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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서울 정기교통량 분석 결과

문서번호 교통정보과-3308 결재일자 2020.2.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정보팀장 교통정보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유선 최종선 이수진 마채숙 02/26 황보연 협 조 2019년 서울 정기교통량 분석 결과 2020년 2월 도시교통실 (교통정보과) 2019년 서울 정기교통량 분석 결과 2019년 서울 교통량 조사결과를 집계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자 함 Ⅰ 조사개요 ?? 법적근거 ○ 지방자치단체의 교통량 등 기초조사 의무화(1992. 12) -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제9조(기초조사) -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시행령 제10조(기초조사의 내용 등) ?? 추진경과 ○ 1994년 이전 : 인력식 조사 ○ 1994~2003년 : 기계식 조사, 오프라인(통신 미연계) ○ 2004~2015년 : 기계식 조사, 온라인(통신 연계) - 교통량수집 센터시스템은 서울지방경찰청내 위치 ○ 2016년 : 교통량 업무 부서 이관(교통운영과→교통정보과) - 정기교통량 검지기 노후장비 85개소를 3년간 단계별 재구축 구분 합계 ’16년 (‘16.8월~’16.2월) ’17년 (‘17.9월~’17.12월) ’18년 (‘18.5월~’18.12월) 교체지점 85 35 28 22 ○ 2018년 : 분산된 교통량 수집서버 통합 - 기존 : 서울시 토피스, 서울지방경찰청, 도시고속도로센터에 분산 - 개선 : 도시고속도로센터로 수집 서버 통합 ?? 조사개요 ○ 조사기간 : 2019.1.1.(월) ~ 12.31일(월), 24시간 ○ 조사지점 : 135개 지점 도로유형 지점수 비고 도심 24 서울시내 도심 4대문 안 유출입 지점 시계 37 경기도와 시 경계 유출입 지점 교량 20 한강의 남북 간 연결대교 지점 간선 45 타 지점 군에 속하지 않는 간선도로 지점 도시고속 9 도시고속도로 지점 ○ 조사내용 : 도로유형별/지점별/방향별/월별/요일별/시간대별 조사 ○ 조사방법 : 조사지점에 차량검지기(루프, 지자기, 영상검지기)를 설치하고 통신망을 활용하여 온라인 조사 실시 구분 루프 검지기(9개소) 지자기 검지기(80개소) 영상검지기(46개소) 설치 사진 <서울시 교통량 수집지점도> Ⅱ 집계결과 1 전년대비 교통량 변화 ○ ’19년 일평균 교통량(주중)은 10,586천대/일, 전년대비 1.0% 감소 - 도심 1,107천대/일(’18년) → 1,080천대/일(’19년) 전년대비 2.4% 감소 - 시계 2,931천대/일(’18년) → 2,903천대/일(’19년) 전년대비 1.0% 감소 - 교량 2,028천대/일(’18년) → 1,998천대/일(’19년) 전년대비 1.5% 감소 - 간선 3,197천대/일(’18년) → 3,172천대/일(’19년) 전년대비 0.8% 감소 - 도시고속 1,432천대/일(’18년) → 1,433천대/일(’19년) 전년대비 0.1% 증가 (단위 : 천대/일) 구 분 2018년3) 2019년4) 증감 유형 지점2) 양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합계1) 135 10,695 5,316 5,379 10,586 5,278 5,308 -109 (-1.0%) -38 (-0.7%) -71 (-1.3%) 도심 24 1,107 549 558 1,080 536 544 -27 (-2.4%) -13 (-2.4%) -14 (-2.5%) 시계 37 2,931 1432 1499 2,903 1436 1467 -28 (-1.0%) 4 (0.6%) -32 (-2.1%) 교량 20 2,028 1011 1017 1,998 995 1003 -30 (-1.5%) -16 (-1.6%) -14 (-1.4%) 간선 45 3,197 1610 1587 3,172 1598 1574 -25 (-0.8%) -12 (-0.7%) -13 (-0.8%) 도시고속 9 1,432 714 718 1,433 713 720 1 (0.1%) -1 (-0.1%) 2 (0.3%) ※ 1) 합 계 : 전체 135개 지점의 단순 합계로 서울시 전체 교통량을 의미하지는 않음 2) 지 점 : 2018년 및 2019년 공통으로 정상 수집된 지점 3) 2018년 : 수집지점별 2018년 정상 수집일(주중) 일평균(0~24시간) 4) 2019년 : 수집지점별 2019년 정상 수집일(주중) 일평균(0~24시간) ※ 집회, 행사의 증가로 도심 교통량의 감소폭이 가장 큼 - 집회?행사건수 : 465건/년(’18년) → 682건/년(’19년) (토피스 자료 기준) ※ 도시고속도로는 제2경인고속도로(안양~성남)구간 개통 후 부천·광명 시계 교통량이 제2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된 강남순환도로로 전환되어 도시고속도로 교통량이 소폭 증가함 2 월별 교통특성 ○ 최소 교통량 2월 8,093천대/일, 최대 교통량 4월 8,286천대/일 - 방학, 날씨의 영향을 받는 겨울(1월~2월)과 여름(7월~8월)의 교통량이 적음 유입 4,071 4,061 4,131 4,155 4,144 4,123 4,071 4,058 4,117 4,135 4,135 4,084 유출 4,042 4,032 4,111 4,131 4,118 4,096 4,042 4,066 4,102 4,096 4,089 4,032 (단위 : 천대/일) 구분 유 입 유 출 양방 합계 전체 도심 시계 교량 간선 도시고속 전체 도심 시계 교량 간선 도시고속 조 사 지점수 103 18 26 17 33 9 103 18 26 17 33 9 103 1월 4,071 400 993 842 1,123 713 4,042 374 1,006 845 1,100 717 8,113 2월 4,061 396 994 838 1,123 710 4,032 372 1,008 839 1,101 712 8,093 3월 4,131 407 1,013 852 1,134 725 4,111 381 1,029 855 1,119 727 8,242 4월 4,155 410 1,025 860 1,139 721 4,131 384 1,034 862 1,125 726 8,286 5월 4,144 406 1,023 855 1,137 723 4,118 379 1,037 860 1,116 726 8,262 6월 4,123 404 1,017 849 1,135 718 4,096 378 1,030 854 1,113 721 8,219 7월 4,071 396 1,014 833 1,124 704 4,042 370 1,019 840 1,102 711 8,113 8월 4,058 396 991 838 1,128 705 4,066 369 1,029 849 1,107 712 8,124 9월 4,117 403 1,030 849 1,134 701 4,102 377 1,040 853 1,113 719 8,219 10월 4,135 403 1,032 850 1,137 713 4,096 376 1,032 855 1,110 723 8,231 11월 4,135 405 1,031 847 1,139 713 4,089 378 1,028 850 1,110 723 8,224 12월 4,084 397 1,012 836 1,128 711 4,032 371 1,007 836 1,098 720 8,116 ※ 1~12월 모두 수집된 103개 지점 주중 평균 (도심 18, 시계 26, 교량 17, 간선 33, 도시고속 9) 3 요일별 교통특성 ○ 주중 교통량은 금요일(10,820천대/일) 가장 많고, 월요일(10,331천대/일) 가장 적음 - 금요일은 여가통행의 증가로 교통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 - 주중 평균 교통량 대비 금요일과 월요일 교통량 변동폭은 4.6% ○ 주말 평균 교통량(9,385천대/일)은 주중 평균 교통량(10,586천대/일) 대비 11% 적음 유입 5,186 5,304 5,322 5,325 5,451 5,122 4,466 유출 5,248 5,372 5,387 5,387 5,505 5,217 4,468 (단위 : 천대/일) 구분 유 입 유 출 양방 합계 전체 도심 시계 교량 간선 도시고속 전체 도심 시계 교량 간선 도시고속 조 사 지점수 135 24 37 20 45 9 135 24 37 20 45 9 135 월요일 5,147 522 1,410 960 1,553 702 5,184 526 1,438 978 1,528 714 10,331 화요일 5,263 536 1,429 994 1,593 711 5,297 546 1,460 1,001 1,572 718 10,560 수요일 5,264 533 1,430 994 1,594 713 5,296 542 1,462 1,001 1,573 718 10,560 목요일 5,316 542 1,440 1,004 1,611 719 5,345 552 1,468 1,012 1,589 724 10,661 금요일 5,400 547 1,472 1,021 1,638 722 5,420 555 1,504 1,025 1,610 726 10,820 토요일 5,054 468 1,380 955 1,537 714 5,106 482 1,424 956 1,516 728 10,160 일요일 4,395 398 1,219 808 1,311 659 4,372 406 1,202 812 1,283 669 8,767 주중평균 5,278 536 1,436 995 1,598 713 5,308 544 1,467 1,003 1,574 720 10,586 주말평균 4,687 429 1,291 873 1,411 683 4,698 439 1,303 875 1,386 695 9,385 ※ 월요일~일요일 모두 수집된 135지점의 일평균 (도심 24, 시계 37, 교량 20, 간선 45, 도시고속 9) ※ 주중은 월요일~금요일 중 공휴일 제외, 주말은 토요일·공휴일 4 시간대별 교통특성 ○ 주중에는 8시~9시에 오전첨두, 17시~18시에 오후첨두 형성 - 오전첨두(8시~9시)는 일일 전체 교통량 중 5.8%(612천대/시) - 오후첨두(17시~18시)는 일일 전체 교통량 중 5.6%(597천대/시) (단위 : 천대/일) 구분 주 중 유 입 주 중 유 출 양방 합계 전체 도심 시계 교량 간선 도시고속 전체 도심 시계 교량 간선 도시고속 조 사 지점수 135 24 37 20 45 9 135 24 37 20 45 9 135 00~01시 107 11 23 21 34 18 116 12 27 21 37 19 223 01~02시 77 8 16 15 26 12 83 9 18 15 28 13 160 02~03시 57 6 12 11 19 9 62 7 14 11 21 9 119 03~04시 49 5 11 9 16 8 52 6 12 9 17 8 101 04~05시 64 6 17 10 21 10 63 6 16 11 19 11 127 05~06시 134 11 40 20 40 23 129 9 38 23 33 26 263 06~07시 244 23 73 38 70 40 216 15 65 44 55 37 460 07~08시 315 35 89 53 97 41 279 24 82 59 77 37 594 08~09시 317 37 87 59 96 38 295 28 85 62 84 36 612 09~10시 304 34 85 55 93 37 278 28 76 57 82 35 582 10~11시 287 31 79 52 88 37 275 28 75 55 81 36 562 11~12시 277 31 73 52 84 37 275 29 76 53 81 36 552 12~13시 265 28 72 49 79 37 264 28 73 49 78 36 529 13~14시 277 29 77 51 83 37 273 30 74 52 81 36 550 14~15시 282 29 78 53 85 37 279 31 75 53 84 36 561 15~16시 283 29 78 54 85 37 285 31 78 54 86 36 568 16~17시 286 28 81 55 86 36 296 32 83 56 89 36 582 17~18시 293 28 85 59 87 34 304 33 88 57 91 35 597 18~19시 285 26 83 60 85 31 299 33 89 54 90 33 584 19~20시 258 24 74 53 77 30 280 30 83 49 85 33 538 20~21시 230 21 62 46 69 32 253 27 71 44 77 34 483 21~22시 226 21 58 45 68 34 246 26 65 45 74 36 472 22~23시 205 19 48 43 63 32 227 23 59 41 69 35 432 23~24시 160 16 36 32 49 27 177 18 45 31 54 29 337 합 계 5,282 536 1,437 995 1,600 714 5,306 543 1,467 1,005 1,573 718 10,588 평 균 220 22 60 41 67 30 221 23 61 42 66 30 441 첨두시간 8시 8시 7시 18시 7시 7시 17시 18시 18시 8시 17시 6시 8시 첨두교통량 317 37 89 60 97 41 304 33 89 62 91 37 612 첨두비율 6.0% 6.9% 6.2% 6.0% 6.1% 5.7% 5.7% 6.1% 6.1% 6.2% 5.8% 5.2% 5.8% ※ 00시~24시 모두 수집된 135지점의 주중 평균 (도심 24, 시계 37, 교량 20, 간선 45, 도시고속 9) ○ 주말에는 오전·오후 첨두가 없고 16시~17시에 첨두 형성 - 주말 첨두(16시~17시)는 일일 전체 교통량 중 5.9%(552천대/시) (단위 : 천대/일) 구분 주 말 유 입 주 말 유 출 양방 합계 전체 도심 시계 교량 간선 도시고속 전체 도심 시계 교량 간선 도시고속 조 사 지점수 135 24 37 20 45 9 135 24 37 20 45 9 135 00~01시 125 12 27 25 40 21 138 14 32 25 44 23 263 01~02시 96 9 20 19 32 16 107 11 24 19 35 18 203 02~03시 75 7 15 15 26 12 83 9 18 15 28 13 158 03~04시 63 6 13 12 22 10 68 7 15 12 23 11 131 04~05시 66 6 15 12 22 11 69 6 17 12 22 12 135 05~06시 96 8 25 16 30 17 102 7 29 18 28 20 198 06~07시 135 12 37 23 40 23 139 10 42 25 36 26 274 07~08시 159 15 44 27 47 26 155 12 47 28 41 27 314 08~09시 212 20 60 37 63 32 194 16 56 36 54 32 406 09~10시 250 24 71 44 75 36 230 19 66 44 66 35 480 10~11시 269 26 76 48 81 38 250 21 73 48 72 36 519 11~12시 271 27 75 50 82 37 257 23 76 48 74 36 528 12~13시 272 27 75 51 82 37 264 25 77 49 78 35 536 13~14시 275 27 77 52 83 36 271 27 78 50 80 36 546 14~15시 274 26 78 52 82 36 273 27 79 51 81 35 547 15~16시 272 24 79 52 82 35 275 27 79 52 82 35 547 16~17시 274 24 80 53 82 35 278 27 80 53 83 35 552 17~18시 269 24 79 52 80 34 275 28 78 52 82 35 544 18~19시 252 22 74 48 75 33 257 26 72 48 77 34 509 19~20시 229 20 66 43 67 33 231 23 64 42 69 33 460 20~21시 219 19 63 41 63 33 224 23 59 42 66 34 443 21~22시 213 18 60 40 61 34 218 21 57 41 64 35 431 22~23시 183 16 47 35 53 32 190 18 49 35 56 32 373 23~24시 134 12 32 26 40 24 144 14 35 27 43 25 278 합 계 4,683 431 1,288 873 1,410 681 4,692 441 1,302 872 1,384 693 9,375 평 균 195 18 54 36 59 28 196 18 54 36 58 29 391 첨두시간 13시 12시 16시 16시 13시 10시 16시 17시 16시 16시 16시 10시 16시 첨두교통량 275 27 80 53 83 38 278 28 80 53 83 36 552 첨두비율 5.9% 6.3% 6.2% 6.1% 5.9% 5.6% 5.9% 6.3% 6.1% 6.1% 6.0% 5.2% 5.9% ※ 00시~24시 모두 수집된 135지점의 주말 평균 (도심 24, 시계 37, 교량 20, 간선 45, 도시고속 9) Ⅲ 주요 교통량 변화 검토 ??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교통량 변화 ○ 정책내용 - 주중 : 배출가스 5등급 운행제한, 공공기관 주차장 폐쇄, 차량2부제 등 - 주말 : 비상저감조치 시행 없음 ○ 교통변화 : 주중은 시행전 대비 교통량 1.2% 감소, 주말은 2.8% 증가 비상저감조치 발령일 비교 지점수 교통량(대/일) 증감 (대/일) 증감률 (%) 시행전주1) 시행일 1월 13일(일) 106개소 6,619,991 6,742,536 122,545 1.9% 1월 14일(월) 105개소 7,813,942 7,748,167 -65,775 -0.8% 1월 15일(화) 118개소 9,078,467 9,011,422 -67,045 -0.7% 2월 22일(금)주2) 121개소 9,383,303 9,720,250 336,947 3.6% 2월 23일(토) 121개소 8,973,930 9,281,228 307,298 3.4% 3월 01일(금) 116개소 9,027,217 7,962,811 -1,064,406 -11.8% 3월 02일(토) 115개소 8,661,690 7,930,792 -730,898 -8.4% 3월 03일(일) 113개소 7,266,245 6,869,943 -396,302 -5.5% 3월 04일(월) 111개소 8,100,399 7,962,538 -137,861 -1.7% 3월 05일(화) 114개소 8,481,833 8,303,257 -178,576 -2.1% 3월 06일(수) 117개소 8,847,229 8,681,613 -165,616 -1.9% 3월 07일(목) 117개소 9,291,938 9,167,656 -124,282 -1.3% 12월 10일(화) 113개소 8,533,560 8,462,433 -71,127 -0.8% 12월 11일(수) 121개소 9,636,772 9,632,824 -3,948 -0.0% 주중합계(8일)주3) - 69,784,140 68,969,910 -814,230 -1.2% 주말합계(2일)주3) - 15,593,921 16,023,764 429,843 2.8% 주1) 시행전 : 시행일 전주 동일한 요일 교통량 주2) 2월22일(금)은 전주에 눈이 와서 전전주 동일한 요일의 교통량과 비교 주3)‘19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일은 총 14일이나 10일(주중 8일, 주말 2일)만 비교분석함 ① 2월22일은 지난주(2월15일)에 눈이 오고, 2주 전(2월8일)은 설명절 직후의 영향이 있어 비교분석에서 제외 ② 3월1일~3일은 장기연휴로 인한 영향으로 교통량이 감소하여 비교분석에 제외함 ?? 녹색교통지역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에 따른 교통량 변화 ○ 정책내용 : ‘19.12월부터 한양도성을 통행하는 배출가스 5등급 차량 단속 ○ 교통변화 : 교통량이 전년대비(’18.12월) 2.1% 감소, 전월대비(‘19.11월) 1.8% 감소 분석지점 (13개소) 교통량(대/일) 증감 증감율 ’18.12월 (시행전년) ’19.11월 (시행전월) ’19.12월 (시행월) 전년대비 전월대비 전년대비 전월대비 A-02(사직터널) 78,332 78,611 76,891 -1,441 -1,720 -1.8% -2.2% A-03(자하문터널) 33,528 33,240 32,641 -887 -599 -2.6% -1.8% A-04(삼청터널) 12,465 12,885 12,325 -140 -560 -1.1% -4.3% A-06(창경궁로) 43,288 41,808 41,551 -1,737 -257 -4.0% -0.6% A-08(동묘앞역) 54,355 54,780 54,381 26 -399 0.0% -0.7% A-09(신당역) 46,725 46,871 46,535 -190 -336 -0.4% -0.7% A-11(장충단공원) 54,939 54,414 52,356 -2,583 -2,058 -4.7% -3.8% A-12(회현역) 32,613 32,787 32,685 72 -102 0.2% -0.3% A-16(서소문로) 49,714 50,058 48,286 -1,428 -1,772 -2.9% -3.5% A-20(1호터널) 68,872 69,379 68,843 -29 -536 0.0% -0.8% A-22(3호터널) 39,453 38,738 38,121 -1,332 -617 -3.4% -1.6% A-23(소월로) 14,373 14,391 14,080 -293 -311 -2.0% -2.2% A-24(소파로) 14,483 13,479 12,795 -1,688 -684 -11.7% -5.1% 합계 543,140 541,441 531,490 -11,650 -9,951 -2.1% -1.8% ※ 단속지점과 근접한 교통량 수집지점(18개소) 중 ’18년·‘19년에 정상 수집된 13개 지점의 교통량 비교 ?? 남산 예장자락 재생사업으로 소파로 교통량 감소 ○ 변경내용 : 명동성당·충무로역→소파로 방향의 진입로가 ‘19.5월부터 폐쇄 ○ 교통변화 : 소파로 교통량이 ’18년 대비 9.3% 감소 구 분 2018년 2019년 증감 증감율 교통량 (천대/일) 소파로 (숭의여자대학교) 15,070 13,662 8,629 -9.3 ?? 올림픽대로와 잠수교남단 연결로 개통이후 교통량 지속 증가 ○ 변경내용 : 올림픽대로와 잠수교 남단간 연결로가 ’16.8월 개통 ○ 교통변화 : ‘16년 이후 잠수교 교통량이 지속적으로 증가 구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16년대비 ‘17년 대비 ‘18년 대비 교통량 (천대/일) 14,389 18,073 20,720 22,277 3,684 (25%) 2,647 (15%) 1,557 (7.5%) ?? 퇴계로(신당역) 가변차로제 폐지 및 차로축소로 교통량 감소 ○ 변경내용 : 퇴계로 가변차로제 ‘18.7월 폐지 <가변차로제 시행> 유출 2차로 / 가변 2차로 / 유입 2차로 <가변차로제 폐지> 유출 2차로 / 유입 3차로 ○ 교통변화 : ’17년 대비 10.5%(5,458대/일), ‘18년 대비 4.8%(46,455대/일) 교통량 감소 구 분 교통량 증감 증감율 2017년 2018년 2019년 ‘17년 대비 ‘18년 대비 ‘17년 대비 ‘18년 대비 교통량 (대/일) 51,913 48,783 46,455 -5,458 -2,328 -10.5% -4.8% ?? 과천대로(남태령역)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 후 교통량 감소 ○ 변경내용 : 동작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18.9월 개통 <가로변버스전용차로> <중앙버스전용차로> ○ 교통변화 : ’17년 대비 9.8%(7,281대/일), ‘18년 대비 4.5%(3,034대/일) 교통량 감소 구 분 교통량 증감 증감율 2017년 2018년 2019년 ‘17년 대비 ‘18년 대비 ‘17년 대비 ‘18년 대비 교통량 (대/일) 74,217 66,936 63,902 -7,281 -3,034 -9.8% -4.5% ?? 고양시 서오릉로 확장 및 향동지구 입주로 고양시계 교통량 증가 ○ 변경내용 - ’19.6월 서오릉로 고양시구간 4차로에서 6~8차로 확장 개통 - 고양 향동지구 등 신도시 입주 (’18년 대비 인구 5,027명 증가) <서오릉로 공사중> 유출 2차로 / 유입 2차로 <서오릉로 확장 개통> 유출 3차로 / 유입 3차로 ○ 교통변화 - 서오릉로 : 고양시 서오릉로 확장으로 교통량이 ’18년 대비 3.3%(1,267대/일) 증가 - 수색로 : 고양시 향동지구 입주로 교통량이 ‘18년 대비 4.7%(2,095대/일) 증가 구 분 2018년 2019년 증감 증감율 교통량 (대/일) B-34 서오릉로 (고양시계) 37,883 39,150 1,267 3.3% B-35 수색로 (고양시계) 44,692 46,787 2,095 4.7% 인구 (명) 고양시 향동지구 (화전동, 탄현동) 5,848 10,872 5,027 104% ?? 의정부IC일대 진출입도로 개통으로 동부간선도로 교통량 증가 ○ 공사내용 - 유입 : 동일로→동부간선도로 성수방향 수락진입로 ’18.10월 개통 - 유출 : 동부간선도로 의정부방향 상도지하차도 ’18.12월 개통 ○ 교통변화 : 동부간선도로 교통량 증가, 대체도로 동일로 교통량 감소 - 동일로(의정부IC)는 ‘18년 대비 유입 12.8% 증가, 유출 42.5% 감소 구 분 교통량(대/일) 증감 증감율 2018년 2019년 교통량 (대/일) 동일로(의정부IC) 107,780 82,759 -25,021 -23.2% 유입 37,510 42,325 4,815 12.8% 유출 70,270 40,343 -29,927 -42.5% 동일로(노원역) 44,400 42,237 -2,163 -4.9% 유입 24,321 23,305 -1,016 -4.2% 유출 20,079 18,932 -1,147 -5.7% 동부간선(월계1교) 120,185 121,732 1,547 1.3% 유입 59,892 60,131 239 0.4% 유출 60,293 61,601 1,308 2.2% 동부간선(장평교) 142,332 143,081 749 0.5% 유입 64,489 64,542 53 0.1% 유출 77,843 78,539 696 0.9% ?? 구리시계 담터지하차도 개통 후 연결된 화랑로 교통량 증가 ○ 변경내용 : ’18.6월말 화랑로와 연계된 담터지하차도 개통 <화랑로 담터지하차도 공사중> 유출 2차로 / 유입 2차로 <화랑로 담터지하차도 개통> 유출 2차로 / 지하차도 양방4차로 / 유입 3차로 ○ 교통변화 - 화랑로의 교통량은 ’18년 대비 8.4%(3,833대/일) 증가 - 대체도로인 경춘북로는 1.3%(668대/일), 북부간선도로는 3.0%(3,788대/일) 감소 구 분 교통량(대/일) 증감 증감율 2018년 2019년 B-06 화랑로 (조선왕릉) 45,702 49,535 3,833 8.4% B-05 경춘북로 (중랑경찰서) 51,991 51,323 668 -1.3% B-07 북부간선도로 (신내IC) 128,022 124,234 3,788 -3.0% ?? 하남시 황산지하차도 개통 및 미사지구 입주로 천호대로 교통량 증가 ○ 변경내용 - 천호대로(상일IC)와 연결된 황산지하차도 ’19.5월 가개통, ‘19.7월 준공 - 하남 미사지구 신도시 입주 지속(’18년 대비 인구 16,515명 증가) <천호대로 황산지하차도 공사중> 유출 2차로 / 유입 2차로 <천호대로 황산지하차도 개통> 유출 2차로 / 지하차도 양방4차로 / 유입 2차로 ○ 교통변화 - 하남 시계인 천호대로(상일IC)의 교통량은 ’18년 대비 6.3%(5,208대/일) 증가 구 분 2018년 2019년 증감 증감율 교통량 (대/일) B-06 천호대로 (상일IC) 82,115 87,323 5,208 6.3% 인구 (명) 하남시 미사지구 (풍산동, 미사1·2동) 101,127 117,642 16,515 16.3% ?? 서남권(광명,부천) 시계교통량이 강남순환/안양성남고속도로로 전환 ○ 주요 도로환경 변화 - ’17.9월 제2경인고속(안양성남) 개통, ’16.7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 광명역 택지개발지구 추가 입주(’18년 대비 인구 3,235명 증가) ○ 교통변화 : 강남순환 교통량 증가, 부천·광명시계 교통량 감소 - (기존) 부천·광명 → 신정로·경인로 → 남부순환도로 → 서울 진입 - (전환) 부천·광명 → 제2경인고속 → 강남순환도시고속 → 서울 진입 구 분 교통량 증감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16년 대비 ’17년 대비 ’18년 대비 B-30 신정로 (작동터널) - 48,116 48,451 45,803 335 -2,648 B-29 경인로 (유한공고) 42,143 40,077 37,643 36,086 -6,057 -3,991 -1,557 B-18 시흥대로 (석수역) - 98,985 92,896 88,751 -  -10,234 -4,145 B-20 오리로 (광명시계) 31,210 31,061 30,394 30,083 -1,127 -978 -311 B-23 철산교 (광명시계) 50,949 49,817 45,754 45,454 -5,495 -4,363 -300 F-09 강남순환 (관악터널) 55,665 69,590 71,498 77,652 21,984 8,062 6,154 ※ 제2경인(안양~성남) 교통량 : ‘18년 71,016대/일, ’19년 미발표 ?? 구로고가 철거로 접근로 광명대교 교통량 감소 ○ 변경내용 : ‘18.11~’19.4월 구로고가 철거 공사 <구로고가 철거 전> <구로공사 철거 후> ○ 교통변화 :구로고가와 연계된 광명대교의 교통량 ‘18년 대비 4.8%(2,237대/일) 감소 구 분 2018년 2019년 증감 증감율 광명대교 (광명시계) 35,484 33,247 -2,237 -4.8% Ⅲ 향후계획 ○ 2018년 서울 정기교통량 보고서 공개 - 홈페이지 : topis.seoul.go.kr / traffic.seoul.go.kr ○ 2019년 서울시 속도 보고서 완료시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 국토교통부에 교통량조사 결과 제출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제9조) 붙임 1. 서울시 교통량 수집지점도 1부. 2. 2019년 지점별 교통량 현황 1부. 끝. 붙임 2 2019년 지점별 교통량 현황 구분 합계 도심 시계 교량 간선 도시고속 지점수 135 24 37 20 45 9 번호체계 A-01 B-01 C-01 D-01 F-01 1) 도심 교통량 (24개 지점) (단위 : 대/일) 지점 번호 지점명 차로수 2018년 2019년 증감현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A-01 성산로 (금화터널) 2 2 70,968 37,888 33,080 70,553 37,601 32,952 -0.6% -0.8% -0.4% A-02 사직로 (사직터널) 3 3 78,237 42,317 35,920 77,165 41,632 35,533 -1.4% -1.6% -1.1% A-03 자하문로 (자하문터널) 2 2 33,792 17,950 15,842 32,824 17,403 15,421 -2.9% -3.0% -2.7% A-04 대사관로 (삼청터널) 1 1 12,793 6,393 6,400 12,622 6,334 6,288 -1.3% -0.9% -1.8% A-05 율곡로 (안국역) 3 3 59,958 29,573 30,385 58,008 28,741 29,267 -3.3% -2.8% -3.7% A-06 창경궁로 (서울여자대학교) 4 2 42,976 26,216 16,760 41,802 25,275 16,527 -2.7% -3.6% -1.4% A-07 대학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 4 39,126 13,523 25,603 39,053 13,485 25,568 -0.2% -0.3% -0.1% A-08 종로 (동묘앞역) 4 4 53,223 23,677 29,546 53,583 23,888 29,695 0.7% 0.9% 0.5% A-09 퇴계로 (신당역) 3 2 48,783 25,645 23,138 46,455 25,321 21,134 -4.8% -1.3% -8.7% A-10 동호로 (장충체육관) 4 4 68,290 35,800 32,490 62,588 33,274 29,314 -8.3% -7.1% -9.8% A-11 장충단로 (장충단공원) 3 3 55,398 23,349 32,049 54,119 22,827 31,292 -2.3% -2.2% -2.4% A-12 퇴계로 (회현역) 2 2 32,875 20,458 12,417 32,945 20,344 12,601 0.2% -0.6% 1.5% A-13 세종대로 (서울역) 5 5 62,856 32,977 29,879 61,168 31,472 29,696 -2.7% -4.6% -0.6% A-14 새문안로 (서울역사박물관) 4 4 49,446 20,394 29,052 48,852 20,368 28,484 -1.2% -0.1% -2.0% A-15 종로 (종로3가역) 4 3 46,469 23,657 22,812 46,327 23,855 22,472 -0.3% 0.8% -1.5% A-16 서소문로 (시청역) 3 3 51,168 30,874 20,294 49,602 29,299 20,303 -3.1% -5.1% 0.0% A-17 세종대로 (시청역2) 6 5 79,221 39,820 39,401 76,671 39,145 37,526 -3.2% -1.7% -4.8% A-18 을지로 (을지로3가역) 2 4 35,238 14,967 20,271 34,244 14,072 20,172 -2.8% -6.0% -0.5% A-19 칠패로 (숭례문) 1 4 19,158 932 18,226 18,494 881 17,613 -3.5% -5.5% -3.4% A-20 남산1호터널 2 2 69,174 33,155 36,019 70,070 33,453 36,617 1.3% 0.9% 1.7% A-21 남산2호터널 1 1 27,261 12,078 15,183 26,395 11,748 14,647 -3.2% -2.7% -3.5% A-22 남산3호터널 2 2 39,325 19,538 19,787 38,341 19,258 19,083 -2.5% -1.4% -3.6% A-23 소월로 (회현역) 2 1 15,582 12,329 3,253 14,359 11,226 3,133 -7.8% -8.9% -3.7% A-24 소파로 (숭의여자대학교) 1 1 15,070 5,355 9,715 13,662 5,033 8,629 -9.3% -6.0% -11.2% 주) - : 연중 교통량 유효 데이터 없음 2) 시계 교통량(37개 지점) (단위 : 대/일) 지점 번호 지점명 차로수 2018년 2019년 증감현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B-01 도봉로 (도봉산역) 4 4 55,520 29,721 25,799 54,493 29,080 25,413 -1.8% -2.2% -1.5% B-02 동일로 (의정부IC) 3 4 107,780 37,510 70,270 82,759 42,325 40,434 -23.2% 12.8% -42.5% B-03 아차산로 (워커힐) 3 3 31,681 16,686 14,995 30,648 16,332 14,316 -3.3% -2.1% -4.5% B-04 망우로 (망우리공원) 3 3 33,307 17,110 16,197 32,609 16,796 15,813 -2.1% -1.8% -2.4% B-05 경춘북로 (중랑경찰서) 3 3 51,991 26,924 25,067 51,323 26,104 25,219 -1.3% -3.0% 0.6% B-06 화랑로 (조선왕릉) 3 3 45,702 22,417 23,285 49,535 24,400 25,135 8.4% 8.8% 7.9% B-07 북부간선도로 (신내IC) 3 3 128,022 61,546 66,476 124,234 62,344 61,890 -3.0% 1.3% -6.9% B-08 서하남로 (서하남IC) 5 5 103,775 51,772 52,003 105,304 52,180 53,124 1.5% 0.8% 2.2% B-09 천호대로 (상일IC) 6 6 82,115 39,187 42,928 87,323 41,197 46,126 6.3% 5.1% 7.4% B-10 올림픽대로 (강일IC) 4 4 199,281 96,590 102,691 201,631 96,650 104,981 1.2% 0.1% 2.2% B-11 경부고속도로 (양재IC) 5 5 192,632 94,982 97,650 196,830 96,807 100,023 2.2% 1.9% 2.4% B-12 송파대로 (복정역) 6 5 63,996 30,903 33,093 63,140 30,308 32,832 -1.3% -1.9% -0.8% B-13 밤고개로 (세곡동사거리) 4 4 46,886 24,712 22,174 44,683 23,650 21,033 -4.7% -4.3% -5.1% B-14 분당수서로 (성남시계) 3 3 112,566 53,000 59,566 111,140 52,445 58,695 -1.3% -1.0% -1.5% B-15 과천대로 (남태령역) 4 4 66,936 32,026 34,910 63,902 30,267 33,635 -4.5% -5.5% -3.7% B-16 양재대로 (양재IC) 6 7 128,453 59,887 68,566 128,590 59,849 68,741 0.1% -0.1% 0.3% B-17 반포대로 (우면산터널) 5 4 69,553 37,496 32,057 69,618 37,389 32,229 0.1% -0.3% 0.5% B-18 시흥대로 (석수역) 6 6 92,896 47,431 45,465 88,751 45,796 42,955 -4.5% -3.4% -5.5% B-19 금오로 (광명시계) 3 2 12,055 5,816 6,239 11,561 5,410 6,151 -4.1% -7.0% -1.4% B-20 오리로 (광명시계) 2 2 30,394 14,534 15,860 30,083 15,514 14,569 -1.0% 6.7% -8.1% B-21 개봉로 (개봉교) 2 2 28,324 15,259 13,065 28,242 15,157 13,085 -0.3% -0.7% 0.2% B-22 광명대교 (광명시계) 4 3 35,484 20,845 14,639 33,247 19,106 14,141 -6.3% -8.3% -3.4% B-23 철산교 (광명시계) 2 2 45,754 17,378 28,376 45,454 16,844 28,610 -0.7% -3.1% 0.8% B-24 금천교 (광명시계) 3 4 59,893 27,532 32,361 60,114 28,329 31,785 0.4% 2.9% -1.8% B-25 금하로 (광명시계) 3 4 34,356 21,310 13,046 34,147 21,269 12,878 -0.6% -0.2% -1.3% B-26 오정로 (부천시계) 2 2 26,125 11,437 14,688 26,221 11,421 14,800 0.4% -0.1% 0.8% B-27 화곡로 (화곡로입구) 3 3 38,481 20,241 18,240 38,013 20,381 17,632 -1.2% 0.7% -3.3% B-28 경인고속국도 (신월IC) 4 4 171,061 84,526 86,535 174,995 86,221 88,774 2.3% 2.0% 2.6% B-29 경인로(유한공고) 3 3 37,643 18,955 18,688 36,086 17,796 18,290 -4.1% -6.1% -2.1% B-30 신정로(작동터널) 3 3 48,451 24,670 23,781 45,803 23,295 22,508 -5.5% -5.6% -5.4% B-31 김포대로(개화교) 4 3 49,361 27,302 22,059 50,140 28,269 21,871 1.6% 3.5% -0.9% 주) - : 연중 교통량 유효 데이터 없음 지점 번호 지점명 차로수 2018년 2019년 증감현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B-32 올림픽대로 (개화IC) 4 4 170,904 82,081 88,823 171,330 81,688 89,642 0.2% -0.5% 0.9% B-33 통일로 (고양시계) 3 3 53,035 28,015 25,020 51,847 28,033 23,814 -2.2% 0.1% -4.8% B-34 서오릉로 (고양시계) 3 3 37,883 19,618 18,265 39,150 20,222 18,928 3.3% 3.1% 3.6% B-35 수색로 (고양시계) 4 4 44,692 23,357 21,335 46,787 24,284 22,503 4.7% 4.0% 5.5% B-36 강변북로 (난지한강공원) 5 5 252,541 118,012 134,529 251,873 118,435 133,438 -0.3% 0.4% -0.8% B-37 강변북로 (구리시계) 3 3 141,627 71,470 70,157 141,287 70,684 70,603 -0.2% -1.1% 0.6% 주) - : 연중 교통량 유효 데이터 없음 3) 교량 교통량(20개 지점) (단위 : 대/일) 지점 번호 지점명 차로수 2018년 2019년 증감현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C-01 행주대교 3 3 106,390 54,151 52,239 107,366 54,776 52,590 0.9% 1.2% 0.7% C-03 가양대교 3 3 124,410 65,704 58,706 122,041 64,914 57,127 -1.9% -1.2% -2.7% C-04 성산대교 3 3 172,458 83,524 88,934 164,357 76,969 87,388 -4.7% -7.8% -1.7% C-05 양화대교 4 4 149,152 75,252 73,900 142,617 73,506 69,111 -4.4% -2.3% -6.5% C-06 서강대교 3 3 49,422 21,678 27,744 48,469 21,743 26,726 -1.9% 0.3% -3.7% C-07 마포대교 5 5 125,571 64,162 61,409 118,569 62,631 55,938 -5.6% -2.4% -8.9% C-08 원효대교 2 2 59,184 33,931 25,253 58,536 33,403 25,133 -1.1% -1.6% -0.5% C-09 한강대교 4 4 96,648 49,554 47,094 96,420 49,036 47,384 -0.2% -1.0% 0.6% C-10 동작대교 3 3 64,761 30,213 34,548 61,915 28,995 32,920 -4.4% -4.0% -4.7% C-11 반포대교 3 3 104,017 60,838 43,179 100,249 58,443 41,806 -3.6% -3.9% -3.2% C-12 잠수교 1 1 20,720 10,014 10,706 22,277 10,107 12,170 7.5% 0.9% 13.7% C-13 한남대교 6 6 210,198 105,486 104,712 206,762 103,699 103,063 -1.6% -1.7% -1.6% C-14 동호대교 2 2 81,785 39,507 42,278 79,357 37,832 41,525 -3.0% -4.2% -1.8% C-15 성수대교 4 4 132,669 58,629 74,040 137,001 62,315 74,686 3.3% 6.3% 0.9% C-16 영동대교 3 3 132,724 64,095 68,629 131,171 62,425 68,746 -1.2% -2.6% 0.2% C-17 청담대교 3 3 129,932 65,273 64,659 131,521 65,665 65,856 1.2% 0.6% 1.9% C-18 잠실대교 4 4 99,704 45,217 54,487 100,645 44,551 56,094 0.9% -1.5% 2.9% C-19 올림픽대교 3 3 67,865 36,670 31,195 68,804 37,496 31,308 1.4% 2.3% 0.4% C-20 천호대교 3 3 83,197 36,998 46,199 83,221 36,574 46,647 0.0% -1.1% 1.0% C-21 광진교 1 1 16,934 9,882 7,052 16,630 9,538 7,092 -1.8% -3.5% 0.6% 주) - : 연중 교통량 유효 데이터 없음 4) 간선 교통량(45개 지점) (단위 : 대/일) 지점 번호 지점명 차로수 2018년 2019년 증감현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D-01 진흥로 (구기터널) 2 2 46,704 22,988 23,716 45,876 22,487 23,389 -1.8% -2.2% -1.4% D-02 평창문화로 (북악터널) 2 2 45,746 23,502 22,244 45,747 23,434 22,313 0.0% -0.3% 0.3% D-03 동호로 (금호터널) 2 2 68,451 34,015 34,436 67,523 33,220 34,303 -1.4% -2.3% -0.4% D-04 서빙고로 (한남역) 3 4 92,374 49,171 43,203 90,527 48,168 42,359 -2.0% -2.0% -2.0% D-05 천호대로 (군자교) 5 4 88,166 46,194 41,972 87,339 45,685 41,654 -0.9% -1.1% -0.8% D-06 뚝섬로 (용비교) 2 2 69,442 35,588 33,854 68,858 35,282 33,576 -0.8% -0.9% -0.8% D-07 동일로 (군자교) 3 3 69,925 33,581 36,344 69,677 33,125 36,552 -0.4% -1.4% 0.6% D-08 화랑로 (상월곡역) 3 4 70,994 38,187 32,807 71,331 38,600 32,731 0.5% 1.1% -0.2% D-09 동소문로 (길음교사거리) 3 3 59,831 30,629 29,202 60,188 30,863 29,325 0.6% 0.8% 0.4% D-10 화랑로 (화랑대역) 5 3 68,491 33,979 34,512 69,384 34,278 35,106 1.3% 0.9% 1.7% D-11 도봉로 (쌍문역) 4 3 47,962 23,503 24,459 46,769 23,226 23,543 -2.5% -1.2% -3.7% D-12 동부간선도로 (월계1교) 3 3 120,185 59,892 60,293 121,732 60,131 61,601 1.3% 0.4% 2.2% D-13 동일로 (노원역) 3 3 44,400 24,321 20,079 42,237 23,305 18,932 -4.9% -4.2% -5.7% D-14 증산로 (디지털미디어시티역) 3 3 72,467 37,117 35,350 68,277 35,646 32,631 -5.8% -4.0% -7.7% D-15 통일로 (산골고개정류장) 3 3 67,131 35,832 31,299 67,917 36,191 31,726 1.2% 1.0% 1.4% D-16 성산로 (연희IC) 4 4 81,827 38,600 43,227 81,920 38,507 43,413 0.1% -0.2% 0.4% D-17 연희로 (연희IC) 3 2 37,407 20,302 17,105 37,308 20,320 16,988 -0.3% 0.1% -0.7% D-18 남부순환로 (화곡로입구 교차로) 5 4 73,750 36,166 37,584 74,080 36,532 37,548 0.4% 1.0% -0.1% D-19 남부순환로 (신월IC) 4 4 112,480 52,491 59,989 112,228 53,008 59,220 -0.2% 1.0% -1.3% D-20 강서로 (화곡터널) 2 2 39,923 21,767 18,156 39,662 21,638 18,024 -0.7% -0.6% -0.7% D-21 공항대로 (발산역) 5 4 55,298 28,786 26,512 53,057 28,294 24,763 -4.1% -1.7% -6.6% D-22 경인로 (오류IC) 4 3 50,370 22,620 27,750 51,205 23,048 28,157 1.7% 1.9% 1.5% D-23 경인로 (거리공원입구교차로) 3 4 54,116 26,857 27,259 53,049 26,400 26,649 -2.0% -1.7% -2.2% D-24 시흥대로 (시흥IC) 5 5 85,063 41,272 43,791 83,254 40,812 42,442 -2.1% -1.1% -3.1% D-25 영등포로 (오목교) 3 3 60,525 29,042 31,483 60,395 29,313 31,082 -0.2% 0.9% -1.3% D-26 시흥대로 (구로디지털단지역) 5 5 79,366 40,052 39,314 77,602 38,371 39,231 -2.2% -4.2% -0.2% D-27 국회대로 (여의2교) 5 4 66,191 31,908 34,283 65,726 31,774 33,952 -0.7% -0.4% -1.0% D-28 경인로 (서울교) 6 7 94,691 46,970 47,721 94,686 47,039 47,647 0.0% 0.1% -0.2% D-29 여의대방로 (여의교) 5 4 90,192 43,743 46,449 91,513 44,478 47,035 1.5% 1.7% 1.3% D-30 양녕로 (상도터널) 2 2 73,391 33,986 39,405 73,358 34,524 38,834 0.0% 1.6% -1.4% D-31 동작대로 (총신대입구역) 4 4 91,084 51,844 39,240 89,433 50,633 38,800 -1.8% -2.3% -1.1% 주) - : 연중 교통량 유효 데이터 없음 지점 번호 지점명 차로수 2018년 2019년 증감현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D-32 문성로 (난곡터널) 2 2 18,411 9,638 8,773 17,197 9,172 8,025 -6.6% -4.8% -8.5% D-33 남부순환로 (낙성대역) 4 4 101,960 52,218 49,742 99,614 50,967 48,647 -2.3% -2.4% -2.2% D-34 남부순환로 (예술의전당) 4 4 96,030 47,851 48,179 93,399 46,050 47,349 -2.7% -3.8% -1.7% D-35 강남대로 (강남역-신분당) 5 5 58,497 29,235 29,262 59,020 29,578 29,442 0.9% 1.2% 0.6% D-36 사평대로 (고속터미널역) 4 4 92,933 48,984 43,949 91,268 47,792 43,476 -1.8% -2.4% -1.1% D-37 반포대로 (서초역) 4 5 87,362 44,927 42,435 87,227 44,660 42,567 -0.2% -0.6% 0.3% D-38 언주로 (매봉터널) 4 3 64,513 35,149 29,364 62,718 34,086 28,632 -2.8% -3.0% -2.5% D-39 남부순환로 (수서IC) 5 4 100,965 52,699 48,266 102,715 53,970 48,745 1.7% 2.4% 1.0% D-40 헌릉로 (세곡동사거리) 5 6 64,100 35,487 28,613 64,788 35,047 29,741 1.1% -1.2% 3.9% D-41 노들로 2 2 64,306 29,092 35,214 64,810 28,610 36,200 0.8% -1.7% 2.8% D-42 테헤란로 (선릉역) 4 4 75,537 31,105 44,432 73,987 30,426 43,561 -2.1% -2.2% -2.0% D-43 강남대로 (신사역) 5 4 76,324 39,862 36,462 74,310 38,871 35,439 -2.6% -2.5% -2.8% D-44 백제고분로 (종합운동장) 4 3 37,884 19,538 18,346 38,934 20,462 18,472 2.8% 4.7% 0.7% D-45 송파대로 (송파역) 5 5 80,102 39,317 40,785 79,854 39,519 40,335 -0.3% 0.5% -1.1% 주) - : 연중 교통량 유효 데이터 없음 5) 도시고속도로 교통량(9개 지점) (단위 : 대/일) 지점 번호 지점명 차로수 2018년 2019년 증감현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F-01 올림픽대로 5 4 254,555 141,838 112,717 254,969 141,449 113,520 0.2% -0.3% 0.7% F-02 강변북로 4 4 245,296 119,638 125,658 241,143 117,544 123,599 -1.7% -1.8% -1.6% F-03 내부순환로 3 3 151,870 78,074 73,796 147,216 75,097 72,119 -3.1% -3.8% -2.3% F-04 북부간선도로 2 2 113,707 54,122 59,585 113,199 53,742 59,457 -0.4% -0.7% -0.2% F-05 동부간선도로 3 3 142,332 64,489 77,843 143,081 64,542 78,539 0.5% 0.1% 0.9% F-06 경부고속도로 4 4 205,078 100,577 104,501 206,126 101,220 104,906 0.5% 0.6% 0.4% F-07 분당수서로 3 3 139,487 69,538 69,949 138,940 69,949 68,991 -0.4% 0.6% -1.4% F-08 강남순환로 (관악터널) 3 3 71,498 35,888 35,610 77,652 38,942 38,710 8.6% 8.5% 8.7% F-09 서부간선도로 2 3 109,027 50,229 58,798 110,603 50,665 59,938 1.4% 0.9% 1.9% 주) - : 연중 교통량 유효 데이터 없음 ○ ’19년 일평균 교통량(주말)은 9,385천대/일, 전년대비 1.2% 감소 - 도심 902천대/일(’18년) → 868천대/일(’19년) 전년대비 3.8% 감소 - 시계 2,629천대/일(’18년) → 2,594천대/일(’19년) 전년대비 1.3% 감소 - 교량 1,784천대/일(’18년) → 1,748천대/일(’19년) 전년대비 2.0% 감소 - 간선 2,832천대/일(’18년) → 2,797천대/일(’19년) 전년대비 1.2% 감소 - 도시고속 1,379천대/일(’18년) → 1,378천대/일(’19년) 전년대비 0.1% 감소 (단위 : 천대/일) 구 분 2018년3) 2019년4) 증감 유형 지점2) 양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양방 유입 유출 합계1) 135 9,502 4,729 4,773 9,385 4,687 4,698 -141 (-1.5%) -55 (-1.2%) -86 (-1.8%) 도심 24 902 446 456 868 429 439 -34 (-3.8%) -17 (-3.8%) -17 (-3.7%) 시계 37 2,629 1295 1334 2,594 1291 1303 -35 (-1.3%) -4 (-0.3%) -31 (-2.3%) 교량 20 1,784 890 894 1,748 873 875 -36 (-2.0%) -17 (-1.9%) -19 (-2.1%) 간선 45 2,832 1428 1404 2,797 1411 1386 -35 (-1.2%) -17 (-1.2%) -18 (-1.3%) 도시고속 9 1,379 683 696 1,378 683 695 -1 (-0.1%) 0 (0.0%) -1 (-0.1%) ※ 1) 합 계 : 전체 135개 지점의 단순 합계로 서울시 전체 교통량을 의미하지는 않음 2) 지 점 : 2018년 및 2019년 공통으로 정상 수집된 지점 3) 2018년 : 수집지점별 2018년 정상 수집일(주말) 일평균(0~24시간) 4) 2019년 : 수집지점별 2019년 정상 수집일(주말) 일평균(0~24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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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서울 정기교통량 분석 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정보과
문서번호 교통정보과-3308 생산일자 2020-02-2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선 (02-2133-4965) 관리번호 D0000039427418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정보수집및분석관리 > 교통정보수집분석및DB구축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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