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수돗물 유충민원 처리 및 정밀 역학조사 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555 결재일자 2021. 2. 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수질팀장 행정지원과장 동부수도사업소장 이윤용 정번석 손광언 02/04 이재호 협 조 시설관리과장 송병욱 급수운영과장 유동수 2021년 유충민원 처리 및 역학조사 계획 2021. 2. 동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2021년 유충민원 처리 및 역학조사 계획 최근 수돗물 유충 발생 신고와 관련하여 유충 민원에 대한 정밀 역학조사 절차를 추가 마련하여 신속한 처리로 시민 불편사항을 해소하고자 함. Ⅰ 개 요 ?? 추진근거 ○ 수돗물 유충민원 처리 및 역학조사 추진계획(수질과-7869,`20.8.10.) ?? 추진방향 ○ 수질민원 신속·적극 응대 처리로 시민 불편 최소화 ○ 쳬계적인 민원응대 시스템 구축으로 아리수 신뢰도 제고 Ⅱ 유충민원 현황 ?? 발생 현황(‘20.12.31기준) 되다 소멸됨. . . ?? 처리 결과 ○ 현장 수거 유충 분석결과 30건 모두 수돗물과 직접 연관성 없음 - 지렁이류(26.6%), 나방파리 유충(20.0%), 무생물 등(40.2%) (단위 : 건) ○ 현장 수질검사 - 검사건수 : 수도꼭지 수 80건(탁도외 4개항목) - 검사결과 : 검사시료 모두 먹는물 수질기준 이내로 적합 ○ 외부기관 합동 역학 조사 실시(`20.7.24일, 29일, 30일) - 조사지점 : 구 - 조사결과 : 욕조, 세면대 등 수도관 내부에서 유충 발견 안됨 ○ 유충확인 정밀검사 - 검사건수 : 49건(유충 확인용 민원세대 및 인근 수도꼭지 수) - 검사결과 : 모든 시료 유충 없음(서울물연구원) ○ 공급 계통 관로 거름망 설치 감시 - 설치지점 : 용마배수지 유출부외 7개소 - 확인결과 : 24기간 경과 후 확인결과 유충 없음(서울물연구원) ?? 실태 및 문제점 ○ 단기간(7∼8월) 다수 집중 민원발생으로 신속한 민원처리 곤란 - 현재 3개조(2인1조, 수질팀) 민원 집중 발생시 신속 방문 응대 곤란 - 야간 민원발생시 당직실 민원응대 및 처리 어려움 ☞ 전직원 민원응대 교육자료 배포로 단순 민원 신속 응대 종결 처리 ○ 유충 전문지식 부족으로 민원인 이해 설득 어려움 - 유충 분류 및 특성 등 전문 지식 부족으로 민원인 이해 설득 곤란 ☞ 전문기관(물연구원), 외부 해충전문가 합동 조사 실시 Ⅳ 2021년 유충민원 처리 세부 계획 ?? 단계별 민원 처리 절차 및 내용〔붙임1. 조사절차 및 내용〕참조 ○ 민원 발생시 - 민원접수 : 유충 의심 소형 생물 발견시 민원 접수 - 조치사항 : 민원인에게 필터 또는 소형 등을 보관해 줄 것을 요청 ○ 1단계 : 민원 현장조사(사업소 자체 조사반) - 민원인 옥내 급수상태 등 유입경로 조사 ?수돗물 공급 계통(물탱크 등) 및 유충 발생지점 주변 위생상태 점검 ?유충 확보시 외부 유입 가능 여부 조사 - 필요시 배관내시경 등 관로 상태 조사 - 현장 수질검사(수도꼭지, 저수조 등) 실시 : 탁도외 4개항목 - 조사결과 민원인에게 안내하고 이해시 종결 ○ 2단계 : 1단계 조사결과 민원 미 종결시 - 생물 종 분석 의뢰(서울물연구원 →국립생물자원관) - 수돗물 채수 유충 확인 검사 의뢰(서울물연구원) ○ 3단계 : 생물 분석 결과 깔다구 및 정밀역학 조사가 필요한 경우 - 외부 해충전문가 등이 포함된 민·관합동 정밀 역학 조사반 운영 ※ 정밀역학조사반 구성(해충관련 외부전무가 1명, 서울물연구원 1명 포함) - 민원발생 지점 공급계통 정밀조사 - 민원발생 지점 인근 수질상태 확인(유충 관련) 등 ?? 유충 민원 신속 응대·처리 강화 ○ 단순, 오인 유충 민원 신속· 응대 처리 - 적직원 민원 응대 요령 교육 자료 제작 배포 - 내 용 :〔붙임 2. 가정에서 발견될 수 있는 유충등에 대한 특징〕참조 ?수돗물과 직접 관련이 없는 일반 가정에서 발견될 수 있는 유충등에 대한 특징 ?유충 민원 전화 응대 요령 등 ○ 야간 유충 민원 응대 - 민원 응대 요령 교육 자료 당직실 비치 ?? 수돗물 공급계통 유충 유입 차단 및 감시 ○ 배수지 주변 생물 서식환경 정비 - 생물 번식 왕성기(6∼9월) 배수지 주변 수목,잡초 제거 등 - 배수지 출입문, 창문·환기시설 미세방충망 설치 및 점검 ○ 수돗물 공급계통 유충 상시 감시(민원 발생시) - 배수지 유출부 유충 확인 거름망 설치 상시 감시 - 다수 민원 발생지역 유충 거름망 설치 감시 등 Ⅴ 소요 예산 ?? 외부 해충전문가 수당 : 278,660원/1일.1인 ?? 예산과목 :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아리수품질확인제, 사무관리비) ※ 사업소 자체예산 집행(사업소예산 부족시 본부 교부요청) Ⅵ 행정사항 ○ 직원 유충민원 응대 요령 교육자료 제작 배포 : 수질팀 ○ 배수지 주변 생물 서식환경 정비(6∼9월) : 담당부서 ○ 수돗물 유충민원 처리 및 정일 역학조사 추진계획 수립 보고 ⇒ 본부 수질과(2021.2.4.까지) ○ 중요 사항에 대하여는 동향보고 철저(수질과, 민원분석과, 홍보과) ○ 수돗물 유충 관련 채수 등은 서울물연구원 “수돗물 유충 관련 시료채취 등 업무처리 절차”에 따라 실시(수질연구과-3302(‘20.7.28)) 붙 임 : 1. 조사절차 및 내용 1부 2. 가정에서 발견 될 수 있는 유충 등에 대한 특징(교육자료) 1부 3. 수돗물 유충관련 외부 전문가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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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조사절차 및 내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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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가정에서 발견 될 수 있는 유충 등에 대한 특징.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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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수돗물 유충관련 외부전문가 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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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수돗물 유충민원 처리 및 정밀 역학조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동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555 생산일자 2021-02-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윤용 (3146-2655) 관리번호 D0000041864366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수질검사및분석 > 수질검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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