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260 결재일자 2021. 2. 10.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이주연 이승오 02/10 최성희 협 조 재난관리과장 류중무 예방과장 박숙자 현장대응단장 신윤환 2021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2021. 2. 중 랑 소 방 서 (소방행정과) 2021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관련 근거 市예방과-2450(2021.2.1.)호 “2021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알림” Ⅱ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향상 및 소방정책 공유?확산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접점 비대면 홍보 강화 1-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1-2.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참여 활성화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기획보도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2-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 3-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3-3. 소방안전작품공모전(포스터, 사진 등) 3-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3-5. 몸짱소방관 대회 참여 3-6.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3-6-1. 소방안전작품 자체 전시회 개최(공모전 출품작) 3-7. 시민안전의식 전환 이색홍보(미니플래카드 등)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유지·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범위 확대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Ⅲ 추진계획 1 시민접점 비대면 홍보 강화 추 진 방 향 ?? 영상콘텐츠 등을 활용한 모바일 SNS 기반의 시민접점 홍보 강화 ?? 고품질 콘텐츠 제작, 홍보전략 강화 등을 위한 전문가 등과의 네트워크 확대 1 -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본부】 □ 서울소방 SNS 운영 현황 ?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3개 SNS를 서울소방 계정으로 운영 ※ 소방재난본부 SNS 계정 통합 관리(`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 서울소방 운영 3개 SNS의 이용자는 ’19년 대비 전부 증가 <서울소방 SNS별 이용자 현황> 합 계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2020 8,330명 4,807명 7,600명 2019 4,260명 3,490명 7,258명 증감(%) 4,070명 (95.5%↑) 1,317명 (37.7%↑) 342명 (4.7%↑) ? 전 세계 사용자 20억여 명, 최근 가장 부각되는 영상매체 ? 매일 세계 10억 시간 영상시청, 국내 4천만 명 이상 방문 ※ 유튜브(48%) > 네이버TV(6%) > 넷플릭스(5%) [KISDI 자료] ? 동영상 제작자(크리에이터, Creator)를 위한 플랫폼 <유튜브> ? 전 세계 월간 사용자 10억여 명, 일간 사용자 5억여 명 ? 시각적인 정보(이미지)에 특화, 해시태그(#) 검색 강점 ? 20대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 : 27억여 명 ※ 국내 사용자 수 : 1,800만 명('20년도 기준) ? 친구 외에 좋아요를 통한 팬(fan) 무제한 확장 가능 <페이스북> □ 중점사항 ? 유튜버?전문가 등과의 협업을 통한 SNS 홍보 강화 - 유튜버 등과 협업을 통한 소방안전 영상 콘텐츠 공동 제작 ?? 방 법 : 영상 시나리오 등 기획 및 유튜버 섭외, 영상 제작 ?? 영상활용 : 서울소방, 협업 유튜버 채널 등을 통한 홍보 전개 - 사진작가, 음악가 등 직능별 전문가 협업 추진 ?? 방 법 : 홍보분야 전문가 인력풀 모집 및 협업 과제 개발 ?? 내 용 : 전문가 협업을 통한 고품질의 SNS 콘텐츠 제작, 운영 등 ※ 등 ? SNS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일선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서울소방만의 특색있는 유튜브 콘텐츠 시리즈 확대 현재 사고현장 in 소방 : 소방현장 관련 특색있는 영상 편집 제공 저널리즘F : 소방정책 등을 뉴스 형식으로 편집 제공 다큐소방 : 서울소방의 다양한 직무 등 소개 + 신규 <사고현장 in 소방> <저널리즘F> <다큐소방> - 소방서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콘텐츠 기획?촬영?편집 등을 위해서는 다수인력 및 경력자 필요 → 24개 소방서 홍보담당자 24명을 4개 협업그룹으로 구성 ※ 그룹 구성 : 권역, 거리, 담당자별 역량 등을 고려하여 편성 ?? 그룹운영 : 본부 홍보기획팀 총괄, 그룹별 매월 영상 1건 제작 ※ 인센티브 : 기관성과평가 가점 부여, 최고 조회수 달성 영상 제작그룹 시상 등 ?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 제공 채널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 운영방법 ??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 (봄)산행, (여름)물놀이,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사회 안전이슈?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1 -2 안전소식지「아이러브119」참여 활성화 【소방서】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원고 제출 (매월 10일 한) ? 제출내용 : 생활 속 사고대처요령, 시민 안전정보, 소방관이야기 등 - 자유롭게 기술하여 홍보담당 e-mail제출(A4용지 1장 분량(11포인트)) ?? 발간형태 : 매월 책자 및 e-book 제작 ※ (창간) ’07년 11월 1호지 발간 ?? 배포방법 : 책자 배부(400부) / 서울시 E-BOOK 사이트 게시 ?? 중점사항 - 안전 관련 유관기관 등 공유를 통해 홍보 확대 · 소방청, 교육청, 가스?전기안전공사 등 유관기관 책자 배부 · SNS 공유를 통한 대시민 안전정보 접근성 확대 - 우수원고 제출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우수 원고 제출자 선정 등을 통해 포상금, 부상품 등 지급(본부) ?? 시민호응도 : 市 e-book 간행물 12개 중 가장 높은 조회수 기록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추 진 방 향 ??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을 시의성 있는 기획보도를 통해 홍보 ??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기획보도 【본부, 소방서】 □ 추진절차 현장요원/관련 부서 ? 홍보교육팀 ? 본부 홍보기획팀 1. 시의성 높은 사건 관내 발생 2. 사진, 영상 확보 1. 보도자료 작성 2. 언론사 또는 본부 홍보기획팀 제출 1. 보도자료 작성 2. 언론사 제공 □ 중점사항(예시)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낙상, 심혈관질환, 산불, 전기장판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말벌, 예초기 위험성 등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고시원 화재 →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간이SP설치 사업 - 코로나19 대응관련 추진정책 → 감염병 전담 구급대 강화 등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계절별> <사회적 이슈> <소방 우수시책> <시기별> 2 -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본부, 소방서】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교육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검토 ? 취재지원 언론사 관련부서 홍보교육팀 (본부 홍보기획팀) 홍보교육팀 및 관련부서 ※ 시민안전정보 제공 효과, 서울소방 홍보 연관성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 시민안전의식 제고, 소방정책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허용 - 방송광고 : 공익광고 등 일부 가능(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활동 등 업무 중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스토리 언론보도 활성화 - 보도대상 : 현장활동 미담, 소방안전시책 등 - 추진방법 ?? 직원 현장활동 미담, 시민 참여 화재피해 저감사례 등 (각 부서) 미담사례 제출 → (홍보교육팀) 보도문안 작성 → 본부 공유 → (본부) 市 언론과 협의 → 자료 제공 ?? 시의성 있는 현장훈련 장면, 외부기관과의 협업행정 등 (소방서)사진 등 확보 → 본부 공유 → 연합뉴스 등 지정 언론매체 제공 <사례 : 119구급대원 미끄러지는 승용차 구급차로 세워> KBS YTN - 소방서 언론보도역량 지원 ?? 업무 가이드 수립 : 소방서 언론보도 추진에 필요한 서식, 보도문 작성예시 등 ?? 직무역량 강화 : 홍보담당직원 대상 보도문 작성 교육, 영상 워크숍 등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코로나19) 고열환자 이송시간 증가, 119구급대 증설 등 - (계절적) 장마철 시민구조 실적, 도심주택가 말벌주의 등 - (사회이슈) 몸짱소방관 달력, 갈길 먼 소방차 길 터주기 등 2 -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본부, 소방서】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 ① 언론보도 스크랩, ② 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당직 / 우리 서 관련 보도사항 - (취재협조) 언론사 요청 시/각 부서→홍보교육팀→본부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 민감한 자료(개인정보 포함 등)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 내용은 녹음되며, 여과 없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자료활용 - (내부공유) 메일 발송, / (자료축적) 중랑소방서 웹하드 보관 □ 부정·왜곡 보도 시, 해?설명자료 제공 *본부 홍보기획팀 창구 일원화 ? 대응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 보도사항 해당부서 공유 ① (해당부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 (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언론과 대변인실 협의 ③ (언론과)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홍보교육팀장 - 현장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단계 이상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추 진 방 향 ??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방역지침 등을 고려한 비대면 방식 등 마련 ??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안전과 문화를 결합한 행사 개최 3 -1 제15회 서울안전한마당 【본부, 소방서】 □ 행사개요 ? 개최일정 : 10월 중 ? 참여대상 : 일반시민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 등 ? 행사방식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요건에 따라 행사규모?방식 조정 <단계별 행사방안> 구 분 거리두기 단계별 행사제한 행사방식 1단계 500명 이상 행사 신고 오프라인 안전체험 행사 1.5단계 100인 이상 금지 복수 오프라인 소규모 분산, 온라인 연계 등 2단계 이상 10~100인 이상 금지 온라인 연계 등 ? 행사장소 : 서울시 내 주요광장, 공원 등(오프라인 기준)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 중점사항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른 안전한 행사 준비 - 단계별 적합한 행사방안 결정을 위한 전문가 자문 등 추진 - 포스트 코로나 행사 경향, 신규 체험 콘텐츠 등 반영 ? 안전의식 향상과 행사 만족도를 동시충족하는 행사 콘텐츠 마련 - 생활안전 등 기본유형 외 감염병 예방 콘텐츠 추가 - 외부기관?단체 등과의 네트워크 재정비를 통한 콘텐츠 협업 추진 3 -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본부, 소방서】 □ 행사개요 ? 행사일정 : 9월 중(서울시 예선 기준) ? 행사장소 : 대학교 강당 등 ※ 서울 예선 미실시(`20), 서울대(`19), 서울시립대(`18) ? 참가대상 :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 추진절차 개최장소 선정 등 ⇒ 대회공고 및 참가 접수 ⇒ 예선심사 ⇒ 소방청 주관 전국대회 4월 5~7월 9월 10월 □ 중점사항 ? 수도권 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 행사방식 결정 - 코로나 행사방역 요건 등을 고려하여 온라인 개최 등 대체방안 마련 ※ 2020년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자체예선 취소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미등교 상황 대비 홍보방안 강구 - 소방동요를 통해 어린이 안전의식을 일깨우는 행사의 목적에 맞는 온?오프라인 동요대회 개최 홍보 - 코로나19 단계에 맞는 행사 개최 준비 및 자체 홍보계획 수립 □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개최 (소방청 계획 기준) ? 행사일정 : 10. 5(수) ~ 10. 6(목) / 2일간 ? 행사주최 : 소방청 및 한국소방안전원 ? 행사장소 : 세종문화예술회관(세종시 소재) ? 참 가 팀 : 시?도별 2팀(초등부1, 유치부1) 3 -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본부, 소방서】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화재, 감염병 등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웹툰, 표어, 포스터(고?저학년) ?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웹툰, 표어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시상식 5월~9월 10월 11월 ~12월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0월~11월 12월 12월 ※ 포스터 부문은 11월 소방청 포스터 공모일정과 연계하여 추진 ? 제출방법 - 사진, 표어 : 이메일 및 카카오톡 등 비대면 제출(시민접근성 향상) - 웹툰, 포스터 :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소방서) □ 전시회 개요 ? 시기/장소 : 2021. 11월 중 / 추후 선정 ? 전시대상 : 공모전 입상작, 대규모 재난현장 사진 등 3 -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본부, 소방서】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21. 8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코로나19 대응 메뉴얼’에 따라 이메일 접수 등 비대면 접수 ? 작품심사 : 2021.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8월 ~ 10월 10월 11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소방청 계획) ? 일자/장소 : 2021. 11. 18.(목) / 대전시청 3층 대강당 ? 행사주최 : 소방청?한국소방안전원 ? 참가대상 : 시?도별 1팀 ? 경연방법 : 시·도별 대표팀이 안전관련 주제로 5분 이내 무대 발표 ※ 2020년 전국대회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무대공연 없이 영상평가 대체 3 -5 몸짱소방관 대회 참가 【본부, 소방서】 □ 몸짱소방관 대회 참가 직원 적극 지원 ? 필요물품 구입, 본서 체력단련실 이용 등 ※ 단계별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 ?? 몸짱소방관 희망나눔달력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 추진기간 : 2021. 3월 ~ 2022. 1월 ※ 코로나19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달력사업 추진계획 별도 수립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을 통한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21년도 달력 실적 : 13,755부 판매 / 약 1억원 기부 예정(GS SHOP 등 → 한림화상재단) - 참여기관 : 서울소방재난본부, GS SHOP, 한림화상재단 등 ?? 중점사항 - 전달력 있는 안전문구 등을 통한 안전 관심도 제고 · 강인한 소방관 이미지 홍보와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홍보 연계 추진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일선 소방기관 부담 최소화 · 달력모델 선발, 화보 촬영 등 진행시 일선 부담 최소화 방안 마련 - 유튜브, 국외 언론, MOU기관 발송 등을 통한 다방면 홍보 추진 3 -6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서】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소방안전 문화 ? 추진기간 : 2021. 11. 1 ~ 11. 30 / 1개월 ? 주요내용 - 코로나19 상황 등을 고려하여 비대면?온라인 홍보 등 강화 - 시민 재난대응력 향상을 위한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등 연계 -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불조심 강조의 달 시작을 알리는 임팩트 있는 캠페인 추진 - 릴레이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다양한 이벤트 추진 - 시민접점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관내 주요장소)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게첨 등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비대면안전교육> <캠페인> <대형 현수막> ? 외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교육기관?자치구 : 영상?자막 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등 - 유관기관 : 서울교통공사, 전기안전공사 등과 캠페인 협업 3 -6 -1 시민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개최 【자체】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12월 중 (2주간) ? 추진장소 : 관내 지하역사 등 유동인구 많은 장소 선정 ? 추진방법 : 공모전 출품작 회수 후 순회 전시회 운영 ? 주요내용 - 작품별 소개 태그작성, 포토존 마련, 의용소방대 동원 전시회 관리 - 우리 서 홈페이지 게재 등 직·간접 전시통한 대시민 안전의식 확산 3 -7 화재예방 이색 홍보 통한 시민 안전의식 전환 【자체】 □ 등산로 미니 플래카드 활용 홍보 ? 추진기간 : 2021. 2 ~ 3월 중 ? 추진대상 : 관내 주요산 4개소 ※ ? 추진방법 : 미니 플래카드 제작·설치 ※ ‘20년 설치 미니 플래카드 사전 확인 기 실시(’21.1.27.) ? 주요내용 - 관내 주요산 등산로에 안전의식 전환 미니플래카드 게시 - 등산객 이목집중할 수 있는 픽토그램 및 참신한 문구 활용 □ 종합민원실 PC 모니터 뒷면 활용 홍보 ? 추진기간 : 2021. 상반기 ? 추진대상 : 종합민원실 데스크 PC 모니터 ? 추진방법 : 모니터 뒷면 홍보판 제작?설치 ? 주요내용 - 주택용소방시설, 소방시설 등 불법행위 신고포상제 등 홍보 - 방문민원인 대기시간 또는 상담 중 모니터 뒷면 활용 이색홍보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추 진 방 향 ?? 효과적인 안전정보 제공 및 홍보업무 추진에 필요한 장비 보강 및 관리 ?? 홍보 자료의 체계적 관리 및 일선 홍보인력 교육 지원 등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유지?관리 □ 장비보유현황 : 총 13개 품목 30점 (기준 : `21. 1. 1.) 구분 품목 모델 수량 용도 및 특징 비고 촬영 장비 비디오카메라 소니 HXR-NX30N 1 HDCAM 정사진 카메라 캐논 EOS 7D 1 디지털용 캐논 EOS 6D 1 디지털용 촬영 장비 카메라 렌즈 EF15-85mm 1 사진촬영용 캐논 EF 70~200mm 1 탐론, JP/A007 1 안전헬멧 헬멧 1 홍보담당 현장촬영용 set 헤드랜턴 IT/Plasma 1 편집 장비 T V 엘지 XCANVAS 30DD 1 편집용 PC 본체 HP XW8400 1 디지털 편집용 본체 Dell T5600 1 모니터 HP L1906 2 모니터 P241H6 2 부대 장비 스트로보(플래시) 600EX-RT 1 사진촬영용 메모리카드 512GB 2 사진 및 영상 저장용 1GB 3 16GB 2 와이리스 마이크 소니 UWP-C1 1 삼각대 소니 VCT-80AV 1 HPUSN CT-328 1 외장형 하드 Segate Expansion Gen2 5TB 1 재난현장 자료 기록용 새로텍 CN/C5-US3 1 포토프린터 Cannon PIXMA G3900 1 포토프린터 Cannon PRO-10 1 □ 홍보장비 관리 ? 현장촬영 등 홍보장비 사용 시 귀소 후 즉시 정비 실시 □ 홍보장비 보강 【본부 일괄 구매】 ? 보강기준 : 내구연한 및 노후 정도에 따른 기록장비 구매 ? 보강내용 : 스트로브(카메라 플래시) 1대 □ 장비 점검계획 ? 점검기간 : 2021. 3월 ~ 5월 ? 점검대상 : 기록장비 ? 점검방법 : (1차)우리 서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시건 가능한 캐비닛 또는 사무실 보관 여부 및 사용실태 등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 -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 □ 재난현장 기록관리 【소방서(지휘팀, 홍보교육팀)】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현장영상 카메라?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운전원), 재난감식 - 아카이브 등록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재난현장활동 영상 등 언론사 취재 협조 관련 제한사항 ?? 수사 공조 필요 사고, 재판 진행 중인 건, 자살추정 사고 등 ?? 사고와 연관된 대상의 상호명, 인적사항 등이 포함되어 민원 발생 우려가 큰 경우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우수예시 : 소방 활동이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영상, 사진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미흡예시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게 특정부분만 집중 촬영 ] <화재가 발생한 전기장판만 촬영> <자동차 화재 내부만 촬영>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본부 · 소방서】 ? 운영목적 :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운영인력 : 총 118명(소방서, 특수구조단, 종합방재센터, 소방학교) ? 활동계획 3월 ? 4월 ? 5월, 9월 ? 6월, 12월 현장활동기자 임명식 장비구입 및 배부 전문교육 정기모임 및 시상 ? 촬영장비 : 헬멧 장착식 캠코더(GOPRO) 99개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자료 수집범위 확대 계획 ? 수집방향 : (기존)재난 및 행사 현장 촬영물 ⇒ (확대) 홍보콘텐츠 ? 수집대상 문서 ?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자료형태 : 수집대상 관련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 수집방법 : 테마 선정 후, 집중 수집?등록기간 운영 - 수집주기 : 연 2~4회 실시 / 1회에 2~3개월 - 수집주체 : 홍보담당 - 수집절차 : ①본부 테마공지⇒ ②홍보담당 수집 ⇒ ③등록 ⇒ ④활용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 등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교육 【본부】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 / 연 2회(5월, 8월) ? 교육대상 : 1회당 총 20명(홍보담당자 우선교육) / 1회당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상?하반기 각 1회 ? 대 상 : 현장활동기자단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 유튜브, SNS 등 뉴미디어 직무교육 ?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영상 등 전문가 섭외 ? 일정/대상 : 상?하반기 각 1회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 SNS 활용 홍보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Ⅲ 홍보예산 □ 예산현황 : 총 3,000천원(사무관리비) 【자체】 ?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 2,000천원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1,000천원 - 시민안전의식 강화 ? 사무관리비 Ⅳ 행정사항 □ 현장활동 ?일상업무 중 미담사례 발굴?제출 【전부서】 ? 각 부서는 미담사례 발굴 시 사진, 영상 확보 후 홍보교육팀 홍보 담당 e-메일 제출(serapina1113@seoul.go.kr) □ 언론보도 관련 홍보교육팀 사전협의 【전부서】 ? 언론보도를 요하는 각종 행사 및 훈련 시 홍보교육팀 협의 ? 언론사 취재 요청 시 반드시 홍보교육팀 협의 후 진행 붙임 1. 2021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미담사례(서식) 1부. 3.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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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2021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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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미담수범사례 제출(서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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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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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중랑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260 생산일자 2021-02-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주연 관리번호 D000004191464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