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서울미디어메이트 운영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132 결재일자 2021. 2. 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협력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현윤정 조미현 이종선 02/05 한영희 2021년 서울미디어메이트 운영계획 2021. 2.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2021년 서울미디어메이트 운영계획 온라인 콘텐츠 소비 증가에 따른 효과적인 시정 홍보 및 1인 미디어와의 협력기반 구축을 위하여 영향력 있는 블로거를 선발하여 서울미디어메이트를 운영하고자 함. Ⅰ 추진 개요 ?? 추진경위 ○ 추진근거: 1인미디어 운영자와 소통기반 강화 추진계획(뉴미디어담당관-1110,’16.2.1) - 2016년 서울미디어메이트 1기 50명 모집으로 시정홍보 활동 시작 ○ 추진목적: 온라인 정보 소비 증가에 따른 효과적인 시정홍보를 위해 영향력 있는 1인미디어와 협력기반 구축 ○ 연도별 운영실적 연 도 ’16년(1기) ’17년(2기) ’18년(3기) ’19년(4기) ’20년(5기) 활동인원 발행건수 ?? 사업개요 ○ 운영인력: 40명(’20년 50명) ○ 모집대상: 서울에 거주 중이거나 활동공간이 서울에 있는 블로그 운영자 - 일 방문자 2천명 이상 블로거 중 콘텐츠 작성능력, 활동의지 등을 평가하여 선발·운영 ○ 선발방법: SNS 콘텐츠 제작, 마케팅 등 관련분야 전문가 심사로 선발 ○ 주요활동: 주요정책 및 축제, 행사 등을 현장 취재하여 개인별 블로그에 기사로 발행 ○ 원 고 료: 콘텐츠 평가기준에 따라 건당 7만원 ~ 11만원 지급 ○ 사업예산: 64,000천원 Ⅱ 2020년 추진 실적 및 평가 ?? ′20년 추진 실적 ○ 시 주요 사업과 행사 등을 주제로 취재기사 총 783건 발행(월 평균 65건) - 세종대로 사람숲길, 새 광화문 조성사업 등 주요 현안이 되는 시정 현장 취재 - 총 취재 건수 전년대비 4.8% 증가 -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문화공연 및 행사가 온라인 진행으로 변경하여 운영됨에 따라 미디어메이트 취재도 온라인 취재로 진행 (총 295건) ○ 코로나19 관련 캠페인 및 방역수칙 안내 등 생활방역 필요성 홍보 - 잠시멈춤 캠페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등 코로나19 관련 주제의 기사발행으로 시민참여 독려와 실천수칙 등 생활방역 필요성 확산 (총 236건) CAC 글로벌 서밋 2020 (‘20.5.) 세종대로 사람숲길 (‘20.5.)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안내(‘20.8.) 마스크 꼭! 다 함께 이겨내요 캠페인(‘20.9.) ○ 포털 검색시 평균 79% 상단 노출 및 시 보유매체 게시글 확산 - 취재기사의 키워드 설정 콘텐츠 상위 노출 확대 - 시 보유 매체 게시글 링크 연동하여 시정 콘텐츠 확산 ※ 서울시 보유매체 : 내 손안에 서울, 서울사랑, 시 블로그, 시 SNS, 라이브서울 등 개별 블로그에 취재기사 발행 포털 키워드 검색 상단 노출 시 보유매체 게시글 링크 연동 ?? ′20년 성과평가 및 개선과제 ○ 서울미디어메이트의 영향력 있는 블로그를 통한 콘텐츠 확산력 제고 - ’20년 서울미디어메이트가 운영하는 블로그는 게시글 평균 조회수 6,798회, 일 평균 방문자수 8,892회로 시민눈높이에서 시정 주요정보 확산효과 제고 - ‘20년도 서울미디어메이트 블로그 주요 유입자층은 30대 여성 22.1%, 40대 여성19.5%로 30~40대 여성층이 다수를 차지함 ○ 활동이 저조한 블로거 해촉으로 적극적 참여 유도 - 연 취재 횟수 5회 미만 참여 부진자 전체 인원중 4% / 1인당 월 평균 취재횟수 1.5회 ※ 5기 미활동자 해촉 및 예비인원 추가위촉 : ’20년 7월(4명), 8월(1명), 10월(1명) ○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시 주요 행사 등이 미개최·연기되어 취재 소재가 전년대비 감소 ○ 개선과제 - 블로그의 주 방문자인 30~40대 여성들에게 적합한 주제 발굴 및 콘텐츠 발행 - 예산 감축에 따라 인력조정이 불가피함에 따라 우수한 블로거 선발을 위한 방안 모색 Ⅲ ‘21년 추진 계획 ?? 운영 방향 ○ 시민 관심도 높은 주제 발굴과 시의성 있는 정보제공으로 유입율 제고 ○ 시 보유매체 링크 연동과 키워드 포털 상단노출로 홍보 확산력 확대 ○ 미디어메이트의 시정공감을 위해 정책자료 및 행사 정보 수시 제공 ?? 운영 개요 ○ 운영기간: ’21년 3월 ~ ’22년 2월(12개월) ○ 활동인력: 40명 ※ 예비인력 10명 추가선발 ○ 활동내용: 주요 시정현장 및 행사를 취재하여 개인블로그 게재 ○ 운영목표: 연600건 발행(월평균 50건) ○ 원 고 료: 콘텐츠 평가기준에 따라 건당 7만원~11만원 차등지급 Ⅳ ‘21년 세부 운영계획 1 모집 및 선발 ○ 모집일정 - 모집공고: 시 홈페이지 등 각 온라인 매체에 공고(2021. 2월초) - 평가·선발: 전문가 서면 평가를 통해 선발(2021. 2월말) ○ 모집대상: 서울에 거주중이거나 활동공간이 서울에 있는 블로그 운영자 - 본인 계정의 블로그 일평균 방문자 수가 2,000명 이상인 자 ○ 모집인원: 40명 ※ 예비합격자 10명 추가선발 - 최소 점수 미달 등 적합한 자가 없을 시 모집인원이 변경될 수 있음 - 선발된 후 3개월을 연속하여 취재 또는 콘텐츠 수가 0인 참여자가 있을 시 배제 조치하고, 예비합격자 순대로 대체 선발함 ○ 선발기준: 일 방문자 수, 총 콘텐츠 수, 콘텐츠 작성능력, 활동의지 등 ○ 선발방법: 평가항목별 배점표에 따라 전문가 평가단 서면 심사 ※ 2021년 신규 활동가 선발계획 별도 수립 후 시행 2 운영 및 활동관리 ○ 운영절차 ○ 배포·확산 - 서울미디어메이트 본인 계정의 블로그에 취재기사 등록 및 키워드 설정 - 서울미디어메이트 공식 카페에 취재기사 등록 및 키워드 설정 ○ 원 고 료: 7~11만원(차등지급) 항 목 기사 작성 시 매체 소개 키워드 상위 노출 최종 원고료 지 급 액 세부내용 집행시기 ※ 시 매체: 내 손안에 서울, 서울시 유튜브, 서울사랑, 공식 블로그, SNS 등 ○ 활동관리 - 선발 후 3개월 연속 취재 실적이 없을 시 해촉 후 예비인원 순으로 추가 위촉 - 당일/무단 취재 취소 월 2회 이상일 시 당월 취재 참여 배제 ○ 원고(기사) 작성기준 - 육하원칙에 의해 작성하되 사진 8장, 원고지 8매(1,600자) 이상일 것 - 직접 촬영한 사진 사용이 원칙이며, 부득이하게 인터넷에서 내려받을 경우, 저작권자의 동의를 구한 후 저작권자를 반드시 명시할 것(예 : ⓒ서울시) - 게시글 제목에 ‘서울시’와 ‘주제별 키워드’ 기입할 것(취재공지시 전달) Ⅴ 소요 예산 ?? 소요예산: 64,000천원 Ⅵ 향후 일정 ?? 서울미디어메이트(5기) 활동종료 : ′20. 2월 말까지 ?? 서울미디어메이트(6기) 모집공고 : ′21. 2월 초 ?? 서울미디어메이트 심사·선발 : ′21. 2월 말 ?? 서울미디어메이트 6기 운영 : ′21. 3월 ~ ′22. 2월(12개월) 붙 임 1. 2021 서울미디어메이트 운영 규정(안) 1부. 2. 2020 서울미디어메이트 취재현황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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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운영규정.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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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20년도 세부 취재 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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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서울미디어메이트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132 생산일자 2021-02-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현윤정 관리번호 D000004187865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소셜미디어활용시정정보제공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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