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 사업 결과보고

문서번호 문화예술과-2193 결재일자 2021. 2. 1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예술교육팀장 문화예술과장 장나영 오천석 02/10 박원근 2020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 사업 결과보고 2021.2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2020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사업 결과보고 「2020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사업개요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0. 2 ~ 12월 ? 교육대상 : 서울시 거주 9세 이상 24세 이하 발달장애(지적·자폐) 청소년 ? 교육내용 : 온라인 미술이론·실기교육, 작품전시회 개최 등 ? 운영방법 : 공모를 통해 선정된 비영리법인·단체(교육전문기관) ※ 2020년도에는 한양대 산학협력단이 운영단체로 선정 ? 소요예산 : 150백만원(민간경상사업보조) Ⅱ 추진성과 ?? 추진실적 ? 연령별·수준별 반 구성으로 맞춤형 교육 실시(8개반 60명) - 8개 학급으로 반별 학생수 7~8명, 강사1명, 보조강사 2~3명으로 운영 - 매주 토요일 정규수업 총 19회 실시(입학식, 수료식 포함) ※ (2019년) 6개 반, 60명 교육 → (2020년) 8개 반, 60명 교육, 57명 수료 <2020년 반> 구분 A반 (9~13세) B반 (16~18세) C반 (19~24세) 진입 빨강열매반 8명 노랑달빛반 6명 보라별빛반 7명 심화 주황노을반 7명 초록풀잎반 7명 분홍꽃잎반 6명 확장 - - 푸른바다반 8명 하얀눈꽃반 8명 ? 다양한 부대프로그램 운영 전시회(온-오프 병행 전시) - 작품 전시를 통해 동기부여 및 성취감 향상 - 다양한 대중들에게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미술 작품을 알리는 계기 마련 구분 온라인 무관중 오프라인 VR 온라인 온라인 롤플레잉 전시제목 나는 태양에게 다시 인사하겠다 장 소 온라인 전시 한양대학교 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VR로 가상현실 전시 온라인 플랫폼 믐(Meum) 웹사이트, 영상 일 시 2020. 12. 21.(월) ∼ 12. 28.(월) 2021. 1. 5. ~ 오픈런 2021. 1. 12. ~ 오픈런 참여작가 학생 57명 작 품 수 1000여점 대표작 57점 작품집 - 2020년 교육 프로그램 과정 결과 수록 - 학습자 주도 중심교육으로 작품 선정 작품 도록 표지 및 내지 학부모 프로그램 - 학부모 상담 ? 일시 : 2020. 8. 1.(토) / 8. 8.(토), 14:30 ~ 17:00 ? 장소 : 자택 온라인 접속 및 유선 상담 ? 대상 : 학부모 55명(온라인 50, 유선 5) ? 내용 : 비대면 학습으로 프로그램 궁금증 해소 및 자녀 미술교육 학부모 상담 - 학부모 워크숍 ? 일시 : 2020. 11. 21.(토) 14:30 ~ 17:20 ? 장소 : 자택 온라인 접속 ? 대상 : 교육생 및 학부모 ? 내용 : 장애청소년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전문가 라운드 테이블 ?? 성과평가 <정량적 평가> ? 조사개요 - 조사대상 : 학부모 49명 - 조사방법 : 온라인 설문 조사 ? 조사결과 문항구분 문항 내용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 인식도 자녀가 평소에 미술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나요? 65.3% 20.4% 6.1% 0% 8.2% 서울시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사업에 대하여 잘 알고 있나요? 12.2% 30.6% 34.7% 14.3% 8.2% 교육환경 미술 수업의 예술 활동을 위해 제공된 온라인 교실 환경, 미술 재료(아티스트 박스) 등이 적절하였다고 생각하나요? 53% 32.7% 14.3% 0% 0% 미술 수업을 담당한 강사님의 지도와 도움이 적절하였다고 생각하나요? 51% 43% 6% 0% 0% 미술수업에서 멘토(보조 강사) 선생님의 도움이 적절하였다고 생각하나요? 57.2% 36.7% 4.1% 2% 0% 프로그램의 적절성 장애청소년 미술수업을 통해 자녀의 미술 표현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생각하나요? 44.9% 38.8% 16.3% 0% 0% 장애청소년 미술수업의 내용이 자녀의 관심이나 적성에 맞는 예술 활동으로 이루어졌다고 생각하나요? 47% 40.8% 12.2% 0% 0% 장애청소년 미술 수업의 내용이 자녀가 이해하는 데 적절하였다고 생각하나요? 42.9% 36.7% 20.4% 0% 0% 장애청소년 미술수업에서 자녀가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가질 수 있었다고 생각하나요? 49% 30.6% 18.4% 2% 0% 미술수업에 참여하면서 즐거워하였나요? 74.1% 18.4% 10.2% 0% 0% 미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나요? 67.3% 26.5% 6.1% 0% 0% 미술 수업에 대하여 자주 이야기하였나요? 46.9% 34.7% 16.3% 2% 0% 운영의 적절성 자녀가 원하는 방식으로 미술 수업에 참여할 수 있었나요? 38.8% 36.7% 22.4% 2% 0% 미술 수업에 대한 안내가 잘 이루어졌다고 생각하나요? 49% 38.8% 8.2% 2% 2% 미술 수업이 원활하게 진행되었다고 생각하나요? 51% 38.8% 8.2% 2% 0% 교육효과 미술 수업을 통해 자녀의 창의성이 향상되었다고 생각하나요? 42.9% 36.7% 20.4% 0% 0% 미술 수업을 통해 자녀의 예술적 소통능력이 향상되었다고 생각하나요? 42.9% 38.8% 16.3% 2% 0% 미술 수업을 통해 자녀의 미술적 표현 기능이 향상되었다고 생각하나요? 44.9% 38.8% 16.3% 0% 0% 미술 수업을 통해 자녀가 정서적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하나요? 51% 38.8% 10.2% 0% 0% 미술 수업을 통해 자녀가 예술을 깊이 있게 경험하였다고 생각하나요? 49% 38.8% 12.2% 0% 0% 미술 수업을 통해 자녀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게 되었나요? 46.9% 34.7% 18.4% 0% 0% 미술 수업을 통하여 자녀의 학교생활과 일상생활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나요? 46.9% 30.6% 22.4% 0% 0% 만족도 자녀가 참여한 미술 활동에 만족하나요? 57.1% 36.7% 4.1% 2% 0% 한양대학교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프로그램에 전반적으로 만족하나요? 59.2% 36.7% 2% 2% 0% 한양대학교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프로그램에 다시 참여하도록 하실 생각이 있나요? 69.4% 20.4% 10.2% 0% 0% 한양대학교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자녀의 다른 친구나 선후배, 친척에게 추천할 생각이 있나요? 65.3% 26.5% 8.2% 0% 0% <정성적 평가> : 운영단체 의견 ? 코로나 감염증 상황에 따른 적절한 대응 방안 수립 - 온라인 수입 형태로 재설계하여 수업 진행,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평가 등을 진행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육 실시 - 코로나로 온라인 수업에서 배제되어온 발달장애인 학생들에게 적절한 교육의 기회 제공. 학부모 및 학생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채널 모두 오픈함. ? 개인 중심의 개별화 교육 - 미술 매체에 대한 경험의 폭이 좁은 발달장애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하고 흥미로운 미술재료와 용구를 탐색하고 사용하는 가운데 학습자 개개별 이해 수준과 학습 능력을 파악하여 적합한 과제를 제시하였음. -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표현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갖도록 하고, 교육과정을 융통성 있게 실행함으로써 교육성과가 학습자의 역량을 강화하여 주체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기초가 되도록 함. ? 강점 기반 교육과정 - 결핍보다는 강점을 활용한 교육과정을 통해 장애의 어려움으로 발생한 부정적 정서를 극복하도록 교육적 지원 - 학생들이 가진 개성을 표출하고 창조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학생의 강점을 파악하여 개별 작업을 지도하고 적극적인 지원 ? 개별화된 수업을 위한 보편적 설계 - 보편적 학습 설계의 원칙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수준, 선호, 흥미에 수용적으로 반응하는 수업 설계가 이루어지도록 함. 교육 강사가 명확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전체적인 학습 경험을 설계하였으며,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과 성취에 따라 교육과정을 자체적으로 평가하고 재조정하는 순환적인 과정을 포함하여 발달장애 청소년이 점진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지원 ?? 개선 과제 ? 교육과정 개선 - 관심 매체를 중심으로 전공실기 수업 도입 - 예산상 소그룹 학급 구성 및 멘토 수 증가가 불가함을 고려하여 멘토 선발 기준을 강화하고 온-오프라인 교육 역량 강화를 통해 개별화 지도 가능하도록 개선 - 프로그램 초기 학습자 특성을 파악한 후 학급 구성 및 멘토 배정을 재조정하여 학습자의 필요에 따른 맞춤형수업 지원이 가능하도록 유연한 운영 방안 마련 - 2020년 매체 탐색을 통한 긍정적 경험을 자신의 관심에 따라 심화할 수 있도록 연계성 있는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학습 경험의 지속성 강화 - 미술관, 공방 등 다양한 미술 현장을 방문하고, 학습자가 직접 만나 소통할 수 있는 소그룹의 현장 체험 활동 도입 ? 온라인을 활용한 수업 역량강화 - 온라인 학습 과정을 지원하고 작품 업로드 등 학습 결과 공유의 학습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전문적 플랫폼 활용 - 2020년 온라인 수업의 장점을 살려 온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블렌디드 형태의 수업 방안 마련 - 재료, 용구, 교재를 담은 [예술가박스]의 콘텐츠 강화 및 배송 시스템 개선 - 본 프로그램에 특화된 온라인 교육 참여 방법 및 운영방안에 관한 학생 및 학부모 매뉴얼 배포 및 사전교육 - 전시기반 학습을 프로그램 전반에 연계하여 학습자 중심으로 진행하고, 기술 기반의 온라인 전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습 결과물이 지속적으로 기록, 공유될 수 있는 교육과정 마련 ? 학부모 프로그램 체계화 - 발달장애 미술교육에서 학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교육목표 및 과정 공유 - 학부모 개별적 궁금증을 해소하고 학습 지원제시를 위한 학부모 상담 2회 확대 - 온라인 특강과 오프라인 실기 워크숍 등 다양한 콘텐츠의 프로그램을 통해 실질적인 정보와 경험 제공 Ⅲ 정산결과 ?? 정산총괄표 (단위 : 원) 예 산 액 집 행 액 집행잔액(A) 이자발생액(B) 반납액(A+B) 150,000,000 149,980,000 20,000 50,204 70,204 ?? 보조금 세부 집행내역 (단위 : 원) 구 분 예 산 액 집 행 액 집 행 잔 액 비 고 계 150,000,000 149,980,000 20,000 인 건 비 연구책임자 5,000,000 5,000,000 - 공동연구원 4,000,000 4,000,000 - 비전임연구원A 7,000,000 7,000,000 - 비전임연구원B 7,000,000 7,000,000 - 소계 23,000,000 23,000,000 - 운 영 비 인쇄비 312,000 312,000 - 소모품비 1,200,000 1,200,000 - 범용성장비 660,000 660,000 - 운영회의비 1,680,000 1,680,000 - 자문 협의회비 1,200,000 1,200,000 - 간접비 900,0000 9,000,0000 - 소계 14,052,000 14,052,000 - 사 업 비 수업운영비 73,129,200 73,129,200 - 전시진행비 27,536,000 27,516,000 20,000 평가비 4,830,000 4,830,000 - 홍보비 4,679,540 4,679,540 - 행사진행비 2,773,260 2,773,260 - 소계 112,928,000 112,908,000 20,000 Ⅳ 행정사항 ?? 집행잔액, 발생이자 세입조치 : 70,204원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 장애청소년 미술교육 지원 사업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문서번호 문화예술과-2193 생산일자 2021-02-1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장나영 관리번호 D000004190913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예술정책 > 문화예술정책수행 > 문화예술교육 > 문화예술교육사업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