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예방과-4186 결재일자 2021. 2.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기획팀장 예방과장 소방재난본부장 박형준 방지호 권혁민 02/22 최태영 협 조 예방팀장 이원석 주택 화재안전 집중홍보 추진계획 소방재난본부 (예 방 과) 주택 화재안전 집중홍보 추진계획 주택 화재 예방 및 피해저감을 위해 화재안전 관련 SNS 콘텐츠, 리플렛, 벽화 등을 제작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집중홍보를 추진하고자 함 Ⅰ 관련 현황 □ 서울시 인구 '20년 및 주택 '19년 현황 ○ 서울시 전체 인구 995만 명 중 65세 이상 155만 명 (총인구 중 15.6%) ○ 총 주택 295만 호 중 아파트를 제외한 주택유형이 전체의 41.7% 차지 계 계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포함) 다세대주택 연립주택 아파트 기타 단위 : 호 2,953,964 315,566 777,205 110,968 1,720,691 29,534 □ 일반주택 화재현황(’18~’20년) ? 주택 밀집지역 및 고령층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집중홍보 필요 Ⅱ 추진방향 □ 주택밀집지역 대상 맞춤형 홍보 ○ ‘주택용 소방시설 구입부터 설치까지’ 따라하기 쉬운 영상 제작 홍보 ○ 이사 체크리스트와 화재안전정보를 결합한 리플렛 제작(부동산 중개업소 배포) 주택 임대?이사 관련 필수정보, 주택화재 피해사례·예방법 등 전달 ○ 벽화마을 등 일반주택지역 내 화재안전벽화 설치(재능기부 방식) □ 연령대별 접근성이 높은 매체를 통한 타겟팅 홍보 추진 ○ (50대 이상) ‘주택화재는 대피 먼저’ → 구청 소식지?복지서비스 연계 등 ○ (30~40대) ‘부모님댁 화재경보기 설치’ → 유튜브 등 SNS ○ (20대 이하) 안전교육, 안전문화행사 연계 홍보 → 교육기관 및 SNS □ 주택 화재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를 높이는 이색 홍보 전개 ○ 주택 화재경보기 설치 관련 이색홍보 기획 후 언론보도, SNS 등과 연계 홍보 소방청사 외벽 대형래핑 광고 소방차(119대) 활용 광고 SNS 홍보용 콘텐츠 Ⅲ 추진계획 1 주택밀집지역 맞춤형 홍보 □ ‘주택용 소방시설 구입부터 설치까지’ 영상 제작?홍보 ○ 제작방법 : 민간 유튜버 등 섭외 후 협업 제작 ○ 영상내용 : 화재경보기 등 구입부터 설치완료까지 과정을 중년층 이상 시점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튜버와 함께 제작 ○ 활 용 -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인쇄물에 QR코드 반영(스마트폰 시청) - 서울소방 및 참여 유튜버 채널 등을 통해 SNS 상 홍보 ○ 추진일정 : 영상 기획 및 유튜버 섭외(3월 초)→영상 촬영 및 편집(3월)→ 영상 배포(4월) □ 주택 거주자 맞춤형 홍보인쇄물 제작?배포 ○ 제작방향 : 주택 임대차인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정보 등을 인쇄물에 결합하여 활용도를 높이도록 기획 ※ 제작 전 공인중개업 관련 기관 등과 협의 실시 ○ 인쇄유형 : 배포 및 휴대가 편한 리플렛 ○ 내 용 : 주택 임대차 필수정보, 주택 화재 피해 및 대피사례, 경보기·소화기 구매 및 설치방법(QR코드 포함) 등 ○ 활 용 : 노후 주택밀집지역 내 부동산중개업소 배포 후 주택임대인, 임차인 등을 대상으로 제공 ○ 추진일정 : 홍보물 기획 및 관련기관 협의(3월)→QR코드 포함 인쇄안 확정 및 제작(3월 하순)→ 배포(4월 초) □ 화재안전 관심도 제고를 위한 화재안전벽화 설치 ○ 추진방향 : 주택지역인 벽화마을 등에 화재예방 및 대피 관련 벽화를 미술 재능기부를 통해 설치 ○ 대상지역 : 서울시 내 벽화마을, 재개발 지역 등 종로 이화마을 홍제동 개미마을 성북구 장수마을 ○ 설치방법 : 미술 동아리 등 재능기부자 섭외 후 디자인 협의?제작 ○ 추진일정 : 벽화마을 등 관리기관 협의 및 재능기부자 섭외(3월)→벽화 디자인 협의 및 설치(4~5월)→ 언론보도 등 홍보 2 연령대별 타겟팅 홍보 □ 연령대별 접근성이 높은 매체를 통한 타겟팅 홍보 추진 ○ 50대 이상 홍보 - 자치구청 소식지(반기별 1회) : 주택화재 경보기 설치 및 대피요령 등 - 구청 등 복지서비스 연계 주택화재 안전정보 제공 ○ 30?40대 홍보 - 유튜브 등 SNS : ‘부모님댁 화재경보기 설치사진’ 공유 캠페인(5월) ○ 20대 이하 홍보 - 교육청 수업자료 연계 : 화재대피 안전교육 영상 등 조회수 52만회 조회수 16만회 조회수 11만회 - 소방안전작품전 등 안전문화행사 연계 : 화재경보기 이색 홍보 이미지, 불조심포스터 등 공모 및 전시(불조심 강조의 달 연계) □ 기타 홍보 ○ 언론보도·신문 지면광고 : 화재경보기 설치 등 주택화재 예방 ○ 대중교통 영상홍보 매체 : 주택화재 시 대피요령 등 안전정보 3 이목을 끄는 톡톡튀는 홍보 □ 소방청사 외벽 대형래핑 광고 ○ 설치대상 : 1개소 (소방서 청사) ※ 설치가능면적, 노출효과, 유동인구 등 고려하여 선정 ○ 방 법 : 청사외벽 이미지 래핑 ○ 내 용 : 출동대원의 구조등반 이미지를 화재경보기와 연결(예시) <제작 예시> ○ 추진일정 : 래핑업체 계약 및 디자인 보완, 대상청사 선정(3월)→ 시공(4월)→ 언론보도(4월 중순) □ 소방차 활용 홍보 ○ 설치대상 : 소방차 119대 (펌프차) ○ 방 법 : 차량 측면 자석시트 부착식 ○ 홍보문안 : 소방차를 매체로 화재경보기 홍보 전달력이 높은 문구 선정 <홍보 예시> ○ 추진일정 : 문구 선정 및 시안 디자인(3월~)→제작업체 선정 및 디자인 보완, 차량 부착(4월)→ 언론보도(4월 중순) ? 언론보도자료 예시 : “주택 화재경보기 홍보, 톡톡 튀는 광고로 눈길 끈다” Ⅳ 과제별 추진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소요 예산 연간 추진일정 1월 2월 3월 4월 5월 6~ 12월 <주택밀집지역 맞춤형 홍보> 1 ‘주택용 소방시설 구입부터 설치까지’ 영상 제작·홍보 - 2 주택 거주자 맞춤형 홍보인쇄물 제작·배포 3 화재안전 관심도 제고를 위한 화재 안전벽화 설치 - <연령대별 타겟팅 홍보> 1 연령대별 접근성이 높은 매체를 통한 타겟팅 홍보 추진 - 2 언론보도·광고 등 홍보 - <이목을 끄는 톡톡튀는 홍보> 1 소방청사 외벽 대형래핑 광고 2 소방차 활용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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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8000803
본청
예방과-4186
D0000041970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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