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133 결재일자 2021. 2. 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협력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현윤정 조미현 이종선 02/05 한영희 2021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 2021. 2.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2021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 유튜브 등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의 지속적 증가와 시민참여를 통한 시정공감대 확산을 위해 각 분야의 영향력 있는 유튜버를 선발하여 서울영상크리에이터를 운영하고자 함. Ⅰ 추진 개요 ?? 추진경위 ○ 추진근거: 「소셜특별시 서울 추진계획」,뉴미디어담당관-10564(’15.10.24) - 2016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1기 모집과 함께 영상콘텐츠 제작 홍보 시작 ○ 추진목적: 다양한 온라인 매체의 출현, 정보소비 패턴의 다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소셜 영향력이 높은 개인 미디어와 협력기반 구축 ?? 추진방향 ○ 영향력 있고 개성 있는 유튜버 등을 선발하여 시정홍보 영상 제작·확산 ○ 시민관점의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작·배포로 시민공감대 및 시정참여 확대 ○ 질적 성장을 위해 홍보효과 등 전문가 성과평가를 통한 사후관리·보완 ?? 사업개요 ○ 연 혁: 2016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1기 모집 및 활동 시작 ○ 모집대상: 개인채널을 보유하고 영상창작 및 운영을 통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서울시민 또는 주 활동공간이 서울에 있는 사람 ○ 주요활동: 개인 창작영상에 서울의 정책과 문화 등 다양한 이슈를 콘텐츠로 구성·제작 시 보유채널 및 개인채널 통해 확산 ○ 지원혜택: 영상제작비 지원, 촬영장소 섭외, 시 콜라보 영상 제작기회, 관련분야 전문가 멘토링, 서울시 행사초청 등 ○ 사업예산: 100,000천원 Ⅱ 2020년 추진실적 및 평가 ?? ‘20년 추진실적 ○ 25팀이 활동하여 주요시정 관련 영상콘텐츠 총 135편 제작·배포 - 총 조회 수 - 편당 평균 조회 수 ※ 전년대비 20% 증가 ○ 코로나19 시민응원, 시정 이슈, 문화행사 등 다양한 주제로 제작 - 영상크리에이터 개인별 특성에 맞는 컨셉과 포맷으로 영상 창작 코로나19 시민응원 영상 (소담한작업실) 서울드럼페스티벌 홍보영상 (현감독) 서울 하이퍼랩스 (대만여자한국남자) 서울 시민카드 (린지와소공) ○ 영상크리에이터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가 초빙 교육실시(‘20.11.14.) - 유명 전문 유튜버 신사임당, 공정거래위원회 관련분야 담당 사무관 효과적인 콘텐츠 기획법 강연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 사항 설명 팀-강사 개별 질의응답 ○ 연간 제작된 콘텐츠를 대상으로 총 8개 작품 우수작 심사·선정(’20.12.21.) ○ ’20년 운영성과 평가와 ’21년 운영방향 모색을 위한 자문회의 개최(’21.1.25.) <자문회의 개요> ?? 자문위원 : 관련분야 전문가 5명 - 김종규 (JK Brothers 대표/감독), 임성철 (카카오M 원더케이 팀장),남석현 (파이브세컨즈 대표), 주언규 (유튜브 ‘신사임당’채널 운영) ?? 주요 자문의견 - 선발시 팀별 활동 특성에 맞춰 분야별 모집으로 전문성 강화 - 시정홍보 효과와 심도 있는 콘텐츠 구성을 위해 테마나 소재를 사전에 제시 필요 - 선발단계에서 기획안을 제출받아 사전검증 필요 - 제작 콘텐츠 업로드 시 서울시 채널과 개인채널의 역할을 구분하여 운영 ?? 운영평가 ○ 지원자격 제한(구독자 수)으로 전년대비 편당 평균 조회 수 대폭 상승 - 선발시 구독자 수 2,000명이상으로 자격제한하여 영향력 있는 크리에이터 유치 ??선발결과 최저 13,500명~최고 966,000명(※ 2019년 최고구독자 10.7만 명) - 운영결과 개인채널 편당 평균 조회 수 대폭상승 ○ 선발시 분야별 구분 없이 모집하여 팀별 콘텐츠 소재 중복사례 발생 - 크리에이터의 개성과 전문성 등을 다양하게 나타낼 수 있는 콘텐츠 제작에 한계 ○ 자율적인 주제 선정 및 제작으로 인한 시정이해도 반영에 한계 - 깊이있는 홍보 메시지가 반영되지 못하고 단편적 홍보내용이 대부분을 차지함 ○ 선발단계에서 콘텐츠 기획력을 평가할 수 있는 질적 선발 기준 보완 필요 - 콘텐츠 구성 및 기획 능력 심사 시 구독자 수, 개인채널 업로드 영상 등으로 평가 하여 실질적인 시정홍보 기획력의 적합성 검증에 미흡 ?? 개선 필요사항 ○ 시정홍보의 효과성과 콘텐츠의 다양화를 위한 활동분야별 선발 - 커뮤니케이션의 주제와 콘텐츠 포맷별로 분야별 팀을 사전 할당하여 선발 ○ 콘텐츠 기획에 필요한 정보 및 체계적인 가이드 제공 - 정책자료 등 홍보 정보 및 콘텐츠 제작가이드 사전제공으로 정책이해도 제고 ○ 선발시 콘텐츠 기획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질적 선발기준 보완 Ⅲ 2021년 추진계획 ?? 운영개요 ○ 운영기간: ′21. 3월 ~ ′21. 12월(10개월) ○ 운영규모: 15팀 (예비인원 5팀 추가 선발) ○ 운영목표: 연 75편 영상 콘텐츠 제작·배포 ○ 주요활동: 팀별로 격월 1편의 영상 콘텐츠 제작 및 개인채널 배포 ?? 운영방향 ○ 제작 분야별 선발을 통해 개성 있고 다양한 영상크리에이터 유치 ○ 주제 선정시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하여 시정 홍보효과 제고 ○ 팀별 역량강화를 위한 멘토링 및 운영 결과 평가를 통한 점검·보완 Ⅳ ’21년 세부 운영계획 ?? 전년도 대비 사업비교 구 분 2020년 2021년 예 산 ?예산 200,000천원 ?제작 콘텐츠 수: 135편 ?예산 100,000천원 ※ 50% 감액 ?제작 콘텐츠 수: 75편 모 집 ?모집인원: 25팀(예비인원 5팀) ?응모자격: 구독자수 유튜브 2,000명, 인스타그램 20,000명 이상 ?모집인원: 15팀(예비인원 5팀) ?모집분야: 5개분야로 구분 모집 ?응모자격: 구독자수 유튜브 3,000명, 인스타그램 20,000명 이상 선발기준 ?(정량) SNS운영지수, 제작콘텐츠 수 ?(정성) 콘텐츠 제작능력, 활동의지 ?(정량) SNS운영지수, 제작콘텐츠 수 ?(정성) 콘텐츠 제작능력, 활동의지 - 특정 주제 제시하여 사전기획안 평가 지 원 혜 택 ?기본제작비(110만원) ?우수작 특별 제작지원비 ?기본제작비(110만원) ?예산 상황 고려하여 우수작 지원 제외 교 육 평 가 ?관련분야 전문가 교육 실시 ?팀별 맞춤형 멘토링 및 워크숍 ?? ’21년 운영계획 1 중점 개선사항 ① 모집인원 조정 ○ 예산 감액 상황에 따라 25팀 → 15팀으로 운영규모 조정 - ‘21년 사업 운영비 대폭감액(50%)에 따라 운영인력 규모 조정 - 홍보효과 제고를 위해 모집·선발 기준 및 운영방식 개선을 통해 운영 내실화 ② 분야별 선발 및 사전검증 체계 도입 ○ 시정 홍보분야 카테고리화를 통해 활동 분야별 모집 - 홍보분야와 콘텐츠 포맷의 다양화를 고려하여 적합한 팀 선발 ※ 선발분야(안) : 문화·관광 / 경제·복지 / 생활정보(세무,법 등) / 해외홍보 등 - 활동분야 및 채널성격, 콘텐츠 제작 형식(브이로그, 타임랩스 등) 고려 ○ 특정 주제의 기획안 제출·평가하여 콘텐츠 기획력 및 시정 적합성 사전검증 - 선발시 서울시정과 관련된 특정 주제를 제시하여 지원자들의 다양한 콘텐츠 구성 및 기획 능력을 사전 평가 ③ 역량강화 및 네트워킹 ○ 팀별 제작 분야에 따른 주제 및 제작 가이드 사전 제공 - 제작주기에 맞춰 팀별 특성에 맞는 시정홍보 주제와 제작가이드를 전달하고 제작 구성 단계에서 협의 및 전문가 멘토링 기회 제공 ○ 콘텐츠 관련 전문가-팀별 맞춤형 멘토링 및 워크숍 실시 - 콘텐츠 분야 전문가를 섭외하여 팀별 제작한 콘텐츠에 대해 자가 점검 및 1:1 질의, 콘텐츠 데이터 분석 등 맞춤형 멘토링 제공 2 모집 및 선발 ○ 응모자격 - 서울시민 또는 주 활동공간이 서울에 있는 영상제작 가능자 - 본인 유튜브 계정 구독자 수 3,000명 이상 또는 인스타그램 팔로워 20,000명 이상인 자 ○ 모집인원: 15팀 ※ 예비합격자 5팀 추가선발 - 팀 및 개인으로 신청 - 최소 점수 미달 등 적합한 자가 없을 시 모집인원 조정 - 선발 후 활동불가 사유 발생 또는 활동 미흡시(기간내 미제출, 연락불가 등 활동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해촉 후 예비합격자 순대로 대체 선발 ○ 선발기준: SNS 운영지수, 콘텐츠 제작능력, 활동의지 등 - 정량적, 정성적 평가요소를 적절히 안배하여 공정성 확보 ○ 선발방법: 전문가 평가단의 서면 심사 ※ 별도 모집계획 수립 후 시행 <표> 세부 평가기준(안) 구분 항목 세부내용 배점 3 운영관리 ○ 운영절차 팀별 콘셉트 ▷ 아이템 선정 ▷ 영상 콘텐츠 제작 ▷ 제작완료 및 배포 ? 팀별 기획방향 및 콘셉트 논의 ? 팀별로 격월 1회 주요 시정 아이템 선정 ? 콘텐츠 제작계획 수립 ? 시나리오 구성, 촬영장소, 인물 등 섭외 ? 촬영 및 편집 진행 ? 완료 콘텐츠 검수 ? 영상 콘텐츠 배포 ※ 제작월 제작계획 제출: 전월 25일까지(예: 12월 콘텐츠의 경우 11월 25일까지) ※ 제작월 영상 콘텐츠 제출: 해당월 말일까지(예: 12월 콘텐츠의 경우 12월 31일까지) ○ 콘텐츠 제작방향 - 주요 시정(정책, 행사, 볼거리 등)을 시민의 입장에서 흥미롭고 알기 쉽게 전달 - 팀별 강점 활용 분야별 적정 이슈 선정으로 홍보의 시의성 및 시리즈 콘텐츠 확보 - 성평등 균형을 위하여 콘텐츠 내용 내 성별 고정관념을 반영하지 않아야 함 ※ 「2018 성별영향평가 검토의견 통보」(여성정책담당관-41, 2019.01.02.) ○ 배포 및 확산 - 라이브서울, 시 SNS(유튜브·인스타그램 등), 시 블로그 등 시 보유 매체에 배포 - 영상크리에이터가 보유한 개인 유튜브 및 기타 SNS 채널을 통한 확산 - 시기별 SNS 광고 집행을 통한 영상 확산 및 영상크리에이터 브랜딩 제고 ○ 워크숍 및 멘토링: 각 연 1회 실시 ※ 별도 계획 수립 후 시행 - 콘텐츠 제작과정에서의 전문가 자문, 1:1 질의 등 맞춤형 멘토링 진행 - 연 1회 워크숍 개최하여 활동하는 팀들 간의 네트워킹 자리 마련 ○ 사업 운영 성과 평가·점검을 위한 자문위원회 개최 - 연간 운영 성과 및 향후 운영계획 수립을 위해 관련 분야 전문가 위촉하여 자문회의 개최 Ⅴ 소요 예산 ?? 사업비: 100,000천원 ?? 예산과목 ○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강화,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통한 시정 공감대 확산, 사무관리비 Ⅵ 향후 일정 ○ 서울영상크리에이터 모집·선발 : ′21. 2월 중 ○ 서울영상크리에이터 6기 운영 : ′21. 3월 ~ ′21.12월(10개월) ○ 역량강화 워크숍 및 멘토링 : ′21. 5월, 9월 ○ 전문가 자문회의 : ′22. 1월 중 ※ 발대식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실시 붙임: 2021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 규정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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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133 생산일자 2021-02-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현윤정 관리번호 D000004187865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뉴미디어콘텐츠기획관리 > 온라인시정홍보콘텐츠제작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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