 진행 및 기업 밀집 지역과 인근 지하철역 등지에 포스터 게재 유통단계 ※ 팝업스토어 운영 시 별도 홍보계획 수립 ○ 서울브랜드 페이스북 페이지 댓글 이벤트, 제품 후기 이벤트 등 진행 ○ 파트너스 제품 및 팝업스토어 홍보콘텐츠(영상 등) 제작, 시 SNS 등에 확산 ?? 내손안의 서울 시민기자단, 서울미디어메이트(블로거 기자단) 등 활용 홍보 ○ 서울시 부서 및 유관기관 등에 공문 발송해 협업제품 홍보 6 발주계획 ?? 입찰공고 ○ 사전공고 : ’21. 2월말, 5일간 - 시 홈페이지(www.seoul.go.kr) 및 나라장터(www.g2b.go.kr)에 게재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2조(행정안전부, ‘19.2.4)에 의거, 추정가격 5천만원 이상인 물품·용역은 구매규격 사전공개 대상 ○ 본공고(재무과) : ’21. 3월, 20일간 - 용역입찰공고(안) : 붙임1 - 제안요청서 (참가자격 및 업체선정 기준 포함) : 붙임2 - 과업지시서 : 붙임2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5조 제5항에 의거, 협상에 의한 계약의 경우 추정가격이 1억원이상 10억원 미만일 경우 입찰공고 20일. 단, 긴급공고 사유시 입찰공고 10일가능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 7 행정사항 ?? 예산 현황 : - 예산과목 :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관리, 서울 상징물 연계 마케팅, 사무관리비(201-01) ?? 추진일정(안) ○ 입찰공고 및 제안서 접수 : ’21. 3월 ○ 제안서 평가 및 계약 : ’21. 4월초 ○ 사업 추진 : 착수일 ~ 12월 ○ 최종 보고 및 정산 : ’21. 12월 붙 임 1. 용역입찰공고(안) 1부. 2. 제안요청서 및 과업지시서(안) 각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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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용역입찰공고(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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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1. 제안요청서(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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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2. 과업지시서(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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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455 생산일자 2021-02-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지윤 (02-2133-6197) 관리번호 D0000041958851
분류정보 세금재정 > 지방세외기획 > 예산기획 > 공기업관리 > 시민참여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