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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도슨트 양성교육 심화과정 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747 결재일자 2021. 1. 2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김정아A 송은숙 김희진 01/28 백지숙 협 조 2020년 도슨트 양성교육 심화과정 운영 결과보고 2021. 1.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20년 도슨트 양성교육 심화과정 운영 결과보고 도슨트 활동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장기적인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서울시립미술관 도슨트를 대상으로 양성교육 심화과정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교육 개요 ○ 운영기간 : 2020. 11. 10.(화) ~ 12. 14.(월) ○ 운영횟수 : 총 8개 강좌 (도슨트 대상 8회, 일반인 대상 7회) ○ 운영인원 : 도슨트 68명, 일반인 238명 ○ 운영방법 : 미술관 홈페이지에 강의 영상 표출(7) 및 실시간 원격 세미나(1) - 강의는 도슨트 및 일반인 대상 운영, 세미나는 도슨트만 대상으로 운영 ○ 강의내용 - 동시대 미술의 이해 및 생소한 장르에 대한 주제별 강연 - 매개자로서 도슨트의 역할 및 태도 ○ 소요예산 : 금18,914,000원(금일천팔백구십일만사천원) 2 추진 결과 ?? 온라인 강의 시스템 마련 및 운영 ○ 온라인 강의 플랫폼 구축 - 기 간 : 2020. 9. 21 .~ 10. 22. - 추진방법 : 미술관 홈페이지 내 강의 영상 표출 공간 마련 - 주요내용 : 아이디로 로그인 한 수강생만 접속 가능토록 조치 ○ 영상 제작 및 편집 - 촬영기간 : 2020. 10. 12.~10. 21. (기간 중 4일) - 촬영장소 : 남서울미술관 2전시실, 강의실 - 추진결과 : 강의 영상 총 7강 제작 ○ 온라인 강의 운영 - 강의기간 : 2020. 11. 10.~12. 14. - 강의횟수 : 도슨트 대상 8회, 일반인 대상 7회 - 운영방법 ? 강의일 10:00 홈페이지 게시 후 14일 이후 삭제 ? 교재는 출력 제작하지 않고 파일 형태로만 제공 ? 댓글달기 기능으로 수강생들과 소통 ? 8강 ‘의미있는 도슨팅 경험 나누기’는 zoom을 통한 실시간 화상 세미나로 진행 ? 학습 기록 확인하여 100%이수한 수강생에게 기념품(에코백) 증정 ?? 세부 운영 내역 일정 강사 강의 사진 1강 11.10(화) 우정아 관계와 참여의 예술 2강 11.12(목) 강수미 2000년 이후 한국현대미술의 이해(다공성, 의사소통, 퍼포먼스) 3강 11.17(화) 홍경한 비엔날레와 아트페어로 읽는 동시대 미술 4강 11.19(목) 서현석 10가지 키워드로 보는 퍼포먼스 아트 5강 11.24(화) 이진실 한국 페미니즘 미술, 그 굴곡과 변화 6강 11,26(목) 김학량 나가 놀기 7강 12.1(화) 심혜련 예술과 기술의 만남: 디지털매체예술의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8강 12.10.(목) 윤정애, 박귀주, 김순득, 정지윤, 김재경, 윤영아, 한주연 도슨트 세미나(실시간): 의미있는 도슨트 경험 나누기 ※도슨트 대상으로 운영 3 평 가 ?? 수강생 만족도 조사 실시 ○ 조사방법 : 교육 종료후 구글 독스(docs)를 활용하여 조사 실시 ○ 대상자 / 응답자 - 도슨트 : 총 68명 중 34명 - 일반인 : 총 238명 중 64명 ○ 교육 전반 만족도 - 도슨트 : 만족 97.1%, 불만족 2.9% - 일반인 : 만족 95.3%, 불만족 4.6% ○ 강사만족도 - 도슨트 : 만족 94.1%, 불만족 5.9% - 일반인 : 만족 98.4%, 불만족 1.6% ○ 만족 및 불만족 주요 의견 - 만족 요소로는 동시대 미술 및 생소한 장르들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고 서울시립미술관 전시와 작품을 더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 등 이 있었음 - 불만족 요소로 2주의 학습기간이 다소 짧으며 영상에 삽입된 PPT 화면 노출시간이 짧아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의견과 정기적 강연을 요청하는 의견 등이 있었음 대상 만족 요소 불만족 요소 및 개선사항 도슨트 다양한 주제의 강연내용 영상에 자료 노출시간이 짧음 현대미술 이해 및 동향파악 영상 시청 가능기간 연장 콘텐츠 구성 정기적 강의 필요 일반인 강의 주제와 수준 자료화면 가독성이 떨어짐 다양한 분야의 내용 영상 시청 가능기간 연장 동시대 미술 이해 및 동향파악 비대면/온라인 프로그램 확대 ○ 앞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강좌 - 도슨트 : ‘시대별 미술사’, ‘동시대 미술 심화 강의’, ‘미술과 타 장르의 연계성’ 등 - 일반인 : ‘국내외 도슨트 활동사례’, ‘도슨트 실무능력 개발 강의’, ‘동시대 미술 심화 강의’ 등 ?? 자체 평가 ○ 도슨트를 대상으로 한 수요조사를 통해 희망하는 강연에 대한 의견을 수렴 하여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커리큘럼을 구성 ○ 도슨트의 역할을 지식을 전달하는 ‘해설자’에서 미술관과 관람객, 예술과 삶을 연결해주는 ‘매개자’로 범위를 점차 확대하고 있는 운영 방향에 맞춰 기존 도슨트를 재교육하는 심화과정 운영 ○ 도슨트 세미나를 통해 도슨트 활동의 보람과 의미 및 미술관의 매개자로서 가져야 할 도슨트의 역할과 태도에 대한 의견을 공유함으로써 더욱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자긍심을 고취하는 계기 마련 - 도슨트 활동의 중요한 보람과 의미는 관람객과 소통하는 도슨트 경험을 통해 미술과 전시에 대한 생각의 변화뿐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험이 관람객에게 전달되어 누군가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것임 - 향후 운영할 ‘도슨트 응접실’ 프로그램의 전신인 서울시립미술관 대화형 도슨트 프로그램 ‘SeMA Talk(2019년 운영)’, 삼성미술관 리움 주제형 도슨트 프로그램 ‘갤러리 토크’는 도슨트와 관람객의 해석이 적극 개입되는 새로운 형태의 도슨트 프로그램의 주요 사례로서 중요성을 지님 ○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를 위해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 및 미술이론에 관심있는 일반인도 수강 기회 제공함으로써 교육 수혜 대상 확대 4 소요 예산 ○ 소요예산 : 금18,914,000원(금일천팔백구십일만사천원) (정책)문화예술 진흥, (단위)미술관 운영 활성화, (세부)미술아카데미운영,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행사운영비/사무관리비 구 분 소요액 예산과목 기념품 발송료 650,000 사무관리비 원고료 924,000 촬영료(저작료) 350,000 강사료 3,010,000 행사운영비 교재 제작 및 소모품 구입 1,980,000 온라인 교육 강의 영상 제작 12,000,000 총 계 18,914,000 5 향후 계획 ?? 도슨트 활동기회를 넓힐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 코로나 상황에 따라 온?오프라인을 활용하여 다양한 층위의 관람객을 매개 할 수 있는 도슨트 프로그램 개발 ○ 기획 단계부터 도슨트와 협력하여 도슨팅앱, 교육프로그램 등의 컨텐츠를 공동 개발하는 체계를 구축해 에듀케이터로서 도슨트 역할 확대 ?? 도슨트 양성교육 심화과정 후속 교육 방안 연구 ○ 신규 도슨트를 지속 선발하여 도슨트 인원을 양적으로 늘리기 보다는 기존 도슨트를 재교육하여 매개자로서의 역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심화과정을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방안 검토 ○ 향후 후속 교육 추진시 미술관 중장기 운영방향 및 비전을 공유하는 과정을 개설하여 미술관 운영진과 소통 강화 ?? 대기실 프로젝트 ≪세마 도슨트 대회≫를 통한 배움의 장 마련 ○ 도슨트의 각기 다른 역량을 발굴하여 새로운 역할의 가능성을 살펴보고 전시와 프로그램으로 연결 ○ 상호성에 기반을 둔 배움의 가치에 주목하여 프로그램을 통해 관객, 도슨트의 생각을 공유하고 확장하는 방식을 모색 ○ 도슨트 활동으로 인한 가치관의 변화와 성장의 경험이 관객에게 닿을 수 있게 하여 배움의 선순환이 이뤄지게 함 ?? 교육 관련 아카이빙 ○ 목록 및 아카이브 관련부서 제출(수집연구과) 【붙임】1. 2020년 도슨트 양성교육 심화과정 교재 1부. 2. 2020년 도슨트 양성교육 심화과정 설문조사 결과분석 1부. 3. 2020년 도슨트 세미나 주요내용 1부. 4. 2020년 도슨트 양성교육 심화과정 아카이브 목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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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슨트양성교육심화과정_교재__fin.pdf

    비공개 문서

  • 도슨트 양성교육 심화과정 만족도 조사 결과.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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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슨트 세미나 주요내용_수정.hwpx

    비공개 문서

  • 2020 도슨트 양성교육 심화과정 아카이브 목록.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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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 도슨트 양성교육 심화과정 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747 생산일자 2021-01-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정아A (02-2124-8925) 관리번호 D000004180574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교육프로그램운영 > 교육프로그램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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