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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운영계획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2445 결재일자 2021. 2. 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사회적경제정책팀장 사회적경제담당관 노동민생정책관 이두영 김명선 홍남기 02/25 서성만 2021년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운영계획 2021. 2. 노동민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2021년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운영계획 2021년도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체계적인 사업추진을 통해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허브 구축 및 생태계 조성을 원활히 추진하고자 함 Ⅰ 기 본 현 황 ?? 설립 및 운영 근거 ○「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제4조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 기본조례」제11조 ?? 조 직 도(2실, 3그라운드, 6팀) 센터장 사무국장 기획 전략실 시민경제 연구실 시민친화 G 지속성장 G 확산지원 G 시민기반팀 지역기반팀 기업전략팀 공간활성화팀 협력소통팀 경영지원팀 ?? 운영인력 : 명 ※ ’21.2.1 기준 직 급 계 1 급 2 급 3 급 4 급 5 급 ?? 위탁사무 범위 ○ 사회적경제 주체 발굴 및 인재 양성 ○ 사회적경제 모델발굴 및 사업화 지원 ○ 사회적경제 지원제도 및 정책 연구개발 ○ 사회적경제기업 간 협력 지원 및 업종, 지역, 광역단위 네트워크 구축·운영지원 ○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 조직 모니터링, 컨설팅, 평가 ○ 사회적경제 활성화 공간 조성 및 운영 ○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홍보체계 구축 ○ 사회적경제 공공 및 민간 시장조성 지원 ○ 사회적경제기업 온라인 쇼핑몰 운영 ○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자산 및 시설관리 ○ 그 밖에 사회적경제 활성화 및 생태계 조성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 ?? 예산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20년 ’21년 증감액 비 고 총 계 8,543 6,185 △2,358 인건비 1,277 1,321 44 운영비 307 360 53 사업비 6,959 1) 4,504 △2,455 Ⅱ 2020년 사업추진 실적 사업명 주요 추진실적 사회적경제 연구 사회적경제 정책개발 및 시범사업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 소상공인 사회적경제 전환 민관거버넌스 운영 활성화 마을기업 발굴 및 활성화 공공구매 및 민간판로 지원 사회적경제 공간 활성화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국제 연대?협력 강화 시민홍보 및 인식제고 Ⅲ 2021년 주요 사업별 추진방향 사 업 명 ’20년 ’21년 사회적경제 연구 ?정책방향과 사회현안 대응 연구 추진 (시민체감도 측정, 포스트코로나 대응방안 등) ?사회가치지표 연구 및 개발 ?사회적경제 연구자 풀 확대 ?사회가치지표 시범적용 및 성과 측정 ?정책 기초자료 활용 위한 현안 연구 추진 ?자체 연구 강화 사회적경제 정책개발 및 시범사업 ?사회적경제 조직 대상 협업?규모화 사업 추진 ?시민참여 의제 발굴 시범사업 ?청년 대상 지원사업 확대 ?시민참여 확대, 지역 현안 의제 발굴 및 사업화 추진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 ?우리동네 나눔반장 사업 운영 ?지역통합 돌봄 체계 구축 시범사업 추진 소상공인 사회적경제 전환 ?소상공인 협업체의 사회적경제기업으로 전환 ?소상공인 협업체의 사회적경제기업으로 전환 민관거버넌스 운영 활성화 ?사회적경제 4대 부문(사회적경제,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협동화 지원 ?의료, 판매, 제조, 의류, 교육, 돌봄 등 신규 업종 협동화 지원 마을기업 발굴 및 활성화 ?마을기업 발굴 및 역량 강화 ?지역의제 기반 기획사업 운영 ?청년 대상 지원사업 확대 ?공동주택, 주민기술학교 등 참여 시민의 마을기업 설립 지원 공공구매 및 민간판로 지원 ?온?오프라인 판매장 입점지원 및 경영컨설팅 지원 ?온라인 기획전 등 비대면 판로 지원 강화 ?반응형웹 도입, 결제 기능 다양화 등 온라인 쇼핑몰 기능 강화 사회적경제 공간 활성화 ?유휴 공공자산 발굴 및 클러스터 공간조성 ?비대면, 먹거리 등 특성화 클러스터 조성 ?IT, AI 등 미래기술 특화프로그램 운영 등 입점기업 역량 강화 지원 인재양성 및 국제 연대?협력 강화 ?온라인 역량 강화 교육 콘텐츠 개발 ?비대면 교육 확대 ?사회적경제 분야 코로나19 대응 해외도시 사례 조사 실시 등 ?청소년 등 미래세대 대상 교육 콘텐츠 강화 ?국제사회적경제 연대 포럼 연수 등청년 기업가 참여 기회 확대 시민홍보 및 인식제고 ?뉴스레터 발행, 카드뉴스 제작, 영상캠페인, 기획보도 등 ?비대면?온라인 기반 소통채널 강화 (사업설명회, 성과 공유회 등 온오프라인 병행) ?영상 등 미디처 콘텐츠 제작 확대 Ⅳ 사업예산 (단위:천원) 구 분 ‘20년 ‘21년 증감 총 계 8,487,514 6,185,415 △2,302,099 인 건 비 1,260,160 1,321,596 61,436 운 영 비 292,489 360,000 67,511 사 업 비 6,934,865 4,503,819 △2,431,046 1. 사회적경제 전략 개발 1,431,100 790,000 △641,100 ① 사회적경제 연구 198,160 150,000 △48,160 ② 사회적경제 정책개발 및 시범사업 1,232,940 640,000 △592,940 2. 지역순환경제 조성 지원 3,344,846 1,678,000 △1,666,846 ① 사회적경제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 300,000 600,000 300,000 ② 소상공인 사회적경제 전환 2,500,000 560,000 △1,940,000 ③ 민관거버넌스 운영 활성화 96,846 100,000 3,154 ④ 마을기업 발굴 및 활성화 448,000 418,000 △30,000 3. 지속성장 지원 1,678,919 1,745,819 66,900 ① 공공구매 및 민간판로 지원 1,290,698 1,245,819 △44,879 ② 사회적경제 공간 활성화 388,221 500,000 111,779 4. 사회적경제 가치 확산 480,000 290,000 △190,000 ①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170,000 80,000 △90,000 ② 국제 연대?협력 강화 120,000 60,000 △60,000 ③ 시민홍보 및 인식제고 190,000 150,000 △40,000 Ⅴ 주요 추진과제 4대 과제 11개 단위사업 1. 사회적경제 정책 및 전략 발굴 ① 사회적경제 연구 ② 사회적경제 정책개발 및 시범사업 2. 지역순환경제 조성 지원 ① 사회적경제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 ② 소상공인 사회적경제 전환 ③ 민관거버넌스 운영 활성화 ④ 마을기업 발굴 및 활성화 3. 사회적경제기업 지속성장 지원 ① 공공구매 및 민간판로 지원 ② 사회적경제 공간 활성화 4. 사회적경제 가치 확산 ①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② 국제 연대?협력 강화 ③ 시민홍보 및 인식제고 ① 사회적경제 정책 및 전략 발굴 1. 사회적경제 연구 2. 사회적경제 정책개발 및 시범사업 1-1 사회적경제 연구 사회적경제 현안 및 주요정책에 대한 다양한 연구 추진으로 사회적경제 정책기초 자료로 활용 및 정책 수립 도모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사회가치지표 연구?적용, 현안 연구 등을 통해 정책 자료로 활용 ○ 추진방법 : 전문 연구기관 수행 및 센터 직접 수행 ○ 주요사업 : 서울형 사회가치지표 시범 적용, 기획연구 및 학술연구 ○ 사 업 비 : 150백만원 ?? 추진계획 ○ 서울형 사회가치지표 시범 적용 및 진단 - 수행방법 : 전문 연구기관 제한경쟁입찰 및 센터 직접 수행 - 연구내용 : ’20년 개발된 ‘서울형 사회가치지표’의 객관성 및 신뢰도 제고, 범용화를 위한 연구 추진 < 서울형 사회가치지표 개발 현황 > ? 용역기간 / 용역비 : ’20.6월~12월 / 81백만원 ? 수행기관 : ㈜나비프로젝트 ? 주요내용 : 서울형 사회가치 지표 및 지표 측정 매뉴얼 개발 ?3가지 성과영역(미션 실천성과, 지역협력성과, 내부운영 성과), 24가지 지표로 구성 ○ 사회적경제 정책 현안 관련 기획연구 / 학술기초연구 - 수행방법 : 전문 연구기관 제한경쟁입찰 / 센터 직접 수행 ?? 추진일정 ○ 사회적경제 정책 현안 연구 주제선정 : ’21.2월말 ○ 용역 수행기관 선정 및 연구 : ’21.3월~12월 참고 서울형 사회가치지표 1.0 성과 1. 미션실천 성과 2. 지역협력 성과 3. 내부운영 성과 (SVI) 1-2 사회적경제 정책개발 및 시범사업 변화된 사회환경 및 시민생활에서 발견된 새로운 의제를 도출·기획하여 정책 시범사업으로 추진하고 주요 정책으로 발전 추진 ?? 사업개요 ○ 주요사업 : 허약노인 건강먹거리 제공 시범사업, 시민참여 정책 발굴 사업, 청년 사업 모델 지원, 지역자원 상생교류 시범 운영, 협업?규모화 시범사업 등 ○ 추진방법 : 분야별 공모?선정, 사업개발비 지원을 통해 모델 개발 ○ 사 업 비 : 640백만원 ?? 추진계획 ○ 허약노인 건강먹거리 제공 시범사업 - 대상/방법 : 자치구 중간지원조직 및 사회적경제기업 / 공모 및 용역 - 사업내용 : 사회적경제조직과 지역사회 자원(생협, 의사회, 주민센터 등)을 연계하여 취약계층 허약노인 돌봄 비즈니스 모델 발굴?운영 - 지원내용 : 사업 모델 개발 및 운영 사업비 지원 ○ 시민참여 정책 발굴 사업 - 사업대상 : 시민, 사회적경제조직(발굴된 의제 실행) - 추진방법 : 시민참여 온라인 플랫폼 운영(용역), 시범사업 추진(공모) - 사업내용 : 지역사회 주요 현안 및 문제점 토론을 통해 정책의제 발굴 및 시범사업 추진 - 지원내용 : 사업 모델 개발 및 운영 사업비 지원 ○ 사회적경제 청년 사업 모델 지원 - 대상/방법 : 예비창업가, 플랫폼 청년노동자, 청년프리랜서 등 / 공모 - 사업내용 : 프리랜서협동조합 등 대안적 고용모델, 업종 협업 사업 등 발굴?지원 - 지원내용 : 협업 사업 모델 기획?개발, 운영비 등 사업비 지원 - 대상/방법 : 사회적경제기업 / 공모 및 용역 ○ 사회적경제 조직 협업화?규모화 지원 사업(임팩트 전략사업 지원) - 대상/방법 : 사회적경제기업 / 공모 - 사업내용 : 지역 에너지 활성화 협업, 기후변화 대응 협업, IT 제품 개발 협업 등 사회변화 대응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 지원내용 : 사업 모델 기획, 제품개발, 운영비 등 사업비 지원 ?? 추진일정 ○ 정책개발 및 시범사업 공모?선정 : ’21.2월~3월 ○ 사업비 교부 및 사업추진 : ’21.4월~12월 ○ 사례 및 성과 공유 : ’21.11월~12월 ② 지역순환경제 조성 지원 1. 사회적경제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 2. 소상공인 사회적경제 전환 3. 민관거버넌스 운영 활성화 4. 마을기업 발굴 및 활성화 2-1 사회적경제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 돌봄의 공공성 확보, 돌봄의 사회화를 견인할 수 있는 지역기반 돌봄 공동체 모델 발굴로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 도모 ?? 사업개요 ○ 사업대상 : 돌봄 관련 자치구 사회적경제 중간지원조직, 사회적경제기업, 시민 ○ 사업내용 : 돌봄 수요자-공급 조직화, 사업화를 통해 지역 돌봄체계 구축 ○ 주요사업 : 지역통합돌봄 자조기반 구축 사업, 지역돌봄 전략사업 ○ 사 업 비 : 600백만원 ?? 추진계획 ○ 지역통합돌봄 자조기반 구축 사업 - 사업목적 : 지역내 커뮤니티케어센터 모델 시범운영으로 지역돌봄 체계 구축 - 주요내용 ○ 지역돌봄 전략사업 - 사업목적 : 돌봄 사업 모델 발굴 및 관련 사회적기업 육성 - 주요내용 ?? 추진일정 ○ 시범운영 및 지원사업 공모 : ’21.2월~3월 ○ 사업비 교부 및 사업 추진 : ’21.3월~12월 2-2 소상공인 사회적경제 전환 소상공인 대상 동종?유사업체간 협업?규모화를 통한 사회적경제 진입 유도 및 사회적경제 가치 확산 도모 ?? 사업개요 ○ 대상/방법 : 소상공인(소상공인 5인 이상 협업체) 및 중간 지원조직 / 공모 ○ 사업내용 : 협업 사업모델 개발로 소상공인의 사회적경제기업 전환 유도 ○ 지원내용 : 공동 사업개발?브랜딩?마케팅?판로개척 등 사업비 및 코디네이터 인건비 지원 ○ 지원규모 : 15개 내외 소상공인 협업체(2차년도 5개, 1차년도 10개) ○ 사 업 비 : 560백만원 ?? 추진계획 ○ 소상공인 사회적경제 협업체 발굴 ○ 광역?지역 지원조직 구축?운영 - 구성 :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광역) 및 자치구 중간지원조직(지역) - 역할 : 전문컨설팅, 사회적경제 교육, 홍보 및 캠페인, 코디네이터 운영 등 ○ 다양한 정책수단을 활용하여 사회적경제기업 전환 및 사후관리 추진 - (신규 협업체) 사업개발 지원, 교육, 상담, 홍보, 마케팅 등 지원 - (기업전환 준비, 협업유지) 시 및 관련 센터 사업을 활용한 교육?상담 등 지속 지원으로 사회적경제기업으로 전환 유도 - (기업전환 완료) 기업의 지속 가능성 확보를 위해 판로지원 등 추진 ?? 추진일정 ○ 소상공인 협업체 및 지역 지원기관 공모 : ’21.2월~3월 ○ 소상공인 사회적경제 전환 사업 추진 : ’21.3월~12월 참고 소상공인 사회적경제 전환 주요사례 ○ 사회적경제 기업으로 설립 완료 2개, 설립 준비중 8개 협업체명 (자치구) 주요 추진내용 단계 2-3 민관거버넌스 운영 활성화 부문?업종 등 사회적경제 협의체의 협동화 사업 지원, 자치구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 지원, 민관정책협의회 운영 등을 통해 사회적경제 민관 협력 강화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사회적경제 협의체 사업지원 및 민관네트워크 강화 ○ 주요사업 : 협동화 사업 공모지원, 광역?자치구 중간지원조직 연대회의 운영, 민관정책협의회 운영 ○ 사 업 비 : 100백만원 ?? 추진계획 ○ 협동화 사업 공모지원 - 사업대상 : 부문별(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마을기업 등), 업종별(의료, 판매, 제조, 의류, 교육, 돌봄, 공정무역 등) 협의체?연합회 - 지원내용 : 공동 사업 모델 개발, 브랜딩, 홍보, 판로 개척 등 사업비 지원 ○ 광역?자치구 중간지원조직 연대회의 운영 - 사업내용 : 지역 생태계 구축 관련 협력방안 논의(월 1회, 필요시 수시) - 참여대상 :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자치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등 ○ 민관정책협의회 운영 - 사업내용 : 사회적경제 정책 관련 주요 현안 및 정책 논의?공유(월 1회, 필요시 수시) - 참여대상 : 사회적경제 4대 부문, 광역?자치구 중간지원조직 등 민간위원 및 관계 공무원 ?? 추진일정 ○ 협동화 사업 공모?선정 : ’21.2월~3월 ○ 협동화 사업비 교부 및 사업 추진 : ’21.3월~12월 ○ 민관거버넌스 운영 : 연중 2-4 마을기업 발굴 및 활성화 주민 주도성 높은 마을기업 발굴?활성화로 사회적경제 선순환 경제 체계 구축 ?? 사업개요 ○ 사업대상 : (예비)마을기업, (예비)마을기업 창업가, 시민 ○ 사업내용 : 마을기업 설립 전후 교육, (예비)마을기업 사업비 지원 등 ○ 주요사업 : 마을기업 지정 지원 및 교육, 청년 (예비)마을기업 창업가 발굴 지원 등 ○ 사 업 비 : 418백만원(시비 209백만원, 국비 209백만원) ?? 추진계획 ○ 마을기업 지정 지원 및 교육 - 실무지원 : 현장조사 등 마을기업 선정 절차 지원, 마을기업 사업 모니터링 - 교육지원 : 설립 전?후(4회), 기초?공통?심화(각 2회), 입문?전문(7회) 교육 - 중앙정부 협력 : 마을기업 박람회, 마을기업인의 날, 사업 홍보 등 ○ 청년 (예비)마을기업 창업가 발굴 지원 - 사업대상 : (예비)마을기업 창업가 - 지원내용 : 컨설팅 등 창업 프로그램 및 사업비 지원 ○ 마을기업 모델 발굴 지원 사업 - 대상/방법 : 마을기업, 마을기업 컨소시엄 / 공모 ?? 향후일정 ○ 사업 수행 마을기업 공모?선정 : ’21.2월~3월 ○ 사업비 교부 및 사업 추진 : ’21.3월~12월 ③ 사회적경제기업 지속성장 지원 1. 공공구매 및 민간판로 지원 2. 사회적경제 공간 활성화 3-1 공공구매 및 민간판로 지원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기반 조성을 위해 공공기관의 구매, 공공시장으로의 진입 및 다양한 경로의 민간 판로지원 발굴?확대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공공구매 확대, 온라인 쇼핑몰 운영, 유통채널 다각화 및 상품경쟁력 강화 지원 등 사회적경제기업 판로 지원 ○ 사업대상 : 사회적경제기업 ○ 주요사업 : 유통채널 지원사업, 통합경영컨설팅 지원사업, 공공판로 확대 지원사업, 공공구매 상담회, 온라인 플랫폼 활성화 사업 등 ○ 사 업 비 : 1,246백만원 ?? 추진계획 ○ 공공시장 확대 지원 사업 - 사업내용 : 공공시장 내 사회적경제기업의 영역 확대를 위한 - 추진방법 : ○ 공공구매 온라인 상담회 개최 - 사업내용 : 공공기관 및 사회적경제기업 간 1:1 매칭, 온라인 화상 상담 추진 - 추진방법 : 서울시 ’20년 구매실적 및 ’21년 예산 분석 (2월중), 분기별 참여 공공기관 및 기업 설정, 홍보 전략 수립 등 세부계획 수립 (2월말), 후속 관리 (4~12월) ○ 유통채널 지원사업 - 사업대상 : 센터 지원사업 참여 기업 103개 내외 - 사업내용 : 온라인 기획전 50개, 유통채널 입점지원 50개, 유통 사업모델 개발 3개 지원 ○ 온라인 플랫폼 활성화 사업 - 사업내용 : 온라인 판로 확대를 위한 사회적경제기업 온라인 쇼핑몰(함께누리몰)운영 및 시민 인식 제고를 위한 콘텐츠 중심 온라인 플랫폼 운영 - 주요내용 ?시스템 고도화(1~6월) : 반응형 웹 도입, 결제 기능 다양화, 공공기관 구매실적 추출기능 구축 등 사용자 접근성, 구매 편의성, 관리자 효율성 제고 ?쇼핑몰 운영 (1~12월) : 공공기관 담당자 대상 홍보?마케팅, 명절 선물 및 코로나19 피해기업 제품 등 기획전 추진, 사회적경제 정보제공 등 ?온라인 플랫폼 구축 (1~6월) : 사회적경제 홍보 및 인식 제고를 위한 콘텐츠 중심 플랫폼 구축 ?브랜드 개발 (1~6월) : 효과적인 온라인 플랫폼 홍보를 위해 가치소비 및 SNS 이용이 활발한 MZ세대를 겨냥하여 브랜드 전략 설정 및 개발 ?온라인 플랫폼 운영(7~12월) (정보제공) 사회적경제 관련 법률, 정책, 지원사업 등 각종 정보 축적 및 제공 (기업 및 제품 홍보) 우수기업 및 상품 소개 등을 스토리 기반의 콘텐츠 (매거진, 영상형태)로 제작?게시하고 상품 판매 플랫폼과 연결하여 상품 구매로 연계 (경영지원) 사회적경제기업의 자생력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콘텐츠제작 교육 등 경영지원 병행 (브랜드 홍보) 시민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로고와 엠블럼, 굿즈 제작?배포 ○ 통합 경영컨설팅 지원사업 - 사업내용 : 제품개발, 마케팅, 홍보, 유통, 판로 등 기업 경쟁력 강화 지원 ?? 추진일정 ○ ’20년 공공구매 실적분석 : ’21.2월 ○ 민간 유통채널 협력 사업 추진(온라인 기획전) : ’21.3월~4월 ○ 유통채널 입점지원 및 유통 지원 : 연중 3-2 사회적경제 공간 활성화 유휴 공공자산을 활용하여 사회적경제기업의 입주를 지원함으로써 기업간 협업환경 조성, 정보교류, 네트워크 구축 등 클러스터 시너지 효과 유도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사회적경제 지원공간 조성?운영, 입주기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 사업대상 : 사회적경제기업 ○ 사 업 비 : 500백만원 ?? 추진계획 ○ 사회적경제 클러스터 조성?운영(2개소) - 사업대상 : 입주 희망 사회적경제기업 - 지원내용 ○ 상암소셜박스 운영 - 위 치 : 마포구 성산동 661번지(문화비축기지 내) - 지원내용 : 입주기업별 시민 참여 및 협업 프로그램 운영, 사례 공유 등 ?? 추진일정 ○ 개봉 및 가락 클러스터 인테리어 공사 및 장비 설치 : ’21.2월~4월 - 회의실, 공동 사무공간, 방송 스튜디오, IT 테스트룸 등 디지털 설비 등 ○ 개봉 및 가락 클러스터 입주기업 공모?선정 : ’21.2월~3월 ○ 입주기업 지원 및 육성 사업 추진 : ’21.4월~12월 참고 개봉 및 가락 클러스터 현황 ① 개봉 클러스터 현황 ② 가락 클러스터 현황 ④ 사회적경제 가치 확산 1.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2. 국제 연대?협력 강화 3. 시민홍보 및 인식제고 4-1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대상별 맞춤 교육 개발?운영을 통해 사회적경제 종사자 및 지원인력의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적경제 미래세대 양성 도모 ?? 사업개요 ○ 사업대상 : 시민, 사회적경제기업 종사자, 중간지원조직 종사자 등 ○ 사업내용 : 사회적경제 참여형 교육, 사회적경제 종사자 역량 교육 등 시행 ○ 주요사업 : 인재육성 아카데미 운영, 교육자료 아카이브 운영 ○ 사 업 비 : 80백만원 ?? 추진계획 ○ 인재육성 아카데미 운영 - [청소년] 청소년 사회적경제 교육 ?대상/방법 : 청소년 90명 / 전문기관 용역 ?사업내용 : 자기주도의 사회적가치 학습 프로그램 개발 운영 ?운영방식 : 강의 및 워크숍(온?오프라인 병행) - [시 민] 사회적경제 실천 학습 과정 운영 ?대상/방법 : 시민 40명 /전문기관 용역 ?사업내용 : 사례 중심의 시민 참여형 학습모임 운영 ?운영방식 : 강의 및 시민 참여 소그룹 워크숍(온?오프라인 병행) - [종사자] 사회적경제 종사자 역량 교육 ?대상/방법 : 종사자 40명 / 전문기관 용역 ?사업내용 : 협업 전문가 양성, 지역 활동가 역량 강화, 업종별 종사자 교육 등 ?운영방식 : 소규모 집합강의 및 온라인 송출, 워크숍 등(온?오프라인 병행) - [지원인력] 중간지원조직 종사자 보수교육 ?대상/방법 : 종사자 40명 / 직접 수행 ?사업내용 : 광역-지역 중간지원조직 협력 강화 워크숍 운영 등 ?운영방식 : 강의 및 워크숍(온?오프라인 병행) - [공무원] 사회적경제 공무원 교육 과정 운영 ?대상/방법 : 공무원 40명 / 직접수행 ?사업내용 : 서울 사회적경제 정책 공유 및 우수 현장 사례 탐방 ?운영방식 : 강의 및 워크숍, 현장탐방 등(온?오프라인 병행) ○ 교육자료 아카이브 운영 - 사업내용 : 인터넷 홈페이지(센터 홈페이지 연계)에 사회적경제 교육 콘텐츠, 법령?정책 최신 동향 등 정보 제공 ?? 추진일정 ○ 교육 시행 기관 선정 : ’21.2월~3월 ○ 대상별 교육 시행 : ’21.3월~12월 ○ 중간지원조직 종사자 교육 : ’21.6월~9월 4-2 국제 연대?협력 강화 국제사회와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서울시 사회적경제기업의 해외 진출 기회 제공 및 미래세대 글로벌 리더 양성 ?? 사업개요 ○ 사업대상 : 사회적경제 청년 기업가, 사회적경제기업 종사자 등 ○ 사 업 비 : 60백만원 ?? 추진계획 ?? 추진일정 4-3 시민홍보 및 인식제고 시민이 일상에서 사회적경제를 체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홍보함으로써 사회적경제 인식을 제고 ?? 사업개요 ○ 사업대상 : 시민, 사회적경제기업, 지역지원기관 등 ○ 주요사업 : 매체 운영 및 콘텐츠 제작, 언론홍보, 홍보 캠페인 ○ 사 업 비 : 150백만원 ?? 추진계획 ○ 매체 운영 및 콘텐츠 제작 - 센터 홈페이지 운영 및 유지보수 ? 포털 환경 개선 및 기능 추가 개발로 사용자 편의성 확보, 포털 유지보수 - 사회적경제 뉴스레터 운영(20회) ? 블로그 형식의 스토리텔링 콘텐츠 제작 ? 다양한 매체별 공유가 용이한 형태로 제작?배포, 만족도 조사 및 콘텐츠 개선 - SNS 채널 운영 및 콘텐츠 제작(220회) ? 카드뉴스 기획?발행, 사회적경제 소식지 발행 등 ○ 언론홍보 및 대외협력 - 기획기사 제작(사회적경제 확산 시리즈 1회), 보도자료 배포(수시), 사업별 홍보물 제작 등 ○ 홍보 및 캠페인 - 센터 연간 추진 사업 성과공유회 ‘보따리 토크 2021’ 개최 - 사회적경제 우수 사례에 대해 전문가 해설 시리즈 영상 ‘사경해법사전’ 제작 ?? 추진일정 ○ 홈페이지, SNS매체 운영 및 뉴스레터 발행 : ’21.1월~12월 ○ 언론 기획기사 보도 : ’21.9월~12월 ○ 성과공유회 ‘보따리 토크 2021’ 개최 : ’21.12월 Ⅵ 사업관리 및 지도점검 ?? 위탁사무 및 위탁금 교부 관리 ○ 위탁사무 수행에 있어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운영 사무 위수탁 협약서」,「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서울특별시 민간위탁 관리지침(’21. 2월 개정)」등 관계 법령 및 규정 준수 ○ 위탁금은 시가 정하는 목적과 용도에 따라 사용하며, 지방재정법 및 「서울특별시 예산 및 기금의 회계관리에 관한 규칙」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 관리?집행 ○ 운영비(인건비 등)는 분기별 교부, 사업비는 사업별 추진일정에 따라 교부하고, 분기별 위탁금 정산보고(분기 종료 후 15일 이내) ○ 부득이한 사유로 사업계획 변경이 필요한 경우 사전에 서울시의 서면 승인을 득한 후 변경 추진 ?? 지도점검 : 연 1회 이상 ○ 사업운영 및 예산집행 실태 등 지도감독 - 점검방법 : 현장실사 및 집행 증빙서류 확인 등 - 점검사항 : ’21년 위탁사무 업무 전반(위탁금 집행 처리, 사업수행 및 센터 운영?관리의 적정여부 등) ※ 필요시 매분기별 위탁금 정산보고시 사업비 집행 점검 Ⅶ 시설운영 및 수입금 징수 ?? 시설현황 시설 현황 사회적경제 지원센터 ?위치: 은평구 통일로 684 1동 1층 서울혁신파크 내 ?규모: 면적 1,163㎡(1층 일부 현관 우측/전용 1,070㎡) ?시설 - 센터 사무실, 교육실, 스페이스류, 사회적경제 전시판매장, 커뮤니티카페, 공유사무실(5개 기관 입주) ※ 교육실 등 대관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탄력적 운영 상암 소셜박스 ?위치: 마포구 증산로 87(2017.8.1. 운영개시) ?규모: 연면적 1,541㎡ ?시설: 공공컨테이너 11동(5개 기관 입주)?민간컨테이너 10동 - 교육/세미나실, 공용주방 및 텃밭 등 ?? 공간운영 현황 구분 공간명 면적 공간활용내용 센터 사용 입주 및 대관 ※ 복도, 화장실, 창고 등 비업무용 공간 등 제외 ?? 입주기업 현황 공간명 입주기업 면적 계약 기간 열린사무실 ’18.1.23.~’21.6.30. 협동상회 전시판매장 합계 ?? 대관시설 현황 ○ 대상공간 : 서로배움터1, 서로배움터2, 열린행사장(스페이스류) ○ 사용용도 : 사회적경제 조직의 교육 및 세미나, 각종 행사 등 ○ 사 용 료 : 혁신파크내 유사기관 참조하여 사용료 산정(붙임 2 참조) ?? 안전관리 계획 ○ 안전관리체계 - 일일시설점검표 작성 - 소방안전계획 수립 및 시행 ○ 대관시설 및 열린사무실 - 사회적경제 포털(www.sehub.net)에 대관 이용 규정 명시 - 열린사무실 입주기관 약정서에 입주사용료 및 관리책임 명시 ○ 공동작업장 등 사회적경제 공유 공간 - 센터 소방 및 안전관리 체계를 동일하게 적용, 지침 비치 및 교육실시 - 공간별 관리 책임자 지정, 시설 및 안전관리 정기점검 실시(분기1회) - 사용기관?운영기관 공모 선정, 협약기간 중 공간 내 재물 관리 책임 명시 - 연 1회 정기 재물조사, 협약기간 종료시 재물조사 실시 ?? 수입금 징수관리 계획 ○ 수입금 세입예산(안) 구분 예산액(원) 산출기초 합계 개봉 클러스터 입주기관 사용료 열린사무실 입주기관 사용료 상암소셜박스 입주기관 사용료 대관료 수입 - ※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 따라 탄력적 운영 ○ 수입금 징수관리 - 수입금은 위탁사업비와 별도 계좌로 관리하고, 임대료 등 수입은 시에 전액 반납 · 수입금 정산서는 매 분기마다 작성하여 분기 종료 후 15일 이내 제출 · 수입금 반환은 당해 사업년도 종료일로부터 20일 이내 지체없이 반납 Ⅷ 행 정 사 항 ○ 2021년 사업계획 승인 통보(시 → 사회적경제지원센터) : . ○ 2021년 사업비 교부(시 → 사회적경제지원센터) : ○ 사업비 정산 및 집행잔액 반납(사회적경제지원센터 → 시) : ※ 매 분기 종료 후 사업비 정산 실시 붙임 1. 2021년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세부 사업계획 1부. 2.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시설 사용료 부과 기준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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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2021년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세부 사업계획.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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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시설 사용료 부과 기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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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민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2445 생산일자 2021-02-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두영 (02-2133-5484) 관리번호 D0000042003331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사회적경제조성 > 사회적경제지원센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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