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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아리수 홍보 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3129 결재일자 2021. 2. 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강서수도사업소장 박병준 박관용 추경민 02/17 정진일 협 조 수질팀장 정기선 체험과 공감 기반의 아리수 우수성 체감 2021년 아리수 홍보 계획 2021. 2. 강서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목 차 Ⅰ. 2020년 추진실적 1 Ⅱ. 아리수의 현 실태 및 문제인식 2 Ⅲ. 2021년 추진목표 및 방향 3 Ⅳ. 2021년 홍보사업 세부 추진계획 4 ①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행사 4 ②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실시 5 ③ 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아리수 홍보 6 ④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모집 운영 7 ⑤ 홍보단과 함께하는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 8 ⑥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운영 학교 방문 홍보 9 ⑦ 공신력 있는 언론매체 홍보 10 ⑧ 옥내노후배관 교체대상 아파트 엘리베이터 광고 11 ⑨ 자치구 광고 매체를 통한 아리수 홍보 12 ⑩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운영 SNS 홍보 13 ⑪ 대중교통을 활용한 아리수 홍보 14 Ⅴ. 기대효과 15 Ⅵ. 행정사항 15 2021년 아리수 홍보 계획 고도정수된 수돗물 생산과 깨끗한 수도관을 통해 공급하는 아리수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여,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소통을 강화함으로써 시민들이 아리수의 우수성에 대해 체감할 수 있는 아리수 음용문화를 조성하고자 함 Ⅰ 2020년 추진실적 ?? 주요 추진실적 및 추진내용 구 분 계(건)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자치구 소식지 유관기관 홈페이지 지역신문 기타 ‘20년 213 9 111 82 11 홍 보 추 진 추 진 내 용 언론매체활용 홍보 ○ 3개자치구 소식지 및 홈페이지 콘텐츠 등록: 111회 ○ 언론매체 기획기사 및 아리수 광고 게재: 82회 미디어 운영 홍보 ○ 홈페이지 콘텐츠 점검 및 등록: 월4회이상 지역밀착형 미디어 홍보 ○ 구청 DID(Digital Information Display) 이용홍보 - 1개 자치구/ 3대/ 일 50회 이상 송출 ○ 구청 IPTV(인터넷 TV) 이용홍보 - 2개 자치구/ 일 50회 이상 송출 ○ 아파트 엘리베이터 TV 이용홍보 - 아파트 2개소/ 7개동/ 일 25회 이상 송출 아리수 신문광고 DID 포스터 송출 IPTV 영상 송출 엘리베이터 TV 포스터 송출 Ⅱ 아리수 실태 및 홍보환경 분석 ?? 아리수의 현 실태 ○ 수도꼭지 수돗물에 대한 심리적 불신과 막연한 거부감 상존 - 과거 수돗물의 부정적 인식, 노후 수도관에 대한 우려, 최근 수질사고 등으로 시민 불신 여전 ○ 소득증대 및 생활수준 향상, 편리성 중시 사고 등이 먹는 샘물 선택을 결정 - 정수기 보급(렌탈) 증가, 먹는 샘물의 편리성으로 좁아지는 수돗물의 입지 ○ 수돗물 만족도 및 신뢰도는 꾸준히 향상, 음용률은 여전히 정체상태 - 수돗물에 대한 인식은 변화하고 있으나, 음용행동은 쉽게 변화하지 않음 수돗물 음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 정수기 시장규모 및 보급률 ? 먹는 샘물 시장규모 및 구입 편의성 ? 가계 소득수준의 향상 ? 가구형태의 변화(1인 가구 증가 등) ? 공공재 제공에 대한 기대치 상승 ? 주 생활공간(집, 직장 등)의 변화 ?? 수돗물 홍보환경 ○ 뉴미디어의 도래로 미디어 공급 채널의 다양화 및 수요 패턴의 변화 - 새로운 정보 공급 채널 확보 및 홍보 콘텐츠의 다변화 추구 ○ 미세플라스틱 등 환경문제 대두에 따른 홍보의 강조점 전환 필요 - 수돗물의 친환경성에 중점을 두어 사회적 가치 및 건강 측면의 이득 강조 ○ 인구구조 및 세대구성 변화에 따른 새로운 정책 대상 발굴 가능성 증대 - 1인 가구 및 노령 가구에게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음용수 선택 기준 제시 ○ 코로나19 영향 대면홍보(길거리 홍보, 체험학습 등) 사업에 차질 -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청소년 홍보단과 학부모, 수도교실 등 체험학습, 견학의 시행 불가로 인한 대면홍보 사업 감소 Ⅲ 2021년 추진목표 및 방향 목 표 건강하고 도움되는 아리수 이미지 구축 추 진 방 향 지역밀착 통한 현장소통형 홍보 시민 체감 통한 신뢰감 형성 지속적 인식개선 위한 매체 홍보 ?? 추진사업 현황 추진과제 추 진 사 업 지역 구성원의 참여로 친숙함을 높이는 현장소통형 홍보 ①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행사 신규 ②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실시 지속 ③ 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아리수 홍보 지속 인적네트워크 통한 적극적 참여로 신뢰를 높이는 체감형 홍보 ④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운영 모집 운영 지속 ⑤ 홍보단과 함께하는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 지속 ⑥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운영 학교 방문 홍보 지속 미디어 매체 다각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인식을 개선하는 매체 홍보 ⑦ 공신력 있는 언론매체 홍보 지속 ⑧ 옥내노후배관 교체대상 아파트 엘리베이터 광고 지속 ⑨ 자치구 광고 매체를 통한 아리수 홍보 지속 ⑩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운영 SNS 홍보 신규 ⑪ 대중교통을 활용한 아리수 홍보 신규 Ⅳ 2021년 홍보사업 추진계획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행사 시민들이 아리수의 맛을 먹는샘물과 비교하는 현장체험을 통하여 아리수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 및 음용문화 확산 ?? 추진방향 ○ 시민들의 직접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홍보물품 준비 ○ 철저한 보안과 준비로 테스트 신뢰성 향상 ○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철저한 방역지침 준수를 통한 시민들의 안전확보 ?? 추진개요 ○ 기 간: 연중 ※본부 협의 통한 행사 실시 ○ 장 소: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공간 확보 가능한 실내공간, 공원 등 ○ 추진방법 - 참여자에게 블라인드 테스트(선호 물맛, 수돗물 구별 여부 등) 실시 - 블라인드 테스트 밖에 아리수 정책에 대한 설문조사 실시 - 테스트와 설문조사를 완료한 참여자에 한해 원하는 홍보물품 지급 - ISO 22000획득, 본부 및 자체 제작 아리수 홍보 리플릿 배부 - 노후 급수관 교체 지원사업, 무료수질검사 등 주요 사업 홍보안내 인쇄 - 테스트에 대해 SNS에 글 게제 시 홍보물품 추가 지급 ?? 소요예산 : 비예산 ▶ ’19년도 추진실적: 없음 2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실시 대규모 아파트 단지 및 자치구 관할 장소에 1일 현장수도사업소 부스를 설치, 수도 관련 불편 민원을 현장에서 직접 해결함으로써 주민 편의 제공 ?? 추진방향 ○ 아리수 홍보와 더불어 유용한 아리수 행정서비스 제공에 주력 ○ 부서별 인원을 고루 배정, 다양한 분야의 시민 참여, 민원 해결 유도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준수통한 안전한 환경 형성 ?? 추진개요 ○ 기 간: 연중 4회(반기별 2회) ※ 2021년 재·보궐선거 고려 ○ 장 소: 대규모 아파트 단지 등 사회적 거리두기가 가능한 장소 ○ 추진방법 - 사전 답사 후 장소 선정, 장소 이용 협조 요청 및 안내 협조 공문 발송 - 해당 회차 참여인원 각과 협조 선발(현장수도사업소장은 각과 직재순) · 아리수 품질확인제 관련 수질 검사 요청 접수(행정지원과 수질팀 2명) · 옥내노후급수관 컨설팅, 옥내누수진단 등 상담 및 접수(현장민원과 1명 이상) · 전자고지신청, 수도요금 관련 민원 상담 및 접수(요금과 1명 이상) · 수전분리, 신설 등 수도공사관련 민원 상담 및 접수(시설과, 급수과 각 1명 이상) -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아리수 퀴즈, 아리수 맛있게 마시는법 안내(행정지원과 2명) 아리수 퀴즈(‘19년도 사진) 현장 수도교실(‘19년도 사진) 블라인드 테스트(‘19년도 사진) ?? 소요예산 : 비예산 ▶ ’20년도 추진실적: 코로나19 관계로 실적없음 3 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아리수 홍보 환경수자원위원회 시의원과 함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역밀착형 아리수 홍보를 강화하여 수돗물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수돗물 음용문화 확산 ?? 추진방향 ○ 지역주민에게 공감할 수 있는 지역밀착형 아리수 홍보 추진 ○ 시민 입장을 대변하는 시의원을 통해 수돗물 음용에 대한 설득력 극대화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준수통한 안전한 환경 형성 ?? 추진개요 1) 1일 현장수도사업소 ○ 기 간: 연중 1회(이광성 의원 지역구 내 행사 일정과 조율) ○ 장 소: 시의원 지역구 내 사회적 거리두기가 가능한 장소 ○ 추진방법 - 시의원 사무실과 협의 후 장소 선정 및 일정 조율 - 시의원을 ‘1일 현장수도사업소장’으로 초빙하여 주민의견 청취 및 민원해결 - 의원실과 협조하여 언론매체를 통해 활동내역 게재 2) 기고문 및 아리수 광고 게재 ○ 기 간: 연중 (시의원 실과 조율) ○ 매 체: 시의원 지역구에 유통되는 지역신문 ○ 추진방법: 기고문 게재(본부 표준) 및 아리수 광고(본부 또는 사업소 제작) ?? 소요예산 : 비예산 ▶ ’20년도 추진실적: 기고문 1회 ’20년 7월 3일 이광성 시의원 기고문 4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모집 운영 미래 음용 주체인 학생을 대상으로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을 운영함으로써 조기에 아리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어 장기적 수돗물 인식개선 추진 ?? 추진방향 ○ 학교 급수환경 개선으로 인한 음용수로의 수돗물 인식 제고 ○ 청소년기에 다양한 아리수 체험활동에 참여하여 수돗물 음용공감대 형성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준수 교육으로 안전한 환경 형성 ?? 추진개요 ○ 기 간: 연중 (2021. 5월 ~ 2021. 12월) ○ 대 상: 음수대가 설치된 초·중·고등학교 학생 ○ 추진방법 - 참여 학생(1만원), 교사(3만원), 우수활동학생(2만원)에게 문화상품권 제공 - 음수대 관리 및 개선 건의, 아리수 스토리텔러?수도교실 등 참여 - 온라인 카페활동, 월별 지정과제 수행, 아리수 온라인 백일장 등 행사참여 음수대 관리 온라인 백일장 활동 미션 참여 ?? 추진일정 ○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모집 : ’21. 1월 ~ 3월(본부 협의사항) ○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활동 : ’21. 5~12월 ○ 활동 유공 학교 및 교사·학생 표창 : ’21. 12월 ?? 소요예산 : 5,000천원(음수대 관리 지원금, 아리수미션 우수자 원고료) ▶ ’20년도 추진실적: 코로나19로 인한 추진실적 없음 5 홍보단과 함께하는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 적극적 참여주체인 홍보단과 함께 수도교실을 운영해 긍정적 경험을 체감하는 기회를 강화하고 아리수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가 가정까지 전파될 수 있도록 유도 ?? 추진방향 ○ 수질검사 참여 등으로 아리수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체감 및 신뢰도 제고 ○ 수도교실 이후 프로그램을 통해 가정에서의 추가적 활동 독려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준수통한 안전한 환경 형성 ?? 추진개요 ○ 기 간: 2021. 5월 ~ 2021. 12월, 홍보단 모집 후 총 30회 ○ 대 상: 아리수 홍보단 운영 초·중·고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 ○ 운영주체: 관리팀 홍보담당 직원, 수질팀 담당직원 ○ 운영절차: 수도교실 운영안내 ▶ 신청 ▶ 확정 통보 ▶ 수도교실 운영 ▶ 사후 프로그램 사업소 → 학교, 교육청 등 신청기관 → 사업소 사업소 → 신청기관 운영현장 아리수 사랑카페 ○ 운영내용: - 아리수 음용의 환경·건강·경제적 긍정적 효과에 대한 정보제공 - 제공된 정보에 연관된 학년 맞춤형 실험 및 만들기 체험 활동 시행 -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운영의 보완점 파악 및 운영방법의 개선(고학년) - 가정에서의 활동 후 인증에 따라 인센티브 제공 ?? 추진일정 ○ 맞춤형 리플릿 제작 : ’21. 4월 ○ 세부 운영계획 수립 및 안내공문 발송 : ’21. 4월 홍보단 모집시점 ?? 소요예산 : 비예산 ▶ ’20년도 추진실적: 코로나19로 인한 추진실적 없음 6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운영 학교 방문 홍보 관내 청소년 홍보단 가입 학교를 대상으로 홍보단 활동 독려와 함께 다양한 체험을 통해 아리수 홍보 ?? 추진방향 ○ 청소년 홍보단 활동 점검 및 독려차원에서의 홍보 ○ 기존의 홍보단 활동과 병행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홍보추진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준수통한 안전한 환경 형성 ?? 추진개요 ○ 기 간: 2021. 6월 ~ 12월, [6개월간] ○ 대 상: 관내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가입 학교 중 ○ 추진방법 - 학교 축제, 운동회 등 행사일정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교사와 협의 - 홍보단 활동 및 음수대 관리 사항 점검, 지도사항 전달 및 활동 독려 - 블라인드 테스트 및 아리수 퀴즈를 홍보단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에게 직접 진행 광영여고 축제(‘19년도 사진) 백암고 CA 활동일(‘19년도 사진) 블라인드 테스트 진행 아리수 퀴즈 진행 블라인드 테스트 진행 설문조사 진행 - 희망학교에 한해서 아리수 정수센터 견학 추진 코스 내용 역사탐방길 뚝도 아리수 정수센터, 수도박물관, 서울숲 놀이탐방길 구의 아리수 정수센터, 구의 문화재 친환경탐방길 영등포 아리수 정수센터, 서서울 호수공원 ?? 소요예산 : 비예산 ▶ ’20년도 추진실적: 코로나19로 인한 추진실적 없음 7 공신력 있는 매체를 통한 홍보 관내 언론매체 및 사업소 홈페이지에 아리수 광고 및 강서수도사업소 소식을 게재하여 수돗물에 대한 시민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 ?? 추진방향 ○ 신뢰도가 높은 대중매체를 활용하여 올바른 아리수정보 제공 ○ 사업소 자체 아리수 관련 홍보자료 개발 및 관련사항 적극 기사화 추진 ○ 코로나 19 상황에 맞는 비대면 홍보와 전연령을 아우르는 다양한 매체 이용 ?? 추진개요 ○ 주요매체 지 역 신 문 강서양천신문, 구로타임즈, 서울남부신문, 양천신문 자 치 구 소 식 지 강서까치신문, 디지털 구로, 행복한 양천 유관기관 홈페이지 강서구청, 양천구청, 구로구청 사업소 홈페이지 https://arisu.seoul.go.kr/arisu_center/center11/sub1_1.jsp ○ 추진방법 - 수돗물 평가위원 활동 등 아리수 새소식 및 우수성 홍보 - 옥내 급수관 교체지원, 아리수 품질확인제 등 사업 안내 지역신문 자치구 소식지 유관기관 홈페이지 사업소 홈페이지 ?? 소요예산 : 비예산 ?? 추진일정 : 지역신문 광고의 경우 재·보궐선거 이후, 나머지는 연중 ▶ ’20년도 추진실적: 258건(자치구 9건, 유관기관 111건, 지역신문 82건, 사업소 45건) 8 옥내노후배관 교체대상 아파트 엘리베이터 광고 관내 옥내노후배관 교체대상 아파트 중 엘리베이터 광고 플랫폼이 있는 아파트에 교체비용 지원사항을 담은 광고를 하여 홍보 효과 제고 ?? 추진방향 ○ 교체대상 아파트 주민에게 바로 다가가는 핀포인트 광고 제공 ○ 지원대상인 세대배관 가구에 적합한 맞춤형 콘텐츠 제작으로 홍보 효과 상승 ○ 중요한 정보를 잘 찾을 수 있게 강조하여 최고의 정보 제공 ?? 추진개요 ○ 기 간: 2021. 5월초 ~ 10월말, ※재보궐 선거일 고려 ○ 대 상: 고척현대우성아파트, 구로우성아파트 (홍보효과 적은 공용배관 아파트 제외) ○ 업 체: 포커스미디어 코리아(홍보효과 평가를 바탕으로 추후 매체 추가) ○ 추진방법 - 플랫폼 상 한계인 15초 이내 영상 혹은 포스터 모음 제작 - 해당 아파트 만을 대상으로 한 광고라는 점 강조 및 사업소 담당자 연락처 직접 노출하여 정책 접근성 제고 - 이사 및 리모델링 시즌에 맞춰 현장민원과 현장 홍보와 연계 ?? 소요예산 : 735천원 ○ 고척우성현대 아파트 4주당 49,000원 x 7(총28주) = 343,000원 ○ 구로우성 아파트 4주당 56,000원 x 7(총28주) = 392,000원 ?? 추진일정 ○ 업체와 계약 협의 : ’21. 4월 초순 ○ 맞춤형 광고 제작 : ’21. 4월 중순 ○ 광고 송출 및 현장민원과 연계 : ’21. 5월 말 ~10월 말 ▶ ’20년도 추진실적: 고척우성현대아파트 구로우성현대아파트 아파트 2개소, 총 7개동, 일 25회 이상 9 자치구 광고 매체를 통한 아리수 홍보 자치구에서 운영하고 있는 DID 시스템, IPTV, 인터넷TV 등을 활용하여 관내 자치구청을 방문한 시민들이 아리수에 대한 정보를 다양한 장소에서 접할 수 있도록 하여 친근함을 높힘 ?? 추진방향 ○ 관내 자치구 방송매체 담당자와 연계하여 민원 대기실, 엘리베이터 등에 광고 송출 ○ 아리수 광고영상을 통해 아리수에 대한 친숙함을 높이고 정책정보 접근성 높임 ○ 기기 옆에 안내서, 팸플릿 등을 배치하여 부수적 효과 창출 ?? 추진개요 ○ 기 간: 연중 ○ 대 상: 관내 자치구청 및 동주민센터 방문 시민 및 인터넷 방송 시청시민 ○ 매체위치: DID 패널 설치 지역, IPTV 설치 동주민센터, 인터넷 방송 양천구청 DID 구로구청 DID 강서구청 인터넷방송 ○ 추진방법 - 자치구 홍보 담당과 연계하여 송출시점 및 지점 논의 - 각 자치구 사정에 적합한 홍보 콘텐츠 제작 ?? 소요예산 : 비예산 ▶ ’20년도 추진실적: 2개 구청, DID 1대, IPTV 2대 일 50회 이상 강서구청 DID 양천구청 IPTV 10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운영 SNS 홍보(안) 상대적으로 SNS에 능숙하고 자주 이용하는 학생들로 구성된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을 활용하여 보다 능률적이고 접근성 있고 트렌드에 맞는 SNS홍보로 인식개선 효과 향상 ?? 추진방향 ○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을 활용한 SNS 홍보로 관심 및 참여 유발 ○ 학생들의 감각을 이용하여 트렌드에 맞는 홍보자료 작성 ○ 코로나19 상황에 맞는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의 다양한 활용방법 모색 ?? 추진개요 ○ 기 간: 2021. 6월초 ~ 12월말,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모집 후 ○ 대 상: SNS 이용자 ○ 운영방법 - 홍보실적에 따라 기념품 지급 - 동파 예방, 수도요금, 옥내 누수감면 등 생활 지식(꿀팁) 홍보 - 공모전, 행사 등 다양한 소식 홍보 ?? 소요예산 : 비예산 ?? 추진일정 ○ SNS 홍보계획 수립: ’21. 5월 중순 ○ 홍보 내용 작성: ’21. 6월 초순 ○ SNS 홍보 활동: ’21. 5월 말 ~10월 말 ▶ ’20년도 추진실적: 없음 11 대중교통을 활용한 아리수 홍보(안) 대중교통 이용 시민들에게 홍보할 수 있을뿐더러 돌아다니는 홍보판으로 광범위하게 홍보할 수 있는 대중교통 광고를 이용하여 접근성과 더불어 지속성, 광역성까지 높임 ?? 추진방향 ○ 버스광고 업체와 계약하여 아리수 홍보 포스터, 사업안내 등 부착 ○ 홍보효과를 높이기 위해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지나가는 노선 선택 ?? 추진개요 ○ 기 간: 연중 ○ 대 상: 대중교통 이용시민, 길거리 시민 등 ○ 매체위치: 버스 및 마을버스 외부 또는 버스정류장 버스 외부광고 버스정류장 광고 ○ 추진방법 - 매체 특성 상 순간적인 노출이므로 잠깐의 노출만으로도 깊은 인상을 줄 수 있는 홍보 포스터 제작 - 버스광고 업체와 계약 후 홍보 포스터 송부 - 특정 사업의 홍보효과를 높이기 위해 특정 지역 노선 버스 선택 ?? 소요예산 : 1,600천원 ○ 버스 외부 광고 500,000원/달 X 2회 = 1,000,000원 ○ 버스 정류장 광고 300,000원/달 X 2회 = 600,000원 ▶ ’20년도 추진실적: 없음 Ⅴ 기 대 효 과 ?? 지역사회와 밀착하는 현장형, 시민이 함께하는 체감형 홍보 실시 ○ 아리수 인식개선에 대한 소통 및 공감대 형성을 통한 음용률 향상 ?? 인적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음용기회의 지속적 확대로 음용률 향상 유도 ○ 아리수는 깨끗하고 맛있다는 인식 정착을 통한 음용률 향상 ?? 전달 매체의 다각화를 통해 광범위하고 전략적인 매체 홍보 실시 ○ 아리수에 대한 정확 정보제공 및 친근한 이미지 형성을 통한 음용률 향상 Ⅵ 행 정 사 항 ?? 현장홍보 시 전직원의 적극적인 지원 및 참여 ○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시 과별 3명이상 지원 ○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시 과별 1명이상 지원 ○ 직원과 시민 모두의 안전을 위하여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 ?? 아리수관련 보도자료 적극 제출 ○ 과별 분기 1건 이상 보도자료를 행정지원과로 제출 - 언론매체에서 보도하기 쉽도록 간단, 명료하게 핵심내용만 작성 - 저수조 청소안내, 요금납부 정보, 수질검사 신청 등 시민에게 유익하고 아리수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작성.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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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아리수 홍보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서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3129 생산일자 2021-02-1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병준 (02-3146-3817) 관리번호 D000004194227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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