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418 결재일자 2021. 2. 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행정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최환영 김기영 김선기 02/09 이웅기 협 조 재난관리과장 이철호 예방과장 이은와 현장대응단장 최광열 2021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동 작 소 방 서 (홍보교육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Ⅰ. 관련 근거 1 Ⅱ. 추진목표 및 과제 1 Ⅲ. 중점 추진전략 2 1. 시민접점 비대면 홍보 강화 2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5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10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15 Ⅳ. 홍보예산 20 Ⅴ. 행정사항 20 2021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Ⅰ 관련 근거 □ 본부 예방과-2450(2021.2.1.)호 『2021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알림』 Ⅱ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향상 및 동작소방서 우수정책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접점 비대면 홍보 강화 1-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1-2. 일상 속 시민 안전정보 제공 확대 1-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기획보도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2-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 참가 3-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3-3.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응모 3-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3-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달력 사업 추진 3-6.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범위 확대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Ⅲ 추진계획 1 시민접점 비대면 홍보 강화 추 진 방 향 ?? 영상콘텐츠 등을 활용한 모바일 SNS 기반의 시민접점 홍보 강화 ?? 고품질 콘텐츠 제작, 홍보전략 강화 등을 위한 전문가 등과의 네트워크 확대 1 -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 뉴미디어 운영매체 제공 : 본부(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 추진내용 ? 매체별 특징을 고려한 전략적 뉴미디어 홍보 자료 제공 - 페이스북 : 안전정보 제공 중심 / 카드뉴스, 사진, 영상, 웹툰 - 인스타그램 : 스토리?감성 홍보 중심 / 사진·영상, 웹툰 - 유 튜 브 : 상세한 정보가 담긴 영상(3분 이상) 중심 ? SNS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홍보 협업 - 서울소방만의 특색있는 유튜브 콘텐츠 시리즈 확대 현재 사고현장 in 소방 : 소방현장 관련 특색있는 영상 편집 제공 저널리즘F : 소방정책 등을 뉴스 형식으로 편집 제공 다큐소방 : 서울소방의 다양한 직무 등 소개 + 신규 <사고현장 in 소방> <저널리즘F> <다큐소방> - 그룹 소방서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콘텐츠 기획?촬영?편집 등을 위해서는 다수인력 및 경력자 필요 → 24개 소방서 홍보담당자 24명을 4개 협업그룹으로 구성 ※ 그룹 구성 : 권역, 거리, 담당자별 역량 등을 고려하여 편성 ?? 그룹운영 : 본부 홍보기획팀 총괄, 그룹별 매월 영상 1건 제작 ※ 인센티브 : 기관성과평가 가점 부여, 최고 조회수 달성 영상 제작그룹 시상 등 ?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 제공 채널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 운영방법 ??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 (봄)산행, (여름)물놀이,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사회 안전이슈?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1 -2 일상 속 시민 안전정보 제공 확대 □ 안전정보 영상 신규제작 및 송출매체 다양화 ? 제작계획 - 제작방향 : 계절?유형별 맞춤 정보 제공 및 사회이슈 반영 - 제작내용 : 시민안전정보 영상, 소방정책 홍보영상 화재대피 요령, 물놀이 사고, 겨울철 난방기기 화재, 심폐소생술 등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불나면 대피 먼저, 소방출동로 확보 등 캠페인 ? 송출매체 다양화 - (공공기관) 市 옥외전광판, 구청, 교육기관, 주민센터 등 - (문화시설) 영화관, 백화점, 대형마트, 도서관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지하철, 시내버스 등 - (거주시설) 아파트, 오피스텔 승강기 등 1 -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자료 제공 ? 주요내용 : 서울소방 소식, 시민 수기 및 안전정보 제공 등 ? 중점사항 - 안전 관련 유관기관 등 공유를 통해 홍보 확대 - 우수원고 제출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우수 원고 제출자 선정 등을 통해 포상금, 부상품 등 지급(예정)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콘텐츠 제작 : SNS 콘텐츠 등 제작시 직원 인터뷰 등 반영 ? 송출방법 : 소방서 전자게시판 및 유관기관 인터넷 게시판 등 ?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서울소방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추 진 방 향 ??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을 시의성 있는 기획보도를 통해 홍보 ??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기획보도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전 부서 □ 추진절차 <언론보도 추진절차> 보도계획 및 자료제출 ? 보도주제 선정 ? 보도자료 작성 및 제출 각 부서 관련 부서 및 홍보기획팀 홍보교육팀→ 각 언론사 등 *제출기한 : 보도희망일 15시 30분까지(각 과?현장대응단 및 센터 → 홍보담당) □ 기획보도 중점사항(예시) 겨울철 고드름 제거 여름 장마철 대비 출동태세 점검 불조심 강조의 달 관련 캠페인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낙상, 심혈관질환, 산불, 전기장판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말벌, 예초기 위험성 등 ?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재난 유형별 통계분석 → 통계에 따른 시민 안전정보 제공 등 - 건축공사장 화재유형 및 원인분석 → 건축공사장 화재예방요령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고시원 화재 →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간이SP설치 사업 등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 비대면 재난안전체험 운영, 비상소화장치 함 디자인개선 등 - 구급대 폭행피해 방지대책, 찾아가는 심리치료 지원단 운영 등 <계절·시기별> <재난 통계분석> <사회적 이슈> <소방 우수정책> 2 -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서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본부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결정 ? 취재지원 언론사 소방서 본부 홍보기획팀 소방서 주관부서 ※ 시민안전정보 제공 효과, 서울소방 홍보 연관성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시민안전의식 제고, 소방정책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허용 - 방송광고 : 공익광고 등 일부 가능(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소방서 언론보도 활성화 - 보도대상 : 현장활동 미담, 지역 소방안전시책 등 - 추진방법 ?? 직원 현장활동 미담, 시민 참여 화재피해 저감사례 등 현장촬영요원(사진,영상 확보) →(소방서) 보도문안 작성 → 본부 공유 → 자료 제공 ?? 시의성 있는 현장훈련 장면, 외부기관과의 협업행정 등 (소방서)사진 등 확보 → 본부 공유 → 연합뉴스 등 지정 언론매체 제공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설?추석) 명절 다중이용업소 등은 소반안전 실태 점검 등 - (계절적) 장마철 시민구조 실적, 도심주택가 말벌주의 등 - (연말연시) 특별경계근무 등 시민안전 위한 선제적 활동 등 □ 기사 마감시간을 고려한 훈련?행사 계획 ? 사전협조 ? 조간신문기사 마감 : 16시 ? 사진보도가 필요한 훈련?행사 등은 가급적 오전에 실시 2 -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전 부서(부정보도 내용에 따른 해당부서)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 ① 동작소방서 언론보도 스크랩, ② 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홍보교육팀 / 소방 관련 보도사항 - (취재협조) 언론사 요청 시/소방서→본부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 민감한 자료(개인정보 포함 등)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 내용은 녹음되며, 여과 없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부정·왜곡 보도 시, 해?설명자료 제공 *본부 홍보기획팀 창구 일원화 ? 대응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 보도사항 해당부서 공유 ① (홍보교육팀)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 (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언론과 대변인실 협의 ③ (언론과)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홍보교육팀장 - 현장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단계 이상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본부 홍보기획팀 역할(2~3단계) - 현장대응 : 5명(홍보기획팀장, 언론보도, 홍보기획, 촬영, 영상기획)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및 연락공보담당관 역할 지원?수행 - 본부대응 : 1명(홍보운영) ⇒ TV, 인터넷 등을 통한 언론동향 분석?공유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추 진 방 향 ??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방역지침 등을 고려한 비대면 방식 등 마련 ??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안전과 문화를 결합한 행사 개최 3 -1 제15회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 행사개요 ? 개최일정 : 10월 중 ? 참여대상 : 일반시민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 등 ? 행사방식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요건에 따라 행사규모?방식 조정 <단계별 행사방안> 구 분 거리두기 단계별 행사제한 행사방식 1단계 500명 이상 행사 신고 오프라인 안전체험 행사 1.5단계 100인 이상 금지 복수 오프라인 소규모 분산, 온라인 연계 등 2단계 이상 10~100인 이상 금지 온라인 연계 등 ? 행사장소 : 서울시 내 주요광장, 공원 등(오프라인 기준)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 중점사항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른 안전한 행사 준비 - 포스트 코로나 행사 경향, 신규 체험 콘텐츠 등 반영 ? 안전의식 향상과 행사 만족도를 동시 충족하는 행사 콘텐츠 마련 - 생활안전 등 기본유형 외 감염병 예방 콘텐츠 등 ※ 2021년 서울안전한마당 동작소방서 운영 계획 별도 수립 예정 3 -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 행사개요 ? 행사일정 : 9월 중(서울시 예선 기준) ? 행사장소 : 대학교 강당 등 ? 참가대상 :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 추진절차 개최장소 선정 등 ⇒ 대회공고 및 참가 접수 ⇒ 예선심사 ⇒ 소방청 주관 전국대회 4월 5~7월 9월 10월 ※ 2020년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자체예선 취소 □ 중점사항 ? 수도권 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 행사방식 결정 - 코로나 행사방역 요건 등을 고려하여 온라인 개최 등 대체방안 마련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미등교 상황 대비 홍보방안 강구 - 소방동요를 통해 어린이 안전의식을 일깨우는 행사의 목적에 맞는 온?오프라인 동요대회 개최 홍보 - 코로나19 단계에 맞는 행사 개최 준비 및 자체 홍보계획 수립 ※ 2021년 참가팀 섭외하여 추후 별도 계획 수립 예정 □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 행사일정 : 10. 5(수) ~ 10. 6(목) / 2일간 ? 행사주최 : 소방청 및 한국소방안전원 ? 행사장소 : 세종문화예술회관(세종시 소재) ? 참 가 팀 : 시?도별 2팀(초등부1, 유치부1) 3 -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화재, 감염병 등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웹툰, 표어, 포스터(고?저학년) ?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웹툰, 표어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시상식 5월~9월 10월 11월 ~12월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0월~11월 12월 12월 ※ 2020년 동작소방서 참가작 : 사진 33점, 포스터 22점(저학년), 9점(고학년) ? 제출방법 - 사진, 표어 : 이메일 및 카카오톡 등 비대면 제출(시민접근성 향상) - 웹툰, 포스터 :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소방서) ? 추후 관내 학교 및 미술학원을 통한 섭외공문 발송 예정 □ 전시회 개요 ? 시기/장소 : 2021. 11월 중 / 추후 선정 ? 전시대상 : 공모전 입상작, 대규모 재난현장 사진 등 3 -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21. 8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코로나19 대응 메뉴얼’에 따라 이메일 접수 등 비대면 접수 ? 작품심사 : 2021.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8월 ~ 10월 10월 11월 ※ 2020년 동작소방서 수상작 : 학교 안전사고 예방법(중앙대학교 부속중학교 ? 최우수상) 3 -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달력 사업 추진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 추진기간 : 2021. 3월 ~ 2022. 1월 ※ 코로나19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달력사업 추진계획 별도 수립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을 통한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21년도 달력 실적 : 13,755부 판매 / 약 1억원 기부 예정(GS SHOP 등 → 한림화상재단) □ 중점사항 ? 전달력 있는 안전문구 등을 통한 안전 관심도 제고 - 강인한 소방관 이미지 홍보와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홍보 연계 추진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일선 소방기관 부담 최소화 - 달력모델 선발, 화보 촬영 등 진행시 일선 부담 최소화 방안 마련 3 -6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소방안전 문화 ? 추진기간 : 2021. 11. 1 ~ 11. 30 / 1개월 ? 주요내용 - 코로나19 상황 등을 고려하여 비대면?온라인 홍보 등 강화 - 시민 재난대응력 향상을 위한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등 연계 -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불조심 강조의 달 시작을 알리는 임팩트 있는 캠페인 추진 - 시민접점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재난영상차 활용 캠페인> <비대면안전교육> <캠페인> <포스터 게재> ? 자치구?외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자치구 : 영상?자막 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등 <전광판> <포스터> <다중이용시설> <유관기관협업>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추 진 방 향 ?? 효과적인 안전정보 제공 및 홍보업무 추진에 필요한 장비 보강 및 관리 ?? 홍보 자료의 체계적 관리 및 일선 홍보인력 교육 지원 등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장비현황 (기준 : `21. 1. 1.) 구 분 장비명 현 황 총 계 촬영장비 카메라 3점 4개 품목 / 15점 캠코더 4점 렌즈 5점 스트로브 3점 편집장비 편집PC세트 4점 2개 품목 / 7점 소프트웨어 3점 부대장비 무선마이크, 삼각대, 배터리 등 11개 품목 / 18점 ※ 기존 스트로브 노후화로 신규장비 1점 배정 예정. [ 참고 : 홍보장비 내용연수 ] 구 분 디지털카메라 디지털캠코더 비디오 프로젝터 디지털녹음기 디지털 이미지프린터 내용연수 5 6 8 3 5 □ 장비 점검계획 ? 점검기간 : 2021. 3월 ~ 5월 ? 점검대상 : 특수구조단?24개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 (1차)각 기관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시건 가능한 캐비닛 또는 사무실 보관 여부 및 사용실태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 -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각 119안전센터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소방서별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아카이브 등록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재난현장활동 영상 등 언론사 취재 협조 관련 제한사항 ?? 수사 공조 필요 사고, 재판 진행 중인 건, 자살추정 사고 등 ?? 사고와 연관된 대상의 상호명, 인적사항 등이 포함되어 민원 발생 우려가 큰 경우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우수예시 : 소방 활동이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영상, 사진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미흡예시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게 특정부분만 집중 촬영 ] <화재가 발생한 전기장판만 촬영> <자동차 화재 내부만 촬영>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 운영목적 :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수집대상 문서 ?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자료형태 : 수집대상 관련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 등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 / 연 2회(5월, 8월) ? 교육대상 : 홍보담당 소방교 최환영 상반기 교육 예정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상?하반기 각 1회 ? 대 상 : 현장활동기자단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 유튜브, SNS 등 뉴미디어 직무교육 ?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영상 등 전문가 섭외 ? 일정/대상 : 상?하반기 각 1회 /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 SNS 활용 홍보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오프라인 강의> <온라인 강의> <장비 실습> Ⅲ 홍보예산 □ 예산현황 : 총 7,000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총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배정 시기 7,0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6,000 사진인화 홍보물품 및 재난영상차량 유지관리비 - - - 2월 중 시민안전의식 강화 / 사무관리비 1,000 - - - 불조심행사 10월 중 □ 소방서 예산배정 계획 ①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 2,000천원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 2월 중 ② 이동홍보전광판 차량 유지관리 : 4,000천원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 2월 중 ④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1,000천원 - 시민안전의식 강화 ? 사무관리비 / 10월 중 Ⅳ 행정사항 □ 각 부서 및 안전센터는 홍보업무추진 시 촬영에 적극 협조 □ 각 부서 및 안전센터는 홍보업무추진 관련 자료제공(수시) ? 활동 관련 미담사례, 화제예방 및 각종 안전에 관한 내용 ? 각 부서별 배부된 아이러브119 참고하여 사건사고 속 숨은 스토리 적극 발굴 → 홍보교육팀으로 연락 □ 각 부서는 언론사로부터 취재요청 및 접촉 시 홍보교육팀으로 통보 ? 취재요청 시 반드시 홍보교육팀과 협의 후 결정 ? 언론 접촉 시 동향보고 철저 (先유선, 後공문) □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 철저 및 아카이브 등록실적 충족 철저 구 분 분 류 건 수 담 당 부 서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등록실적 사진 재난현장 20건 이상 현장대응단 및 각 센터 교육·훈련 10건 이상 홍보교육팀 예방행정 10건 이상 검사지도팀 영상 재난현장 20건 이상 현장대응단 및 각 센터 긴급구조통제단 훈련 등록 홍보교육팀 붙임 1. 2021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1부. 3. 아이러브119 제출원고 작성 서식 1부. 4.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1부. 끝. 붙임1 2021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부정보도 및 대형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119 시민안전 홍보판 설치 추진 안전소식지 아이러브 119 보급 활성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붙임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연 락 공 보 반 단계별 주요임무 확인사항 대비단계 ?연락공보반은 대비단계에 운영하지 않음 대응1단계 ?연락공보반 업무는 총괄지휘반에서 수행 □ 유관기관 연락망 확인 □ 재난상황 파악 및 보도자료 작성 □ 재난대응 활동상황 기록관리 (사진, 비디오 등) 대응2단계 □ 유관기관 연락관 도착 확인 및 상주공간 제공 □ 신문 및 인터넷 보도내용 스크랩, 보도내용 분석 및 보고 □ 언론 취재동향 등 파악 보고 □ 재난상황별 국민행동요령 홍보 □ 재난현장 정보센터 (Press Center) 설치 □ 언론 발표 전담자 지정 □ 정보공개 관련 제약 사항 확인 □ 종합적인 대응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수시) □ 미담사례 및 현장대응 활동의 성공적 내용 홍보 □ 사상자 등 최종피해 현황 언론매체 홍보 □ 보도자료 사본, 기타 공지사항 게시(현장지휘소, 자원대기소 등) □ 피해지역 수습상황 및 주민안심 홍보자료 작성 배포 대응3단계 □ 대응1,2단계 연계 임무 지속실시 □ 기능별 대응계획 중 대중정보계획(#3) 가동 □ 재난상황에 대한 비상경보 메시지 홍보(기상특보, 재난상황 등) □ 위험지역 통제 및 출입제한 등 긴급대피 정보 전파?홍보 □ 신문 및 인터넷 보도자료 배포 □ 재난방송국(KBS)또는 지방방송 활용 홍보 □ 재난상황에 대한 현장대응 및 수습상황에 대한 보고 붙임3 아이러브119 제출원고 작성 서식 < 제 목 > 일 시 : 2021.0.00.(토)~0.00.(일)(00:00 ~ 00:00) 장 소 : 00로 일대 인 원 : 내 용 - - - 활동장면(사진) 사진1) 간략히 설명 사진2) 간략히 설명 ※ 작성 방법 ? 실제로 실적이 있을 경우에 작성하시고, 억지로 만들어 낼 필요는 없습니다. ? 내용(예시)은 의소대활동, 의소대와 소방공무원 봉사활동, 구조·구급· 화재진압 활동 시 미담사례, 특수시책 추진 사항 등 ? 위 서식에 의거 간략히 작성하시고, 단순행사는 제외입니다. 붙임4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개 요> 언론취재동향보고 부서명 팀 장 담당자 □ 취재일시 : 2021년 0월 0일(월) 00:00 ~ 00:00 □ 취재장소 : 동작소방서 1층 차고 □ 매 체 명 : 000tbc <긴급구조 119!> □ 담 당 : 000tbc 김소방 작가 () □ 답 변 자 : □ 인터뷰 내용 : □ 보도 일시 : ‘21. 00. 00.(일) 00:00 예정 / “프로그램 명” □ 기타 특이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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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동작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418 생산일자 2021-02-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환영 관리번호 D000004190346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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