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식물판매장 운영계획

문서번호 식물연구과-1392 결재일자 2021. 2. 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식물연구과장 서울식물원장 김은화 이정철 02/17 한정훈 협 조 주무관 김은수 주무관 신희선 2021년 식물판매장 운영계획 c 2021. 02. 서 울 식 물 원 (식물연구과) 서울식물원 식물판매장 운영계획 식물원 방문객에게 식물원 관람중 보았던 다양한 식물을 직접 키워볼 수 있도록 판매하는 『식물판매장_Take Out Plant』을 운영하여 식물원 이미지 향상 및 홈 가드닝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함 Ⅰ 운영방향 SEOUL BOTANIC PARK ? 식물판매에 대한 방문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적극 행정 실현 ? 서울식물원 만의 독특한 상품과 서비스를 갖춘 식물판매장 운영 ? 자체 증식된 식물과 주요 전시식물 등 월별 특화된 판매식물로 구성 ? 식물정보 및 관리방법 제공 등으로 홈 가드닝 문화의 확산에 기여 Ⅱ 식물판매장 콘셉트(ConCept) SEOUL BOTANIC PARK Ⅲ 2021년 운영계획 SEOUL BOTANIC PARK ? 사 업 명 : 서울식물원 식물판매장 「Take Out, Plant」 ? 위 치 : 식물연구소 내외 ? 면 적 : 총244㎡ (실내 60㎡ / 실외 184㎡) ? 사업기간 : 3월 16일~11월 15일 (8개월) 매주 화~일요일 11시~17시 (월요일 휴관) ? 운영인력 : 총3명 (직원 1명, 기간제노동자 2명) ? 운영내용 : 식물 판매, 비료?토분?화병 등 부자재 판매 식물 정보 및 무료 분갈이, 기획전시 등 가드닝 서비스 제공 ? 판매절차 【구매식물 및 부자재】 - 식물원내 식재 및 전시되어 있는 식물 중 판매 가능한 ?식물 리스트 작성 - 시장조사(월2회) 후 판매 품목 결정하여 식물 및 부자재 ?직접 구매 - 구매품 반입시 ?입고 목록 작성하고 가격 책정 후 판매장 진열 및 ?판매 - 일일 판매 종료 후 판매수량 및 재고량은 장부와 현물을 대조하여 작성 - 식물의 경우 판매 중 생육상태 불량시 재배온실에서 수세관리 후 판매 조치 【재배식물】 - 재배온실 담당자와 판매가 가능한 품종과 물량 사전 논의 - 판매율이 높거나 증식이 가능한 식물은 재배온실에 요청하여 재배 후 판매 ? 수입금 관리 - 일일 판매대금 정산하고 월별 결과 보고 시행 - 신용카드사에서 입금된 매출대금에 대한 월별 정산 후 세입처리 Ⅳ 2020년 운영결과 SEOUL BOTANIC PARK ? 운영기간 : 2020. 5. 12. ~ 11. 30. (6개월) ? 방문객수 : 총41,456명 (월평균 5,922명) ? 판매내역 : (식 물) 149종 5,542분 (부자재) 상토(5ℓ)639개, 화병 120개, 토분 1,538개 누계(원)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 특별판매 : 여름철(7~8월) 수경식물 및 화병 판매, 추석연휴(9.30~10.4) 뱅갈고무나무 특별판매 ※ 인건비 및 운영에 관련된 기본적인 관리비 제외 <야외판매> <야외판매> <실내판매> Ⅴ 2020년 판매분석 (Sales Analysis) SEOUL BOTANIC PARK ? 월별 방문객수 누계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41,459명 2,736명 3,855명 4,059명 5,131명 4,365명 14,207명 7,103명 ※ 10월 추석연휴기간 뱅갈고무나무 특별판매에 따라 방문객수 폭증 ? 식물수급별 : 구매식물 재배식물 ------------------------------------------ < 월별 판매수량 > < 월별 판매금액 > 판매 분석 ? ’20년에는 방문객의 수요 및 구매성향 파악을 위하여 다양한 구매식물을 판매하였으며, ? 10월의 경우 재배온실 뱅갈고무나무 특별판매행사에 따라 재배식물의 판매 비율이 높았음 ? 구매 선호도가 높은 식물 중 재배 가능 식물을 선정하여 판매 시행 ? 식물판매 종류별 < 판매종류 > < 월별-종류별 판매수량 > 계 149종 관엽식물 73종 계절초화 42종 허브류 14종 공중식물 9종 식충식물 3종 기타(다육) 8종 판매 분석 ? 실내식물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반영하여 다양한 종류의 관엽식물 판매 ? 월별 종류별 판매수량은 계절적인 영향(봄-계절초화, 가을겨울-관엽식물)을 많이 받음 ? 전시온실내 식물리스트를 중심으로 다양한 실내식물을 도입하여 만족도 향상 ? 계절에 따른 월별 특별판매를 사전 계획하여 계절에 따른 판매 시행 ? 상대적으로 적은 비율의 허브류, 공중식물, 다육식물 도입 (기프트샵 중복 사전 확인) ? 판매순위 수량별 금액별 1 1 2 2 3 3 4 4 5 5 판매 분석 ? 수량별 순위에서 판매종류별 고른 분포를 보였으며 식충식물이 특징적임 ? 금액별 순위에서는 높은 단가(5,000원 이상)의 특이한 식물의 판매가 상위임 ? 높은 판매순위의 식물 종류를 유지하면서 특이식물의 판매 확대 ? 단가별 판매종류 구분 2천원대 3천원대 4천원대 5천원대 6천원대 7천원대 8천원대 9천원대 1만원대 2만원대 3만원대 4만원대 34종 10종 30종 32종 7종 25종 6종 2종 32종 8종 2종 2종 관 엽 5 6 16 18 5 24 3 1 14 6 1 1 계절초화 20 2 7 8 - 1 3 - 3 1 1 - 허 브 류 9 1 3 3 - - - - 3 - - - 공중식물 - - - 1 1 - - - 10 - - - 식충식물 - 1 - 2 - - - - - - - - 기 타 - - 4 - 1 - - 1 2 1 - 1 판매 분석 ? 5천원 이하의 저렴한 단가의 판매가 많았으며, ? 계절초화는 2천원대의 저렴한 단가, 관엽은 5천원 이상의 단가에 주로 분포함 ? 계절의 영향을 받지 않는 관엽의 경우 저렴한 단가의 식물을 추가 도입하여 판매율 향상 ? 허브류, 공중식물의 경우 다양한 단가의 식물 도입이 필요 ? 단가별 판매수량 및 판매총액 < 단가별 판매수량 > < 단가별 판매총액 > 판매 분석 ?단가별 판매수량에서는 5천원 이하가 강세이며, 판매총액에서는 5천원대가 높음 ? 구매자는 저렴한 가격의 식물을 선호하고 있어 5천원 이하의 가격대 상품 도입 ? 부자재 판매 세부 : < 월별 판매수량 > < 월별 판매비율 > 구분 상토 화병 토분 계 639 120 1,538 5월 10 - - 6월 35 23 - 7월 63 72 191 8월 60 17 163 9월 76 6 287 10월 297 2 517 11월 98 - 380 판매 분석 ? 부자재의 경우 방문객의 요청사항(소량 상토, 화분 등)에 의하여 판매 추진하였으며 ? 화병과 토분의 경우 시중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어 구매자의 호응도가 높음 ? 화병은 여름철 수경식물 판매시 한정 공급하고, 소량 상토와 토분의 경우 지속 판매 (식물은 재배포트로 판매하고 화분도 별도 판매 하되 요청시 무료분갈이 서비스 제공) ? 요일별 판매금액 분석 판매 분석 ? 방문객이 많은 주말이 총판매액의 50%를 차지함 ? 화, 수요일은 기간제노동자 1인만 출근(주휴일)하여 판매장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며 판매장 운영시간내에는 식물관리, 상품개발 등에 필요한 시간이 절대 부족함에 따라 효율적인 운영시간으로 변경 (’20년 10시~17시 → ’21년 11시~17시) ? 구매자 분석 <연령별> <성별> <거주지별> <국적별> <연령대별 구매식물 선호도> <성별 구매식물 선호도> 판매 분석 ? 연령별 통계에서 30대~50대가 구매 주축이며, 거주지는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음 ? 30대 관엽식물 선호도가 높으며 50대의 경우 계절초화의 선호도가 높음 ? 여성의 경우 계절초화와 관엽식물에 높은 선호도, 남성은 관엽식물 외 고른 구매율 ? 상대적으로 낮은 구매 비율을 보이는 20대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는 판매 계획 ? 가족단위 구매 종류, 주거형태별 구매성향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유의미한 통계조사 추가 시행 ? 상대적으로 낮은 선호도를 보이는 공중식물, 허브류의 판매를 확충할 수 있는 판매 계획 Ⅵ 운영세부계획 SEOUL BOTANIC PARK ① 특색있는 판매 상품 구성 ? 식물원내 주요 공간(전시온실, 주제정원, 디자인화단 등)에 전시된 식물 판매 - 유료 공간 기획전시 식물, 봄꽃길 식물, 화단내 식재된 계절식물 등 ? 전년도 분석에 따라 고른 판매율을 보이는 식물은 상시판매하고 계절별 특성을 주제로 한 월별 특별판매를 추진하여 호응도를 높이고자 함 ? 전시온실 식물 중 포기나누기, 솎아내기 식물은 재상품화하여 판매 - 열대관 관엽식물 : 알로카시아, 몬스테라, 페페로미아, 무늬문주란 등 ? 재배온실 증식 가능한 식물, 재배중인 잔여식물 등을 상품화하여 판매 - (증식가능식물) 콜레우스 품종, 고무나무 품종, 베고니아 품종 등 - (잔여식물) 유칼립투스, 립살리스, 크루시아 등 ? 트렌드를 반영한 SNS(온라인)상 관심도가 높은 식물 도입 - 알로카시아 제브리나, 필레아페페, 몬스테라 히메 등 ? 전년도 판매 분석을 바탕으로 월별 특성에 맞는 특별판매(3~5일간) 계획(안) 구 분 특별판매(안) 세부내용 3월 알뿌리 키워보기 수선화, 튤립 등 구근식물 4월 나만의 작은 텃밭 가꾸기 실내용 텃밭 모델 제시, 일부 채소류 모종 판매 5월 가정의달 기념 식물 장미와 찔레, 카네이션 6월 요리가 되는 허브 식물 바질, 로즈마리, 민트류 등 7월 물 속에서 키우는 식물 크로톤, 알로카시아, 수련 등 수생-수경식물 8월 다육식물 특별전 전시온실내 선인장 및 다육식물 9월 뿌리없는 공중식물 틸란드시아 특이품종 판매 10월 공기정화식물 특별전 파키라, 고무나무 등 공기정화식물 11월 미리크리스마스 율마, 포인세티아 등 연말 장식용 실내식물 ? 주중 판매율을 높이기 위한 평일 직장인 방문객을 위한 특별 판매 계획 - (예시) 매주 수요일마다 주말 인기품목 3종을 평균단가로 판매 등 ② 식물문화 보급 및 정보제공 등 공공서비스 기능 확장 ? 재배온실 보유 정원식물 특별 전시 기획전 - 재배온실내 증식 중인 희귀식물, 국외도입식물 등을 전시하여 볼거리 제공 ? 판매식물의 생육정보를 모은 책자 발간 추진 - 식물판매장에서 제공하고 있는 식물정보를 축적하여 11월 운영종료 후 책자로 발간 (내부적으로는 판매데이터 축적, 외부적으로는 식물정보 제공의 공공서비스) ? 무료 분갈이 및 식물상담 서비스 지속 시행 ③ 적극적인 홍보 전략 수립 ? 식물정보 및 분갈이 등 식물키우기와 관련된 숏폼 콘텐츠 자체 제작 - 온라인상 ‘짧은 동영상’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숏폼 콘텐츠 제작 (유튜브 ‘쇼츠’, SNS 인스타그램 ‘릴스’ : 15~30초용 동영상 플랫폼) ? 운영일정, 특별판매 홍보 등에 카드뉴스 제작 : 홈페이지 및 SNS(인스타) ’20년 제작 사례 ? 식물정보가 포함된 월간 소식지를 만들어 행정포털 게시판 및 홈페이지 게재 Ⅶ 향후일정 SEOUL BOTANIC PARK ? 2021. 2.~ 3. 식물판매장 기간제노동자 선발 ? 2021. 3. 16. 식물판매장 운영 개시 ? 2021. 3.~11. 운영 시행 ? 2021. 12. 이용통계 분석 및 연간 운영 보고서 작성 등 결산 식물정보 책자 발간 추진 등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식물판매장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식물원 식물연구과
문서번호 식물연구과-1392 생산일자 2021-02-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은화 (2104-9753) 관리번호 D0000041939379
분류정보 환경 > 공원녹화 > 공원녹화기획 > 공원녹지조성 > 서울식물원식물연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