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서울창업허브 운영계획

문서번호 투자창업과-2007 결재일자 2021. 2. 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창업정책팀장 투자창업과장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실장 서일교 임국현 송광남 代정영준 02/24 김의승 협 조 투자유치1팀장 이순영 투자유치2팀장 代홍현주 남부권창업팀장 고중석 동북권창업팀장 김수자 서북권창업팀장 김태승 2021년 서울창업허브 운영계획 2021. 2. 경제정책실 (투자창업과) 목 차 1 사업개요 1 2 2020년 운영성과 및 과제 2 3 2021년 운영방향 6 4 세부 추진계획 7 4-1. 유망기업 육성 UP↑ 7 4-2. 창업 네트워킹 UP↑ 14 4-3. 글로벌 진출 UP↑ 18 5 추진일정(안) 23 2021년 서울창업허브 운영계획 市 창업정책의 중심으로서 우수창업기업 육성을 통해 창업생태계를 연결하고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는 혁신거점인 서울창업허브의 효율적 사업운영을 통해 글로벌TOP5 창업도시 진입 전략을 강화하고자 함 1 사업개요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창업지원 조례 제18조 (창업지원시설의 설치·운영 등) ○ 서울특별시 창업허브 관리·운영 위·수탁협약 체결 (’20.1.1.) ?? 시설현황 ○ 시설규모 : 24,242㎡ (본관동 18,590㎡, 별관동 5,652㎡) - 공간구성 : 입주공간 (기업 106개, 파트너스 36개)?특화공간 (제품화지원센터?키친인큐베이팅?허브방송국 등), 공용공간 (코어워킹스페이스?대강당?세미나실 등) 본 관 동 별 관 동 공 간 구 분 연면적 대비 점유비/면적 입주공간 58% 14,085㎡ 기업전용 44% 10,687㎡ 파트너스 14% 3,398㎡ - 개 관 : 2017.6.21 - 면 적 : 18,590㎡ (지상 10층) - 입주시설 : 총 113개실 - 개 관 : 2018.3.30 - 면 적 : 5,652㎡ (지상 4층) - 입주시설 : 총 29개실 특화공간 17% 4,088㎡ 공용공간 25% 6,069㎡ ○ 운영방식 : 민간위탁 (수탁기관 : 서울산업진흥원 / ’20.1.~22.12.) 서울특별시 서울산업진흥원 · 사업의 기본계획 수립?총괄조정?승인 · 사업비 지급 및 집행 관리 · 사업결과보고서 검토?평가, 정산 등 · 서울창업허브 관리·운영 · 세부사업계획 수립 및 추진 · 사업결과보고서 작성 및 사업비 정산 ?? ’21년 예산: 16,084백만원 (’20년 본예산 19,772백만원 대비 △18.6%) 2 2020년 운영성과 및 과제 2-1 운영성과 ?? 글로벌 대기업과 오픈 이노베이션 협력 체계 강화 ○ 대기업 13개사와 137개사 선발 및 집중 액셀러레이팅 - 독일 다임러 본사와 ‘스타트업 아우토반’ 국내 최초 도입 ○ 전년대비 입주기업 매출 1.2배, 투자유치 1.1배 증가 - 기업매출 : 48,174백만원 (’19) ⇒ 58,292백만원 (’20) - 투자유치 : 37,118백만원 (’19) ⇒ 40,814백만원 (’20) ?? 코로나 19 대응 비대면 인프라 구축 및 IR 등 집중 지원 ○ ‘온라인 IR룸(본관 2층)’ 및 ‘화상 미팅 시스템 (허브 본관 3층)’ 조성(’20.6월) ○ 대기업 연계(4)?해외 현지화(2)?해외IR(2) 등 비대면 지원사업(8개) - 기밀유지협약(NDA) 체결 17개사, 사업화 제휴 6개사, 투자유치 10억 ?? 유망 스타트업의 위기 속 기회선점을 위한 대규모 투자·지원 ○ 스타트업 기술인력 인건비 지원 ⇒ 1,926개사 7,696명 (424억원) - 투자유치(1~50억원) 실적 기업당 3~7명 (1인당 월 1백만원) 지원 ○ 스타트업 성장촉진 종합 패키지 지원 ⇒ 100개사 100억원 - 바이오·스마트 등 6개 분야 유망 스타트업에 R&D·판로 등 지원 ?? 글로벌 스타트업 대축제「Try Everything 2020」성공적 개최 ○ 코로나19 방역 하에 무관중?온라인 방식 진행, 비대면 축제의 이정표 제시 - 10여 개국 350개 기업 참여, 온라인 생중계 3만명 이상 시청 - 온라인 스타트업 전시 159개 제품 (3만3천뷰), VC 1:1밋업 302건 ?? 스타트업 특화지원 체계 구축·확대 ○ (4차산업) AI·빅데이터 등 ‘신생산업특화센터’ 구축 (20개 입주) ○ (푸드테크) 키친인큐베이팅 제품화·유통 지원 체계 구축 ○ (제품화) SMT 등 양산장비 구축, CJ와 제조기업 보육·판로 지원(6개) 2-2 사업별 핵심 성과 2020년 서울창업허브 핵심 성과 글로벌 유니콘을 키우는 스타트업 성장지원 시스템 ○ 우수창업기업 발굴, 성장지원 → 연간 총 163개사 액셀러레이팅 ○ 민관 협력 성장지원 → 선발파트너 40개 기관, 보육파트너 47개 기관 ○ 특화산업 액셀러레이팅 추진 → 키친인큐베이팅 150개팀, 시제품 제작 216건 → 미디어 홍보지원 161건 입주기업 투자유치 408억원 매출지원 582억원 고용지원 607명 파트너스 투자연계 123억원 매출연계 137억원 특화센터 푸드테크 온오프라인 창업 50개 팀 제품화 지원 양산 21개, 판로연계 44건 서울창업생태계의 핵심허브 창업 네트워킹 플랫폼 ○ 서울 창업생태계 연결 및 네트워킹 → 창업 유관기관 32개 기관 벤치마킹 지원 ○ 市창업센터 온?오프라인 네트워킹 → 온라인플랫폼 ‘서울스타트업허브 플러스’ 구축 → 市창업센터 네트워킹 체계 구축 45개 센터 ○ 창업인재 양성 교육 플랫폼 → 58개 기관 협력, 67개 커리큘럼 네트워크 허브 네트워크 208개 구축 글로벌 창업생태계 창업도시 20위 달성 플랫폼 기업 데이터 3,000개 구축 센터 공동프로그램 7개 개최 인재양성 창업인재 23,438명 양성 글로벌 창업 생태계와 서울을 잇는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거점 ○ 스타트업 글로벌 시장진출 지원 → 글로벌 IR, 현지법인설립, 수출 지원 182개사 ○ 글로벌 대기업 연계 민관공동 액셀러레이팅 → 13개 대기업 협력, 137개사 지원 ○ 창업박람회 Try-everything 2020 → 42개 스타트업 프로그램 운영 글로벌 시장진출 글로벌 진출 44개사, 매출연계 352억원 글로벌 대기업 NDA 32개사 매출연계 742억원 스타트업 서울 온?오프라인 33,450명 참가 2-3 우수기업 성과사례 매 출 가치공간 기업소개 : 온·오프라인 판매를 돕는 공간공유 플랫폼 ▶ 2020년 매출액 100억 돌파 ▶ 앱 라이브 커머스 V-VIEW 론칭 ▶ 총 팝업스토어 행사 횟수 3,000회 달성 ▶ 2020년 하이서울인증기업 승인 ▶ 중소벤처기업부 기술혁신개발사업 성정 및 6억원 지원사업비 수주 ▶ 창업진흥원 창업도약패키지 스케일업 투자유치IR 대상 수상 투 자 두브레인 기업소개 : 유아용 모바일 두뇌교육 및 인지치료 서비스 ▶ KB인베스트먼트. LB인베스트먼트 등 65억원 투자유치 ▶ 국가 최초 캄보디아 5개 학교 인지학습치료 프로그램 진출 ▶ 2020년 과기부(정보화진흥원) 연계, 전국 17개 시·도 학교 대상 PoC진행 (10,000명 이상 이용) 고 용 휴 톰 기업소개 : 의료용 SW개발/복강경 및 로봇수술 영상 인식 및 분석 솔루션 ▶ 2020년 신규고용 17인 창출 ▶ 퀀텀벤처스 코리아, IMM인베스트먼트 등 50억원 투자유치 ▶ ‘21년 AI기술 탑재 녹화장비 활용 솔루션 상용화 예정 수 출 프라임테크 기업소개 : 가정 및 단체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자외선 살균기 ▶ 미국, 홍콩, 대만, 태국, 말레이시아UAE 등 해외 6개국 수출계약 성사, 7억원 수출, 21년도 15개국 진출 확대 예정 ▶ 2020년 상반기 매출 10억원 달성 ▶ 와디즈 클라우드 펀딩 목표액 460% 달성 글로벌 진출 코클리어닷에이아이 기업소개 : AI를 이용한 소리 감지 기술로 운전자 대상 운행 관련 정보 제공 ▶ 다임러 본사와 업무협약 체결 및 글로벌(독일) 진출 · 독일 다임러 본사 초청을 통한 ‘스타트업 해커톤’ 행사 참여 및 POC 진행 · 후속 투자유치(23억원) 및 신규채용 7명 진행 등 2-4 과 제 ?? 우수 스타트업 발굴 및 액셀러레이팅 ○ 보육성과 제고를 위해 ACC?VC 및 SBA 외에 기업 선발채널 다양화 필요 ? 대기업·신생산업·허브 특화센터 등 연계 확대로 기업선발 다채널화 추진 ○ 시제품 제작지원 단계 → 글로벌 양산까지 하드웨어 지원체계 개선 필요 ? One-Stop 액셀러레이팅, 소요기간 단축 등 초도양산 고도화 시행 ○ 코로나19 대응 창업허브 인큐베이팅 공간 활성화 필요 ? 우수기업 지속 발굴 및 파트너 공간 제공시 활용계획 구체성 평가 도입 ?? 플랫폼?창업 네트워킹 구축 ○ 창업통합플랫폼 운영을 위한 데이터, 플랫폼 홍보, 시스템 안정화 등 전반 사항 지연 ? 통합플랫폼 베타 오픈 후 기능 보완 등 추가개발 지속 추진 ○ 글로벌TOP5 창업도시 진입을 목표로 실용적 창업정책 수립을 위한 데이터 확보 ? 국내외 창업관련 정보를 활용한 데이터기반 서울시 창업생태계 연구 추진 ○ 서울창업허브의 市 창업지원시설 거점 역할 강화로 사업 실행력 제고 필요 ? 창업센터 연합 투자매칭 IR 및 교육 커리큘럼 등 제공 ?? 글로벌 진출 지원 ○ 해외보육·현지화 지원 대상국가 확대 및 해외 진출방식 다각화 ? 유럽 내 파트너십 체결, 글로벌 테스트베드(POC), 테크 세일즈(GS) 등 추진 ○ Try Everything, 실질적 매칭투자 및 해외 VC 참여 등 성과 강화방안 마련 ? 대기업 협력 프로그램 확대 및 스타트업-투자자 매칭 지원 강화 3 2021년 운영방향 유망기업 육성 UP↑ - 창업 네트워킹 UP↑ - 글로벌 진출 UP↑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창업 네트워킹 플랫폼 글로벌 진출 거점 민간전문보육 확대로 우수기업 선발?보육 전담 시스템 정착 창업 생태계 구성원을 연결 및 매개하는 온라인 거버넌스 구축 글로벌 네트워크 확충을 통한 스타트업 해외진출 다각화 다채널 우수창업기업 발굴 서울창업통합플랫폼 운영 해외 현지화 프로그램 우수기업 발굴체계 다양화 창업생태계 서비스 제공 및 활용 국내외 정부ㆍ공공, 글로벌 대기업 네트워크 활용, 해외 현지화 성사 민간 VC/ACC 및 대기업 협력 선발 창업허브 공덕·성수·창동 통합 공모 서울시 창업정보 핵심 DB 구축·공유 기관연계를 통한 기업보육활성화 액셀러레이팅 네트워킹, 컨설팅 추진 조인트벤처, 현지법인, 지분인수, 판로개척 특화산업 액셀러레이팅 市 창업지원시설 네트워크 글로벌 테스트 베드(POC) 특화산업별 전문 액셀러레이팅 창업지원시설 거점 협력 기능 확대 글로벌 진출을 위한 현지 기술검증 푸드테크 등 연계 액셀러레이팅 허브방송국 미디어 지원 45개 창업지원시설 연계성 강화 우수 성장지원 프로그램 재설계·확산 유럽 주요국가 대상 파트너십 체결 IR 및 사업화 지원으로 기술력 검증 하드웨어 액셀러레이팅 창업생태계 연구 테크 세일즈 지원(GS) 아이디어 제품화, 초도양산 고도화 국내외 창업 데이터 축적, 정책 수립 지원 스타트업 해외판로 개척 기업 제품화, 시제품 제작 지원 해외판로 개척 및 유통채널 확보 市 창업정책 수립 및 지원활동 글로벌 인지도 제고 네트워크 강화 해외진출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 구축 현지 전문 유통채널 연계 시제품 판매 글로벌 혁신 창업인재 양성 정책 홍보 역량 집중 Try-Everything 2021 교육전문기관 온·오프라인 교육 제공 언론홍보 및 SNS 매체 적극 활용 글로벌 창업생태계와 서울의 연결 분야별 교육 다양화 입주기업 대상 역량강화교육 사업홍보 및 성과보도 등 전략추진 서울창업허브(공덕·성수·창동) 브랜드 구축 대기업 협력 프로그램 중점 개최 스타트업↔투자자 매칭 지원 강화 4 세부 추진계획 4-1 유망기업 육성 UP↑ 【 주요 변경사항 】 2020년 2021년 ?민간 주도 우수기업 수시선발 (ACC?VC?SBA 투자지원팀 추천) ?허브 공덕?성수?창동 우수기업 개별 선발 - 기업발굴 163개사 / 기업매출 582억 / 투자유치 408억 / 일자리 607개 ?신규 인프라 도입 및 운영체계 구축 - 시제품 및 초도양산 제작 230건 - 개별 및 공유주방 110건, 제조주방 5건 - 영상제작 185건 ?다채널 우수기업 수시선발 체계 구축 (대기업?신생산업?허브 특화센터 추가) ?허브 공덕?성수?창동 우수기업 통합 선발 - 기업발굴 200개사 / 기업매출 600억 / 투자유치 485억 / 일자리 660개 ?양산, 판로연계 중점 액셀러레이팅 심화 - 시제품 및 초도양산 240건(초도양산 집중) - 개별 및 공유주방 120건, 제조주방 7건 - 영상제작 120건 (고품질 영상 제작) ① 다채널 우수 창업기업 수시 발굴체계 확립 강화 ○ (글로벌 대기업) 글로벌 대기업 연계 공동 기업 선발 및 액셀러레이팅 - 서울창업허브 네트워크를 활용한 공동 액셀러레이팅 협력 대기업 확대 - 대기업 대상 설명회 개최 등 스타트업 매칭 공식 채널 본격 마련 - 협력 대기업과 선발 기준 공동 수립 후 공모?추천 선발, 입주공간 제공 및 공동 액셀러레이팅 【 ’21년 협력기업 및 프로그램 】 연번 기 업 명 주 요 내 용 비 고 1 모빌리티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기업 솔루션 도출 독일 현지 파견을 통한 공동 액셀러레이팅 기 존 (’20년) 2 P&G 소비재 상품 공동 아이디어 발굴 공동액셀러레이팅 기업 사무공간 제공 3 OB 맥주 제품 소재, 디자인, 마케팅 등 솔루션 공동 도출 서울창업허브 공간 활용한 공동 액셀러레이팅 4 제품화 지원센터 글로벌 마케팅 연계 협력 대기업 확대 모색 5 포스코?서울창업허브 공동 액셀러레이팅 서울창업허브와 포스코 공동 인프라?지원금 지급 신 규 (’21년) 6 빙그레 소비재 상품 공동 아이디어 발굴 공동액셀러레이팅 기업 사무공간 제공 ○ (신생산업) 4차산업 등 신생 산업분야 전문 스타트업 육성 - IoT?AI?바이오 등 4차산업 특화 민간 전문 ACC 선발 - 분야별 액셀러레이팅 기관 협업을 통한 기업 공동 발굴 - 기업 입주공간 제공 및 전문 ACC와 공동 액셀러레이팅?해외시장 진출 타진 【 ’21년 협력기관 및 프로그램 】 연번 기 업 명 주 요 내 용 비 고 1 보육기업 글로벌 시장 진출 특허강의(iAccel Camp) 진행 창업팀 IR데이 (iAccel D-Day) 개최 ’20년 최초 선정 2 BM고도화 지원프로그램 운영(Marketing/UI/UX Session 등) SparkLabs 15th Demoday 온라인 개최 3 보육기업 맞춤형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컨설팅?글로벌 진출전략) 운영 G0-HUB Demoday 온라인 개최 4 보육기업 기술사업화(IP Value up 컨설팅 등) 진행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투자유치?마케팅?글로벌진출 등) 운영 ○ (허브파트너스) 민간기관 연계, 우수 창업기업 발굴 및 성장지원 고도화 - 창업컨설팅, 법무 등 민간 전문 파트너들의 전문성을 보육프로그램으로 전환 - 민간 우수 VC 의 기업 선발 발굴?보육 과정 참여로 허브 인프라 운영 전문성 제고 - 창업생태계 민간 전문기관?전문가 육성, 스타트업 생태계의 양적?질적 확장 도모 심사선발 파트너스(우수기업 발굴 지원) 보육성장 파트너스(우수기업 성장 지원) ?(공모) 1차 적격심사 참여를 통한 성장가능성 및 투자유치 가능성 검토 ?(투자 엑셀러레이팅) 투자유력기업 추천 및 공동 보육을 통한 투자유치 지원 ?(사업화 개선) 비즈니스모델의 구체성, 시장성, 수익성 외부환경 대응전략 도출 지원 ?(보육지원) 판로지원, 홍보, 세미나 등 분야별 전문 파트너 연결로등 기업 수요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스타트업 발굴 및 투자역량 보유기관(ACC/VC 등) 기업발굴 및 육성 역량 보유기관 ○ (통합공모) 서울창업허브 공덕?성수?창동 입주기업 통합 공모 추진 - 추진목적 : 체계적인 입주공간 관리 및 맞춤형 보육 지원체제 구축 - 시행시기 : 1월 (연 1회) ※ 입주기업 운영현황 등에 따라 공개모집 가능 - 선발방식 : 서면심사 및 대면평가 ?(서면심사) 신청기업별 복수 심사선발 파트너스 배정 및 다면평가 실시 ?(대면평가) 분야별 민간 전문가를 통한 심층 IR평가 ② 특화산업 액셀러레이팅 강화 (F&B(식음료) 분야 전문 스타트업 집중 육성) 강화 ○ (푸드메이커) 키친인큐베이터 인프라를 활용한 액셀러레이팅 심화 - (식품제조공간) 푸드메이커 제품 적기생산으로 B2C 시장진출 및 B2B 유통 ?카페?백화점?마트?유통사 등 입점 및 납품 연계 ※ ’20. 5월 식품 제조 및 포장 전용공간을 위한 리모델링 공사 완료(50㎡) - (공유주방) 식품개발 교육 제공, 다양한 메뉴개발 및 시제품 생산 지원(30~40개팀) ?제품개발 시 창업지원을 위한 크라우드펀딩 및 마켓컬리 입점 등 판로확보 지원 - (개별주방) 분기별 3팀 선발 후 4개월 간 임대료 및 판매수수료 없이 매장운영 ?매장운영 종료 이후 개별창업 및 푸드메이커 설립을 위한 컨설팅 후속 지원 【 키친인규베이팅 지원 체계 】 푸드메이커 및 푸드테크 선발 개별보육 프로그램운영 창업 및 성장보육 집중 지원 ?F&B 부문 예비창업자 및 기업 공모 ? 푸드메이커 ⇒ 개별주방 및 공유주방 제공 ? 푸드테크 ⇒ IR 교육 및 컨설팅 등 ? 푸드메이커 ⇒ 창업 컨설팅, 온?오프라인마켓 연계 ? 푸드테크 ⇒ 우수기업 입주공간 및 성장프로그램 ○ (푸드테크) 유통?식자재?로봇?무인자동화 등 유망 테크기업 발굴 - 푸드메이커 제품과의 협업을 통한 테스트베드 지원으로 기존제품 품질향상 및 신제품 공동개발을 위한 실증기회 확보 ?키친인큐베이팅 전문 ACC 운영으로 기존제품 품질향상 및 신제품 공동개발을 위한 실증기회 확보 - 생산제품의 다양한 판로개척을 위한 밋업 및 라이브 커머스 진행 ?IR 피칭 등 기업홍보를 위한 ‘맛있는 데모데이’ 정기 개최 ?국내외 유통채널 확보를 통한 실시간 라이브 커머스 추진 ○ (모집 및 선정) 키친인큐베이터 운영사 및 푸드메이커(푸드테크 포함) - 모집시기 : 운영사(3월 모집 및 선정), 푸드메이커(3월, 7월, 11월) - 모집규모 : 운영사(1개사), 푸드메이커(기수당 60개 내외팀 선정) - 선정절차 : 서면심사, 대면심사 진행 후 최종기업 선정 ○ (허브방송국) 스타트업 홍보?마케팅 지원 및 서울창업허브 브랜드화 - 스타트업의 홍보영상 제작 및 마케팅을 통한 스케일업 지원 ? 기업 공모를 통한 제품홍보, 글로벌 진출, 크라우드 펀딩 영상 등 니즈에 따른 맞춤 제작 및 송출지원(120개) / 연출 이미지, 제품 상세컷 등 제품 이미지 촬영 지원(30개) ? 스타트업 브랜딩화를 위한 마케팅 및 유통채널 컨설팅 - 창업허브 사업의 전략적인 홍보·마케팅을 통한 ‘서울창업허브’ 브랜드 구축 ? 스타트업의 우선순위로 도출된 각 테마별(투자, 피칭, 피치덱 등) 영상 제작 및 송출 ? 지속적인 구독자 유입 및 오디언스 구축을 위한 장기적 관점의 콘텐츠 기획 - 뉴미디어 콘텐츠 중심의 통합 마케팅 진행(영상 콘텐츠 제작과 마케팅 일원화) ? 파급력이 큰 OTT 플랫폼인 유튜브와 바이럴마케팅이 가능한 페이스북 선정 ? SNS 채널 관리 및 신뢰 획득을 통한 로열 오디언스 구축 ○ (창업정보도서관) 지식경영 활성화 및 정보 접근성 제고 통한 저변확대 - (INSIGHT) 지식, 도서 큐레이션 서비스 강화 ? 북저널리즘, 에스프레소 북 등 도서 스타트업 큐레이션 서비스 활용 - (COMMUNITY) 입주기업 임직원 커뮤니티 구성 및 지속 성장 지원 ? 입주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허브 북클럽, 북 콘서트 운영 ※ 코로나19 지속 시, 서울창업통합플랫폼 활용한 창업전문지식 온라인 제공 활성화 도모 ③ 초도양산 고도화를 통한 글로벌 판로 연계 강화(하드웨어 액셀러레이팅) 강화 【 하드웨어 액셀러레이팅 원스톱 지원 체계 】 제품화 컨설팅 시제품 제작 및 초도양산 국내외 판로연계 및 제품양산 ?제품 브랜딩 및 디자인 설계 ? 제품설계, 시장가능성 타진, 장비지원 ? 대기업, 해외기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제품 판매 ○ (초도양산 고도화) 제품화 장비 인프라 확충 및 제품 컨셉 다변화 - 금형 QDM 및 SMT 장비 도입으로 초도 양산 기간 단축 (12개월⇒10개월) ? ’20. 10~11월 제품화지원센터 공간 리모델링 ⇒ 12월 장비 인입 완료 ? QDM (Quick Delivery Mold) ⇒ 표준화된 몰드 베이스를 사용하고 별도 제품 형상이 있는 코어만을 가공하여 금형 제작 ⇒ 간이 금형 시스템 (설계+시제품 제작+금형제작) 체계 구축을 통한 기간?양산비용 절감 ? SMT (Surface Mount Technology) ⇒ PCB(Printed Circuit Board) 위에 특정 부품(chip)을 솔더링(납땜) 하는 기술 ⇒ PCB회로 완성 업체 대상 컨설팅, SMT실장을 통한 제품제작으로 기간 단축 - 전문 산업 디지이너 및 엔지니어와 제품 컨설팅 및 초도화 협업 ? 제조업 시장 트렌드 사전 분석, 제품 차별화 및 시장선점 방안 강구 ○ (해외판로 개척 등) 중국 대공방?CJ ENM 등과 연계 국내외 판로지원 확대 - 중국 하드웨어 액셀레이터 대공방과의 협력을 통한 현지 양산규모 확충 ? 고도화 생산장비(QDM/SMT) 구축 및 ‘19~’20년 중국 심천 지역 진출 네트워크 활용 - CJ ENM과 제품화 지원 프로그램 공동 추진으로 홈쇼핑 방송 편성 정례화 ? 제품 브랜딩 및 시제품?초도양산 컨설팅, 홈쇼핑 편성 확대를 통한 제품판매 ? ’20년 홈쇼핑 진출 실적 (총 6개 기업, 11~12월 제품당 1회 편성) ⇒ 메텔(인공지능 베개), 순수바람(두피 드라이어), 엠제이뷰티(뿌리염색기), 휴먼톡톡(교육 및 토킹펜), 블루레오(석션 진동칫솔), 피플멀티(건강체크 토퍼) - B2C 벤더 연계 및 라이브 커머스 등을 통한 온라인 판매 촉진 ? 국내외 쇼핑몰 입점 지원, 라이브 커머스 등 뉴미디어 마케팅 전개 ○ (모집 및 선정)제품화 지원센터 운영사 및 초도양산 기업선정 - 모집시기 : 운영사(3월 모집 및 선정), 초도양산 기업(3월, 7월) - 모집규모 : 운영사(1개사), 초도양산 기업(3월 15개, 7월 15개) - 선정절차 : 서면심사, 집중멘토링, 대면심사 진행 후 최종기업 선정 ④ 글로벌 혁신창업 인재 양성 강화 ○ (허브아카데미) 교육분야 및 산업별 전문기관 선정으로 특화 프로그램 개설 - 교육대상자 수요조사를 반영한 맞춤형 주제 선정 - 선정기관별 복수 강좌운영을 통한 경쟁 유도 및 수강자 편의 제공 - AI?헬스케어?IoT 등 4차 산업분야 선도를 위한 특화교육 실시 【 허브아카데미 교육 운영 체계 】 구 분 창업저변확대 허브 특화교육 오프라인 교육 온라인 교육 주요내용 ?수강모집 및 현장 집합교육 운영 ※ 필요시 비대면 교육 병행 ?창업교육 콘텐츠 영상 제작?배포 ※ 플랫폼 및 SNS를 통한 배포 ?입주기업 직원 역량강화교육 및 법정의무교육 지원 ※ 입주기업 수요조사 반영 커리큘럼 (20` 예시) ?(글로벌) 미국, 일본, 중국 등 지역 특화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 ?(산업별) AI, 헬스케어, IoT 특화교육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 ?스타트업 마케팅 ?투자유치, 자금조달 ?직원역량강화 교육 ?안전, 성평등 교육 등 ※ 전 교육과정은 교육대상자(기업&예비창업자) 수요조사를 반영하여 적합도 높은 주제 선정?운영 ○ 대학생, 일반시민 등 예비창업가들을 위한 글로벌 강좌 증설 - 글로벌 네트워크, 해외진출 성공 우수사례, 추진전략 등 공유 - 미국?일본?중국 등 지역 특화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 소개 ○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비대면 방식의 다양한 온라인 교육 창구 확대 - 유튜브?페이스북 및 온라인 창업통합플랫폼 ‘허브 플러스’ 등 수강 지원 - 창업카페에 프로그램 제공?연계를 통해 예비창업가에 양질의 교육콘텐츠제공 ○ 입주기업 직원 대상으로 수요자 중심의 참여형 교육 신설 및 운영 - 입주기업 수요조사를 통한 수강 희망프로그램 개설 및 운영 -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참여형 프로그램 신설로 교육효과 제고 ⑤ 코로나19 대응 창업허브 인큐베이팅 공간 활성화 강화 【 서울창업허브 독립형 사무공간 현황(’21.2월 기준) 】 구 분 공 간 현 황 입주현황 입주율 비 고 계 본 관 별 관 입주기업 공간 106개실 77개실 29개실 93개사 87.7% 서울창업허브 발굴 우수기업 대상 독립사무공간 파트너 공간 41개실 39개실 2개실 33개사 80.4% 분야별 전문역량 보유기관(허브 파트너) 대상 독립 사무공간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글로벌 파트너 기관의 이동제한 및 재택근무 권고 등으로 파트너 기관 사무공간 활성화 일부 제한되고 있음 ○ 입주 기업 및 파트너 선정 방식 다각화 - (기업) 정시/상시 선발과정 운영을 통한 우수기업 선발 ? (정시) 서울창업허브 3개 센터(공덕?성수?창동) 통합 입주기업 모집?선발, ? (상시) 허브 파트너 기관 연계, 추천기업 대상 적격심사를 통한 입주기업 선발 - (파트너) 허브 파트너 지원 프로그램 연계 선발 ? (선발) 허브파트너스(글로벌?보육성장) 및 신생산업 액셀러레이팅 기관 ? (협약) 대기업 및 우수 액셀러레이팅 기관 ○ 다양한 검증 및 평가를 통한 공간 활용 효율화 도모 - (기업) 상시선발 체계 고도화를 통한 우수기업 지속 유치 ? 투자, 특화센터, 글로벌, 대기업 등 분야별 역량 있는 파트너 기관 연계 확대 ? 협치 프로그램 다변화를 통한 검증된 우수기업 선제 발굴 강화 - (파트너) 공간 활용도 기준 적용 및 신규 파트너 공간 조성 ? 파트너 공간 제공 시 허브 공간 활용계획 구체성 평가 도입(신규/연장계약 시) ? 별관 내 테크 세일즈 파트너 기관 사무공간 조성, 제품화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제품 제작부터 국내외 판매까지 원스톱서비스 제공 4-2 창업 네트워킹 UP↑ 【 주요 변경사항 】 2020년 2021년 ?온라인 통합플랫폼 ‘서울창업플러스’ 구축 - 市 창업생태계 네트워크 기초 수립 - 표준화 데이터 수집 및 공유 체계 확보 ?글로벌 창업생태계 연구보고 서울 순위 진입 - 서울창업생태계에 대한 데이터 기반 조성 ?‘서울창업플러스’ 완성, 이용 확대 및 시스템 고도화 - 통계, 자료실, 지원사업 표출을 통한 이용자 유입 확대 - 플랫폼 디자인, 영문페이지 등 시스템 고도화 ?스타트업 생태계 정책수립 연구용역 - 창업 생태계 데이터 1만개 - 국내외 창업생태계 분석 연구 콘텐츠 5개 ① 서울창업통합플랫폼 기반 창업정보 공유체계 운영 강화 【 서울창업통합플랫폼 데이터 공유 체계 】 창업지원시설 예비창업자 · 스타트업 창업통합플랫폼 市, 창업지원시설 ?창업 지원 사업 모집 (접수)페이지 상시 운영 ?창업 지원 사업 이용을 위한 데이터 입력(상시) ?창업 지원 정보 및 창업 이용 정보 DB화 ?보유 DB 분석 및 예측 기반의 지원 정책 발굴 및 수립 → 창업지원시설 전파 데이터 유입 데이터 수집 데이터 축적·분석 데이터 가공 ·선순환 창업서비스 공급자 (창업지원시설,ACC등) ? “정보연결” ? 창업서비스 수요자 (창업지원시설,ACC등) 서울창업통합플랫폼 시스템 ○ (서울스타트업플러스) 서울 창업생태계를 연결?중계하는 거점 역할 본격화 - 서울시 45개 창업지원시설과 정보공유를 통해 스타트업, 예비창업자 유입과 투자자들을 위한 다양한 중계 지원 역할 본격화 - 소셜미디어 등 플랫폼 홍보를 통해 초기 인지도 확대 ? 소셜 미디어(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옥외광고, 매체 활용 추진(5월 이후) - 창업지원시설의 플랫폼 참여 등을 통해 기업, 투자자 활용도 제고 ? 민간(창업유관시설) 사용자 유입을 위한 설명회, 맞춤형 기능개선 등 진행 ○ (데이터) 창업 유용 데이터 확보 및 공유 체계 운영 지속화 - 창업지원시설별 핵심 창업정보 기반 구축 데이터를 활용, 수집?관리 → 분석→ 데이터 재생산?통계화 등 선순환 체계 기반 구축 ○ (기능) 이용집단 간 연계 강화 및 스타트업 생태계 지도 등 기능 개선 - 스타트업(기업 및 채용정보), ACC?VC(투자정보), 창업센터(정책정보), 구직자(구인정보) 등 다양한 이용집단간 정보 공유 활성화 - 스타트업 생태계 지도, 맞춤형 정보제공 기능 등 추가로 이용자 편의성 향상 ○ (운영) 플랫폼 안정화를 통한 수요자 중심의 창업정보 제공 정착화 - 지속적인 스타트업 소식, 각종 행사 및 정책소개 등을 통해 이용자층 확대 - 글로벌 홍보 및 관심 유도를 위한 영문 페이지 구축 및 뉴스레터 발간 - 市 창업센터 참여도 지속 개선 및 요구사항 반영하여 기능 및 디자인 개선 ※ 1차 오픈(3월)을 통한 실운영 후 개선과제 보완 추진 【 2021년 서울스타트업플러스 추진 일정 】 1단계(’21.3월 限) 2단계(’21.4월 限) 3단계(’21.9월 限) ?통합플랫폼 베타서비스 운영 및 의견수렴 ?창업지원시설 및 유관기관 플랫폼 구축, 데이터 지속수집 ?1차 오픈(3월) 후 개선 과제 발굴 및 보완 ?수집 의견을 바탕으로 플랫폼 고도화 추진 준비 ?스타트업 생태계,지도 맞춤형 정보제공 등 기능 고도화 ?창업허브 파트너스 등 민간유입 지속 확대 - 서브포탈 활용 제고 - 콘텐츠 확보 - 콘텐츠 유입 확대 플랫폼 홍보 및 2차 개발 - 서비스 고도화 및 홍보 지속 - 플랫폼 활성화 노력 제고 ② 市 창업지원시설 거점 역할 강화로 사업실행력 제고 강화 ○ 서울창업통합플랫폼 기반 창업 정보 및 서비스 제공을 통한 네트워크 관리 - ‘서울스타트업플러스’를 활용한 센터별 우수 지원프로그램 및 데이터 확보 공유 - 공용데이터를 활용한 스타트업의 맞춤형 성장지원프로그램 지원 확대 ○ 창업지원시설별 우수 성장지원 프로그램 재설계 및 확산 - 각 시설별 우수프로그램 공유, 특화 프로그램 선정을 통한 사업 공동 추진 ? 추진시기 : ’21. 3월 ~ 11월 ? 지원대상 : 각 시설별 선정한 예비?유망기업 ? 추진방법 : 서울창업허브-각 시설 간 기업성장 프로그램 공동 지원 ? 지원내용 : 글로벌 ACC 연계, 현지 IR, 해외 전시회 등 공동참가 등 - 투자유치 및 판로개척 지원사업 등 지속 연계 ? 추진시기 : ’21. 3월 ~ 11월 (연 4회 내외) ? 참가대상 : 각 시설별 선정한 예비?유망기업 ? 추진내용 : 혁신성장펀드 협의체 연계 시 창업지원시설 연합 투자매칭 - 서울기업지원센터 연계 정기 방문 컨설팅으로 창업 초기기업 성장 지원 ? 추진시기 : ’21. 3월 ~ 11월 (연 15회 내외) ? 상담대상 : 각 시설별 선정한 예비?유망기업 ? 상담내용 : 전문기관 연계 경영일반(법률, 인사, 세무 등), 경영특화(투자, 판로 등) 등 시설별 수요에 따른 맞춤형 상담 추진 ③ 국내외 창업관련 데이터 활용 창업생태계 연구 강화 ○ 서울창업생태계 관련 데이터 활용 활성화 - 창업정보 플랫폼 및 국내외 창업생태계 관련 데이터 효과적 구축 및 관리 - 서울시 창업실태 분기별 보고서 발간을 통한 창업 관련 시민 인식제고 및 문화형성, 서울창업생태계의 양적?질적 성장 도모 ○ 서울시창업정책 수립 및 지원을 위한 창업정책연구 추진 - 창업정책위원회 운영 지원, 관련 조사 및 연구 추진 -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교류 및 협력 강화를 통한 네트워크 구축 - 스타트업지놈(Startup Genome)과 공동연구(3년차) 및 워크숍(’21.6월) 개최 【 서울시 스타트업 생태계 정책수립 연구용역 추진 】 ?사 업 명 : 서울시 스타트업 생태계 정책 수립 연구용역 ?과업기간 : ’21. 1. 7. ~ 3. 31. ?수행기관 : KSCMA(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소요예산 : 75백만원(스타트업 DB 42,000개사 구축비용(20백만원) 포함) ?과업목적 : 서울시의 체계적인 스타트업 정책, 사업방향 수립 기반 자료 확보 ④ 市 창업정책 및 스타트업 생태계 홍보 역량 강화 ○ (언론보도) 계획적인 성과보도 및 정보제공을 통한 체계적 홍보 - 전문/일반매체, 경제지, 온라인 매체 등 구독자 분석, 타깃팅을 통한 체계적 홍보 ○ (SNS 강화) 뉴미디어를 통한 서울창업허브 브랜디드 콘텐츠 전략적 홍보 - (유튜브) 흡입력 있는 콘텐츠에 창업허브만의 브랜드를 녹일 수 있는 콘텐츠 제작 - (페이스북) 사업성과, 사업홍보(모집), 홍보영상 세가지 항목으로 체계화 구 분 유 튜 브 페이스북 포 맷 Startup ? 컨텐츠 넘버링 (공통) ? [서울창업허브] 라벨 (공통) ? 3~4줄로 내용 요약 (공통) ? 관련 url 삽입 (공통) ? 컨텐츠 구분(모집) ? 포스터 : 파란색 이미지 Player ? 컨텐츠 넘버링 (공통) ? [서울창업허브] 라벨 (공통) ? 3~4줄로 내용 요약 (공통) ? 관련 url 삽입 (공통) ? 컨텐츠 구분(소식) ? 카드뉴스 : 주황색 이미지 ○ (허브 브랜드 통합)창업지원기관 통합 브랜드 구축 - (온라인검색 키워드) 서울창업허브 공덕-성수-창동 통합브랜드 구축으로 인지도 강화 - (검색엔진 최적화) 콘텐츠 노출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는 온라인마케팅 활용 - (검색광고 마케팅) 다양한 검색광고를 통한 정보제공 및 콘텐츠 노출로 고객 유입률 증대 【 서울창업허브 3개 센터 현황 】 4-3 글로벌 진출 UP↑ 【 주요 변경사항 】 2020년 2021년 ?글로벌 진출 거점 네트워크 확보 - 글로벌 협력 파트너(정부기관·대기업·민간 전문기관) 중심 네트워크 확보 ?맞춤형 대외협력 지원트랙 개발 및 운영 - 글로벌 협력파트너 수요 기반의 프로그램 운영 ?Try Everything 2020 - 대기업?VC와 스타트업간 실질적 매칭?투자와 해외 VC 참여 저조 - 다양한 언론매체 행사참여 미비 ?우수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스케일업 - 글로벌 기업 간 기술제휴, 해외 동반 진출 ?해외도시 현지에 창업지원 거점 구축 - 국내 스타트업 130곳 해외진출 지원 ?Try Everything 2021 성과 강화 - 대기업?VC와 스타트업 간 분기별 매칭, 밋업 진행 - 1분기부터 해외 VC 적극 발굴?매칭 - 다양한 언론매체의 행사참여 방안 강구 ① 해외 정부, 기업 등 글로벌 네트워크 기반 스타트업 현지화 강화 ○ 해외진출 수요가 높은 아시아권 국가 타깃 스타트업 현지화 스케일업 추진 - 진출국가 : 베트남, 싱가포르, 중국 등 - 협력기관 : 현지 정부기관 (지역 자치정부, 공공기관 등) - 주요내용 : 해외 정부기관 연계 현지 스타트업과 매칭을 통한 국가별 맞춤형 글로벌 진출 트랙 구축 ○ 베트남·싱가포르 등 5개국 해외정부와 20개사 현지 법인화 등 추진 - 지원대상 : 글로벌 진출 희망 국내 우수 스타트업 - 사업기간 : 연중 상시 (현지기관 수요기술 보유 우수 스타트업 발굴) - 주요내용 ? 현지 액셀러레이팅을 통한 합작법인, 현지법인, 지분인수 등 가능성 확대 ? 글로벌 네트워크 연계 강화를 통한 글로벌 현지화 공동 협력 글로벌기업 제휴 현지 액셀러레이팅 현지사업화 지원 ?기술교류 IR 개최 ?스타트업 매칭 ?현지 사업화 모델 개발 ?시장조사, 마케팅, 멘토링 ?조인트벤처. 현지법인 설립 ?판로개척, 투자유치 【 베트남 “서울창업허브 호치민” 오픈(’21.5월 예정) 】 ?베트남 과기부와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LOI 체결(’19.8) ?베트남 진출 국내 스타트업 현지 보육·사업화, 판로 지원 (베트남 현지 ACC·대기업 협업) ② 글로벌기업 기술수요와 스타트업 혁신기술을 매칭 해외시장 선점 강화 ○ 혁신기술 보유 스타트업과 글로벌 대기업 협력을 통한 “기술 M&A” 추진 - 협력기관 : 메르세데스 벤츠, P&G, S-Oil, 빙그레, 포스코 등 - 주요내용 ? 글로벌 대기업 네트워크 연계 스타트업 기술사업화 및 브랜딩 강화 지원 ? 대기업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공동 기술개발, 기술제휴, 투자유치 기회 확대 ○ 글로벌기업 20개사와 스타트업 100개사를 공동 발굴?액셀러레이팅 - 지원대상 : 글로벌 대기업과 기술협력이 가능한 우수 스타트업 - 사업기간 : 연중 상시 (대기업 협력 희망 기술분야 스타트업 발굴) - 주요내용 ? 벤츠(’19), P&G·S-Oil(’20), 포스코(’21) 등 글로벌 대기업 네트워크 지속 확대 ? 스타트업 아우토반(벤츠), P&G데모데이(P&G) 등 스타트업 발굴 플랫폼 공동운영 글로벌기업 네트워크 구축 공동 액셀러레이팅 후속지원 ?대기업 기술협력 수요 발굴 ?기술제휴 IR 개최 ?창업허브 협력공간 지원 ?공동보육프로그램 운영 ?해외현지 보육 ?투자지원, 기술제휴 ③ 글로벌 진출 스케일업 확대를 위한 국내외 투자기관 협력 강화 ○ 국내외 우수 엑셀러레이팅 기관 유치를 통한 글로벌 진출 지원 강화 - 협력기관 : 국내외 전문 투자기관 및 정부기관 - 주요내용 ? 글로벌 전문 투자기관(민간 ACC/VC, 정부기관 등) 연계 글로벌 진출 협력 네트워크 구축 ? 신생산업 특화센터 등 활용, 전문 투자기관 협업을 통한 유망 스타트업 발굴 ·육성 ? 글로벌 진출 상시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한 스타트업 공동 엑셀러레이팅 우수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공공기관, 기업 등 포함) + 민간 전문 액셀러레이터 + 신생산업 특화센터 ?글로벌 투자기관, 대중견 기업 및 글로벌 협력 정부기관 유치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공동 협력 - 투자/세일즈/현지화/POC 등 ?우수 스타트업 직접 투자지원 등 ?글로벌 진출 역량을 갖춘 민간 전문기관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공동협력 - 투자/세일즈/현지화/POC 등 - 우수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 체계 구축 ?4차 산업 등 특화 산업분야 민간 엑셀러레이터 유치 - 글로벌 진출 가능 우수 스타트업 발굴 및 보육 - 스타트업 투자, 기술, 판로, 네트워킹 지원 - 보육기업 대상 글로벌 진출 및 투자 유치 성과관리 ④ 혁신기술 글로벌 진출을 위한 해외 현지 테스트베드 지원 신규 ○ 유럽 주요국가 등과 파트너십을 통한 테크기업 10개사 현지 실증 추진 - 진출국가 : 스페인, 독일, UAE 등 - 협력기관 : 해외 도시정부?국제기구 등 글로벌 네트워크 활용, 해외 테스트베드 거점 확보 - 사업기간 : 연중 상시 (해외 도시정부 협력 희망 기술분야 스타트업 발굴) - 주요내용 ? 해외 공공/민간 분야 테스트베드 사업화 진행을 위한 수요 공동 발굴 ? 해외 현지기관 수요 반영한 테스트베드 기술 IR 및 사업화 프로그램 운영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해외 정부기관, 국제기구 및 글로벌 대기업 네트워크 연계 통한 테스트베드 기반 확보 해외 공공/민간 분야 테스트베드 사업 진행을 위한 수요 공동 발굴 국내 우수 기술 확보 테스트베드 수요분야 매칭 및 사업화 추진 가능성 높은 국내 유망 스타트업 유치 국내외 투자기관, 산업분야별 전문기관 연계를 통한 기술 확보 테스트베드 밋업 해외 현지 수요기관/기업과의 기술매칭 및 테스트베드 진행을 위한 사전협의 테스트베드 추진을 위한 기술검증 및 사업화 중점 논의 글로벌 사업화 추진 및 진출 해외 기술적용을 통한 현지 글로벌 사업화(POC) 추진 및 글로벌 진출 확대 적용분야 : 공공분야, 환경문제 해결 및 S/W 개발 분야 등 ⑤ 글로벌 유통 네트워크 확보로 스타트업 제품 글로벌 세일즈 지원 신규 ○ 하드웨어 액셀러레이팅·양산 연계 중국 등 글로벌 온라인 세일즈 IR(30개사) - 협력기관 : 크라우드 펀딩, B2B유통벤더, 해외 유통채널 등 협력 네트워크 발굴 - 사업기간 : 연중 상시 (해외 유통채널 협력 희망 아이템 상시 발굴) - 스타트업 시제품 ‘글로벌 세일즈 IR 밋업’ 개최(매월) 등 기술교류·판로 지원 전문기관 협력 글로벌 세일즈 밋업 테크 세일즈 추진 ?글로벌 세일즈 전문기관 협력체계 구축 ?글로벌 수요 확보 ?시제품 글로벌IR 진행 ?해외세일즈 전략 마련 ?현지 맞춤형 유동 채널 연계 ?초기 판로확보, 투자유치 ⑥ Try Everything 2021 성과 강화 강화 【 Try Everything 2021 개최 개요(안) 】 ?주 최 : 서울특별시?매경미디어그룹 (市-매경 연합 개최) ?주 관 : 서울창업허브 ?기 간 : ’21. 9.15.(수) ~ 17.(금) 3일간 ?장 소 : 장충체육관, 신라호텔 ?참가대상 : 국내외 스타트업, 투자자, 미디어, 창업생태계 관계자 등 ?규 모 : 약 34,000여명(온/오프라인) ※ ’20년 33,450명(온라인), ’19년 4,000여명(오프라인) ?추진방법 : 온/오프라인 혼합형 프로그램 운영(코로나19 단계별 방역대책 마련) ?프로그램 : 스타트업 세션(세미나, 기관협력, 경연대회, 네트워킹, 사례발표 등) ○ (워킹그룹 구성) 참여기관 워킹그룹 구성 운영 - 참여기관 : 市 창업지원기관(서울창조경제, AI, Bio, 핀테크, 블록체인 등) - 운영방법 : 정기회의(격주) 또는 필요시 수시운영, 실무자 중심 - 내 용 : 분야별 프로그램(IR 피칭 경연대회, 강연 등) 기획 운영, 해외 초청연사 섭외 추진 등 의사결정 및 현안 공유 등 ○ (밋업 시스템) 온라인 기능 활용 스타트업의 밋업 기회 및 매치 메이킹 확대 - 온라인 기반 스타트업 밋업 신청 및 매치 메이킹 분석을 통한 VC?ACC 성공률 제고 - 기업 자기진단, 단계별 비즈니스 대상 검증 및 사전 매칭을 통해 투자가능성 확대 밋업 참가 신청 매칭 시스템 밋업 실시 (행사기간) ㆍ스타트업 소개 정보, IR 자료 업로드 ㆍ온라인 참가 신청(자가진단 등) ㆍ분야별, 투자 단계별 알고리즘 분석 ㆍ해당 분야 VC?ACC, 전문가와 매칭 ㆍ1:1 맞춤형 밋업(온/오프라인) ㆍ국내외 투자유치, 사업 협력 ○ (글로벌 프로모션) 해외 언론매체 및 전문 미디어 활용 스타트업 정책 및 기업 홍보 - 해외 언론매체 및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채널 활용, 市 창업 정책비전, 우수 스타트업 기술 및 유망사례 등 상시 홍보 -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 분석 결과 발표 및 서울시 스타트업 정책 소개 영상 제작 배포 - 글로벌 타깃 지역별 언론매체와 전문 미디어 활용 우수 기술 보유 스타트업 홍보 확대 ○ (국내 매체 홍보) 다양한 국내 매체 행사참여 활성화 방안 강구 - IT동아(푸드테크), IT조선, 한경(바이오), 한국일보 등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은 다양한 언론매체의 행사 참여를 통한 간접적 홍보 활성화 방안 강구 - ‘세계지식포럼’ 동반 개최에 따른 오인방지를 위한 특색 있는 홍보방안 마련 세계지식포럼 : ’21. 9.14.(화)~16(목), Try Everything 2021 : ’21. 9.15.(수)~17.(금) ○ (행사 위상 제고) 기관장(서울시장-매경회장) 참여에 따른 행사 위상 제고 - 이에 따른 기관장 간 행사 역할 분담 협의?조정 구체화를 통한 원활한 행사 진행으로 ‘Try Everything 2021’ 위상 제고 5 추진일정(안) 시 기 추 진 건 명 세 부 내 용 2월 ?다채널 우수기업 발굴 - 서울창업허브 통합 입주기업 공개모집 · 모집공고 → 선발심사(서면/대면) · 협상 및 입주지원 (3월) ?분야별 특화 액셀러레이팅 -키친인큐베이팅 8기푸드메이커 모집(개별, 공유) ?Try Everything 2021 -기본 계획 수립 및 초청 DB 구축(연사, VC?ACC) -스타트업 프로그램 유치, 기관 워킹그룹 구성 ?온오프라인 연계 정보플랫폼 -창업통합플랫폼 베타서비스 운영 준비 ?글로벌 창업생태계 연구조사 -Startup Genome 공동연구, 보고서 (1차) ?허브방송국 스타트업 PR센터 -서울창업허브 유튜브 콘텐츠 제작 3월 ?다채널 우수기업 발굴 -파트너 엑셀러레이팅 적격심사 운영 (매월) · 추천기업 모집 → 적격심사(서면) · 협상 및 입주지원 (차월) ?분야별 특화 액셀러레이팅 -제품화 초도양산 기업모집(CJ) 연계 및 글로벌 세일즈 포함), 푸드테크, 제조, 키친 모집 ?민관협력 보육 프로그램 -허브파트너스 제1차 보육성장파트너스 선발 · 모집공고 → 선발심사(서면./대면) · KPI 협상 및 협약 체결 (4월) -서울기업지원센터 정기 방문 컨설팅 개시(연중) -시창업센터 공동사업 참여센터 선정 ?글로벌 스케일업 -우수기업 발굴 및 글로벌 파트너 유치 -글로벌 파트너 협약 체결 ?Try Everything 2021 -기획 용역 모집공고 및 수행기관 선정 -스타트업 참여 프로그램 구성, 워킹그룹 운영 -글로벌 연사, VIP, VC?ACC 초청 추진 ?온오프라인 연계 정보플랫폼 -창업통합플랫폼 베타서비스 운영 시작 -창업통합플랫폼 베타서비스 보도자료 -창업통합플랫폼 2차 개발 용역 추진 준비 및 공고 -창업통합플랫폼 2차 개발 감리 용역 준비 및 공고 ?글로벌 창업생태계 연구조사 -Startup Genome 공동연구(네트워크) ?허브방송국 스타트업 PR센터 -브랜드마케팅(옥외광고), 리플렛 제작 4월 ?민관협력 보육 프로그램 -허브아카데미 교육기관 선발 및 운영 · 모집공고 → 선발심사(서면) · KPI 협상 및 협약 체결 (5월) -시창업센터 공동사업 선정 프로그램 운영 -시창업센터 역량강화 운영계약체결 ·과정개설 ?글로벌 스케일업 -글로벌 대기업 밋업 프로그램 운영 -글로벌 진출 온라인 로드쇼 운영 ?글로벌 테크 스케일업 -테크세일즈 밋업데이/글로벌 POC 밋업 ?Try Everything 2021 -실행계획 수립, 행사 현장 실행 품목 설계 -스타트업 참여 프로그램 구성, 워킹그룹 운영 -글로벌 연사, VIP, VC?ACC 초청 추진 ?온오프라인 연계 정보플랫폼 -창업통합플랫폼 2차 개발 용역사 선정 및 개발 협의, 준비 -창업통합플랫폼 2차 개발 감리사 선정 및 감리 시행 -창업통합플랫폼 콘텐츠 기획 및 확보(계속) ?글로벌 창업생태계 연구조사 -Startup Genome 공동연구 ?허브방송국 스타트업 PR센터 -홍보 용역사 입찰 심사 진행 및 기타 운영비 5월 ?분야별 특화 액셀러레이팅 -키친인큐베이팅 9기푸드메이커 모집(개별, 공유) ?글로벌 스케일업 -글로벌 스케일업 사업화 협약 -글로벌 스케일업 사업화 지원금 지급 ?글로벌 테크 스케일업 -글로벌 테크 스케일업 사업화 협약 -글로벌 테크 스케일업 사업화 지원금 지급 ?Try Everything 2021 -실행용역 입찰 공고 및 선정, 프로그램 구성 -스타트업 참여 프로그램 구성, 워킹그룹 운영 -전시/밋업/멘토링 참가기업 모집, 연사초청(지속) ?온오프라인 연계 정보플랫폼 -창업통합플랫폼 2차 개발 용역 진행(계속) -창업통합플랫폼 콘텐츠 기획 및 확보(계속) ?글로벌 창업생태계 연구조사 -Startup Genome 공동연구 중간 워크샵 ?허브방송국 스타트업 PR센터 -서울창업허브 유투브 콘텐츠 제작(5개분야) 6월 ?민관협력 보육 프로그램 -허브파트너스 제2차 보육성장파트너스 선발 · 모집공고 → 선발심사(서면./대면) · KPI 협상 및 협약 체결 (7월) ?온오프라인 연계 정보플랫폼 -창업통합플랫폼 2차 개발 용역 진행(계속) -창업통합플랫폼 콘텐츠 기획 및 확보(계속) ?글로벌 창업생태계 연구조사 -창업연구보고서 (2차) ?허브방송국 스타트업 PR센터 -언론홍보(기업 홍보를 위한 기획기사) 7월 ?글로벌 스케일업 -글로벌 대기업 POC 프로그램 운영(7~12월) -글로벌 현지 엑셀러레이팅 및 사업화 (7~12월) ?글로벌 테크 스케일업 -테크 세일즈 지원(7~12월) -글로벌 POC 및 엑셀러레이팅 진행(7~12월) ?Try Everything 2021 -프로그램 구성 및 점검, 워킹그룹 운영 -전시/밋업/멘토링 참가기업 모집, 연사초청(지속) ?온오프라인 연계 정보플랫폼 -창업통합플랫폼 2차 개발 용역 진행(계속) -창업통합플랫폼 콘텐츠 기획 및 확보(계속) ?글로벌 창업생태계 연구조사 -Startup Genome 공동연구(2차) ?허브방송국 스타트업 PR센터 -시 창업지원정책 홍보 방송 프로그램 제작 8월 ?분야별 특화 액셀러레이팅 -제품화 초도양산 기업모집(글로벌 세일즈 포함) ?온오프라인 연계 정보플랫폼 -창업통합플랫폼 2차 개발 용역 진행(계속) -창업통합플랫폼 콘텐츠 기획 및 확보(계속) ?Try Everything 2021 -프로그램별 실행계획 점검, 워킹그룹 운영 -참가자 증대 사전 홍보(온/오프/글로벌) ?허브방송국 스타트업 PR센터 -서울창업허브 유튜브 콘텐츠 제작(5개분야) 9월 ?분야별 특화 액셀러레이팅 -키친 인큐베이팅 10기 모집(개별,,공유) ?Try Everything 2021 -TRY EVERYTHING 개최 (9.15~9.17./신라호텔) -사전점검, 현장실행(3일) 및 참가자 증대 홍보 ?온오프라인 연계 정보플랫폼 -창업통합플랫폼 2차 개발 용역 진행(계속) -창업통합플랫폼 콘텐츠 기획 및 확보(계속) ?글로벌 창업생태계 연구조사 -Startup Genome 공동연구 중간 워크샵 ?허브방송국 스타트업 PR센터 -언론홍보(Try Everything 홍보 기획기사) 10월 ?글로벌 창업생태계 연구조사 -창업연구보고서 (3차) ?온오프라인 연계 정보플랫폼 -창업통합플랫폼 2차 개발 용역 및 감리 완료 ?허브방송국 스타트업 PR센터 -언론홍보(서울창업허브 홍보 기획기사) 11월 ?Try Everything 2021 -결과보고 및 사업비 정산, 개최 성과 홍보 ?온오프라인 연계 정보플랫폼 -창업통합플랫폼 2차 개발 서비스 시작 및 유지보수 추진 ?글로벌 창업생태계 연구조사 -Startup Genome 공동연구(3차) ?허브방송국 스타트업 PR센터 -서울창업허브 유튜브 콘텐츠 제작(5개분야) 12월 ?글로벌 창업생태계 연구조사 -창업연구보고서 (4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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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서울창업허브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투자창업과
문서번호 투자창업과-2007 생산일자 2021-02-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서일교 (02-2133-4881) 관리번호 D0000041988699
분류정보 경제 > 고용정책 > 고용촉진지원 > 고용촉진정책수립 > 창업센터운영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