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상수도사업본부 BSC 성과관리계획

문서번호 민원분석과-740 결재일자 2021. 1.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분석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정수지 양연화 김영기 구아미 01/27 백호 협 조 요금관리부장 장화영 생산부장 서대훈 급수부장 신용철 시설관리부장 강호광 평가팀장 이문자 균형적 성과중심의 조직문화 정착을 위한 2021년 상수도사업본부 BSC 성과관리계획 2021. 1. 상수도사업본부 민원분석과 목 차 1 추진 개요 1 □ 기본 방향 및 평가 방법 1 □ 계획 수립 대상 1 □ 성과관리계획의 활용 1 2 BSC 성과관리계획 주요 내용 2 □ BSC 성과관리계획 체계도 2 □ 본부 핵심성과지표(KPI) 9개(정책성과 관점) 3 3 주요 개선 및 검토사항 3 □ 전략목표 및 BSC 사업(성과지표) 3 □ 기관(부서)별 BSC 사업 및 성과지표 현황 4 □ 지표 설정 근거 6 □ 성과 지표 컨설팅 (평가담당관 주관) 6 4 추진 일정 7 □ ’21년 BSC 일정 7 □ 성과 평가 7 붙임 1 BSC기반 2021년 상수도사업본부 성과관리계획 붙임 2 BSC기반 2021년 상수도사업본부 주요사업계획 붙임 3 BSC기반 2021년 상수도사업본부 지표정의서 성과중심의 조직문화 정착을 위한 2021년 상수도사업본부 BSC 성과관리계획 BSC 기반의 성과관리를 통해 시정 주요사업과 우리 본부 주요 핵심사업의 성과를 제고하고, 기관평가 및 개인평가에 반영하여 기관운영의 효율성과 책임성을 확보하고자 함. 1 추진 개요 □ 기본 방향 및 평가 방법 ○ 시정 4개년 계획, 본부 주요업무계획 등을 BSC 성과지표에 반영하여 핵심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도모 ○ 기관별 핵심사업 및 성과지표에 대한 내?외부 평가 - (외부평가) 지표 설정 적정성에 대한 전문기관 사전평가 - (내부평가) 지표 목표달성도 정량평가, 기관별 핵심사업 정성평가 BSC (Balanced Score Card, 균형성과지표) 전통적인 경영관리기법이 재무관점 위주의 평가로 인하여 발생하는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이라는 비재무적 관점도 함께 고려하여 조직의 전략을 다차원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성과 관리 기법 □ 계획 수립 대상 ○ 2·3급 기관: 3개 (본부장, 부본부장, 서울물연구원장) ○ 4급 기관: 22개 (본부 5, 연구원 3, 수도사업소 8, 정수센터 6) □ 성과관리계획의 활용 ○ 3급 이상 기관평가 및 4급 이상 공무원 개인평가에 반영 구 분 BSC 기반 성과평가 평가자 점 수 조직 관리 대내·외 협력평가 협업 평가 사전평가 달성도평가 정성평가 기관평가 (연2회) 20% 20% 25% 7% - 25% 3% 개인평가 (연1회) 20% 20% 40% 15% 5% - - 2 BSC 성과관리계획 주요 내용 □ BSC 성과관리계획 체계도 임무 언제 어디서나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 관점 시민 주인 (20%) 정 책 성 과 (80%) 전략 목표 (4) 공무원 청렴도 향 상 깨끗하게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 정밀하고 과학적인 수질 관리 수돗물 시민 신뢰도 제고 핵심 성과 지표 (9) 공무원 청렴도 ★ 장기 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핵심) (시설관리부) 상수도관 세척 관로 연장 (급수부) 노후 밸브 정비 개소 (시설관리부)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생산부)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수질 검사 실시 개소 (생산부) 아리수 수질 모니터링 측정기 설치 개소 (급수부) 아리수TV 조회 수 (경영관리부) 상수도 전문가 교육 이수인원 (경영관리부) 수도요금 납부율 (요금관리부) ? 깨끗하게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과 더불어 정밀하고 과학적인 수질 관리를 통해 수돗물 시민 신뢰도를 제고하고 본부와 사업소 간 성과 관리 체계를 유기적으로 설정하여 언제 어디서나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공급하고자 함. □ 본부 핵심성과지표(KPI) 9개(정책성과 관점) 연번 핵 심 성 과 지 표 명(KPI) '21년 목표 주기 추진 부서 근 거 ★1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핵심사업) 42㎞ 반기 시설관리부 2021 주요 업무계획 2 상수도관 세척 관로 연장 20km 반기 급 수 부 2021 주요 업무계획 3 노후 밸브 정비 개소 1,090개소 반기 시설관리부 상수도 밸브 종합관리계획 노후밸브 정비 중장기 추진계획 4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96.9% 반기 생산부 ’21년 맛있는물가이드라인 5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수질 검사 실시 개소 165,000개소 년 생산부 2021년도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계획 6 아리수 수질 모니터링 측정기 설치 개소 153개소 년 급 수 부 환경부 ?스마트 관망관리 기본계획? 7 아리수TV 조회 수 462,833명 반기 경영관리부 2021 아리수 종합홍보 추진계획 8 상수도 전문가 교육 이수인원 620명 년 경영관리부 2021 상수도 교육훈련 종합계획 9 수도요금 납부율 97.38% 반기 요금관리부 2021 주요 업무계획 ※ 시민주인 관점 공통지표인 ‘공무원 청렴도’는 평가담당관에서 일괄 반영 예정 (감사담당관에서 설정) 3 주요 개선 및 검토사항 □ 전략목표 및 BSC 사업(성과지표) ○ 2021 업무계획을 반영하여 상수도사업본부 전략목표 일부 변경 구 분 2020년 2021년 서 울 시 전략목표 쾌적한 환경도시 서울 쾌적한 환경도시 서울 4대도시 분 류 안전 도시 안전 도시 상 수 도 사업본부 전략목표 ① 깨끗하게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 ② 정밀하고 과학적인 수질 관리 ③ 수돗물 시민 신뢰도 제고 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체계 구축 ② 정밀하고 과학적인 수질 관리 ③ 수돗물 시민 신뢰도 제고 핵심성과 지 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 기관(부서)별 BSC 사업 및 성과지표 현황 ○ 22개 기관, 26개 사업 (본부 8개, 물연구원 3개, 사업소 및 정수센터 각1개 사업) 기관명 BSC 사업 및 성과지표 2020년 2021년 경영 관리부 아리수 정보 제공 및 음용문화 확산 (50건) (지표: 아리수 TV 콘텐츠 개수) 아리수 정보 제공 및 음용문화 확산 (462,833명) (지표: 아리수 TV 조회 수) 지표 변경 상수도 핵심 인재 양성 (400명) (지표: 상수도 전문가 교육 이수인원) 상수도 핵심 인재 양성 (620명) (지표: 상수도 전문가 교육 이수인원) 요금 관리부 수도 요금 납부율 향상 (97.37%) (지표: 수도 요금 납부율) 수도 요금 납부율 향상 (97.38%) (지표: 수도 요금 납부율) 생산부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98.2%)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96.9%) 정수센터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220,000개소) (지표: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수질 검사 실시 개소)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165,000개소) (지표: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수질 검사 실시 개소) 급수부 배수관 소블록 물세척 추진 (407km) (지표: 소블록 내 탁도, 잔류 염소 기준 달성 블록 개소) 상수도관 세척 추진 (20km) 사업 변경 (지표: 상수도관 세척 관로 연장)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정비 (34,000가구) (지표: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가구 수) 아리수 수질자동측정기 확대 설치 (153개소) 사업 변경 (지표: 아리수 수질 모니터링 측정기 설치 개소) 시설 관리부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38km)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42km) 핵심 지표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수도사업소 노후 밸브 정비 (2,685개소) (지표: 노후 밸브 정비 개소) 노후 밸브 정비 (1,090개소) (지표: 노후 밸브 정비 개소) 수질 분석부 미규제 신종 물질 관리 강화 (160개) (지표: 신종 미량 유해 물질 실태 조사 항목 수) 미규제 신종 물질 관리 강화 (165개) (지표: 신종 미량 유해 물질 실태 조사 항목 수) 수도 연구부 R&D 실용화 및 대내외 협업 지원 사업 (42건) (지표: 기술개발 실용화 및 국내외 협업실적 건수) R&D 실용화 및 대내외 협업 지원 사업 (44건) (지표: 기술개발 실용화 및 국내외 협업실적 건수) 미래전략 연구센터 정책 연구 및 지식 생태계 강화 (5건) (지표: 정책 발굴 및 연구 활동 건수) 정책 연구 및 지식 생태계 강화 (6건) (지표: 정책 발굴 및 연구 활동 건수) 중부수도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4.5㎞)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5.7㎞)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서부 수도사업소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5.2㎞)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5.0㎞)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동부 수도사업소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6.8㎞)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7.5㎞)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북부 수도사업소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3.4㎞)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1.9㎞)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강서 수도사업소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4.7㎞)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3.1㎞)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남부 수도사업소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4.4㎞)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5.2㎞)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강남 수도사업소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5.1㎞)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5.6㎞)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강동 수도사업소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3.9㎞)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2.9㎞)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광암 정수센터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98.2%)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96.9%)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구의 정수센터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98.2%)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94.8%)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뚝도 정수센터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98.2%)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96.9%)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영등포 정수센터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98.2%)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96.9%)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암사 정수센터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98.2%)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96.9%)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강북 정수센터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98.2%)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96.9%)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 지표 설정 근거 부서 지표명 지표 설정 근거 경영관리부 아리수 정보 제공 및 음용문화 확산 · 2020년 아리수TV 컨텐츠 제작건수 · 2021년 아리수TV 조회 수 · 코로나19로 인한 대면홍보가 불가한 상황에서 ‘20년 아리수TV 콘텐츠 제작에 역점을 두고 총 90개 달성하였으며, 향후 콘텐츠 활성화방안을 중점으로 운영하고자 조회수로 변경(’20년 하반기 컨설팅 자문인용) 요금관리부 수도 요금 납부율 · 2020년 실적: 97.62% · 2021년 목표: 97.38% · ‘20년 이후 코로나19로 경제상황의 어려움과 상수도 총 세입액 감소 및 원가 이하의 수도요금으로 인상안이 제기됨에 따라 올해 목표치를 적극적으로 상향 조정하기에는 근거 부족 생산부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 2020년 목표: 98.2% · 2021년 목표: 96.9% · 2021년 맛있는물가이드라인의 잔류염소 목표 달성률 업무계획에 따라 ’20년 실적을 감안하여 목표치 변경 급수부 소블록 내 탁도, 잔류 염소 기준 달성 블록 개소 · 2020년 실적: 419개소 · 2021년 목표: 407개소 · 선 단위 → 면 단위 세척 확대 시행으로 추진 결과와 향후 환경부 관 세척 의무화 추진 지참에 따른 목표 조정 검토 필요 시설관리부 노후 밸브 정비 개소 · 2020년 실적: 2,848개소 · 2021년 목표: 1,090개소 · 기존 정비 대상 중 84년~85년 부설관로와 40년 이상 경과 관로 구간의 노후 밸브 2,251개소가 사업 대상에서 제외되어 물량 감소 · 재개발·재건축구역과 40년이상 내용연수 경과 노후관로구간내 밸브 제외 급수부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가구 수 제외 사유 · 사업이 마무리 단계이므로 적극적으로 참여를 유도하기 어렵고 수요가의 의지가 없을 경우 교체 강요 불가 · 2021년 사업비 예산 삭감 □ 성과 지표 컨설팅 (평가담당관 주관, 외부 전문기관 컨설팅 제공) 일 시 질의 사항 ‘21. 1. 21. ~ 1. 25. (비대면 서면 진행) · (급수부) 금년 처음 시행하는 상수도관 세척 추진 사업 관련 지표 및 목표치 조정 여부 · (급수부) 수질자동측정기 확대 설치 사업이 금년도 완료 예정으로 ‘22년도 신규설치 계획이 없으나 기존 설치된 계측기 중 노후 계측기 교체 수를 ’22년도 목표치에 반영한 것에 대한 조정 필요 여부 4 추진 일정 □ ’21년 BSC 일정 성과관리계획 지침 수립 ’20. 12. (평가담당관) 지표설정 컨설팅 ’21. 1. (실·본부·국) 성과관리계획 작성 ’21. 1. (실·본부·국) 성과관리계획 검토·확정 ’21. 1. (평가담당관) 사전평가 실시 ’21. 7. (평가담당관) 상·하반기 평가 실시 ’21. 8. / ’22. 2. (평가담당관) 기관 및 개인 평가 반영 ’22. 3. (평가담당관) □ 성과 평가 BSC 성과관리 (65%) 대내외 협력성과 (25%) 협업우수기관평가 (3%) 시장단평가 (7%) ? 정량평가(40%) - 지표 적정성(20%) - 지표 달성도(20%) ? 정성평가(25%) - BSC 핵심사업 전문가 및 기획조정실 합동평가 ? 소통 활성화(3%) ? 예산신속집행(3%) ? 성인지 강화(4%) ? 조직문화 개선(5%) ? 장애인공무원 균형배치(2%) ? 정보공개 추진실태(2%) ? 희망기업제품 구매(3% ? 제로페이Biz 활성화(3%) ? 정량평가(약 1%) - 협업이행도 - 목표달성도 ?정성평가(약 2%) - 사업성격 - 협업노력도 - 협업효과 ?사업난이도 ?기관장 노력도 등 ( 평가담당관 ) ( 평가주관부서 ) ( 평가담당관 ) ( 시장단) ○ 결과 활용: 성과평가결과(평가담당관 통보)에 따라 포상금 지급 ○ 포상금 지급: 상수도사업본부 특별회계에서 자체 지급 - 1인 기준액과 기준일자 현원에 비례하여 각 부서, 사업소별 동일 비율로 지급 - ’21년 상반기 포상금은 ’21년 8월에, 하반기 포상금은 ’22년 2월에 각각 지급 붙임 1. BSC기반 2021년 상수도사업본부 성과관리계획 1부 2. BSC기반 2021년 상수도사업본부 주요사업계획 1부 3. BSC기반 2021년 상수도사업본부 지표정의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70.93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2021년도 성과관리계획 (상수도사업본부).hwpx

    비공개 문서

  • 2. 2021년도 주요사업계획(상수도사업본부)(1).hwpx

    비공개 문서

  • 3. 2021년도 지표정의서(상수도사업본부)(1).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상수도사업본부 BSC 성과관리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민원분석과
문서번호 민원분석과-740 생산일자 2021-01-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수지 (02-3146-1148) 관리번호 D000004180171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성과평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