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돈의문박물관마을 기본 운영계획

문서번호 문화정책과-3022 결재일자 2021. 2. 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공간운영팀장 문화정책과장 문화본부장 김아란 유승현 백운석 02/26 유연식 2021년 돈의문박물관마을 기본 운영계획 2021. 2.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목 차 Ⅰ. 사업개요 1 Ⅱ. 2020년 운영실적 2 Ⅲ. 2020년 현황분석 및 보완과제 4 Ⅳ. 2021년 운영목표 및 추진방향 7 Ⅴ. 2021년 운영계획 9 1. 마을 전시관 및 갤러리 신규·개편 9 2. 마을 입주자 모집 및 운영 개선 15 3. 관람객 편의시설 확충 18 4. 행사·교육 프로그램 운영 21 5. 코로나19대응 비대면 프로그램 운영 26 Ⅵ. 시설 및 안전관리 30 Ⅶ. 추진일정(안) 31 2021년 돈의문박물관마을 기본 운영계획 새단장 3년차를 맞은 돈의문박물관마을의 ’21년 기본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연중 전시, 체험, 행사 등이 끊이지 않는 살아있는 박물관마을로 운영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 추진근거 ○ (가칭)새문안동네 돈의문 역사문화마을 조성계획 (시장방침 제100호, ’15.5.7.) ○ 2021년 돈의문박물관마을 운영 대행사 선정 계획 (문화정책과- 15153, ’20.10.27.) ○ 돈의문박물관마을 시설물 관리대행 추진계획 (문화정책과-17948, ’20.12.18.) ?? 일반현황 ○ 위 치 : 종로구 신문로2가 7-24 외 96필지(대지면적 9,770㎡) ○ 공간구성 : 마을전시관(20개소), 체험교육관(8개소), 마을창작소(6개소), 기타(6개소) ○ 관 람 객 : 오프라인 178,247명 방문 및 온라인 콘텐츠 161,532명 관람 - ’20년 개관기간(149일) 중 정상운영(63일), 관람객 30%(23일)?50%(63일) 《 돈의문박물관마을 전경 》 ※ 일평균 ’19년 1,989명 → ’20년 1,200명 방문 ○ 규 모 : 41개동(연면적 9,209㎡) ○ 운영방식 : 시 직영 - 운영대행사(용역) : ㈜오렌지오션 - 시설관리대행사(대행) : SH공사 ○ ’21년 예산 : 2,642백만원 Ⅱ 2020년 운영실적 ① ‘레트로 성지’로서 위상 확립 ○ ‘서울 레트로 성지 3선’에 선정되는 등 대표적인 레트로 공간으로 다수보도 - “아날로그를 좋아하세요? 서울에서 발견한 레트로 성지 3곳”(매일경제, ’20.10.14.) ※ 회현 지하도상가, 종묘 서순라길과 함께 서울 레트로 3선 중 가장 먼저 소개 - “옛 것이 유희로, 전 세대를 자극하다”(한국경제매거진, ’20. 1.22.) 등 다수 ※ 도시재생으로 되살아난 체험형 전시관 돈의문박물관마을 소개 ○ 대형 예능방송 노출로 관련 게시글 40만회 이상 조회, 실시간 인기글 등 선정 - 유퀴즈 온 더 블럭(TVN), 달려라 방탄(V라이브 BTS), TV는 사랑을 싣고(KBS), 선을 넘는 녀석들(MBC), 백투더 뮤직(KBS), 허영지의 라떼월드 등 <유퀴즈 온 더 블럭> <선을 넘는 녀석들> ② ‘체험형 문화시설’로서 정체성 강화 ○ 살아있는 마을로서 관람객과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위한 마을주민(연기자) 도입 - 전문 배우가 연기하는 마을주민을 마을 곳곳에 배치하여 마을 고유의 스토리텔링 개발 《 부레상 》 ?돈의문 구락부 ?프랑스인 사기꾼 ?나무를 갖다주면 커피를 대접한다 《 도 니 》 ?콤퓨타 게임장 ?무니의 오빠 ?동네 아이들과 딱지치기 내기가 취미 《 무 니 》 ?새문안 극장 ?도니의 여동생 ?영화를 너무 좋아해서 영화관에서 일한다 《 이발사 》 ?삼거리 이용원 ?기분파 이발사 ?알까기에서 이기면 공짜로 면도를 해준다 《 할머니 》 ?생활사 전시관 ?도니/무니의 할머니 ?아이들에게 동화책 읽어주기를 좋아한다 ○ 마을주민을 활용한 체험프로그램, 마을행사, 웹툰(네이버) 등 기획·운영하여, 특히 어린이와 연인?청년층 관람객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음 《 돈의문 도장깨기 》 ?MC민지와 함께 각 전시관에서 기다리는 마을주민을 찾아가 미션을 수행하고 선물을 받자 《 골목놀이 》 ?마을주민과 함께 마을골목에서 벌어지는 딱지치기, 제기차기, 투호던지기 등 골목놀이 한판 승부! 《 네이버 웹툰 “라떼는 말이야” 》 ?네이버 웹툰에 돈의문박물관마을 주민들의 미스터리 시간여행 시리즈 인기리에 연재 중 ③ 다양한 비대면 프로그램 운영으로 성공적 코로나19 대응 ○ 체험교육관·마을창작소 등 입주단체와 협업하여 비대면 프로그램 적극운영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온라인문화센터 28개 체험프로그램 운영 ※1.7천명 이용 《 온라인 문화센터 》 ?체험프로그램(28개) ?유튜브, 네이버 《 온라인 VR전시관 》 ?VR전시/음성해설(13개) ?마을 홈페이지 《 온라인 마을투어 》 ?온라인도슨트(45개) ?유튜브 《 어린이 프로그램 》 ?활동지/체험키트(9개) ?유튜브, 공공예약시스템 ○ 적극적인 온라인 홍보 통해 빠른 기간 내 구독자 확보 구 분 성과지표 2019년 2020년 증 가 율 증가건수 유 튜 브 구 독 자 4 4,710 117,750% +4,706명 조 회 수 379 56,757 14,975% +56,378건 인스타그램 팔 로 워 459 3,150 686% +2,691명 해시테그 9,053 15,008 66% +5,955건 카카오톡채널 팔 로 워 - 1,141 - 신규운영 스토어팜 판매수량 - 1,700 - 신규운영 찜하기(구독자) - 257 - 신규운영 Ⅲ 2020년 현황분석 및 보완과제 ① 그간 운영현황 분석 ?? 시설별 콘텐츠 현황(6개 부서) 《 이 전(예정)》 ① (도공단) ② (도공단) ③ (도시계획국) 《 잔 류 》 ④ (서울역사박물관) ⑤ (관광체육국) ⑥ (도시재생실) ○ 돈의문역사관(5) : 돈의문 및 새문안동네 지역의 역사 관련 전시·교육 운영 ○ 돈의문AR체험관(1) : 1915년 철거된 돈의문을 AR·VR로 복원하여 체험 제공 ○ 도시재생이야기관(1) : 서울전역 및 돈의문박물관마을 도시재생사업 관련 전시 ○ 기타 디지털심사장(도공단), 도시건축센터(도공단), 열린위원회(도계국)는 박물관마을 조성 취지를 고려한 공간 재편에 따라 이전·통합 예정(’21년) ? 돈의문박물관마을은 지역의 역사?도시재생?돈의문 등과 직접 관련된 콘텐츠가 아닌 서울전역(4대문 안)의 시간(근현대 100년)을 주제로 한 체험형 문화시설로 정체성 정립 후 운영 중(’19. 4월~) ☞ (주제) 음악?음식?교통?의상 등 서울의 근현대 100년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에 특화하여 마을 내 타 문화시설과 차별화 ☞ (콘셉트) 체험형 문화시설로서 만지고 경험하는 살아있는 박물관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서울생활사박물관 등 타 문화시설과 차별화 ?? 운영목표 : 세대 간 소통의 소재와 공간을 제공하는 문화시설 ○ 가족단위 관람객의 수요에 최적화된 공간으로 특화운영 - 도심(4대문 안) 내 다수 존재하는 카페?맛집?유흥주점 등 청년층의 니즈에 맞춘 공간(익선동?인사동?북촌?서촌 등)과 달리 가족단위 관람객이 방문하고 싶은 공간 추구 - 교외로 나가지 않고도 가족단위 관람객이 함께 도심에서 머물 수 있는 공간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소재(레트로 콘셉트의 전시관 및 체험활동)를 동시에 제공 ○ 체험프로그램 운영에 특화된 콘텐츠 선정 및 전시관?전시품 구성 - 기존 박물관?미술관과 달리 마을 전시관은 기획 단계부터 전시관에서 운영할 체험 프로그램에 적합한 소재를 선정하고 그 운영에 최적화된 구조로 설계 - 마을 진입 시 과거로 ‘시간여행’을 온 듯한 몰입감을 주어 자연스러운 소통 유도 ? 돈의문박물관마을은 가족단위 관람객이 방문하고 싶은 도심 속 명소로 세대 간 소통의 소재와 공간을 동시에 제공하는 문화시설 ☞ (소재) 6080레트로 공간 등 체험형 전시관에서 부모님이 도슨트가 되어 아이와 대화를 나누며 함께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 (공간) 경양식집?추억의 분식집(예정) 등 편익시설 및 휴게시설(한옥) 등 가족이 함께 머물 수 있는 공간 제공 ?? 핵심 콘텐츠(’18년 학술용역 결과 및 전문가 의견 청취) ○ 시대/장소 : 근·현대 100년 / 서울전역(4대문 안) - 1910년대부터 유지된 골목길부터 1980년대 건립한 건물까지 포괄하는 범위 ○ 전시관?프로그램 구성 : 기존 박물관과 차별화되는 체험 중심 전시?프로그램 - (전시) 박제된 쇼케이스 전시가 아닌 보고·듣고·만지는 체험형 전시 - (교육·체험) 전시공간에서 현장감 있게 이뤄지는 교육·체험 프로그램 진행 ? 근·현대 중심의 시대적 콘셉트를 가지고 마을 및 골목을 구성하고, 시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전시·체험 프로그램 설계 필요 ?? 핵심 콘텐츠 이용객(’19년/’20년 만족도 조사결과) ①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이 93.9%로 대부분을 차지 ② 인근 직장인 - 마을 인근에 대기업 등 업무시설이 밀집되어 있어 직장인구가 많은 지역 - 마을마당 ‘정오의 음악회’ 진행 시, 인근 직장인들이 가장 많은 수를 참여 직장인구 : 242,261명(반경 1km 이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데이터 참조) 정오의 음악회 : ‘365 서울거리공연’ 연계 매일 12:00~12:50 공연 진행 ?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을 위한 다양한 교육·체험 프로그램 개발 필요 직장인 휴게시간에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 및 문화공연 제공 필요 ② ’20년 운영현황 분석에 따른 보완과제 도출 ① 새단장 3년차를 맞는 상설전시관에 대한 피로도 증가로 관람객 감소 - ’19년 일평균 관람객 1,989명 → ’20년 일평균 관람객 1,200명 ② F&B, 휴식공간 등 관람객이 마을에 머물 수 있는 휴게공간 부족 - 마을 내 편익시설 2곳만 입점 중이며, 코로나19로 1곳은 휴업 중 ③ 코로나19로 인한 잦은 휴관 및 대면행사 위축 등 시설 운영환경 급변 - 정동야행, 추석맞이 행사, 크리스마스 기념 이벤트 등 마을 행사 취소 ’20년 운영현황 ’21년 보완과제 ① 관람객 감소 ☞ ① 전시관?갤러리 등 신규조성 및 개편 ② 마을입주자 모집 및 운영개선 ② 휴게공간 부족 ☞ ③ 관람객 편의시설 확충 ③ 코로나19 ☞ ④ 안전한 행사?이벤트?교육 프로그램 운영 ⑤ 비대면 전시?체험프로그램 기획?운영 Ⅳ 2021년 운영목표 및 추진방향 ?? 추진체계 운영 목표 세대 간 소통의 소재와 공간을 제공하는 문화공간 조성·운영 추진 방향 고유 콘텐츠 정립 편의시설 확충 코로나19대응 전시공간 신규·개편 및 프로그램 강화 + 관람객을 위한 편익 및 편의시설 마련 + 안전한 체험·이벤트·행사 프로그램 기획·운영 운영 전략 ① 신규 조성 및 개편 ② 마을 입주자 협업 · 중장기 마을 운영계획 수립 · 전시 신규·개편 조성(5개소) · 마을갤러리(3개소) 기획·운영 · 안전한 관람을 위한 방역시스템 마련 · 입주자 창작과 체험공간 분리 · 마을창작소 축소(6→2개소) 운영 · 체험교육관 축소(10→4개소) 운영 · 市 타부서 및 민간기업 연계 추진 ③ 편의시설 확충 ④ 행사·이벤트·교육 운영 · 편익시설 4개소(이상) 추가모집 · 한옥 휴게공간(6개소) 운영 · 마을안내소/돈의문상회 환경개선 · 골목길 벤치 등 휴식공간 설치 · 주말·월별·절기별 행사 진행 · 마을주민(배우) 연계 도슨트 운영 · 관람객 교육 프로그램 기획·운영 (일반·직장인·가족·어린이 등) ⑤ 비대면 프로그램 증대 · 입주자 연계 돈의문센 확대 운영 · 홍보채널 다양화(틱톡 운영추가) · 바이럴 등 온라인 지속 노출 운영 체계 마을총괄운영 문화본부 (운영대행 : ㈜오렌지오션) 마을시설관리 SH공사 (시설대행 : ㈜대성공사) ?? 2021년 추진방향 ○ 전시공간 신규·개편 및 마을 고유 콘텐츠 정립 - ‘근현대 100년’ 균형을 위한 중장기 운영계획 및 시대별 구획·콘텐츠 수립 - 2021년 시대성에 맞는 신규 전시 조성 및 개편을 통해 근현대 서울의 기억을 소환하는 브랜드 경쟁력 지속 강화 및 관람객 재방문 유도 ○ 관람객 편의시설 확충 및 입주자 운영방법 개선 - 관람객 동선 내 휴게공간 및 F&B 등 공간계획에 따라 마을창작소 및 체험교육관 창작·체험공간 축소하고 대체할 수 있는 창작공간 제공 - 관람객 하지 및 시각피로를 해소할 수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한옥 등에 자연조명 및 개방감을 유지하며 콘셉트 있는 휴게공간 구축 ○ 코로나19 대응 안전한 프로그램 기획·운영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유동성 있는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온·오프라인 병행하여 많은 시민이 문화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기획·운영 - 市 타부서 및 민간기업, 입주자 등과 연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주요 성과목표 구 분 성과지표 ’20년 성과 ’21년 목표 비고 마을 운영 활성화 온프라인 관람객 수 299,731명 330,000명 온라인 참여수 301,605명 350,000명 이용만족도 93% 95% 체험 프로그램 운영 참여인원수 12,167명 15,000명 축제 및 역사이벤트 건수 31건 35건 온·오프라인 참여인원수 29.210명 33,000명 온·오프라인 입주자 모임 개최 횟수 2회 2회 코로나로현행유지 온?오프라인 홍보 추진 언론 노출건수 421건 600건 자체 포스팅 수 209건 300건 Ⅳ 2021년 사업계획 1 관람객 재방문율 제고를 위한 마을전시관·갤러리 신규·개편 ① 중장기 돈의문박물관마을 공간구성계획 수립 ○ 마을의 주제 “근현대 100년”을 균형감 있게 구현하기 위한 시대별 구획 《 마을 전시관 테마 》 돈의문 역사관 근대 개항기 6080 레트로 ?도시유적전시실 ?전시관 한정 ?전시관 아지오 ?돈의문구락부 ?돈의문상회 ?박에스더의 집 ?스코필드 기념관 ?새문안극장 ?생활사전시관 ?서대문사지관 ?삼거리이용원 ?콤퓨타게임장 - ?방정환전시(예정) ?새문안의상실(예정) ?서대문여관(예정) < 마을공간구성계획(안) > 개항기 사교의 장 ?돈의문구락부/돈의문상회 ?근대개항기시민사체험관 등 60년대 장터 ?국수집/국밥집/대포집 등 ?주말/행사 시 푸드트럭 운영 70년대 번화가 ?새문안극장/생활사전시관 ?콤퓨타게임장/LP바 등 80년대 동네골목 ?옛날 빵집/추억의 분식집 ?80년대 골목길 재현 도시형 한옥 ?가족/동아리 모임장소 대관 ?일부 체험교육도 병행 개항기 사교의 장 : 마을의 중심기능(주간), 직장인과 연인의 사교활동 공간(저녁) ’60 장터 : 직장인의 점심(평일)과 가족 외식(주말) 장소를 제공할 먹자골목 ’70 번화가 : 연인의 데이트코스, 부모님과 어린이 관람객의 동적인 체험 공간 ’80 동네골목 : 80년대 정취를 느끼며 쉴 수 있는 관람형 전시관 - 도시형 한옥 : 교외로 나가지 않고도 가족모임을 할 수 있는 도심 속 휴식 공간 ② 공간별 테마에 부합하는 체험형 전시관 신규·개편 운영 ?? 운영개요 ○ 대상공간 : 마을전시관 5개소 - 신규전시 3개소 + 개편전시 2개소(공간이동포함) ○ 운영방법 - 근현대 서울 100년 관련, 공간별 전시 기획 - 전시품 보존 및 관리를 위한 상시점검(일 1회) - 관람객 현장감을 높이기 위한 배우 및 자원봉사자 배치 등 ?? 세부운영(안) ※ 코로나19 등으로 계획이 일부 변경될 수 있음 ○ (가칭) 어린이의 영원한 빛, 방정환 신 규 (건물번호 18) - ‘박에스더의 집’ 전시 종료(~’21.2월)에 따라, 박물관마을 인근에 거주했던 방정환의 일생을 시기별로 조명, 어린이를 위한 역사체험 공간 조성 가옥전시 형태(안) 아동문학 번역사업 어린이날 제정 ○ 삼대가옥 내 과외방·하숙집 재현 신 규 (건물번호 18) - 돈의문박물관마을 내 60~80년대 밀집되어 있던 과외방·하숙집 공간 조성 옛날 과외방 모습 70년대 입주과외와 가정교사 과외방 외관 모습 ○ (가칭) 돈의문의상실 신 규 (건물번호 21) - 마을 전체 콘셉트 브랜드화와 방문객의 관람 몰입도을 높이기 위해 감성과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이색의상 대여공간 추진(의상대여, 소품, 포토존 등) 20세기 초 의상 옛날 교복 7~80년대 복고 의상 ○ 돈의문구락부 개편 (건물번호 22) - 관람객 재방문 유도를 위해 1층 전시공간의 콘셉트를 변경하고, 비교적 활용도가 낮았던 2층 공간을 대관 및 전시공간으로 확장 운영 관람객 대관 공간(2층) 테일러상회 자동차 광고 전시 공간(예시) 테일러(W.W.taylor) : 마을 내 있었던 미국인(서대문2정목)으로, 근처에 있는 딜큐샤의 주인인 알버트 테일러(A.W.taylor)의 동생이자 사업가 ○ 새문안만화방 개편 (건물번호 27→35) - 중장기 공간 재배치에 따라 조용한 휴식공간으로 운영하기 위해 새문안만화방을 35번 건물로 이동, 돈의문콤퓨타게임장을 2층까지 확대 조성·운영 옛날 만화방 모습(1) 옛날 만화방 모습(2) 옛날 만화방 모습(3) ③ 시민의 주도적인 기획·참여로 마을갤러리 기획전 등 운영 ?? 사업개요 ○ 대상공간 : 마을갤러리 5개소 - 작가·명인·시민갤러리 3개소 + 공간이동 2개소 ○ 운영방법 - 마을 참여작가, 시민수집가 등 공모 전시 기획 - 대여 및 출품된 전시작품 보존 및 온·습도 관리를 위한 상시점검(일 1회) ?? 세부계획(안) ○ 작가갤러리 운영(월별) (건물번호 32) - 역량 있는 작가, 큐레이터 공모를 통한 작가갤러리 연중 전시계획 수립하여지속적인 시각콘텐츠 개편으로 박물관마을 전시 안정화 및 완성도 제고 - 연간일정에 따라 전시종료 그 때, 그 꽃 (서아현 작가) 경계의 이야기들 (표현우 작가) 내일의 풍경 (최정연 작가) - 연간 일정(안) ○ 시민갤러리 운영(분기별) (건물번호 24) - 시민이 수집한 근현대 소장품 전시 및 사연소개를 통해 추억과 공감 유도 - 시민수집가 공모 선발로 다양한 시민 참여를 통한 ‘살아있는 박물관마을’ 구현 시대별 소주병 수집 60~80년대 인기가요 회사별/시대별 라면봉지 ◈ 2021년 돈의문박물관마을 시민수집가 공모개요 운영기간 : ’21. 4월 ~ ’21. 12월 ※ 분기별(3개월 내외) 전시 진행 공모대상 : 돈의문박물관마을 및 서울 관련 스토리 및 근현대 애장품 소지자 등 선 정 자 : 4팀(개인 및 단체, 수집품 항목에 따라 분류된 팀 등) ○ 명인갤러리 운영(월별) (건물번호 7) - 서울시 무형문화재(이수자) 및 체험교육관 작가 연계하여 자수, 한지공예 등 한옥에 어울리는 다양한 근·현대 시각콘텐츠 공간 조성·운영 - 연간 전시가 완료된 이후, 한옥 휴게공간 관리 및 문화상품점으로 활용 한지 공예 전시 닥종이 공예 전시 한옥 속에 핀 꽃 전시 - 연간 일정(안) ○ 서대문여관 개편·운영 (건물번호 20) - 당초 전시 및 교육의 기능을 갖춘 마을창작소로서의 서대문여관의 용도를 갤러리로 개편하여 창작가들을 위한 전시·판매 공간으로 확대 운영 - 일부 공간은 옛 서대문여관의 모습을 느낄 수 있는 여관방으로 조성 ◈ 여관방의 미술관화 사례 서울 창신동 시대여관(1965년) → 공연장·카페·전시장 활용 서울 통의동 보안여관(1942년) → 보안1942갤러리(’17년) 제주 탐라문화광장 내 금성장·녹수장 -> 산지천갤러리(‘17년) 여관 딸린 목욕탕 영화장(1969년) -> 전북 군산 이당미술관(’15년) 서대문여관 전경 돈의예술상점(예시) 서대문여관 아트페어(’18년) - 개편·운영 일정(안) ○ 100년기업 갤러리 개편·운영 (건물번호 32) - 기존 작가갤러리 위치에 근현대 100년을 이어온 기업들의 각종 상품을 분류하여 관람객에게 추억을 선사할 수 있는 기획전시 개최·운영 - 2021년은 근현대 한국화장품을 주제로, 여성잡지 속 화장품과 여성생활 속 상품을 소개 예정 럭키치약(LG생활건강) 여성잡지(아모레퍼시픽) 조미료 등 생활용품(예시) 2 자생력을 가진 마을 구축을 위한 마을입주자 모집·운영 개선 ① 창작과 체험의 공간분리를 위한 체험교육관 운영 개선 ?? 추진배경 ○ 한옥동의 폐쇄적인 특성상 교육관에 입주한 단체(개인)이 마을 내 체험공간 사유화 방지를 위해 전시·체험 공간과 작업·연구 공간 분리 필요 - 주6일(10:00~19:00) 상시개방 및 프로그램 운영(일 5회) 부담 감소 ◈ 돈의문박물관마을 체험교육관 입주자 운영현황 운영기간 : ’20. 6월 ~ ’21. 5월 (1년 간) 운영방식 : 문화예술단체(㈜만지는박물관, 한지산업기술발전진흥회 등)와 협업 진행 의무사항 : 마을 운영시간 상시개방, 일5회 또는 상설 체험 프로그램 제공 등 운영현황 : 세시음식(정유정), 규방공예(세간), 서울생활체험(㈜만지는박물관), 도예공방(정치구), 매듭공방(이용심), 마음명상(마인드폴리빙 현) 등 8개소 ?? 개선개요 ○ 대상공간 : 도시형 한옥 8개소 ○ 개선시점 : ’21. 5월 말(운영 종료) 이후 ○ 개선방법 : 창작공간과 체험?전시공간 분리 - 창작공간 : 現도시건축센터 등으로 이전 · 공유공방(회의실, 사무실 등)으로 조성하여 이전하되, 마을공간을 활용한 프로그램 기획안(공연, 공예, 행사 등) 내용에 따라 평가하여 입주 결정 - 체험·전시공간 : 한옥(5?6?10?11)을 포함한 마을 전시관 전체로 확장 · 성격에 따라 마을 각 공간을 활용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시간제 대관 추진 ?? 향후계획(안) ○ 한옥 및 돈의문상회(→한옥 관리동으로 운영) 공사 : ’21. 6~8월 ○ 現 도시건축센터 등 공유공방 조성 등 : ’21. 하반기 중 ② 체험교육관 통합운영을 위한 마을창작소 축소운영 ?? 추진배경 ○ 전시관 조성 및 체험 프로그램 운영에 소요되는 예산을 절감하고자 운영하였으나, 일부 부실한 프로그램 운영 및 공간 사유화 부작용 존재 - 일부 협업을 제외하면 마을창작소 입주자별 운영 프로그램은 자율적으로 운영되어, 전시·체험 등 프로그램을 점검하고 개선을 유도할 장치 미흡 - 입주자 창작공간과 시민에게 개방공간의 구분이 모호하여, 대시민 문화기능을 수행하는 전시·체험공간도 일부 사적으로 이용되는 경향 ◈ 돈의문박물관마을 마을창작소 입주자 운영현황 운영기간 : ’20. 1월 ~ ’21. 2월 (1년 2개월 간) 운영내용 : 마을 시대별 건물 활용, 전시·교육·체험 프로그램 관련 콘텐츠 제공 운영현황 : 옛날 골목놀이 체험·전시(헤리티지프로젝트), 마을 인근 역사답사(박명란), 재활용 목제를 이용한 근현대 가구 제작체험(내내로) 등 6개소 ?? 운영개요 ○ 대상공간 : 마을창작소 6→2개소 ○ 운영기간 : ’21. 3월 ~ ’22. 2월(1년 간) ○ 의무사항 - 마을 운영시간 내 상시개방(주6일/일8시간) - 전시기능이 있으면서 자체 체험·교육·워크숍(일 1회 이상) 등 실행 등 ○ 운영공간 변경사항 - 건물번호 3·4(2개소) → 관람객 휴게공간 / 건물번호 20·21(2개소) → 전시관 ?? 향후계획(안) ○ 마을창작소 2개소 입주 및 운영 : ’21. 3월 ~ ’22. 2월 ○ 관람객 휴게공간 및 전시관 조성 등 : ’21. 6~8월 ③ 서울시 타부서 및 민간기업 프로그램 협업 추진 < 유 치 목 표 > 마을 내 모든 공간을 직영하기 위한 예산·인력의 현실적 제약이 존재하여, 現 2개소를 더해 ’21년 2개의 프로그램 추가 유치 목표 ?? 운영개요 ○ 대상공간 : 마을 내 모든 공간 ○ 운영방법 : 市 타부서 및 민간기업 프로그램을 유치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모집방향 : 마을의 시대별 건물 및 전시공간을 활용하면서 마을 콘셉트에 어울리는 콘텐츠 프로그램 유치 등 ?? 운영계획 ① 송월당 베이커리(35) : 서울식생활지원센터 프로그램 연계 운영 - 운영기간 : ’21. 3, 1. ~ 12. 31.(주1회/예정) - 운영방법 : 마을 공간을 대관하여 센터 주관으로 음식과 식문화 콘텐츠 제공 - 운영내용 : 서울100년 관련 음식교육 및 음식인문학 프로그램 기획·운영 ② 서울미래유산관(25) : 문화정책과 미래유산팀 전시 연계 운영 - 운영기간 : ’21. 3. 1. ~ 12. 31.(상설) - 운영방법 : 전시관 조성·개편(미래유산팀), 운영인력 지원(문화공간운영팀) - 운영내용 : 미래유산 제도 안내 및 활동성과 공유, 미래유산 보전 공감대 확산 미래유산관 내부전경 송월당 베이커리 쿠킹클래스 운영현황 3 머물 수 있는 공간 마련을 위한 관람객 편의시설 확충 ① 한옥동을 활용한 휴게공간 운영 ?? 추진배경 ○ 관람객 휴게공간이 필요하다는 만족도 조사(편의시설 부족)에 따라, 당초 협소하고 폐쇄적으로 운영되던 한옥 공간을 휴게공간으로 용도 변경 - 당초 게스트하우스로 설계되어 프로그램 운영 시, 관람객 유치 곤란 ?? 운영계획 ○ 대상공간 : 한옥 7개동(1~4, 7~9동) ※ 마을 외곽에 위치하여 이용률이 저조한 공간 ○ 운영방법 : 마을 운영시간 내 자유롭게 휴식 ○ 운영시점 - ’21년 5월 2개소(3·4) 시범 운영 → 8월 이후, 6개소 확장운영(예정) ○ 운영방향 - 운영시간 : 마을 운영시간에 맞춰 자유롭게 실내시설 이용 - 운영내용 : 건물별 차별화된 콘셉트의 내부 인테리어 및 즐길거리 비치 《 웰 컴 키 트 》 《 한 옥 책 방 》 《 한 옥 찻 집 》 ※ 공간별 콘셉트에 따라, 짧은 시간동안 휴식할 수 있는 웰컴 키트 구매 가능 - 관리방법 : 건물번호 7(現명인갤러리)은 한옥 관리공간으로 운영하되, 돈의문상회 기능 포함하여 관리운영인력 - 활용방안 : 마을 내에서 진행하는 한 여름 밤의 영화제, 여름방학 특집 어린이 학당 등 마을 행사 시에도 병행하여 활용 ② 마을 내 편익시설 추가 입점 추진 ?? 운영개요 ○ 입점방향 : 전시?문화 등 테마가 공존하는 복고형 편익시설 ○ 모집방법 : 일반경쟁입찰 / 최고가 입찰방식 ○ 대상공간 : 4개소 (17, 23, 31, 35동) ○ 입점업종 : 경양식당, 갤러리카페, 추억의 분식집, 전통찻집 등 ?? 운영현황 ○ 현재 갤러리카페 서궁(23동), 전통찻집 다화(31동) 등 2개소 운영 중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임대료 50% 감면에도 불구하고 전통찻집 다화는 휴업 중 ○ ’20년 추억의 분식집, 음악다방 등 2개소 입점 추진했으나 무산(35동) - 특히,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추억의 분식집은 낙찰 후 입찰보증금 포기하고 입점 취소 ?? 추가모집 운영계획 ※ 세부계획 변동 가능 ○ 근대 개항기 및 6080 레트로 콘셉트의 편익시설 각 1개소 입점 추진 ○ 마을 축제?행사 개최 시 편익시설 입주자와 적극적 협업으로 상생 도모 - 스템프투어 상품으로 분식집 이용권 증정, 마을전용 메뉴 출시 등 ③ 돈의문상회 이전 및 마을안내소 외관개선 ?? 개편개요 ○ 대상공간 : 現사무동 및 명인갤러리 ○ 운영방법 : 돈의문상회 이전(17→7동) 마을안내소 외관 개선 ?? 세부계획(안) ※ 세부계획 변동 가능 ○ 한옥 휴게공간 운영에 따른 돈의문상회 이전 (건물번호 17→7) - 관람객 휴게공간으로 운영될 한옥동의 운영방침 변경과 연계한 돈의문상회 이전 - 별도 공간으로 입주자 창작공간 이전 시 작품 판매 공간이 상회에서 진행 - 유동인구가 많은 마을 안내소 인근으로 이전하여 작품 판매 지원 現 돈의문상회 이전예정 공간(現 명인갤러리) ○ 마을안내소 외관개선 (건물번호 40) - 마을마당을 중심으로 개항기 콘셉트에 부합하는 외관으로 마을안내소 개선 現 마을안내소 외관 디자인 시안 4 시민이 마을의 주민이 되는 행사·교육 등 프로그램 운영 ① 절기별·월별·주말 행사 기획?운영 ?? 운영개요 ○ 운영방식 : 체험교육관?마을창작소 등 입주자 연계 및 각종 문화예술 단체(한국동화구연 지도사협회, 결련택견협회 등) 협업 진행 ○ 운영방향 : 주말, 기념일 및 주요 절기에 어울리는 프로그램 구성 ○ 대상공간 : 마을마당, 마을안내소 및 골목길 등 ○ 추진계획 - 인근 직장인을 위한 평일 점심시간 돈의문 정오의 음악회 운영 - 평일 및 주말 나들이객 마을 체류시간 증대를 위한 매일매일 스탬프투어 - 즐겁게 마을을 관람할 수 있도록 마을해설사와 함께하는 플레이 도슨트투어 - 기념일 및 주요 절기의 특징을 살리는 공연?놀이?체험 프로그램 운영 - 관광 주간에 맞추어 옛 추억을 되살리는 월별·절기별 마을축제 개최 ?? 세부 추진계획(안) ○ 돈의문 정오의 음악회 연 중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매일 12:20~12:50 / 4~11월(예정), 휴관일 제외 ※ 야외 음악공연으로 우천,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 시 취소, 겨울철 미운영 - 대중가요, 클래식, 마술 등 인근 직장인들과 시민들이 편안하게 쉬면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거리공연 제공 전통음악 공연 오페라, 뮤지컬갈라쇼 퍼포먼스 ○ 월별기념일 및 공휴일 기념 문화행사 연 중 - 기념일 및 주요 절기에 따라 마을 정체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프로그램 구성(안) ※ 세부계획 변동 가능 구 분 예 시 세부 구성 2월 ?설날맞이 - 일 시 : 2.11(목) ~14(일) - 내 용 : 설날맞이 온라인 행사 - 프로그램 : 동화구연, 전통놀이, 타로카드, 떡국나눔 등 3월 ?삼일절 - 일 시 : 3.1(월) - 내 용 : 삼일절 기념 온라인 행사 - 프로그램 : 태극기 게양법, 삼일절 퀴즈, 연극 등 4월 ?식목일 - 일 시 : 4.3(토)~4(일) - 내 용 : 식목일 기념 체험 행사 - 프로그램 : 분리수거 체험, 천연비누 만들기, 공연 등 5월 ?어린이날 - 일 시 : 5.5(수) - 내 용 : 가족 및 아이들을 위한 체험 행사 - 프로그램 : 리어카 목마, 팽이치기 대전, 뮤지컬 등 6월 ?현충일 - 일 시 : 6.5(토)~6(일) - 내 용 : 현충일 기념 체험 행사 - 프로그램 : 전통무용, 무궁화 천연비누 만들기 등 7월 ?제헌절 - 일 시 : 7.17(토)~18(일) - 내 용 : 현충일 기념 체험 행사 - 프로그램 : 풍선아트, 우리 헌법쓰기, 태켠공연 등 9월 ?추석맞이 - 일 시 : 9.20(월)~22(수) - 내 용 : 추석맞이 체험행사 - 프로그램 : 민속놀이 동화구연, 한복체험 등 10월 ?한글날 - 일 시 : 10.9(토)~10(일) - 내 용 : 한글날 기념행사 - 프로그램 : 시 쓰기, 시 낭송, 세종대왕 동화 구연 등 12월 ?연말 축제 - 일 시 : 12.18(토)~26(일),매주 주말 - 내 용 : 동지, 크리스마스 축제 - 프로그램 : 동지팥죽 나눔, 크리스마스 모빌 만들기, 신년운세보기, 어린이 뮤지컬 등 ○ 시즌별 특별 문화행사 시 즌 별 - 돈의문박물관마을 콘셉트와 어울리는 시즌별 특별 축제 프로그램 개최 - MZ세대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놀이의 장을 만들어 다양한 재미 부여 구 분 예 시 세부 구성 8월의 크리스마스 ?여름에도 어린이를 위한 크리스마스 행사 - 일 시 : 7~8월 매주 토/일요일 - 내 용 : 한 여름에 즐기는 스노우 볼풀장 - 운영방법 : 자유롭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마을마당 등에 스노우 볼풀장 배치 운영 새문안 가맥집 ?거리공연과 함께 즐기는 가맥파티 - 일 시 : 8. 6(금)~28(토) 매주 금/토요일 야간 - 내 용 : 한 여름밤 거리공연과 함께 즐기는 가맥파티 - 운영방법 : 병맥주, 쥐포구이, 사이다, 맥반석 계란 등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메뉴와 음악공연 제공 돈의문 의상 페스티벌 ?의상체험 및 패션쇼 축제 - 일 시 : 10.16(토) - 내 용 : 시민과 함께 근현대 패션쇼 - 운영방법 : 시민들이 주어진 의상을 코디하고, 관람객들의 투표로 기념풍 부여, 의상체험으로 마을 관람 등 ※ MZ세대의 특징 - MZ세대 : M세대(1980~1995년 출생)와 Z세대(1996~2000년 출생)을 일컬음 -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는 세대는 아니지만, 가장 큰 정보를 갖고 파급력이 높음 ② 마을주민(배우) 연계 도슨트 프로그램 운영 ?? 운영개요 ○ 운영방식 : 마을주민(배우)와 함께 소통하는 마을투어 40년대생 할아버지 50년대생 아주머니 60년대생 노동자 70년대생 대학생 80년대생 아르바이트생 ○ 대상공간 : 마을주민이 배치된 5개 공간 중심으로 한 마을 전역 ?? 세부 추진계획 ○ 매일매일 스탬프투어 - 매일 / 주말 10:00~19:00 / 분기별로 추억을 떠올리는 기념품 변경(예정) - 스탬프투어를 평일까지 연장운영하며, 마을 주민이 배치된 전시관과 마을의 좁은 골목길을 누비는 관람객 체류시간 증대 ○ 플레이 도슨트 투어 - 매일 14:00, 16:00 / 1일 2회 - 도슨트와 함께 놀이하며 마을을 쉽게 이해하는 돈의문박물관마을 투어 코스 ① 재미와 흥미 코스 ② 예술과 창작 코스 ③ 건축과 도시재생 코스 ④ 6080 이색체험 돈의문역사관 → 삼대가옥 → 돈의문구락부 → 시민갤러리 → 서울미래유산관 등 체험교육관→명인갤러리→작가갤러리→마을창작소1→마을창작소2→시민갤러리 등 유한양행→도시건축센터→삼대가옥→돈의문역사관(한정·아지오)→작가갤러리 등 서대문여관→생활사체험관→새문안극장→만화방→오락실→서대문사진관→삼거리이용원 ○ 주말행사 ? 돈의문 도장깨기 - 매주 토요일 14:00, 16:00 / 1일 2회 - 마을 캐릭터(배우)와 함께 게임을 하며 이야기를 듣는 게이미피케이션 투어 ③ 관람객별 시민참여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운영개요 ○ 운영방식 : 뮤지엄교육연구소 등 박물관·미술관 교육연구기관 협업 진행 ○ 운영방향 : 어린이·직장인·성인 등 시민에게 유익하고 재미있는 마을 관련 역사·예술 프로그램 제공 ○ 추진계획 - 방학 중 집에 있는 어린이를 위한 겨울·여름방학 특별 교육프로그램 운영 - 신규전시 및 개편한 공간과 연계하는 전시관 체험·교육 프로그램 운영 - 근현대 역사·문화 등 명사들에게 듣는 온·오프라인 강연 프로그램 운영 ?? 세부 추진계획(안) ○ 어린이 방학 특별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방학시즌 - 여름방학·겨울방학시즌 2개월 간 / 유튜브(2회) 및 줌 활용(1회) / 3회차 - 공공예약시스템 예약 → 키트 발송 → 유튜브·줌 시청 → 결과물 전시 등 ○ 전시연계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반 기 별 - 신규전시·개편전시 관련, 유튜브 및 줌 활용하는 온라인 프로그램 운영 - 돈의문박물관마을 내용을 함축·전달하여 직접 방문하고자 하는 의욕 증대 ○ 명사 특강 프로그램 운영 특 별 - 연 2회(주1회, 4회차) / 온·오프라인으로 참여(공공예약시스템 예약) - 근현대 역사·문화·포스트코로나·도시재생·건축·교육 등 마을 관련 아이템 활용 주제 설정하여 각 분야에 맞는 명사 초청 강연 개최 5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비대면 전시·체험 프로그램 운영 ① 입주자 연계 돈의문센 확대 운영 ?? 운영개요 ○ 운영목적 :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에게 안전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비대면 프로그램 ‘돈의문박물관마을 온라인문화센터(’집콕 돈의문센)’ 운영 ○ 운영방식 : 네이버스마트스토어센터 등 민간에서 활성화된 플랫폼을 활용하여 시민들에게 다채로운 체험형 프로그램 제공 ○ 대상매체 : 네이버스마트스토어센터(前스토어팜), 유튜브 《 네이버스마트스토어센터 》 ?쇼핑몰과 블로그의 장점을 결합한 블로그형 원스톱 쇼핑몰로, 네이버페이 결제대행 수수료를 제외하고 추가운영비 없이 안정적·합리적인 무료판매 플랫폼 ?독자적 주소 사용, 네이버쇼핑과 자동연결, 모바일 연동에도 최적화되어 있으며, 스토어찜, 톡톡친구로 브랜드 가치 창출 ?? 세부 운영계획(안) ○ 사업구조 : 대행사(수수료/택배비)+플랫폼(결제/홍보)+입주자(온라인강좌) - 대행사 : 수수료/택배비 외 예산소요가 없어 최소한의 예산으로 진행 가능 - 플랫폼 : 프로그램 홍보, 결제대행 등 패키지 제공 - 입주자 :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패키지에 따라 강좌 구성 및 프로그램 촬영 토끼털 넥워머 만들기 스크럽 비누 만들기 마스크 스트랩 만들기 ② 홍보채널 다양화 및 콘텐츠 강화 ?? 운영개요 ○ 운영방식 : 온라인 채널 활용(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 주변 역사·문화자원과 연계할 수 있는 다각적 홍보매체 구축·운영 지속 ○ 운영방향 : 온라인 관람객(가족, 어린이 등) 경로별 역할에 따른 정보 제공 ○ 대상매체 : 홈페이지, SNS, 유튜브, 블로그를 포함한 8개 홍보 플랫폼 등 ○ 추진계획 - 돈의문박물관마을의 전반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공식 홈페이지·리플릿 리뉴얼 - 마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하는 틱톡 챌린지 등 마을 SNS 운영 확대 - 마을 기자단, 여행사·어학당을 연계한 온·오프라인 홍보 콘텐츠 다양화 - 국내 장수기업 및 역사·문화 콘텐츠와 연계한 마을 굿즈(기념품) 제작 등 ?? 세부 운영계획(안) ① 공식 홈페이지(www.dmvillage.info) 및 리플렛 리뉴얼 - 쉽게 마을 소식과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원클릭 형태의 메뉴바 구성 - 서울시공공예약시스템과 연계한 온라인 예약·결제·변경·취소 시스템 개선 - 마을의 타 홍보채널(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유튜브 등)과 실시간 콘텐츠 동기화 - 관리자 페이지 신규개설로 접속 오류 최소화 및 관람객 편의성 증대 등 홈페이지 구성(안) 리플릿 구성(안) 마을지도 일러스트(안) ②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채널 등) 신규채널 구축 및 운영 개선 - 마을 휴관 및 연휴에도 이벤트 및 정보 업로드 통해 마을 인지도 지속 - 구독자 참여 이벤트, 틱톡 챌린지 등 방문자 수 증대를 위한 운영·관리 - 세부 운영계획(안) 매 체 운영 현황 세부 구성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매체별 156건 게시물 업로드 목표 - 카드뉴스 52건, 일상 및 안내사항 104건 ? 카드뉴스 월 4회 업로드(주1회) - 행사 약 1주일 전 홍보 시행하여 노출 기간 확대 - 행사 전 2일마다 게시물 업로드 하여 노출 빈도 제고 ? 구독자 이벤트 월 1회 진행(매월 2주) 네이버 블로그 ? 총 104건 게시물 업로드 목표 - 주 2회, 돈의문박물관마을 콘텐츠 관련 안내 지속 ? SNS 연계 마을일상 및 공지사항 안내 병행 운영 유튜브· 네이버TV ? 비대면 체험 프로그램 26건 업로드(매월 2주) - 1인방송·브이로그 형식 프로그램 체험하는 영상 - 의문의 일패 바이럴 콘텐츠 활성화하여 브랜드 제고 ? 비대면 교육·강연·전시 프로그램 업로드 - 겨울·여름방학 시즌별 교육 프로그램 업로드(3회) - 역사·문화 연계 명사 강연 프로그램 업로드(특별) 카카오톡 채널 ? 24시간 1:1 안내 확대 - 마을 운영전반(교육,관람 등), 관람객 문의사항 응대 ? 마을 행사?이벤트 공지 - SNS 게시물 업로드 사항 교차 노출하여 인지도 지속 틱톡 ? 방문객 대상의 다른 주제의 챌린지 이벤트(년10회) - 매월 주제가 바뀌는 챌린지 진행으로 관람객 참여 증대 - 숏(Short)확행을 추구하는 최신 트랜드 공략 등 총 계 마을소식 494건/이벤트 36건 등 총530회 업로드 #돈의문박물관마을전시 명인·작가·시민갤러리 전시오픈 소개 #한장의사진,한장의추억 사연받아 서대문사진관에서 찰칵 #돈의문리멤버챌린지 부모님 어린시절 속으로 ③ 기타 관람객 및 인플루언서 등을 활용한 홍보 - 인플루언서 및 마을기자단(동네친구) 등을 활용한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 진행하여 포스트 코로나에도 마을 인지도 제고 및 관광 명소화 추진 - 세부 운영계획(안) 구 분 예 시 세부 구성 마을기자단 (동네친구) ?자원봉사자 형식으로 마을기자단(대학생, 어린이, 가족 등) 모집하여 마을 홍보 및 기획 활동 제공 ?우대사항 : 1365자원봉사자 시간, 표창장 등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일정 등이 변경될 수 있음 어학당 연계 ?교환학생 등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해외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Cultural Activities 체험 제공 ?필요사항 : 공문 발송, 영어 도슨트 배정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일정 등이 변경될 수 있음 인플루언서 ?일상 유튜브, 파워블로거 등 인플루언서 활용을 통한 마을 체험·전시 프로그램 홍보 파급력 제고 ?관련 검색 시 상단 노출되어 관람객 유입효과 증대 ④ 돈의문박물관마을 기념품 및 굿즈 제작 - 돈의문박물관마을 관람을 특별하게 기념할 수 있는 굿즈 아이템 기획·운영 - 곰표, 노루 페인트, 장수막걸리 등 국내 장수 기업 및 서울미래유산과 연계한 스페셜 기념품 제작으로 마을의 레트로·뉴트로 브랜드화 제고 - 클라우드 펀딩 등의 방식으로 돈의문박물관마을만의 에디션 제작·배포 - 마을 에디션 굿즈 예시(안) 돈의문맥주 곰표가방 서울장수막걸리 서울우유컵 Ⅴ 방역·시설·안전관리 계획 ?? 시설물 관리계획 ○ 추진근거 : 지방공기업법 제71조 (대행사업 기능 및 비용부담) ○ 운영방식 : SH공사 대행협약 체결 ○ 관리대상 : 마을 시설물 전체 (건물 41개동 및 골목길 등) ○ 주요 관리사무 - 시설물 유지?보수, 환경미화, 수직정원 유지 관리 - 시설물 보안?경비, 무인경비시스템 및 CCTV 관리업무 - 안전관리자 선임, 마을 재해복구 및 영조물 손해배상 책임보험 가입 등 ◈ 법정 안전점검 계획 구 분 전 기 가 스 소 방 승강기 관련근거 전기사업법 제65조 도시가스사업법 제17조 소방시설법 제25조 승강기 시설 안전관리법 점검주기 2년 1회 연 1회 연 2회 정기 : 연 1회 자체 : 월 1회 점검기관 전기안전공사 가스안전공사 자체(2월) 소방점검업체(8월) 승강기안전관리공단(정기) 유지보수업체(자체) ?? 안전사고 대책마련 및 예방 ○ 행사안전 매뉴얼 준용 - 각종 행사 시 안전관리 매뉴얼을 작성하여 준수, 화재 및 사고 발생 시 조치사항 숙지 - 무대시설 안전수칙, 가연성 및 발화물질 관리 규정 준수 등 ○ 응급상황 전파 체계 수립 및 운영 : 재난관리 비상연락망 구축 ○ 가연물 관리, 소방시설 점검, 비상구급함 정비 등 일상 안전관리 시행 등 Ⅵ 추진일정 단위사업 2021 1 2 3 4 5 6 7 8 9 10 11 12 마을전시관 조성?운영 신규전시 조성 방정환 전시 조성 과외방·하숙집 공간 재현 돈의문의상실 공간 조성 전시관 운영 돈의문구락부 전시개편 시설 공사 전시공사 전시관 운영 새문안만화방 전시개편 기존 전시관 운영 새문안만화방 전시 개편 전시관 운영 서대문여관 전시개편 기존 운영 시설공사 전시공사 기획전시① 여관아트페어 기획전시② 작가갤러리 운영 최정연 서아현 표현우 홍진희 이지은 이영열 김태균 임혜정 명인갤러리 운영 자수 공예 한지 공예 역사문화재과 무형문화재 전시 시설공사 돈의문상회 운영 시민갤러리 운영 공고 및 모집 시민수집가① 시민수집가② 시민수집가③ ④ 100년기업 갤러리 운영 기업컨텍 및 소장품 확인 기업① 기업② 기업③ 현장배우 운영 공고 및 모집 현장배우 운영 편익시설 운영자 모집 입찰공고 및 협약 체결 편익시설 운영 상회·안내소 외관개선 마을안내소 정상 운영 돈의문상회 정상 운영 공사진행 공사진행 체험교육관 운영 체험교육관 운영 시설공사 휴게시설 운영 마을창작소 운영 공고 및 모집 마을창작소 운영 마을행사 개최 스탬프투어/도장깨기 월별문화행사 설 삼일절 식목일 어린 이날 현충일 제헌절 추석 한글날 크리스마스 마을축제 여름크리스마스 가맥집 패션쇼 플레이 도슨트 투어 계획수립 실행 교육 프로그램 운영 겨울방학 프로그램 상시 프로그램 계획수립 여름방학 프로그램 상시 프로그램 계획수립 겨울 방학 돈의문센 확대 운영 계획수립 실행 온?오프라인 홍보 홍보물 제작 및 안내 개선 일러스트 신규제작 틱톡 채널 홈페이지·리플렛 개편 운영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돈의문박물관마을 기본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문서번호 문화정책과-3022 생산일자 2021-02-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아란 (02-739-8296) 관리번호 D0000042009608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문화기반시설관리 > 돈의문박물관마을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