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기획관리과-1689 결재일자 2021. 2. 2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획관리과장 박아름 02/22 김진기 협 조 2021년 상반기 정보서비스 마비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집중점검 결과 보고 2021. 2. 데이터센터 (기획관리과) 정보서비스 마비 행동매뉴얼 합동검토회의 결과보고 ’21년 상반기 행동매뉴얼 집중점검을 위해 담당자 및 관계자의 합동검토회의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회의배경 ○ 변화하는 재난양상을 매뉴얼에 반영하여 상황관리능력 제고 필요성 증대 ?? 회의방향 ○ 대응 프로세스 및 행동요령의 현실 적합성 고려 - 공통 대응방안, 유형별 차별 대응 방안 ○ 현 매뉴얼의 문제점 도출 및 개선방안 제시 - 가상 상황을 가정하여 매뉴얼 전반 점검 (서버 장애, 기반시설 장애, 자연재난으로 인한 장애) - 도출된 문제점 개선사항 반영 및 비상연락망 등 현행화 ?? 검토결과 ○ 총 평 - 정기적인 매뉴얼 개정 실시 및 매뉴얼 필수요소는 잘 반영되어 있음 - 복잡한 프로세스와 행동요령으로 재난 시 신속 활용 곤란 - 신종 및 복합 재난에 유연한 행동지침 미비 ○ 세부 검토결과 - 위기경보 수준과 장애등급의 차이가 있음 - 재난대책본부 조직도에 복구반 업무범위가 다른 부분이 있고, 복구반 내 팀별 역할은 동일하여 업무내용 간소화가 필요함 - 업무 중요도별 등급을 부여해 데이터센터 표준운영절차(SOP)와 내용 일치 필요 - 위기경보 발령 절차도 장애등급 판단은 담당부서 관리자의 판단이 필요함 - 유관기관 업무가 변경되어 협조사항이 상이함 - 정보서비스 마비 시 장애보고서 양식이 추가되어야 함 - 주요 재난대응 내용보다 서울시 전반적인 공통내용이 많아 실제 재난 대응 시 신속 활용 어려움 ?? 개선사항 ○ 위기경보 수준과 장애등급 통일 및 장애등급판단 주체 변경 ○ 클라우드센터 복구반 추가 및 업무영역 구체화 - 기존 정보시스템, 통신시설 복구반에 합쳐져 있던 업무범위를 단독적으로 분리하여 업무영역 구체화 ○ 상황별 복구반 업무범위 수정 및 업무 이관 및 연관된 유관기관 추가함 - 시민소통기획관, 도시교통실, 상수도사업본부, 역사박물관, 서울산업진흥원(SBA) 등 ○ 업무 중요도에 따른 등급을 데이터센터 표준운영절차(SOP)와 통일 - 핵심업무 → 1등급, 주요업무 → 2등급, 일반업무 → 3등급 ○ SOP의 정보시스템 장애보고서 양식 추가 ○ 재난담당 부서명 및 담당자 현행화 ?? 향후계획 ○ 개선된 매뉴얼을 재난관리업무포털(NDMS)에 등록 ○ 재난특성별 매뉴얼 단순화를 통해 신속 활용방안 고안 붙임 : 정보서비스마비 현장조치 행동매뉴얼(2021.2.18.) 1부. 끝.
22288795
20210928000803
본청
기획관리과-1689
D000004197103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