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전환도시담당관-575 결재일자 2021. 1. 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유도시팀장 전환도시담당관 이정윤 김홍길 01/25 최선혜 협조 전환도시정책팀장 최란 전환도시사업팀장 김향자 2021년 공유허브플랫폼 운영 및 유지관리 용역 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서울혁신기획관 (전환도시담당관) 2021년 공유허브플랫폼 운영 및 유지관리 용역 계획 21년도 공유허브 운영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여 플랫폼의 유지 관리 및 콘텐츠 생산을 통해 시민 편의증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필요성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공유촉진조례 제2조의 5 (공유플랫폼의 정의), 제5조의 5 (공유플랫폼의 운영) ○ 공유허브 운영 활성화 계획 (사회혁신담당관 방침, ’16.11.23.) ○ 2020 공유허브플랫폼 운영 및 유지관리 용역 계획 (전환도시담당관 방침, ’20. 1. 17.) Ⅱ 구축 및 운영 현황 ?? 구축현황 ○ 구축기간 : 2020. 1. ~ 2020. 12. ○ 구축내용 - 메인 화면을 전환?공유허브로 확대 개편하고, 세부 메뉴에 전환 항목 추가 - 공유지도를 개편하여, 제로웨이스트샵 등 카테고리 추가 및 지도 내용 업데이트 - 공유기업?단체 인증 및 지원을 위한 온라인 접수 창구 운영 - 반응형 웹 구조 형태로 모바일 환경에 대응 가능하도록 구현 ?? 운영현황(sharehub.kr) ○ 운영기간 : 2020. 1. 1.~ 2020. 12.31. ○ 주요통계 - 채널별 회원 및 페이지뷰 구분 홈페이지(국?영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방문자 페이지뷰 방문자 페이지뷰 방문자 페이지뷰 19년 7,248 (방문자) 25,966 (페이지뷰) 22,607 (구독자) 12,885 (도달수) 3,405 (팔로워) 1,083 (조회수) 20년 107,218 (방문자) 721,385 (페이지뷰) 22,527 (구독자) 1,248,843 (도달수) 4,052 (팔로워) 47,161 (조회수) 증감 ?99,970 ?695,419 ?80 ?1,235,958 ?647 ?46,078 ※ 19년도에 비해 전반적으로 홈페이지와 SNS의 방문자 수 확대, 이에 따라 페이지뷰 수의 폭발적 증대 ○ 주요홍보 결과 - 서울시 공유?전환 관련 소식 게재 및 SNS 정기 이벤트 개최로 시민 관심 제고 - 하반기 공유기업?단체 (재)지정 공모 신청, 및 공유기업?단체 컨설팅 지원 신청에 따라 8~9월 홈페이지 방문자 유입 확대 - 서울혁신주간 행사(11월), 공유경제 온라인 포럼(12)실시에 따라 행사 관련 카드뉴스 등의 제작으로 SNS 방문자 유입 확대 Ⅲ 2020년 추진실적 ?? 전환?공유 허브로 확대 개편 및 기능개선 ○ 메인화면을 ‘라이프 스타일의 전환?공유 플랫폼’으로 변경 ○ 공유활동 + 전환 관련 콘텐츠 발굴 및 생산 (도시전환랩, 전환포럼 등) ○ 공유지도의 불필요한 카테고리 제거 및 신규 추가(제로웨이스트샵), 내용 업데이트 ○ 공유기업?단체 인증 및 지원을 위한 온라인 접수 창구 운영 [2019년 메인화면] [2020년 메인화면] [전환 콘텐츠 축적] [공유지도 카테고리 변경] [공유기업?단체 지정 온라인 접수 페이지] ?? 공유허브 플랫폼의 다양한 콘텐츠 생산 ○ 매월 1회 공유?전환 분야 전문가 기고를 통한 심도 있는 이슈 제기 ○ 카드뉴스 제작을 통해 공유?전환 정보를 시민 눈높이로 전달 (SNS 중심으로 전파) ○ 자료 아카이빙 (정책 ? 이슈별 발표, 토론 자료 등) ○ 매월 뉴스레터 발간을 통해 월별 주요 이슈 및 이벤트 조명 ○ 동영상 콘텐츠 확대에 따른 유튜브 채널 운영 활성화 2020년 합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국내 공유 소식 서울시소식 172 1 9 10 11 6 19 20 21 30 7 26 12 기자단소식 49 - - - - - - 7 10 4 2 14 12 전문가소식 7 - - - - - 1 - 2 1 1 2 해외 소식 22 4 4 1 - - - 9 4 - 기타(영문)소식 3 - - - - - - 3 - - 페이스북 소식 90 - - 2 - 5 13 9 8 13 8 20 12 영상 컨텐츠 30 - - - - - - - - 3 1 14 12 뉴스레터(국/영문) 8 - - - - - 1 1 1 1 1 2 1 인스타그램 66 - - 1 - 8 8 8 7 8 8 8 10 아카이브 68 2 8 7 10 7 34 [월별 컨텐츠 게재 현황] [전문가 기고] [공유기업 소개 카드뉴스] [아카이브] [뉴스레터] ?? 공유?전환 가치 확산을 위한 플랫폼 홍보 활성화 ○ 다양한 시민 참여 이벤트 실시를 통한 방문자 확대 제고 - 따릉이 이벤트(6월), 여름 아이스크림 이벤트(7월), 제로웨이스트샵 이벤트(12월) 실시 - ‘2020 신박한 공유 V-LOG 공모전’(10월~11월)을 통해 코로나 상황 속, 문제를 해결하는 신박한 공유 아이디어 발굴 ※ 총 16건 접수, 대상작: 우리동네 영화관(빔 프로젝터 대여를 통한 동네 영화관을 만들어 이웃사촌 간의 소통 확대) [따릉이 이벤트] [V-LOG 공모전] ○ 공유?전환 관련 행사의 직접 개최 및 중계 등으로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 ‘코로나19 시대, 공유경제의 방향’에 대한 ‘공유경제 온라인 포럼’(12.18.)개최로 공유경제의 변화 모습과 성장 가능성 등을 제고 - 전환포럼(9~11월) 및 서울혁신주간 행사(11.25.~27.)의 유튜브 송출 지원, CAC 도시공유 세션(6.3.) 및 스마트클라우드쇼 행사(9.23.) 영상 유튜브 업로드 [공유경제 온라인 포럼] [서울혁신주간] Ⅳ 한계 및 과제 ?? 플랫폼에 대한 보다 높은 인지도 제고 필요 ○ 현 방문자(월 8,934명) 및 페이지뷰(월 60,115건) 수로는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공유?전환 활동을 폭넓게 전파하기에 한계가 있어, 이를 제고할 홍보?콘텐츠 전략 및 실행이 필요 ?? 사용자 편의를 높이는 웹사이트 정비 필요 ○ 메뉴별 정보전달 및 자료 찾기 등이 보다 효과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디자인 및 검색 기능 개선 등이 필요 ○ 일부 메뉴 및 서비스의 경우 정보 제공에 대한 충실성이 떨어져 보완이 필요 ?? 콘텐츠 안정적 생산 및 효과성 제고 필요 ○ 콘텐츠의 품질 및 주기적 생산을 위한 내부 관리체계 정비 ○ 공유?전환 분야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가진 내부 에디터 확보 필요 Ⅴ 2021년 추진계획 ?? 추진방향 ○ 지속적인 공유, 전환 이슈발굴 및 콘텐츠 생산 ○ 가독성 및 접근성을 높인 웹디자인 및 메뉴 개선 ○ 뉴미디어 활용 및 이벤트 등을 통한 시민과의 소통 제고 ?? 사업개요 ○ 용 역 명 : 2021 공유허브플랫폼 운영 및 유지관리 용역 ○ 용역기간 : 계약일~ 2021. 12월 말 ○ 사업예산 : 금231,500천원(VAT 포함) - 2021. 1~2월 유지보수 수의계약(금11,000,000원(VAT포함)) - 2021. 3~12월 협상에 의한 계약(금220,500,000원(VAT포함))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낙찰자 선정방식 ※ 세부 평가 방법 : 별도계획 수립, 평가 - 제안서 평가위원회 구성 및 평가 - 정량평가(20점), 정성평가(70점), 가격평가(10점)에 의한 종합평가 실시 ? 1차 서류심사(정량평가) : 경영 및 조직현황, 신인도 등 심사 ? 2차 제안서 평가(정성평가) : 제안내용과 가격평가에 대한 종합평가 ○ 예산과목 - 전환도시담당관, 공유도시 서울 확산, 공유서울 확산,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전환도시담당관, 공유도시 서울 확산, 공유서울 확산, 일반운영비, 공공운영비 예산과목 예산내역(안) 예산액 합계 231,500천원 사무관리비 ○ 시민 기자단 운영 : 30,000천원 ○ 전문가 원고 기고 : 16,000천원 ○ 콘텐츠 디자인 및 제작 : 25,000천원 ○ 해외자료조사 및 번역 : 12,000천원 ○ 온라인 홍보 및 이벤트 : 24,000천원 ○ 온라인 포럼을 통한 네트워크 활성화 : 24,500천원 131,500천원 공공운영비 ○ 서버 운영비 : 10,000천원 ○ 유지보수비 : 40,253천원 ○ 플랫폼 운영비(자료승인, 헬프데스크 운영 등) : 38,747천원 ○ 1~2월 유지보수 운영비 : 11,000천원 100,000천원 ?? 세부 추진 내용 ① 콘텐츠 생산 강화 중요과제 ○ 공유3기 비전(시민 참여형 공유 활동 등)에 맞는 콘텐츠 발굴 강화 ○ 자치구 소식 및 해외 네트워크(Sharable, Sharing Cities Action 등)소식의 확대 기본과제 ○ 월별 주제별, 형식별 콘텐츠 발굴 전략 제시(홈페이지용 콘텐츠, SNS용 카드뉴스 등) ○ 매월 전문가 기고 등 분야별 양질의 콘텐츠 생산 및 발신 - 콘텐츠 강화를 위한 외부 공유 전문가 리스트 확보 및 내용 조율 등을 위한 소양을 갖춘 내부 에디터 확보 ○ 뉴스레터 등 주요 콘텐츠에 대한 정기적 발신 - 월별 국?영문 뉴스레터 주제 선정하여 발송 ○ 공유?전환 도시 가치 확산을 위한 기자단 모집?운영 - 공유?전환 가치 관련 기업 및 자치구 소식, 공유 현안 문제에 대한 기사 생성 ② 홈페이지 기능개선?유지관리 중요과제 ○ 가독성 및 접근성을 높인 웹디자인 및 메뉴 개선 - 메인페이지의 개선 - 세부 메뉴 개선 · 공유기업·단체 소개: 한눈에 서비스를 볼 수 있도록 구성, 누락된 정보 추가 · 지도 찾기: 누락된 정보 추가 · 공구 찾기: 공구대여소별 공구 보유 현황 등의 정보 정확성 증대(공구데이터 현황을 입력하는 자치구 관리자 페이지 생성) · 아카이브: 검색창 등의 기능 추가 기본과제 ○ 공유단체·기업·자치구 공모 접수창구 운영 활성화 및 오류 제거 ○ PC, 태블릿, 모바일 등 기기에 맞는 최적화된 반응형 웹서비스 제공 ○ 공유허브 플랫폼 및 홍보 채널(SNS 등) 통계 산출 - 방문자 및 가입자 분석 및 증가를 위한 과제 도출 - 뉴스레터 구독자에 대한 성별, 연령, 직업별 제출 ○ 정기정검 및 백업지원, 장애 발생 시 점검 및 복구, 24시간 비상연락체계 유지 ○ 주기적인 보안점검 및 보안취약점 대응과 웹접근성, 웹호환성, 웹표준화 점검 ○ 사용자 요구사항, 업무처리절차 변경 등에 따른 프로그램 수정 및 재설치 등 기술지원 등 ○ 업로드 되는 콘텐츠에 대한 검토 및 수시 승인 ③ 홍보 활성화 중요과제 ○ 사이트 활성화를 위한 홍보전략 수립 및 제시 ○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공유 콘텐츠 생산 및 플랫폼의 지속적 홍보 ○ 이벤트 개최(예: 시민 참여형 공유활동 기획공모)를 통한 플랫폼 홍보 강화 Ⅵ 추 진 일 정 ○ 계약심사 의뢰 (전환도시담당관⇒ 계약심사과) : ’21. 1. 25. ○ 제안요청서 사전공개 (시 홈페이지, 조달청 나라장터) : ’21. 2. 1. ○ 용역계약요청 (전환도시담당관⇒ 재무과) :’21. 2. 4. ○ 용역입찰공고 (재무과) : ’21. 2. 4.~ 2. 19. ○ 제안평가위원회 개최 및 심사(전환도시담당관) : ’21. 2월 넷째주 ○ 우선협상대상자 협상 및 계약체결(전환도시담당관, 재무과) : ’21. 3월 첫재주 ○ 공유허브 플랫폼 용역(계약업체) : ’21. 3월 ~12월 ※ 향후 계획은 내부진행과정 및 입찰결과 등에 따라 변동 붙임 : 1. 입찰공고문(안) 1부 2. 제안요청서 1부. 3. 산출내역서 각 1부. 끝.
22126639
20210928010822
본청
전환도시담당관-575
D0000041779438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