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 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75 결재일자 2021. 2. 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김석중 김송삼 02/04 김현 2021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강 북 소 방 서 (소방행정과) 목 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1 Ⅱ. 중점 추진전략 2 1. 시민접점 비대면 홍보 강화 2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5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9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14 Ⅲ. 홍보예산 18 Ⅳ. 행정사항 18 2021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향상 및 소방정책 공유?확산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접점 비대면 홍보 강화 1-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1-2. 일상 속 시민 안전정보 제공 확대 1-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기획보도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2-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제15회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3-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3-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가 3-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3-5. 몸짱소방관 경연대회 참가 3-6.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범위 확대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Ⅱ 중점 추진전략 1 시민접점 비대면 홍보 강화 추 진 방 향 ?? 영상콘텐츠 등을 활용한 모바일 SNS 기반의 시민접점 홍보 강화 ?? 고품질 콘텐츠 제작, 홍보전략 강화 등을 위한 전문가 등과의 네트워크 확대 1 -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 뉴미디어 운영매체 제공 : 본부(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 추진내용 ? 매체별 특징을 고려한 전략적 뉴미디어 홍보 자료 제공 - 페이스북 : 안전정보 제공 중심 / 카드뉴스, 사진, 영상, 웹툰 - 인스타그램 : 스토리?감성 홍보 중심 / 사진·영상, 웹툰 - 유 튜 브 : 상세한 정보가 담긴 영상(3분 이상) 중심 ? 임팩트 있는 다양한 유형의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 카드뉴스 : 가독성 증대로 시민안전정보 효과적 제공 추진 - 사 진 : 소방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 활용?배포 - 영 상 : 짧은 영상을 통해 임팩트 있는 내용 전달 ※ 영상에 많은 정보를 포함하는 긴 영상은 유튜브를 활용 ?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 제공 채널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 운영방법 ??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 (봄)산행, (여름)물놀이,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사회 안전이슈?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1 -2 일상 속 시민 안전정보 제공 확대 □ 안전정보 영상 신규제작 및 송출매체 다양화 ? 제작계획 - 제작방향 : 계절?유형별 맞춤 정보 제공 및 사회이슈 반영 - 제작내용 : 시민안전정보 영상, 소방정책 홍보영상 화재대피 요령, 물놀이 사고, 겨울철 난방기기 화재, 심폐소생술 등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불나면 대피 먼저, 소방출동로 확보 등 캠페인 ? 송출매체 다양화 - (공공기관) 市 옥외전광판, 구청, 교육기관, 주민센터 등 - (문화시설) 영화관, 야구장, 백화점, 대형마트, 도서관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지하철, 시내버스 등 - (거주시설) 아파트, 오피스텔 승강기 등 1 -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원고 제출 ? 주요내용 : 서울소방 소식, 시민 수기 및 안전정보 제공 등 ? 중점사항 - 안전 관련 유관기관 등 공유를 통해 홍보 확대 ? SNS 공유를 통한 대시민 안전정보 접근성 확대 - 우수원고 제출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추진목표 : 직원 사기진작?상호 소통?정보 공유 ? 송출방법 : 강북구 유관기관 IPTV 활용 송출 ?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서울소방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추 진 방 향 ??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을 시의성 있는 기획보도를 통해 홍보 ??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기획 보도 □ 기획 보도 방향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낙상, 심혈관질환, 산불, 전기장판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말벌, 예초기 위험성 등 ?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최근 5년간 화재·구조·구급활동 통계분석 → 피해예방요령 - 화재원인 분석 → 차량 10만대, 노후 김치냉장고 자발적 리콜유도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고시원 화재 →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간이SP설치 사업 - 코로나19 대응관련 추진정책 → 감염병 전담 구급대 강화 등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 비대면 재난안전체험 운영, 비상소화장치 함 디자인개선 등 - 구급대 폭행피해 방지대책, 찾아가는 심리치료 지원단 운영 등 2 -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검토 ? 취재지원 언론사 사업부서 소방서 홍보기획팀 홍보기획팀 사업부서 / 소방서 ※ 시민안전정보 제공 효과, 서울소방 홍보 연관성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시민안전의식 제고, 소방정책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허용 - 방송광고 : 공익광고 등 일부 가능(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소방서 언론보도 활성화 - 보도대상 : 현장활동 미담, 지역 소방안전시책 등 - 추진방법 ?? 직원 현장활동 미담, 시민 참여 화재피해 저감사례 등 (소방서) 보도문안 작성 → 본부 공유 → (본부)市 언론과 협의 → 자료 제공 ?? 시의성 있는 현장훈련 장면, 외부기관과의 협업행정 등 (소방서)사진 등 확보 → 본부 공유 → 연합뉴스 등 지정 언론매체 제공 - 수범사례 : 탯줄 목 감고 거꾸로 나오던 태아, 목숨 구한 구급대(강북소방서) 국민일보 뉴시스 연합뉴스 이데일리 ?? 업무 가이드 수립 : 소방서 언론보도 추진에 필요한 서식, 보도문 작성예시 등 ?? 직무역량 강화 : 홍보담당직원 대상 보도문 작성 교육, 영상 워크숍 등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코로나19) 고열환자 이송시간 증가, 119구급대 증설 등 - (계절적) 장마철 시민구조 실적, 도심주택가 말벌주의 등 - (사회이슈) 갈길 먼 소방차 길 터주기 등 2 -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 ① 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 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취재협조) 언론사 요청 시/소방서→본부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 민감한 자료(개인정보 포함 등)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 내용은 녹음되며, 여과 없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자료활용 - (내부공유) 메일 발송, 게시판 게재, 메신저 공유 등 - (자료축적) 서울소방 웹하드 보관 *2010년부터 자료축적 □ 부정·왜곡 보도 시 해?설명자료 제공 *본부 홍보기획팀 창구 일원화 ? 대응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 보도사항 해당부서 공유 ① (해당부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 (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언론과 대변인실 협의 ③ (언론과)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현장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단계 이상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추 진 방 향 ??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방역지침 등을 고려한 비대면 방식 등 마련 ??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안전과 문화를 결합한 행사 개최 3 -1 제15회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 행사개요 ? 개최일정 : 10월 중 ? 참여대상 : 일반시민,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 등 ? 행사방식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요건에 따라 행사규모?방식 조정 <단계별 행사방안> 구 분 거리두기 단계별 행사제한 행사방식 1단계 500명 이상 행사 신고 오프라인 안전체험 행사 1.5단계 100인 이상 금지 복수 오프라인 소규모 분산, 온라인 연계 등 2단계 이상 10~100인 이상 금지 온라인 연계 등 ? 행사장소 : 서울시 내 주요광장, 공원 등(오프라인 기준)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 중점사항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른 안전한 행사 준비 - 단계별 적합한 행사방안 결정을 위한 전문가 자문 등 추진 - 포스트 코로나 행사 경향, 신규 체험 콘텐츠 등 반영 ? 안전의식 향상과 행사 만족도를 동시충족하는 행사 콘텐츠 마련 - 생활안전 등 기본유형 외 감염병 예방 콘텐츠 추가 - 외부기관?단체 등과의 네트워크 재정비를 통한 콘텐츠 협업 추진 3 -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 행사개요 ? 행사일정 : 9월 중(서울시 예선 기준) ? 행사장소 : 대학교 강당 등 ? 참가대상 :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 추진절차 개최장소 선정 등 ⇒ 대회공고 및 참가 접수 ⇒ 예선심사 ⇒ 소방청 주관 전국대회 4월 5~7월 9월 10월 □ 중점사항 ? 수도권 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 행사방식 결정 - 코로나 행사방역 요건 등을 고려하여 온라인 개최 등 대체방안 마련 ※ 2020년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자체예선 취소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미등교 상황 대비 홍보방안 강구 - 소방동요를 통해 어린이 안전의식을 일깨우는 행사의 목적에 맞는 온?오프라인 동요대회 개최 홍보 - 코로나19 단계에 맞는 행사 개최 준비 및 자체 홍보계획 수립 □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 행사일정 : 10. 5(수) ~ 10. 6(목) / 2일간 ? 행사주최 : 소방청 및 한국소방안전원 ? 행사장소 : 세종문화예술회관(세종시 소재) ? 참 가 팀 : 시?도별 2팀(초등부1, 유치부1) 3 -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가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화재, 감염병 등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웹툰, 표어, 포스터(고?저학년) ?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웹툰, 표어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시상식 5월~9월 10월 11월 ~12월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0월~11월 12월 12월 ※ 포스터 부문은 11월 소방청 포스터 공모일정과 연계하여 추진 ? 제출방법 - 사진, 표어 : 이메일 및 카카오톡 등 비대면 제출(시민접근성 향상) - 웹툰, 포스터 :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소방서) □ 전시회 개요 ? 시기/장소 : 2021. 11월 중 / 추후 선정 ? 전시대상 : 공모전 입상작, 대규모 재난현장 사진 등 3 -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21. 8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코로나19 대응 메뉴얼’에 따라 이메일 접수 등 비대면 접수 ? 작품심사 : 2021.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8월 ~ 10월 10월 11월 3 -5 몸짱소방관 경연 대회 참가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 추진기간 : 2021. 3월 ~ 2022. 1월 ※ 코로나19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달력사업 추진계획 별도 수립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을 통한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21년도 달력 실적 : 13,755부 판매 / 약 1억원 기부 예정(GS SHOP 등 → 한림화상재단) □ 중점사항 ? 전달력 있는 안전문구 등을 통한 안전 관심도 제고 - 강인한 소방관 이미지 홍보와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홍보 연계 추진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일선 소방기관 부담 최소화 - 달력모델 선발, 화보 촬영 등 진행시 일선 부담 최소화 방안 마련 ? 유튜브, 국외 언론, MOU기관 발송 등을 통한 다방면 홍보 추진 3 -6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소방안전 문화 ? 추진기간 : 2021. 11. 1 ~ 11. 30 / 1개월 ? 주요내용 - 코로나19 상황 등을 고려하여 비대면?온라인 홍보 등 강화 - 시민 재난대응력 향상을 위한 온라인 소방안전교육 등 연계 -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수범사례 ?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회 추진 ? 온라인 서울안전한마당 이동중계차량 운영 체험식 소방안전교육 다중밀집장소 캠페인 온라인서울안전한마당 □ 중점사항 ? 불조심 강조의 달 시작을 알리는 임팩트 있는 캠페인 추진 - 시민접점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관내 주요장소)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게첨식 추진 등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추 진 방 향 ?? 효과적인 안전정보 제공 및 홍보업무 추진에 필요한 장비 보강 및 관리 ?? 홍보 자료의 체계적 관리 및 일선 홍보인력 교육 지원 등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장비현황 (기준 : `21. 1. 1.) 구 분 장비명 현 황 총 계 촬영장비 카메라 2점 4개 품목 / 13점 캠코더 4점 렌즈 4점 스트로브 3점 편집장비 편집PC세트 2점 2개 품목 / 4점 소프트웨어 2점 부대장비 삼각대 2점 3개 품목 /4점 프린트 1점 외장하드(5TB) 1점 [ 참고 : 홍보장비 내용연수 ] 구 분 디지털 녹음기 디지털 이미지프린터 디지털카메라 디지털캠코더 비디오 프로젝터 내용연수 3년 5년 5년 6년 8년 □ 장비 점검계획 ? 점검기간 : 2021. 3월 ~ 5월 ? 점검대상 : 특수구조단?24개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 (1차)각 기관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시건 가능한 캐비닛 또는 사무실 보관 여부 및 사용실태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 -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아카이브 등록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재난현장활동 영상 등 언론사 취재 협조 관련 제한사항 ?? 수사 공조 필요 사고, 재판 진행 중인 건, 자살추정 사고 등 ?? 사고와 연관된 대상의 상호명, 인적사항 등이 포함되어 민원 발생 우려가 큰 경우 ? 기록순서 출동 상황 ? 현 장 도 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우수예시 : 소방 활동이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영상, 사진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미흡예시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게 특정부분만 집중 촬영 ] <화재가 발생한 전기장판만 촬영> <자동차 화재 내부만 촬영>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 운영목적 :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운영인력 : 강북 현장활동기자 소방교 신경호(구조대원)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교육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 / 연 2회(5월, 8월) ? 교육대상 : 1회당 총 20명(홍보담당자 우선교육) / 1회당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상?하반기 각 1회 ? 대 상 : 현장활동기자단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Ⅲ 홍보예산 □ 예산현황 : 총 3,000천원 【단위 : 천원】 총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사무관리비 사무관리비 사무관리비 사무관리비 3,000 2,0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 1,000 (시민안전의식 강화) □ 소방서 예산배정 계획 ①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 2,000천원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 2월 중 ②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1,000천원 - 시민안전의식 강화 ? 사무관리비 / 10월 중 Ⅳ 행정사항 □ 각 관은 정책추진·각종행사 계획수립 시 홍보범위 및 방법에 대해 홍보교육팀과 사전 협의하고, □ 각종 언론사로부터 취재요청 시 홍보교육팀으로 사전 통보(유선, 이메일 등)하기 바람. 붙임 1. 2021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1부. 끝. 붙임1 2021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시민접점 비대면 홍보 강화 SNS기반 시민소통 강화 일상 속 시민 안전정보 제공 확대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기획보도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 홍보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 행사 제15회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가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몸짱소방관 경연대회 참가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홍보인력 역량 강화 붙임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연 락 공 보 반 단계별 주요임무 확인사항 대비단계 ?연락공보반은 대비단계에 운영하지 않음 대응1단계 ?연락공보반 업무는 총괄지휘반에서 수행 □ 유관기관 연락망 확인 □ 재난상황 파악 및 보도자료 작성 □ 재난대응 활동상황 기록관리 (사진, 비디오 등) 대응2단계 □ 유관기관 연락관 도착 확인 및 상주공간 제공 □ 신문 및 인터넷 보도내용 스크랩, 보도내용 분석 및 보고 □ 언론 취재동향 등 파악 보고 □ 재난상황별 국민행동요령 홍보 □ 재난현장 정보센터 (Press Center) 설치 □ 언론 발표 전담자 지정 □ 정보공개 관련 제약 사항 확인 □ 종합적인 대응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수시) □ 미담사례 및 현장대응 활동의 성공적 내용 홍보 □ 사상자 등 최종피해 현황 언론매체 홍보 □ 보도자료 사본, 기타 공지사항 게시(현장지휘소, 자원대기소 등) □ 피해지역 수습상황 및 주민안심 홍보자료 작성 배포 대응3단계 □ 대응1,2단계 연계 임무 지속실시 □ 기능별 대응계획 중 대중정보계획(#3) 가동 □ 재난상황에 대한 비상경보 메시지 홍보(기상특보, 재난상황 등) □ 위험지역 통제 및 출입제한 등 긴급대피 정보 전파?홍보 □ 신문 및 인터넷 보도자료 배포 □ 재난방송국(KBS)또는 지방방송 활용 홍보 □ 재난상황에 대한 현장대응 및 수습상황에 대한 보고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강북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75 생산일자 2021-02-0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석중 관리번호 D000004186874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