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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약제부 의료질 향상(QI) 추진 결과보고

문서번호 약제부-856 결재일자 2021. 2. 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약제1팀장 약제부장 이현선 소정우 전결 02/02 정지애 협 조 - 작은 열정, 좋은 결실!『CAS(Clear·Accurate·Smart) 』 - 2020년 약제부 질 향상(QI) 추진결과 보고 2021. 1. 서울특별시 서북병원 (약제부) - 작은 열정, 좋은 결실!『CAS(Clear·Accurate·Smart)』 - ‘20년 약제부 질 향상(QI) 추진 결과보고 퇴원환자의 자가관리 수준 향상 및 올바른 약물사용에 대한 시민인식 개선에 기여한 ‘20년 약제부 질향상(QI) 추진 결과를 보고드림 1 추진 근거 ?? 의료법 제57조(의료기관 인증) ?? 약사법 제24조(의무 및 준수사항), 보건의료기본법 제5조(보건의료인의 책임), 국민건강증진법 제12조(보건교육의 실시 등) 2 추진 개요 ?? 사업 기간: 2020.1월~ 12월 ?? 사업 대상 ○ 입원환자 중 퇴원후 복약관리 희망자(퇴원후 복약관리) ○ 20~40대 청장년층(스마트한 약물정보 전달) ?? 추진 방향 ?? 소요 예산: ○ 예산과목 : 3 추진 실적 <주요 추진 실적> □ 복약 상담(교육) 개선방안 도출 및 활성화를 위한 활동 ○ 약제부 회의 및 타 부서 협의 : 8회(약제부 회의), 2회(타부서 협의) ○ 복약 상담(교육) 관련 자료 및 사례조사 : 복약이행도 조사방법 등 관련 논문 검색 및 연구 □ 정확한 약물 상담(교육)을 위한 인프라 조성 ○ 약물 상담(교육) 전문 인력 확보 : 약물 상담(교육) 전담 약사 지정·운영 ○ 약물 상담(교육)의 집중대상군 선정 : 50대 이상 복합 만성질환자(퇴원후 복약관리사업), 20~40대 청장년층(스마트한 약물 사용 정보 전달) ○ 약물 상담 및 정보전달 체계 마련 : 대면 및 전화상담(퇴원후 복약관리사업), 오디오 컨텐츠 “팟캐스트” 방송(스마트한 약물 사용 정보 전달) □ 전문지식 및 지표 확보를 위한 역량 갖추기 제고 ○ 퇴원후 복약관리를 위한 “기본 매뉴얼” 마련 : ‘퇴원후 복약관리 매뉴얼 및 안내문’ 제작 ○ 약물 상담 및 정보전달 전문인력 “역량 교육” 실시 : 11회 ○ 최신 “전문 약물 정보 지식” 안내 및 공유 : 약물 정보 신속 공유(92건), news letter 제작(4회) 등 □ 신뢰하고 알기 쉽게 약물 정보 전달 ○ 퇴원환자 복약관리 서비스 실시 : 11명 - 신규 입원~퇴원후까지 지속 복약관리(대면, 전화 복약상담) : 5회 이상(1인당) ○ 스마트한 약물 사용 정보 전달을 위한 “팟캐스트()” 방송 - 올바른 약품 복용, 관리 등 약물 관련 정보 제공 : 10편 제작(청취수 : 7,450회) 1 복약 상담(교육) 개선방안 도출 및 활성화를 위한 활동 ?? 약제부 및 관련 부서 회의 일 자 장소 내 용 관련 사진 ‘20.3.2(월) 약제부 회의실 - ‘20년 QI 활동 계획 - 병원 내 약물 상담(교육) 관련 문제점 및 개선방안 ’20.3.6(금) - 약물 상담 대상자 선정기준 - 지역주민 대상 정보 안내 및 진행 방법 ‘20.4.6(월) - 약물 상담 역량 강화 교육 계획 - 스마트한 약물정보 전달을 위한 ‘팟캐스트’ 운영방안 ’20.4.28(화) - 타 병원 환자 약물상담 현황 조사 결과 공유 - 퇴원후 복약 관리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방안 ‘20.5.18(월) - 약물 사용 정보 전달 플랫폼 ‘팟캐스트’ 홍보 활성화 방안 - ‘팟캐스트’ 방송(프롤로그) 반응 및 개선사항 등 평가 ’20.5.28(목) - 퇴원환자 복약관리 사업 실시 현황 발표 및 사업 개선방안 - ‘팟캐스트’ 방송(에피소드1 : 감기 vs 독감) 반응 및 개선사항 등 평가 ‘20.6.8(월) - 코로나 확산에 따른 퇴원후 복약 상담사업 추진방향 ‘20.6.23(화) - ‘팟캐스트’ 방송(에피소드2 : 감기약?항생제?) 반응 및 개선사항 등 평가 ○ 약제부 회의(브레인스토밍) : 8회 ○ 복약상담 활성화 관련 타 부서 협의 : 2회 일시 장 소 내 용 관련 사진 ‘20.5.22(금) 24병동 간호사 회의실 - 퇴원환자 복약상담 사업 관련 업무 협의 · 입원환자의 사업 참여를 위한 절차, 사업내용 설명 · 복약상담 사업 활성화를 위한 간호부 협조사항 논의 등 ’20.6.16(화) 54병동 간호사 회의실 ?? 복약 상담(교육) 관련 자료 및 사례 조사 ○ 지표 설정의 타당성 파악 등을 위한 자료 조사 - 핵심지표(약물 복용 이행도) 및 목표 설정, 약물 복약이행도 조사방법 등에 대한 관련 문헌 검색 및 연구 · (관련 문헌) J Korea Acad Community Health Nurs, 22(3), 2011, 290~301 J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1999, 1(1), 16~28 ○ 타 병원 복약상담 현황 등 사례 조사 일시 장소 내 용 관련 사진 ‘20.4.2(목) 은평병원 - 시립병원 환자 약물상담(교육) 비교·검토 - 원내 환자 약물 상담(교육) 시스템 개선안 모색 및 논의 ‘20.5.13(수) 어린이병원 - 타 병원 약물상담 현황 파악 - 원내 환자 약물 상담(교육) 시스템 개선 및 적용방안 2 정확한 약물 상담(교육)을 위한 인프라 조성 ?? 약물 상담(교육) 전문 인력 확보 ○ 약물 상담(교육) 컨설턴트 지정 - 전담약사를 지정·운영하여 상담과 정보 전달 - 퇴원후 복약관리(이현선), 스마트한 약물 사용 정보 전달-팟캐스트(신현영) ?? 약물 상담(교육)의 집중 대상군 선정 ○ 퇴원후 복약관리 대상자의 집중 관리 대상 선정 : 21명 <선정 기준> ? 50세 이상으로서, 2가지 이상 복합질환을 갖고 있거나 5가지 이상 처방 약물을 복용중인 만성질환자 ? 복용 약물의 부작용 과거력이 없는 환자 - (집중 관리대상) 고위험군(중장기적 약물치료가 필요한 고연령층 입원환자) 중 의사소통 및 자가 관리 가능한 환자 ○ 스마트한 약물사용 정보 전달 대상 : 모든 연령층 - (주요 대상) 뉴미디어 이용률이 높은 20~40대 청장년층 ?? 약물 상담 및 정보 전달 체계 마련 ○ 퇴원후 복약관리 : 입원시 1:1 대면 상담, 퇴원후 전화통화 진행 ○ 스마트한 약물사용 정보 전달 : 오디오 컨텐츠 “팟캐스트” 방송 3 전문지식 및 지표 확보를 위한 역량 갖추기 제고 ?? 퇴원후 복약관리를 위한 “기본 매뉴얼” 마련 ○ ‘퇴원후 복약관리 매뉴얼’ 제작 - 기 간 : ‘20.3.16~3.30 - 내 용 · 병동 방문전 확인사항(병력 및 약력 등) · 상담전 인사 등 라포(rapport) 형성을 위한 대화기법 · 방문 횟수별 주요 활동 및 상담 내용 ☞ 일관성 있고 표준화된 복약관리 체계 마련 <업무매뉴얼> ○ ‘퇴원후 복약관리 서비스 안내문’ 제작 - 기 간 : ‘20.3.23~3.27 - 내 용 · 퇴원후 복약관리 서비스 사업 개요, 사업 대상자, 제공 서비스 등 안내 ☞ 입원 환자들에게 사업 이해도 제고 및 사업 홍보 <사업 안내문> ?? 약물상담 및 정보전달 전문인력 “역량 교육”실시 :11회 구분 기간 내용 관련 사진 세미나 및 학회 참여 (6회) ‘20.4.1~5.31 - 병원약사회 복약지도 지도 교육 ‘20.4.1~5.31 - 병원약사회 의료정보 기본교육 ‘20.4.1~6.30 - 약물 이상반응 심화 교육 ‘20.5.1~5.30. - 병원약사회 춘계 학술 대회 ‘20.5.1~5.30. - 병원약사회 필수교육 (약사윤리 등) ‘20.6.1~6.30 - 병원약사회 춘계 학술 세미나 약제부 컨퍼런스 (5회) ‘20.3.2/3.23. - 의약품 관리 · 응급의약품, 고주의성 의약품 등 관리방법, 의약품 부작용 모니터링 등 ‘20.4.3/4.13 ‘20.5.11/5.25 ‘20.6.8/6.22 ‘20.6.26~8.28 - 약물 관련 도서 스터디 ?? 최신 “전문 약물 정보 지식” 안내 및 공유 ○ 서북병원 홈페이지 및 이메일 공지 : 92건 - 신약 정보, 약물 사용 관련 주의사항 등 신속 공유 ○ News letter 제작 및 발간 : 4회(200부) - 의약품 안전성 최신 정보, 이상반응 사례, 신약 안내, 코로나 약물치료 정보 수록 (‘20.4월, ’20.6월, ‘20.9월, ’20.12월) ○ e-의약품집 업데이트 및 공지 : 4회 - 대상 품목 : 신규 의약품 10종, 의약품 변경 61종, 의약품 삭제 2종 일자 업데이트 내용 비고 ‘20.4.6(월) 신규 2종, 변경 15종, 삭제 2종 ‘20.7.6(월) 신규 2종, 변경 18종 ‘20.10.7(수) 신규 2종, 변경 13종 ‘20.12.31(목) 신규 4종, 변경 15종 4 신뢰하고 알기 쉽게 약물 정보 전달 ?? 퇴원환자 복약관리 서비스 실시 <약물상담 업무 흐름도 > 신규입원 환자중 대상자 선정 퇴원후 복약관리 동의서 징구 대상자 약물상담 1회차 상담(입원시) 2회차 상담(입원중) 3회차 상담(퇴원시) ▶ 대면상담(병동방문) - 복약안내문 제공, 약력확인 ▶ 대면상담(병동방문) - 약물상담(기타약물), 특이사항 등 ▶ 대면상담(병동방문) - 부작용, 규칙적 복용 등 퇴원후 복약관리 복약관리 평가 4~5회차(퇴원후 1~2주 간격) 복약관리 종료후(다음 외래 방문시 등) ▶ 전화상담 - 규칙적 복용, 복약 이행도 파악 등 ▶ 약물 복용 이행도 및 환자 만족도 평가 ○ 대 상 : 만성질환을 가진 50대 이상 입원환자 11명 <주 질환별 대상자 현황> 주 질환명 계 당뇨병 만성 폐색성 폐질환 (COPD) 고혈압 알콜성 간질환 환자수 11명 5명 3명 2명 1명 ○ 방 법 : 복약안내문에 의한 1:1 복약상담(총 5회 이상) - 대면상담 총 3회(입원시~퇴원시), 전화상담 총 2회(퇴원후) ○ 내 용 : 신규 입원부터 퇴원후까지 지속적인 약력관리 - 처방약 중심의 복용방법, 의약품 정보, 부작용 및 주의사항, 궁금한 사항에 대한 개별 상담 【복약관리 대상자 현황】 상담 회수 계 3차 (퇴원시) 4차 (퇴원후 1~2주후) 5차 (4차상담후 1~2후) 비고 인원수 11 11 7 7 · 탈락자(3차 상담후) : 4명 (타병원 입원, 연락 불가 등) · 완료자(5차 상담) : 7명 (COPD : 2명, 알콜성 간질환 : 1명, 당뇨병 : 2명, 고혈압 : 2명) ○ 복약관리 대상자 : 총 11명 (단위 : 명) <입원 환자 복약상담> ?? 스마트한 약물 사용 정보 전달을 위한 팟캐스트() 방송 ○ 주요 대상 : 청장년층(20대~40대) ○ 방송 장소 : 약품정보실(3층) ○ 내 용 - (방송 내용) 올바른 약품 복용과 안전한 관리, 질병과 관련된 약물 정보 등 - (방송 형식) 진행자(약사S)가 약사, 의료인, 청취자 등과 대담형식으로 진행    -(방송 시간) 약 10분(인트로, 방송진행, 끝맺음 멘트) ○ 제작 및 방송 : 총 10편 제작(월 1회 이상), 청취수 7,450회 프롤로그 에피소드 1 에피소드 2 에피소드 3 에피소드 4~6 스페셜 에피소드 에피소드7 에피소드 8 주제 이알약 사용 설명서 감기 vs 독감 감기약? 항생제? 이렇게 하면 위험해요! ‘부작용’이란 ‘코로나19’를 대하는 우리의 올바른 자세 약값에 대하여 약과 음식 방송일자 ‘20.5.14 ‘20.5.21 ‘20.6.15 ‘20.7.16 ‘20.8.18,9.29, 10.29 ‘20.9.7 ‘20.11.26 ‘20.12.20 (‘20.12.31. 기준) <썸네일(Thumbnail> <에피소드> 4 사업 평가 총괄 평가(요약) ◆ QI 평가 결과, 평가점수는 95점으로 QI 개선활동은 ‘우수’한 것으로 평가됨 ○ 코로나19 대유행 등으로 사업진행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적극적인 활동을 수행하여 복약이행도 향상 및 팟캐스트 관심 제고 유도 ○ 퇴원환자 복약관리 사업과 약물 정보 전달을 위한 팟캐스트 방송을 통해 자가 관리 수준 향상 및 올바른 약물 사용을 위한 시민 인식 제고에 기여 ◆ 잘된 점 ○ 적극적인 QI 활동을 전개하여 약물 복용이행도가 93.7점으로 높음 ○ 팟캐스트 방송을 통해 올바른 약물 사용에 대한 시민 인지도 향상에 기여 ○ 퇴원후 복약관리 사업을 통해 약물 치료효과 제고 및 복약관리 인프라 구축 ◆ 부족한 점(개선 과제)  ○ 퇴원환자 복약관리 대상자 수 확보 미흡 및 대상자 범위 확대 검토 필요 ○ 객관적인 결과 평가를 위한 핵심 지표 산출 방식 개선 필요 ○ 청년층의 관심과 접근도를 제고할 수 있는 의약품 정보 전달 방식 모색 요구됨 ?? 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 퇴원후 복약관리사업 ○ (연령 등) 평균 연령은 59세로, 50대 환자의 비율(63.6%)이 가장 높았으며, 복용 약물 수(평균)는 9.7개, 보유 질환수(평균)는 4.3개, 재원기간(평균)은 63일로 나타남 ○ (가족 유형 등) 가족유형은 대부분 1인 가구(90.9%), 흡연이나 음주 이력(90.9%, 72.7%)이 있었으며, 약물 부작용이나 다른 약물(건강기능식품 포함)을 복용하는 환자(9.1%, 18.2%) 비율은 높지 않은 것으로 조사됨 항목 분류 환자수(명) 평균 나이 50~59세 7 (63.6%) 59세 60~69세 2 (18.2%) 70~79세 2 (18.2%) 복용 약물 수 5~10개 6 (54.5%) 9.7개 11~20개 5 (45.5%) 보유 질환 수 1~3개 4 (36.3%) 4.3개 4~6개 7 (63.7%) 재원기간 0~30일 2 (18.2%) 63일 31~60일 5 (45.5%) 61~90일 1 (9.1%) 90~150일 3 (27.3%) 가족유형 1인 가구 10 (90.9%) 배우자와 동거 1 (9.1%) 건강보험 유형 의료보호 1종 11 (100%) 흡연 여부  유 10 (90.9%) 무 1 (9.1%) 음주 여부  유 8 (72.7%) 무 3 (27.3%) 약물 부작용 여부  유 1 (9.1%) 무 10 (90.9%) 기타 약물 복용여부  유 2 (18.2%) 무 9 (81.8%) <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대상자 11명 ○ (성별, 연령) 청취자의 성별은 여자(74%)가 남자(26%)보다 2.8배 많았으며, 연령은 50대(67.5%), 40대(17.5%), 30대(10%) 순으로 나타남 ○ (기기별 유형 등) 청취자들은 주로 앱(89%)을 통해 접근하였으며, 주요 청취 시간은 목요일 오후 6~9시(8.1%)가 가장 많음 - (기기별 유형) 앱(59%)> 모바일(30%)> PC(11%) - (주요 청취시간) 목요일 PM6~9시(8.1%)>목요일 PM3~6시(7.7%) > 화요일 PM12~3시(6.9%) ○ 스마트한 약물정보 전달(팟캐스트 방송) ?? 핵심지표 및 평가기준에 대한 달성정도 ○ QI 핵심 지표 등 평가 <핵심 지표> ○ 퇴원후 약물 복용 이행도(Medication Adherence) : 80% 이상 달성 ※ 약물 복용 이행도 (지표 정의) 투약시간, 투약용량, 투약횟수에 대한 약물 이행도(%)를 점수화(= 분자/분모 × 100) - (분자) 투약시간, 투약용량, 투약횟수에 대한 이행도 점수(1~4점 ; 전혀 못 지킴~매우 잘 지킴)/ (분모) 4점(최고 점수) - 주관적 자가보고 방식에 의하여 산출된 약물 복용 이행도는 93.7점으로, 관련저널(’11년)에 기술된 94.6점과 비교하여 볼 때 약물 복용 이행도가 낮지 않은 것으로 판단됨 ※ 핵심지표인 약물 복용 이행도 80% 이상은 ‘객관적인 알약 세기’에 의한 정량 분석 통계치이지만, 이번 QI 평가에는 반영하지 못함 - 5차 상담시 약물 복용 이행도는 4차 상담에 비해 14.4점 증가 (4차 79.3점 → 5차 93.7점) <약물 복용 이행도(4차 상담 vs 5차 상담)> 약물 복용 이행도 4차 상담 5차 상담 (최종) 차이 (4차 vs 5차) 79.3점 93.7점 14.4점 향상 ○ 기타 결과 지표 - 외래 진료 재방문일 : 환자 대부분(71.5%)이 외래 진료일정에 맞게 방문하여, 간접적으로 약물 복용 이행도가 높은 것으로 추정 가능 · 대상자의 71.5%(5명)는 외래진료 예정일에 정확하게 방문하였고, 나머지 환자(28.5%)는 외래 방문 예정일자에서 2일 늦게 방문함 <설문조사 결과(퇴원후 복약관리 사업)> - 조사 기간 : ‘20.3월~8월/조사 건수 : 6건 조사 방법 : 설문지 조사 - 조사 결과 · 퇴원환자 복약관리 서비스는 모두 약사의 권유에 의해 시작되었고,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었음 · 응답자 모두 서비스의 질에 만족 또는 매우 만족으로 답하고, 복약안내문이 조제약 복용에 도움이 됨 ○ 평가기준 및 지표에 의한 평가 단계 (점수) 평가항목 (점수) 평가지표 평가기준 배점 (점수) 결과 실적 점수 평가점수 (총점) 95점 구조 (20점) 사업계획 (8) ? 사업 계획서 작성 - 작성 - 미작성 8 0 작성 8 핵심지표 (8) ? 핵심지표 설정 - 설정 - 미설정 8 0 설정 8 자원 확보 (4) ? 팀 구성 - 구성 - 미구성 4 0 구성 4 소계 20 과정 (50점) 팀 회의 실시 (5) ? 회의 실시 횟수(연간) - 5회 이상 - 3~4회 - 0~2회 5 3 1 8회 5 복약상담 매뉴얼 (10) ? 복약상담 매뉴얼 제작 - 제작 - 미제작 10 0 제작 10 복약상담 역량교육 (10) ? 교육 실시횟수 - 10회 이상 - 5~9회 - 0~4회 10 5 0 11회 10 지속적 복약관리 (10) ? 지속적 복약관리 대상자수 - 20명 이상 - 10~19명 - 0~9명 10 5 0 11명 5 스마트 약물 정보 전달 (10) ? 팟캐스트 방송 횟수 - 7회 이상 - 3~6회 - 0~5회 10 5 3 10회 10 사업 평가 (5) ? 사업 평가 실시 - 실시 - 미실시 5 0 실시 5 소계 45 결과 (30점) 핵심지표 달성정도 (30) ? 약물 복용 이행도 (이행 기록지 통계분석) - 80%이상 - 60~80% 미만 - 40~60% 미만 - 0~40% 미만 30 20 10 5 93.7점 30 소계 30 - 평가 결과 : 95점(우수) ?? 사업 평가(잘된 점, 잘못된 점 등) ○ 잘된 점 - 적극적인 QI 활동을 전개하여 약물 복용 이행도가 증가함 · 퇴원후 복약상담(5차 상담)이 완료된 환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약물 복용 이행도는 93.7점이고, 5차 복약상담후 약물 복용 이행도는 4차 복약 상담 대비 14.4점(4차, 79.3점→ 5차, 93.7점) 증가 ·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입원환자 감소로 인해 퇴원후 복약관리 대상자의 선정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타 부서와의 협의, 약물 정보의 지속적인 제공, 약사와 환자와의 라포(rapport) 형성 등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여 환자의 복약이행도가 향상됨 - 팟캐스트 방송을 통해 올바른 약물 사용에 대한 시민 인지도 향상에 기여 · 오디오 플랫폼 ‘팟캐스트()’ 방송은 코로나 시대에 요구되는 언택트 방식의 효율적인 정보전달 플랫폼으로, 진행자와 출연자가 대담형식 등 청취자가 보다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구성하여 청취자의 호응도가 높음(청취수 7,450회) · 전문가의 직접 상담의 기회가 적은 청장년층을 대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약물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장소 제약없이 누구나 접근가능하게 하여 올바른 약물 정보에 대한 시민 인식 개선 도모 - 퇴원후 복약관리 사업을 통해 약물 치료효과 제고 및 복약관리 인프라 구축 · 입원환자 대상으로 입원부터 퇴원이후에도 지속적으로 1:1 복약관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약물치료 효과 제고 및 자가 관리 수준 향상 도모 · 약물 상담 전담 인력 확보, 복약상담 업무 매뉴얼 · 안내문 마련 등을 통해 복약관리 서비스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표준화되고 체계적인 복약관리를 위한 기반 마련 ○ 부족한 점(개선 과제) - 퇴원환자 복약관리 대상자 수 확보 미흡 및 퇴원후 관리 질환 범위 확대 검토 필요 ·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입원환자 감소 등으로 인해 퇴원환자 대상자(만성질환자)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한정된 대상자로 해당 사업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기에는 한계가 있음 · 결핵환자는 퇴원환자 관리 사업 대상자에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다제약물 복용자가 많고, 정확한 약물 복용이 중요한 질환이므로, 결핵 환자에 대한 복약관리 사업 확대 고려 - 객관적인 결과 평가를 위한 핵심 지표(복약 이행도) 산출 방식 개선 필요 · 핵심지표인 복용 약물 이행도 결과(93.7점)는 관련 저녈(‘11년)에 기술된 94.6점과 비교시,복약 이행도가 낮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지만, 측정 방법은 환자의 자가보고(self-report)에 의해 약물 복용 이행여부를 점수화한 것으로, 개인의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될 가능성이 높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음 · 따라서, 익년도에는 기존 산출방식의 한계성을 보완하기 위해 객관적이고 정량화된 복약이행도 평가 방법으로 기존의 자가보고 방법 외에 필 카운트(pill count; 직접 알약세기) 방식을 병행 실시할 예정 - 청년층의 관심과 접근도를 제고할 수 있는 의약품 정보 전달 방식 모색 요구됨 · 팟캐스트 방송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미디어를 활용한 효과적인 올바른 약물 정보 전달 모델이지만 주 청취자가 40~50대 중년층(85%)으로, 20~30대(청년층) 청취자 비율이 낮은 상황이므로, 젊은 세대의 관심 및 접근을 높이기 위해 영상매체 활용 등을 통한 새로운 형태의 정보 전달 플랫폼(유튜브 등) 운영방안 모색 필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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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약제부 의료질 향상(QI) 추진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북병원 약제부
문서번호 약제부-856 생산일자 2021-02-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현선 (02-3156-3191) 관리번호 D0000041851342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보건의료서비스운영및지원 > 병원질향상관리 > 약제질향상(QI)및의료기관인증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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