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평생교육과-1897 결재일자 2021. 2. 2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평생교육사업팀장 평생교육과장 평생교육국장 임소진 문은지 김복재 02/22 이대현 2021년 지역특화 문해교실 공모 및 지원 계획 2021. 2. 평 생 교 육 국 (평생교육과) 2021년 지역특화 문해교실 공모 및 지원 계획 자치구 대상 문해교육 특성화 사업을 공모하여 각 자치구 문해교육 학습자들의 인적 특성 및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문해교육 지원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특화된 문해 프로그램을 확산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추진방향 ?? 추진근거 ○ 평생교육법 제39조 및 동법 시행령 제72조 ○ 서울시 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례 제5조, 성인 문해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 제9조 ?? 추진방향 ○ 자치구별 맞춤형 문해교육 모델 개발·지원을 위해 자치구 대상 프로그램 공모 ○ 청년, 어르신, 다문화가족 등 대상이 특화된 신규 문해교육 프로그램 발굴, 육성 ○ 코로나19 시기 단절 없는 학습권 보장을 위해 비대면 수업 지원 강화 【 주요 개선사항 】 ? 비대면 일상화에 대응하기 위해 대면 수업 - 비대면 수업 하이브리드 운영 의무화 - 사회적 거리두기로 대면수업이 어려울 시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 운영, 거리두기 종료 시 대면 수업 재개 ? 코로나19 등 환경변화에 따른 비대면 학습환경 구축 지원 - 비대면 교육 콘텐츠 제공, 자체 비대면 교육자료 개발 지원, 태블릿PC·와이파이 등 대여비 지원 Ⅱ ’20년 추진실적 프로그램 운영 모습 서초구 <찾아가는 키오스크 디지털 교육> 노원구 <북한이탈주민 지역특화 문해교실> 동대문구 <슬기로운 서울시민 되기> ※ 비대면 수업 장면 ?? 추진실적 ○ 6개 자치구, 100,000천원 지원 ○ 687명 참여 648명 수료, 수료율 94.3% ?? 수강생 설문조사 결과 ○ 조사대상 : 6개 자치구 지역특화 문해교실 수강생 ○ 조사기간 : ’20. 11. 9. ~ ’20. 11. 30. ○ 조사항목 : 21개 항목 (응답자 정보 7 , 프로그램 관련 13, 의견수렴 1) ○ 조사방법 : 서울시 전자설문시스템 이용 설문조사 ○ 조사결과 : 2개 자치구, 수강생 24명 응답 - 응답자 24명 중 여성 19명(79.2%), 남성 5명(20.8%) - 20대 11명(45.8%), 30대 1명(4.2%), 60대 6명(25%), 70대 이상 6명(25%) - 교육내용 만족도 91.7%, 강사교수법 만족도 91.7% - 학습이 읽고 쓰기, 일상생활, 자신감 상승 등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 91.7% - 향후 배우고 싶은 것(상위 3개) : 스마트폰 쓰는 법(28.9%), 영어 등 외국어 공부(23.7%), 예술(13.2%)·문학(13.2%) Ⅲ 공모개요 ○ 사업기간 : ’21. 3월 ~ 11월 ○ 신청대상 : 자치구 특성에 맞는 신규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발굴, 운영할 서울시 자치구 ※ 동일한 프로그램에 대해 국가, 타 지자체, 자치구 등으로부터 지원받는 경우 중복지원 불가 ○ 선정방법 :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심사·선정 ○ 지원내용 : 강사비, 교재비, 재료비, 체험학습비 등 프로그램 운영경비 ○ 지원규모 : 총 150백만원, 자치구당 10 ~ 30백만원 내외(시비 100%) ※ 심사과정에서 신청규모, 선정 자치구 수에 따라 사업비 지원액 조정·변경 가능 Ⅳ 사업 주요내용 ?? 사업 주요 내용 ○ 중고령학습자, 북한이탈주민, 결혼이주민 등 대상 특성을 반영한 문해교육 모델 개발 ○ 자치구 문해교육 학습자 특성을 반영하여 특화된 문해교실 운영 ○ 기타 지역별 특화된 문해교실 운영 ※ 사업 예시 ?? 어르신 밀집지역 ? 탑골공원 부근 카페형 문해교실 운영 ? 스마트시니어 IT체험존 등 스마트·무인화 기기 체험을 하는 디지털 생활문해교실 운영 ?? 북한이탈주민 밀집지역 ? 취업지원과 연계한 금융·경제 등 생활문해 ?? 다문화·외국인 근로자 밀집지역 ?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서울생활에 요구되는 다양한 생활 속 지식·정보 등 서울살이 문해교실 ? 재한몽골학교, 필리핀시장 부근 서울살이 문해교실 등 ? 한국국제교류재단글로벌센터, 서울글로벌센터 등과 연계한 서울살이 문해교실 등 ?? 융합형 문해 ? 청년 대상 사회진입 이전단계의 기술교육과 융합한 생활문해 ? 요양보호사 등 직업교육과 연계한 문해교실 ? 문해학습자 자존감 향상 문해교실 등 ?? 프로그램 운영 방법 : 대면 수업 ? 비대면 수업 하이브리드 운영 ○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대면수업이 어려울 시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하여 운영, 거리두기 종료 시 대면 수업 재개 - 사업계획서에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 계획 포함하여 작성 - 비대면 수업에 소요되는 예산이 있을 시 이를 포함하여 예산내역 산출 ?? ex) 온나라·줌 등 사용료, 태블릿PC·노트북·와이파이 대여비 등 Ⅴ 추진계획 【 추진절차 및 일정 】 사업 공모 (2월말) ? 프로그램 심사 및 선정 (3월 중순) ? 선정 단체 협약 체결, 보조금 교부 (3중순) ? 프로그램 운영 및 모니터링 (3월~11월) ? 프로그램 종료 (11월 말) ? 프로그램 운영 결과 보고 및 보조금 정산 (12월) ① 사업공고 ○ 기간 : ’21. 2. 24. ~ 3. 12. (15일간) ○ 방법 : 서울시 및 자치구 홈페이지,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게재 등 ○ 내용 : 신청자격, 신청기간 및 방법 등 ② 사업계획서 제출 및 접수 ○ 신청기간 : ’21. 3. 8. ~ 3. 12. 근무시간 내 (3일간) ○ 제출서류 : 공모사업 신청서(사업계획서 첨부) 7부 (원본1, 사본 6) ○ 제출방법 : 전자공문(제출서류 첨부) 및 인쇄본 직접 제출 ○ 신청 제외대상 - 특정 기관, 단체의 내부사업 또는 정치적 목적을 위한 프로그램 - 동일 내용으로 타 행정기관으로부터 보조금을 지원받고 있거나 받을 예정인 경우 - 보조금 반환 및 향후 공모참여 2년간 제한 대상인 경우 ?? 공모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허위작성 등 부정한 방법으로 선정 ?? 선정 후 정당한 사유 없이 사업을 포기하거나 극히 부진·부실하게 운영한 경우 ③ 프로그램 심사 및 선정 ※ 심사계획 별도 수립 예정 ○ 심사·선정 시기 : ’21. 3월 중순 ○ 심사방법 :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사, 심사결과 합산 고득점 순 선정 ※ 심사과정에서 신청규모, 선정 자치구 수에 따라 사업비 지원액 조정·변경 가능 ○ 주요 선정기준 - 사업의 적정성, 계획 및 예산의 타당성, 운영실적, 기대효과 등 - 지역특성, 문해학습자 수요 등 반영여부 - 본 사업의 취지에 대한 이해도 및 목적달성에 대한 의지 등 - ’20년 운영성과 평가결과 우수, 부진 자치구는 가·감점 부여 ○ 선정결과 발표 : 자치구 개별 통보, 시 홈페이지 및 평생학습포털 게재 ④ 협약 체결 및 보조금 교부 ○ 협약 체결 : 보조금 교부 전 최종 사업실행계획서 등 검토 후 협약 체결 - 보조금 교부신청서, 최종 사업실행계획서, 보조금 관리통장 등 ○ 보조금 교부 : ’21. 3월 중순 - 보조금 교부 전 현장 확인·점검 실시 ⑤ 운영 성과관리 ○ 사업 결과보고 및 성과평가(사업종료 후, 12월 중) ※ 평가계획 별도 수립 예정 - 평가방법 : 서면평가 및 전문가 평가를 통해 우수·부진 프로그램 선정 - 평가내용 : 프로그램 운영, 학습자 수료실적, 사업성과, 지속·확산 가능성 등 - 우수사례 발표·확산, 부진사례 및 개선사항은 향후 문해교육 사업에 반영 ⑥ 보조금 정산 ○ 보조금 사용의 적정성 등 회계 검증에 중점 : ’21. 12월 - 정산결과 : 보조금 반납 및 이자수입 처리 등 Ⅵ 소요예산 및 행정사항 ?? 소요예산 ○ 소요예산 : 155백만원 - 자치단체경상보조금 150백만원, 사무관리비 5백만원(심사, 평가 등) ○ 예산과목 : 평생교육사업 효율적 추진, 지역특성 및 수요자 맞춤형 문해교육 활성화, 자치단체경상보조금(307-02), 사무관리비(201-01) 붙 임 1. 2021년 지역특화 문해교실 운영 지원 사업 공고문(안) 1부. 2. 공모사업 신청서(양식) 1부. 끝.
22292609
20210928000803
본청
평생교육과-1897
D000004197603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