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서울창업허브 창동 운영계획

문서번호 투자창업과-1592 결재일자 2021. 2.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동북권창업팀장 투자창업과장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실장 조용주 김수자 송광남 박대우 02/10 김의승 협 조 2021년 서울창업허브 창동 운영계획 2021. 2. 경 제 정 책 실 (투자창업과) 목 차 1 추진 개요 1 2 2020년 추진 내용 2 3 2021년 추진 계획 4 ① 스타트업 마케팅 센터(가칭) 조성·운영 4 ② 뉴미디어 마케팅 통한 판로 및 매출 증대 지원 8 ③ 스타트업 공공조달시장 진입 지원 10 ④ 탄력적 입주시스템 통한 우수기업 선발·보육 11 ⑤ 2021 Try Everything 참여 13 4 행정 사항 14 5 소요 예산 15 6 추진 일정 16 2021년 서울창업허브 창동 운영 계획 동북권역 창업지원 거점으로 언택트 기반 마케팅을 통해 스타트업의 국내외 판로 개척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서울창업허브 창동을 운영하고자 함 1 추진개요 ?? 추진근거 ○「창동·상계 세대융합형 복합센터」통합관리·운영 추진 계획 (동북권사업단-8798, ’17.09.04 ,행정2부시장 방침 제205호) ○ 동북권창업센터 민간위탁 시의회 동의(제289회, ’19.09.06) ○ 2020년 서울창업허브 창동 실행방안수립(투자창업과-9158, ’20.08.31) ?? 시설개요 ○ 위 치 : 도봉구 마들로13길 84, 창동 아우르네 內 ○ 규 모 : 연면적 8,305㎡, 지하1~지상4층(전용 3,797㎡) ○ 공간현황 : 기업 입주공간, 파트너 협업공간, 마케팅 스튜디오 등 ○ 운 영 : 민간위탁(서울산업진흥원, ’20.5.1.~’22.10.31.) ○ ’21년 예산 : 3,901백만원 ※ 창동 아우르네(동북권 세대융합형 복합시설) 현황 구 분 계 서울창업허브 창동 서울시 50 플러스 북부캠퍼스 창동 아우르네 빌리지 (48세대) 서울시 동북권 NPO 지원센터 면 적 17,744.60㎡ 8,107.34㎡ 6,280.62㎡ 2,485.81㎡ 870.83㎡ 기 능 - 스타트업의 판로개척 및 성장 지원 중장년세대 창업·취업 및 인생이모작 지원 청년 창업가 및 예술가 주거 지원 동북권 시민단체 활동 지원 市부서 - 투자창업과(재산관리관) 인생이모작지원과 주택정책과 서울협치담당관 운영주체 - 서울산업진흥원 서울시50+재단 SH공사(서울리츠) 서울시 동북권NPO지원센터 입주시기 - ′20.11.16. ′20.11.20. ′20.11.16~ ′20.12.18. ※ ‘창동·상계 신경제 중심지 조성’의 첫 마중물사업(동북권 24개 도시재생사업 중 최초 건축물 준공) 2 2020년 추진내용 ?? 복합시설 통합 관리·운영 개시 ○ 관리범위 : 복합시설 전체(건물, 부지) ※ 단, 아우르네빌리지 사용 공간 제외 ○ 추진내용 : 복합시설의 효율적 운영·관리를 위한 외부 전문용역사 선정 운영 - 용역업체 : ㈜백상비엠에스(’20. 9월 ~ ’22. 8월, 2년간) - SBA가 용역업체 관리 및 운영 총괄 ○ 운영방법 : 시설 업무별 관리?운영 인력 배치(총 37명 규모) - 관리 구분 : 시설관리(14), 위생관리(12), 보안관리(7), 안내·주차관리(4) ?? 파일럿 프로그램 운영 (’20.10월 ~ ) ○ 추진내용 : SNS, 라이브커머스 등 뉴미디어를 활용 스타트업의 국내외 판로 지원 - 9개국 35개사 99품목의 국내외 마케팅 추진 구 분 활용 매체 타겟국 마케팅 파트너 기업수 품목수 추진경과 인플루언서 활용 SNS 마케팅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 유튜브 베트남, 한국, 미얀마, 일본,인도네시아, 싱가폴,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코스앤코비나 서울언니들 J.Lab 매드스퀘어 마켓잇 33 86 - ‘20.10.~ 우수기업 및 파트너 발굴 - ‘20.11.∼12. 우수스타트업선정 - ‘20.10. ∼ ‘21.01. 마케팅실시 - ‘21.06 결과보고(최종) 셀럽/인플루언서 활용 IP마케팅 각종 온라인 매체 국내 및 해외 메이크스타 1 5 라이브커머스 네이버 쇼핑라이브 한국 비디오빌리지 1 8 IP(intellectual property) : 지식재산권(상표?디자인 등 산업재산권과 저작권의 총칭) ○ 파일럿 운영 중간평가 - 인플루언서 활용 SNS 마케팅 : 동남아 지역에서 효과 발생 ? 특히 페이스북을 통해 미얀마, 베트남 등에서 매출증대 효과 나타남 - IP 마케팅 : 일시적 매출 효과 있었으나, 기업 홍보 및 지속적 매출 효과 미비 - 라이브커머스 : 제한된 소비자 타겟(다이어트빵)으로 매출 저조 → 적정 제품 선택 필요 ※ 파일럿 프로그램 종료시점(3월) 사업효과 분석을 통해 ’21년 마케팅 지원사업 선택?집중 추진 ○ [창업허브창동-SKT-스타트업] 글로벌 Cloud 시장 확보를 위한 협력 프로그램 시행 - AI, 게임, 의료, 콘텐츠 분야 우수 스타트업 10개사 내외 선정 - 글로벌 클라우드 생태계 내 우수 스타트업 진입 및 매출 확보 (기업 당 약 2.5억원 매출 예상) ○ 추진현황 : 총 10개사 NDA체결, AWS 클라우드 마켓 플레이스 진출 추진 SKT와 NDA 체결 POC 시행 사업화지원금 지원 10개사 9개사 7 개사 NDA : 기밀유지 협약 / POC : 기업 솔루션의 실증 기회 제공 / AWS : Amazon Web Service ○ 추진일정 협약체결 및 업무협의 (SBA+SKT) 참가기업 확정 및 NDA체결 Cloud 상품등록 및 베타테스트 Cloud 상용 Open 및 매출 발생 ‘20. 9월 ‘20. 10~12월 ‘21. 1~3월 ‘21. 4월 이후 현재 베타테스트 진행 중 ※ 선정기업 기업명 글로벌Cloud 진출 서비스 실증개발(POC) 계획 및 현황 요쿠스 LIVE Commerce 솔루션 AWS, MS Azure, SKT Cloud등 글로벌 Cloud Service Provider의 마켓플레이스 진입 위한 서비스 최적화 및 연동 개발 유저해빗 모바일앱 사용자 행동 분석 솔루션 ㈜제네시스랩 AI기반 감성인식 솔루션 / 비대면 인터뷰 ㈜멘토릿 온라인 코딩 테스트 ㈜센티언스 마케팅 성과 측정 및 예산 최적화 솔루션 ㈜로민 AI 기반 텍스트 영상 식별 솔루션 (주)아키드로우 AI 기반 공간 배치 시뮬레이션 스마트마인드㈜ 디지털 광고 마케팅 다비오(주) SKT-부산관광공사 MOU기반 부산관광뉴딜사업 파트너로 선정 ? 실내지도(측위)기술 솔루션 제공 및 서비스 시범 운영(‘21.11월~) AFI(주) 5G기반 VR/AR 게임 제작 최적화 솔루션 API 적용 과정중 컨텐츠 비용 마련를 위한 개발 연기 3 2021년 운영계획 ?? 운영방향 ○ 뉴미디어 마케팅 기반 국내외 판로 개척 One-Stop 지원 거점화 ○ 유망 스타트업의 공공조달 시장 진입을 위한 체계적 지원 체계 구축 ○ 탄력적 입주시스템을 통한 우수기업 선발?보육 ?? 성과지표 핵심성과 지표 '21년 목표 지표설정 내용 우수기업 발굴·지원 110개사 뉴미디어 마케팅 지원사업 참여기업 및 입주기업 일자리 창출(신규) 165명 기업당 평균 신규고용 1.5명 지원기업 총 매출 80억원 기업당 평균 매출창출 73백만원 3-1 스타트업 마케팅 센터(가칭) 조성·운영 ?? 추진배경 ○ 전통적 매체의 영향력 감소 및 뉴미디어 마케팅 시장의 확대, 효과성 입증 ⇒ 뉴미디어 시대, 모바일/SNS가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로 급부상 ?? 추진전략 ○ 스타트업 온라인 마케팅 전진기지로서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 조성·운영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언택트/글로벌 비즈니스가 가능한 환경 구축 ○ 다수의 민간 협력사 선정을 통해 최대의 마케팅 효과 창출 기반 마련 [역할] 서울창업허브 창동 스타트업 마케팅 센터 마케팅 퍼널(Funnel) 관리가 용이한 뉴미디어마케팅 툴을 활용한 세일즈 확대로 스타트업의 캐즘(chasm) 극복 지원 [국내마케팅] ? 홈쇼핑을 대체할 라이브커머스를 통한 국내 신시장 마케팅 [해외마케팅] ? 인플루언서 활용 SNS 마케팅, 크라우드 펀딩 등 대세 마케팅 기법 활용 해외시장 진출 지원 캐즘(chasm) : 첨단 기술이나 상품이 개발되어 출시된 다음, 초기 시장과 주류 시장 사이에서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되거나 후퇴되어 단절이 일어나는 현상 ?? 추진내용 ○ 마케팅&판로지원 특화 공간(스튜디오) 조성(’21. 2. 완료예정) - 공간구성(지하1층) NO 공간 조성 사용 목적 조성 예시 1 사진 스튜디오(2실) 제품 사진 촬영 2 오픈 스튜디오(2실) 다용도 활용 (컨셉사진, 홍보영상 등) 3 유튜브 스튜디오(2실) 유튜브 콘텐츠 생산 4 방송 스튜디오(4실) 방송 및 라이브커머스 콘텐츠 생산 및 운영 5 분장·휴게실, 편집실, 송출실, 장비실, 회의실 기타 마케팅 콘텐츠 준비 및 정리 등에 활용 ○ 운영 방안 - 가동률 제고를 위해 ①지원사업 파트너사, ②전문 협력사, ③일반기업 대관 등 세가지 방식 혼합 운영 스튜디오 공간 이용 스케줄 총괄(서울창업허브 창동) ① 지원사업 파트너사 + ② 전문 협력사 선정 운영 + ③ 일반기업 대관 뉴미디어 마케팅 지원 사업 추진 스타트업의 홍보 및 콘텐츠 제작 등 양질의 서비스 제공 스튜디오 활용이 필요한 기업 대상 공간 및 장비 지원 - 6개월 시범운영 및 사업평가 후 활성화 가능한 최적 방안으로 집중 운영 ※ 시범운영 기간 중 스튜디오 이용료는 무료(대관제외), 파트너사 및 전문협력사가제공하는 서비스에 따라 자체 수익 창출 및 재투자 가능(각 업체별 협약체결) ① 지원사업 파트너사 활용 - 운영내용 : 글로벌 SNS마케팅, 글로벌펀딩, 라이브커머스 등 뉴 미디어 마케팅 지원 사업 추진에 소요되는 콘텐츠 제작 및 송출 등에 활용 - 운영대상 : 뉴미디어 마케팅 지원사업 파트너사 파트너사 : 국가별/채널별 온오프라인 홍보 및 판매 플랫폼 운영 - 운영기간 : 연간 상시(뉴미디어 마케팅 지원사업 추진기간에 집중 운영) ② 콘텐츠 보유 MCN. 미디어사 등 전문 협력사 선정하여 운영 - 운영방법 : 다수의 민간 전문업체 모집, 공간별 업체별 전문성 활용하여 운영 서울창업허브 창동 ? 전문 협력사 · 스튜디오 공간 (사진용, 방송용 구분) · 기본 장비 (캠코더, 음향, 조명 등) · 공간 인테리어 (기본) · 이용 만족도 조사 · 자체 콘텐츠를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 · 기업 제품 촬영, 홍보 영상 제작 지원 · 세일즈 컨설팅 MCN(Multi Channel Network) : 유튜브 등 1인 창작자들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기획사 - 운영사 선정 : 6개월 단위로 전문 운영사 공개 모집 ? 선정방법 : 업력, 전문가구성, 가동율, 스튜디어 보유 수, 활성화 방안 등을 종합평가 프로세스 사업 내용 비 고 ① 운영 협력사 공개모집 ??뉴미디어 스튜디오 운영 가능 전문업체 모집 - 관련 운영 경험이 있는 기업 - 전문 스튜디오 보유 및 뉴미디어 관련 기업 등 공개모집 ▼ ② 운영 협력사 선정 ??뉴미디어 스튜디오 운영 역량을 갖춘 기업 - 업력, 매출액, 전문가 보유정도, 관련 경험 등 ??뉴미디어 스튜디오 운영 의지가 높은 기업 - 대표의 전문성과 참여 의지, 아우르네 비전이 높은 기업 ??뉴미디어 스튜디오 운영 계획이 우수한 기업 - KPI 달성 목표, 대 고객 서비스, 마케팅 계획 등 2~3개 기업 ▼ ③ 뉴미디어 스튜디오 운영 ??뉴미디어 스튜디오 운영 - 웨비나, 유튜브 교육 프로그램 등 운영 - 기업 제품 촬영, 홍보 영상 제작 지원 - 고객 (이용자) 서비스 만족도 제고 등 6개월 ▼ ④ 운영 결과보고 및 개선점 도출 ??운영 결과 점검 ??향후 운영 방향에 대한 개선방안 도출, 계획 수립 KPI점검 등 ※ ’21년 시범운영(3월~9월) 후 운영결과 분석을 통해 수정?보완하여 운영방향 재정립 ③ 서울소재 기업(기관) 대상 대관 운영 - 운영내용 : 스튜디오 공간이 필요한 기업(기관) 대상 대관 운영 - 운영방법 : 민간 스튜디오 운영방식 온라인 사전 신청 후, 지정된 일자에 방문 이용 - 운영기간 : 연간 상시 ? 단 상기 ①, ②번 운영일정 우선 고려 후, 남는 일정에 대해 개방 ?? 소요예산: 107,580천원 3-2 뉴미디어 마케팅 통한 판로 및 매출 증대 지원 ?? 추진배경 ○ 온라인 쇼핑 비중 및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 지속 확대 ⇒ 모바일 기반 홍보·판매 플랫폼의 중요성 대두 [아시아국가 쇼핑스타일] ?? 추진전략 ○ 효율적 뉴미디어 마케팅 방안 선별 및 지속적 마케팅 채널 확대/검증 ○ 국가별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 구축 ○ 기업/제품 포지션에 따른 전략적 마케팅 지원 ?? 추진내용 ○ 글로벌 SNS 마케팅 : 마켓 테스트와 홍보, 판매 원스톱 지원 - (단계별 지원) 제품 포지션에 따른 3단계 지원 시스템 단계 브랜딩 지원 마케팅 지원 세일즈 프로모션 지원 대상 신규 브랜딩 시장테스트 고객과의 관계 형성 및 참여율 증대 온라인 매출 증대 필요활동 다양한 채널에 브랜드에 대한 Seeding 필요 파급력있는 인플루언서를 활용, 고객 도달률 극대화 실질적 온라인 매출로 이어지는 프로모션 진행 마케팅활동 AI 인플루언서 매칭 플랫폼, 마이크로인플루언서 활용 키워드 광고, 메가 인플루언서를 활용 매출로 유인하는 라이브 방송 - (마케팅 믹스) 국가/시장별 마켓특성을 반영한 제품별 통합마케팅믹스 전략 수립 ? 영상/이미지콘텐츠 게시, 튜토리얼 영상 게시, 영상/이미지 리뷰 포스팅, 에디터라이브 진행, 키워드 검색 및 광고, 프로모션 등 마켓특성을 반영해 믹스 - (세일즈 성과 목표관리제) 성과 극대화를 위해 수행기관에 성과목표부여 및 관리 ○ 글로벌 펀딩 : 본격적 글로벌 시장 진출 전 징검다리 역할 수행 - 글로벌 크라우드펀딩 채널에 펀딩 실시 ? 채널 : 마쿠아케(일본), 젝젝(대만), 킥스타터/인디고고(미국) 등 ? 글로벌 유통, 크라우드펀딩 채널 진출로 기업 초기단계부터 글로벌시장 진입 준비 - 시제품 제작 규모를 벗어나 큰 규모의 펀딩을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 타진 ? 크라우드 펀딩 교육 및 1:1밋업을 통해 지속적 품목 개량 및 적합한 국가/방식 선택 - 증권(채권)형으로 다변화 추진 ? 기업의 펀딩 책임을 강화, 펀딩 참가자의 신뢰획득 및 펀딩 규모 확대 ? 초기 단계 마케팅에서 확장 발전해 투자 유치 규모가 업그레이드 될 수 있도록 체계적 지원 ○ 라이브커머스 : 접근성이 높은 모바일앱과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전방위 마케팅 - (제품개발) 즉각적 매출 확대 효과가 필요한 제품 선정 ? 브랜드에 대한 Seeding 및 자체 모바일스토어 구축 완료된 제품 선정 ? 시장 피드백을 반영해 인플루언서 IP를 활용한 마케팅으로 확대 검토 - 다양한 플랫폼 활용 ? 라이브커머스 전용플랫폼(네이버쇼핑라이브, 쿠팡라이브, 그립 등) 및 유투브/인스타그램 등 라이브 가능 탑재한 SNS 플랫폼 등 다양한 플랫폼 활용 - (마케팅) 쇼호스트/인플루언서/셀럽의 이미지와 영향력을 활용한 직접 세일즈 지원 ?? 소요예산 : 682,500천원 3-3 스타트업 공공조달시장 진입 지원 ?? 추진전략 ○ 마케팅 지원 시스템을 활용, 스타트업 제품의 공공조달시장 진출 적극 지원 ○ 컨설팅·마케팅 지원으로 공공구매에 등록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징검다리 역할 수행 ?? 추진내용 ○ 조달청 및 중기부 공공조달 지원사업 참여 지원 및 양질의 홍보콘텐츠 생산 지원 중소기업 제품 선정 + Two-Way 지원 시스템 + 공공조달 시장 등록 ? 우수 스타트업 중심으로 지원 대상 품목 분류 ? 제품 특성 및 매력 검토 ? 자문 전문가 매칭을 통한 지원 사업 참여 도모 ? 미디어 활용을 통한 제품 홍보 및 콘텐츠 제작 지원 ? 사업 선정 및 제품 등록 ? 원활한 판로 구축 및 성장 ○ 세부 추진계획 - 지원 대상 : 7년 이내 창업기업 또는 벤처기업인증서 보유기업 - 지원 내용 : Two-Way 지원 시스템(참여 지원 컨설팅ㆍ마케팅 콘텐츠 지원) ? 참여지원 컨설팅 : 기획, 인증지원, 진단·평가, 기업애로사항 청취 등 현장 체감형 지원 정부기관 지원사업 참여희망 기업접수 자문전문가 매칭 공공조달시장채택 (시범구매 등 참여) ? 마케팅 콘텐츠 제작 : 홍보 강화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 지원(상/하반기 지원) 제품마케팅을 위한 공간 및 비용지원 차별적인 마케팅 콘텐츠 생산 공공구매 매출증진 ※ 단, ‘벤처창업혁신조달상품’ 또는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선정된 기업에 한해 지원 ?? 소요예산: 110,000천원 3-4 탄력적 입주시스템 통한 우수기업 선발·보육 ?? 추진전략 ○ 장?단기 입주공간 동시 운영으로 스타트업의 양적 확대와 질적 고도화 지원 동시 도모 - (장기 입주) 유망기업 20개사, 독립형 보육 업무공간(2~3층) - (단기 입주) 사업 참여기업 및 협력기업 50개사, 개방형 공용 사무공간(B1~2층) ?? 추진내용 ○ 트랙별 모집 구분 입주기업 공모 / 연 1회 10개사 이내 독립형 공간 ? [선발개요] 입주희망기업 공개모집 후 민간투자자 등 전문가의 심사를 통한 선발 ? [선발방식] 2단계 심사 운영 [적격/대면] ? 적격심사(서면) : 입주신청 서류에 대한 서류평가 ? 대면심사(발표) : 심층 IR 평가를 통한 최종 입주기업 선발 ? [지원공간] 독립형 사무공간 10개실 적격기업이 없을 경우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파트너 추천&심사 / 분기별 10개사 이내 독립형 공간 ? [선발개요] 민간투자자 등 파트너사의 추천 및 심사 통한 기업선발 ? [선발방식] 민간파트너가 적격심사 추진 / 추천기준 : 투자 예정 기업 및 기 투자기업 ※ 서울창업허브 공덕 기존 파트너사 활용 및 신규 파트너사 발굴 [운영사별 투자규모 : AC(엑셀러레이터) : 1억 이상 / VC(벤처캐피탈) : 5억 이상] ? [지원공간] 독립형 사무공간 10개실 적격기업이 없을 경우, 연내 지속 추진하며 공개모집 트랙의 미달 기업도 고려하여 선발 지원기업 공모 / 상?하반기 50개사 내외 개방형 공간 ? [선발개요] 뉴미디어 마케팅 지원 사업 참여기업 대상 사무공간 지원 ? [선발방식] 사업별 참여기업 및 협력기업 선발 심사 ? 대면심사(발표) : 제품·서비스의 시장진출 가능성 및 사업참여 의지 등 평가 통한 선발 ※ 선발 기업 중 사무공간 희망여부를 사전 파악하여, 선정결과 통보 시 입주 확정 안내 ? [지원공간] 개방형 사무공간(기업별 근무인원을 고려하여 인당 좌석배정) ○ 보육공간 현황 : 독립형(20개실), 개방형(80석) 독립형 보육실 개방형 사무공간 계 6인실 10인실 12인실 15인실 20인실 20개실 2개실 1개실 8개실 8개실 1개실 80석 ○ 선정기업 입주지원 - 입주기간 : 독립형 1~2년, 개방형 3~6개월 - 이 용 료 : 월 3,880원/㎡, 부가세 제외 ※ 이용료는 공유재산조례에 근거, 재산 평정액의 10/1,000 적용 ※ 개방형 공간은 이용료 없음 ○ 추진일정 구 분 ▶ 공고 및 모집 ▶ 심 사 ▶ 결과발표 ▶ 입주/지원 개시 Track1 입주기업 공모 ‘21.1월 3~5주 2월1주~2월2주 2월3주 2월3주 Track2 파트너 추천&심사 (1분기)2월1~4주 (2분기)5월1~4주 (3분기)8월1~4주 3월1주 6월1주 9월1주 3월2주 6월2주 9월2주 3월3주 6월3주 9월3주 Track3 지원기업 공모 상/하반기 지원사업 일정에 따름 지원사업 일정에 따름 지원사업 일정에 따름 ?? 효율적 보육공간 운영을 위한 공간 재구성(’21.2월 완료) ○ 입주기업 공간 활용도 제고를 위한 공간 재배치 - 10~12인실(21개실) → 12인실 이상(20개실) ○ 불필요 면적(복도)을 활용 입주공간 확장 및 파트너 사무실 조성 - 파트너 사무실(3개실→5개실) ?? 소요예산: 16,000천원 3-5 2021 Try Everything 참여 ?? 추진방향 ○ ’21년도 추진 사업 적극 활용하여 2021 Try Everything 행사 활성화 및 창동 센터의 특화기능 홍보 ?? 추진계획 ○ 창동센터 특화 사업 연계(안) 행사장 여건, 섭외 등에 따라 프로그램 변동 가능 - 뉴미디어 특화 행사 진행 : ‘플레이 뉴미디어’(Play your new media)(가칭) 뉴미디어 트랜드 뉴미디어 라이브 뉴미디어 마케팅 ?뉴미디어 스타트업 성공 스토리 강연 세션 (서울언니들, 공팔리터 등) ?뉴미디어 트렌드 세미나(주제 관련 저자 등) ?우수 스타트업 제품 라이브 판매 SHOW 진행 ?우수 스타트업, 뉴미디어사 콜라보 영상 제작 ?창업 관련 SNS와 뉴미디어 마케팅사의 연계를 통한 홍보 콘텐츠 제작 ?인플루언서 협력 온라인 전시, 市정책 콘텐츠 배포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렌드 인사이트 제공 라이브 방송 운영을 통한 양방향 유입 극대화 뉴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온라인 참가 활성화 ○ 스타트업 뉴미디어 트랜드 연계 추진(안) - 메타버스(Metaverse) 활용 기술?서비스 강연 & 가상세계 체험 ? 뉴미디어 트렌드 메타버스 활용 가능한 컨텐츠 소개 및 체험 내용 - 버추얼 이벤트 전문 회사 등을 통해 온라인 전시 부분 개최 등 예시 사진 메타버스(Metaverse) :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와 가공/추상을 의미하는 ‘Meta’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함 4 행정사항 ?? 소유권 변동에 따른 창동 아우르네 재산관리관 역할범위 변경 ○ 복합시설 내 청년지원주택 소유권 이전(주택정책과→서울리츠)에 따른 통합재산관리관 시설관리 범위 축소(아우르네빌리지 제외) 추진 ※ 공동주택(48호)과 그 외시설(1호)로 구분 등기 및 대지권 설정완료(‘21.1.6)하였고, 주거시설과 주거시설 공용공간(주차장, E/V, 외부계단 등)은 서울리츠가 관리하기로 협의 완료 〈청년지원주택 현황〉 ○ 규 모 : 연면적 2,485.81㎡ , 지상4~5층 ○ 공간현황 : 총 48세대(전용15㎡-46세대, 전용23㎡-2세대) ※ 입주현황(’21.1월) : 48세대 중 38세대 계약완료 (잔여세대 2월 공고, 6월 입주 예정) ○ 향후계획 - 소유권 이전(주택정책과→서울리츠) : ‘21. 2. - 재산관리계획 변경 방침 수립 및 자산관리관 통보 : ‘21. 3. - 통합시설운영 위?수탁 협약서 변경 체결 : ’21. 3. ?? 홍보방안 ○ 캐릭터?테크 셀레스터 등의 인지도 활용 센터 전략 홍보 - 인기 캐릭터와 스타트업의 콜라보를 통한 스튜디오 소개 및 보도자료 배포 -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테크 셀레스터의 사전 홍보자료 제작 및 콘텐츠 공유 ○ 서울창업허브 통합 운영 홈페이지를 통한 센터 특화시설 홍보 ?? 위탁기관 지도, 점검 ○ 정기(상?하반기, 연2회)?수시 지도점검 : 방문 및 특별지도 점검 - 상반기 개관으로 하반기 1회(9월 경) 점검 예정 ○ 수행상황 점검 : 보고서(분기), 사업비 집행 내역, 모니터링 등 5 소요예산 ?? 소요예산 : 3,900,578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세 부 내 역 예 산 액 합 계 3,900,578 사업비 소 계 916,080 - 마케팅 스튜디오 운영 ? 스튜디오 홍보 (40,000) ? 스튜디오 인테리어 및 장비구매 (67,580) 107,580 - 글로벌 진출 및 마케팅 지원사업 ? 글로벌 진출을 위한 뉴미디어 마케팅 지원 (682,500) ? 공공조달시장 진입 지원, 센터 활성화 프로그램 (110,000) 792,500 - 우수창업기업 발굴 및 입주기업 선발 ? 파트너스기관 및 기업선발 운영위원회 등 16,000 인건비 소 계 594,305 - 센터 운영인력 인건비 (정규 9명) 594,305 운영비 소 계 1,459,793 - 일반운영비 ? 센터 운영을 위한 물품구매, 비품임차료 등 (94,632) ? 공공요금 및 제세(통신비, 수도광열비 등) (206,340) ? 수탁사업 수수료 (36,929) ※ 사업비(운영비 및 인건비 제외)의 2% 이내 337,901 - 시설관리비 ? 무인경비 등 시설운영비 (1,063,211)) ? 시설유지보수 등 (56,681) 1,121,892 시설조성 및 집기구입 등 소 계 930,400 - 시설 조성 및 집기 구입 등 ? 시설조성을 위한 인터리어 설계 및 공사 용역 (780,400) ? 창업고도화센터 집기 구매 등 (150,000) 930,400 ※ 운영상황에 따라 사업비 및 운영비는 변동될 수 있음 6 추진일정 시기 추 진 건 명 세 부 내 용 1월 ?사업계획 수립 ?21년도 사업계획 수립 ?우수기업 선발·보육 ?입주기업 모집공고 2월 ?뉴미디어 마케팅 지원 ?수행기업 및 지원기업 모집공고(1차) ?마케팅 센터 공간 조성·운영 ?인테리어 공사 완료(~2. 28.) ?스튜디오 운영사 모집 공고 ?우수기업 선발·보육 ?입주기업 심사, 선정 ?파트너 추천 입주기업 모집(1차) ?지원사업 참여기업 선정 ?공공조달시장 진입지원 ?전문가 매칭 지원(상시) 3월 ?뉴미디어 마케팅 지원 ?마케팅 지원사업 추진(1차) ?마케팅 센터 운영 ?스튜디오 운영(1차) ?우수기업 선발·보육 ?파트너 추천 입주기업 선정(1차) ?공공조달시장 진입지원 ?홍보 콘텐츠 제작 용역 선정(1차) 4월 ?공공조달시장 진입지원 ?홍보 콘텐츠 제작 지원(1차) 5월 ?우수기업 선발·보육 ?파트너 추천 입주기업 모집(2차) 6월 ?우수기업 선발·보육 ?파트너 추천 입주기업 선정(2차) 7월 ?뉴미디어 마케팅 지원 ?수행기업 및 지원기업 모집·선정(2차) 8월 ?뉴미디어 마케팅 지원 ?뉴미디어 마케팅 진행(2차) ?우수기업 선발·보육 ?파트너 추천 입주기업 모집(3차) ?공공조달시장 진입지원 ?홍보 콘텐츠 제작 용역 선정(2차) 9월 ?우수기업 선발·보육 ?파트너 추천 입주기업 선정(3차) ?공공조달시장 진입지원 ?홍보 콘텐츠 제작 지원(2차) ?2021 Try Everything ?연계 사업 추진 10월 ?마케팅 센터 운영 ?스튜디오 운영사 모집(2차) 11월 ?마케팅 센터 운영 ?스튜디오 운영(2차) 12월 ?사업실적 조사 및 집계 ?입주기업 성과조사 ?사업성과 분석 및 결과보고 ?21년도 사업결과보고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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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1년 서울창업허브 창동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투자창업과
문서번호 투자창업과-1592 생산일자 2021-02-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용주 (02)2133-4881) 관리번호 D0000041909427
분류정보 경제 > 고용정책 > 고용촉진지원 > 고용촉진정책수립 > 창업센터운영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