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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1차 자문회의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통운영과-2880 결재일자 2021. 2. 2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교통개선팀장 교통운영과장 박평근 유양현 02/24 강진동 협조 주무관 서영호 주무관 이현정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1차 자문회의 결과 보고 2021. 2. 교통운영과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제1차 자문회의 결과 보고 제1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심의)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 개최일자 : 서면심의 ○ 의견 제출 위원 : 15명 (당연직 : 2명, 위촉직 : 12명) - 당연직 : - 위촉직 : , - 간 사 : 교통개선팀장 ○ 자문대상 및 결과 : 총 7건 - 결 과 : 조건부 시행 7건 ?? 자문회의 결과 ○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를 첨부하기 바라며,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하기 바람 1) KT 송파지사 호텔 복합시설 신축에 따른 기반시설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오금로, 올림픽로, 잠실로 ‘21.3~5 (61일) 전일 24시간 1~2개차로 주식회사 케이티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1단계~2-2단계까지의 보행통로의 경우 차도를 공유해야 하므로 보행자 안전이 우려되므로 보행통로 형태를 처음 1단계부터 2-3단계 형태로 계획할 수 없는지 검토 바람 - 5, 6단계 북측 횡단보도 거리가 길어졌으나, 공사기간(3일) 중 현시를 조정하기는 곤란하므로 휀스가 설치된 구간까지 대기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이동식 신호등 위치를 조정하기 바람 - 이동식 신호등의 설치 예시를 제시하기 바람 - KT앞 삼거리는 횡단하는 보행량이 많은 교차로이므로 6단계와 같이 횡단보도가 반폭으로 줄어들 경우 잠실나루역 방면 좌회전 차량과 보행자간 상충이 예상되므로 보행통제수를 배치하기 바람 - 오금로 중앙버스정류소 설치공사는 7단계에서 마무리되는데, 횡단보도 이후 보도공간이 완공후 도면과 상이하므로 검토하기 바람 - 임시정류장 및 중앙버스정류장 이전에 관하여 공사 전 정류소 및 버스 회사 대상 홍보 시행 - 임시 보행통로에 대하여 야간 조명 강화 등 보행안전시설 및 방범 시설 설치 추가 검토 - 4-2단계에서 오금로 교통섬 철거 및 설치하면서 KT앞 삼거리 잠실로 횡단보도 재도색을 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바, 동→서 방향 재도색 공사 시 도로점용이 필요하다면 별도의 공사 일정 제시 - 7단계 오금로 북→남 방향 교차로 임시 유도선 표시 - 7단계 오금로 중앙버스정류소 설치 계획은 버스정차대수, 대기승객 안전 등을 고려하여 기존 가로변 정류소 운영 할 것 ※ 중앙버스전용차로 적정버스 통행량은 150~250 대/시임 - 8단계~완료후, 오금로 남->북 유턴 운용은 올림픽로 잠실역 -> 오금로 송파나루역 방면 우회전 교통량(387 대/시)을 고려하여 “좌회전시” 및 “보행신호시” -> “보행신호시”->“보핸신호시” 로 제한하여 안전사고 예방할 것 2) 독산~방배(난곡사거리) 가스배관 이설(철거) 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남부순환로 ‘21.4~10 (7개월) 24시간 2개차로 한국가스공사 서울지역본부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전 단계 : 남부순환로 A’측 우회전차로의 노면표시는 기준에 따라 적절히 설치하기 바람. - 2-1단계 : 서측에서 남측으로의 우회전 교통류를 고려하여 가측 직진차로를 직진+우회전 공용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바람. - 2-2단계 : 서측 접근로 횡단보도 남측에 보행자 대기공간을 확보하기 바람. - 관로 연결공사 1-1, 1-2, 관로 철거공사 2-2, 2-2단계에서 건물 진출입로와 접한 구간은 사전에 건물주와 협의 신속한 복공처리 및 가포장으로 이용자의 불편과 민원을 최소화되도록 계획 바람. - 관로 철거공사 2-2, 2-3단계의 횡단보도와 접한 공사 추진시 보행자의 안전 통행을 위하여 보행안전도우미 배치 운영 철저 바람. - 횡단보도 점유 구간에서는 횡단보행자와 진행 차량에서 상호 시야 확보가 가능하도록 안전휀스 높이 조정 설치 바람. 3) 동부간선도로(창동~상계) 지하차도 건설 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동부간선도로 ‘21.5~’25.2(54개월) 24시간 1~2개차로 도시기반시설본부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1단계에서 상계교 교차로 신호현시를 3현시로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하시기 바람 - 5단계 상계교 교차로 동측접근로 직진3차로를 2차로로 축소 (맨 우측의 직진 노면표시를 삭제) 하시기 바람 - 6단계에서 창동교 교차로 서측→동측 직진차로의 유도선을 설치하시기 바람 - 10단계 이후 동측접근로상의 임시교통섬 설치는 지양하고 횡단보도는 뒤로 후퇴하여 설치한 후에 교통처리계획을 수립하시기 바람 - 12단계에서는 불합리한 좌회전 동선 대신에 공사구역을 통과한 후에 좌회전을 하는 방식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강구하시기 바람 - 13~19단계 및 34~36단계에서는 교통섬 미설치, 북동측 가각부 채움(안전지대 공간까지 보도채움, 17~19단계의 동측접근는 맨우측차로는 보도로 채움 등), 횡단보도 길이 최소화 등 교차로면적 축소방안을 강구하시기 바람 - 13~16단계에서는 서측←동측 차로일관성 (직진 to 직진, 좌회전은 부가차로 형태)을 유지하시기 바람 - 20~31단계에서는 남측접근로 좌회전 현시는 split을 늘리는 방안을 강구하시기 바람 - 공사기간 중 원거리 우회방안 및 안내시설 설치방안 검토 ※ 예 : 창동 및 상계교 이용차량 → 녹천교 및 동일로 우회처리 - 공사중 교통처리계획에 의거 신호운영방안 검토 제시 ※ 예 : 9단계 좌회전 금지시 좌회전 신호 불필요 - 1단계~3단계 : 창동교 교차로 동측 횡단신호를 3→2현시에 운영하는 방안 검토 : 공사중 좌우히전 공용 운영시 우회전 진출 어려움 예상 - 2~3단계 : 횡단보행자 안전 확보를 위해 통제수를 정지선 전방 배치 검토 - 8~9단계 : 우회전 진입부 완전차단하여 운전자 혼란 방지 - 10단계 진출차로 완전 폐쇄 단계로서 동부간선도로→상계교 진출차량의 혼란 방지를 위해 공사구간 시점부를 전방으로 이전설치방안 검토 - 홍보계획은 도로점용 7일 전부터 입간판에 의한 정보제공 계획만 수립되어 있는 바, 대상지역이 서울 동북부지역의 중요 교통로임을 감안하여 최소 2주 전부터 사전 안내하고, 홍보 방법도 다각화하여 입간판 외에 현수막, 교통방송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 계획을 확대 할 것 4) 길동역 등 5개역 지하철 승강편의시설 설치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길동역:양재대로 ‘22.1~’23.9 24시간 1개차로 서울교통공사 하계역:한글비석로 ‘22.1~’23.9 24시간 1개차로 서울교통공사 먹골역:공릉로 ‘22.1~’23.9 24시간 1개차로 서울교통공사 중화역:동일로 ‘22.1~’23.9 24시간 1개차로 서울교통공사 청담역:영동대로 ‘22.1~’23.9 24시간 1개차로 서울교통공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공통사항 · 기시행한 유사 승강편의시설 공사에 따른 도로 점용기간은 통상 16~18개월 정도 소요되었으나, 금회 공사시에는 5개역 공사 공히 21개월이 소요되는 것으로 제시되었는 바, 각 공사 현장여건, 지장물이설 공사내용 등에 의해 공사예정공정표를 작성하고, 합리적인 공사기간 산정 재검토 · 금회 공사중 지장물은 전력, 상수도, 하수도, 통신 등 다양함. 공사착수전에 지장물 관리기관과 사전이설협의 후 협의결과에 따라 공사시행단계 조정이나, 도로점용면적 조정 등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사전협의 후 공사착수 검토 (하수관의 경우 자연유하 특성에 따라 이설에 따른 여러 제약조건이 발생함으로 특히 유의하여 이설계획수립 및 사전협의 필요) - 하계역 완공호 차로가 3차로 → 2차로(월곡2교 방향)로 축소되는 것으로 표기되어 있으니 확인조치 - 길동역 : 주변시설물 차량출입구 표기 바람, 2단계 : 양재대로113길에서 우회전 차량 회전반경 확보 - 하계역 : 공사기간내 WB 우회전 처리방안 제시, WB 직진 유도선 설치 - 먹골역 : 버스정류장 버스노선수 제시, 1단계 : 임시버스정류장과 가시설간 추돌사고 우려가 있으니 개선방안 제시 - 청담역 : A-A' 단면도 시종점 오기조정, 공사중 곡각부포함 보행 유효폭원 2.0m 이상 확보 바람 5) 2021년 한남 빗물 펌프장 유역 하수관로 정비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한남대로, 독서당로 ‘21.3~’21.6(94일) 야간 (23~06) 1~2개차로 용산구청 치수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서울에서 가장 혼잡한 교차로의 하나인 한남오거리의 특정 접근부에서 시행코자 하는 공사이나 당일 굴착 및 복구되는 야간공사로 계획되어 공사시간의 시작 및 종료 시간대에 대한 검토 이외에 소통 문제는 우려할 바 없을 것임. - 15 및 16쪽의 교통량도에서 고가도로 교통량과 교차로 신호제어 대상 교통량을 구분해 주시기 바람. - 1단계의 겨우, 세부 단계별로 영향받는 상류(feeding) 링크(복수)가 달라지게 되는데 도면상 표에 설명이 부족한 것으로 보임. - 1-5~1-9 단계에 운영하는 임시횡단보도의 폭은 문제되지 않을는지. - 2단계의 세부 공사 단계에서는 독서당길 옥수동 방향 도로 구간에서 위치를 달리하며 도로를 점용하게 되는데, 상류 링크의 정지선에 보면 하류부 공사가 되고, 위치에 따라 분석 결과가 미량 달라지게 될 것임. 가장 문제가 되는 가장 근접한 하류부 점용 단계에 대한 분석 결과를 대표로 도면의 표에 기술한 것인지 설명 요망. - 한남고가 하부구간 공사추진시 건축한계 감안 기존 시설물 충돌 방지를 위한 현장 장비 투입계획 바람. - 한남대로 1-7, 1-8단계 고가 하부구간에서 좌회전 차량이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횡단보도 점용 우측부분을 직각에서 라운딩 처리 검토 바람. - 한남대로, 도서당길의 횡단보도 점유 공사구간에서 이용자의 안전통행을 위하여 보행안전도우미 배치 운영 바람. 6) 백년다리(한강대교 남단 보행교) 조성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양녕로, 노들로, 현충로 231일 24시간 1~4개차로 도시기반시설본부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p.36 가로구간 서비스 수준 분석결과 주간첨두시(17~18시) 한강대교 북단교차로 -> 남단교차로 구간통행속도 49.0km/h로 LOS B가 맞는지 확인 요청 - 8-3단계, 9-3단계 한강대교 전면통제시 한강대로, 이촌로, 양녕로, 현충로, 노들로에 우회안내 표지외 좀더 적극적인 우회처리 방안이 필요하고, 야간점용공사(00~04:55)를 계획하였으나 04시 이후 공사구간을 운행하는 버스노선에 대한 대책이 필요함 - 공사구간이 21년 중 231일간으로 계획하였으나, 기후에 대한 공사여건을 충분히 고려한 일정인지 확인 필요 - 8-1, 8-2, 8-3단계, 9-1, 9-2, 9-3단계 보행교 가설시간이 25분으로 공정의 난이도에 비해 너무 짧은 것으로 판단되어 확인 필요 - 8-1단계, 8-2단계 보행교 좌측 가설 공사시, 북->남 방면 최하위차로에는 차로변경 노면표시(534호표)를 2개 이상 설치할 것 - 8-3단계 공사시, 한강대교 북단교차로 이촌역->노들섬 방면 좌회전 부락는 좌회전이 가능토록 조치하고, 안전시설물 설치계획도 수정할 것 - 9-1단계 공사시, 흑석역->노량진 수산시장 방면 최하위차로에는 차로변경 노면표시 (534호표)를 2개 이상 설치할 것 - 9-2단계, 9-3단계 공사시 노들역->노등력 방면은 유턴 지점 변경에 따라 임시 노면표시(유턴, 539호표)를 2개 이상 설치 할 것 - 9-3단계 공사시, 노량진수산시장 -> 노들섬방면은 좌회전 금지되므로 사전안내 및 우회도로 안내 할 것 - 9-3단계 공사시, 노들역 방면에서의 직진 2개차로 허용은 통제구간으로 진입하지 않도록 사전안내 및 우회도로 안내 할 것 - 9-3단계 공사시, 특히 강변북로(일산방면) 차량의 경우 원거리 우회하게 되므로 사전안내 방법을 다양화하고 안내 범위를 보다 넓은 구역으로 설정하는 안내 방법을 강구 할 것 - 백년다리조성공사는 현단계 검토안으로 노들고가 철거관련 교통안전시설심의가 필요한 사항으로 심의 통과후 재논의 필요 7) 홍대입구 및 합정역 중앙정류소 스마트쉘터 설치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양화로 ‘21.3~5 (80일) 24시간 1개차로 및 중앙정류소 버스정책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하위차로에서 차로변경이 발생되도록 차로운영계획 수정 검토 - 1, 2단계 노측 버스정류장(가로변정류소)은 차로축소 구간 외측으로 임시이전 방안 검토 - 공사중 차로수 감소에 따른 서비스 수준 분석 결과를 각 단계별 도면에 수록 - 합정역은 교차로 서비스 수준 변화 추가 분석 및 결과 제시 - 홍대입구역 공사시 양방향 방향 차로축소(3->2) 하위차로 장기 대기 정차 택시들로 인해 소통상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대기공간을 후방으로 측으로 유도하는 방안 등 택시에 대한 대책 검토 필요 붙임 : 자문위원 의견 각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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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1차 자문회의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2880 생산일자 2021-02-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평근 (2133-2465) 관리번호 D0000041990443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체계개선 > 교통운영및소통개선계획수립조정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