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재난대응 시스템(매뉴얼) 재정비 추진 안내 및 정비 의견 제출 요청

코로나19바이러스감염병 예방 및 확산방지에 적극 동참합시다! 서울특별시 수신 수신자참조 (경유) 제목 재난대응 시스템(매뉴얼) 재정비 추진 안내 및 정비 의견 제출 요청 1. 시장 권한대행 지시시항(2021.1.10.) 및 안전총괄과-598호(2021.1.14.)「재난위기 매뉴얼 집중점검 실시요청」관련입니다. 2. 우리 부서는 지난 1월 매뉴얼 집중점검을 통해 재난현장에서 신속·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매뉴얼로 개선·보완할 수 있도록 협조 요청하였습니다. 3. 이와 관련하여 내실있는 매뉴얼 정비를 위해 전문가·시민이 참여한‘합동검토회의’를 진행해 주시고 그에 대한 결과를 매뉴얼 개선 사항에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아울러 기존 행동매뉴얼의 정비 및 신규 제정이 필요한 기관 또는 부서에서는 의견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매뉴얼 집중 점검 시 주요 검토사항 - (부서·기관별 협업체계 정비) 13개 협업기능 중 우선순위 정리, 구체적인 대응활동을 중심으로 임무 역할 구체화, 비상연락망 현행화 및 SNS 활용 방안 등 - (안전취약계층을 고려하여 매뉴얼에 반영) 어린이, 장애인, 임산부, 노인 등의 안전취약계층 반영 ※ 재난 시 의사소통 기능, 이동방법 및 이동정보 활용 기능 등 - (대응절차 및 행동요령의 간소화) 핵심 기능 위주로 구성, 중복된 문구 정리 등 - (대응별 임무카드 재정비) 재난 발생 시 기관 및 기관장의 임무와 역할 재정비, 개인별 대응 임무카드 정비 등 나. 행동매뉴얼 정비 및 신규 제정에 대한 의견 제출 : 2021.2.17.(수)까지 - 행동매뉴얼의 활용 가능성이 없으며, 조직개편 및 업무 이관 등으로 주무부서 조정이 필요한 경우 ※ 서울특별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조례 시행규칙 제5조(재난수습 주무부서) 참조 - 신종·복합재난 증가 및 변화된 상황을 반영한 신규 매뉴얼 제정 붙임 1. 매뉴얼 개선 예시 1부 2. 의견 제출 양식 1부 3. 재난수습 주무부서 1부. 끝. 서 울 특 별 시 장 수신자 매뉴얼 담당부서 주무관 이주현 안전기획팀장 박성규 안전총괄과장 02/08 박진순 협조자 시행 안전총괄과-2263 ( ) 접수 ( ) 우 04515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시청 10층 / 전화 02-2133-8034 /전송 02-768-8907 / mooytop@seoul.go.kr / 대시민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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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대응 시스템(매뉴얼) 재정비 추진 안내 및 정비 의견 제출 요청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안전총괄과
문서번호 안전총괄과-2263 생산일자 2021-02-0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주현 (02-2133-8034) 관리번호 D000004189611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보안및비상대비(서무) > 비상대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