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보고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461 결재일자 2021. 2.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김영임 박세정 김현정 02/10 현진수 2021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종 로 소 방 서 [홍 보 교 육 팀] 목 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1 Ⅱ. 중점 추진전략 2 1. 시민접점 비대면 홍보 강화 2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3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6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8 Ⅲ. 홍보예산 10 Ⅳ. 행정사항 11 붙임 1. 2021년도 소방홍보 연중 업무 로드맵 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2021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관련 근거 ? 본부 예방과-2254(2021.1.29.)호 『2021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향상 및 소방정책 공유?확산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접점 비대면 홍보 강화 1-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1-2. 일상 속 시민 안전정보 제공 확대 1-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기획보도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2-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 3-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3-3. 소방안전작품공모전 3-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3-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달력 사업 추진 3-6.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범위 확대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Ⅱ 중점 추진 계획 1 시민접점 비대면 홍보 강화 ○ 계절?유형별 시의성 높은 주제의 기획보도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우수정책?미담 보도 및 재난현장에서의 신뢰성 높은 정보 제공 1-1 SNS기반 시민소통 강화 □ 서울소방 SNS 운영 현황 :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추진내용 ? SNS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일선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서울소방만의 특색있는 유튜브 콘텐츠 시리즈 확대 - 일선 소방서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24개 소방서 홍보담당자 24명을 4개 협업그룹으로 구성 ?? 그룹운영 : 본부 홍보기획팀 총괄, 그룹별 매월 영상 1건 제작 ?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 사회 안전이슈?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1-2 일상 속 시민 안전정보 제공 확대 □ 시민안전정보 영상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매체 다각화 ? 제작방향 : 계절?유형별 맞춤 정보 및 상호 소통?정보 공유 ? 송출방법 : 관내 대형건물 옥외 전광판 및 소방서 내 TV 등 ? 송출내용 : 짧은 영상을 통해 임팩트 있는 내용 전달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대형건물 전광판 소방서 내 TV 지하역사 1-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소방안전소식지「아이러브 119」원고 제출 (월 1회/ 20일 기준) ? 제출내용 : 기고문, 현장활동 미담사례, 안전문화 전파 등 - 안전관련 유관기관 등 공유를 통해 홍보 확대 - 우수원고 제출자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 우수 원고 제출자 선정하여 포상금, 부상품 등 지급(본부, 예정)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을 시의성 있는 기획보도를 통해 홍보 ○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기획보도 □ 시의성 있는 테마 보도 ? 일반보도: 기사를 통해 최근 있었던 사실 등을 전달 - 기관 또는 직원의 특수한 성과, 사업 ?? 소방서 또는 소속직원이 전국규모의 대회, 평가 등에서 수상한 경우 ?? 자체적으로 특수하게 시행하여 시민안전에 기여하는 효과가 큰 사업 ?? 타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공익에 기여한 경우 ? 포토뉴스: 사진을 이용하여 사건 또는 현장 등을 생동감 있게 전달 ?? 계절별 업무, 사회이슈 등과 관련하여 추진하고 있는 소방행정 등 ?? 인명구조견, 소방헬기, 소방정 등 특수한 장비를 이용한 소방활동 ※ 특정시기에 소방서에서 공통적으로 시행하는 자체훈련, 점검, 회의, 행사 등은 기존과 동일하게 자체 언론홍보 추진 □ 훈련?행사계획 시 언론보도 요청 요령 ? 조간신문 기사 마감 : 16시 기준 / 당일 행사자료 보도 노출 - 사진보도가 필요한 훈련?행사 시 가급적 오전에 실시 ? 화재대피훈련, 긴급구조종합훈련 등 현장에 능한 소방관 이미지 연출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라디오?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결정 ? 취재지원 언론사 사업부서(소방서) 홍보기획팀 홍보기획팀 사업부서(소방서)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방송광고 : 공무원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공익광고만 가능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활동 속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 일반시민의 인명구조, 화재 초기진압 등으로 서장 표창 수여한 경우 등 ?? 소속직원이 소방활동현장 외에서 응급처치 등을 하여 시민을 구한 경우 ?? 특별한 사연이 포함된 구급현장 수혜 시민 등의 감사편지 - 추진절차 현장촬영요원 ? 소방서 ? 본부 홍보기획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1. 본부 홍보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1. 보도자료 완성 2. 언론사 제공 - 수범사례 : 화재진압 후 귀소 중 심정지 환자를 살린 펌뷸런스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비상소화장치 임산부 이송활동 보이는 소화기 코로나19 감염병 2-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소방활동 비판적 취재 시 동향보고 철저 ? 방문 및 전화를 통한 임의취재 시, 취재언론사, 취재의도, 보도일시 등에 대해 즉시 홍보교육팀 통보 ? 주간업무시간 외 불시 방문 임의 취재요청 시 즉시 홍보교육팀 통보, 동의 - 홍보교육팀 우선 통보 / 야간, 주말 등은 현장대응단 지휘팀장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의 민감한 자료제공 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와 전화 및 인터뷰 시, 기자는 항상 녹음하고 있다는 점을 필히 인지 □ 부정보도 발생 시, 해명·설명자료 제공 본부 홍보기획팀 창구 일원화 ? 대응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 (소방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 (본부 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소방청 대변인실 협의 - (언론과)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현장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2]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협력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및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3단계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 / 서울시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본부 긴급구조지휘대(연락공보지원반) 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 안전체험 등 안전문화 행사로 시민안전의식 및 자율 재난 대응력 향상 ○ 문화와 안전을 결합한 다양한 행사 개최로 자발적 시민 참여 극대화 3-1 제15회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 행사개요 ? 개최일정 : 10월 중 ? 행사장소 : 서울시 내 주요광장, 공원 등(오프라인 기준)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단계별 행사방안> 구 분 거리두기 단계별 행사제한 행사방식 1단계 500명 이상 행사 신고 오프라인 안전체험 행사 1.5단계 100인 이상 금지 복수 오프라인 소규모 분산, 온라인 연계 등 2단계 이상 10~100인 이상 금지 온라인 연계 등 3-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 행사개요 ? 행사일정 : 9월 중 ? 행사장소 : 대학교 강당 등 ? 참가대상 :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 추진절차 (※ 코로나19감염병 관련 집합금지 장기화 시 행사 방식 변경 가능) 개최장소 선정 등 ⇒ 대회공고 및 참가 접수 ⇒ 예선심사 ⇒ 소방청 주관 전국대회 4월 5~7월 9월 10월 3-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화재, 감염병 등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웹툰, 표어, 포스터(고·저학년) ?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 제출방법 : 이메일 및 카카오톡 등 비대면 제출(시민접근성 향상) 사진, 웹툰, 표어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시상식 5월~9월 10월 11월 ~12월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0월~11월 12월 12월 ※ 포스터 부문은 11월 소방청 포스터 공모일정과 연계하여 추진 3-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 공모 개요 ? 공모기간 : 2021. 8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3-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 추진기간 : 2021. 3월 ~ 2022. 1월 ※ 코로나19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달력사업 추진계획 별도 수립 ? 중점사항 : - 전달력 있는 안전문구 등을 통한 안전 관심도 제고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일선 소방기관 부담 최소화 3-6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21. 11. 1 ~ 11. 30 / 1개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소방안전 문화 ? 중점사항 - 코로나19 상황 등을 고려하여 비대면?온라인 홍보 등 강화 - 소방안전작품 전시와 연계한 공감 이벤트 추진 - 시민 재난대응력 향상을 위한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등 연계 - 외부기관 연계 홍보 강화 불조심 캠페인 소방안전작품 전시?이벤트 영상홍보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 효과적인 안전정보 제공 및 재난현장 기록장비 유지?관리 ○ 체계적인 소방안전 자료 수집?관리를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장비현황 : 총 15종 22점 [기준:`21. 1. 1.]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소방서별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및 관리대장 작성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자료관리 : 소방서 홍보담당자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http://98.30.25.70)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자료 수집범위 확대 계획 ? 수집방향 : (기존)재난현장 기록 ⇒ (확대)非 재난 소방 기록물 ? 자료형태 : 非 재난 소방기록물 사진?영상 변환 보관 ? 수집범위 확대 문서 ?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수집방법 : 테마 선정 후, 집중 수집?등록기간 운영 - 수집주기 : 연 2~4회 실시 / 1회에 2~3개월 - 수집주체 : 홍보교육팀 - 수집절차 : ①테마공지⇒ ②수집 ⇒ ③등록 ⇒ ④활용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로 활용 4-4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 및 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 / 연 2회(5월, 8월) ? 교육대상 : 홍보담당자 및 희망자 24명 / 1회당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본부 홍보기획팀 자체 추진) ? 주관 및 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상?하반기 각 1회 ? 대 상 : 현장활동기자단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Ⅲ 홍보예산 □ 홍보예산 【단위 : 천원】 구 분 총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 예산 재배정 내역 Ⅳ 행정사항 □ 각 부서는 언론사로부터 취재요청 및 접촉 시 홍보교육팀으로 통보 ? 취재요청 시 반드시 홍보교육팀으로 협의 후 결정 - 야간, 주말근무에 불시 언론기자 취재 방문 시 불필요한 정보 및 사진이제공되지 않도록 주의 ? 언론 접촉시 동향보고 철저(선 유선, 후 공문) □ 각 부서는 정책추진 및 각종 행사 계획수립 시 홍보범위 및 방법에 대해 홍보교육팀과 사전 협의 ? 언론매체 홍보가 필요한 업무는 사전 보도자료가 작성될 수 있도록 사전통보 □ 다양한 활동으로 경험한 평소 소소한 미담사례라도 홍보교육팀으로 자료 송부(상시 / 행정포털 이메일 이용) ? 일반시민이 표창을 수여받은 경우나 현장활동 외 인명구조 등의 다양한 상황과 관련된 감사편지 등 붙임 1. 2021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1부. 끝. 참고1 2021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부정보도 및 대형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시민접점 홍보강화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안전소식지 아이러브 119 보급 활성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참고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연 락 공 보 반 단계별 주요임무 확인사항 대비단계 ?연락공보반은 대비단계에 운영하지 않음 대응1단계 ?연락공보반 업무는 총괄지휘반에서 수행 □ 유관기관 연락망 확인 □ 재난상황 파악 및 보도자료 작성 □ 재난대응 활동상황 기록관리 (사진, 비디오 등) 대응2단계 □ 유관기관 연락관 도착 확인 및 상주공간 제공 □ 신문 및 인터넷 보도내용 스크랩, 보도내용 분석 및 보고 □ 언론 취재동향 등 파악 보고 □ 재난상황별 국민행동요령 홍보 □ 재난현장 정보센터 (Press Center) 설치 □ 언론 발표 전담자 지정 □ 정보공개 관련 제약 사항 확인 □ 종합적인 대응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수시) □ 미담사례 및 현장대응 활동의 성공적 내용 홍보 □ 사상자 등 최종피해 현황 언론매체 홍보 □ 보도자료 사본, 기타 공지사항 게시(현장지휘소, 자원대기소 등) □ 피해지역 수습상황 및 주민안심 홍보자료 작성 배포 대응3단계 □ 대응1,2단계 연계 임무 지속실시 □ 기능별 대응계획 중 대중정보계획(#3) 가동 □ 재난상황에 대한 비상경보 메시지 홍보(기상특보, 재난상황 등) □ 위험지역 통제 및 출입제한 등 긴급대피 정보 전파?홍보 □ 신문 및 인터넷 보도자료 배포 □ 재난방송국(KBS)또는 지방방송 활용 홍보 □ 재난상황에 대한 현장대응 및 수습상황에 대한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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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종로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461 생산일자 2021-02-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영임 (02-730-0119) 관리번호 D000004191116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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