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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학력미인정) 운영 지원 계획

문서번호 평생교육과-914 결재일자 2021. 1. 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평생교육사업팀장 평생교육과장 평생교육국장 허준오 문은지 김복재 01/26 이대현 2021년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학력미인정) 운영 지원 계획 2021. 1. 평생교육국 (평생교육과) 2021년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학력미인정) 운영 지원계획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학력미인정)에 대한 운영 지원을 통해 교육소외계층의 학습기회 확대 및 평생학습 체제를 마련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및 방향 ?? 추진 근거 ○ 평생교육법 제16조 및 제31조제1항 ○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례 제5조 ?? 추진 방향 ○ 학력미인정 교육 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하여 교육복지 사각지대 해소 ○ 비대면 일상화에 대비한 대면/비대면 수업 강화로 단절 없는 학습권 보장 Ⅱ 2020년 추진 실적 ?? 지원현황 ○ 연간지원내역(’15~’20년) (단위 : 천원) 구 분 합 계 ’15년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지원액 497,105 66,000 62,500 68,416 99,451 101,868 98,870 ○ ’20년 세부내역(8개소 33개 프로그램, 98,870천원) 자치구 시 설 명 프로그램수 교육인원 지원금액 (천원) 프로그램명 계획 교육 수료 계 33 종로 노들장애인야학 1 장애인 문해교육 대상 인권 체육대회 광진 상일학교 3 시니어 수학, 영어, 중국어 기초 성북 너른마당 3 발달장애인 기초 문해, 연극 프로그램 등 강서 누리평생교육원 2 과학체험, 우쿨렐레 등 영등포 삼성실업학교 5 우리말 익히기, 중학교 영어, 수학, 손글씨 등 서현학교 6 문해프로그램 중학과정, 생활교양 등 장애인아카데미 2 발달장애 성인 취업훈련, 인문학 등 송파 신명실업학교 11 국어/영어/수학/과학/한문/문해학습 등 ?? 참가자 만족도 조사 ○ 기간/참여인원 : ’20. 11. 16 ~ 11. 30, 346명 참여(온라인 전자설문) ○ 조사항목 : 27개 항목(응답자 정보 5, 프로그램 관련 21, 의견수렴 1) ○ 조사결과 - 성 별 : 여성 321명(92.8%), 남성 25명(7.2%) - 연 령 : 30-40대 4명(1%), 50대 62명(18%), 60대 이상 280명(81%) - 교육내용 만족도 : 매우만족(75%), 만족(25%) Ⅲ 2021년 지원 계획 ?? 사업개요 ○ 기 간 : ’21. 2월 ~ 10월 (8개월) ○ 지원대상 : 시 교육청에 등록된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학력미인정) 8개소 ※ 성인학생반이 없는 시설 제외(학령기를 놓친 성인학습자의 학습기회 확대) ○ 지원내용 : 학력미인정 교육프로그램 운영경비(강사료, 교재비 등) ○ 소요예산 : 82백만원(민간경상사업보조 80, 사무관리비 2) ※ 전년 대비 21백만원 감(20%) ○ 지원규모 : 프로그램별 3백만원 내외(26개 내외 프로그램) ○ 선정방법 :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 심사를 통해 우수프로그램 선정·지원 ?? 단계별 추진계획 지원계획 시달(안내) (평생교육과) - 市 → 구 → 시설 (2월) 사업계획서 제출 (시설) - 시설 → 구 → 시 (2월) - 관할 자치구 평생교육 담당부서에서 접수하여 시에 일괄 제출 전문가 심사위원회 구성 및 심사 (평생교육과) -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에서 사업계획서 등 심사 (2월) 협약 체결 및 보조금 교부 (평생교육과) - 사업실행계획서 등 검토 후 협약 체결 (3월중) 프로그램 운영 및 교육현장 모니터링 (평생교육과/자치구) - 착수단계 및 교육현장 모니터링단 운영 (3~10월) 성과평가 및 정산 (평생교육과) - 모니터링단 평가, 전문가 평가 등 (11~12월) ① 사업계획서 제출 및 접수 ○ 기 간 : 2020. 2. 1. ~ 2. 10. 근무시간 내 (설연휴 2.11~14) ○ 제출서류 : 지원신청서, 사업계획서 2부(원본1, 사본1) ※스캔파일 별도 제출(구→시) - 지원신청 사업 : 학력미인정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 프로그램별 지원금액 : 3,000천원 내외(제출 프로그램 수 제한 없음) ○ 제출방법 : 관할 자치구 평생교육 담당부서에 제출 - 신청시설은 접수기간 내 해당 자치구 평생교육 담당부서에 신청서 제출 - 자치구는 신청서 접수하여 사업 중복여부, 구비서류 등 확인 후 시에 일괄 제출 ○ 신청 제외·제한 대상 (※ 자치구 접수 시 유의사항) - 특정 기관, 단체의 내부사업 또는 정치적 목적을 위한 프로그램 - 동일 내용으로 타 기관 또는 단체로부터 보조금을 지원받고 있거나 받을 예정인 경우 - 보조금 반환 및 향후 공모참여 2년간 지원사업 참여 제한 대상인 경우 ? 보조금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허위작성 등 부정한 방법으로 선정 ? 선정 후 정당한 사유 없이 사업을 포기하거나 극히 부진·부실하게 운영한 경우 ② 프로그램 심사 및 선정 (※ 세부 심사계획 별도 수립) ○ 심사 및 선정 : ’21. 2월중 ○ 심사방법 :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 구성 및 개최, 사업계획서 등 심사 - (구성)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 위원 중 평생교육 관련 전문가 9인 - (내용) 시설별 운영지원 프로그램 수 및 지원액 결정 등 ○ 주요 선정기준 - 사업운영 및 예산계획의 적정성 및 학습성과 향상을 위한 추진방안 - 사업의 지속성 및 기대효과 등 ③ 협약체결 및 보조금 교부 ○ 협약체결 : 보조금 교부 전 사업실행계획서 등 검토 후 협약 체결 - 보조금교부신청서, 사업실행계획서, 보조금 관리통장(별도 통장 개설) 등 ○ 보조금교부 : ’21. 2월말 (시 → 자치구 → 해당 시설) ④ 프로그램 운영 및 성과관리 ○ 착수단계 현장 지도점검 : ’21. 3월 중 - 방 법 : 시·자치구 합동 또는 자치구에서 현장 방문을 통한 사전 지도점검 - 내 용 : 사업 운영지침에 따른 시행여부 등 교육준비 全 분야 - 조치사항 : 교육자료, 모집홍보 등 교육준비 미비사항 교육기관 시달 ○ 교육현장 모니터링단 운영 : ’21. 5~10월 중 - 추진방법 : 평생교육 모니터링단 요원이 교육현장 모니터링 - 내 용 : 프로그램 모니터링 및 학습자 설문조사 실시 - 조치사항 : 모니터링 및 학습자 설문조사를 통해 성과평가 및 발전방안 모색 ○ 운영성과 평가 : ’21. 11월 (※ 세부 평가계획 별도 수립) - 모니터링단 평가, 전문가 평가결과 등을 통해 우수·부진사례를 선정 - 우수사례 공유, 부진·개선사항은 향후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 사업에 반영 ⑤ 보조금 정산 ○ 보조금 사용의 적정성 등 회계검증에 중점 : ’21. 12월 - 보조금 정산 관련 증빙서류(카드전표, 입금증 등) 자치구 보관 ○ 정산결과 : 보조금 반납 및 이자수입 처리 등 Ⅳ 향후 추진일정 및 행정사항 ?? 향후 추진일정 ○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 지원사업 안내 : ’21. 2월 ○ 사업계획서 제출 및 접수 : 2월 ○ 프로그램 심사 및 선정 : 2월 ○ 협약체결 및 보조금 교부 : 2월말 ○ 프로그램 운영, 교육현장 모니터링 등 : 3~10월 ○ 성과평가 및 정산 : 11~12월 ?? 행정사항(협조사항) ○ (시설) 협조사항 - 사업계획서, 단체소개서 등 제출 - 시·자치구 담당자의 교육현장 확인 시 관련자료 제출 등 협조 - 협약 체결 및 보조금 교부, 성과평가 및 보조금 정산 관련 서류 제출 등 ○ (자치구) 협조사항 - 사업계획서 취합하여 타 지원사업과 중복여부, 구비서류 등 확인 후 시에 제출 - 보조금 재배정 전·후 교육현장 확인 및 점검, 보조금 재배정 시 해당 기관에 사업비 교부 및 운영관리 등 협조 붙임 1.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학력미인정) 현황 1부. 2. 지원신청서(양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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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서울시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학력미인정) 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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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지원신청서(양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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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학력미인정) 운영 지원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평생교육국 평생교육과
문서번호 평생교육과-914 생산일자 2021-01-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허준오 (02-2133-3971) 관리번호 D000004178844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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