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문화기획팀 업무보고

문서번호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664 결재일자 2021. 2. 1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문화기획팀장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장 서부공원녹지사업소장 이지선 서정화 02/16 남길순 협 조 공원관리팀장 정동열 주무관 이보현 주무관 최윤정 주무관 이태원 주무관 김보배 주무관 박소선 주무관 정은 2021년 문화기획팀 업무보고 2021. 2. 서부공원녹지사업소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 목 차 ◈ 전시·공연사업 3 ◈ 교육프로그램 15 ◈ 행사·협력사업 22 ◈ 자원봉사·홍보사업 32 1 문화비축기지 T5라키비움(Larchiveum) 및 기획전시 운영 신규 ?? 사업개요 ○ 추진기간 : ’21. 1.~12. ○ 장 소 : T5 이야기관 2층 ○ 운영방법 - 유관기관의 업무협조를 통한 전시물 대여, 자료 교류로 전시예산 절감 ※ 국립현대미술관, 경기도미술관, 전쟁기념관, 석유개발공사, 한국영상진흥원, 국립항공박물관, 한국만화콘텐츠진흥원 등 - 코로나19 방역 및 안전지침 준수하여 운영, 예약제로 전시설명·체험 ○ 소요예산 : 35백만원 ?? ’20년 추진성과 ○ 체험형 디지털 미디어 아카이브 조성(인간·기술·자연으로 분류) - 터치스크린 아카이브 시스템으로 다양한 자료와 주제를 시각적으로 체험 ※ 석유관련 171건(기존), 경제18건, 문화사 62건, 미술사21건, 시대사68건, 영화사 96건, 영화계보 44건, 기존 자료 리뉴얼 5,900건 등 ○ 라키비움(라이브러리+아카이브+뮤지움) 전시관 및 수장고(T5, 2층) 조성 - 모듈형 전시좌대(높낮이 조절), 라이브러리용 구조물(5개), 조명레일 제작·설치 - 소장 자료와 전시장비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수장고 공간조성 및 매뉴얼 제작 ○ T5 계단 ‘이야기를 지나 출구’ 작가 조형물 제작·설치 - 어두운 계단통로를 형형색색의 전구와 파이프로 석유방울을 미적으로 구현 ※ 참여작가 , 큐레이터 ○ T5 기획전시 ‘내가 쏜 위성’ 기획·연출 - 석유비축기지 시절(1970년대~80년대) 근대화, 산업화를 문화적 관점에서 전시 - 실물 데이터 자료 120점(보유자료 24점, 대여자료 96점), 미술작품 14점 (영상 3점, 회화 10점, 조형물 1점), 책자(문학,정치/사회,만화)40종 등 체험형 디지털 미디어 아카이브 라이브러리 조성(조명내장/모듈형) T5계단 ‘이야기를 지나 출구’ 작품 ?? ’21년 추진계획 ○ 내가 쏜 위성 The Satellite that I shoot up (’21.1.~7.) - 주요내용 : 석유비축기지 시절의 유물자료과 함께 70년대~80년대 초반의 개발사회에 대한 시선을 담은 시각예술작품 및 영화·음악·문학 자료 전시 - 참여작가 : 4명() ? <산업화시기 관련 애니메이션 2점>, <어느 코메디언의 일생, 영상>, 양영신 <낙원, 영상>, <요철발명왕, 회화와 입체조형>, <영화아카이브, 회화> 등 “내가 쏜 위성” 주요 작품( 우주선, 어느 코메디언의 일생, 아틀랜틱 배런과 돼지) ○ 석유시대 GAS!GAS!GAS!(안), ’21.8.~12. - 주요내용 : 황현의 매천야록(1884)을 시작으로 한국에서 석유의 사용기원에 대한 연대기적 기록을 수집하고 해석. 관련유물과 도서, 시각예술작품 전시 등 - 참여작가 : 4명() ?<석유시대를 성찰한 영상설치1점>, <빛의 석유, 집어등설치 1점>, <운송과 여행, 다문화 관련 영상설치1점>, <도시환경, 화석에 관한 입체설치1점> 등 “Gas, Gas, Gas” 주요 작품(김기라 플로팅빌리지, 나현 바벨탑, 황문정 무애착도시) ○ 전시도록 제작 - 제작컨셉 : 전시장면, 문화비축기지 아카이브와 연표 편집, 사진자료 등 입체적으로 구성 - 제작형태 : 210 x 280cm, 종이120g(모조지, 랑데부, 아트지 등) 1도/부분4도 인쇄, 전체 페이지 300페이지 이내, 300부 정도 - 주요 구성(안) 여는 말 푸른도시국 국장 인사말 서부공원녹지사업소장 문화비축기지의 역할과 기대 기획글 문화비축기지관리소장 문화비축기지 아카이브 활용과 문화탱크 특성화 방향에 관한 비전 담당주무관 전시기획의도 - 전시내용, 작품 및 자료, T5소개 장소, 석유비축기지 외부필진 (,아키비스트) - ‘석유비축기지’, ‘근로자’ 연구 시대와 문화 I (청년문화와 세대) 외부필진 (, 작가/칼럼니스트) -『불편한 미술관』,『십자군이야기』 『히틀러의 성공시대』등 다수의 책 집필 시대와 문화 II (개발사회의 단상) 외부필진 (, 팩트스토리 대표, 전 한겨레 사회부 기자 - 한국현대사 콘텐츠 발굴 및 제작 시대와 문화 III (당대 문학의 장면) 외부필진 (,문학평론가) 문학비평가, 문학 및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다수의 책 집필 기타 구성 2017-2019 T5 전시기록 2020 T5 전시기록 문화비축기지 아카이브 자료 등 기사, 설명텍스트, 사진자료 디자인(안) 연표 구성 디자인(안) 아카이브 자료 구성 디자인(안) 2 문화비축기지 융복합 미디어전시 운영 신규 ?? 사업개요 ○ 장 소 : T1, T2, T4, T5(미디어영상관), ○ 운영방법 : 유명작가 유치 및 협력전시, 대학연계 공모 미디어전시 추진 ○ 소요예산 : 15백만원 ?? ’20년 추진성과 ○ T5미디어영상관 환경조성 - 홍보영상관을 ‘미디어 전문기획 공간’으로 활용 가능한 전문장비 환경개선 ? 밀루민, 매드맵퍼 구동프로그램 장착 및 360° 미디어 매핑 장비환경개선 ? 비디오 프로젝터 브라켓(각도 조절 거치대) 설치 및 영상·음향 시스템 구축 ?? ’21년 추진계획 ○ 애니메이션 ‘오페라 Opera’ 전시, T4(’21.4.~ 6.) - ‘끊임없이 반복되는 인간의 역사’를 표현한 애니메이션, 미로형 공간체험 전시개최(자료별첨1) ○ ‘오픈 미디어 아트 페스티벌(Open Media Art Festival, OMAF)’ 전시, T1,T2,T4(’21.9.) - 기계와 인간의 교감, 예술창작자 로봇, 현실과 가상공간 속 사회와 생태 ※ 요르단국립미술관, 캐나다Elektra-Montreal, 싱가포르 콤마스페이스, 타이페이 C-lab 등과 공동협력 (자료별첨2) ○ 대학연계 ‘Circle·Circle 미디어전시’, T5미디어영상관(’21.3.~12.) - 영상디자인 전공·예술대학교의 미디어교육 커리큘럼과 연계 예비창작자의 창작산실로 운영 ※ 마포구 인근 대학을 비롯, 한국예술종합학교, 파주 타이포그라피학교 등 ○ ‘미디어 스크리닝 프로젝트 전시’ 공모전, T5미디어영상관(’21.5.~12.) - 주제(인간, 도시, 자연, 기술, 역사 등)별 공모를 통해 공간의 특성을 살려 전시추진 의 ‘Opera’ ‘Circle Circle 미디어전시’ OMAF 전시 퍼포먼스 [자료별첨1] 해외유명작가 초청기획전 ‘오페라(OPERA)’ 전시유치 ?? 사업 개요 ○ 일 시 : ’21.5.1~6.20.(설치일정 4.10~4.30. 전시 5.1.~6.15. 철수 6.20.~6.25.) ○ 장 소 : T4 ○ 공동주관 : ㈜비스츠앤네이티브스, 문화비축기지 ○ 후 원 : 한국콘텐츠진흥원, 이수창업투자 ○ 내 용 - 프레스코벽화의 표현기법으로 제작한 애니메이션으로서 인류 역사에서 끊임없이 반복되는 부조리와 갈등을 담은 거대한 스케일의 작품 - 애니메이션과 설치작품으로 어둠 속 빛 체험이 가능한 미로형 공간체험 ? , 1984년 한국계 미국인) ? UCLA TV&디지털미디어 석사, 미국 픽사 애니메이터 작가로 <몬스터대학교><도리를 찾아서> 등 제작에 참여, 단편 , 등 제작, 감독 ? ‘안시(Annecy) 2018’에서 한국인 최초로 TV프로덕션 부문 'Pig : The Dam Keeper Poems'로 Crystal Award 수상 ※ 프랑스 안시 애니메이션 영화제는 애니메이션계의 칸영화제로 불림 ? 제 93회 아카데미 시상식(2021) 애니메이션 단편 부문 후보 심사 Shortlist에 선정 발표 ? 2020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애니메이션 부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 협력사업 방침 수립 ………… ’21.3.~4. ○ 홍보 ……………………………… ’21.4.~5. ○ 사업실행 …………………… ’21.5.~6. ?? 추진일정 [자료별첨2] 2021 오픈 미디어 아트 페스티벌(Open Media Art Festival, OMAF) ?? 사업 개요 ○ 일 시 : ’21.9.9~12.(설치 9.6~9.8. 전시 9.9.~9.12. 철수 9.12.~9.13.) ○ 장 소 : T1, T2공연장·야외무대, T4, T5영상관 ○ 공동주관 : 유아트랩, 문화비축기지 ※ 문화비축기지는 장소, 장비 등 제공 ○ 협력기관 : 요르단국립미술관, 캐나다 Elektra-Montreal, 한퀘백 정부대표부, 싱가포르 콤마스페이스, 타이페이 C-lab 등 ○ 전시규모 : 150백만원 ○ 내 용 : 기술융복합예술, 예술창작자로서의 로봇, 가상현실에 대한 비전 - 세미나 : “기술기반 예술이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하는가”에 대한 비전 소개 “ - 영상작업 및 설치작품 다수 : “미래의 인간, 예술, 기술, 과학”에 주목, 기계와 인간의 상호 커뮤니케이션과 예술창작자로서의 로봇을 다루고자 함 - VR, AR을 활용한 체험프로그램 : 현실과 공존하는 가상공간 속 사회와 생태 Beat Robots II, 열혈예술청년단 The object of the internet, Project EVA ○ 기획회의 및 업무협의 ………… ’21.3.~6. ○ 협력사업 방침 수립 ………… ’21.6.~7. ○ 홍보 ……………………………… ’21.8.~9. ○ 사업실행 …………………… ’21.9. ?? 추진일정 3 문화비축기지와 ‘함께 하는 공원 속 공연예술’ 프로젝트 신규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1. 2. ~ 12. ○ 추진방법 : 전문가 라운드 테이블 구성, 운영 및 공모 ○ 소요예산 : 10백만원 ?? 추진내용 ○ 공연예술 전문가 제안 창구 라운드 테이블 운영 - 문화비축기지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공연 예술 전문가 그룹(독립 프로듀서, 협력 공연 축제 예술감독 등) 구성 - 주기적 회의(한 달에 한번 혹은 분기별) 및 제안을 통해 숨어 있는 공연예술 단체의 새로운 공연 및 실험적 제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예시) 독립 프로듀서 제안 공연 : 그림(The 林) ‘블랙 무드(Black Mood)’(한국화를 영상으로 재현하여 살아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가운데 한국 전통음악 연주하는 국악 미디어아트 컨템포러리 공연예술) <라운드 테이블 제안 예시> ○ 문화비축기지와 ‘함께 하는 공원 속 공연예술’ 공모 추진 - 공모 주제 선정 : ‘공간(空間): _____하다’ - 특정 주제에 맞게 공모를 추진(’21.2.)하여 공간을 공연으로 채울 수 있는 다양한 공연 단체 선정(10~12개 단체 선정), 공연예술 참여 기회 확대 - 선정 작품의 내용 및 주제에 따라 공간별 특성에 맞게 범주화, 시기별 운영 - 증폭효과를 낼 수 있는 공연단체들을 특정한 시기에 축제와 같은 형태로 운영 (예시) 공원 속 공연 축제, 파크 페스티벌 등 - 문화비축기지 공간 및 장비 지원, 통합 홍보 진행 등 ○ 도시재생 공공기관 연계 ‘공연 순환 프로젝트’ 추진 - 서울시내 도시 재생을 통해 탄생한 복합문화 공간 협력 ‘공연순환 프로젝트’ - 공모 및 라운드 테이블 제안 작품을 특정 도시재생 문화공간에서 순환 공연 - 특정 공간에서 제안 받은 공연 단체의 공연의 협력 운영 등 - 문화역서울 284의 공연 단체 ‘IVAAIU City의 순환 프로젝트’ 유치 협의 ※ IVAAIU City는 시각예술, 전자음악, 무대디자인, 도시계획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하는 5인의 아티스트가 모인 작가 컬렉티브 그룹 <문화역 284> <서울로 7017> <평화문화진지> ?? 추진일정 ○ 2021. 1.~ 2. : 운영계획 수립 ○ 2021. 3.~ 4. : 공모 실시 및 라운드 테이블 구성 ○ 2021. 3.~ 4. : 공동 홍보 진행 방식 논의 ○ 2021. 4.~ 5. : 공모 선정 단체별 논의 및 진행 협의 ○ 2021. 5.~ 12. : 선정 단체 공연사업 진행 ○ 2021. 10.~12. : 주제별 공연 예술 통합 운영 ○ 2021. 11.~12. : 공연예술 운영 사업평가 4 ‘문화비축기지 아트랩ART LAB’ 창작자 장소지원 프로그램 신규 ?? 사업개요 ○ 추진기간 : ’21. 3~12. ○ 장 소 : T1, T2, T4, T6원형회의실 등 ○ 운영방법 : 독립큐레이터의 기획전시 및 예술가들의 새로운 실험과 다양한 창작을 공모하여 문화비축기지의 장소를 지원 ※ 문화기획팀 내부 심사기준에 의거 선정함 ○ 사 업 비 : 비예산 ?? ’21년 추진계획 ○ 대 상 : 국내외 문화예술 기획자, 예술가 등 ※ 예산이 확보되어 있는 기획프로그램에 한하여 운용 ○ 추진내용 - Tank Artist(전시프로그램)와 ‘작은 공간 원데이 예술’으로 나누어서 연 1~3회 진행 ※ ’21년 3월과 6월 중 모집 예정 - 정기대관 및 자체기획사업 일정 이외에 장소사용 가능 일정을 활용하여 양질의 프로그램을 유치할 수 있도록 운영 - Tank Artist : 경력 5년 이상 독립큐레이터와 전시경험이 풍부한 작가의 전시프로젝트 협력 - ‘작은 공간 원데이 예술’ 공모 · 공모 주제 ‘문화비축기지, 무엇이든 해보는’에 맞추어 1~2일 내 문화비축기지 T1, T6의 작은 공간을 중심으로 공연, 전시, 워크숍 등 운영 단체 10개 단체 선정하여 안정적인 작품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 확대 · 문화비축기지 공간 및 장비 지원, 통합 홍보 진행 등 ?? 추진일정 ○ 2021. 2.~ 3. : 사업계획 수립 ○ 2021. 3.~ 12. : 사업시행 5 문화비축기지 글로벌 위크 ?? 사업개요 ○ 추진기간 : ’21. 2~12. ○ 장 소 : T1, T6 ○ 운영방법 : 국내·외 예술가, 기획자를 장르별로 공모, 선발하여 문화 비축기지의 공간의 특성에 맞는 프로젝트 (온·오프라인 병행) ○ 사 업 비 : 23백만원 ?? ’20년 추진성과 ○ 글로벌 위크 ‘예술가의 공원, 치유의 공원’(’20.10.15.~18.) - 전시(9개), 공연(3개), 워크숍(2개) 진행, 아카이빙 추진 - 한국, 뉴질랜드, 미국의 예술가·기획자 26명, 시민 4,500명 참여 <글로벌 위크 포스터> <글로벌 위크-말하는 신발> <글로벌 위크-야외 공연> <글로벌 위크-산위로 솟구치는 연기> ?? ’21년 추진계획 ○ 대 상 : 한국에 거주하면서 활동 중인 국내외 문화예술 기획자, 예술가 등 ※ 개인 및 단체 포함, 7팀 40명 내외 ○ 추진방향 - 코로나 19 대응하여 국내 거주하는 기획자, 예술가로 한정 - 공간연구 및 워크숍을 통한 ‘과정형’과 행사주간 운영을 통한 ‘결과융합형’ 운영 - ’19, ’20년 우수 기획자 참여를 통한 ‘글로벌 위크’ 기획자간 네트워크 강화 - 해외 네트워크 온라인 연결을 통한 상호 교류 ※ 호주 (Company-bed), 미국( I- park foundation), 대만(Contemporary culture lab) - 한정된 공간사용을 통한 집중도 강화 (T1, T6 활용) ?? 추진내용 ○ ’21년 글로벌 위크 테마 : 시공공감 (時空共感) - ‘시간을 지나, 공간을 넘는 문화공원’이라는 의미로, 코로나19 이후 시간의 흐름과 다른 공간에 있더라도 접합하는 지점인 문화공간을 주제로 함 ○ 주요내용(안) 1. 과정형 시간공감 The Time 구분 세부내용 일정 글로벌위크 O.T 소개 기지소개, 글로벌위크 사업소개 4월 라운드 테이블 참가자 개인소개 + 개별 참가자 프로그램 소개 네트워크 문화비축기지 공간별 투어, 네트워크 간담회 공간 연구 리서치 공간별 키워드, 동선, 구조물 등 연구 4~9월 워크숍 ’19, ’20년 우수 프로그램 기획자 / 큐레이터 경험 공유 (이가은, 조성준, 김수정 큐레이터) 7월 해외 네트워크 포럼 해외 기획자가 바라보는 Post COVID-19, 사회와 사람을 잇는 예술 (호주 제레미/ 박영희 기획자 온라인 ‘ZOOM’ 연결) 8월 라운드 테이블 참여자 공간 자율 연구 발표 개별 프로그램 최종 프로그램 계획 발표 9월 <글로벌 위크> 과정형 프로그램 예시 2. 결과융합형 공간공감 The Space 구분 프로그램명 세부내용 워크숍 비밀기지 만들기 우리가족의 비밀기지를 만들어 보는 가족대상워크숍 공연 +워크숍 탱크공간 소리울림 문화비축기지 곳곳 발견된 소리들를 관객들이 직접 들어보고, 즉흥적인 사운드 생성해 보는 참여형 전시와 워크숍 포럼 코로나와, 공원과 문화예술 미국 COVID 이후 공원 속 문화예술 (미국 온라인 ‘ZOOM’ 연결) 전시+ 워크숍 그 기지에 반:딧불이/시즌2 문화비축기지 곳곳을 촬영한 이미지 위에 축광물감을 통해 마음의 움직임을 탐험하는 워크숍 라운드 테이블 도시와 문화예술 문화비축기지와 해외 도시재생 사례 (대만 Contemporary culture lab) 기관들의 프로그램과 네트워크 논의 공연 역사를 담고 앞으로 나아 문화비축기지 공간 곳곳 사운드 제작하여 ‘비축기지 속 우주’ 콘셉트 공연 전시 정체, 움직임 문화비축기지 아카이브 공간이 정체-움직임을 반복하며 동선을 미디어로 구현한 참여형 전시 <글로벌 위크> 공연/전시/포럼 예시 사진 ?? 추진일정 ○ 2021. 1.~2. : 운영계획 수립 ○ 2021. 3.~4. : 기획자 및 예술가 모집 및 선발 ○ 2021. 4.~9. : 과정형 프로그램 운영 ○ 2021. 10. : ‘2021 글로벌 위크’ 운영 ○ 2021. 11. : 성과공유회 6 자유학년제 ‘뚝딱 뚝딱! 건축탱크’ 온·오프라인 운영 ?? 사업개요 ○ 추진기간 : ’21. 2.~12. ○ 대 상 : 초등6학년~중1학년 개인 및 단체 ○ 운영방법 : 온라인 교육과 집합교육 병행(코로나19 대응) ○ 사 업 비 : 15백만원 ?? ’20년 추진성과 ○ 자유학년제 강사 공모선정 및 코로나19 상황에 온라인 프로그램 개발 - 온라인 강의 2편 및 교구재 제작(전담강사 2팀 공모선정) ○ 운영결과 : 총964명(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및 지역학교 단체 신청) - 신청학교 : 탄현중학교(180), 진관중학교(475), 신암중학교(192) - 설문작성(만족도 98%) 및 완성사진 제출자 중 우수작 13명 선정 기념품 제공 <온라인 수업영상> <교 재> <교구> <참여자의 작품> ?? ’21년 추진계획 ○ 모집인원 : 총1580명(참가비 8천원) ○ 모집방법 : 교육부 꿈길, 진로체험센터,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 운영계획 - 온라인교육 운영 : 상시 운영 (학교단체 및 개인별-40분 이론·실습)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신청자에게 교재, 체험교구 우편배송 및 온라인 수업 영상 문자 발송으로 참여자들이 원하는 시간, 공간에서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운영 - 집합교육 운영 : 코로나19상황 대응 운영(학급별 단체 20명-3시간탐방·실습)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하향시(1단계) 진로직업체험센터를 통한 신청학교를 대상으로 생태·친환경 건축가 전담강사와 현장 집합교육 진행, 학급참여인원 조율, 자리배치 및 강의실 소독 등 코로나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안전하게 운영 ?? 추진일정 ○ 2021. 2.~ 3. : 사업계획 수립 ○ 2021. 3.~ 11. : 사업시행 7 공원여가 생태+생활문화 프로그램 온·오프라인 운영 ?? 사업개요 ○ 추진기간 : ’21. 2.~12. ○ 장 소 : T6 강의실 및 문화비축기지 야외공간 ○ 운영방법 : 온라인 교육과 집합교육 병행(코로나19 대응) ※ ’20년 강사공모를 통해 선정된 9개 프로그램을 ’21년 코로나19 상황에 맞추어 온라인(영상촬영 및 온라인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 운영, ’20년 준비된 수업재료 활용 ○ 사 업 비 : 20백만원 ?? ’20년 추진성과 ○ 강사 및 프로그램 공모선정 - ’20년 시민강사 5명, 공원특화전문강사 4명 강사 선정 프린팅, 요가, 텃밭, 직조, 명상, 업싸이클,손도구놀이 등 프로그램 선정 ○ 생태+생활문화 온라인 프로그램 생생온(On)운영 - 코로나19 대응 온라인 강의 6편 제작 구분 프로그램명 세부내용 온라인수업영상 직조 공예 손으로 싹스공예 온라인으로 즐겨보는 제작문화 양말목 직조공예 이야기 - 직조공예와 식물(플랜)테리어를 접목해 식물인테리어 및 친환경 크리스마스 장식을 만들어보는 영상제작(총3편) 생태 탐방 매봉산 풍경산책 온라인으로 즐겨보는 문화비축기지와 매봉산의 생태 숲 탐방이야기 - 문화공간, 공원과 산을 다 아우르는 산 책코스를 소개하며 산과 공원에 숨겨진 풍경과 생태이야기 영상제작(총3편) ○ 운영결과 : 직조공예 조회수(1430회 1.15.일자), 생태탐방 1월 중순 업로드 ※ 직조공예 이벤트 댓글 참여자 총268명 중 30명 선정 기념품 제공 ?? ’21년 추진계획 ○ 대상 및 모집방법 : 개인 및 가족 /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사이트 ○ 주요내용(안) - 온라인 영상 콘텐츠 : 문화비축기지 유튜브 영상 무료 오픈 프로그램명 세부내용 운영횟수 대상 참가비 햇빛으로 찍는 사진 시아노 타입 1980년대 발명된 햇빛을 이용한 사진기법을 체험하고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보는 프로그램 3편 누구나 무료 마음으로 여행하는 생생 명상 몸과 마음을 편안하고 건강하게 가꾸는 방법을 연습하는 마음챙김 명상 3편 누구나 무료 - 온라인 Zoom 라이브 콘텐츠 : 사전예약자에게 줌안내, 체험교구 배송 프로그램명 세부내용 운영횟수 대상 참가비 이것도 업!싸이클링 생활 속에서 사용하고 버려지는 다양한 소재들을 소품으로 제작하는 업싸이클링 프로그램 8회 초등이상 (15명) 8천원 오물조물 그림심리 그림을 통해 마음속 긴장과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미술힐링 프로그램 8회 성인 (15명) 8천원 인생탐구놀이 (칼림바와 드림캐처) 아프리카악기(칼립바), 아메리카 원주민 악세사리(드림캐처)의 도구를 활용한 힐링 프로그램 8회 성인 (15명) 8천원 - 야외 및 집합프로그램 :코로나 방역수칙 및 현장수업 안내 프로그램명 세부내용 운영횟수 대상 참가비 제작문화 오롯이 콕! 직조Life 직조 도구를 활용한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보는 직조기구 프로그램 8회 성인 (10명) 5천원 생태요가 차와 함께하는 숲속 요가테라피 차와 함께 마음을 정화하고 요가수업을 통해 몸과 마음을 힐링하는 요가 테라피 프로그램 8회 누구나 (15명) 무료 생태생활 고루 고루 생활텃밭 텃밭관리에서 요리까지 체험할 수 있는 생활텃밭 프로그램 8회 가족 (15명) 5천원 <수업영상>예시 ○ 코로나 대응 집합 프로그램 운영 방안 - 사전예약을 원칙으로 하되 당일 예약 및 방문 최소화 - 참여 당일 발열 또는 유사 증상 시 이용제한이 될 수 있음을 사전 안내 - 참여자 발열, 호흡기 증상 체크 및 방역예방 물품 비치 운영 - 운영자(강사) 주기적 간담회 등을 통해 시민 요구 반영 ?? 추진일정 ○ 2021. 2.~ 3. : 사업계획 수립 ○ 2021. 5.~ 11. : 사업시행 8 문화비축기지 예술로 공원학교 ?? 사업개요 ○ 추진기간 : ’21. 3.~12. ○ 장 소 : T6 원형회의실 (온·오프라인 병행) ○ 운영방법 : 시민투표로 선정된 문화공원의 주제로 강연과 시민워크숍 운영 ○ 사 업 비 : 7백만원 ?? ’20년 추진실적 ○ 예술로 공원학교 ‘변화의 경계에 선 공원과 문화예술’ ’20.12.15.) - 주제강연3개), 사례발표4개) 유튜브 생중계 진행, 자료집 제작 및 배포 ? 강연자 7명 외 생중계 참여자 40여명, 시민 300명 시청 <예술로 공원학교> 포스터 <예술로 공원학교> 운영. 유튜브 생중계 ?? ’21년 추진계획 ○ 코로나 19시대, 시민이 원하는 ‘예술로 공원학교’ 주제 투표 - 주요 키워드생태, 기후변화, 문화예술 등 범주화, 주제를 설정하여 투표 - 서울시 모바일 투표시스템 (mVoting)을 활용한 범주 및 주제 선호도 조사 및 선정 ○ 선정된 주제 관련 강연, 체험 프로그램 운영 - ’21년 예술로 공원학교 테마 : ‘당신의 공원’ - 진행절차 ① 강연 주제 시민 조사 및 선정 ? ② 강연자 섭외 및 강연 진행 ? ③ 체험 워크숍 기획 및 운영 - 시민 투표 범주, 키워드, 체험프로그램(안) 범주 키워드 관련 체험프로그램 공원 생태적 대안문제, 걷기, 숲체험, 생태환경 놀이/교육 프로그램, 힐링 · 지속가능한 숲체험 · 생태콘텐츠 작당 공간 · 해먹아래 일광욕하기 · 천연염색하기(매봉산 풀/열매를 이용한 체험 염색) · 탱크에서 낮잠 · 할슈타트의 밤(별을 보고 자연에 쌓여 와인한잔) · 야간 빛과 소리이용 힐링 쉼터 문화 예술 비축, 실패해도 되는 문화공간, 공연, 전시 · 떠드는 도서관 · 금지된 장난(아이들을 위해 금지한 진흙 놀이) · 추억의 놀이마당(고무줄 놀이, 말타기 ,비석치기 등) · 문화비축파티(실현되지 못한 기획, 설렜던 활동경험 해보기) - 강연 및 프로그램(안) 분야 강연주제 강연자 체험 프로그램 공원 코로나 시대 공원에서 걸어야 하나? (심리학의사) 공원에서 다 같이 일광욕 시간, 햇빛아래 걷는 다는 것의 행위 문화예술 코로나 시대, 내 삶의 예술이 필요한 이유 (정신과 의사, 예술가) 귀와, 눈과, 따스한 온기를 통해 흘러드는 문화예술 쉼소리 <강연 영상>예시 <체험 프로그램>예시 ?? 추진일정 ○ 2021. 1.~2. : 운영계획 수립 ○ 2021. 3.~4. : 온라인 키워드 선호도 조사 ○ 2021. 4.~10. : 강연 및 체험 프로그램 운영 9 문화비축기지 생태문화축제 운영 ?? 사업개요 ○ 운영기간 : ’21. 1.~7. ○ 운영방법 : 생태, 환경, 재생을 주제로 지속가능한 온·오프라인 축제 운영 ○ 소요예산 : 50백만원 ?? ’20년 추진성과 ○ ‘보이기 시작하고 귀 기울이기 시작할 때’(’20.12.19.~20.), 약 700명 참여 - 코로나19시대의 자연과 이웃에 대한 성찰과 무절제했던 삶의 공감대 형성 - 코로나 상황에 대한 시민들의 사연 <들리기 시작할 때, 사연 59건> - 사회적 관계 주제연구 <돌아보기 시작할 때, 연구4건> - 야외 미디어 파사드 프로젝션 상영회 <보이기 시작할 때, 상영회2회) ※ 코로나19 대응단계 상향으로 비대면 진행, 영상은 SNS(B축TV, 블로그 등)에 게재 야외프로젝션상영회<파도+일상> 사회적 생태 주제연구 시민사연접수<10인인터뷰> ?? ’21년 추진계획 ○ 사 업 명 : 2021 생태문화축제 <미세한 파장, 고리를 잇고> ○ 행사일정 : ’21. 5. 1.~ 5. 2. ○ 운영방법 : 2020생태문화축제 프로그램에서 제안된 내용을 ‘과정적으로’ 잇는 방식으로 2021축제프로그램 구성, 안전한 시민참여와 온오프라인 병행 ※ MBC DMC ART 공공미술프로젝트, 코로나19 사진전 등 연계 추진 ○ 주요 프로그램(안) (1) 시민참여 사전 캠페인 : 영상클립 및 카드뉴스 사전 송출 - 영상클립(총25개) : 시민인터뷰10개, 주제연구12개, 미디어파사드1개, 하이라이트 1개, 스팟영상1개 - 카드뉴스 용 텍스트(총 59편 접수) : 시민사연접수 에세이 56편, 주제연구 3편 - 송출방법 : 축제 40일 전부터 주2회 단계적으로 송출하여 주제별 집중도를 높임 ※ 주요매체 : 서울의 산과 공원, 문화비축기지 SNS(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페이스북 등) (2) 주요 프로그램 - <보이기 시작할 때> 미디어파사드 전시, T6 야외 . 내용 : 환경과 지구, 인간의 삶에 대한 성찰을 담은 영상작품 . 운영방법 : T6벽면 매핑, 축제 양일간 저녁시간대(7시~9시) 상영 - <돌아보기 시작할 때> 주제연구(여성, 노동, 장애, 시니어) 응용 프로그램 ① 여성 “별다꺼리(별걸 다 이야기해주세요) 콘서트” , T1 . 퍼포먼스와 콘서트 : 자기치유와 공감에 관한 읊조림을 주제로 함 . 참가모집 : 현장예약 및 사전예약 접수병행, 시민 누구나 참여가능 ② 노동 “왜 이것은 노동이 아닌가” , T6 원형회의실 . 라운드테이블 : ‘돌봄노동’에 대한 경험을 나누는 자리 . 참가모집 : 사전예약 접수, 시민 누구나 참여가능 ③ 장애 “몸이 불편해도 언덕위의 정점” , T2 . 퍼포먼스와 전시 : 장애를 지닌 주체가 문화비축기지를 향유 방법제시, 아이디어 굿즈(안전한 보행) 등 소개하는 전시로 구성 . 참여방법 : 현장예약 및 사전예약 접수병행, 시민 누구나 참여가능 ④ 시니어 “농익은 老 how 향연” , T2 . 현장워크숍 : 어르신들의 소풍 나들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 구성 . 참여방법 : 사전예약 접수, 노인층 참여 - <들리기 시작할 때> 시민소통 ‘일상에서 실천하는 나만의 생태운동’, T6강의실 . 내용 : 자연, 환경, 생태에 관한 자신만의 실천을 온오프라인에서 소개 . 참여방법 : 시민대상 사전공모 진행(’21.3.~4.) 별다꺼리 콘서트 몸이 불편해도 언덕위의 정점 농익은 老how 향연 ?? 추진일정 ○ 2021. 2. : 추진단 자문회의 ○ 2021. 2. : 행사계획수립 및 운영용역사 계약 ○ 2021. 3.~ 4. : 시민참여 공모, 사전 캠페인(영상클립 및 카드뉴스) ○ 2021. 5. : 행사 실행, 결과보고 10 문화비축기지 문화탱크 빛 축제 ?? 사업개요 ○ 기 간 : ’21. 6.~12. ○ 장 소 : 문화비축기지 실내외(T0, T1 등) ○ 운영방법 : ’21년 주제 ‘희망의 빛’으로 기획방향을 설정하고, 협력 가능한 프로젝트 진행 및 자체 기획 빛 축제 연계 추진 ○ 소요예산 : 40백만원 ?? ’20년 추진성과 ○ 기 간 : ’20.12. ~ ’21.2.(2개월) ○ 장 소 : 문화비축기지 아트스페이스 용궁 및 산책로 ○ 내 용 : 아트스페이스 용궁을 거점으로 ‘빛의 바다’ 컨셉의 조명전시 추진 운영, 정어리를 따라 산책하며 만나는 희망의 고래 ○ 운영성과 - 문화비축기지의 공간(아트스페이스 용궁)을 재발견하고 그 공간의 특색을 살려 예술적인 공간으로 재구성 - 특정 컨셉의 조명전시를 추진하여 공원 방문객들에게 문화향유 기회 제공 - 아트스페이스 용궁에서 출발하여 산책로를 따라 걸으며 관람할 수 있는 조명 특화 전시로 언론 보도 ○ 소요예산 : 84백만원 < 탱크 빛축제 ‘빛의 바다’ > ?? ’21년 추진내용 ○ 추진 방향 : ’20년 ‘빛의 바다’를 건너 마주하는 ’21년 ‘희망의 빛’ ○ 문화비축기지 탱크 빛 축제 ‘공원연가 : 희망을 노래하다’(’21.10.~12.) - 팬데믹이라는 긴 시간을 지나며 지친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메시지, ‘희망의 빛’ - 미국의 예술단체 포에틱 키네틱스(Poetic Kinetics)와의 협업을 통한 키네틱 아트 및 빛 조형물 설치 - 자연 상징물 등 문화마당에 ‘희망의 빛’을 꽃 틔움 ※ 탱크 빛축제 연계 CSR : (협의 중) - 문화비축기지 특화 빛축제 ‘빛의 바다’ 연계 전시 추진 - 빛 축제 및 문화비축기지 기획 제작 프로젝트 동반 협력 추진 2021 빛 축제 운영 예시 ○ 탱크 빛축제 연계 협력전시 1 ‘우리 곁의 아리랑’(’21. 6.~ 8.) - 전통음악가 송경근의 대나무 조명 조형물 전시 유치 - 다양한 생태 조명(대나무 제작)을 활용하여 우리 민족의 희망의 노래 ‘아리랑’을 테마로 조명 전시 추진 - 대나무 돛단배의 상징성 : ‘빛의 바다(2020)’를 항해하여 희망을 향해 나아가는 우리의 모습을 상징 ○ 탱크 빛축제 연계 협력전시 2 ‘희망의 빛’(’21. 8.~ 9.) - 20년 탱크 빛축제 ‘빛의 바다’ 예술감독과의 협력 전시 - 빛을 품은 나비가 전하는 희망의 메시지, 희망의 빛을 전시 - T1 유리파빌리온에 내려 앉은 빛의 나비 전시를 통해 희망의 메시지 전달 ?? 추진일정 ○ 2021. 1. ~ 5. : 운영계획 수립 ○ 2021. 6. ~ 9. : 1, 2차 협력 전시 운영 ○ 2021.10.~12. : 본축제 진행 및 운영, 사업평가 11 문화비축기지 ‘플라스틱 프리 파크(Plastic Free Park)’ 박람회 추진 신규 ?? 사업개요 ○ 운영기간 : ’21. 6.~10.(9월 중 행사 운영) ○ 장 소 : 문화마당 및 T2 실내공연장·야외무대 ○ 운영방법 : 제로 플라스틱(Zero Plastic) 시대를 위해 친환경 제품, 재활용 등을 추구하는 기업·단체 모집하여 교류박람회 개최(온·오프라인 병행) ※ 한신P&L(친환경 종이컵), 아모레 퍼시픽(재생 플라스틱), 주한 덴마크 대사관 이노베이션센터, 주한 캐나다대사관 등 협력 ○ 소요예산 : 40백만원 ?? ’21년 추진계획(안) ○ 기업 사회공헌 사업 및 민간자원 유치 추진 - 사회혁신담당관 사회공헌네트워크를 통한 민간자원 연계 추진 - 유관기업(신한카드, 현대자동차 등) 사회공헌사업 후원 유치를 통한 예산확보 ○ 시민참여 미디어 캠페인 ‘나부터 해요! Plastic-Free’ 온라인 진행 - 일상생활 속에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거나 재사용하는 실천방법 모집 - 우수 아이디어 시상, 편집영상 제작 SNS 콘텐츠로 활용 플라스틱 프리 ? 제로웨이스트 캠페인 예시 이미지 ○ 친환경·생태·리사이클·업사이클 제품을 소개하는 박람회 추진 - 플라스틱 업사이클링을 실천하는 다양한 기업들의 제품과 캠페인 소개 ※ 아모레 퍼시픽(레스 플라스틱 캠페인), 플리츠마마(니트백 제품), 코오롱 업사이클링 브랜드(래코드), 리블랭크, 러쉬 등 - 일회용품 사용과 쓰레기를 줄이는데 기여하는 캠페인과 친환경적인 대체 제품 ※ 보틀팩토리, 아임낫플라스틱, 무림제지 ‘네오포레 종이컵’, 유한킴벌리 ‘라네이처 생리대’ 등 - 친환경?자연적인 재료를 사용하는 수공예 작품, 요리 밀키트 등 다양한 창작품 아임낫플라스틱 생분해비닐 재생폴리에스터 제품들 플라스틱 제로 밀키트 ○ 플라스틱 줄이기와 재활용 등을 실천하는 강연과 세미나 - 국내·외 유명 연사 참여(신제품 발명가, 주한 대사관 연사 등 섭외) - 기후위기 경고와 대안, 생활 속 쓰레기 문제, 플라스틱 재생과 활용 등을 주제로 교수, 연구자, 예술가 등 다양한 각도의 강연 및 세미나 운영 ※ 전 국립기상과학원장 교수,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소장, Precious Plastic의 디자이너 등 섭외 예정 ○ 재활용품을 활용한 작가의 작품 전시 및 포토존 운영 - 업사이클링에 관심 있는 작가의 작품 모집하여 전시 및 포토존 마련 ‘스택 앤 스택’ (폐마스크를 재생하여 만든 의자) ‘달마시안 선반’ (재생 플라스틱) (자신의 30일치 생활쓰레기) 12 문화비축기지 협력 사업 추진 ?? 사업개요 ○ 기 간 : ’21. 2.~12. ○ 장 소 : 문화비축기지 실내외(T0, T1, T2, T4, T5 등) ○ 운영방법 : 공공기관 수요 조사 및 협약체결 등 ○ 소요예산 : 비예산 ?? ’20년 추진실적 ○ 기 간 : ’20.2. ~ ’20.12. ○ 장 소 : 문화비축기지 실내외(T0, T1, T2, T4, T5 등)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 창작산실 ‘과정과 공유’ - 2018년 1회부터 진행, 2019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협약 체결 운영기간 2020.2.17.~2.22.(총 6일) 참여단체 21개 단체, 29개 프로그램 운영 참여인원 1,108명(관람객+운영진) ○ 덴마크 대사관 ‘노르딕 톡스 코리아(Nordic Talks Korea)’ - 주한 덴마크 대사관 포함 북유럽 주한 4개국 대사관과 협력진행 - 2020년 덴마크 대사관 및 덴마크 이노베이션 센터와 협약체결 운영기간 2020.9.~11.(총 3회) 운영방식 주한 북유럽 4개국 대사+북유럽연사 +한국연사 온라인 토크 녹화 후 바이럴 참여인원 회당 20~25명 내외(코로나 방역지침 준수) ○ ing그룹 ‘서울 국제 댄스 페스티벌 인 탱크’ - 2018년 1회부터 협력 운영, 2020년 온라인 페스티벌 운영 운영기간 2020.7.(온라인 축제 4일 진행) 운영방식 문화비축기지 댄스 필름 촬영+온라인 축제 현장참여인원 100명+온라인 관람 20,684회 참여인원 ○ 서울문화재단 ‘서울 서커스 페스티벌’ - 2018년 1회부터 서울문화재단과 함께 하는 서커스 공연 축제 - 서울 서커스 페스티벌은 ‘서커스 캬바레(본축제)’ + ‘서커스 캬라반(시즌제)’로 구성 운영기간 2020.9.~10. 운영방식 드라이브인 관람방식 + 온라인 공연 송출 참여인원 현장참여인원 2,142명+온라인 관람 5,756회 ○ 국립현대무용단 10주년 기념사업 ‘친하게 지내자’ - 10주년 기념 사업 공연 영상 촬영 진행 운영기간 2020.10.(온라인 페스티벌 11월) 운영방식 문화비축기지 댄스 필름 촬영 + 온라인 공연 송출 참여인원 현장참여인원 50명+온라인 관람 8,428회 ?? ’21년 추진계획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 창작산실 ‘과정과 공유’(’21. 2.)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작 아이디어 공모 선정(15개 팀 내외) - 공연예술 아이디어를 다양한 방법(쇼케이스, 피칭, 전시 등)으로 관객에게 소개 ○ 덴마크 대사관 ‘노르딕 톡스 코리아’(’21. 2.) - 주한 덴마크 대사관 포함 북유럽 주한 4개국 대사관과 진행, 2년차 - 다양한 이슈들(기후변화, 식량문제, 건강 등)에 대하여 노르딕 국가들과 한국의 전문가들이 함께 하는 대담 ○ ing그룹 ‘서울 국제 댄스 페스티벌 인 탱크’(’21. 7.) - 문화비축기지의 다양한 공간에서 즉흥춤을 주제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으로 함께 하는 국제 댄스 페스티벌 협력 사업 운영 ○ 서울문화재단 ‘서울 서커스 페스티벌’ (’21. 9.) - 제4회를 맞는 축제는 한 달간 문화비축기지 일대에서 진행될 예정으로 본축제(3일)+서커스 시즌제(3주간) 진행 ○ 국제무용협회 ‘시댄스(Seoul International Dance Festival)’(’21.10.) - 2019년 덴마크, 영국, 한국의 아티스트들과 문화비축기지 T1에서 공연 - 2021년 국내작품(혜진장 댄스 컴퍼니)과 해외작품(벨기에 작품) 협력 운영 ○ 국립현대무용단 즉흥춤(’21.10.) - 2021년 즉흥춤 댄스 필름 촬영 - ‘예술과 기술’ 주제의 리서치 공연 진행 ○ 프린지 페스티벌 (’21. 8.) - 2019년부터 문화비축기지에서 축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예술인(약80팀)들의 전시, 공연, 워크숍을 예술-사회주제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함께 하는 축제 - 2020년 총 30편의 전시, 공연, 워크숍 등 진행 및 녹화를 통한 온라인 플랫폼 운영 ○ ATM 페스티벌 (’21. 11.) -2018년부터 문화비축기지에서 진행하고 있는 뉴뮤직 페스티벌로 세계 각지의 동시대 음악가들이 공연, 전시, 세미나, 워크숍 등 다양한 형태로 음악을 선보이는 플랫폼 축제 - 2020년 총 15편의 전시, 공연 등 진행 및 녹화를 통한 온라인 플랫폼 운영 협력 사업 운영 21년 협력사업 신규 추진예정 ○ 스마트 모빌리티 컨퍼런스(Smart Mobility Conference)(’21. 5.~6.) - 서울시 교통정책과와 T머니 공동 주최로 진행되는 국제 행사 - 미래 교통 수단에 대한 다양한 이슈 공유 및 부대행사 진행 ○ ‘PRECTXE 2021’ 페스티벌 (’21.10.) - 인터스테라(우주-환경-인간)으로서 연결망을 주제로 스트릿, 실험, 창의적인 장소성과 부합하여 온-오프라인으로 함께하는 축제 ※ 아트페스티벌로, 전 세계 아티스트 초청 진행 ○ 공공기관 협력 사업 - 마포구청 ‘마포둥이 행사’(2021.5.) - 마포구청 ‘권리찾아 걷는 길’(2021.6.) ?? 추진일정 ○ 2021. 1.~ 2. : 공공기관 수요 조사 및 협력 사업 운영 ○ 2021. 3.~ 12. : 공공기관 협력 사업 일정 조율 및 협력 논의 및 운영 ○ 2021. 11.~ 12. : 사업별 협력 운영 평가 및 합평회 13 문화비축기지 자원활동가 운영 ?? 사업개요 ○ 추진기간 : ’21. 2.~ 12. ○ 장 소 : 안내동, T5, T6 외 전체공간 ○ 운영방법 : 시민자원활동가 tankU 및 일반시민자원봉사, 기업 및 단체 자원활동 모집과 교육?운영 ※ 코로나19 방역수칙에 맞는 교육 및 운영방식 추진, 공간관리 인원 확대 ○ 사 업 비 : 15백만원(사무관리비 10백만원, 기타보상금 5백만원) ?? ’20년 추진성과 구분 역할 인원 활동누계(1월~12월) 횟수 시간 시민자원활동가 tankU 공간관리, 전시안내, 행사지원 35 249 1012 일반자원봉사 공간안내, 운영지원 232 232 1776.5 총 계 267 481 2788.5 <공간관리> <전시안내> <행사지원> ?? ’21년 추진계획 ○ 기 간 : ’21. 2. ~ 12. 구분 인원 역할 내용 시민자원활동가 tankU 20 공원이용 안내 - 공원 이용 및 시설 안내 - 코로나19 대응 발열체크 및 방명록 관리 30 프로그램 운영 - T5 이야기관 상설 운영 안내 및 해설 - 기획전시 및 대관전시 운영지원 - 공원 여가프로그램 및 행사. 축제 운영 지원 일반자원봉사 각 사업별 필요시 모집 및 운영 - 1365 자원봉사포털을 통한 모집 및 운영 - 공원 이용 및 시설 안내(발열체크 및 방명록 관리) - 전시, 행사. 축제 등 운영 지원 (예시)생태문화축제, 글로벌위크, 기획전시 등 기업 및 단체 기업 및 단체 신청시 - 인원 및 성격에 맞는 활동 프로그램 기획?운영 ○ 운영계획 ※ 코로나19 방역관리를 위한 공간관리(안내) 인력 다수 모집 ○ 시민자원활동가 모집 및 교육 - 모집 일정 : ’21. 2. 중 - 모집 인원 : 총50명(공원이용안내 20명, 프로그램운영 30명) - 모집 방법 : 공개모집과 서류면접을 통한 선정 ※ tankU 2기 우수활동가 7명 tankU 3기로 활동 지속 ○ 교육내용 구분 사전교육(동영상) 교육내용 강사 기본교육 - 문화비축기지 홍보동영상, 랜선투어, 진로체험 영상 3편 개별 시청 학습 - 문화비축기지 공간 및 프로그램, 운영방식 등 설명(비대면 온라인) 직원 역량강화 - 1365 자원봉사포털 및 HRD 관련교육 등 2편 - 자원활동의 의미와 역할 (비대면 온라인) 신은희 (협치위원) 오리엔테이션 -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2편 - 활동개시 전 현장교육 (10인 이하 집합 교육) 실무관 <1365 자원봉사포털 동영상> ?? 추진일정 ○ 2021. 3. : tankU 3기 모집 및 면접 ○ 2021. 4. ~ 5. : tankU 3기 교육 프로그램 운영 ○ 2021. 5. ~ 12. : tankU 3기 활동 ○ 2021. 12. : tankU 결과공유회 ○ 2021. 2. ~ 12. : 일반자원봉사 모집 및 운영(연중) 14 문화비축기지 홍보 및 시민소통 사업 ?? 사업개요 ○ 추진기간 : ’21. 2.~12. ○ 운영전략 : 함께 채워가는 문화공원의 정체성 확립과 공원 활성화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주요사업 집중홍보 - 온라인 문화 콘텐츠 활성화 - 스스로 즐기는 공원서비스 확대 ○ 사 업 비 : 85백만원(언론홍보 30백만원, 홍보 50백만원, 시민서비스 5백만원) ?? ’20년 추진실적 ○ 정기홍보물 비축생활 및 온라인 뉴스레터 비축타임즈 발행 - 정기간행물 비축생활 발간(11호~13호, 총12,000부 배포) - 온라인 뉴스레터 비축타임즈 시스템 제작 및 발행(4회. 약8,000건 메일발송) - 비축생활 편집위원 10인, 시민기자 2인 운영(편집회의 1회 진행) 정기간행물 <비축생활 11호~13호> 뉴스레터 <비축타임즈 > ○ 이용정보 책자 ‘2021 문화비축기지 이야기’ 제작 - 공간안내, 대표 프로그램 소개 및 공원이용 정보 수록(60p, 1,500부 제작) ○ 대외홍보를 위한 홍보기념품 제작 - 문화비축기지에서 활동한 작가 작품을 활용한 기념품 제작 - 에코백(600개), 메시지 스트랩(500개), 접착메모지(500개), 스티커 등 에코백 메시지 스트랩 접착메모지 ○ 주요사업 언론 홍보 및 유관기관 홍보 협력 - 언론 홍보(보도자료 배포 9건, 문화비축기지 언론보도 792건) 연번 게재일자 보도내용 보도결과 1 ’20.1.3. 문화비축기지 낡은 가압펌프장, 예술벽화 재탄생…새해 1월부터 공개 세계지면 외 5건 온라인 21건 2 ’20.1.16. 신나는 겨울방학 글로벌 인턴“클라우딘과 함께하는 영어 동화책 교실” 연합뉴스 외 13건 3 ’20.5.1. 서울시, 5.8~10 문화비축기지서 ‘산속영화관.자동차극장’…예약접수 매일경제 외 52건 4 ’20.10.14. 서울시, 문화비축기지에서 국내외 예술가의 향연 2020 글로벌 위크 개최 연합뉴스 외 7건 5 ’20.11.5. 서울시 문화비축기지, 건축가 꿈꾸는 청소년 위한 온라인 진로탐색 프로그램 헤럴드 외 7건 6 ’20.12.14. 코로나19와 놀아 본 예술가들, 2020 예술로 공원학교 워크숍 개최 문화뉴스 외 4건 7 ’20.12.18. 서울시,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일상’ 담은 2020 생태문화축제 열어 파이낸션 외 14건 8 ’20.12.23. 문화비축기지, 생태+생활문화 ‘생생온(on)’프로그램 운영 문화뉴스 외 8건 9 ’21.1.1. 서울시,문화비축기지 야외공원에 빛의바다 조명전 개최 동아지면 1건 외 6건 - 관광기관(서울시 관광재단, 한국관광공사 등) 홍보 협력 ?2020 서울시 유니크베뉴(서울시 관광재단), 2020 한국 유니크베뉴(한국관광공사) ○ 온라인 콘텐츠 확대 및 온라인 매체 활성화 ?채널운영 : 홈페이지(80건), 블로그(183건), 페이스북(175건), 인스타그램(180건), 포스트(24건), 유튜브(30건) 업로드 ?온라인 콘텐츠 : 문화비축기지 자연도감(39건/16,894회), 랜선 문화예술 Art&Story (3건/1,993회), 랜선 문화비축기지(9건/7,026회), 온라인 이벤트(9건/92,518회) 자연도감 Art&Story 랜선 문화비축기지 온라인 이벤트 ○ 공원 시설안내 디자인 개선(’20.6.~8.) - 탱크 디자인 명판 설치, 신규공간 안내판 설치, 안내판 수정 및 그래픽 사인 추가 설치, 환경 개선 및 디자인 시공 등 탱크명판 설치 철판게시대 수정 그래픽 사인물 추가 신규공간 안내판 설치 ○ 설비동 공원글판 시민공모 및 디자인 제작 - 시민대상 공원 슬로건 공모(8.3.~8.16, 총 159건 응모), 5개안으로 시민투표 진행(8.20.~30, 382명 참여), ‘상상가득 문화탱크’ 선정 - 선정 문구로 디자인 제작 및 글판 설치 공원 슬로건 디자인 설비동 공원글판 설치 ○ 우리동네 공원여행 지도 제작(’20.11.~12.) - 문화비축기지~월드컵공원 6개 공원을 여행할 수 있는 코스를 시민들이 직접 설계 ?따릉이 코스, 트레일 러닝 코스, 놀이터 코스, 반려견 산책 코스 ?여행지도 15,000부 제작 후 배포(6개 공원 비치, 인근 관광센터 및 주요 기관 배포) - 지도 홍보를 위한 이벤트 등에 활용할 지도디자인 손수건 제작(1,500장) 여행지도 리플릿 우리동네공원여행 손수건 ○ 문화비축기지 멤버십 서비스 운영(’20.12.) - 비축생활에 참여한 작가의 작품을 활용한 멤버십 카드 제작(3,000장) 멤버십 카드 카드 디자인 2종 ○ 촬영지원을 통한 매스미디어 노출 및 홍보 - 인기예능, 드라마, CF 등 방송촬영(29건), 일반촬영(130건) MBC 놀면뭐하니 JTBC 비긴어게인 SBS 런닝맨 KBS 슈퍼맨이 돌아오왔다 MBC 전지적참견시점 tvN 스타트업 ?? ’21년 추진계획 문화비축기지 주요사업 집중홍보 ○ 주요사업 언론홍보 확대 및 미디어 광고 적극 활용 - 주요사업 추진 단계별(사업 전·후) 보도자료 수시 배포 월별 보도계획(안) 담당 2월 T5 전시관 ‘내가 쏜 위성’ 기획전 어린이 탐방 활동지 ‘탱크야, 놀자’ 소개 우리동네 공원여행지도 제작 및 이벤트, 영상 소개 3월 문화비축기지 자원봉사 tankU 3기 모집 2021 글로벌위크 국내외 기획자 모집 홍보 ‘함께 하는 공원 속 공연예술’ 공모 모집 홍보 4월 자유학년제 ‘뚝딱 뚝딱! 건축탱크’ 온라인교육 실시 2021 생태문화축제 ‘미세한 파장, 고리를 잇고’ 행사 홍보 문화비축기지 멤버십 모집 홍보 에릭 오 애니메이션 ‘오페라 Opera’ 전시 홍보 5월 예술로 공원학교 강연(온·오프라인) 참여 홍보 6월 생태생활문화프로그램 온·오프라인 프로그램 홍보 8월 T5 전시관 ‘석유시대 GAS!GAS!GAS! 전시홍보 9월 문화비축기지 ‘플라스틱 프리 파크’ 박람회 행사홍보 T5 영상미디어관 ‘Circle·Circle 미디어전시’ 홍보 ‘오픈 미디어 아트 페스티벌’ 전시 홍보 10월 미디어 속 문화비축기지(시민사진공모 후기, 포토존 홍보) 탱크 빛 축제 ‘공원연가 : 희망을 노래하다’ 전시 홍보 2021 글로벌 위크 행사 홍보 11월 T5 영상미디어관 ‘미디어 스크리닝 프로젝트 전시’ 공모전 모집 홍보 총 20건 - 협력 언론사와 전략적 기획기사 보도 및 매체광고 진행(기사 3건, 광고 3건) 구분 월별 기사 및 광고(안) 기획기사 4월 애니메이션 ‘오페라’ 관련 기획기사 유명 작가들이 모이는 문화비축기지 전시장 9월 ‘플라스틱 프리 파크’ 관련 기획기사 - 시민참여 ‘나부터 해요! Plastic-Free’ 캠페인 관련 10월 문화비축기지로 간 문화예술가들 문화비축기지 공연, 전시, 축제 등에서 활동한 예술가들 인터뷰 매체광고 4월 2021 생태문화축제 포스터 광고 8월 생태생활문화프로그램 포스터 광고 10월 탱크 빛축제 ‘공원연가:희망을 노래하다’ 전시 포스터 광고 ○ 비축생활·뉴스레터 소식지를 활용한 사업 홍보 및 아카이빙 - 뉴스레터 비축타임즈 발송 : 월1회 이상, 매회 2,000건 메일발송 ? 월별 주요 프로그램 정보제공, 공원이용 안내, 시민 참여유도 등 - 비축생활 제작 : 연 2회(6월, 12월 발행), 매호 4,000건 배포 ? 사업관련 주제별 전문가 칼럼, 행사기록, 참여자 인터뷰 등을 수록하여 문화비축기지 대표 사업 브랜딩 및 아카이빙 ○ 관광기관 및 유관기관 교류 확대 - 한국관광공사·서울관광재단 유니크베뉴 홍보 적극 활용 ? 360° VR 서비스, 관광 홈페이지·뉴스레터 등 매체홍보, 관광 팸투어 지원 등 - 마포구 관광과 콘텐츠 협업(마포 홍보영상, 관광투어 코스 삽입 등) 서울관광재단 360° VR 마포 걷기 코스 추가 관광 팸투어 지원 ○ 방송 촬영 적극 유치하여 언론노출 확대 - 드라마, 영화, 예능, 뮤직비디오 등 촬영 장소 노출로 인한 홍보 영역 확대 - 방영 시 로고 노출, 자막 삽입, 촬영지에 대한 언론보도 등 홍보협의 뉴미디어 매체 활성화 및 온라인 콘텐츠 확대 채널명 이미지 운영방향 홈페이지 대표 홈페이지 산과공원 홈페이지, 서울시 홈페이지와 연계 공원 기본 정보 및 소식 현행화 블로그 주요사업 위주로 블로그 메뉴 변경 네이버 카테고리(공연전시, 우리동네, 맘·키즈, 디자인 등)에 메인 노출 횟수 확대 페이스북 전략적 문화 콘텐츠 확대하여 2~40대 문화 수요층 타깃 관리 온라인 이벤트 활성화로 팔로워수 확대 인스타그램 고품질 영상, 사진 콘텐츠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스토리텔링 - 인스타 사진공모전 개최로 바이럴 확대(6~9월) 유튜브 온라인 영상 콘텐츠 확대 이벤트와 연계하여 구독자 및 조회수 증대 ○ 홈페이지 및 블로그 활성화, SNS 채널별 차별화 운영 - ‘나도 사진작가’ 인스타그램 사진공모전 ? 일 정 : 2021. 6. ~ 9. ? 대 상 : 시민 누구나 사진 등록 ? 운영방법 : 인스타그램에 #문화비축기지 #사진촬영 태그를 삽입하여 사진 등록. 등록된 사진 중 심사를 통해 우수작(10편) 선정(추후 사진전 개최) ? 운영효과 : 인스타그램에 문화비축기지 관련 고품질 사진 확대 및 시민참여 증대 - 유튜브 B축TV 전략적 운영으로 구독자 및 조회수 증대 ?콘텐츠 업로드 주기 설정, 방송 및 인플루언서 채널 연계 등으로 조회수 확보 ?온·오프라인 행사 진행시 영상콘텐츠 제작하여 콘텐츠 수 확대 ○ 온라인 콘텐츠 확대 운영 온라인 콘텐츠 운영기간 주요내용(안) 매체 랜선 문화예술 ‘Art&Story’ 2~12월 문화비축기지 전시, 공연, 문화행사에 대한 기록 - 작가 인터뷰 및 예술행사 스케치 등(8~10건) ?전시 : T5 기획전, T5 영상미디어, 에릭오 전시 등 ?공연 : 공연예술 공모작, 협력공연작 등 ?작가 : 참여 작가, 일러스트레이터, 기획자 등 인터뷰 유튜브 (SNS 홍보) 랜선 문화비축기지 3~10월 온라인으로 즐기는 문화비축기지 - 공간탐방, 공간투어, 공원이용 캠페인 등 영상기록(3~4건) ? 투어 : 글로벌 버전 투어영상, 중국어(서울시 글로벌 인턴십), 프랑스어(사회복무요원) 버전 ? 공간탐방 : 탱크 빛 축제 스케치 영상 제작 ? 공원이용 캠페인 II 영상 제작(ex. 플라스틱 프리로 공원 이용하기 편) 유튜브 (SNS 홍보) 문화비축기지 자연도감 1~12월 문화비축기지 공원의 자연 이야기 100선 현재 39편. 계절별 자연이야기 지속 발굴 - 자원봉사자 및 일반시민 참여 (상시 시민참여 가능한 방법 홍보, 채택 시 기념품 제공) 블로그 (SNS 홍보) 시민참여 이벤트 1~12월 주요사업 홍보 및 참여 유도를 위한 온라인 이벤트(월 1회) 시민참여 이벤트 상품 준비 ?문화비축기지 기념품, 유료전시 초대권, 사전행사 참여권 등 블로그 (SNS 홍보) 자연도감 Art&Story 랜선 문화비축기지 온라인 이벤트 ‘스스로 즐기는 문화비축기지’공원 비대면 서비스 확대 ○ ’20년 이후 개발한 비대면 공원서비스 홍보 및 활성화 - 어린이 탐방 활동지, 우리동네 공원여행지도, 문화비축기지 오디오가이드 등 - 언론보도 및 SNS 홍보, 온라인 이벤트 연계, 인근지역 연계 홍보 등 탱크야 놀자 활동지 우리동네 공원여행 지도 오디오가이드 ○ 문화비축기지 포토존 설치 - 문화비축기지 풍경 5경, 촬영장면 따라잡기, 착시 포토존 등 공원 내 신규설치 포토존 설치예시 촬영 따라잡기 문화비축기지 풍경 5경 ○ 문화비축기지 멤버십 모집 및 확대 - 멤버십 모집을 위한 홍보(언론보도 및 온·오프라인 홍보, 인플루언서 섭외 등) - 멤버십 혜택 발굴(사업 전 협의), 멤버십 초대 행사(전시·공연) 기획 등 - 멤버십 모집 ? 일 정 : 2021. 3. ~ 4. ? 대 상 : 비축생활 및 뉴스레터 구독자, 행사 참여자), 신규모집 등 3,000명 ? 제 공 : 멤버십 카드(회원번호), 비축생활, 온라인 뉴스레터, 멤버십 혜택 ? 멤버십혜택 : 에릭오 유료전시 할인, 생태생활문화 프로그램 사전 강좌 참여, 전시 오프닝 행사 초대, 카페 10% 할인 등 지속 발굴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문화기획팀 업무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부공원녹지사업소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
문서번호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664 생산일자 2021-02-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지선 (02-376-8411) 관리번호 D000004193531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