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수돗물 종합 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347 결재일자 2021. 2. 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강동수도사업소장 조미정 이영경 代이영경 02/18 안병희 협 조 요금과장 김경식 현장민원과장 송정자 급수운영과장 한희선 시설관리과장 김종원 ‘고품질 수돗물 아리수, 시민 가치소비 확산 위한” 2021년 아리수 종합 홍보 추진계획 “믿음주는 아리수, 으뜸가는 강동수도!” 2021.2 강동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목 차 추진배경 / 4 2021년 추진목표 및 방향 / 5 Ⅰ 비대면 매체를 활용한 다각적·전략적 홍보 전개 / 6 ① 공공기관 홈페이지, 지역신문 등 인터넷 매체 활용 홍보 / 6 ② 아리수 홍보물(광고지,홍보물품 등) 활용 홍보 / 7 ③ 그린아리수 심벌마크 활용 홍보 / 8 Ⅱ 지역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한 범주민 음용문화 조성 / 9 ① 아리수사랑‘아리수 청소년 홍보단’을 통한 아리수 홍보 / 9 ② 홍보단과 함께하는‘찾아가는 수도교실’운영 / 10 ③ 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아리수 홍보 / 11 Ⅲ 시민참여를 통한 음용문화 확산 / 12 ①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실시 / 12 ② 주부와 미래세대 음용주체인 자녀 대상 아리수 집중홍보 / 13 ③ 사업소 직원 수돗물 음용문화 조성 및 확산 / 14 소요예산 및 추진일정 /15 행 정 사 항 /15 ‘고품질 수돗물 아리수, 시민 가치소비 확산 위한’ 2021년 아리수 종합홍보 추진계획 시민과 소통·공감하는 지역밀착형 아리수 홍보를 통해 최근 수돗물의 부정적 인식 사례에 대한 시민인식 개선 및 갈수록 대두되는 환경문제에 맞서 현명한 먹는물 수돗물의 가치소비를 확산 하고자함 추진배경 ?? 아리수의 현 실태 ? 수돗물에 대한 시민의 심리적 불신과 막연한 거부감 상존 - 과거 수돗물의 심리적 불신, 노후 수도관에 대한 우려 등 - 인천 수질사고(붉은수돗물,유충)등으로 수돗물에 대한 불안 확산 ? 정수기보급(렌탈)사용 증가, 먹는 샘물시장의 공격적 마케팅 지속 - 정수기 보급 증가, 먹는 샘물의 편리성으로 수돗물 입지 축소 ? 수돗물 만족도 및 신뢰도는 꾸준히 향상, 음용률은 여전히 정체상태 - 수돗물에 대한 인식은 변화하고 있으나 음용행동은 쉽게 변하지 않음 ? 환경문제의 사회적 대두, 현명한 먹는 물 소비에 대한 홍보의 중요성 인식 - 수돗물의 친환경성 홍보, 먹는 물 선택의 합리적 기준 제시 필요성 증대 ?? 수돗물 문제인식 및 해소방안 ? 수돗물을 식수로 마셔도 되는가에 대한 막연한 의심 - 신뢰회복 및 인식개선을 위한 수돗물 체험 및 음용기회 제공의 확대 - 수돗물 음용의 가치에 대한 친환경 가치소비 홍보 추진 ? 수돗물의 맛과 소독냄새 등 품질에 대한 심리적 거부감 - 고도정수처리 등으로 맛 개선 및 소독냄새 저감효과 홍보 - 아리수를 건강하고 맛있게 마시는 방법 등에 대한 생활상식 소개 ? 이용이 불편하고 필요시 접근성이 떨어지는 음용 환경 - 다중이용시설 등에 음수대 설치확대, 음수대 관리 철저로 음용환경 개선 - 플라스틱 배출 제로, 저탄소 실천을 위한 텀블러 활용 수돗물 음용 캠페인 ? 일관성 없는 단기적 홍보로 시민 공감대 형성 부족 - 홍보채널별 체계적 운영을 통해 시민 공감대 형성 ?언론- SNS -대면 홍보 시스템을 통한 시민 정책 홍보 강화 - 다각적?반복적 홍보 통한 아리수 긍정적 이미지 정착 유도 추 진 목 표 추 진 사 업 비대면 매체 활용한 다각적?전략적 홍보활동 전개 ① 공공기관 홈페이지,지역신문 등 인터넷 매체 활용 홍보 ② 아리수 홍보물(광고지,홍보물품 등) 활용 홍보 ③ 그린아리수 심벌마크 활용 홍보 지역인적네트워크 활용한 범주민 음용문화 조성 ① 아리수사랑‘아리수청소년 홍보단’을 통한 아리수 홍보 ② 홍보단과 함께하는‘찾아가는 수도교실’운영 ③ 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아리수 홍보 시민참여를 통한 음용문화 확산 ①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실시 ② 주부와 미래세대 음용주체인 자녀 대상 아리수 집중홍보 ③ 사업소 직원 수돗물 음용문화 조성 및 확산 2021년 추진 목표 및 방향 I. 비대면 매체를 활용한 다각적·전락적 홍보활동 전개 ?? 공공기관 홈페이지, 지역신문 등 인터넷 매체 활용 홍보 ?? 추진방향 ? 신뢰도가 높은 대중매체를 활용하여 올바른 아리수 정보 제공 ? 홈페이지,자치구 소식지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 다양한 홍보 콘텐츠 게재 ? 관내 언론매체를 통한 반복적 노출로 지역친화 이미지 정착 ?? 추진방법 ? 공공기관 홈페이지 및 관내 지역신문 등을 활용한 홍보 - 공공기관 홈페이지 : 시행중인 대민서비스 및 고도정수 아리수 집중 홍보 및 물과 관련된 건강상식 등 아리수에 대한 정보제공 (연 84회 이상) - 지역언론사 : 본부제작 광고 게재 및 현장 홍보시 취재요청 (연 40회 이상) 지역언론매체 현황 연번 관할구 언론사명 전화번호 1 송파구,강동구 송파신문 416-2020 2 송파타임즈 3 구민신문 486-0240 4 토요저널 3427-3333 5 동부신문 489-4111 6 강동신문 426-3448 ?? 기대효과 ? 아리수가 추구하는 다양한 정책과 가치를 언론매체에 게재함으로써 광고 효과 극대화와 수돗물 신뢰도 제고에 기여 ?? 아리수 홍보물(광고지,홍보물품 등) 활용 홍보 ?? 추진방향 ? 아리수 인식개선 및 사업 홍보물을 제작·배포 ? 아리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일반시민에게 효과적으로 전파 ?? 추진방법 ? 홍보물품 및 리플릿 제작 - 음용 주체별 맞춤형 제작 및 음용률 향상에 효과적인 물품 제작 - 다양한 내용의 홍보 리플릿, 전용물병, 현수막 등 제작 ? 활용 방법 - 현장 홍보시 홍보용품 함께 배부 - 각종 현장캠페인, 수도교실,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등에 활용 - 아리수 품질확인제,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홍보, 아리수토탈서비스 홍보, 무료수질검사 민원 처리시 활용 - 사업소 민원대 민원응대 및 처리시 활용 ?? 기대효과 ? 맞춤형 홍보물을 제작·배포하여 사업소의 주요사업 및 아리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아리수의 우수성을 효과적으로 전파 ?? 그린아리수 심벌마크 활용 홍보 ?? 추진방향 ? 상수도사업본부의 ‘그린아리수 실천 챌린지 캠페인’에 따라 플라스틱 배출 제로, 저탄소 실천을 위한 수돗물 음용 캠페인 실천 ? 확립된 심벌마크를 홍보수단에 반복적으로 활용하여 통일된 홍보 메시지 확립 ?? 추진방법 ? 심벌마크 활용한 홍보용품(손소독제,텀블러 등)제작 ? 코로나19 비대면 홍보 강화로 관내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아리수 관련 유용한 생활상식, 상수도 정책과 요금 이사정산, 우리동네 수돗물 수질 등 시민 궁금한 사항 광고 게제시 심벌마크를 반복적으로 활용 ?? 기대효과 ? 그린아리수 심벌마크의 반복적인 활용으로 시민과의 공감대 형성 ? 그린아리수 생활화를 통해 환경보호에 대한 시민관심 증가와 아리수가 친환경적으로 마실수 있는 현명한 물이라는 수돗물 가치확산에 기여 ? 그린아리수 텀블러 사용으로 수돗물 음용 문화 확산에 기여 Ⅱ. 지역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한 범주민 음용문화 조성 ?? 아리수 사랑‘아리수 청소년 홍보단’을 통한 아리수 홍보 ?? 추진방향 ? 미래의 음용 주체인 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홍보단을 운영하여 수돗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어 아리수 음용의 공감대 형성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준수 교육으로 안전한 홍보환경 형성 ?? 추진방법 ? 모집기간 : ’21. 5월 ~ ’21.12월 ? 모집대상 : 관내 음수대가 설치된 초?중?고등학교 학생 ? 활동내용 - 아리수 품질확인제, 아리수맵, 음수대 등 체험영상 제작공유 - 학교 아리수 음수대 관리 및 개선건의 - 홍보캠페인, 상수도 행사 참여 등 월별 지정과제 수행 등 - 학생, 교사, 학부모들에게 아리수 우수성 전파 ? 운영방법 - 봉사활동에 따른 도서상품권 지급 ※ 지급기준(1인당) : 10천원 × 년3회(6월,9월,12월 3회 지급) - 시장 표창 추천 및 수여 ?? 기대효과 ? 아리수 미래음용 주체인 학생들이 참여하고 소통하는 공감 홍보 추진으로 아리수의 우수성에 대한 공감과 수돗물 신뢰도 향상 ? 학생 홍보단의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한 광범위한 아리수 홍보 ?? 홍보단과 함께하는 「찾아가는 수도교실」운영 ?? 추진방향 ? 공감 가능한 일상적이고 친근한 수도교실 강의로 시민관심과 만족도향상 ?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긍정적인 수돗물 이미지 형성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며 필요시 영상교육 등으로 대체 ?? 추진방법 ? 추진기간 : ’21. 5월 ~ 12월 ? 추진대상 : 관내 유치원생 및 초 ·중 ·고등학생, 시민 및 단체 ? 추진내용 : 월 2~3회(코로나19상황에 맞추어 영상 교육 등 탄력적으로 운영예정) - 아리수의 생산과정, 아리수와 정수기의 차이점, 아리수의 안전성에 대한 교육 - 주부와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수도교실 확대 운영 ? 방과 후 학습,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학부모도 함께 수도교실 참여 - 아리수 직접음용방법에 대한 교육 ? 아리수 맛있게 마시는 방법, 수질검사신청 방법 등 다양한 정보 제공 ?? 기대효과 ? 참여자 직접 주도하는 활동을 통한 긍정적인 수돗물 이미지 형성 ?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정보전달을 통해 효율적인 수돗물 음용 제시 ?? 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아리수 홍보 ?? 추진방향 ? 지역주민에게 공감할 수 있는 지역밀착형 아리수 홍보 추진 ? 시민 입장을 대변하는 시의원을 통해 수돗물 음용에 대한 설득력 극대화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준수 통한 안전환 환경 형성 ?? 추진방법 ?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추진목표 : 연중 1회) - 시의원 사무실과 협의 후 장소 선정 및 일정 조율 - 시의원을 ‘1일 현장수도사업소장’으로 초빙하여 주민의견 청취, 민원해결 - 의원실과 협조하여 언론매체를 통해 활동내역 게재 ? 기고문 및 아리수 광고 게재 - 기고문 게재 : 본부 표준안을 토대로 지역상황에 맞는 기고문 게재 - 아리수 광고 : 아리수 홍보포스터, 실생활에 유용한 상수도정책 안내 포스터 등 ? 추진내용 - 시의원과 운영일정, 기고문 내용 등을 협의하여 추진 - 주요 현장캠페인, 기획홍보, 이벤트행사 진행 시 환수위 의원과 협력홍보 추진 ?? 기대효과 ? 시민 입장을 대변하는 시의원을 통해 수돗물 음용 설득력 강화 ? 시민생활에 밀접한 지역신문을 활용한 지역밀착홍보 연계 ? 지역인적네트워크 활용한 시민공감성 향상 Ⅲ. 시민 참여를 통한 음용문화 확산 ??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실시 ?? 추진방향 ?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철저한 방역지침 준수를 통한 시민들의 안전확보 ? 체험에 기반한 수돗물에 대한 시민 편견과 선입견 해소 ? 동일한 조건의 수돗물과 먹는샘물 비교 체험기회 제공 ?? 추진방법 ? 행사장소 :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공간 확보 가능한 공간,공원 등 ? 운영기간 : 연중 본부 협의 통한 행사 실시 ? 추진내용 - 참여자에게 블라인드 테스트(선호 물맛, 수돗물 구별 여부 등) 실시 - 테스트와 설문조사를 완료한 참여자에게 원하는 홍보물품 지급 - 미래세대 교육강화를 위한 유치원 및 초등학생 상대로한 아리수 우수성, 음용가치, 음용방법 등 정보제공 확대 - 시민들의 직접적 평가가 반영된 설문자료는 추후 홍보에 반영 ?? 기대효과 ? 고도정수 처리된 최고수준의 수돗물에 대한 집중 홍보로 음용문화 확산 - ISO22000국제인증,아리수 맛있게 마시는 방법에 대한 적극안내 ? 직접적인 참여를 통해 수돗물에 대한 인식변화를 효과적으로 유도 ? 지속적인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한 수돗물 음용인식 변화 ? 환경문제의 사회적 이슈로 현명한 먹는 물 수돗물 가치확산 유도 - 플라스틱 생수병 배출 감소 및 저탄소 실천으로 환경보호 실천 ?? 주부와 미래세대 음용주체인 자녀 대상 아리수 집중 홍보 ?? 추진방향 ? 실생활에 유악한 정보를 통하여 수돗물에 대한 친근감 및 신뢰도 제고 ? 주부에게 적합한 세분화된 전략적 홍보 추진 ?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미래세대를 대상으로 한 수돗물 가치소비로의 전환교육 ?? 추진방법 ? 품질확인제를 활용한 아리수 홍보 -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리플릿과 홍보용품 적극 활용 - 품질확인제 수질검사로 가정방문시 미네랄이 풍부한 아리수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직접 음용함으로써 아리수에 대한 신뢰도 향상 - 아리수 현장 홍보시 품질확인제를 활용하여 아리수를 홍보함으로써 주부의 눈높이에 맞추어 공감하는 아리수 홍보 ? 리플릿,홍보용품 제공을 활용한 미래세대 자녀 대상의 아리수홍보 - 조끼, 어깨띠 착용 후 아리수 시음. 리플릿, 홍보용품 제공 - 유치원, 초등학교 등 자녀 대상으로 수돗물의 안정적,경제적,환경적가치 등 소개 ?? 기대효과 ? 핵심타깃 3040 주부 중심의 홍보로 자녀와 주변 지인에게도 쉽게 아리수의 우수성과 환경적 가치 등에 대해 알릴 수 있는 기회 마련 ?? 사업소 직원 수돗물 음용문화 조성 및 확산 ?? 추진방향 ? 시민들의 수돗물 인식개선을 위해 공급주체인 직원부터 솔선수범하는 분위기 조성 ? 수돗물의 친환경성과 우수성을 주변지인에게 전파하여 수돗물 음용 유도 ?? 추진방법 ? 그린아리수 실천으로 직장내 ‘텀블러,물병,물컵’ 사용의 생활화 - 각종 회의, 간담회 시 일회용품 사용 제로화 실천 - ‘아리수 음수대’ 적극 이용하여 수돗물 음용 실천 ? 직원 대상 ‘수돗물 음용 사진’ 콘테스트 이벤트 전개 - 수돗물을 음용하는 모습, 텀블러를 사용하는 모습 등 우수작품 홍보콘텐츠로 활용 ?? 기대효과 ? 직원들의 솔선수범 아리수 음용 문화로 주변인의 아리수 인식 개선 ? 수돗물에 대한 자부심 고취 및 전 직원의 홍보역량 강화 소요예산 및 추진일정 ?? 총 예산 : 8,500천원 구 분 추진시기 소요예산 비대면 매체를 활용한 다각적인 홍보활동 전개 10,000천원 공공기관 홈페이지,지역신문 등 인터넷 매체활용홍보 ’21년 5월~12월 본부 예산(재배정) 2. 아리수 홍보물(광고지,홍보물품 등)활용 홍보 ’21년 5월~12월 3,500천원 3. 그린아리수 심벌마크 활용 홍보 ‘21년 5월~12월 지역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한 범주민 음용문화 조성 5,000천원 1.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을 통한 아리수 홍보 ’21년 5월~12월 5,000천원 2. 홍보단과 함께하는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 ’21년 5월 ~ 12월 - 3. 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아리수 홍보 ’21년 7월 ~12월 본부 예산(재배정) 시민참여를 통한 음용문화 확산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실시 ’21년 5월~12월 - 2 주부와 미래세대 음용주체인 자녀 대상 아리수 집중홍보 ’21년 5월~12월 - 3. 사업소 직원 수돗물 음용문화 조성 및 확산 ’21년 5월~12월 - 행정사항 ? 수돗물 종합 홍보 추진계획을 전 직원이 공유하고 세부계획 수립 및 집행시 관계자 간담회 등을 통해 계획 수정 및 보완 ? 전 직원이 수돗물 음용을 적극적으로 실천 ? 아리수 현장홍보 실시 후 매달 말일까지 행정지원과에 결과 제출(각 부서/월1회) ? 대규모 지역문화 행사 및 1일 현장수도사업소 홍보 활동시 적극적 지원 및 참여(각 부서 2명 이상).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수돗물 종합 홍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동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347 생산일자 2021-02-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조미정 (0231465000) 관리번호 D000004194927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