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통운영과-2657 결재일자 2021. 2. 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호운영팀장 교통운영과장 이용현 황태익 02/19 강진동 협조 서울시 스마트 ITS 2.0 구축사업 기본설계 용역 검토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21. 02 도시교통실 (교통운영과) 서울시 스마트 ITS 2.0 구축사업 기본설계 용역 검토 보고 교통정보과에서 2021. 02. 17 입찰공고한 ‘서울시 스마트 ITS 2.0 구축사업 기본설계 용역에 대해 검토 보고함. 서울시 스마트 ITS 2.0 구축사업 기본설계 용역 개요 사 업 명 : 서울특별시 스마트 ITS 2.0 구축사업 기본설계 발주 부서 : 교통정보과 입찰공고일 : 2021. 02. 18 과업배경 기존 공공/민간의 경쟁적 교통서비스에서 교통신호, 터널내 GPS 등의 공공시설 정보를 민관이 협업하여 효율적인 제공하는 시스템이 필요 4,000여개 교통신호의 고정적인 TOD 방식 운영으로 교통패턴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해 통행속도는 지속적으로 감소 PM(퀵보드 등), 자전거 등 어린이 안전을 위협하는 교통수단에 대해 안전시설물 설치 및 단속 위주의 대책으로 사고 방지의 실효성이 미흡 과업목적 도로전광표지, VMS 등의 ITS 신규 설치는 지양하고, 교통신호, 터널내 GPS 정보 등 민간에서 활용도가 높은 디지털 정보의 공공 ITS 플랫폼을 구현하는 민간 협업 모델을 구축 수작업 및 알고리즘 방식의 고정적 신호운영 방식에서, 변화하는 교통패턴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AI 및 빅데이터 기반의 첨단신호체계 기반을 조성하여 교통소통을 증진 딥러닝 등 AI 기술을 활용하여 사각지대 없는 어린이 보호구역 감시 및 위험정보 차량 제공 기술을 구현하여 교통약자 중심의 교통사고 예방 특화 ITS를 구축하기 위한 합리적인 설계(안)를 수립 과업범위 공간적 범위 서울시 6차로 이상의 도로 전역 교통사고가 많은 어린이보호구역 및 500m 이상의 지하도로(터널 등) 등 내용적 범위 서울 디지털 혁신 Smart ITS 구축 목표 및 추진방향 수립 - 왕복 6차로 이상의 모든 도로에 대한 교통신호정보 개방(기 설치 제외) 및 이와 연계한 공유플랫폼 구축 방안 수립 - 딥러닝 검지기 기반 실시간 TOD 생성 및 최적화 플랫폼 구축 방안 수립 - 교통신호개방과 연계하여 기존 신호운영시스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수립 - 지하공간에서의 500m 이상의 서울시 전체 지하도로(터널)에 대한 GPS 음영해소 방안 수립 -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사고예방 플랫폼 구축 방안 수립 - 내구연한이 경과된 VMS 및 LCS 현장장비 교체 방안 수립 등 대상 도로 선정 - 현장조사 및 분석 등을 통한 최적의 ITS 구축 대상 도로 선정 설계 대상 도로 현장 조사 - 교통사고, 속도, 교통량(버스통행량 포함등) 등 교통현황 및 특성 분석 - 현장 시스템 구축 관련 통신?전기 수전 관련 여건 분석(터널 포함) -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 현황 및 교통사고 발생 현황 분석 교통관리전략 수집 - 현장조사 및 문제점 분석을 통한 ITS 사업 효과 극대화를 위한 상황별 교통관리전략 수립 - 소통, 사고, 신호, GPS 등 기존 교통정보와 신규 교통정보의 수집/가공/융합/제공/연계 전략 수립 - TOD 생성 플랫폼 구축 대상도로의 신호제어 전략 수립 - 어린이 보호구역 등에 교통사고 예방 등을 위한 V2X 커넥티드 구축 관련 전략 수립 초저지연 교통신호개방 플랫폼 설계 - 경찰청 표준규격상 신호정보 개방을 위한 정보교환 기술규격 검토 및 규격 이하 제어기 교체 대상 선정 - 특정 단말이 아닌 일반 네이게이션 사용자를 위해 교통신호정보, 신호위반 및 최적안전속도 등 안전서비스 제공방안 설계 - 신호개방에 따른 딜레마 죤 증대 및 예측출발 등에 의한 사고 방지를 위한 제한된 정보제공 방안 설계 정체 최소화를 위한 AI 기반 신호최적화 플랫폼 설계 - 교차로 이동류별 보행량, 교통량, 점유율, 대기행렬 등의 정보 수집을 위한 딥러닝 검지기 설치방안 설계 - 교통축/네트워크 기반의 AI 신호최적화 시뮬레이션 구현 방안 설계 - TOD 자동갱신 및 최적화된 TOD에 대한 센터-제어기간 연계 업데이트 방안 설계 - 보행량을 고려한 횡단보도시간 연장 및 실시간 시뮬레이션 구현방안 설계 - 기존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등 미래교통에 대비한 신호운영시스템에 대한 개선방안 설계 지하도로 GPS 음영해소 시스템 설계 - 지하도로 및 지하주차장 내 기존 스마트폰 대상 정확한 위치기반 서비스 제공을 위한 GPS 수신 방안 설계 - 정확한 위치기반 정보제공으로 터널 내 시설물 관리 서비스 제공방안 설계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특화 ITS 설계 - 어린이보호구역내 사고위험지역 및 사각지대에 딥러닝 기반 어린이 등 보행자 및 차량 검지 시스템 설계 - AI기반 검지된 보행자, 차량에 정밀 위치 생성 시스템 설계 - 기존 네비와 정보 연계 및 보행자·차량용 교통안전앱(네비 겸용) 배포 등 스마트폰 기반 위치정보 상호교환 시스템 설계 - 스마트폰이 없는 운전자 등을 위한 위험알림 소형 VMS 설치 설계 노후 도로전광표지 및 차로제어시스템 성능개선 설계 - 교통관제 센터와 단계별 구축된 각 현장장비간 정보교환 일원화 - 실시간 장애 확인을 위한 동영상 감시카메라 도입 - 도장, 방수기능 개선 등 함체 내구성 개선 - 유지관리 효율성을 위해 특정 제품에 귀속되는 않는 제어보드 등의 규격화 반영 설계 - 일부 개소 표출면 확장 및 풀칼라 문자식 모듈 도입으로 가독성 향상 및 다양한 방식의 정보표출 최적의 ITS 인프라 설치 위치 선정 및 장비 설치 방안 수립 민관협력방안 수립 - 공공 주도가 아닌 민간산업 육성 지원 등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 및 절차 수립 - 네비게이션 운전자 서비스 등 공공에서 수행이 어려운 분야 선정 및 민관협력을 통한 극복방안 제시 등 - 민간산업 육성 지원 등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 및 절차 수립 센터시스템 구축 - 적정 하드웨어 설치 및 네트워크 구성 방안 수립 - 자료 공유 등을 위한 공유 플랫폼 구축 방안 수립 - 데이터 수집, 가공, 제공시스템 구축 방안 수립 - 기존 기 구축된 C-ITS 시스템과의 연계 방안 수립 - 네비게이션 업체 등 민관과의 데이터 및 시스템 연계 방안 수립 - 초저지연 데이터 연계 시스템 구축 방안 수립 최적 통신망 구축 - 도로인프라(교통신호 등) 통신기지국 통신망 비교?검토 및 구성 방안 수립 - 통신기지국 등 ITS 현장인프라별 통신망 구성방안 - 개인정보 보호 등 통신보안대책 수립 - 5G 등 신규 통신망 적용 전략 수립 시스템 하자관리, 점검내용 및 점검주기 등 유지관리 방안 수립 기존 TOPIS 시스템(C-ITS 시스템 등 시에서 운영하는 시스템 등 포함)과의 연계방안 수립 기존 서울 신호운영시스템 및 경찰청 시스템과의 연계방안 수립 현장인프라 전기수전 및 전기 인입 방안 수립 전체 시스템 네트워크 구성 및 보안대책 수립 본 사업 발주를 위한 제안요청서 작성 등 관계기관 협의 및 인?허가 항 목 수 량 관 련 기 관 비고 도로굴착신고 및 협의 1식 자치구 및 도로사업소 서울시 계약심의위원회 심의 및 일상감사 등 1식 서울시 재무국, 감사위원회 대기업참여제한 예외 심의 관련 자료 1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교통안전시설심의(교통신호 개방 등) 1식 경찰청 서울지방경찰청 기타 협의사항 및 발주기관이 요구하는 자료 1식 해당부서 기본설계 용역 검토 붙임 1. 용역 입찰 공고 관련 문서 각 1부. 2. 초저지연 C-ITS 데이터 민간개방계획 검토보고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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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교통운영과-2657
D0000041963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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