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교량부속시설 관계기관 협의 의견 등 설계반영 검토보고(올림픽대교 남단IC 연결램프 구조개선공사)

문서번호 토목부-1578 결재일자 2021. 1. 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터널건설과장 토목부장 김선배 최진우 01/26 김용제 협조 - 올림픽대교 남단IC 연결램프 구조개선공사 - 교량부속시설 관계기관 협의 의견 등 설계반영 2021. 1. 도시기반시설본부 ( 토 목 부 ) - 올림픽대교 남단IC 연결램프 구조개선공사 - 교량부속시설 관계기관 협의 의견 등 설계반영 「올림픽대교 남단IC 연결램프 구조개선 공사」와 관련하여 관계기관 협의 및 현장여건 변동사항 등에 따른 설계서 미반영분 설계반영 내용 보고 Ⅰ 관련 근거 ○ 교량부속시설 관계기관 협의 의견 등 설계반영 실정보고 【올대감 21-17(‘21. 1. 22.)호】 Ⅱ 사업 개요 ○ 사 업 명 : 올림픽대교 남단IC 연결램프 구조개선공사 ○ 공사위치 : 송파구 풍납동 일대 ○ 사업규모 - 램프신설 : L=1,383m (교량 446m 포함) - 램프이설 : L=1,309m (교량 139m 포함) - 올림픽대로 이설 : 하남방향(L=1.21km), 김포방향(L=1.16km) ○ 사업기간 : 전체‘16. 4. 1. ~ ‘21. 12. 31. ○ 총사업비 : 전체 50,791백만 원 (‘20년 : 11,200백만 원) ○ 감리사/시공사 : ㈜이산외 2개사 / ㈜덕일외 2개사 ○ 공 정 율 : 70.3% Ⅲ 추진 경위 ? '18.11.16. : 민원접수(올림픽현대아이파크) - 민원내용 : 한가람로를 통한 올림픽대로 접근성 확보 ? '19.05.31. : 제1차 사업계획변경 조정심의회 개최(행정2부시장외 6명) - 심의결과 : 교통편익과 안전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계획변경 “적정” ? '19.06.10. : 사업계획 변경(도로계획과) ? '19.08. : 한가람로 진입램프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 '19.11.29. : 주민간담회 개최 ? '20.09. : 한가람로 진입램프 기본 및 실시설계 완수 ? '21.01. : 한가람로 진입로 공사를 위한 올림픽대로 교통전환 완료 Ⅳ 검토 내용 □ 실정보고 요약서 : 정산결과 6,700천원 감액 ○ 정산 및 변경사항(14건) 산출금액 : 도급액기준 연번 제 목 검토내용 증.감 (천원) 비고 1. 관계기관 협의의견 설계반영(1건) 1) 교량점검로 변경 및 추가, 교각외장재 삭제 -214,600 2. 현장여건 설계반영(6건) 1) 가설휀스(RPP) 기간 연장 2) 가드레일 도수로 연결대 반영 3) 기존구조물 깨기 수량 반영 4) 방음벽 점검용 출입문 반영 5) Ramp-F 우수계획 변경 반영 6) 토취장 변경 반영 58,400 3. 설계서 미반영분 및 수정분 설계반영(7건) 1) 교량전선관 자재비 2) 기계타설구간 불가구간 인력타설 변경 3) 교량방호벽 연장 오류 4) 시공이음 면정리 5) 맹암거 골재 변경 6) 강교거치장 조성 및 교통통제 반영 7) 하남방향 확장부 안전시설물 추가설치 149,500 계(14건) -6,700 □ 검토내용 1. 교량부속시설 관계기관 협의의견 설계반영(1건) ? 개요 - 당 현장 교량(J1교, J2교)의 교량점검시설 및 교각외장재에 대한 관계기관 협의의견 반영 「교량점검시설 및 외장재 위치도」 ? 관련근거 -. 협의공문 : 교량점검시설 및 외장재 설치관련 의견 회신(교량안전과-13261,20.09.07) -. 업무지시 : 관계기관(교량안전과) 협의의견 반영지시(도시기반시설본부-20-11168,20.09.09) 검토사항 회신내용 비고 ? 교량점검시설 형식 ?수직사다리 타입은 점차 계단식으로 교체하고 있는 추세이니 반영바람 ? Ramp-J2 A2 추가반영 ?당초 설계에서 누락된 A2 지점의 점검시설에 대해 반영바람 ? 교량 외장재 설치 여부 ?외장재 설치시 교량에 대한 정밀안전점검이 불가능 하며, 이로 인해 교량의 구조적 악화를 초래 할 수 있음 ?본 공사와 관련하여 교량에 외장재 설치는 원칙적으로 지양함 ? 주요변경사항 -. 교량점검 형식변경 : 당초)수직형 → 변경)계단식 설계 (수직형) 적용 J1교 및 J2교 교각 (계단식 형식변경) J2교 A2교대 (계단식 추가반영) -. 교량외장재 : 당초)알루미늄판넬 → 변경)삭제 설계 (Ramp-J2교, P2~P7) 적용 (Ramp-J2교, P2~P7) 삭제 ? 기술검토 관계기관요청사항 (교량안전과) 요청사항에 대한 의견 원설계의견 기술지원기술자 서울시 공공디자인과 ? 점검시설형식변경 (수직형 →계단식) ?계단식변경이 “적정” ?구조검토 결과 구조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판단 ?현장 시공시 앵커의 매입 깊이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시공 ? Ramp-J2 A2 추가반영 ?추가반영이 “적정” ? 교량외장재 설치삭제 ?디자인심의 결과 “조건부동의”사항임 ?철제외피 제외 (20.09.08 담당자 협의완료) ? 공사비 증.감 검토 - 단가적용 : 공사관리일반조건(설계변경으로 인한 계약금액의 조정) 1) 물량증.감 : 기존단가 적용 2) 신규비목 : 설계단가 × 강제협의율(85.98%) 적용 - 주요공사비 증.감 원인분석(감 : 215백만원) 1) 교량점검시설 : [형식] 7기, [수량] 증 1기 → [공사비] 증 89백만원 2) 교각외장재 : [수량] 감 6개소 → [공사비] 감 304백만원 공 종 규 격 단위 수 량 금 액(천원) 당초 변경 증,감 당초 변경 증,감 ㅇ구조물공 Ramp-J1교 교각점검시설 P3 기 1 1 - 14,840 14,767 -73 점검계단 P3 기 - 1 1 - 8,010 8,010 Ramp-J2교 교각점검시설 P2~P7 기 6 - -6 101,680 - -101,680 교각점검시설 P2 기 - 1 1 - 23,098 23,098 교각점검시설 P3~P7 기 - 5 5 - 74,674 74,674 교대점검시설 A2 기 - 1 1 - 8,780 8,780 점검계단 P2 기 - 1 1 - 8,193 8,193 점검계단 P3~P7 기 - 5 5 - 39,528 39,528 점검계단 A2 기 - 1 1 - 8,101 8,101 교각 외장재 P2~P7 개소 6 - -6 200,815 - -200,815 직 접 비 317,335 185,151 -132,184 간 접 비 162,865 80,449 -82,416 도 급 비 480,200 265,600 -214,600 2. 현장여건 설계반영(6건) ? 개요 - 현장여건을 감안하여(가설휀스(RPP) 기간 연장 등) 설계반영 1) 가설휀스(RPP)기간 연장 - 변경사유 ? 아산병원의 요청사항 중 공사 중 소음 및 안전방지 대책으로 가설휀스(RPP) 설치하였으며, 사전유선보고된(20년4월) 사항과 같이 법면보호공(씨드+거적덮기) 및 관목 활착전까지 법면상부 낙석으로부터 하부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고자 설치기간 연장 - 주요변경사항 ? 설치기간 : [당초] 6개월 → [변경] 12개월 (증 6개월) 명칭 위치 단위 수량 비고 당초 변경 증·감 가설휀스(RPP) Ramp-F(아산병원 앞) 개월 6 12 6 ※ 가설휀스의 철거는 관목 활착 후(20년6월) 집중호우로 인한 낙석 피해를 고려하여 ‘20.10.25. 철거 → 존치기간(‘19.07.01~’20.10.25로 16개월)중 12개월 손료만 반영 RPP설치 (19년7월) 관목활착전 (19년12월) 관목활착후 (20년6월) RPP해체 (20년10월) 2) 가드레일 도수로 연결대 수량 변경 검토 - 변경사유 ? 가드레일지주 시공시 L형측구 집수거와 간섭되어 가드레일 연결대를 사용하여 시공하므로서, 지주간격유지 및 차량충돌시 구조안정성 확보 평면도 단면도 시공사진(단면) 시공사진(정면) - 주요변경사항 명칭 규격 단위 수량 비고 당초 변경 증·감 가드레일 도수로연결대 SB4(H=0.56m) 개소 - 78 증)78 SB5(H=0.76m) 개소 - 17 증)17 3) 기존구조물 깨기 수량 변경 검토 - 변경사유 ? Ramp-J2교(하남방향)하부 기설계에 반영된 녹지부 시공을 위한 아스콘포장 깨기 및 지하구조물 철거 등 현장여건 변동사항 설계반영 - 주요변경사항 공 종 규격 단위 수 량 비 고 당초 변경 증?감 콘크리트깨기 무근, 철근 m3 4,197 4,912 715 맨홀, 측구,표지판기초,호안블럭 포장깨기 콘크리트 m2 1,789 1,970 181 기존관리용도로 아스팔트 m2 8,344 8,797 453 R-J2교 녹지부 및 김포/하남 가도포장깨기 추가분 포장절단 m 11,623 12,940 1,317 콘크리트관깨기 m 503 1,155 652 지하구조물 추가 폐기물상차 폐콘크리트 ton 19,153 21,598 2,445 폐아스콘 ton 26,764 28,677 1,913 포장깨기(김포) 포장깨기(검측) 흄관깨기(검측) 「기존구조물 깨기 현황도 - 당초(파랑), 추가(빨강)」 평면도 (시점) 평면도 (종점) 4) 방음벽 점검용 출입문 반영 검토 - 변경사유 ? Ramp-F우측 방음벽 이설공사 중 기존 방음벽에 점검용 출입문이 설치되어 있었으므로 시설물 점검을 위해 이설된 방음벽에도 설치하여 달라는 관계기관(서울시설공단)의 요청사항 반영 관계기관 협의내용 비고 서울시설공단 ?방음벽 출입문은 시설물 점검을 위해 재설치 바람 ?출입문 형식은 미닫이 형식으로 설치 바람 ?설치위치는 차량이 정차하여 점검할 수 있는 곳으로 선정 바람 #붙임 : 관계기관 회의록 - 주요변경사항 명 칭 규 격 단위 수 량 비고 당초 변경 증?감 방음벽 출입문 설치(투명형) 2,0001000@2 개소 - 1 1 「방음벽 출입문 설계계획」 평면도 기존 방음벽 출입문 변경 방음벽 출입문 5) Ramp-F 우수계획 변경 및 우수연결관 접속구(주철) 자재비 반영 검토 - 변경사유 ? 아산병원의 요청사항으로 방음벽 기초형식 변경(직립식H-pile항타→조립식PC기초)으로 인하여 방음벽 기초 저판에 우수받이 집수정 및 연결관의 간섭으로 우수받이 연결과 시공이 불가하여 PE이중벽관+곡관+관보호공으로 변경 시공(6개소) 등 현장여건 변동사항 설계반영 구분 당초 변경 단면도 검토 사항 ?문제점 : 방음벽 기초 간섭으로 우수받이 연결관(흄관) 시공 불가 ?대책 : PE이중벽관 + 곡관 + 관보호공으로 변경시공 - 주요변경사항 명 칭 규 격 단위 수 량 비 고 당초 변경 증?감 배수토공 터파기 및 되메우기 ㎥ 5,791 5,871 80 우수관 흄관부설 D600 m 299 304 5 다이크집수거 L형, T형 개 103 102 -1 우수받이 0.3m×0.8m 개 30 31 1 흄관부설 D300 m 51 36 -15 PE이중벽관 D300 m - 21 21 PC원형맨홀 1호, D900, H=1.5m 개소 3 4 1 주철관접속구 개소 - 24 24 PE이중벽관 직관 본 - 4 4 PE이중벽관 부속자재 식 - 1 1 「Ramp-F 배수계획도」 - 기술검토 검토항목 기술지원기술자 비고 ? Ramp-F구간 우수받이 및 연결관 변경시공에 대한 구조안정성 검토 ?발생응력이 허용응력 이내로의 안전율 확보와 충분한 다짐 시공계획으로 구조적 안정성이 확보된 것으로 판단됨 6) 토취장 변경 검토 - 변경사유 ? 한가람로~올림픽대로 진입램프 신설에 따른 올림픽대로 선형변경으로 순성토 반입이 필요하나, 원설계 토취장의 준공으로 대안 토취장 선정핖요 ? 토취장 설계현황 ① 설계토취장1(수도권 고속철도, L=7.8km) : 준공완료 → 반입불가 ② 설계토취장2(미사동 도시계획도로, L=13.5km) : 준공완료 → 반입불가 구 분 규 격 단위 수 량 비 고 설계 기반입 금회반입 잔여 순성토(토사) L=7.80km (수도권 고속철도) ㎥ 8,938 2,250 6,688 - L=13.50km (미사동 도시계획도로) ㎥ 8,938 2,250 6,688 - 계 ㎥ 17,876 4,500 13,376 - - 추진경위 ? ‘20.10.01 : 원설계 토취장 조사 → 설계현장 준공으로 반입불가 ? ‘20.10.05 : 토석정보시스템 조사 → 적정토취장 선정 불가 확인 ? ‘20.10.06 : 대안 토취장 조사 시행 → 송파구 둔촌주공아파트 일원 ? ‘20.10.07 : 시료채취 및 품질시험 의뢰(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 ‘20.10.21 : 시료채취 및 품질시험 적정 ? ‘20.10.26~ : 토사 반입 - 대안토취장 선정검토→검토1)토석정보시스템 조사 ? 대안토취장을 선정하기 위해 토석정보 시스템을 조사하였으나, 반입시기 불일치 등에 따라 → 반입불가 「토석정보시스템 현황(검색반경:10㎞)」 공 사 명 발 주 처 운반거리 (km) 반출량 (㎥) 토질 연락처 현황조사 검토결과 가락시장 시설현대화사업 채소2동 건립공사 서울특별시 농수산식품공사 7.5 55,152 보통 토사 문윤경(발주) 033-743-6041 반출시기 불일치 NG 둔촌로 하수암거 신설공사 3공구 서울특별시 강동구 5.9 10,061 보통 토사 김종국(시공) 02-471-8501 반출시기 불일치 NG 세종~포천고속도로 안성~구리 건설공사(제13공구) 한국도로공사 8.9 277,753 보통 토사 이경열(시공) 02-481-9506 사토장 확정 NG 올림픽스포츠콤플렉스 조성공사 서울올림픽기념 국민체육진흥공단 3.2 58,907 보통 토사 이경진(시공) 0503-7987-1539 성토재료 불량 NG 잠실본동 복합청사 신축공사(건축,기계) 서울특별시 송파구 6.1 5,560 보통 토사 천무광(시공) 0503-7987-0801 성토재료 불량 NG 장지동길 신설 도로개설공사 서울주택 도시공사 8.5 29,758 보통 토사 최재헌(시공) 070-4226-4365 반출시기 불일치 NG 탄천물재생센터 3차(총인)처리시설 설치사업 도시기반 시설본부 10.1 2,000 보통 토사 김현종(시공) 02-445-1015 사토장 확정 NG 하남감일 b9 민간참여 공공주택공사 하남도시공사 7.0 5,695 보통 토사 유해용(시공) 0503-7987-0143 반출완료 NG 한국체육대학교 도서관(학생회관) 개축사업 한국체육대학교 4.9 7,688 보통 토사 이상수(시공) 0503-7987-2208 반출시기 불일치 NG - 대안토취장 선정검토→검토2)인근현장 직접조사 ? 대안토취장 선정을 위해 인근현장 직접조사 결과, 둔촌동 재건축공사 조사됨 → 반입가능(거리 및 성토재료 적합) 「인근현장 토취장 조사현황(L=6.95㎞)」 공 사 명 발 주 처 주 소 운반거리 (km) 반출량 (㎥) 토질 연락처 현황조사 검토결과 둔촌주공아파트 주택재건축 정비사업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정비사업조합 강동구 둔촌동 6.95 13,376 보통 토사 한동석(시공) 가능 (성토재료적합) ok ? 공사비 증.감 검토 - 단가적용 : 공사관리일반조건(설계변경으로 인한 계약금액의 조정) 1) 물량 증.감 : 기존단가 적용 2) 신규비목 : 설계단가 × 강제협의율(85.98%), 표준시장단가(100%) 적용 - 주요공사비 증.감 원인분석(증 : 58백만원) 1) 기존구조물깨기 : [수량] 증 715㎡ → [공사비] 증 48백만원 2) 순성토운반 : [수량] 13,376㎥ → [공사비] 감 44백만원 3) 배수공 : [수량] 1식 → [공사비] 증 6백만원 4) 교통안전시설공 : [수량] 증 96개소 → [공사비] 증 9백만원 5) 부대공 : [수량] 증 6개월 → [공사비] 증 39백만원 공 종 규격 단위 수 량 금 액(천원) 당초 변경 증,감 당초 변경 증,감 o 기존구조물깨기 콘크리트깨기 무근, 철근 ㎥ 4,197 4,912 715 102,864 119,259 16,395 기존포장깨기 콘크리트,아스콘 ㎡ 10,133 11,128 995 116,687 130,280 13,593 포장절단 외 자재및운반 식 1 1 1 20,300 24,178 3,878 o 순성토 운반 적재 ㎥ 13,376 - -13,376 16,311 - -16,311 덤프운반 L=7.8km ㎥ 6,688 - -6,688 32,274 - -32,274 덤프운반 L=13.5km ㎥ 6,688 - -6,688 48,711 - -48,711 검프운반 L=6.95km ㎥ - 13,376 13,376 - 67,709 67,709 o 배수공 토공 터파기, 되메우기 ㎥ 5,791 5,871 80 36,305 36,873 568 우수관 D600 m 299 304 5 18,896 19,212 316 도수로(다이크집수거) L형, T형 개 103 102 -1 41,788 41,202 -586 우수받이 및 연결관 개 30 31 1 10,883 11,336 453 공 종 규격 단위 수 량 금 액(천원) 당초 변경 증,감 당초 변경 증,감 PC원형맨홀 1호 개소 3 4 1 4,024 4,776 752 자재운반 및 자재대 PE이중벽관외 식 1 1 1 16 2,887 2,871 o 교통안전시설공 가드레일 도수로연결대 SB4 개소 - 78 78 - 4,880 4,880 가드레일 도수로연결대 SB5 개소 - 17 17 - 1,323 1,323 o 부대공 폐기물상차비 폐콘크리트 ton 19,153 21,598 2,445 22,689 27,244 4,555 폐기물상차비 폐아스콘 ton 26,764 28,677 1,913 32,379 35,942 3,563 점검용출입문 개소 - 1 1 4,010 4,010 가설휀스(RPP)손료 6개월→12개월 식 - 1 1 15,059 15,059 직 접 비 504,127 546,170 42,043 간 접 비 225,373 241,730 16,357 도 급 비 729,500 787,900 58,400 관급자재비 37,544 37,682 138 폐기물처리비 1,049,900 1,161,200 111,300 총공사비 1,816,944 1,986,782 169,838 3. 설계서 미반영분 및 수정분 설계반영(7건) ? 개요 - 설계서 미반영분 및 수정분(교량전선관 자재비 등)에 대해 설계 반영 1) 교량전선관 자재비 - 변경 사유 ? 교량 및 옹벽방호벽에 교량전선관(PVC Ø100㎜, Ø150㎜)을 시공하게 되어 있으나, 이에 대한 자재비 설계 누락분 반영 「방호벽 전선관 설치도」 교량부 방호벽 옹벽부 방호벽 - 주요변경사항 위치 공종 규 격 단위 수 량 비 고 당초 변경 증?감 J1교 ? 방호울타리용 전선관 PVC Ø100㎜ PVC Ø150㎜ m - 524 524 J2교 - 729 729 E교 - 305 305 계 - 1,561 1,561 2) 기계타설 불가구간 인력타설 변경 - 변경 사유 ? 당초 L형측구(L1-2형식)의 기계타설로 계획 되었으나 기계타설 불가구간에 대해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인력 타설로 변경시공 ? 기계타설 불가구간 및 사유검토 ① 노즈부 (설계누락 및 기계타설 불가) : 타설구간 원형형상 ② 풍납나들목 구조물 간섭부 : 타설구간 지하차도벽체와 타설장비 간섭 ③ 교통전환과 관련된 우회도로 측구 : 교통차단 불가구역 ④ Ramp-G, I 의 단일 차로부 : 교통차단 불가구역 - 주요변경사항 구분 당초 변경 증?감 기계타설 인력타설 L1-2 L1-2 L2-1 완화측구 노즈부 (L1-2형식)/19개소 95 95 풍납나들목 구조물간섭부/1개소 21 21 - 우회도로 측구 잔여분/2개소 238 238 - Ramp-G,I 단일 차로부/2개소 216 216 - L형측구 완화구간/2개소 20 20 - 측구 누락분 및 변경분 2 32 2 10 42 계 497 602 2 30 137 「L형측구 변경 현황」 ①노즈부 (19개소) ②풍납나들목 구조물 간섭부 ③교통전환과 관련된 우회도로 측구 잔여분(2개소) ④Ramp-G, I 의 단일 차로부 (기계타설로 차선차단 불가) 3) 교량방호벽 연장 오류 - 변경 사유 ? 물량내역서상 Ramp-J1교의 방호벽 및 교량난간의 연장이 도면상 연장과 상이하여 이를 수정 반영 → 물량내역서를 도면수량과 일치 - 주요변경사항 위치 공종 단위 당초 변경 증?감 비고 내역서 수량산출서 도면 내역서 R-J1교 방호 울타리 교량부 m 397 397 404 404 7 옹벽부 m 120 120 120 120 - 계 517 517 524 524 7 「교량방호벽 현황」 4) 시공이음 면정리 - 변경사유 ? Ramp-J1교, J2교, E교의 부모멘트부 및 방호벽 등의 시공이음 면정리 수량이 설계에 미반영되어 설계반영 - 주요변경사항 위 치 단위 당 초 변 경 증?감 비 고 Ramp-J1교 ㎡ 262 758 262 Ramp-J2교 ㎡ 306 1,002 306 Ramp-E교 ㎡ 127 462 127 계 695 2,222 695 「시공이음 적용기준」 위치 당초 변경 ①교대 ? 교대1차~3차 시공이음부 ? 교대1차~3차 시공이음부, ? 부모멘트부 빔하부 1차타설 상단부 ②교각 ? 교각 1~3차, 부모멘트 코핑1차 ? 교각 1~3차, 부모멘트 코핑1차 ? 부모멘트부 빔하부 1차타설 상단부 ③옹벽 ? 벽체1차~2차 ? 벽체1차~2차, ? 헌치누락부(J1) ④방호벽 ? - ? 슬래브 및 옹벽 접합부 「시공이음 변경 현황(공종별 대표단면)」 ①교대 및 ④방호벽 ②교각 및 ④방호벽 ③옹벽 및 ④방호벽 5) 맹암거 골재 변경 - 변경 사유 ? 맹암거의 자갈채움은 투수성이 양호한 자갈(쇄석골재)이 적용되어야 하나, 설계상 혼합골재 및 순환골재로 계획되어 있어 이를 쇄석골재로 자재 변경하여 반영 - 주요변경사항 골재종류 규격 당 초 변 경 증?감 비 고 혼합골재 ㎥ 180 - -180 순환골재 ㎥ 268 - -268 쇄석골재 ㎥ 347 347 계 448 347 -101 「맹암거 표준도」 Type1 Type3 6) 강교거치장 조성 및 교통통제 반영 - 변경 사유 ? Ramp-J2교 강교거치와 관련하여 안전한 강교거치를 위한 크레인(500ton)설치 부지조성과 올림픽대로의 교통통제가 설계 미반영되어 있어 이를 반영 - 주요변경사항 공종 단위 당 초 변 경 증?감 비 고 ? 흙깍기/쌓기/운반 ㎥ - 864 864 ? 교통차단비 회 - 2 2 ? 현수막 및 교통간판 EA - 10 10 ※ 산출근거 ① 크레인 부지조성(흙깍기/쌓기/운반) ? P4~P5 강교 가설시 500ton 크레인을 사용하여 가설하여야 하나 해당위치의 크레인 설치 불가 → 기존 합성형 라멘교 제작장 부지를 절취하여 크레인의 진입로와 거치 부지를 조성(성토 864㎥)하여 안전하게 강교 거치 평면도 단면도 ② 강교거치를 위한 교통통제비 반영(교통차단 및 현수막, 교통간판 설치비) ? Ramp-J2교의 강교거치 계획(총6경간) 중 P4~P5, P5~P6(2경간)은 올림픽대로의 횡단으로 2차례(야간 01:00~06:00까지) 부분 및 전면통제가 필요한 실정이나 설계서에 미반영 → 고속도로 및 주요도로 교통통제 경험이 많은 전문업체 선정 및 교통통제를 시행하고, 추가적으로 교통시설물 및 교통안전표지판, 공사안내표지판, 현수막을 설치하여 도로이용자의 교통안전 확보 「교통통제 및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수량」 구분 수량 설치위치 ?교통차단(야간) 2회 ?김포 및 하남 각1회 (각종교통시설물 싸인카) ?현수막 (L6.0×H1.2) 4ea ?김포방향2개소, 하남방향 2개소 ?공사안내간판(1.8×0.9) 2ea ?김포방향1개소, 하남방향 1개소 ?교통안내간판(1.8×0.9) 4ea ?김포방향2개소, 하남방향 2개소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계획도-경찰서 협의사항」 7) 올림픽대로 하남방향 선형 변경부 안전시설물 추가반영 - 변경 사유 ? 한가람로~올림픽대로 진입램프의 신설로 인한 올림픽대로(하남방향) 본선구간에 반영된 교통안전시설물(PC방호벽) 만으로는 교통전환에 따른 도로이용자의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곤란할 것으로 검토되어 교통안전시설물을 추가로 반영하여 교통사고 사전예방 추진 - 주요변경사항 공종 단위 당 초 변 경 증?감 비 고 ?쏠라 장방형경광등 ea 6 10 4 ?쏠라 수신호기/5단접이식 ea 6 10 4 ?쏠라 갈매기표지판 ea 15 40 25 ?쏠라 델리네이터 ea 283 461 178 ?안전표지판(자립식) ea 28 23 9 「안전시설물 추가설치 계획도」 ? 공사비 증.감 검토 - 단가적용 : 공사관리일반조건(설계변경으로 인한 계약금액의 조정) 1) 물량증.감 : 기존단가 적용 2) 신규비목 : 설계단가 × 강제협의율(85.98%), 표준시장단가(100%) 적용 - 주요공사비 증.감 원인분석(증 : 150백만원) 1) 설계서 미만영분 : [수량] 증 1식 → [공사비] 증 33백만원 2) 설계서 수정반영 : [수량] 증 1식 → [공사비] 증 117백만원 공 종 규 격 단위 수 량 금 액(천원) 당초 변경 증,감 당초 변경 증,감 o 배수공 L형측구 기계 m 7,772 7,275 -497 35,165 32,916 -2,249 L형측구 인력 m - 602 602 - 21,114 21,114 레미콘 자재 및 운반 ㎥ 1,448 1,360 -88 114,635 107,668 -6,967 쇄석골재 ㎥ - 347 347 - 8,354 8,354 되메우기외 기타 식 1 1 1 21,622 23,230 1,608 o 구조물공 시공이음면정리 ㎡ 695 2,222 1,527 14,420 46,101 31,681 교량방호벽 교량 및 옹벽 m 1,554 1,561 7 85,567 85,952 385 전선관 자재비 m - 1,561 1,561 - 21,701 21,701 크레인부지성토 ㎥ - 864 864 - 3,390 3,390 차량용 난간외 식 1 1 1 53,789 54,508 719 o 포장공 순환골재 운반비 ㎥ 180 - -180 1,297 - -1,297 혼합골재 및 순환골재 자재비 ㎥ 448 - -448 4,419 - -4,419 o 부대공 교통안전시설물 추가 ea 324 544 220 21,384 47,668 26,284 교통차단비 회 - 2 2 - 4,299 4,299 안전시설물 설치 및 해체 EA - 10 10 - 1,008 1,008 직 접 비 352,298 457,909 105,611 간 접 비 192,902 236,791 43,889 도 급 비 545,200 694,700 149,500 관급자재비 105,466 114,833 9,367 총공사비 650,666 809,533 158,867 Ⅴ 조 치 계 획 ○ 책임건설사업관리기술자의 실정보고와 같이 “교량부속시설 관계기관 협의의견 등 설계반영”에 대한 검토내용이 타당하다 판단되므로, 실정보고 승인 후 설계변경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붙 임 책임건설사업관리기술자 검토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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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1.올대감(20-017)-(터널과)교량부속시설 관계기관 협의의견 등 설계반영.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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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부속시설 관계기관 협의 의견 등 설계반영 검토보고(올림픽대교 남단IC 연결램프 구조개선공사)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시설국 토목부
문서번호 토목부-1578 생산일자 2021-01-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김선배 관리번호 D0000041789759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토목공사관리 > 교량건설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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