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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소방안전 홍보 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250 결재일자 2021. 2.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김정락 이종호 정재환 02/08 백남훈 2021년도 소방안전 홍보 계획 노원소방서 [홍보교육팀] 목 차 Ⅰ. 추진근거 1 Ⅱ. 추진 목표 및 전략 1 Ⅲ. 세부 추진사항 2 1. 시민접점 비대면 홍보 강화 2 2. 선제적 언론홍보 추진 5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8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12 Ⅳ. 홍보예산 16 Ⅴ. 행정사항 17 2021년도 소방안전 홍보 계획 시의성과 신뢰성 높은 언론 홍보로 시민 요구에 충족하는 안전정보 제공 및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안전문화 확산 등의 소방안전 홍보 계획임 Ⅰ 추진 근거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66조의 4(안전문화 진흥을 위한 시책의 추진) ? 市 예방과-2254(21.1.29.)호「2021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Ⅱ 추진 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향상 및 소방정책 공유?확산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접점 비대면 홍보 강화 1-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1-2. 일상 속 시민 안전정보 제공 확대 1-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2. 선제적 언론 홍보 2-1. 시의성 있는 안전정보 제공 및 소방 홍보 전개 2-2.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Safe Seoul) 3-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3-3. 소방안전작품공모전 3-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3-5.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범위 확대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Ⅲ 세부 추진사항 1 시민접점 비대면 홍보 강화 추 진 방 향 ? 모바일 SNS 기반의 시민접점 홍보 강화(영상콘텐츠 등 활용) ? 소방서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고품질 콘텐츠 제작, 홍보전략 강화) 1 -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 서울소방 SNS 운영 현황 ?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서울소방재난본부 통합 관리 ? SNS매체(3개) 이용자 ’19년 대비 전부 증가 <서울소방 SNS별 이용자 현황> 합 계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2020 8,330명 4,807명 7,600명 2019 4,260명 3,490명 7,258명 증감(%) 95.5% 37.7% 4.7% ? 전 세계 사용자 20억여 명, 최근 가장 부각되는 영상매체 ? 매일 세계 10억 시간 영상시청, 국내 4천만 명 이상 방문 ※ 유튜브(48%) > 네이버TV(6%) > 넷플릭스(5%) [KISDI 자료] ? 동영상 제작자(크리에이터, Creator)를 위한 플랫폼 <유튜브> ? 전 세계 월간 사용자 10억여 명, 일간 사용자 5억여 명 ? 시각적인 정보(이미지)에 특화, 해시태그(#) 검색 강점 ? 20대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 : 27억여 명 ※ 국내 사용자 수 : 1,800만 명('20년도 기준) ? 친구 외에 좋아요를 통한 팬(fan) 무제한 확장 가능 <페이스북> □ 중점사항 ? 서울소방 SNS 활성화를 위한 영상 콘텐츠 제작 참여 ??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본부 운영 총괄) - 각 소방서 홍보담당(총 24명)을 4개 협업그룹(팀)으로 구성 - 그룹(팀)별 매월 영상 1건 제작(① 기획 ② 촬영 ③ 편집 ⇒ ④ 본부제출) ※ ’20 영상제작(2팀) : 노원, 도봉, 강북, 중랑, 성북, 동대문 (’21 변동 가능) <반지제거 방법> <벌에게 쏘였을 때> <등산 중 안전사고> ※ 인센티브 : 기관성과평가 가점 부여, 최고 조회수 달성 그룹(팀) 시상 등 ? 유튜브 콘텐츠 시리즈 확대 현재 사고현장 in 소방 : 소방현장 관련 특색있는 영상 편집 제공 저널리즘F : 소방정책 등을 뉴스 형식으로 편집 제공 다큐소방 : 서울소방의 다양한 직무 등 소개 + 신규 <사고현장 in 소방> <저널리즘F> <다큐소방> ?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 제공 채널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 운영방법 ?? 시기·계절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 사회 안전이슈?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1 -2 일상 속 시민 안전정보 제공 확대 □ 송출매체 다양화를 통한 안전정보 영상 제공 ? 안전정보 영상 ※ 본부 제작 및 배포 예정 - (시민안전정보) 화재대피 요령, 물놀이 사고, 겨울철 난방기기 화재 - (소방정책 홍보) 주택용 소방시설,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 터주기 등 상계중앙시장 ? 송출매체 다양화 - (공공기관) 구청, 학교, 주민센터 등 - (문화시설) 백화점, 대형마트, 전통시장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버스 등 1 -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원고 제출 ? 원고제출 : 매월 1건 이상 발굴하여 본부 제출 ? 제출내용 - 화재·구조·구급·생활안전 등 소방 활동 중 특이사례 - 재난현장 속 요구조자의 경험담과 소방대원에 대한 감사글 - 그 밖의 생활 속 사고대처요령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등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콘텐츠 제작 : SNS 콘텐츠 등 제작 시 직원 인터뷰 등 반영 ? 송출방법 : 노원소방서 홈페이지, 네이버밴드 등 ?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서울소방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2 선제적 언론홍보 추진 추 진 방 향 ? 계절·유형별 시의성 높은 주제의 기획보도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1 시의성 있는 안전정보 제공 및 소방 홍보 전개 □ 안전정보 제공 및 미담사례 소개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낙상, 심혈관질환, 산불, 전기장판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말벌 예초기 위험성 등 ? 현장 활동 속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및 홍보 - 내 용 : 화재·구조·구급·생활안전 출동 중 미담 또는 특이사례 - 방 법 : 홍보 담당자(내선 333) 문의 및 관련 내용 메일 송부 ※ 붙임 2 서식 활용 rakkk91@seoul.go.kr 메일 발송 - 절 차 현장 활동 대원 ? 홍보교육팀 ? 본부 홍보기획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1. 본부 홍보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1. 보도자료 완성 2. 언론사 제공 □ 우수정책 등 기획보도 ? 조직 우수정책 및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관련 기획보도 - 비대면 재난안전체험 운영, 비상소화장치 함 디자인 개선 등 - 코로나19 대응관련 추진정책 → 감염병 전담 구급대 강화 등 ? 접수방법 <정기접수> <수시접수> - 접수시기 : 매월 마지막 주 - 대 상 : 익월 언론홍보 소방정책?현안 등 - 제출방법 : 정기 접수 공지에 따라 본부로 공문 제출 - 접수시기 : 보도희망일 10일 전 - 대 상 : 긴급 소방정책?현안?현장확인 등 - 제출방법 : 홍보기획팀 별도 협의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지원내용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본부 홍보팀 협의 ? 지원 여부 결정 ? 취재지원 ? 본부 동향보고 언론사 홍보교육팀 본부 홍보기획팀 홍보교육팀 홍보교육팀 *각 과 및 안전센터는 언론사에서 취재요청 시 홍보교육팀으로 연결 취재지원 제한 ?(드라마?영화)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 불가 ※ 단, 조직홍보를 위한 정책적인 결정이 있을 경우에 가능 ?(방송광고) 공무원의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공익광고만 가능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의거 2 -2 대규모 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① 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확인, ② 언론 취재동향 파악 및 공유 - (스 크 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행정포털 메인 화면 우측 하단 일일 소방언론보도 참고 - (동향파악) 취재요청 시 각 부서 → 홍보교육팀 → 본부 홍보기획팀 ※ 각 과 및 안전센터에서는 해당 내용을 서식(붙임 3)에 맞게 작성하여 관련 자료(구급활동일지 등)와 함께 홍보교육팀 홍보 담당자 메일로 송부 언론사 응대요령 및 유의사항 ? 청사 방문시 - 주간 : 본서 홍보교육팀 또는 사전 협의한 부서로 안내 - 야간 : 본서 당직계통으로 안내, 당직관에게 안내 ? 전화 문의시 - 상대방의 소속, 이름, 연락처, 문의사항 정중히 확인 - 담당 부서로 연결해줄 경우 사유 설명, 친절히 안내 - 비공개 정보(개인정보) 요청시 공개 못하는 사유 명확히 설명 - 즉각적인 답변이 곤란한 경우 상황 설명 후 재연락 안내 등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의 민감한 자료제공 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내용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부정보도 발생 시, 해명?설명자료 제공 *본부 홍보기획팀 창구 일원화 ? 대응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① (해당부서, 홍보교육팀) 해명?설명 필요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 (본부 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소방청 대변인실 협의 ③ (市?소방청 대변인실)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연락공보담당: 홍보교육팀장 - 수행역할 ? 연락담당 : 현장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단계 이상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붙임 4)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추 진 방 향 ?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방역지침 등을 고려한 비대면 방식 등 마련 ?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안전과 문화를 결합한 행사 개최 3 -1 서울안전한마당(Safe Seoul) □ 행사개요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요건에 따라 행사규모?방식 조정 ? 일정/장소 : 10월 중 / 서울시 내 주요광장, 공원 등(오프라인 기준) ? 참여대상 : 일반시민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 등 <단계별 행사방안> 구 분 거리두기 단계별 행사제한 행사방식 1단계 500명 이상 행사 신고 오프라인 안전체험 행사 1.5단계 100인 이상 금지 복수 오프라인 소규모 분산, 온라인 연계 등 2단계 이상 10~100인 이상 금지 온라인 연계 등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시민참여 체험부스> <이동중계차량 배치> <온라인 시민참여단 운영> □ 중점사항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른 안전한 행사 준비 ※ 포스트 코로나 행사 경향, 신규 체험 콘텐츠 등 반영 ? 안전의식 향상과 행사 만족도를 동시 충족하는 행사 콘텐츠 마련 - 생활안전 등 기본유형 외 감염병 예방 콘텐츠 추가 - 다양한 행사 콘텐츠 아이디어 및 홍보방안 지속 발굴 3 -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행사개요 ? 행사일정 : 9월 중(서울시 예선 기준) ? 행사장소 : 대학교 강당 등 ? 참가대상 :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 추진절차 개최장소 선정 등 ⇒ 대회공고 및 참가 접수 ⇒ 예선심사 ⇒ 소방청 주관 전국대회 4월 5~7월 9월 10월 □ 중점사항 ? 수도권 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 행사방식 결정 - 코로나 행사방역 요건 등을 고려하여 온라인 개최 등 대체방안 마련 ※ 2020년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자체예선 취소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미등교 상황 대비 홍보방안 강구 - 행사의 목적에 맞는 온?오프라인 동요대회 개최 홍보 - 코로나19 단계에 맞는 행사 개최 준비 및 자체 홍보계획 수립 3 -3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화재, 감염병 등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웹툰, 표어, 포스터(고?저학년) ?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웹툰, 표어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시상식 5월~9월 10월 11월 ~12월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0월~11월 12월 12월 ※ 포스터 부문은 11월 소방청 포스터 공모일정과 연계하여 추진 ? 제출방법 - 사진, 표어 : 이메일 및 카카오톡 등 비대면 제출(시민접근성 향상) - 웹툰, 포스터 :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홍보담당) □ 전시회 개최 ? 시기/장소 : 11월 중 / 추후 선정 ? 전시대상 : 공모전 입상작, 대규모 재난현장 사진 등 3 -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공모개요 ※ ‘코로나19 대응 메뉴얼’에 따라 이메일 등 비대면 접수 ? 공모기간 : 8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작품심사 :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8월 ~ 10월 10월 11월 3 -5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소방안전 문화 ? 추진기간 : 11. 1. ~ 11. 30. / 1개월 ? 주요내용 - 코로나19 상황 등을 고려하여 비대면?온라인 홍보 등 강화 - 시민 재난대응력 향상을 위한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등 연계 -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불조심 강조의 달 시작을 알리는 임팩트 있는 캠페인 추진 - 릴레이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다양한 이벤트 추진 - 시민접점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관내 주요장소) - 노원소방서 청사 현수막 게첨식 추진 등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비대면 안전교육> <캠페인> <현수막> ? 외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영상?자막 송출, 포스터·배너 게시 등 <영상 송출> <자막 송출> <포스터> <배 너>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추 진 방 향 ? 효과적인 안전정보 제공 및 업무 추진에 필요한 장비 보강 및 관리 ? 홍보 자료의 체계적 관리 및 홍보인력 교육 지원 등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장비현황 : 총 12종 21점(2021.1.25. 기준) 구 분 장비 분류 세부 모델명 수량(개) 촬영장비 (4종 10점) 카메라(2) Canon EOS 5D Mark Ⅳ 1 Canon EOS 7D 1 캠코더(3) Sony CN/HXR-MC88 1 Sony HXR-NX30N 1 Sony PJ820(지휘차) 1 렌즈(3) Canon EF 24-105mm F4LIS Ⅱ USM 1 Canon EF-S 15-85mm 1 Canon EF 70-200mm 1 스트로브(2) Nikon SB-910 1 Canon 600EX-RT 1 편집장비 (4종 5점) 편집PC (데스크탑2, 모니터2) Dell t5600(D01T001) Intel Xeon E5 1 성주 컴텍 TD200-GC28S 1 Dell(듀얼)P2412Hb (모니터) 2 레이드시스템(1) 새로텍 C5-US3, 10TB 1 부대장비 (4종 6점) 삼각대(2) HPUSN CT-328 1 BENRO C49TD 1 외장하드(1) Seagate 5TB 1 반사판(2) PRODEAN 반사판 홀더스탠드 세트 2 포토프린터(1) Canon PIXMA G3900 1 <스트로브> □ 보강계획 ? 보강기준 : 노후 정도, 신규 필요장비 등 ? 보강내용(촬영장비) ⇒ 스트로브(카메라 플래시) ※ 배정 예정 ⇒ GoPro(액션 카메라) ※ 본부 심의 중 □ 장비 운용실태 자체 점검 ? 점검기간 : 3월 ~ 5월 ? 점검방법 : (1차) 자체점검 ⇒ (2차) 본부 방문점검 ※ 5월 예정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 확인 및 불용대상물품 파악 등 4 -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아카이브 등록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재난현장활동 영상 등 언론사 취재 협조 관련 제한사항 ?? 수사 공조 필요 사고, 재판 진행 중인 건, 자살추정 사고 등 ?? 사고와 연관된 대상의 상호명, 인적사항 등이 포함되어 민원 발생 우려가 큰 경우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자체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 운영목적 :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운영인력 : 현장활동 대원 전체 ? 촬영장비 : 헬멧 캠코더(GoPro), 휴대폰 카메라 등 활용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홍보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자료 수집범위 확대 계획 ? 수집방향 : (기존)재난 및 행사 현장 촬영물 ⇒ (확대)홍보콘텐츠 <리플렛> <포스터> <안전매뉴얼> ? 수집대상 문서 ?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자료형태 : 수집대상 관련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 수집방법 : 테마 선정 후, 집중 수집?등록기간 운영 - 수집주기 : 연 2~4회 실시 / 1회에 2~3개월 - 수집주체 :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 ①테마공지⇒ ②수집 ⇒ ③등록 ⇒ ④활용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 등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교육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 / 연 2회(5월, 8월) ? 대상/인원 : 홍보담당자(우선 교육) 또는 신청자 / 1회당 총 20명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상?하반기 각 1회 ? 대 상 : 현장활동기자단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 유튜브, SNS 등 뉴미디어 직무교육 ?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영상 등 전문가 섭외 ? 일정/대상 : 상?하반기 각 1회 /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 SNS 활용 홍보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오프라인 강의> <온라인 강의> <장비 실습> Ⅳ 홍보예산 □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금 2,000천원)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사무관리비) / 2월 중 □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금 1,000천원) ⇒ 시민안전의식 강화(사무관리비) / 10월 중 Ⅴ 행정사항 □ 각 과(단)장 및 119안전센터장은 주요업무 추진, 현장활동 시, 그리고 일상생활 중 미담·수범사례 등 지속 발굴하여 공유 ※ 1 -1 시의성 있는 안전정보 제공 및 소방 홍보 전개(p.5~7) 관련 □ 언론사의 취재 등 요청 시 반드시 홍보교육팀과 사전 협의 바람 붙임 : 1. 2021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미담?수범사례 동향보고(서식) 1부. 3. 언론 취재 협조요청 동향보고(서식) 1부. 4. 연락공보담당 주요 확인사항 1부. 끝. 붙임1 2021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부정보도 및 대형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119 시민안전 홍보판 설치 추진 안전소식지 아이러브 119 보급 활성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붙임 2 미담?수범사례 동향보고(서식) 미담(수범)사례 동향보고 (상계) < 2021. 00. 00(금) > ?? 출동 개요 ○ 출동일시 : 2021. 00. 00 (금) 00:00~00:00 ○ 출동장소 : OO ○ 출동종별 : 화재, 구조, 구급, 생활안전 ○ 출동대원 : 소방O OOO (1팀) ○ 출동내용 : ?? 미담(수범) 내용 ○ ○ ?? 관련 사진 작 성 자 센터장 : ◎◎◎☎6981-0000 ○○팀장 : △△△☎1234 담당 : ▽▽▽☎5678 붙임 3 언론 취재 협조요청 동향보고(서식) 언론 취재 협조요청 동향보고 (상계) < 2021. 00. 00(금) > ?? 방송 개요 ○ 매 체 명 : 방송국/신문사 등 <프로그램명> ○ 방송일시 : 2021. 00. 00 (금) 00:00~00:00 ○ 담당작가 : OOO 작가(000-0000-0000) ○ 방송내용 : ?? 요청 내용 ○ 취재일시 : 2021. 00. 00 (금) 00:00 ○ 취재장소 : OO119안전센터 사무실 ○ 답 변 자 : 소방O OOO ○ 취재목적 - - ○ 인터뷰 내용 - - 작 성 자 센터장 : ◎◎◎☎6981-0000 ○○팀장 : △△△☎1234 담당 : ▽▽▽☎5678 붙임4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연 락 공 보 반 단계별 주요임무 확인사항 대비단계 ?연락공보반은 대비단계에 운영하지 않음 대응1단계 ?연락공보반 업무는 총괄지휘반에서 수행 □ 유관기관 연락망 확인 □ 재난상황 파악 및 보도자료 작성 □ 재난대응 활동상황 기록관리 (사진, 비디오 등) 대응2단계 □ 유관기관 연락관 도착 확인 및 상주공간 제공 □ 신문 및 인터넷 보도내용 스크랩, 보도내용 분석 및 보고 □ 언론 취재동향 등 파악 보고 □ 재난상황별 국민행동요령 홍보 □ 재난현장 정보센터 (Press Center) 설치 □ 언론 발표 전담자 지정 □ 정보공개 관련 제약 사항 확인 □ 종합적인 대응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수시) □ 미담사례 및 현장대응 활동의 성공적 내용 홍보 □ 사상자 등 최종피해 현황 언론매체 홍보 □ 보도자료 사본, 기타 공지사항 게시(현장지휘소, 자원대기소 등) □ 피해지역 수습상황 및 주민안심 홍보자료 작성 배포 대응3단계 □ 대응1,2단계 연계 임무 지속실시 □ 기능별 대응계획 중 대중정보계획(#3) 가동 □ 재난상황에 대한 비상경보 메시지 홍보(기상특보, 재난상황 등) □ 위험지역 통제 및 출입제한 등 긴급대피 정보 전파?홍보 □ 신문 및 인터넷 보도자료 배포 □ 재난방송국(KBS)또는 지방방송 활용 홍보 □ 재난상황에 대한 현장대응 및 수습상황에 대한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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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소방안전 홍보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원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250 생산일자 2021-02-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정락 (02-6981-6833) 관리번호 D0000041890218
분류정보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재난재해예방홍보및교육 > 소방홍보기획 > 소방언론홍보및보도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