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서울 자전거 이용 활성화 홍보계획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1128 결재일자 2021. 1. 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자전거정책팀장 자전거정책과장 이한슬 이기웅 01/29 배덕환 2021 서울자전거 이용 활성화 홍보계획 2021. 1. 도시교통실 (자전거정책과) ’21년 서울 자전거 이용 활성화 홍보계획 서울자전거 SNS “지식채널-Bike” 운영 및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확대하여 자전거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 추진근거 ? 제3조(서울특별시장 등의 책무) ④ 시장은 자전거운전자가 음주상태에서 자전거를 운행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홍보·교육·캠페인 등을 실시하여야 한다. ○ 서울특별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3조 ?? 추진 필요성 ○ 공유 자전거 및 개인형 이동장치(PM) 이용 수요 폭발적 성장 - ’20년 서울시 공공자전거 이용률 전년 대비 24.2%↑(약 463만건) <따릉이 이용 추이> <개인형 이동장치(PM) 이용 추이> ○ 자전거·PM 등 자전거도로 이용 증가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억제 필요 - PM의 자전거도로 통행 허용(도로교통법 개정, ’20.12) ’18년 ’19년 전년 대비 증가율 자전거 2,680 3,091 15.3% PM 50 134 168% - 자전거·PM 사고 발생건수 Ⅱ ’20년도 추진실적 및 평가 ?? 자전거 안전 및 환경개선 콘텐츠 제작 ○ 월별·시즌별 안전 콘텐츠 SNS 업로드 - 부서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매체별 12건 게재 완료(월 평균 2건) ○ 커뮤니티 매핑 참여자 모집 및 라이딩 환경개선 이벤트 진행(총 3건) 자전거메이트 모집이벤트(7~8월) 자전거메이트 공유이벤트(7월) 라이딩 환경개선 참여이벤트(10~11월) ?? 자전거 활동 SNS 콘텐츠 제작 및 행사 이벤트 ○ 홍보대사를 활용한 서울 자전거 유튜브 - 시민 취향에 맞는 영상 콘텐츠 생산(총 20건) · 유튜브 구독자 증가 : 420명(’20.5.)→ 2,957명(’20.12.) ○ 다양한 행사 이벤트를 통해 시민 참여 독려 - 2020 서울자전거 사진공모전 등 총 6건 진행 ·인스타그램 구독자 증가 : 455명(’20.5.)→1,176명(’20.12.) ? ■ 자전거 이용자 대상으로 정책 홍보·안전 수칙 위주의 한정된 콘텐츠 제작 ■ 코로나 확산에 따라 행사 연기 등 대면 홍보가 어려워 소극적 진행 Ⅲ 추진방향 ○ 서울 자전거 SNS “지식채널-Bike” 운영 - 자전거 이용에 유용한 시리즈물로 구성된 “지식채널-Bike” 운영 - PM, 보행자, 운전자 등 자전거도로 이용 대상별 자전거 안전 홍보 강화 ○ 온·오프라인 캠페인 연계·강화 - 홍보 채널(SNS, 전광판 등) 다각화로 자전거 안전이용 홍보 접근성 강화 - 타 부서 행사와 연계한 온·오프라인 캠페인으로 홍보 시너지 효과 극대화 Ⅳ 세부 추진방안 [홍보대상·메시지] 서울 자전거 SNS “지식채널-Bike” 운영 ?? 생활 밀접형 콘텐츠 제작·확산 ○ 일상 생활과 연계한 아이템을 활용한 모바일 콘텐츠 제작·배포 - 자전거 카페·굿즈, 의류브랜드 등 최신 자전거 트렌드 소개 - 해외 소식, 자전거 전문가·업계 종사자 인터뷰 등 업계 정보 공유 성동구 자전거카페 자전거 의류브랜드 자전거 정비 콘텐츠 - 자전거 기본 정비법 등 유지 보수 안내 ○ 자전거·PM 사고 사례 발굴·제작 - 사고를 통한 안전수칙 준수 필요성을 보여줄 수 있는 스토리텔링 구상 - 유관부서(교통정책과 등)과 협업하여 PM 등 사고 현황 공유 ?? 시민 참여 캠페인 확대 ○ 연령별·대상별 안전수칙 퀴즈 뉴스레터 이벤트(월 1회) - 자전거 이용자 연령별, PM·보행자 등 대상별 안전수칙 퀴즈 제공 ○ 자전거 안전교육 “인증제 자랑 SNS 챌린지” 전개 - 자전거 홍보대사를 활용해 SNS 자전거 콘텐츠 상호 공유 확산 ??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시민 인지도 제고 ○ 홍보대사를 통한 자전거 랜선 문화·여가 콘텐츠 지속 게재 < 폴리와 함께하는 교통안전이야기> <윤도현이 알려주는 자전거길 환경개선방법> ○ 세대별 인플루언서를 섭외해 자전거 교육안전 영상 제작·배포 [홍보방식] 온·오프라인 캠페인 연계·강화 ?? 부서 내 사업 연계 강화 ○ (온라인) 주요 사업 연계 캠페인·이벤트 월 1회 추진 사업 이벤트 내용 공공자전거 따릉이 전시물 오픈기념 인증샷 이벤트 분실·도난 따릉이 신고 장려 캠페인 자전거행사 청계천로 준공 기념 행사연계 이벤트 자전거대행진 행사 연계 이벤트 자전거도로 홍보대사와 함께하는 자전거 길 공모 및 투표 홍보대사와 함께하는 자전거길 라이딩 안전문화 오픈라이더 활용 라이딩 환경개선 제안 “자전거 인증제” 자랑 이벤트 ○ (기획기사) 주요 정책사업 중심 기획기사 배포(수시) ○ (온·오프라인 연계) 홍보대사와 함께하는 자전거길 공모전 - 추진방법 : 시민 참여 온라인 자전거길 공모전 ⇒ 오프라인 소규모 라이딩 - 활동내용 : 자전거길 추천 및 자전거도로 안전점검 등 쾌적한 경로 발굴 ?? 타 부서 사업 연계 온·오프라인 홍보 확대 ○ 2021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 참여(교통정책과) - 그린 모빌리티를 선도하는 자전거 따릉이 성과 홍보 부스 설치 - 따릉이 전시물 및 홍보배너 비치, 홍보대사 팬사인회 등 ○ 우이신설선 문화철도 예술공간 전시 참여(도시철도과) - 지하철 유휴공간을 활용한 우리시 자전거 정책 (CRT 등) 전시 - 자전거정책 성과 홍보 영상 상영, 포스터·현수막 등 안내홍보물 비치 따릉이 전시물 2020 서울자전거 결산영상 Ⅴ 행정사항 ?? 홍보대행 업체선정 ○ 사 업 명 : 2021 자전거이용 홍보대행 ○ 기 간 : ○ 추진방법 : 제한경쟁입찰 입찰공고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제출 제안서 심사 협상대상자 선정 및 계약 ○ 소요예산 : - ?? 추진일정 ○ 2021년 홍보 기본방침 수립 : ’21. 1월말 ○ 홍보 용역 사전공고 및 입찰공고, 제안서 평가 : ’21. 2월 ○ 협상 및 계약체결 : ’21. 3월초 붙임 자전거홍보대사 명단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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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서울 자전거 이용 활성화 홍보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자전거정책과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1128 생산일자 2021-01-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한슬 관리번호 D0000041813586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기획관리 > 자전거이용활성화지원 > 자전거이용활성화홍보및행사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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