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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시내버스 정기 노선조정 추진계획

문서번호 버스정책과-35593 결재일자 2020. 11. 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노선팀장 버스정책과장 박종배 김훈기 11/17 노병춘 협 조 2020년도 시내버스 정기 노선조정 추진계획 2020. 11. 2020년도 시내버스 정기 노선조정 추진계획 ?? 교통?환경여건 변화에 따라 비효율적 노선에 대해 교통카드 정보 등 축적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시민수요에 대응한 맞춤형 노선 조정 추진 ?? 지역·노선별 시내버스의 공급 불균형 해소 및 수요 중심의 노선체계 개편을 통해 도심의 여건변화에 대응, 합리적인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 Ⅰ 노선조정 개요 □ 노선조정 기본방향 ○ 빅데이터를 활용해 한정된 버스자원의 효율적 사용 극대화 ○ 교통여건?주거환경 변화에 따른 시민이동 수요 반영한 합리적 노선 조정 ○ 자치구, 관계기관 등 다양한 요구 개선방안 맞춤형 노선 조정 □ 중점 추진내용 ○ 대규모 도시개발 등 주거환경 변화에 따른 시민이동 수요에 대응한 노선 조정 - 대단지 아파트 입주 등 주거환경 변화에 따른 수요를 반영해 대중교통 확충 및 지역 민원 해소 ○ 도시철도망 확충, BRT신규개통 등 교통인프라와 연계 추진 - 도시철도 개통(연장), 대체교통수단(퍼스널 모빌리티, 자전거 등) 활성화 등으로 승객이 감소한 노선 단축?조정 통해 효율성 제고 ○ 장거리 노선 운영 비효율적 노선조정을 통한 효율성 증진 - 장거리(운행거리 60km, 운행시간 240분이상) 노선 단축·분할 등 효율적 방안 마련 ○ 자치구, 관계기관 등 다양한 요구 등 의견수렴을 통해 추진 - 지역간 첨예한 이해관계 충돌로 해결되지 못한 민원 사항 - 구간별 차내 혼잡도, 노선 중복도, 승객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한정된 자원을 시기적절하게 배분하여 노선의 효율성 제고 Ⅱ 추진계획 □ 2020년 정기 노선조정 자체발굴 검토 ○ 발굴건수 : 총 13건 - 유형별 분류 구분 계 연장 변경 단축 폐지 신설 통합 건수 13 1 7 1 2 2 ※ 노선조정안건은 추후 상황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 - 내용별 분류 ?? 대단지아파트 노선확충 및 지역민원 해소 : 5건 ?? 도시철도개통 등 교통인프라와 연계한 노선 조정 : 3건 ?? 장거리노선 개선(단축, 분할)으로 효율성 증진 : 1건 ?? 승객 과소노선, 중복구간 과다노선 운행 효율화 : 4건 ○ ’20년도 정기 노선조정(자체발굴) 세부내역 - 대단지아파트 노선확충 및 지역민원 해소 : 5건 연번 회사명 노선 기·종점 조정사유 유형 1 미정 미정 강동차고지 ~ 수서경찰서 강동차고지~수서경찰서 다람쥐버스 노선 신설 ※ 사유 : 강동구 택지개발지구 민원해소 신설 2 미정 미정 가양역 ~ DMC역 가양역~DMC역 다람쥐버스 노선 신설 ※ 사유 : 19년 660번 노선 단축에 따른 당산역~상암동 구간 승객과밀현상 해소 신설 3 보성운수 서울교통네트웍 660 온수동 종점 ~ 가양역 항동하버라인4단지~항동하버라인2단지 (항동하버라인3, 10단지 미경유) ※ 사유 : 항동지구내 어린이보호구역내 시내버스 진입으로 인한 소음 및 안전문제 해소 변경 4 아진교통 1128 도봉산역 ~ 미아사거리 월곡로 구간으로 노선 연장 ※ 사유 : 시내버스 미경유구간으로 교통음역구역(소외지역) 해소 연장 5 메트로버스 273 중랑차고지 ~ 홍대입구역 마포로 광흥창역으로 변경하여 운행 ※ 사유 : 271B 폐선에 따른 지역민원 해소 변경 - 도시철도개통 등 교통인프라와 연계한 노선 조정 : 3건 연번 회사명 노선 기·종점 조정사유 유형 1 삼화상운 103 삼화상운 ~ 서울역 광화문광장~세종대로 구간을 서문안로~ 통일로로 변경하여 운행 ※ 사유 : 광화문 재구조화에 따른 노선변경 변경 2 서울교통네트웍 150 도봉산역 ~ 시흥대교 광화문광장~세종대로 구간을 서문안로~ 통일로로 변경하여 운행 ※ 사유 : 광화문 재구조화에 따른 노선변경 변경 3 진화운수 402 장지공영차고지 ~ 광화문 광화문광장~세종대로 구간을 서문안로~ 통일로로 변경하여 운행 ※ 사유 : 광화문 재구조화에 따른 노선변경 변경 - 장거리노선 개선(단축, 분할)으로 효율성 증진 : 1건 연번 회사명 노선 기·종점 조정사유 유형 1 대원교통 메트로버스 2016 중랑차고지 ~ 효창공원후문 이촌동~숙대구간 노선단축, 대체노선(400번) 이용 가능 ※ 사유 : 운행시간 과도에 따른 단축 (현행 : 58km, 260분 → 변경 : 53km, 240분) 단축 - 승객 과소노선, 중복구간 과다노선 운행 효율화 : 4건 연번 회사명 노선 기·종점 조정사유 유형 1 우신운수 4212 남태령역 ~ 용마산 빌라 용마사거리~한양수자인사가정파크~서일대로 변경(용마초등학교, 중곡제일골모시작 앞 미경유) ※ 사유 : 용마산빌라 부근 주민들의 시내버스 운행에 따른 소음민원 제기(6개 정류소 미운행, 일 1,591명(4.7%)) 변경 2 경성여객 271B 중랑차고지 ~ 국회의사당역 271A번, 273번으로 노선 대체 가능 ※ 노선계통(271A, 271B)분리 이후 승객과소 및 271A구간 극심한 혼잡발생 민원해소 폐지 3 북부운수 03 시청역 ~ 시청역 승객수 과소에 따른 적자 지솟 ※ 사유 : 승객과소로 노선 폐선 (일평균 120명 내외 이용으로 승객 초과소) 폐지 4 다수업체 (4개업체) 8112 장위뉴타운 ~ 한성대 입구역 이용승객수 많은 지하철6호선과 연계하여 변경 ※ 사유 : 승객과소로 지역민원을 반영한 노선변경(일평균 80명 내외 초과소) 변경 ※ 관련기관(자치구, 운수회사) 등에서 제출한 노선조정안과 자체발굴안건에 대해 동시에 의견수렴 진행하여 노선조정심의위원회에 안건 상정 추진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수요변화를 반영, 노선 감축 】 ? 노선별 승객 감소율 고려, 345개 노선대상 평일·주말 탄력적 감축 운행 ? 전년대비 승객수 30%이상 감소 15개노선 및 중복노선 등 노선체계 효율화 추진 예시) 0권역 : 2개, 1권역 : 6개, 2권역 : 1개, 5권역 : 2개, 6권역 : 1개, 7권역 : 3개 □ 관련기관 등 노선조정안 제출 검토 ○ 제출대상/기간 : 자치구·시내버스 운수업체 / ’20.10.26. ~ 11.13.(금) ○ 조정대상 - 시계외 지역으로 연장 또는 운행시간이 240분을 초과하게 되는 경우 - 장거리(간선 50km 이상, 지선 40km 이상) 노선 단축 등 - 대규모 택지지구 개발로 인한 노선 투입이 필요한 경우 - 대중교통 사각지대(미운행구간 발생 등) 노선 투입이 필요한 경우 - 수시 노선조정 의견 수렴시 이해관계자 간 의견 대립이 첨예한 경우 - 과소·과밀노선 및 타 노선과의 중복도가 과도한 경우 - 노선운영의 효율화를 위하여 노선 통·폐합이 필요한 경우 등 ○ 제출방법 - 자치구는 버스정책과, 운수업체 등은 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에 공문접수 - 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 : 노선조정(안) 수합 후, 버스정책과로 제출 Ⅲ 세부추진절차 □ 관련기관 등 의견조회 ○ 조회대상 : 자치구, 시내?마을버스조합 등 - 자치구 : 해당지역 주민, 아파트단지 등 의견수렴 후, 자치구 의견 제출 - 경기도 : 경기도 구간 노선조정 등 의견수렴 - 시내?마을버스조합 : 관련 버스회사 의견수렴 후 조합의견 제출 □ 현장조사 및 이용객 분석 ○ 현장조사 : 도로여건 및 신호체계, 안전운행 확보 여부 등 확인 - 이용 승객이 집중되는 출?퇴근시간대 위주 현장 확인 ○ 이용객 분석 : 노선별?정류소별 이용 승객수 분석을 통한 운송수지 개선 및 시민불편 정도 파악 □ 버스정책시민위원회(노선조정분과) 심의 ○ 구성인원 : 10명 내외 - 교통관련 전문가, 시민단체, 시내?마을버스사업자, 관련기관 공무원 등 ○ 심의내용 : 버스 노선조정 및 노선체계 합리화 등 - 의견수렴 결과 교통 신호체계 및 도로여건 등 부적합 또는 이용 승객의 불편이 중대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노선조정 심의대상에서 제외 - 기타 민원 및 현장조사 등을 통해 노선조정이 필요한 경우 추가로 심의대상에 포함 ○ 심의방법 : 심의자료 및 노선조정도 등에 의거 □ 홍보 추진 방향 및 내용 ○ 노선 조정에 따른 이용 시민들의 혼란 및 불편 최소화 ○ 노선조정 유형별(변경, 단축, 연장, 통합 등)로 맞춤형 홍보추진 ○ 시, 자치구(주민자치센터 등) 및 버스회사가 함께 참여 홍보 ○ 노선조정 보도자료 배포(’21. 1월) ○ 서울시 버스노선 홈페이지(SEOUL TOPIS)에 게재 - 노선도, 안내문, 정류소 변경 내역 등 ○ 버스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 홍보 -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 노선조정 사항 표출 홍보 ○ 버스회사별 차내, 정류소, 버스전면 홍보 안내문 부착 홍보 ○ 자치구별 자체·동주민센터 홈페이지, 소식지 등에 노선조정 내용 게재 Ⅳ 향 후 계 획 ○ 노선조정 대상 발굴, 노선 분석?검토 : ’20.11월 ○ 버스정책시민위원회(노선조정분과) 심의 및 홍보 : ’20.12월 ○ 사업개선명령 및 운행개시 : ’2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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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시내버스 정기 노선조정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35593 생산일자 2020-11-1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종배 (02-2133-2282) 관리번호 D0000041263879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버스배차및노선운영관리 > 시내마을버스노선신설및조정폐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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