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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추진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2573 결재일자 2021. 2. 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상공인정책팀장 소상공인정책담당관 노동민생정책관 엄태앙 김미경 강석 02/17 서성만 협 조 2021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추진계획 2021. 2.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21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추진계획 코로나19로 온라인 소비추세가 가속화됨에 따라 영세 소상공인의 온라인 역량강화 및 판로개척 확대하여 매출증대를 지원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 제4조 및 제8조 ?? 추진 필요성 ○ 전체 소매시장에서 온라인·모바일 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코로나로 더욱 심화됨 - 주요 유통업체 오프라인 매출액 감소 대비, 온라인 매출액은 증가 (온라인 쇼핑비중 : ’19년 21.4% → ’20년 27.2%, 『’20년 12월 온라인쇼핑동향조사』) ○ 비대면·온라인 소비패턴 트렌드는 이에 적응하지 못하는 도소매, 음식숙박업 등 기존 오프라인 영세 소상공인의 생존문제로 직결됨 - 주요 쇼핑몰 입점 소상공인은 평균 500~1,000개이며, 전자상거래 가입 비중은 6%에 불과 - 소상공인 중 61%가 50대 이상으로 밀레니얼 세대의 온라인 소비트렌드에 대비 필요 ※ 출처 : 19년 소상공인실태조사 잠정본 ○ 온라인·모바일 중심 소비·유통 변화에 취약한 영세 소상공인의 디지털 경쟁력 제고 및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지속·확대 필요 - 온라인 쇼핑은 일상소비재 거래가 높은 비중을 차지, 도소매·음식업이 절반인 소상공인의 새로운 판로개척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 서울 도소매·음식·숙박업 26.8만개(출처 : 통계청, 서울시 사업체조사 ) ※ ’19년 온라인 쇼핑 상품군별 온라인 거래액(출처 : 통계청, 온라인쇼핑동향조사) 상품군 가전 도서 패션 식품 생활 서비스 기타 계 거래액(억) 203,242 27,997 423,352 169,629 157,777 338,999 31,645 1,352,641 비중(%) 15.0% 2.1% 31.3% 12.5% 11.7% 25.1% 2.3% 100% ?? 그간의 추진경과 ○ 20년도 추경예산 편성 및 세부계획 수립 : ’20.6월 ○ 온라인 보조사업자 공모 및 선정 : ’20.7월 ○ 온라인 입점지원 사업 추진 : ’20.8월 ※ 쏠쏠마켓 운영 : ’20.10월 ~ ’21.1월 ○ 온라인 특별기획전 사업 추진 : ’20.9월 ※ 서울슈퍼위크 : ’20.11.23. ~’20.12.11. Ⅱ 추진실적 및 평가 ?? 추진실적 ○ 총사업비 : 1,770백만원(민간경상사업보조) ① 소상공인 온라인 입점지원(사업비 : 240백만원) - 상설관 ‘쏠쏠마켓’ 운영 : 쿠팡, 11번가, 인터파크 내 입점 및 할인쿠폰, 판매수수료 인하 지원(총 308개사) - 상세페이지 제작지원 : 사진촬영 및 개별 페이지 제작, 편집(총 101개사) - 온라인 역량강화 교육 : 오픈마켓 마케팅, 페이지 편집교육(총 206개사) 〈쏠쏠마켓〉 〈마케팅교육〉 〈 슈퍼서울위크 〉 〈슈퍼서울위크〉 ② 온라인 특별기획전 ‘서울슈퍼위크’ 개최(사업비 : 1,530백만원) - 유통사 7개사와 협업, 슈퍼서울위크(’20.11.23.~12.11. 3주)기간 소상공인 5,936개소 참여, 총 173억원 매출 달성(쿠폰대비 매출액 13.8배) - 참여 소상공인 만족도조사 결과 ⇒ 매출증대 체감 80%, 재참여 의향 82% 구 분 서울슈퍼위크 쏠쏠마켓 수행주체 한국생산성본부 (재)중소상공인희망재단 전체 참여업체 수 5,936개사 308개사 매출업체 수(비중) 2,963개사(49%) 202개사(65%) 매출액(평균) 17,330,176(5,849) 1,209,031(5,985) 예산액 1,530,000 240,000 쿠폰대비 매출액 13.8배(20% 할인) 7.05배(10% 할인) ?? 사업평가 ○ ’20년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사업추진 결과, 당초 취지인 ‘디지털 경쟁력 제고’ 및 ‘온라인 판로개척 및 매출증대’의 소기 목적 달성 ○ ⇒ 홍보비, 인건비 등 비중 줄여 실제 수혜받는 소상공인 수 확대추진 필요 ○ 운영 ⇒ 소상공인 육성 프로그램 강화 및 계절적 영향 고려해 특별기획전 분산 개최 ○ ⇒ 소상공인의 온라인 입점경험 유무, 업체특성 등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 ○ ⇒ 참여자의 도전의식, 동기부여를 강화해 사업 효과성 제고 Ⅲ 추진방향 및 ’21년 사업계획 개요 ?? 추진방향 ○ 온라인 판매경험이 미숙한 영세 소상공인 위주로 참여기회 확대 지원 - 소상공인 4배(’20년 300개소→’21년 1,200개소), 쏠쏠마켓 2배(’20년 3개→’21년 6개) 확대 ○ 업종별 계절에 따른 매출영향 고려하여 특별기획전 2회 확대 추진 - ’20년 기획전 1회(11월~12월) → ’21년 상, 하반기 1회씩 추진(6월, 11월 예정) ○ 신규입점 및 유경험 소상공인 구분, 특성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 - 전문가 진단 거쳐 소상공인별 차별화된 교육과정 제공 ○ 탁월한 성과자에게 인센티브 제공하여 참여자 동기부여 및 효과성 제고 - 적극적 사업참여자(’21년 우수판매자 포함)에게 쿠폰 및 홍보 추가혜택 지원 ?? 사업개요 ○ 총사업비 : 1,605백만원(민간경상사업보조) ○ 지원대상 : 온라인 쇼핑몰 입점을 희망하거나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 추진방법 : 민간 보조사업자 선정(공모) ○ 지원내용 ① 소상공인 전용 상설관 ‘쏠쏠마켓’ 운영 : 국내 주요 6개 오픈마켓 통해 운영 ② 전문가 진단 후, 소상공인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 ⇒ 사업참여 소상공인 MD상담회 통해 취약점 진단 및 프로그램 배정 ⇒ (신규입점 및 유경험) 소상공인별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교육, 상세페이지제작 등) ③ ‘쏠쏠마켓 온라인 특별기획전’ 개최(상,하반기) ⇒ 쏠쏠마켓 6개사 통해 행사기간 대규모 할인쿠폰 제공 및 홍보마케팅 추진 ④ 사업참여로 매출향상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둔 소상공인 ‘수료제도’ 운영 Ⅳ 세부 추진계획 1. 소상공인 모집(1,200개사) ○ 대상 : 온라인 쇼핑몰 입점을 희망하거나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 선발 : 공모를 거쳐 서류심사로 선정 - 소상공인확인서, 통신판매업신고증 등 첨부하여 신규입점 소상공인과 유경험 소상공인으로 구분하여 선발 - 1차 모집에서 1,200개사 미달할 경우, 오픈마켓에서 기존에 보유한 데이터 활용하여 선정(단, 매출액이 적은 소상공인 우선 선정) 2. 단계별 지원(1단계 → 2단계 → 3단계 → 4단계) ?? 1단계 : 소상공인 전용 상설관 ‘쏠쏠마켓’ 입점 ○ 지원대상 : 사업 참여 소상공인 1,200개사 ○ 협력업체 : 국내 주요 오픈마켓 대상 운영 ○ 세부내용 : 오픈마켓별 소상공인 200개사 입점(총 1,200개사) ?? 2단계 : 소상공인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 ○ 지원대상 : 사업 참여 소상공인 1,200개사 ○ 지원방향 : 전문가 진단을 거쳐 각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프로그램 제공 ① 전문가 진단 MD상담회 진행 ?? 국내 오픈마켓 MD상담회 통해 상품, SEO 등 개별 소상공인 취약점 진단 후 필요한 프로그램 배정 1,200개사 ? ② 소상공인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총 600개사) 신규입점소상공인 토털패키지 제공 ?? 오픈마켓 초보 소상공인 대상 온라인진출 실무교육 → 원칙:오프라인 교육, 불가피한 경우 온라인 전환 ?? 상세페이지 제작지원 → 제품촬영 지원 및 입점 유통채널에 맞는 사이즈, 편집 지원 ?? 오픈마켓 입점기회 제공(쏠쏠마켓) → 판매수수료 인하, 롤링배너 등 전용 프로모션 지원 200개사 유경험 소상공인 마케팅 컨설팅 ?? 타겟 설정, 오픈마켓 상위노출, 리뷰대응 등 150개사 상세페이지 리뉴얼 ?? 오픈마켓에 적합한 상세페이지 콘셉트 기획 및 촬영, 편집 원스톱 지원 100개사 상품패키징 개선 ?? 내,외부 포장 패키지, 로고 디자인 개발 또는 개선 150개사 ※ 진단결과, 프로그램 필요성이 낮은 소상공인은 2단계 없이 쏠쏠마켓 입점 및 특별기획전 참여 ※ 향후 모집결과에 따라 프로그램별 지원 소상공인 수는 변경 가능 ?? 3단계 : 쏠쏠마켓 온라인 특별기획전 개최 ○ 지원대상 : 소상공인 1,500개사(쏠쏠마켓 기입점 소상공인 300개사 포함) ○ 추진방안 : 쏠쏠마켓 6개사와 협업하여 상,하반기 각 1회 특별기획전 진행 ○ 지원내용 - 대규모 할인쿠폰 발행, 홍보영상 제작, 기획기사, 각종 포스팅 실시 - 1, 2단계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한 소상공인에게 인센티브 제공(쿠폰, 홍보 등) 〈‘20년도 쏠쏠마켓 : 쿠팡, 11번가, 인터파크 〉 ?? 4단계 : 우수 소상공인 ‘수료제도’ 운영(50개사) ○ 수료대상 : 매출 실적 향상, 온라인 입점수 증가 등 고려해 업종별 선발 및 수료 ○ 인센티브 : (가칭) ‘쏠쏠마켓 최다 판매 브랜드’ 전용 쿠폰 지급(’22년) 3. 보조사업자 공모(2월 공고 → 3월 심사) ○ 지원자격 : 서울시에 소재한 소상공인관련 비영리민간단체 또는 비영리법인 ○ 선정방법 - (1단계) 요건심사 : 신청 자격여부 등 제출서류 심사(소상공인정책담당관) - (2단계) 내용심사 : 제안서 검토 및 사업비 결정 등 심사(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 ○ 공모절차 - 일상감사 조치 후 보조사업자 공고(’21.2.24.~3.5.) - 보조사업자 제안서 접수(’21.3.1.~3.5.) - 서류심사 및 심의회 진행(’21.3.8.~3.12.) - 선정결과 공고 및 협약진행(’21.3.15.~3.17.) ※ 세부심사계획 별도수립 4. 사업추진 및 정산(3월 추진 → 12월 정산) ○ (서울시) ’21년도 온라인 판로개척 사업 보조금 교부 : ’21.3월 ○ (보조사업자) ’21년도 온라인 판로개척 사업 추진 : ’21.4월 - 소상공인 모집 및 오픈마켓 선정 - 쏠쏠마켓 입점 및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 온라인 특별기획전 상, 하반기 개최 - 우수 소상공인 선정, 수료, 인센티브 제공 ○ (보조사업자) 사업종료 후 정산내역 포함 최종결과보고서 제출 : ’21.12월 ○ (서울시) 보조사업자 정산내역 등 결과보고서 검토 및 정산보고 : ’22.1월 Ⅴ 행정사항 ?? 소요예산: 금 1,605백만원 ○ 보조사업비 : 1,600백만원(민간경상사업보조) - 소상공인 온라인 역량강화(MD상담회, 상세페이지 제작지원 등) : 350,000천원 - 쏠쏠마켓 운영 및 온라인 특별기획전 개최 : 1,000,000천원 - 사업수료 소상공인 인센티브 지급 : 50,000천원 - 인건비, 홍보비, 활동비 등 : 200,000천원 ○ 운영비 : 5백만원(사무관리비) - 보조사업자 선정심의위원회 참석수당, 위원회 자료 인쇄비 등 ※ 세부예산은 추후 변동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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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2573 생산일자 2021-02-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엄태앙 (02-2133-5544) 관리번호 D0000041941417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소상공인정책수립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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