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244 결재일자 2021. 2.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김란희 이훈상 김동경 02/10 한영희 2021 영어뉴스 방송 활용한 시정 홍보 계획 2021. 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21 영어뉴스 방송 활용한 시정 홍보 계획 시 우수정책 및 생활정보 등 유익한 정보를 영어뉴스 방송으로 제작, 해외에 송출함으로써 서울의 도시가치와 이미지를 높이고자 함 1 추진근거 및 개요 ?? 추진근거 ○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 ○ 서울시 해외홍보 업무협약(MOU) 체결(’19.4.25.)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아리랑TV ?I·SEOUL·U 특집뉴스? 제작 및 방영? ○ 사업방법 : 한국언론진흥재단 통한 정부광고 시행(홍보매체 : 아리랑TV) ○ 방영매체 : (재)국제방송교류재단(아리랑TV) ○ 주요내용 : 서울 영어뉴스 제작 및 방영, 온라인 채널(시, 아리랑) 활용 확산 ○ 소요예산 : 100백만원 < 아리랑TV 채널 개요 > ??해외방송 개국 : 1999. 8. 12.(24시간 채널) ??시청국 및 가구 : 103개국 1억 4천 2백만 가구(1가구 3인기준 시청자수 4.3억명) ??사용언어 : 주언어(영어), 자막(중국어, 스페인어, 아랍어, 러시아어, 인니어 등) ??주요 프로그램 ?Arirang News : 한국에 대한 이해증진을 위한 뉴스 콘텐츠 제공(데일리뉴스 등) ?한국문화 홍보 : 다양한 한국문화를 다룬 한류 및 방송콘텐츠 개발 홍보 ?국제교류 : 다문화 시청자 및 내국인 시청자를 위한 국제방송 콘텐츠 제공 2 ’20년 추진실적 및 평가 ?? 추진실적 ○ 영어뉴스 제작·방영 : 계획 40편, 실적 86편 제작(계획대비 215% 달성) - 영어뉴스 방영 : 계획 166회(40편×4회), 실적 344회(86편×4회) ○ (아리랑TV) SNS 채널 홍보 : 유튜브, 페이스북 활용 - 페이스북 : 79편 게시, 총 조회 626,490회 (2019년 33편 626,523회) - 유 튜 브 : 86편 게시, 총 조회 253,717회 (2019년 43편 11,083회) ※ 편당 평균조회수 : 페이스북 7,930회, 유튜브 2,950회 ◆ 서울시 온라인 채널 홍보결과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외국어 홈페이지) 구 분 게시 건수 총 조회수 (a) 평균 조회수 2019년 조회수 증감 (a-b) 게시 건수 총 조회수(b) 페이스북 32 838,584 26,206 48 780,303 +58,281 유 튜 브 76 8,098 107 48 2,075 +6,023 트 위 터 43 146,915 3,417 35 127,463 +19,452 외국어홈페이지 86 353,541 4,110 59 134,119 +219,422 ?? 성과 평가 ○ 아리랑TV 네트워크 활용, 저렴한 비용으로 고효율의 홍보효과 창출 - 편당 실제작비 1,200천원으로 영상 제작, 해외뉴스 송출 및 온라인홍보 추진 ○ 동일한 콘텐츠로 다양한 매체 노출할 수 있는 영상제작으로 파급효과 극대화 - 유튜브, 페이스북 등 동영상 플랫폼 활용할 수 있는 영상 제작 - 아리랑TV, SNS 채널 등 온라인 매체 통해 시정에 대한 맞춤형 정보 제공 ○ 외국어 전문뉴스 채널을 이용한 서울브랜드 이미지 확산 - 아리랑TV 글로벌 네트워크 통해 103개국 1억 4천만 가구 방영 - 아리랑TV, SNS 채널을 통해 맞춤형 정보제공 및 노출효과 상승 제고 3 ’21년 추진계획 ?? 뉴스방송 제작 ○ 제작내용 : 아리랑 뉴스 내 ?I·SEOUL·U 뉴스? 프로그램 제작 - 시 우수정책 및 외국인에게 필요한 주요정보 등을 영어뉴스로 제작, 방영 ○ 제작분량 : 총 40편 이상 (편당 1분 30초 내외) ※ 실제 제작편수는 보도필요 기사 등 고려, 아리랑TV 측과 협의 통해 탄력적 진행 ○ 특집기획뉴스 제작 (’21년 신규추진) - 주요정책 및 인터뷰 등 시정보도 특집기획뉴스 제작(연 1~2회) ?? 방송 송출 및 확산 ○ 방영매체 : 아리랑TV (국제방송교류재단) - (해외채널)Arirang World, (국내채널)Arirang Korea ○ 방영횟수 : 편당 4~5회 이상 (본방송 1회, 재방송 3~4회 이상) ○ 확산채널 : 아리랑TV, 서울시 보유 온라인 채널 - 아리랑TV : 페이스북, 유튜브 - 서울시 : 영문 SNS(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외국어 홈페이지 ?? 추진일정(안) ○ 한국언론진흥재단 정부광고 의뢰 : ’21. 2월 ○ 시정 정규방송 제작 및 송출 : ’21. 1월~12월 ○ 시정 특집기획방송 제작 및 송출 : ’21. 6월, 10월 ○ 방송제작현황 중간보고(아리랑TV) : ’21. 7월 ○ 방송제작현황 결과보고(아리랑TV) : ’21.12월 4 행정사항 ○ 소요예산 : 1억원 - (예산과목)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외국어 매체 활용 시정 홍보, 사무관리비 ○ 기관별 추진·협조사항 - (시민소통기획관) 뉴스방송 주제 선정 및 제작·촬영 지원 추진 - (각 실·국·본부) 보도 참고자료(보도자료, 사진 등) 및 인터뷰 등 취재 협조 붙임 1. 정부광고 요청서 1부 2. 2020년 영어뉴스 제작 목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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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8011541
본청
도시브랜드담당관-1244
D0000041911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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