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1월 )

문서번호 민원분석과-1143 결재일자 2021. 2. 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분석과장 경영관리부장 신현희 양연화 02/05 김영기 협조 민원분석팀장 김용만 주무관 강우경 믿고 마시는 아리수!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1월 ) 2021. 2. 상수도사업본부 (민원분석과)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1월 ) □ 사 업 명 : 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 □ 사업기간 : 2020. 9 ~ 2021.7월(10개월) □ 사 업 비 : 1,003백만원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사업내용 ? 단순·반복 상담 전담, 365일 24시간 즉시 대응 가능한 상담챗봇 도입 ? 상담직원의 상담품질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상담 비서봇 도입 ? 상수도 민원의 종합적 통계 분석 및 민원 Big Data 분석 기반 마련 Ⅰ 1월중 추진 현황 □ 질의 챗봇 구축 ○ 질의 챗봇 API 연계 작업 및 플러그인 스크립트 개발 ○ 모바일 아리수 앱 분석 테스트 : 퀵메뉴3종 ○ API 요청 및 응답항목정리 □ 지식 베이스 구축 ○ 기초자료 수정 보완(재작업) (~1.29) ○ 민원서식(신청) 시나라오 수정 보완 작업 (1.12~2.9) ○ 챗봇 빌더 분석 (11.11~2.9) ○ 퀵메뉴4종 업무 흐름도 분석 (11.11~2.9) □ 상담 비서봇 구축 ○ 인터페이스 상세 설계 : 화면 설계 변경 ○ 메인 화면 디자인 작성 □ STT(Speech to Text) ○ 음향모델 훈련 및 검증 (12.30 ~ 1.29) ○ STT 시스템과 lagacy DB 연계 작업 (01.25 ~ 01.27) ○ STT 시스템과 실시간 녹취 연계 작업 (01.27 ~ 02.28) □ TA(Text Analytics) ○ 비서봇 용 기초 데이터 DB화 진행 ○ 민원분류 카테고리 정의 - 분류체계 확정 중 Ⅱ 1월중 인력 투입 현황 구분 성명 투입공수(M/M) 역할 금월 누적 PM - 1 프로젝트 총괄 진행 PM 0.5 2.5 PM 0.5 0.5 개발 및 분석 - 1.5 챗봇 개발 1 3 - 3 콜인프라 구성 - 1 STT분석 1 2.5 - 1.5 STT엔진 개발 0.5 0.5 1 3 비서봇 개발 - 1 합 계 4.5 21 Ⅲ 사업추진 진척율 [단위 : 진행율(%)] 구 분 계 획 실 적 비 고 프로젝트 관리 35.4% 27.2% 메뉴챗봇 100% 100% 분석단계 100% 89.3% 설계단계 76.7% 51.5% 구축단계 30.2% 28.5% 테스트단계 0.00% 0.00% 이행단계 0.00% 0.00% 전 체 44.9% 34.4% 2월중 목표 진도율 달성 예정 Ⅳ 2월 추진계획 □ 질의 챗봇 ○ 질의챗봇 메인UI 설계 및 디자인 시안 확정 ○ 질의 챗봇 API 연계 작업 및 플러그인 스크립트 개발(계속) ○ 모바일 아리수 앱 분석 및 테스트 : 퀵메뉴 3종(계속) ○ API 요청 및 응답 항목 정리(계속) □ 지식 베이스 구축 ○ 기초자료 수정 보완 및 확정된 분류작업본 적용 ○ 기초자료 검토 및 보완 - 분류, 키워드, 유사질의 등 검토 - 대화흐름 및 정보검색 기반 질의응답(IRQA) 분류 작업 ○ 민원서식(신청) 시나라오 수정 보완 작업 □ 상담 비서봇 ○ 타 시스템 연계를 위한 기초작업 ○ 상담비서봇 메인 화면 개발 및 시안 확정 □ STT(Speech to Text) ○ STT시스템과 상담 비서봇 연계 작업 ○ STT시스템 장애 확인 및 복구 기능 ○ 분석 통계화면 설계 □ TA(Text Analytics) ○ 비서봇 용 기초 데이터 DB화 진행(계속) ○ 통계 및 대시보드 구성을 위한 민원분류 카테고리 정의 및 분류체계 확정(계속) Ⅴ 기 타 사 항 ○ JEUS- WebtoB 구성 가능 여부 확인 테스트 - JEUS-WebtoB로 안정적 구성 가능 시 망연계 솔루션 도입 불필요하며 테스트 실패시 망연계 솔루션 도입 예정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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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Big Data 기반의 상수도 민원상담 로봇」사업 월간 보고서 (‘21년 1월 )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민원분석과
문서번호 민원분석과-1143 생산일자 2021-02-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신현희 (02-3146-1146) 관리번호 D0000041883377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민원관리 > 민원분석정보화사업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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